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문서[별첨1_양식]교양_마이크로디그리_과정_개발_신청서.hwp

닫기

대학혁신지원사업 서식 제2호

[혁신112]

대학혁신지원사업

교양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개발 신청서

프로그램

세부 프로그램

단위사업명

교육과정

혁신

역량맞춤형 교양교육과정 체계 구축

[112] 역량별 교양 마이크로디그리(MD) 개발

마이크로디그리

과정명

역량별

마이크로디그리

종류

인성역량MD, 감성역량MD, 자립역량MD, 문제해결역량MD, 소통역량MD 택1 하여 기재

연구원

구 분

성 명

소속

전공

연락처

책임연구원

공동연구원

공동연구원

설 계

교과목

구분

과목명

담당

교수

개설학기

학점/시수

이수

구분

기존교과구분

체험/특성화/융복합

기존/신규/재설계

교과목명이 바뀌는 경우 신규교과로 구분함

기존/신규/재설계

재설계교과목-->교과목명은 변경 없이 운영 방법 및 교육 방법 등의 변경 시 적용

기존/신규/재설계

기존/신규/재설계

기존/신규/재설계

기존/신규/재설계

본인은 대학혁신지원사업의 교양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공모 사업을 성실히 수행하고 목원대학교에서 정한 연구비 관련 지침 및 대학혁신지원사업 사업비 집행 지침 및 아래의 강좌 운영 방침 등을 준수할 것을 서약하며 위와 같이 공모를 신청합니다.

강좌 운영 방침

1) 대학혁신지원사업기간 및 지속적 개설 및 운영(5학기 이상)

2) 연구책임자 또는 공동연구원이 강의를 개설 및 운영

동의함

(동의시 표 체크)

2019. 00. 00.

연구책임자 : 󰂙

(서명 혹은 날인 요망)

 대학교육혁신단장 귀하

역량별 교양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개발 신청서

마이크로디그리

과정명

( ) 과정

1. 교육과정 개발 목적 및 필요성

바탕체 11pt, 줄간격 160%

하위항목은 자유형식으로 기술해주십시오.

역량별 마이크로디그리 교육과정 전체의 목적 및 필요성에 대해 설명해주십시오.

1

1

1

2. 교육과정 설계

추구하는

인재 양성

이타적 포용인재 / 주체적 전문인재 / 융합형 창의인재 (택1)

목원대학교

교육 목표*

표 아래 5대 핵심 역량 중 대표 역량 강화를 중심으로 교육 목표 기술

마이크로디그리

(MD) 과정명

교과목명

1

2

3

4

5

6

이수구분

교필/교핵/교선

영역

1~9 영역 중 선택

교과 학습목표

󰋯

󰋯

󰋯

󰋯

󰋯

󰋯

󰋯

󰋯

󰋯

󰋯

󰋯

󰋯

교육 내용

󰋯

󰋯

󰋯

󰋯

󰋯

󰋯

󰋯

󰋯

󰋯

󰋯

󰋯

󰋯

󰋯

󰋯

󰋯

󰋯

󰋯

󰋯

* 5대 핵심 역량(붙임1. 참조) : 1.이타적 인성역량 2.자기애적 감성역량 3.주체적 자립역량 4.창의적 문제해결역량(SW역량 포함) 5.융화적 소통역량

* 목원대학교 교육목표 : 전문인(Intelligence), 신앙인(Mission), 봉사자(Assistance), 세계인(Globalization), 교양인(Education)

* 영역 : 1영역(언어와표현), 2영역(역사와문화), 3영역(문학과예술), 4영역(사회와세계), 5영역(과학과기술), 6영역(생활과실용), 8영역(철학과융복합), 9영역(취업과실무)

1

1

1

3. 15주차 강의계획서

1

마이크로디그리 과정명 ( )

교과목명

국문

담당

교수

영문

이수구분

교필/교핵/교선

영역

개설

학기

□ 1학기

□ 2학기

학점/

시수

교육목표

Intelligence

전문인

Mission

신앙인

Assistance

봉사자

Globalization

세계인

Education

교양인

핵심역량

복수응답 가능

이타적인성역량 자기애적감성역량 주체적자립역량 창의적문제해결 융화적소통역량

강의개요

 (기존/신규/재설계 여부) 기존 교과목에서 교과명이 변경될 시 신규 교과로 구분

재설계 교과목-->교과목명은 변경 없이 운영 방법 및 교육 방법 등의 변경 시 재설계

강의의 목적 및 필요성, 강의 내용과 방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기술해주십시오.

