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대학혁신지원사업 교양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개발 공모
1. 추진 배경 및 목적
■ 교육부의 「제
4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에 따르면 마이크로디그리(Micro Degree)는 고등교
육정책 및 평생교육 진흥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실행과제로 언급되고 있음
■ 교양에 대한 부족한 인식으로 인한 교양교육 무용론을 극복하고
, 교양교육 본연의 가치와 의
미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교양 마이크로디그리를 운영하고자 함
■ 우리 대학 교양 교육과정 혁신의 목표는 맞춤인재 양성을 위해 역량 통합형 교양 교육과정』을 구축하는 것임
■ 학년별 ‧ 학문분야별 교육과정에서 계열별 ‧ 핵심역량별 맞춤형 교육과정으로의 혁신
■ 교수자 중심의 교육과정에서 학습자 자기주도적 주제중심 통합 교육과정으로의 혁신
2. 사업 기본 방향
■ 학습선택권 보장을 위한 역량 맞춤형 교양교육 체계 구축
■ 재학생 대상 수요도 조사 결과 분석을 기반으로 사업 추진
■
5대 핵심 역량별 마이크로디그리 개발 및 시범 운영
■ 재학생 수요도 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체험기반으로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주요 설계
■ 인성역량
, 감성역량, 자립역량, 문제해결역량, 소통역량 등의 교양 마이크로디그리 과정을 운
영하고
, 각 과정에서 12학점 이상을 이수하면 해당 마이크로디그리를 수여함(대학혁신지원사
업 수정사업계획서 40p~43p 참조)
■ 교양 마이크로디그리 과정으로
GCP(Global Challenge Pathfinder)과정을 개발하여 운영. 글로
벌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동일 국가에 대한 교양교과목을 구성하여
(12학점) 개발. 기존
의 교양교과 및 신규 교과목을 모듈에 포함하여 개발할 수 있음
. 이수한 학생들에게 해외 문
화연수 혹은 해외 인턴십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
(사업비 지원 예정)하고, 해당 마이크
로디그리를
3과정 이상 이수완료하면 교양복수학위를 수여함(대학혁신지원사업 수정사업계획
서 44p~46p 참조)
※『2019년 대학혁신지원사업 수정사업계획서』는 그룹웨어-게시판/자료실-회의자료 내 탑재
우리 대학은 대학혁신지원사업 선정에 따라 ‘교육과정 혁신’을 위해 역량
맞춤형 교양교육과정 체계를 구축하고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을 운영하고자 합
니다. 이에 2019년도 사업으로 교양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개발을 공모하오니 많
은 신청 바랍니다.
2019년 8월 9일
목원대학교 대학교육혁신단장
3. 공모내용 및 지원자격
1) 공모내용
세부프로그램
단위사업
과제명
공모
과제수
과제당 연구비
역량 맞춤형 교양교육과정
체계 구축
역량별 교양
마이크로디그리 개발
5대 핵심 역량별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개발
10
150만원~200만원
이내로 연구 결과
평가에 따라
차등지급 할 수
있음
주제중심 통합 교육과정
운영
GCP교과 모듈
개발 및 운영
글로벌 경쟁력 강화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개발
1
합 계
11건
2) 지원자격
■ 목원대학교 전임교원
(겸임 교원 및 본교 강사는 공동연구원으로 참여 가능함)
4. 연구내용_재학생 대상 수요도 조사 결과 분석 기반
5. 신청․접수
■ 신청접수
: 대학교육혁신단
■ 제출기한
: 2019. 8. 19. (월) 12:00
■ 신청방법
: 이메일 접수 (yskim@mokwon.ac.kr)
■ 제출 서류
: 해당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개발 신청서 1부【별첨 1, 2】
6. 선정 절차
■ 평가항목 및 배점 등 세부 심사계획은 대학교육혁신단이 수립
, 시행
■ 전문위원회에서
1차 서류심사, 2차 종합평가를 통해 대상 선정
* 1차 서류심사는 신청서 심사 (연구목적 및 필요성, 교육과정 설계 체계, 교과구성 계획 등)
2차 종합평가는 서류심사 점수와 전문위원회 회의를 거쳐 선정
과제명
세부내용
5대 핵심 역량별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개발(총 12학점 이수 과정)
이타적 인성역량 MD
리더십, 조직 내 적응 및 관계 형성
자기애적 감성역량 MD
예술 문화 창작 및 기획
주체적 자립역량 MD
자격증, 창업 관련
창의적 문제해결역량 MD
Design Thinking, 아이디어 개발,
ICT리터러시 역량 강화(S/W관련)
융화적 소통역량 MD
언어, 지역 문제
글로벌 경쟁력 강화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개발(총
12학점 이수 과정)
융화적 소통역량 MD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동일
국가에 대한 교양교과목을 구성하여 개발
7. 사업 추진 일정
■ 사업신청 공고
: 2019. 8. 09.(금)
■ 사업신청 마감
: 2019. 8. 19.(월) 12:00
■ 공모선정 발표
: 2019. 8. 23.(금) 예정
■ 연구개발 결과보고서 제출
: 2019. 12. 30.(월) <기간 내 원하는 시기에 제출 가능>
■ 교양마이크로디그리 과정 운영 결과 보고서 제출
: 2019학년도 2학기 종료 후 기한 추후 공지
※ 2020학년도부터는 연구 책임자가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운영결과보고서를 제출해야 하며,
2019학년도 2학기는 마이크로디그리 시범 운영 과정(해당 교과목 추후 안내)에 한함.
8. 연구비 지급
■ 해당 과정 연구개발 결과보고서 제출
, 평가 후 지급.
■ 연구개발 결과보고서의 분량은
A4기준 70매 이상(PPT의 경우 2개의 슬라이드를 1페이지로 인정)
■ 연구결과보고서 작성 양식은 추후 연구 과제 선정 발표와 함께 업로드 할 예정
9. 문의처
■ 이메일
: yskim@mokwon.ac.kr
■ 전 화
: 042-829-8144(대학교육혁신단 김연수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