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_11신청서_양식01_CORE교과목.hwp
닫기
대학혁신지원사업 서식 |
[혁신151] |
|||||||
|
문화예술융합전공 |
|
||||||
CORE 교과목 연구개발 신청서 |
||||||||
|
프로그램 |
세부 사업명 |
단위사업명 |
해당 마이크로디그리 표기 |
||||||||||
교육과정 혁 신 |
M-하이브리드 실용교육 확산 |
[151]특성화 CORE교과목 개발 및 운영 |
O |
C 문화예술콘텐츠 기획 |
|||||||||
P 문화예술창작 및 제작 |
|||||||||||||
N 문화예술 유통 및 배급 |
|||||||||||||
D 문화예술지지털공학 |
|||||||||||||
개 발 교과목명 |
국문 : |
개설학기 |
2020-1학기 |
||||||||||
영문 : |
학점/시수 |
||||||||||||
연구원 |
구 분 |
성 명 |
소속 |
연락처 |
서 명 (개인정보수집동의) |
||||||||
책임연구원 |
|||||||||||||
공동연구원 |
|||||||||||||
공동연구원 |
|||||||||||||
2019. 11. 연구책임자 : (서명 혹은 날인 요망) 대학교육혁신단장 귀하 |
문화예술융합전공 CORE교과목 연구개발 신청서 |
연구 책임자 |
성명 |
Mobile |
||
소속 |
||||
공동 연구자 |
성명 |
Mobile |
||
소속 |
||||
개발 교과 |
교과목명 |
(한글) |
||
(영어) |
||||
구분 |
신규 교과 |
|||
수강인원 |
명 |
|||
학점 |
3학점(3시수)/ 워크숍 교과목에 한하여 4학점(4시수) |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 교육과정 교과연구개발의 목적과 필요성 및 5대 핵심역량과의 부합 정도 등을 기술합니다.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15주차 강의계획서)
• 수업목표와 수업시간, 학생 참여, 강의 내용, 체험활동 등이 포함된 15주차 강의계획서를 기술합니다.
• 피드백과 모니터링 (중간고사/기말고사 평가방법)등을 기술합니다.
교과목명 |
국문 |
담당 교수 |
|||||||||||
영문 |
|||||||||||||
이수구분 |
교필 |
수강인원 |
명 |
개설학기 |
□ 1학기 □ 2학기 |
학점/ 시수 |
|
||||||
교육목표 |
□Intelligence 전문인 |
□Mission 신앙인 |
□Assistance 봉사자 |
□Globalization 세계인 |
□Education 교양인 |
||||||||
전공역량 |
|||||||||||||
핵심역량 복수응답 가능 |
□이타적인성역량 □자기애적감성역량 □주체적자립역량 □창의적문제해결역량 □융화적소통역량 |
||||||||||||
강의개요 |
※ 강의의 목적 및 필요성, 강의 내용과 방법에 대해 전반적으로 기술해주십시오. |
||||||||||||
평가방법 |
|||||||||||||
주 차 |
강의내용 |
강의방법 |
자료/기자재 |
기타사항 |
|||||||||
1주 |
|||||||||||||
2주 |
|||||||||||||
3주 |
|||||||||||||
4주 |
|||||||||||||
5주 |
|||||||||||||
6주 |
|||||||||||||
7주 |
|||||||||||||
8주 |
|||||||||||||
9주 |
|||||||||||||
10주 |
|||||||||||||
11주 |
|||||||||||||
12주 |
|||||||||||||
13주 |
|||||||||||||
14주 |
|||||||||||||
15주 |
▸수업방법 : 수업모델(강의, 체험, 토론, PBL, S-L, F-L 등), 현장활동 등
3. 연구비 집행 계획
구분 |
실행예산액 (단위: 원) |
산출근거 |
|
인건비 |
연구수당 |
||
연구보조원 수당 |
|||
직접비 |
여비 |
||
시설비 |
|||
재료비 전산처리비 |
|||
기술정보 활동비 |
|||
수용비 및 수수료 |
|||
총계 |
○ 300만 원이하의 과제는 총 연구비의 100%를 인건비로 할당 가능함.
○ 연구비 집행 유의 사항
• 본 연구비 집행은 대학혁신지원사업 사업비 집행 지침을 따라야 합니다.
• 경비 지출의 경우 대학혁신지원사업 국고 전용 법인카드 사용이 원칙입니다.
• 연구비 지출은 연구 기간 내 집행 완료되어야 합니다.
• 기준에 맞지 않는 집행 및 그의 증빙서류는 일체 불허합니다.
• 연구비 각 사용 내역은 증빙서류를 첨부해야 합니다.
4. 연구 방법
• 교육과정 교과연구개발의 교육콘텐츠 개발과 강의 방법 등에 대해 기술합니다.
5. 활용방안 및 기대성과
• 구체적 활용 분야 및 방안을 제시합니다.
