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2019학년도 대학혁신지원사업
「전공역량강화 및 동기유발 교육과정 연구」
연구자 공모
우리 대학은 대학혁신지원사업 계획에 의거 ‘교육과정 혁신’을 추진하고
자, 학과(부)별 전공역량을 재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을 동기부여
하기 위한 교육체계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전공역량강화 및
동기유발 교육과정 연구」 사업을 기획하여, 학과(부) 소속 교수님들께서
해당 학과(부)의 전공역량과 동기유발교육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시고, 학
과(부) 적용하실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열의 있는 교수님들의 적극적
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19년 10월 23일
목원대학교 대학교육혁신단장
1. 추진 목적 및 필요성
§
3주기 대학평가(대학 기본역량 진단) 대응을 위해 전공별로 전공역량(전공능력1))을 재
정의하고 이를 제고할 필요가 있음
§ 학생들의 교육성과를 효과적으로 관리 및 강화하기 위한 전공역량
(전공능력)의 측정과
환류 방안을 개발해야 함
§ 학생들이 보다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전공학습에 임하고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
는 동기유발 방안과 다양한 제도를 마련할 필요가 있음
§ 기존 교육방식보다 유연한 방식의 수업 진행과 교수
-학습(teaching & learning)방법의
연구 개발과 적용을 통해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여건과 환경을 제공할
필요성이 있음
2. 사업 추진 내용
1) 전공역량(전공능력): 각 단과대학 또는 계열, 학과의 관련 분야에서 요구하는 직무, 과업, 역할을 수
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포함하는 복합적·종합적 능력(2021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 지
표(안)<2019.08.20.>에서 발췌)
- 2 -
1) 사업 개요
§ 학과
(부)별 전공역량(전공능력)에 대한 확인 및 재정의 연구
§ 전공역량
(전공능력)측정도구의 개발 및 적용방안 연구
§ 학생들의 자발적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여 전공역량을 신장시킬 수 있는 기틀을 마련
하고자 각 학과
(전공)별로 특성화된 교육과정 편성 및 연계 비교과 프로그램 연구
§ 연구 진행 과정에 학생들과의 간담회 등을 통한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각 학과
(부)에
최적화된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설계할 수 있도록 연구
2) 사업 추진 절차
§ 연구자 모집 공고 → 공모 심사 및 선정 → 연구 진행→ 연구 결과보고서 제출 →연
구물 평가 → 연구 성과 발표회 → 연구비 지급
3) 공모 내용 및 지원자격
§ 지원자격
: 목원대학교 전임교원(겸임교원 및 본교 강사는 공동연구원으로 1인 이내
참여 가능
), 총 3인 이내 구성
§ 공모내용
단위사업
과제명
공모 수
연구비
체험형 융합전공
교육확산을 위한
학사제도 유연화
전공역량강화 및 동기유발
교육과정 연구
6팀
(학과/학부)
이내
2,500,000원 내외
(연구 결과 평가에 따라
차등지급될 수 있음)
4) 연구내용 및 연구진행 시 유의사항
§ 연구내용
(필수 포함 내용)
- 전공역량(전공능력)의 재정의
- 전공역량(전공능력)측정도구 개발
- 교육과정(교과 및 비교과)의 개편
- 진로분야 직무기술서 및 전공 공통 프레임워크의 업데이트2)
- 학과(부)별 전공역량(전공능력) 신장 및 동기유발을 위한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 향후 학과에서 구축하게 될
‘전공 공통 프레임워크’, ‘진로분야 직무기술서’ 내용과 연
계하여 해당 전공역량을 신장시킬 수 있는 연구개발이 이루어져야 함
- (참고) 2019.02. 1차 학과(부)별 전공 공통 프레임워크(version 1.1) 및 진로분야 직무
기술서 제출 완료
- (예정) 2019.11. 2차 학과(부)별 전공 공통 프레임워크(version 2.0) 및 진로분야 직무
2) 현재 별도록 연구개발 중인 전공공통프레임워크는 version 2.0에 맞게 업데이트를 해야 함.