평가방법

주 차

강의내용

강의방법

자료/기자재

기타사항

1주

2주

3주

4주

5주

6주

7주

8주

9주

10주

10주~11주차에 반드시 마이크로디그리 수요조사 실시(설문내용 대학교육혁신단 배부)

11주

12주

13주

14주

15주

수업방법 : 수업모델(강의, 체험, 토론, PBL, S-L, F-L 등), 현장활동 등

2

마이크로디그리 과정명 ( )

교과목명

국문

담당

교수

영문

이수구분

교필/교핵/교선

영역

개설

학기

□ 1학기

□ 2학기

학점/

시수

교육목표

Intelligence

전문인

Mission

신앙인

Assistance

봉사자

Globalization

세계인

Education

교양인

핵심역량

복수응답 가능

이타적인성역량 자기애적감성역량 주체적자립역량 창의적문제해결 융화적소통역량

강의개요

 (기존/신규/재설계 여부) 기존 교과목에서 교과명이 변경될 시 신규 교과로 구분

재설계 교과목-->교과목명은 변경 없이 운영 방법 및 교육 방법 등의 변경 시 재설계

강의의 목적 및 필요성, 강의 내용과 방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기술해주십시오.

평가방법

주 차

강의내용

강의방법

자료/기자재

기타사항

1주

2주

3주

4주

5주

6주

7주

8주

9주

10주

10주~11주차에 반드시 마이크로디그리 수요조사 실시(설문내용 대학교육혁신단 배부)

11주

12주

13주

14주

15주

수업방법 : 수업모델(강의, 체험, 토론, PBL, S-L, F-L 등), 현장활동 등

3

마이크로디그리 과정명 ( )

교과목명

국문

담당

교수

영문

이수구분

교필/교핵/교선

영역

개설

학기

□ 1학기

□ 2학기

학점/

시수

교육목표

Intelligence

전문인

Mission

신앙인

Assistance

봉사자

Globalization

세계인

Education

교양인

핵심역량

복수응답 가능

이타적인성역량 자기애적감성역량 주체적자립역량 창의적문제해결 융화적소통역량

강의개요

 (기존/신규/재설계 여부) 기존 교과목에서 교과명이 변경될 시 신규 교과로 표시

재설계 교과목-->교과목명은 변경 없이 운영 방법 및 교육 방법 등의 변경 시 재설계

강의의 목적 및 필요성, 강의 내용과 방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기술해주십시오.

평가방법

주 차

강의내용

강의방법

자료/기자재

기타사항

1주

2주

3주

4주

5주

6주

7주

8주

9주

10주

10주~11주차에 반드시 마이크로디그리 수요조사 실시(설문내용 대학교육혁신단 배부)

11주

12주

13주

14주

15주

수업방법 : 수업모델(강의, 체험, 토론, PBL, S-L, F-L 등), 현장활동 등

4

마이크로디그리 과정명 ( )

교과목명

국문

담당

교수

영문

이수구분

교필/교핵/교선

영역

개설

학기

□ 1학기

□ 2학기

학점/

시수

교육목표

Intelligence

전문인

Mission

신앙인

Assistance

봉사자

Globalization

세계인

Education

교양인

핵심역량

복수응답 가능

이타적인성역량 자기애적감성역량 주체적자립역량 창의적문제해결 융화적소통역량

강의개요

 (기존/신규/재설계 여부) 기존 교과목에서 교과명이 변경될 시 신규 교과로 표시

재설계 교과목-->교과목명은 변경 없이 운영 방법 및 교육 방법 등의 변경 시 재설계

강의의 목적 및 필요성, 강의 내용과 방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기술해주십시오.

평가방법

주 차

강의내용

강의방법

자료/기자재

기타사항

1주

2주

3주

4주

5주

6주

7주

8주

9주

10주

10주~11주차에 반드시 마이크로디그리 수요조사 실시(설문내용 대학교육혁신단 배부)

11주

12주

13주

14주

15주

수업방법 : 수업모델(강의, 체험, 토론, PBL, S-L, F-L 등), 현장활동 등

5

마이크로디그리 과정명 ( )

교과목명

국문

담당

교수

영문

이수구분

교필/교핵/교선

영역

개설

학기

□ 1학기

□ 2학기

학점/

시수

교육목표

Intelligence

전문인

Mission

신앙인

Assistance

봉사자

Globalization

세계인

Education

교양인

핵심역량

복수응답 가능

이타적인성역량 자기애적감성역량 주체적자립역량 창의적문제해결 융화적소통역량

강의개요

 (기존/신규/재설계 여부) 기존 교과목에서 교과명이 변경될 시 신규 교과로 표시

재설계 교과목-->교과목명은 변경 없이 운영 방법 및 교육 방법 등의 변경 시 재설계

강의의 목적 및 필요성, 강의 내용과 방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기술해주십시오.

평가방법

주 차

강의내용

강의방법

자료/기자재

기타사항

1주

2주

3주

4주

5주

6주

7주

8주

9주

10주

10주~11주차에 반드시 마이크로디그리 수요조사 실시(설문내용 대학교육혁신단 배부)

11주

12주

13주

14주

15주

수업방법 : 수업모델(강의, 체험, 토론, PBL, S-L, F-L 등), 현장활동 등

6

마이크로디그리 과정명 ( )

교과목명

국문

담당

교수

영문

이수구분

교필/교핵/교선

영역

개설

학기

□ 1학기

□ 2학기

학점/

시수

교육목표

Intelligence

전문인

Mission

신앙인

Assistance

봉사자

Globalization

세계인

Education

교양인

핵심역량

복수응답 가능

이타적인성역량 자기애적감성역량 주체적자립역량 창의적문제해결 융화적소통역량

강의개요

 (기존/신규/재설계 여부) 기존 교과목에서 교과명이 변경될 시 신규 교과로 표시

재설계 교과목-->교과목명은 변경 없이 운영 방법 및 교육 방법 등의 변경 시 재설계

강의의 목적 및 필요성, 강의 내용과 방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기술해주십시오.

