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혁신143]_전공역량강화_및_동기유발_교육과정_연구_공모안내.pdf

닫기

background image

-  1  -

2019학년도 대학혁신지원사업

「전공역량강화 및 동기유발 교육과정 연구」

연구자 공모

  우리  대학은  대학혁신지원사업  계획에  의거  ‘교육과정  혁신’을  추진하고

자,  학과(부)별  전공역량을  재정의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을  동기부여

하기  위한  교육체계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전공역량강화  및 

동기유발  교육과정  연구」  사업을  기획하여,  학과(부)  소속  교수님들께서 

해당  학과(부)의  전공역량과  동기유발교육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시고,  학

과(부)  적용하실  수  있도록  준비하였습니다.  열의  있는  교수님들의  적극적

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2019년  10월  23일

목원대학교  대학교육혁신단장

1. 추진 목적 및 필요성
§

3주기 대학평가(대학 기본역량 진단) 대응을 위해 전공별로 전공역량(전공능력1))을 재
정의하고 이를 제고할 필요가 있음

§ 학생들의 교육성과를 효과적으로 관리 및 강화하기 위한 전공역량

(전공능력)의 측정과 

환류 방안을 개발해야 함 

§ 학생들이 보다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 전공학습에 임하고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

는 동기유발 방안과 다양한 제도를 마련할 필요가 있음

§ 기존 교육방식보다 유연한 방식의 수업 진행과 교수

-학습(teaching & learning)방법의 

연구 개발과 적용을 통해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여건과 환경을 제공할 

필요성이 있음

2. 사업 추진 내용

1) 전공역량(전공능력): 각 단과대학 또는 계열, 학과의 관련 분야에서 요구하는 직무, 과업, 역할을 수

행하는 데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포함하는 복합적·종합적 능력(2021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 지
표(안)<2019.08.20.>에서 발췌)

-  2  -

1) 사업 개요

§ 학과

(부)별 전공역량(전공능력)에 대한 확인 및 재정의 연구

§ 전공역량

(전공능력)측정도구의 개발 및 적용방안 연구

§ 학생들의 자발적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여 전공역량을 신장시킬 수 있는 기틀을 마련

하고자 각 학과

(전공)별로 특성화된 교육과정 편성 및 연계 비교과 프로그램 연구

§ 연구 진행 과정에 학생들과의 간담회 등을 통한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각 학과

(부)에  

최적화된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설계할 수 있도록 연구

2) 사업 추진 절차

§ 연구자 모집 공고 → 공모 심사 및 선정 → 연구 진행→ 연구 결과보고서 제출 →연 

구물 평가 → 연구 성과 발표회 → 연구비 지급

3) 공모 내용 및 지원자격

§ 지원자격

: 목원대학교 전임교원(겸임교원 및 본교 강사는 공동연구원으로 1인 이내 

참여 가능

), 총 3인 이내 구성

§ 공모내용

단위사업

과제명

공모  수

연구비

체험형  융합전공 

교육확산을  위한 

학사제도  유연화

전공역량강화  및  동기유발

  교육과정  연구

6팀

(학과/학부)

이내

2,500,000원  내외

(연구  결과  평가에  따라 

차등지급될  수  있음)

4) 연구내용 및 연구진행 시 유의사항

§ 연구내용

(필수 포함 내용)

- 전공역량(전공능력)의 재정의
- 전공역량(전공능력)측정도구 개발
- 교육과정(교과 및 비교과)의 개편
- 진로분야 직무기술서 및 전공 공통 프레임워크의 업데이트2)
- 학과(부)별 전공역량(전공능력) 신장 및 동기유발을 위한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 향후 학과에서 구축하게 될 