현재 version 1.1에 대한 자료 및 양식은 [붙임3]참조(version 2.0과 다소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음)
- 3 -
기술서 제출 요청 예정
§ 학내 구성원들과 연구결과를 공유할 수 있도록
(가칭)「성과발표회」를 개최할 예정이
며
, 이에 반드시 참여해야 함
- 과제별 연구 참여팀 교수 1인 발표: 연구개발물에 대한 내용 발표
- 학과(부)별 학생 1인(팀) 발표: 연구개발이 학생의 전공학습에 적용된 사례 또는 적
용할 계획에 대한 발표
§ 연구개발 진행 시 학생과의 간담회
(회의)를 통해 의견수렴의 절차를 거칠 수 있도록
계획서에 명시하고
, 이를 위해 의무적으로 소정의 회의비(회의 1회 이상, 전체 연구비
의
7% 이내)를 배정해야 함(회의비 산정에 대하여는 [붙임2] 참조)
§ 연구보고서는
A4용지 80페이지 이상 작성해야 함
5) 신청 방법 및 제출 서류
§ 제출기한
: 2019. 11. 4.(월) 09:00 까지(시간 엄수)
§ 신청방법
: 이메일 접수, sunar@mokwon.ac.kr
§ 제출서류
: [붙임1] 연구신청서 1부
6) 선정 절차
§ 평가항목
, 배점 등 세부 심사계획은 대학교육혁신단에서 수립하여 시행
§ 대학교육혁신단에서 위촉한 심사위원들의 서류평가를 통해 대상 선정
7) 사업 추진 일정3)
§ 공모 신청
: 2019. 10. 23.(수) ~ 11. 4.(월) 09:00 까지
§ 연구팀 선정 및 통보
: 2019. 11. 4.(월) ~ 11. 6.(수) 예정
§ 연구 진행
: 2019. 11. 6.(수) ~ 12. 31.(화)
§ 연구 결과보고서 제출
: 2020. 1. 2.(목)까지
§ 연구 성과발표회 개최
: 2020. 1. (정확한 일정은 연구팀 선정 후 개별 안내)
§ 연구 결과 평가
: 2020. 1. (정확한 일정은 연구팀 선정 후 개별 안내)
§ 연구비 지급
: 연구 결과 평가 이후 (정확한 일정 및 지급 기준에 대하여는 연구팀 선
정 후 개별 안내
), 연구비 지급 금액은 연구 결과 평가에 따라 차등지급 될 수 있음
8) 문의: 내선 8145, 대학교육혁신단 선애리 연구원
3) 추진일정은 대학교육혁신단의 내부 사정에 의해 변동될 수 있음
- 4 -
[붙임 1] 연구신청서 양식
대학혁신지원사업 서식
[혁신143]
대학혁신지원사업
전공역량강화 및 동기유발 교육과정 연구
참여신청서
프로그램
세부 프로그램
연구과제명
교육과정
혁신
체험형융합전공
교육체계구축
전공역량강화 및 동기유발 교육과정 연구
연구원
구 분
성 명
소 속
직 위
연락처
책임연구원
공동연구원
공동연구원
참여학과
/학부명
(전공명)
전공역량
및
개발방향
※ 본 연구개발을 통해 강화시킬 수 있는 전공역량(학과별 전공공통프레임
워크, 직무기술서 참조)내용과 역량강화 방법에 대한 연구 방향 간략 기재
본인은 대학혁신지원사업의 본 공모 사업을 성실히 수행하고 목원대학교에서
정한 연구비 관련 지침 및 대학혁신지원사업 사업비 집행 지침 등을 준수할
것을 서약하며 위와 같이 공모를 신청합니다.
2019. . .