평가방법

주 차

강의내용

강의방법

자료/기자재

기타사항

1주

2주

3주

4주

5주

6주

7주

8주

9주

10주

10주~11주차에 반드시 마이크로디그리 수요조사 실시(설문내용 대학교육혁신단 배부)

11주

12주

13주

14주

15주

수업방법 : 수업모델(강의, 체험, 토론, PBL, S-L, F-L 등), 현장활동 등

4. 교육과정 관련 지역연계 계획(선택)

교과목과 관련 있는 산업체 및 지역기관을 선정하여 연계교육이 가능한 교육활동을 작성

기관명(산업체 혹은 지자체)

과목

연계 교육방법

비고

[붙임1] IMAGE+혁신인재의 5대 핵심역량

역량군 / 정의

하위역량

세부역량 정의

1. 이타적 인성역량

-------------------------------------

타인을 배려하는 성품과 태도를 바탕으로 공동체 안에서 자신의 소임을 인지하고 책무를 완수하는 윤리적 태도와 행동

1.1 윤리적 사고

사람으로서 마땅히 행하거나 지켜야 할 도리에 부합되도록 생각하고 행동하려는 능력

1.2 봉사 실천능력

사회 또는 남을 위하여 힘을 바쳐 애쓰려고

생각한 바를 실제로 행하는 능력

1.3 책임감

스스로가 맡아서 해야 할 임무나 의무를 중히 여기고, 최선을 다하는 능력

1.4 타문화 수용 능력

타인종·이문화 집단을 접했을 때 같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수용하고, 존중하며, 유연하게 사고하고 행동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

2. 자기애적 감성역량

-------------------------------------

자신에 대한 이해와 신념, 심미적 감성을 바탕으로 자신을 끊임없이 개발, 성장시켜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능력

2.1 자기 신뢰

자신이 능력있고, 성공적이며, 가치있다고 믿는 정도로서 자기 자신에 대한 전반적인 긍정적 평가 성향과 태도

2.2 감성계발능력

예술적, 문화적 소양을 습득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성취하는 능력

2.3 추진력

수립한 목표와 계획을 실질적으로 시행하여 결과를 만들어 내는 역량

2.4 리더십

자신의 의견과 의도를 정당화하고, 타인을 설득시키고, 기존의 절차나 정책에 대해 책임감을 갖고 도전하기 위해 자기 의견을 전달표현할 수 있는 능력

3. 주체적 자립역량

-------------------------------------

자발적이고 계획적인 목표설정과 학습동기를 가지고 주변 환경의 변화를 수용하고 대처하는 능력

3.1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학습 스타일을 활용하여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스스로 적용하는 효율적 학습방법을 이용하는 능력

3.2 자기개발능력

스스로 지식이나 재능을 발달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성취하는 능력

3.3 계획수립능력

자신의 인생 목표와 개인적 목표를 수립하고, 목표성취를 위한 구체적 절차를 수행해 나가는 능력

3.4 변화대응력

시대적, 사회적 변화를 능동적으로 수용하고, 그 상황에 맞추어 태도나 행동을 취하는 능력

4. 창의적 문제해결역량

-------------------------------------

유연한 사고와 태도를 기반으로 자신의 전문성을 활용해 문제의 원인을 분석, 진단하여 최적의 해결책을 찾아내는 능력

4.1 창의적 사고력

자유로운 사고를 통해 아이디어와 정보를 새로운 방법으로 통합하고, 무관해 보이는 아이디어들 간의 연계성을 만들어 새로운 가능성이 창출되도록 목표를 재수립하는 능력

4.2 비판적 사고력

의문나는 점(문제)에 대하여 증거에 입각해서 냉정히 검토하고 여러 의견 가운데에서 논리적, 객관적으로 취사 선택하는 능력

4.3 문제해결력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 계획 수립, 추진하는 능력

4.4 수리자료해석 능력

다양한 수학적 지식과 기술,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주어진 자료를 논리적으로 해석하거나, 실제문제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5. 융화적 소통역량

-----------------------------------

의사소통의 기본역량과 대인관계 능력을 기반으로 갈등없이 서로 어울려며 협력하기 위해 융화적(능동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능력

5.1 의사소통

자신의 생각, 의견, 아이디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고, 상대의 생각, 의견, 아이디어를 이해하는 능력

5.2 대인관계능력

조직 내에서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친숙한 분위기에서 서로 신뢰하며 상호작용하는 능력

5.3 갈등관리능력

다른 사람과 의견 충돌이 있거나, 조율이 필요할 때 합리적으로 중재할 수 있는 능력

5.4 협력

조직의 일원으로 참가하여 그룹의 목표 달성에 공헌하고 공동체 내에서 다양한 배경을 가진 구성원들과 서로 힘을 합쳐 협업하는 능력

1

1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