‘전공 공통 프레임워크’, ‘진로분야 직무기술서’ 내용과 연

계하여 해당 전공역량을 신장시킬 수 있는 연구개발이 이루어져야 함

- (참고) 2019.02. 1차 학과(부)별 전공 공통 프레임워크(version 1.1) 및 진로분야 직무

기술서 제출 완료

- (예정) 2019.11. 2차 학과(부)별 전공 공통 프레임워크(version 2.0) 및 진로분야 직무

2) 현재 별도록 연구개발 중인 전공공통프레임워크는 version 2.0에 맞게 업데이트를 해야 함.
현재 version 1.1에 대한 자료 및 양식은 [붙임3]참조(version 2.0과 다소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음)


background image

-  3  -

기술서  제출 요청 예정

§ 학내 구성원들과 연구결과를 공유할 수 있도록 

(가칭)「성과발표회」를 개최할 예정이

, 이에 반드시 참여해야 함

- 과제별 연구 참여팀 교수 1인 발표: 연구개발물에 대한 내용 발표
- 학과(부)별 학생 1인(팀) 발표: 연구개발이 학생의 전공학습에 적용된 사례 또는 적

용할 계획에 대한 발표

§ 연구개발 진행 시 학생과의 간담회

(회의)를 통해 의견수렴의 절차를 거칠 수 있도록 

계획서에 명시하고

, 이를 위해 의무적으로 소정의 회의비(회의 1회 이상, 전체 연구비

의 

7% 이내)를 배정해야 함(회의비 산정에 대하여는 [붙임2] 참조)

§ 연구보고서는 

A4용지 80페이지 이상 작성해야 함

5) 신청 방법 및 제출 서류

§ 제출기한

: 2019. 11. 4.(월) 09:00 까지(시간 엄수)

§ 신청방법

: 이메일 접수, sunar@mokwon.ac.kr

§ 제출서류

: [붙임1] 연구신청서 1부

6) 선정 절차 

§ 평가항목

, 배점 등 세부 심사계획은 대학교육혁신단에서 수립하여 시행

§ 대학교육혁신단에서 위촉한 심사위원들의 서류평가를 통해 대상 선정

7) 사업 추진 일정3)

§ 공모 신청

: 2019. 10. 23.(수) ~ 11. 4.(월) 09:00 까지

§ 연구팀 선정 및 통보

: 2019. 11. 4.(월) ~ 11. 6.(수) 예정

§ 연구 진행

: 2019. 11. 6.(수) ~ 12. 31.(화)

§ 연구 결과보고서 제출

: 2020. 1. 2.(목)까지

§ 연구 성과발표회 개최

: 2020. 1. (정확한 일정은 연구팀 선정 후 개별 안내)

§ 연구 결과 평가

: 2020. 1. (정확한 일정은 연구팀 선정 후 개별 안내)

§ 연구비 지급

: 연구 결과 평가 이후 (정확한 일정 및 지급 기준에 대하여는 연구팀 선

정 후 개별 안내

), 연구비 지급 금액은 연구 결과 평가에 따라 차등지급 될 수 있음

8) 문의: 내선 8145, 대학교육혁신단 선애리 연구원

3) 추진일정은 대학교육혁신단의 내부 사정에 의해 변동될 수 있음

-  4  -

[붙임 1] 연구신청서 양식

대학혁신지원사업 서식

[혁신143]

대학혁신지원사업

전공역량강화  및  동기유발  교육과정  연구 

참여신청서

프로그램

세부  프로그램

연구과제명

교육과정

혁신

체험형융합전공

교육체계구축

전공역량강화  및  동기유발  교육과정  연구

연구원

구  분

성  명

소  속

직  위

연락처

책임연구원

공동연구원

공동연구원

참여학과

/학부명

(전공명)

전공역량

및 

개발방향

  ※  본  연구개발을  통해  강화시킬  수  있는  전공역량(학과별  전공공통프레임

워크,  직무기술서  참조)내용과  역량강화  방법에  대한  연구  방향  간략  기재

  본인은  대학혁신지원사업의  본  공모  사업을  성실히  수행하고  목원대학교에서 

정한  연구비  관련  지침  및  대학혁신지원사업  사업비  집행  지침  등을  준수할 

것을  서약하며  위와  같이  공모를  신청합니다. 

  2019.        .        .