연구책임자 :
(서명 혹은 날인 요망)
대학교육혁신단장 귀하
- 5 -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 추진 방법 및 연구 방향
- 본 연구개발을 통해 강화시킬 수 있는 전공역량(학과별 전공 공통 프레임워크, 직무기술서
참조) 및 동기유발 방법에 대한 전체적인 연구 방향 및 범위
- 학생들과의 간담회(회의) 등을 통한 의견수렴 방법 등 기술
3. 연구 내용
- 전공역량(학과별 전공 공통 프레임워크, 직무기술서 참조) 재정의와 역량강화 및 동기유발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 기술(전공역량 재정의, 측정도구 개발, 교과 및 비교과 교육과
정 개편,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등에 대한 연구 계획 내용 기술)
- 6 -
4. 연구비 집행 계획
구분
실행예산액
(단위: 원)
산출근거
인건비
연구수당
연구보조원
수당
직접비
여비
시설비
재료비
전산처리비
기술정보
활동비
수용비 및
수수료
총계
○ 연구비 집행 유의 사항 (※자세한 집행 기준은 [붙임2] 참조)
• 본 연구비 집행은 대학혁신지원사업 사업비 집행 지침을 따라야 합니다.
(※ 300만 원 이하의 과제는 총 연구비의 100%를 인건비로 할당 가능함. 단, 이 연구의 목적 상
학생과의 간담회를 반드시 포함해야 하므로 회의비를 의무적으로 산정해야 함)
• 경비 지출의 경우 대학혁신지원사업 국고 전용 법인카드 사용이 원칙입니다.
• 연구비 지출은 연구 기간 내 집행 완료되어야 합니다.
• 기준에 맞지 않는 집행 및 그의 증빙서류는 일체 불허합니다.
• 연구비 각 사용 내역은 증빙서류를 첨부해야 합니다.
5.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기대효과, 활용방안, 환류 방안 등 기술
- 7 -
[붙임2] 대학혁신지원사업 연구비 집행 지침
-「목원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 사업비 집행 및 관리 세부지침」-[14] 연구비
¡집행기준
■ 연구비의 집행범위는 단위사업계획서의 예산에 따름
■ 연구비는 연구비 총액에서 인건비와 직접비로 구분하고
, 인건비는 연구원의 연구수행
댓가로 지급하는 비용
, 직접비는 연구원의 연구수행에 필요한 경비를 말한다.
■ 연구비를 지원 받은 연구과제는 연구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 연구결과보고서
의 형식과 분량에 관한 사항은 단위사업계획서 및 시행 품의에 명기하여야 한다
.
■ 연구비의 세부 집행기준은 다음과 같다
.
구분
집 행 내 용
비고
인
건
비
연구수당
╺ 연구원 인건비, 연구보조원의 수당으로 해당 연구과제 연구비의 50%를 초과할 수 없음
╺ 연구 결과(보고서) 평가 후 연구비를 차등하여 지급할 수 있음
※ 단, 300만 원이하의 과제는 총 연구비의 100%를 인건비로 할당 가능함
※ 근로소득으로 과세
20-100%
연구보조
원 수당
╺ 지출 내역을 월별로 산정함 (예) 250,000원/인/월×10개월×2명=5,00,000원
※ 조교, 휴학생, 졸업생 불가)
※ 기타소득으로 과세(4.4%)
30%까지
직
접
비
여 비
╺ 연구 수행에 필요한 국(시)내 출장비, 현지교통비
╺ 철도, 선박, 항공, 버스의 운임은 실비 지급 (현금영수증 처리된 승차권 첨부 시), 자차
이용 시(주유영수증) 출장거리에 따라 유류비 기준에 의거 지급
※ 연비 10km/L, 휘발유 2,000원, 경유 1,800원 기준,
