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2017년도_하계_체험기반_교양강좌_B트랙_수강신청_안내.pdf

닫기

background image

<2017년도  하계  체험기반  교양강좌  B트랙  수강신청  안내>

1.  개설  교양교과목(각  2학점/정원  40명)

    ◦  고전영화  느리게  보기  -  김성범  교수님

    ◦  상상충전  감성캠프  -  정옥희  교수님

    ◦  생생통통  리더십  인성캠프  -  김미희  교수님

    ◦  공정여행과  소셜벤쳐  -  권선필  교수님

2.  수업기간

      2017.6.21.(수)-6.27.(화)  5일간   

3.  수업료  및  수강신청  자격

    ◦  수업료  및  체험비:  ACE사업에서  지원 

    ◦  수강신청  자격:  2017년도  2학기  등록자에  한하여  수강  가능

4.  수강신청  기간  및  방법

    ◦  수강신청기간:  2017.5.29.(월)-6.2.(금)  17:00   

    ◦  수강신청방법:  수강신청서  작성  후  이메일  송부

        -  수강신청서는  목원대학교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  E-mail주소:ace2@mokwon.ac.kr

5.  기타

    ·  수강과목  학점은  2017-2학기  수강신청  학점에  합산되며  성적확인도  2학기 

종료  후  가능 

    ·  수강신청은  선착순  마감을  원칙으로  하며  확정자  명단은  추후  홈페이지  및 

개별통보를  통해  공지 

 

*  문의:  교양교육원  042-829-7256 


background image

2017년도  하계  체험기반  교양강좌  B트랙  수강  안내

*  수업운영계획은  추후  변동될  수  있습니다.

과목명

학점

담당교수

주요교과내용

체험  활동

고전영화 

느리게  보기

2

김성범

소설<오발탄>과  영화<오발탄>을 
꼼꼼히,  천천히  읽고  이해하기  위해 
동영상  제작  및  여러  가지  감상의 

방법을  체험해보는  수업

서울  이태원 

해방촌  탐방 

상상충전 

감성캠프

2

정옥희

창의적  아이디어와  능동적  소통능력 
고양을  위해  2일  간의  전시  및  공연
관람의  예술창작・자아성찰을  하는 

감성  캠프  활동  강좌 

미 술 창 작 

스 튜 디 오 

방문, 연극 공연 

관람 

생생통통 

리더십 

인성캠프

2

김미희

사회적  상황에서  갖추어야  할  여러 
품성과  전통  및  현대의  예절을  실제

적인  체험활동을  통해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수업

교내 예절 교육

공정여행과 

소셜벤쳐

2

권선필

지역사회에  대한  경험과  이해에   
바탕을  두고  협력과  창의를  통해 
실질적인  사회문제    해결을  창출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는  지역공정
여행  중심  수업

유성구 및 공주 

공정여행


background image

고전영화  느리게  보기  –  김성범  교수님

강좌  운영  계획

강의내용

강의방법

수업자료 

및  기자재

과제

1

1-2

◆  오리엔테이션 

영화  <오발탄>  보기,  소설  <오발탄>  읽기

영화보기

소설읽기

화 

VOD

소설책

3,  5

◆  나의  연표  만들기

유현목  감독과  이범선  작가의  연표를  살표보고  각

자  자신의  연표를  만든다

강의 

및 

체험

test

ppt  자료

스케치북

색연필

6-7

◆  시퀀스를  나눠보고  한  장의  그림으로  표현하기

어떤  사건이나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집중력과 

이해력  연습을  위한  테스트

강의 

및 

체험

test

ppt  자료

스케치북

색연필

프로젝트 

2

1-2

◆  이야기  만들기

이해하기  어려운  단어  또는  문장의  의미를  정확하

게  파악한  것을  기초로  하여  짧은  이야기를  만든다.

강의 

및 

체험

test

ppt  자료

스케치북

색연필

3,  5

◆  중요한  부분  찾아서  스스로  공부하고  발표하기

영화에  나오는  정치,  사회,  경제,  문화,  예술  등  중

요한  사건을  찾아서  면밀히  조사하여  발표한다.