연구책임자  :                                

(서명  혹은  날인  요망)

 

대학교육혁신단장 귀하


background image

-  5  -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  추진  방법  및  연구  방향

-  본  연구개발을  통해  강화시킬  수  있는  전공역량(학과별  전공  공통  프레임워크,  직무기술서   

    참조)  및  동기유발  방법에  대한  전체적인  연구  방향  및  범위

- 학생들과의  간담회(회의)  등을  통한  의견수렴  방법  등  기술

3.  연구  내용 

-  전공역량(학과별  전공  공통  프레임워크,  직무기술서  참조)  재정의와  역량강화  및  동기유발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  기술(전공역량  재정의,  측정도구  개발,  교과  및  비교과  교육과   

  정  개편,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등에  대한  연구  계획  내용  기술)

-  6  -

4.  연구비  집행  계획

구분

실행예산액

(단위:  원)

산출근거

인건비

연구수당

연구보조원

수당

직접비

여비

시설비

재료비

전산처리비

기술정보

활동비

수용비  및

수수료

총계

○  연구비  집행  유의  사항  (※자세한  집행  기준은  [붙임2]  참조)

    •  본  연구비  집행은  대학혁신지원사업  사업비  집행  지침을  따라야  합니다.

        (※  300만  원  이하의  과제는  총  연구비의  100%를  인건비로  할당  가능함.  단,  이  연구의  목적  상     

              학생과의  간담회를  반드시  포함해야  하므로  회의비를  의무적으로  산정해야  함)

    •  경비  지출의  경우  대학혁신지원사업  국고  전용  법인카드  사용이  원칙입니다.

    •  연구비  지출은  연구  기간  내  집행  완료되어야  합니다.

    •  기준에  맞지  않는  집행  및  그의  증빙서류는  일체  불허합니다.

    •  연구비  각  사용  내역은  증빙서류를  첨부해야  합니다.

   

5.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기대효과,  활용방안,  환류  방안  등  기술


background image

-  7  -

[붙임2]  대학혁신지원사업  연구비  집행  지침

  -「목원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  사업비  집행  및  관리  세부지침」-[14]  연구비 

¡집행기준

■ 연구비의 집행범위는 단위사업계획서의 예산에 따름

■ 연구비는 연구비 총액에서 인건비와 직접비로 구분하고

, 인건비는 연구원의 연구수행 

댓가로 지급하는 비용

, 직접비는 연구원의 연구수행에 필요한 경비를 말한다.

■ 연구비를 지원 받은 연구과제는 연구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 연구결과보고서

의 형식과 분량에 관한 사항은 단위사업계획서 및 시행 품의에 명기하여야 한다

.

■ 연구비의 세부 집행기준은 다음과 같다

.

구분

집   행   내   용

비고



연구수당

╺ 연구원 인건비, 연구보조원의 수당으로 해당 연구과제 연구비의 50%를 초과할 수 없음
╺ 연구 결과(보고서) 평가 후 연구비를 차등하여 지급할 수 있음
 ※ 단, 300만 원이하의 과제는 총 연구비의 100%를 인건비로 할당 가능함
 ※ 근로소득으로 과세

20-100%

연구보조
원  수당

╺ 지출 내역을 월별로 산정함 (예) 250,000원/인/월×10개월×2명=5,00,000원
 ※ 조교, 휴학생, 졸업생 불가)
 ※ 기타소득으로 과세(4.4%) 

30%까지



여    비

╺ 연구 수행에 필요한 국(시)내 출장비, 현지교통비
╺ 철도, 선박, 항공, 버스의 운임은 실비 지급  (현금영수증  처리된 승차권 첨부 시), 자차

이용 시(주유영수증) 출장거리에 따라 유류비 기준에 의거 지급

 ※ 연비 10km/L, 휘발유 2,000원, 경유 1,800원 기준, 
   (예)목원대-부산대(286.56km) (286.56÷10)×2,000=57,312원까지만 인정
╺ 증빙서류 : 카드전표, 학교사업자 현금영수증, 세금계산서, 통행료영수증, 항공료영수증
╺ 주차비 불가, 연구 수행과 무관한 여비 영수증 불가

30%까지

시 설 비

╺ 연구 수행에 필요한 연구기자재, 연구시설 임대 등(연구기자재 구입 불가)
╺ 증빙서류 : 견적서, 학교사업자 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연구기자재 사진 등

