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2017년도_동계_체험기반_교양강좌_B트랙_수강신청_안내.pdf

닫기

background image

<2017년도  동계  체험기반  교양강좌  B트랙  수강신청  안내>

1.  개설  교양교과목:  총  3개  교과  (각  2학점/정원  40명)

    ◦  고전영화  느리게  보기  -  김성범  교수님

    ◦  상상충전  감성캠프  -  정옥희  교수님

    ◦  생생통통  리더십  인성캠프  -  김미희  교수님

2.  수업기간

      2017.12.21.(목)  -  12.28.(목)    5일  간  집중강의

3.  수업료  및  수강신청  자격

    ◦  수업료  및  체험비:  ACE사업에서  지원 

    ◦  수강신청자격:  1)  2018년도  1학기  등록자에  한하여  수강가능

                                  2)  2017년도  동계  계절학기  수강자는  수강불가능(5일간  집중강의로  수강중복)

4.  수강신청  기간  및  방법

    ◦  수강신청기간:  2017.11.29.(수)  -  12.07.(목)

    ◦  수강신청방법:  수강신청서  작성  후  이메일  송부

        -  수강신청서는  목원대학교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  E-mail주소:  ace2@mokwon.ac.kr

            ※  메일  제목에  “2017동계  ‘과목명’  수강신청/학과/학번/성명”  표기

                 

e.g.  2017동계  고전영화느리게보기  수강신청/교양지원과/1701001/홍길동

5.  기타

    ◦  수강과목  학점은  2018-1학기  수강신청  학점에  합산되며  성적확인도  1학기  종료  후  가능 

    ◦  수강신청은  선착순  마감을  원칙으로  하며  확정자  명단은  추후  홈페이지  및  개별통보를  통

해  공지 

 

☎  문의:  교양교육원  042-829-7256 


background image

2017년도  동계  체험기반  교양강좌  B트랙  수강  안내

*  수업운영계획은  추후  변동될  수  있습니다.

과목명

학점

담당교수

주요교과내용

체험  활동

고전영화 

느리게  보기

2

김성범

소설<오발탄>과  영화<오발탄>을  꼼꼼히,  천

천히  읽고  이해하기  위해  동영상  제작  및  여

러  가지  감상의  방법을  체험해보는  수업

서울  이태원 

해방촌  탐방 

상상충전 

감성캠프

2

정옥희

창의적  아이디어와  능동적  소통능력  고양을 

위해  전시  및  공연관람의  예술창작・자아성찰

을  하는  감성  캠프  활동  강좌

생생통통 

리더십 

인성캠프

2

김미희

사회적  상황에서  갖추어야  할  여러  품성과 

전통  및  현대의  예절을  실제적인  체험활동을 

통해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수업

교내 예절 교육


background image

1.  고전영화  느리게  보기:  김성범  교수

  영화를  바라봄에  있어서  영화  ‘보기’가  아닌  능동적  ‘읽기’의  방식으로  감상한다면  심상에  국한되었던 

정신  활동을  현실의  의미로  확대시킨다는  점에서  인문학  체험의  심화와  확대가  가능해  질  수  있을  것이

다.  따라서  본  연구는  느리게  보는  영화를  통하여  인문학에  대한  학습자의  흥미를  고취시키고  나아가 

학습자의  인성,  감성적  역량의  점진적  증가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일차

교시

강의내용

강의방법

과제

1

1-2

◆  오리엔테이션 

영화  <오발탄>  보기,  소설  <오발탄>  읽기

영화보기

소설읽기

3,  5

◆  나의  연표  만들기

유현목  감독과  이범선  작가의  연표를  살펴보고  각자  자신의  연표를 

만든다

강의  및  체험

test

6-7

◆  시퀀스를  나눠보고  한  장의  그림으로  표현하기

어떤  사건이나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집중력과  이해력  연습을 

위한  테스트

강의  및  체험

test

프로젝트 

2

1-2

◆  이야기  만들기

이해하기  어려운  단어  또는  문장의  의미를  정확하게  파악한  것을  기

초로  하여  짧은  이야기를  만든다.

강의  및  체험

test

3,  5

◆  중요한  부분  찾아서  스스로  공부하고  발표하기

영화에  나오는  정치,  사회,  경제,  문화,  예술  등  중요한  사건을  찾아

서  면밀히  조사하여  발표한다.

강의  및  체험

test

6-7

◆  자기  생각  쓰기

영화  내용  중  이해  안가는  장면을  찾아보고  자신만의  방법으로  생각

을  정리해  본다.

강의  및  체험

test

3

1-2

◆  중간평가  /  공통  주제에  대하여  자유  토론하기

영화  내용  중  공통의  문제를  선정하여  깊숙이  파악하고  자유  토론으

로  문제  해결을  시도한다.

강의  및  체험

test

프로젝트

3,  5

◆  음식  만들기

영화에  나오는  50년대  음식을  조사해  보고  간단하게  조리할  수  있는 

음식을  선택하여  직접  만든다.