(예)목원대-부산대(286.56km) (286.56÷10)×2,000=57,312원까지만 인정
╺ 증빙서류 : 카드전표, 학교사업자 현금영수증, 세금계산서, 통행료영수증, 항공료영수증
╺ 주차비 불가, 연구 수행과 무관한 여비 영수증 불가
30%까지
시 설 비
╺ 연구 수행에 필요한 연구기자재, 연구시설 임대 등(연구기자재 구입 불가)
╺ 증빙서류 : 견적서, 학교사업자 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연구기자재 사진 등
50%까지
재 료 비
전산처리
╺ 연구 수행과 무관한 재료, 도서구입비, 자료구입비 불가
╺ 시약재료, 시험․분석비용, 외부컴퓨터 사용료, 전산소모품, 컴퓨터 주변기기(저장장치,
등)
╺ 증빙자료 : 사업비카드전표, 학교사업자 현금영수증, 세금계산서
╺ 재료비는 연구기간 종료 1개월 이내, 도서구입비는 연구기간 종료 2개월 이내 집행 불
가
70%까지
기술정보
활동비
╺ 연구 수행에 필요한 워크숍 및 세미나, 컨설팅 개최, 전문가 초청 자문료
╺ 증빙서류 : 사업비카드전표, 학교사업자 현금영수증, 세금계산서 (행사사진, 참석자명단,
활동내용 첨부, 전문가 활용의 경우 전문가활용보고서 증빙사진 반드시 첨부)
╺ 연구 수행에 필요한 일반 회의비로 총 연구비의 7%를 초과할 수 없음
╺ 증빙서류 : 사업비카드전표, 학교사업자 현금영수증, 세금계산서, 회의록 및 회의사진
(식사사진 불가)
50%까지
수용비
및
수수료
╺ 연구 수행에 관련된 중간보고서, 결과보고서, 조사지 인쇄, 설문지 인쇄, 판넬, 슬라이드
제작, 사진현상, 사무용품 등에 필요한 경비
╺ 결과보고서 제본비용을(최소50,000원 이상) 반드시 책정
╺ 최종결과 보고 시 결과보고서 5부 제출해야 함
╺ 연구 수행에서 발생되는 우편, 전화요금 등 공공요금, 제세공과금, 각종 수수료 등
╺ 증빙서류 : 학교사업자 현금영수증 및 세금계산서(거래내역서 반드시 포함)
╺ 연구 수행과 무관한 휴대폰, 인터넷 사용료, 명함제작 불가
30%까지
- 8 -
[붙임3] 전공 공통 프레임워크 Version 1.1 및 직무기술서 양식
m전공 공통 프레임워크 영역 구분
<6개 영역>
영역
구성 요소
평가 환류
□
가
전공진로탐색
§ 진입 관리
§ 전공 진로 로드맵
§ 전공 분야 진로 탐색
§ 탐색 프로그램 참여도
§ 진입 관리 관련 원탁회의
§ 프로그램 재설계
□
나
체험기반교육
§
PBL (문제 중심 학습)
§
S-L (서비스러닝)
§
F-L (플립러닝)
§ 캡스톤 디자인
§ 산업체 요구 반영
§ 현장 인턴십
§ 체험 기반 교육 만족도 조사
§ 강의 평가
§ 성찰 일지
/ 체험 성장 에세이
§ 체험 기반 교육 효과 분석
§ 졸업 인증 학생수 변화 추이
(성과 분석)
§ 강의 재설계
/비교과 제설계
□
다
전공특화교육
§ 전공 기초
§ 전공 심화
§ 심화 집중 교육
§ 전공 특화 리더십
§ 특화 교육 만족도 조사
§ 교수자 평가
§ 특화 교육 공유 체제 구축
§ 특화 교육 프로그램 수정 및 개발
□
라
문제해결역량
및
융복합역량강화
§ 주제 중심 교양 교육
§ 전공주도형 교양 교육
§ 문제해결역량강화 교육
§ 융복합
/팀티칭
§ 창의적 융복합 전공 및 연계 전공 교
육
§ 강의 만족도
(강의 평가)
§ 교수자 평가
§ 융합 교육 성과 분석
§ 문제 해결 프로그램 재설계
§ 융복합
/팀티칭 교과목 재설계
□
마
국제역량
및
취업역량강화
§ 해외 공동학위 및 교환학생
§ 사이버 교육
§ 전공 맞춤형 외국어 교육
§ 진학 및 고시 특화 교육
§ 취․창업 및 자격증 관련 교육
§ 교육 성과 분석
§ 사이버 교육 효과 분석
§ 프로그램 운영 변화 추이
§ 각종 프로그램 재설계
□
바
졸업인증