50%까지

재 료 비
전산처리

╺ 연구 수행과 무관한 재료, 도서구입비, 자료구입비 불가
╺ 시약재료,  시험․분석비용,  외부컴퓨터  사용료,  전산소모품,  컴퓨터  주변기기(저장장치, 

등)

╺ 증빙자료 : 사업비카드전표, 학교사업자 현금영수증, 세금계산서
╺ 재료비는 연구기간 종료 1개월 이내, 도서구입비는 연구기간 종료 2개월 이내 집행 불

70%까지

기술정보

활동비

╺ 연구 수행에 필요한 워크숍 및 세미나, 컨설팅 개최, 전문가 초청 자문료
╺ 증빙서류  : 사업비카드전표,  학교사업자 현금영수증, 세금계산서  (행사사진, 참석자명단, 

활동내용 첨부, 전문가 활용의 경우 전문가활용보고서 증빙사진 반드시 첨부)

╺ 연구 수행에 필요한 일반 회의비로 총 연구비의 7%를 초과할 수 없음
╺ 증빙서류  :  사업비카드전표,  학교사업자  현금영수증,  세금계산서,  회의록  및  회의사진

(식사사진 불가)

50%까지

수용비

수수료

╺ 연구 수행에 관련된 중간보고서, 결과보고서, 조사지 인쇄, 설문지 인쇄, 판넬, 슬라이드 

제작, 사진현상, 사무용품 등에 필요한 경비

╺ 결과보고서 제본비용을(최소50,000원 이상) 반드시 책정
╺ 최종결과 보고 시 결과보고서 5부 제출해야 함
╺ 연구 수행에서 발생되는 우편, 전화요금 등 공공요금, 제세공과금, 각종 수수료 등
╺ 증빙서류 : 학교사업자 현금영수증 및 세금계산서(거래내역서 반드시 포함)
╺ 연구 수행과 무관한 휴대폰, 인터넷 사용료, 명함제작 불가

30%까지

-  8  -

[붙임3]  전공  공통  프레임워크  Version  1.1  및  직무기술서  양식

m전공 공통 프레임워크 영역 구분  

<6개 영역>

영역

구성 요소

평가 환류

전공진로탐색

§ 진입 관리
§ 전공 진로 로드맵
§ 전공 분야 진로 탐색

§ 탐색 프로그램 참여도
§ 진입 관리 관련 원탁회의
§ 프로그램 재설계

체험기반교육

§

PBL (문제 중심 학습)

§

S-L (서비스러닝)

§

F-L (플립러닝)

§ 캡스톤 디자인
§ 산업체 요구 반영
§ 현장 인턴십

§ 체험 기반 교육 만족도 조사
§ 강의 평가
§ 성찰 일지 

/ 체험 성장 에세이

§ 체험 기반 교육 효과 분석
§ 졸업 인증 학생수 변화 추이

(성과 분석)

§ 강의 재설계

/비교과 제설계

전공특화교육

§ 전공 기초
§ 전공 심화
§ 심화 집중 교육
§ 전공 특화 리더십

§ 특화 교육 만족도 조사
§ 교수자 평가
§ 특화 교육 공유 체제 구축
§ 특화 교육 프로그램 수정 및 개발

문제해결역량

및 

융복합역량강화

§ 주제 중심 교양 교육
§ 전공주도형 교양 교육
§ 문제해결역량강화 교육
§ 융복합

/팀티칭

§ 창의적 융복합 전공 및 연계 전공 교

§ 강의 만족도

(강의 평가)

§ 교수자 평가
§ 융합 교육 성과 분석
§ 문제 해결 프로그램 재설계
§ 융복합

/팀티칭 교과목 재설계

국제역량

취업역량강화

§ 해외 공동학위 및 교환학생
§ 사이버 교육
§ 전공 맞춤형 외국어 교육
§ 진학 및 고시 특화 교육
§ 취․창업 및 자격증 관련 교육

§ 교육 성과 분석
§ 사이버 교육 효과 분석
§ 프로그램 운영 변화 추이
§ 각종 프로그램 재설계

졸업인증

§ 봄

(SIGHT) 인증

§ 전공별 졸업인증

§ 봄 인증제 운영 평가 및 환류
§ 졸업 인증 교과

/비교과 제설계

m전공 공통 프레임워크 구성요소   

<6개 영역 - 25개 구성요소>

전공 교육과정 공통 

프레임워크

구성 요소별 핵심 내용

교과목

운영

비교과 프로그램

연계 

(예시)