강의 

및 

체험

test

ppt  자료

스케치북

색연필

6-7

◆  자기  생각  쓰기

영화  내용  중  이해  안가는  장면을  찾아보고  자신만

의  방법으로  생각을  정리해  본다.

강의 

및 

체험

test

ppt  자료

스케치북

색연필

3

1-2

◆  중간평가  /  공통  주제에  대하여  자유  토론하기

영화  내용  중  공통의  문제를  선정하여  깊숙이  파악

하고  자유  토론으로  문제  해결을  시도한다.

강의 

및 

체험

test

ppt  자료

스케치북

색연필

팀 프 로 젝

3,  5

◆  음식  만들기

영화에  나오는  50년대  음식을  조사해  보고  간단하

게  조리할  수  있는  음식을  선택하여  직접  만든다.

강의 

및 

체험

test

ppt  자료

주먹밥  재

6-7

◆  동영상  만들기  또는  글쓰기

영화에서  감명  깊은  장면을  찾아보고  자신의  경험

과  빗대어  감동깊은  상황을  설정하여  동영상을  만

들거나  또는  글을  쓴다.

강의 

및 

체험

test

ppt  자료

스케치북

색연필

스마트폰

4

1-7

◆  체험  활동

영화  <오발탄>의  주무대인  ‘용산구  이태원동  해방

촌’  일대,  50/60년대  서울의  생활상을  체험할  수  있

는  박물관을  탐방하여  주인공의  발자취를  체험한다.

강의 

및 

체험

test

스케치북

색연필

스마트폰

팀 프 로 젝

트  /

활 동 보 고

서  제출

5

1-2

◆  기사  작성하기  또는  시  쓰기

영화  이해를  위해  중요하다  생각되는  단어  또는  문

구의  정보를  제공하는  글을  신문기사  형식으로  쓰

기.

또는  특별한  단어나  문구를  소재로  시쓰기.

강의 

및 

체험test

ppt  자료

스케치북

색연필

3,  5

◆  제목의  의미  풀어보기와  결말  이어쓰기  하기

영화  제목  <오발탄>의  의미를  생각해보고  자신만

의  생각대로  결말  이어쓰기를  한다.

강의 

및 

체험

test

ppt  자료

스케치북

색연필

6-7

◆  기말  고사  /  퀴즈  대회

영화  <오발탄>의  내용에  대하여  각자  퀴즈를  만들

고  선별하여  퀴즈  대회를  한다.

체험  활동 

보고서  발

스케치북

색연필


background image

상상충전  감성캠프  –  정옥희  교수님

일차

수업 시수 및 시간

강의내용

강의방법

자료 및 기자재

비고

1

6/21

1

(13:00~14:00)

수업  안내  및  5일  활동과  내용 

소개

강의  및 

토론

빔프로젝트

오후  1시  수업 

시작

2-3

(14:00~16:00)

MADE  IN  MIND

(상상력  발산을  위해  브레인스

토밍으로  감성  열기)

체험 

공간  활용  이미

지  자료,  다양한 

표현재료

4

(16:00~17:00)

PERFORMANCE  (개인의  사유 

풀어헤치기)

체험  및 

토의

빔프로젝트

2

6/22

5-6

(10:00~12:00)

현대의  예술  개념과  자신의  삶

에서  예술의  의미에  대한  탐색

(시각예술이  특별해야만  하는가)

강 의 와 

토의

빔프로젝트,

4절  캔트지,

12색  유성  매직

7-8

(13:00~15:00)

포토  몽타쥬  (엉뚱한  상상력과 

데페이즈망  기법  익히기)

체험

개인  스마트폰, 

A4  용지,  연필 

지우개

9-10

(15:00~17:00)

자신의  내면  세계를  재현하는 

상징적  이미지  발견

토의

3

6/23

11

(11:00  인문관

에서  출발)

현대  미술창작스튜디오  전시 

관람

미술창작  스튜

디오  방문

12-13

(13:00~15:00)

한국현대미술작가시리즈  전시

연계  프로그램  (작가와  큐레이

터  토크) 