§ 봄
(SIGHT) 인증
§ 전공별 졸업인증
§ 봄 인증제 운영 평가 및 환류
§ 졸업 인증 교과
/비교과 제설계
m전공 공통 프레임워크 구성요소
<6개 영역 - 25개 구성요소>
전공 교육과정 공통
프레임워크
구성 요소별 핵심 내용
교과목
운영
비교과 프로그램
연계
(예시)
영역 번호
구성요소
□
가
전공
진로
탐색
①
진입 관리
§ 전공 교육과정 진입생
(신입, 편
입
, 복학, 교환 후 복학, 재입학,
외국인
)에 대한 진입 관리
-
§ 진입별 전공 오리엔테이션
(매
학기초
)
§ 동기 유발 주간
(2학기초)
② 전공 진로 로드맵 §
다양한 진로 설정에 따른 전공
이수 과정 제공
-
§ 전공별 진로 로드맵 배포
§ 진로분야 직무기술서 게시
- 9 -
전공 교육과정 공통
프레임워크
구성 요소별 핵심 내용
교과목
운영
비교과 프로그램
연계
(예시)
영역 번호
구성요소
③
전공 분야
진로 탐색
§ 전공 학습 및 진로 탐색을 위해
개설하는 전공 교과목
§ 전학과 대상 학생 적․인성 및 진
로 관련 검사
(학년별 1회 이상
의무화
)
§ 학과별 특성에 맞는 전공 상담
프로그램 운영
◯
(진로
탐색
교과목
)
§ 심리검사 및 적성검사 의무
실시
§ 학생상담 센터 맞춤형 프로그
램
□
나
체험
기반
교육
④
PBL
(문제 중심 학습)
§ 개인 혹은 팀 단위로 진행하는
문제 중심이나 프로젝트 수행
전공 교과목
◯
⑤
S-L
(서비스러닝)
§ 전공 지식을 토대로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연계하여 실천하는
전공 교과목
◯
⑥
F-L
(플립러닝)
§ 브렌디드 러닝을 포함한 거꾸로
학습을 실행하는 전공 교과목
◯
⑦
캡스톤 디자인
§ 창의적 종합 설계 과목
§ 프로젝트 실습
, 전시회, 졸업 작
품전
, 연주회, 졸업 논문 등
◯
⑧ 산업체 요구 반영 §
IPP형 현장실습 학점 인정
◯
⑨
현장 인턴십
§ 협약 체결된 외부 기업에서 전
공 관련 인턴 활동
◯
□
다
전공
특화
교육
⑩
전공 기초
§ 진입 관리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일정 수준의 전공 수학 능력을
부여하는 프로그램
◯
§
Q+클래스
§ 전공 멘토링
§ 디딤돌
⑪
전공 심화
§ 정규 교육 외에 우수한 학생들
이나 관심 있는 학생들에게 제
공되는 심화 프로그램
◯
§
Q+클래스
⑫ 심화 집중 교육
§ 방학 기간 등을 활용하여 일정
기간에 집중적인 진행 전공 과
정
◯
§
RC 프로그램 등
⑬ 전공 특화 리더십 §
전공별 특성화에 따른 맞춤형
전공 리더십 프로그램
-
§
FIT 프로그램 등
□
라
문제
해결
역량
및
융복
합
⑭
주제 중심
교양 교육
§
2개 이상의 학문 영역이 결합된
융합․연계된 주제 중심 교양과목
을 개발하여 제공
◯
§ 융복합 워크숍
§ 융복합 교과목 아이디어 경진
대회
⑮
전공주도형
교양 교육
§ 제한된 학점이나 교수 역량 등
으로 인하여 전공에서 다루기
힘든 전공 기초 교양 과목을 신
◯
§ 교양 플러스 특강
- 10 -
전공 교육과정 공통
프레임워크
구성 요소별 핵심 내용
교과목
운영
비교과 프로그램
연계
(예시)
영역 번호
구성요소
역량
강화
설․운영
◯
16
융복합
/팀티칭
§ 융합 교육을 위한 팀티칭 교과
목 확대 운영
◯
◯
17
문제해결역량강화
교육
§ 전공별 문제해결역량강화를 위
한 설계 교과목
§ 문제해결역량강화 비교과 프로
그램
◯
(설계
교과목
)
§ 학습법 강화 프로그램
§ 학습 동아리
§ 멘토링
/디딤돌
§ 전공별 맞춤형 글쓰기
§
DIY 공모전
◯
18
창의적 융복합
전공
및 연계 전공
교육
§
2개 이상의 전공(혹은 교양 포
함
)을 융복합․연계하는 새로운