영역 번호

구성요소

전공
진로
탐색

진입 관리

§ 전공 교육과정 진입생

(신입, 편

, 복학, 교환 후 복학, 재입학,

외국인

)에 대한 진입 관리

-

§ 진입별 전공 오리엔테이션 

(매

학기초

)

§ 동기 유발 주간

(2학기초)

② 전공 진로 로드맵 §

다양한 진로 설정에 따른 전공 
이수 과정 제공

-

§ 전공별 진로 로드맵 배포
§ 진로분야 직무기술서 게시


background image

-  9  -

전공 교육과정 공통 

프레임워크

구성 요소별 핵심 내용

교과목

운영

비교과 프로그램

연계 

(예시)

영역 번호

구성요소

전공 분야
진로 탐색

§ 전공 학습 및 진로 탐색을 위해 

개설하는 전공 교과목

§ 전학과 대상 학생 적․인성 및 진

로 관련 검사

(학년별 1회 이상 

의무화

)

§ 학과별 특성에 맞는 전공 상담 

프로그램 운영

(진로

탐색

교과목

)

§ 심리검사 및 적성검사 의무 

실시

§ 학생상담 센터 맞춤형 프로그

체험
기반
교육

PBL

(문제 중심 학습)

§ 개인 혹은 팀 단위로 진행하는 

문제 중심이나 프로젝트 수행 
전공 교과목

S-L

(서비스러닝)

§ 전공 지식을 토대로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연계하여 실천하는 
전공 교과목

F-L

(플립러닝)

§ 브렌디드 러닝을 포함한 거꾸로 

학습을 실행하는 전공 교과목

캡스톤 디자인

§ 창의적 종합 설계 과목
§ 프로젝트 실습

, 전시회, 졸업 작

품전

, 연주회, 졸업 논문 등

⑧ 산업체 요구 반영 §

IPP형 현장실습 학점 인정

현장 인턴십

§ 협약 체결된 외부 기업에서 전

공 관련 인턴 활동

전공
특화
교육

전공 기초

§ 진입 관리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일정 수준의 전공 수학 능력을 
부여하는 프로그램 

§

Q+클래스

§ 전공 멘토링
§ 디딤돌

전공 심화

§ 정규 교육 외에 우수한 학생들

이나 관심 있는 학생들에게 제
공되는 심화 프로그램

§

Q+클래스

⑫ 심화 집중 교육

§ 방학 기간 등을 활용하여 일정 

기간에 집중적인 진행 전공 과

§

RC 프로그램 등

⑬ 전공 특화 리더십 §

전공별 특성화에 따른 맞춤형 
전공 리더십 프로그램

-

§

FIT 프로그램 등

문제
해결
역량

및 

융복

주제 중심
교양 교육

§

2개 이상의 학문 영역이 결합된 

융합․연계된 주제 중심 교양과목
을 개발하여 제공

§ 융복합 워크숍
§ 융복합 교과목 아이디어 경진

대회

전공주도형

교양 교육

§ 제한된 학점이나 교수 역량 등

으로 인하여 전공에서 다루기 
힘든 전공 기초 교양 과목을 신

§ 교양 플러스 특강

-  10  -

전공 교육과정 공통 

프레임워크

구성 요소별 핵심 내용

교과목

운영

비교과 프로그램

연계 

(예시)

영역 번호

구성요소

역량
강화

설․운영

16

융복합

/팀티칭

§ 융합 교육을 위한 팀티칭 교과

목 확대 운영

17

문제해결역량강화 

교육

§ 전공별 문제해결역량강화를 위

한 설계 교과목

§ 문제해결역량강화 비교과 프로

그램

(설계

교과목

)