체험  및 

세미나

미술  창작스튜

디오  입주작가 

세미나  참가

14-15

(15:00~17:00)

현대  미술  작가  스튜디오  탐방

(작가와의  대화:  엉뚱한  상상력 

발휘  과정  들여다보기)

체험

미술  창작스튜

디오  개인  작

업실  방문

4

6/24

16

(10:00~11:00)

작가의  삶과  관련된  전기적  분석

연극  소

개  강의

연극  공연  관람

17-22

(11:00  인문관

에서  출발)

일상적  삶과  예술  체험을  위한 

연극  공연  관람

23

(6:00  학교로 

출발  예정)

연극과  우리의  실제  삶과의  연결 

5

6/26

24-26

(10:00~14:00)

12:00~13:00 

점심시간

가면  만들기

체험

골판지,  각종  꼴
라지  재료,  글루
건,  물감,  빠렛
트,  붓  물통,  채
색도구  일체

27-28

14:00~16:00)

가면과  놀기(아이  되기,  자유로

워지기)

체험

게임  및  놀이

29

(16:00~17:00)

가면즉흥연기(자아와  타인과의 

관계  재발견하기)

발표  및 

토론

  무대  연출  공

간,  가면극  촬영 

기자재

대형강의실 

사용  필요

30

(17:00~18:00)

나에게  예술이란(강의  평가  및 

소감  발표

체험성장에세
이  제출  공지


background image

생생  통통  리더쉽  인성캠프  –  김미희  교수님

시간

강의내용

강의방법

자료  및 

기자재

비고

1

1-2

▣  오리엔테이션

ppt  자료

기록지

크 레 파 스 2 4

사인펜12색

전지켄트지

포스트잇

활동지

A4용지

한묶음

첫인상 

나누기

3-4

▣  자기소개(꽃그림)

▣  팀  나누기(여름휴가계획)

체험활동

팀별  활동을  통해 

서로의  다름을  이

해하기

5-6

▣  서로  다른  모습

나의  특성을  탐색하고  상대방의  특성을 

이해하기 

체험

나만의  방법으로 

친해지기

2

1-2

▣  나의  능력

나만의  방법으로  나의  특성을  이해하고 

상대방의  특성을  이해한  방법을  나누기

강의  및

체험

친해지는  방법  나

누기

3-4

▣  DISC

DISC  검사  실시

 

▣  DISC  유형별  모둠활동

모둠을  나누고  활동을  통해  상호  이해의 

시간을  가진다. 

ppt  자료

DISC  test

강의  및

체험

전지켄트지

크 레 파 스 2 4

모 나 미 사 인

펜12색

박스테이프

가위

활동지

내가  보는  나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가를  확인하

고  긍정적  변화의

계기를  가진다.

5-6

▣  나의  능력과  가치,  그리고  통제감

자존감의  구성요건인  능력,  가치,  통제감

을  알아볼  수  있는  활동으로  자기  자신

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자각한다.

ppt  자료

강의  및

체험

이상적  자기와  실

제적  자기에  대해 

팀별로  토의하고 

차이가  생긴  원인

을  탐색한다.

3

1-2

▣  자기모니터링 

-  이상적  자기와  실제  자기

대인관계  및  상황에  따른  자신의  다른 

모습을  찾고  내가  원하는  이상적  자기의 

모습과  실제  자기의  차이를  통해  어느 

부분에서  심리적으로  어려워하는지  통찰

하고  건강하게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

는다.

ppt  자료

VIA자료

VIA테스트  후  나

는  어떤  사람인가

를  종합적으로  소

개한다.

VIA테스트  후  5대 

품성과  관련된  성

장과정에서의  경

험을  나누고  이에 

대한  관점을  재구

조화한다.

3-4

▣  강점이  되는  토대,  품성

나의  도덕적  품성은  어떠하며  강점이  될 

수  있는  나의  5대  품성을  찾는다.

강의  및

체험

5-6

▣  나의  5대  품성  체험  발표

나의  5대  품성과  이와  관련된  경험을  발

표하고  서로  나눈다.