6. 참여 연구원
구분 |
성명 |
소속 |
직위 |
역할 |
전공분야 |
연구책임자 |
|||||
공동연구원1 |
|||||
공동연구원2 |
|||||
공동연구원3 |
7. 연구 일정
세부 연구내용 |
연구추진일정 |
비고 |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
사업진도(%) |
||||||
최종보고서 제출 예정일 |
2019.12.30. |
[붙임1] IMAGE+혁신인재의 5대 핵심역량
역량군 / 정의 |
하위역량 |
세부역량 정의 |
1. 이타적 인성역량 ------------------------------------- 타인을 배려하는 성품과 태도를 바탕으로 공동체 안에서 자신의 소임을 인지하고 책무를 완수하는 윤리적 태도와 행동 |
1.1 윤리적 사고 |
사람으로서 마땅히 행하거나 지켜야 할 도리에 부합되도록 생각하고 행동하려는 능력 |
1.2 봉사 실천능력 |
사회 또는 남을 위하여 힘을 바쳐 애쓰려고 생각한 바를 실제로 행하는 능력 |
|
1.3 책임감 |
스스로가 맡아서 해야 할 임무나 의무를 중히 여기고, 최선을 다하는 능력 |
|
1.4 타문화 수용 능력 |
타인종·이문화 집단을 접했을 때 같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수용하고, 존중하며, 유연하게 사고하고 행동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 |
|
2. 자기애적 감성역량 ------------------------------------- 자신에 대한 이해와 신념, 심미적 감성을 바탕으로 자신을 끊임없이 개발, 성장시켜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능력 |
2.1 자기 신뢰 |
자신이 능력있고, 성공적이며, 가치있다고 믿는 정도로서 자기 자신에 대한 전반적인 긍정적 평가 성향과 태도 |
2.2 감성계발능력 |
예술적, 문화적 소양을 습득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성취하는 능력 |
|
2.3 추진력 |
수립한 목표와 계획을 실질적으로 시행하여 결과를 만들어 내는 역량 |
|
2.4 리더십 |
자신의 의견과 의도를 정당화하고, 타인을 설득시키고, 기존의 절차나 정책에 대해 책임감을 갖고 도전하기 위해 자기 의견을 전달․표현할 수 있는 능력 |
|
3. 주체적 자립역량 ------------------------------------- 자발적이고 계획적인 목표설정과 학습동기를 가지고 주변 환경의 변화를 수용하고 대처하는 능력 |
3.1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학습 스타일을 활용하여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스스로 적용하는 효율적 학습방법을 이용하는 능력 |
3.2 자기개발능력 |
스스로 지식이나 재능을 발달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성취하는 능력 |
|
3.3 계획수립능력 |
자신의 인생 목표와 개인적 목표를 수립하고, 목표성취를 위한 구체적 절차를 수행해 나가는 능력 |
|
3.4 변화대응력 |
시대적, 사회적 변화를 능동적으로 수용하고, 그 상황에 맞추어 태도나 행동을 취하는 능력 |
|
4. 창의적 문제해결역량 ------------------------------------- 유연한 사고와 태도를 기반으로 자신의 전문성을 활용해 문제의 원인을 분석, 진단하여 최적의 해결책을 찾아내는 능력 |
4.1 창의적 사고력 |
자유로운 사고를 통해 아이디어와 정보를 새로운 방법으로 통합하고, 무관해 보이는 아이디어들 간의 연계성을 만들어 새로운 가능성이 창출되도록 목표를 재수립하는 능력 |
4.2 비판적 사고력 |
의문나는 점(문제)에 대하여 증거에 입각해서 냉정히 검토하고 여러 의견 가운데에서 논리적, 객관적으로 취사 선택하는 능력 |
|
4.3 문제해결력 |
문제를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 계획 수립, 추진하는 능력 |
|
4.4 수리․자료해석 능력 |
다양한 수학적 지식과 기술,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주어진 자료를 논리적으로 해석하거나, 실제문제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
|
5. 융화적 소통역량 ----------------------------------- 의사소통의 기본역량과 대인관계 능력을 기반으로 갈등없이 서로 어울려며 협력하기 위해 융화적(능동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능력 |
5.1 의사소통 |
자신의 생각, 의견, 아이디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고, 상대의 생각, 의견, 아이디어를 이해하는 능력 |
5.2 대인관계능력 |
조직 내에서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친숙한 분위기에서 서로 신뢰하며 상호작용하는 능력 |
|
5.3 갈등관리능력 |
다른 사람과 의견 충돌이 있거나, 조율이 필요할 때 합리적으로 중재할 수 있는 능력 |
|
5.4 협력 |
조직의 일원으로 참가하여 그룹의 목표 달성에 공헌하고 공동체 내에서 다양한 배경을 가진 구성원들과 서로 힘을 합쳐 협업하는 능력 |
[붙임2] 연구 과제 선정 심사 배점표
평가항목 |
배점 |
연구 과제의 적합성 |
20 |
교과목 설계의 체계성 |
15 |
강의계획 구성의 적절성 |
15 |
전공 역량 및 핵심 역량 배양 가능성 |
20 |
학생의 변화와 성장 유도 가능성 |
20 |
교육혁신 모델로서의 확산 가능성 |
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