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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교과 Program-om-demand 사업 신청 안내

󰊱 사업의 필요성 및 목표

사회적 수요에 대처할 수 있는 교과(전공)-비교과 연계 비교과 교육과정을 개발해야 함

학과별 맞춤형 비교과 활동을 통해 진로 설정 및 학습에의 긍정적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야 함

학생들의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자기 개발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함

󰊲 세부사업 추진일정

1) 추진계획

사업명 : 비교과 Program-on-demand

사업개요

이 사업은 학생들의 진로 설정 및 학습에의 긍정적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학과별 맞춤형 비교과 활동을 장려하고자 하는 자기 개발 활성화 지원 사업임

학과에서 전공 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직접 기획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재정적으로 지원하고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과별 맞춤형 교육이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임

학기 중에는 전공 및 교양 수업 수강에 집중하고, 방학 중에는 전공 학습 및 개인 역량 개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비교과 활동에 충분히 시간을 할애하여 집중할 수 있도록 권장함

사업절차

단위사업 운영 계획서 작성 및 시행 공고문 게시 지원 학과 신청서 접수 심사위원 구성 및 선정 심사 지원 대상 학과 선발 학과별 프로그램 운영 학과별 운영 결과보고서 제출 로그램 종료 및 단위사업 결과보고서 작성

세부 추진 내용

총 사업기간: 2019. 6. ~ 12.

6월 선정 기간에 학과 참여 많지 않을 시 2학기에 2차 모집을 통하여 진행할 예정

지원 및 선정 일정

접수기간: 2019. 6. 11.(화) ~ 6. 19.(수) 17:00까지

심사기간: 2019. 6. 20.(목) ~ 6. 21.(금)

선정발표일: 2019. 6. 24.(월), 심사 기간에 따라 선정발표일 일정은 달라질 수 있음

사업시작일: 선정발표일 이후

지원규모: 15개 이내 학과 선발, 1개 학과 당 300만원 이내(학생활동비용 등 학생들의 비교과 활동에 필요한 경비에만 사용 가능)

내부 교원 특강료는 지급할 수 없으며 외부 강사에 대한 강사료 사용에 대해서는 담당자와 상의 후 예산표 작성 바람

예산사용에 관하여는 우리 대학 ‘2019 예산편성 및 운영지침(안)(그룹웨어-게시판-자료실), 열린교육혁신단 교육혁신 사업비 집행지침[붙임 2]에 따름

지원방법: 프로그램 운영계획서([붙임 1])작성 후 이메일 지원, (내선문의 8145)

심사 결과 및 지원 학과 수에 따라 선발 학과 수 및 예산 규모는 변동될 수 있음

지원대상: 우리 대학 모든 학과(학부, 단과대학 등) 지원 가능

대상자 선정 방법: 비교과 총괄센터에서 지정하는 심사위원의 심사를 통한 최고득점순 선정(대상자 선정 방법은 센터 사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선정 심사 기준(안)

 

 

배 점

주제의 적합성

 본 사업 취지에 맞는 주제(분야)를 선정했는가?

20

내용의 창의성 및 성실성

 프로그램 내용은 창의적이고 참신한가?

주제 및 학과의 특성에 부합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40

예산 및 내용의 적절성

 예산 사용 항목, 운영 방법 등 프로그램 내용은 적절한가?

20

내용의 활용성

참여 학생들에게의 파급효과 및 기여도는 큰가?

(참여 인원수, 학과 전공과의 연계 등)

20

합계

100

* 전 학년 대상의 프로그램의 경우 학과별 전체 재학생 대비 50% 이상, 특정 학년 대상 프로그램일 경우 각 학년별 재학생 대비 70% 이상 참여 시 가산점 부여

활동영역: 전공 학습과 연계된 모든 비교과 활동*

(예시) 형태: 봉사활동, 문화체험, 답사, 세미나 개최, 공모전 준비, 토론회, 특강 등

* 비교과 활동(비교과 교육과정, 비교과 프로그램)이란: 전공, 교양 등 학점을 이수하기 위한 정규 교육과정 이외에 학생들이 참여하는 다양한 체험 활동을 의미함. 취업 프로그램, 상담 프로그램, 학습법 워크숍, 학습동아리 등 학점에 포함되지 않는 모든 교육활동을 말함

향후 운영 유의사항

학과별 프로그램 운영 시작 전 참여자 전원에 대한 개인정보활용동의서를 작성해야 하며 프로그램 종료 후 참여자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야 함(양식 별도 송부)

프로그램 운영 후 결과보고서를 제출해야 함(양식 별도 송부)

계획서에 작성한 예산은 지원대상 학과 선정 후 지침에 따라 약간의 조정이 있을 수 있음

프로그램 운영 및 예산집행 등 학과에서 진행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임

기타 유의사항은 지원대상 학과 선정 후 다시 안내하기로 함

2) 추진일정

일정

추진내용

2019년

2020년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1월

2월

단위사업 운영 계획서 작성 및 시행 공고문 게시

학과별 운영 계획서 접수 및 선정심사

학과별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

학과별 운영 결과보고서 취합 및

단위사업 결과보고서 작성

[붙임 1] 비교과 Program-on-demand 운영계획서

비교과 Program-on-demand 운영계획서

프로그램명

참여학과명

운영자 정보

소속

직위

성명

(인)

필요성 및 목표

프로그램 운영일정 및 내용

1) 프로그램 개요

-

-

2) 프로그램 세부 일정

일시

활동내용

장소

활동형태

예산비용

비고

1

2

3

(줄 추가하여 작성 가능)

* ‘활동형태에는 세미나, 토론, 답사 등 어떤 형태로 비교과 활동을 운영할 것인지를 적어주시면 됩니다.

3) 전공교과와 이번 비교과 활동과의 연관성

-

-

4) 기타

-

* 기타 프로그램 내용에 관련된 사항을 적어주세요. 없으면 삭제하셔도 됩니다..(현 양식에 없는 항목이라도 추가 해서 작성해 주시면 선정심사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참여예정자

인원수

* 학생은 재학생/휴학생/졸업생을 구분하여 적어주세요(재학생 참여를 원칙으로 합니다. 현재는 참여예정자 의 구분에 따른 인원수만 적어주십시오. 지원대상학과로 선정 후 결과보고서 작성 시 모든 참여인원의 학 번, 사번 등을 정확한 명단을 기입하게 됩니다.

번호

학과명

학년

구분

(학생, 조교, 교수, 외부강사 등)

인원수(명)

1

2

(줄 추가하여 작성 가능)

*교수, 조교 등 학생 외 참여 인원을 모두 적어주시고 교수는 우리대학 전임교원을 말합니다.

예산계획

* 본 예산은 학생지원비’‘에 편성되어 있습니다. 예산내용’‘에는 정확한 계정과목이 아니라도 예산 사용 종 류를 적어 주시면 됩니다.(예: 버스임대료, 현수막제작비 등, 강사료를 예산으로 잡는 경우 상의바랍니다)

예산내용

예산액

산출근거

(줄 추가하여 작성 가능)

* 예산은 ’300만원이내로 계획하시되, 우리 대학 ’2019 예산편성 및 운영지침(안)(그룹웨어-게시판-자료실‘) [붙임 2]을 참고하여 주시고, 지원대상 학과로 선정 시 예산은 지침에 따라 상의 후 조정될 수 있습니다.

활용 및 기대효과

* 작성 후 파란색 글씨는 지우고 지원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붙임 2] 열린교육혁신단 교육혁신 사업비 집행지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