전공 교육과정의 신설 및 운영
◯
§ 마이크로 디그리
PILOT 과정
□
마
국제
역량
및
취업
역량
강화
◯
19
해외 공동학위
및 교환학생
§ 외국 대학과
2개의 학위를 받게
하거나
, 일정 기간을 외국 대학
에서 전공을 이수하는 상호 교
환 프로그램
(장학금 지원)
◯
§ 해외 연수 준비 프로그램
§
(장학 프로그램)
◯
20
사이버 교육
§ 온라인 강의를 지속적으로 개발
하여 교내 사이버캠퍼스 및 교
외
KOCW와 K-MOOC 교과목
수강 확대 및 학점 인정
◯
§
K-MOOC
§
MOOC
◯
21
전공 맞춤형
외국어 교육
§ 전공별 또는 진로 특성 맞춤형
전문 언어교육 활성화
◯
§ 학과 맞춤형 외국어 교육 프
로그램
◯
22
진학 및 고시
특화 교육
§ 대학원 진학 및 각종 고시를 준
비하고 있는 학생들을 위한 특
별 교육 지원 프로그램
◯
§ 진학
/고시 설명회
§ 고시 준비 사이버 교육 프로
그램
◯
23
취․창업 및
자격증 관련 교육
§ 학생 취․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 전공별 특성에 맞는 자격증 취
득 패키지 운영
◯
(자격
증
취득
관련
교과목
)
§ 취․창업 학습 지원 프로그램
§ 자격증 프로그램
□
바
졸업
인증
◯
24
봄인증
§
IMAGE+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5대 핵심 역량의 균형있는 개발
◯
§
“문제해결역량”이외의 나머지
역량
(인성역량, 감성역량, 자립
역량
, 소통역량) 신장을 위한
비교과 프로그램 연계를 통한
균형잡힌 교육 추구
- 11 -
m전공 공통 프레임워크 요약
전공 교육과정 공통
프레임워크
구성 요소별 핵심 내용
교과목
운영
비교과 프로그램
연계
(예시)
영역 번호
구성요소
◯
25
전공별
졸업인증
§ 졸업에 필요한 최소한의 전공별
필수 기준 제시
◯
§ 전공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필
수 비교과 프로그램 및 자격
요건 완수 프로그램
- 12 -
m직무기술서 양식
( ) 학과(부) 직무 기술서 - ( ) 직종
진로 개요
§ 해당분야에 대한 개괄적인 소개와 주로 하는 일
, 미래 전망에 대한 소개
세부 진출 분야
관련 직업
취업가능처
구체적인 직업 기술
취업이 가능한 기업
, 기관, 단체 등을 예시
수행해야 할 직무
§ 해당 분야로 진출하게 되면 주로 수행하게 될
직무 기술
§
§
§
갖추어야 할 능력
§ 해당 분야 직무에 필요한 기초역량
, 핵심역량,
직무역량
§
§
§
관련 교과목
과정
구분
교과목명
개설학기
분류
과정
구분
교과목명
개설학기
분류
⑴
기초
과정
1학년1학기
1학년2학기
2학년1학기
2학년2학기
3학년1학기
교양
MSC
교직
전공
전공
⑵
기본
과정
2학년1학기
2학년2학기
3학년1학기
3학년2학기
MSC
교직
전공
전공
⑶
심화
과정
(탐구
과정
)
3학년1학기
3학년2학기
4학년1학기
4학년2학기
전공
전공
타전공
전공
⑷
실무
연계
과정
3학년1학기
3학년2학기
4학년1학기
4학년2학기
전공
전공
타전
공
전공
추천 비교과 프로그램
학과
(부) 비교과 프로그램
교내 비교과 프로그램
학과
(부)에서 운영하는 비교과 프로그램
학교에서 운영하는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부서)
관련
자격증
·공인성
적
§ 관련 자격증
§
§
§
§ 관련 공인성적
§
기타 사항
§ 이 분야 진로를 준비하는 학생들을 격려하거나
, 동기부여하기 위한 첨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