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비주얼

비주얼 하단

home 대학/대학원 > 사회과학대학 > 광고홍보언론학과

광고홍보언론학과

광고홍보언론학과 대표사진

광고홍보언론학과 Department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joumalism

광고·홍보·언론에 대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교육

담당전화 042)829-7780

http://adpr.mokwon.ac.kr 새창

광고홍보언론학과는?

문화예술이 모든 산업을 선도하는 현시대에서 본 광고홍보언론학과는 그 산업의 중심에 있다. 문화를 재미있고 예술을 수준 높게 생산하기 위하여 이 시대는 광고홍보언론분야를 끊임없이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그 흐름에 부응하고자 본 광고홍보언론학과는 이론을 체계적이면서 심도 있게 학습하고, 재미있는 실습과 긴박한 현장학습을 병행하여 졸업 후 현업에 바로 투입될 수 있는 광고홍보인과 신문방송인을 육성하는 창작터이다.

무엇을 배우는가

본 학과는 [광고홍보]와 [언론]이라는 두 개의 트랙으로 구성되어 있다. 우선 광고홍보트랙은 4차 산업시대에 발맞춰 기업환경을 예견하는 따뜻하고 창의적인 광고홍보인을 육성하고자 광고학, 홍보학, 광고기획, 마케팅, 소비자행동, 크리에이티브마인드 등의 기초적인 전공과목과 문화콘텐츠기획, 광고마인드로 문화예술하기, 인류학으로 글로벌광고하기 등의 응용과목을 학습한다. 언론트랙은 본격적인 개인방송시대를 맞이하여 세련된 마인드로 수준 높은 콘텐츠를 기획하는 신문방송인을 육성하고자 언론학,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취재보도론, 영상산업론, 언론사상사 등의 기초적인 전공과목과 1인방송실습, 방송콘텐츠구성, 가상현실실습 등의 실습과목을 학습한다. 또한 본 학과는 융복합적인 창의성의 시대를 맞이하여 광고홍보와 언론미디어라는 전공을 보다 광범위하게 응용하고자 2015년부터 [융복합전공(미디어문화컨텐츠)]이라는 복수전공시스템을 마련하여 학생들에게 2개의 전공을 보유할 수 있도록 권장하고 있다. 본 융복합전공은 중국시장론, 한국문화유산의 이해, 미디어콘텐츠입문, 문화콘텐츠기획, 영상과 음악의 조합마인드 실습 등으로 한국역사에 기반한 스토리텔링을 중국시장에 전략화하고자 광고홍보와 언론미디어(신문방송)가 각각 융복합되는 융복합마인드 고취의 전공이다.

광고홍보언론학과 자랑

본 학과의 광고홍보트랙은 대전에서 로 가장 최초로 설립된 전공이며, 전국적으로도 그 창설역사가 뒤지지 않는다. 이러한 역사 속에서 현재는 ‘광고놀이터(전국대학생동아리)와 ‘시선(학부동아리)’이라는 독특한 이름의 동아리가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두 동아리는 LG애드광고공모전, MBC광고공모전, KOSAC(대한민국대학생광고경진대회) 등의 다양한 전국규모의 공모전에서 대상, 금상, 은상 등을 잇달아 수상함으로써 끊임없는 광고홍보학도들의 고뇌를 보여주고 있다. 또 하나의 전공인 언론트랙은 대전 내의 타 대학이 보유한 언론전공과 동일한 전공으로서 대전 내에서 우리 전공을 포함한 두 개의 대학만이 보유하고 있다. 따라서 그러한 명성으로 본 전공은 MAD PD라는 영상과 방송이라는 학생자치활동이 학부지원을 통하여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으며, 인턴활동도 언론기관으로 투입되고 있다. 또한 본 학과는 2014년 교육부로부터 학부운영의 탁월함을 인정 받아 CK-I(지방대학특성화사업(Neo-K Culture 인재양성사업))지원대상학부로 선정되어 적지 않은 경제적 지원을 받아 왔다. 그에 따라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학생들에게는 장학금과 현장학습을, 학과에는 전공과 문화가 융합된 Neo-K Culture캠프를 운영하게 했으며, 무엇보다 학과 내의 학습시설도 첨단화를 꾀하게 되었다.

졸업후 진로

우리 학과를 졸업 후 진출할 수 있는 분야는 광고홍보와 언론은 물론이고 ‘문화산업’이 관여하는 모든 분야라고 할 수 있겠다. 광고대행사, 홍보대행사, 각 기업체와 정부기관의 홍보부서, 방송영상제작사, 영상스튜디오, 언론사(신문사, 방송사, 인터넷언론사)의 보도본부, 마케팅컨설팅회사, 엔터테인먼트사 등에서 AE, CM, 매체Planner, Copy Writer, 문화기획자, 이벤트플래너, 영상제작자, 영상디자이너, 전시기획자, 행사기획자, 문화예술인매니저, 온라인 인터넷영상 담당자, CI기획자, 정당홍보인, 기업홍보관, 기업마케터, 광고영상감독, 방송기자, 신문기자, 카메라기자, 방송작가, 아나운서, PD, 언론평론가, 영상편집자(영화·방송·광고)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전공별 자세한 직무기술서 클릭해 보세요).

  • 담당부서 : 광고홍보언론학과
  • 전화번호 : 042-829-77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