4

1-2

▣  마음  다스리기  훈련

현재  나의  마음을  표현하기

pp  자료

기록지

전지켄트지

크 레 파 스 2 4

모 나 미 사 인

펜12색

박스테이프

가위

색을  이용한  나의 

감정탐색하기

3-4

▣  마음  다스리기  훈련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을  통해  실제  상황

을  재연하고  이를  적용해보기

ppt  자료

기록지

생각기록지를  작

성한  후  생각을 

재구조화하는  체


background image

5-6

▣  마음  다스리기  훈련

마음을  움직이는  생각의  원인을  찾아  작

성  후  재구조화하여  합리적인  사고로  긍

정적인  마음  다스리기

강의  및

체험

활동지

험을  한다.

5

1-2

▣  배려의  첫  단계,  친절

친절의  대상을  사람뿐만  아니라  다양한 

관점에서  선정하여  친절체험을  할  수  있

도록  한다. 

강의  및

체험

  배려있는  태도로 

친절을  베푸는  체

험. 

3-4

▣  친절  체험활동  토의  및  발표

친절체험  활동  후  나타난  생각과  감정의 

변화를  발표한다.

강의  및

체험

팀원들에  대한  감

사로  시작하여  감

사일기를  통해  감

사의  체험을  한다.

체험성과

기록  제출

5-6

▣  소중한  선물,  감사

인간관계에서  감사가  가지는  긍정적  효

과와  의미를  알고  감사의  표현을  실천하

며  적용

▣  체험성장  에세이

색 지 ( A 4 용

지),  싸인펜


background image

공정여행과  소셜벤쳐  –  권선필  교수님

시간

강의내용

강의방법

자료  및 

기자재

비고

1

    9:00~

10:00

아이스  브레이크/  오리엔테이션/팀구성

워크숍

비 주 얼 싱 킹 

카드

보조  퍼실리테

이터

1 0 : 0 0 ~

12:00

오늘날  해결이  필요한  사회문제는?

(사회문제  발견)

워크숍

플립보드  등

1 3 : 0 0 ~

16:00

사회문제  해결  방법은? 

(사회혁신에  대한  플레이숍)

워크숍

워크숍  도구

보조  퍼실리테

이터 

1 6 : 0 0 ~

17:00

소셜벤쳐란?

(사회문제  해결의  지속가능성)

2

9:00~

11:00

공주로  이동

대중교통  이용

공주  지역혁신  사례  학습

(김종수  청년학교  교장)

강의/토론

청년대학

1 1 : 0 0 ~

12:00

공주  지역혁신  사례  강의

(임재일  공주대학교  교수)

강의

공주  원도심  프

로젝트

1 3 ; 0 0 ~

15:00

공주  근대문화유산  공정여행

(중구  도시재생  투어)

현장탐방

공주시  도시재

생기획단  협력

3

9:00~

11:00

대전  청년  혁신사례  탐방

(사회적  자본  지원센터)

현장탐방

중동, 

파킹, 

까페  이데,  등

팀별  설계  및 

진행

1 1 : 0 0 ~

12:00

대전시  청년정책의  이해

(권인호,  사회적자본지원센터  청년팀

장)

강의

사회적자본지

원센터

1 3 ; 0 0 ~

15:00

유성구  공정여행: 

청년사회혁신  사례  탐방

(이태호  청년사회혁신  비파크)

현장탐방

beepark  지역

4

9:00~

12:00

사회혁신  해커톤  (1): 

문제발견

중동지역

현장  조사

포토워크방식

팀별  활동

1 3 : 0 0 ~

15:00

사회혁신  해커톤  (2):

문제해결  대안발견

플레이숍

서비스디자인 

기법

팀별활동

1 5 : 0 0 ~

17:00

사회혁신  해커톤  (3):

프로토타이핑 

플레이숍

프로토타이핑 

기법

팀별  활동

5

9:00~

12:00

포스터  갤러리  워크와  제안발표  대회

포스터 작성, 

발표대회

빔 프 로 젝 터 , 

평가사이트

팀별  활동

1 3 : 0 0 ~

17:00

회고  플레이숍과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