§ 학습법 강화 프로그램
§ 학습 동아리
§ 멘토링

/디딤돌

§ 전공별 맞춤형 글쓰기
§

DIY 공모전

18

창의적 융복합 

전공

및 연계 전공 

교육

§

2개 이상의 전공(혹은 교양 포

)을 융복합․연계하는 새로운 

전공 교육과정의 신설 및 운영

§ 마이크로 디그리 

PILOT 과정

국제
역량

취업
역량
강화

19

해외 공동학위

및 교환학생

§ 외국 대학과 

2개의 학위를 받게 

하거나

, 일정 기간을 외국 대학

에서 전공을 이수하는 상호 교
환 프로그램

(장학금 지원)

§ 해외 연수 준비 프로그램
§

(장학 프로그램)

20

사이버 교육

§ 온라인 강의를 지속적으로 개발

하여 교내 사이버캠퍼스 및 교
외 

KOCW와 K-MOOC 교과목 

수강 확대 및 학점 인정

§

K-MOOC

§

MOOC

21

전공 맞춤형 
외국어 교육

§ 전공별 또는 진로 특성 맞춤형 

전문 언어교육 활성화

§ 학과 맞춤형 외국어 교육 프

로그램

22

진학 및 고시 

특화 교육

§ 대학원 진학 및 각종 고시를 준

비하고 있는 학생들을 위한 특
별 교육 지원 프로그램

§ 진학

/고시 설명회

§ 고시 준비 사이버 교육 프로

그램

23

취․창업 및 

자격증 관련 교육

§ 학생 취․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 전공별 특성에 맞는 자격증 취

득 패키지 운영

(자격

취득 
관련

교과목

)

§ 취․창업 학습 지원 프로그램
§ 자격증 프로그램

졸업
인증

24

봄인증

§

IMAGE+ 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5대 핵심 역량의 균형있는 개발

§

“문제해결역량”이외의 나머지 

역량

(인성역량, 감성역량, 자립

역량

, 소통역량) 신장을 위한 

비교과 프로그램 연계를 통한 
균형잡힌 교육 추구


background image

-  11  -

m전공 공통 프레임워크 요약

전공 교육과정 공통 

프레임워크

구성 요소별 핵심 내용

교과목

운영

비교과 프로그램

연계 

(예시)

영역 번호

구성요소

25

전공별

졸업인증

§ 졸업에 필요한 최소한의 전공별 

필수 기준 제시

§ 전공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필

수 비교과 프로그램 및 자격
요건 완수 프로그램

-  12  -

m직무기술서 양식

(        )  학과(부)  직무  기술서  -  (          )  직종

진로 개요

§ 해당분야에 대한 개괄적인 소개와 주로 하는 일

, 미래 전망에 대한 소개

세부 진출 분야

관련 직업

취업가능처

구체적인 직업 기술

취업이 가능한 기업

, 기관, 단체 등을 예시

수행해야 할 직무

§ 해당 분야로 진출하게 되면 주로 수행하게 될 

직무 기술

§

§
§

갖추어야 할 능력

§ 해당 분야 직무에 필요한 기초역량

, 핵심역량,

직무역량

§

§
§

관련 교과목

과정 
구분

교과목명

개설학기

분류

과정 
구분

교과목명

개설학기

분류

기초
과정

1학년1학기

1학년2학기

2학년1학기

2학년2학기

3학년1학기

교양

MSC

교직
전공
전공

기본
과정

2학년1학기

2학년2학기

3학년1학기

3학년2학기

MSC

교직
전공
전공

심화
과정

(탐구

과정

)

3학년1학기

3학년2학기

4학년1학기

4학년2학기

전공
전공

타전공

전공

실무
연계
과정

3학년1학기

3학년2학기

4학년1학기

4학년2학기

전공
전공
타전

전공

추천 비교과 프로그램

학과

(부) 비교과 프로그램

교내 비교과 프로그램

학과

(부)에서 운영하는 비교과 프로그램

학교에서 운영하는 비교과 프로그램

(운영부서)

관련 

자격증

·공인성

§ 관련 자격증
§

§
§

§ 관련 공인성적
§

기타 사항

§ 이 분야 진로를 준비하는 학생들을 격려하거나

, 동기부여하기 위한 첨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