강의  및  체험

test

6-7

◆  동영상  만들기  또는  글쓰기

영화에서  감명  깊은  장면을  찾아보고  자신의  경험과  빗대어  감동깊

은  상황을  설정하여  동영상을  만들거나  또는  글을  쓴다.

강의  및  체험

test

4

1-7

◆  체험  활동

영화  <오발탄>의  주무대인  ‘용산구  이태원동  해방촌’  일대,  50/60년

대  서울의  생활상을  체험할  수  있는  박물관을  탐방하여  주인공의  발

자취를  체험한다.

강의  및  체험

test

팀 프 로 젝

트  /

활 동 보 고

서  제출

5

1-2

◆  기사  작성하기  또는  시  쓰기

영화  이해를  위해  중요하다  생각되는  단어  또는  문구의  정보를  제공

하는  글을  신문기사  형식으로  쓰기.

또는  특별한  단어나  문구를  소재로  시  쓰기.

강의  및  체험

test

3,  5

◆  제목의  의미  풀어보기와  결말  이어쓰기  하기

영화  제목  <오발탄>의  의미를  생각해보고  자신만의  생각대로  결말 

이어쓰기를  한다.

강의  및  체험

test

6-7

◆  기말  고사  /  퀴즈  대회

영화  <오발탄>의  내용에  대하여  각자  퀴즈를  만들고  선별하여  퀴즈 

대회를  한다.

체험  활동  보

고서  발표


background image

2.  상상충전  감성캠프:  정옥희  교수

  본  교과목은  체험교과  집중형  수업으로  다양한  전공  학생들에게  예술  창작  체험  활동을  통해  자신의 

꿈을  표현하고  전시  및  공연  관람을  통해  프로  작가들의  작업  세계를  체험하고  소통하는  기회를  주기 

위함이다.  또한,  이  체험강좌를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예술  창작  체험활동을  통해  본인의  전인격적인  발

달을  돕고  이를  통한  교양교육의  새로운  효과를  창출해  내도록  한다. 

일차

시수

강의내용

강의방법

비고

1

1-2

수업  안내  및  5일  활동과  예술  체험  이론  강의

강의  및  토론

3-4

MADE  IN  MIND

(상상력  발산을  위해  브레인스토밍으로  감성  열

기)

토론  및  체험

5-6

개인의  감정  타인과  공유하기

(감정  표현의  은유적  상징  알아맞히기  게임)

체험  및  토의

2

7-8

포토  몽타쥬 

(엉뚱한  상상력과  데페이즈망  기법  익히기)

체험

9-10

엉뚱한  상상력  발휘  과정  들여다보기

체험  및  세미

나  발표

11-12

조형  창작  체험

체험

3

13-14

현대의  예술  개념과  자신의  삶에서  예술의  의미

에  대한  탐색

강의와  토의

15-16

찰흙  조형  작업

게임  및  놀이 

체험

17-18

자신의  내면  세계를  재현하는  상징적  이미지  발

견  –  가면  이미지  구상

체험

4

19-20

가면  만들기  (개인의  사유  풀어  헤치기)

체험

21-22

가면과  놀기  (아이되기,  자유로워지기)

체험

23-24

가면즉흥연기  (자아와  타인과의  관계  재발견하기)

발표  및  토론

체험성장에세이 

제출  공지

A4  2매  이내

5

25-26

작가의  삶과  관련된  이야기  공유

강의  및  토론

전시나  연극 

일정에  따라 

수업시간  조정

27-30

전시/연극  공연  관람


background image

3.  생생통통  리더쉽  인성캠프:  김미희  교수

  대학생에게  사회적응에  필요한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해  긍정적인  인성  및  태도를  내면화할  수  있도록 

하고  조화로운  성인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리더쉽을  발휘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으로 

대학생이  갖추어야  할  교양을  이해하고  개인의  핵심역량을  함양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일차

시간

강의내용

강의방법

비고

1

1-2

▣  오리엔테이션

ppt  자료
기록지

첫인상 

나누기

3-4

▣  자기소개(꽃그림)

▣  팀  나누기(여름휴가계획)

체험활동

팀별  활동을  통해  서로
의  다름을  이해하기

5-6

▣  서로  다른  모습
나의  특성을  탐색하고  상대방의  특성을  이해하기 

체험

나만의  방법으로  친해

지기

2

1-2

▣  나의  능력
나만의  방법으로  나의  특성을  이해하고  상대방의  특성을 
이해한  방법을  나누기

강의  및
체험

친해지는  방법  나누기

3-4

▣  DISC
DISC  검사  실시
 
▣  DISC  유형별  모둠활동
모둠을  나누고  활동을  통해  상호  이해의  시간을  가진다. 

ppt  자료
DISC  test
강의  및
체험

내가  보는  나를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가를  확
인하고  긍정적  변화의
계기를  가진다.

5-6

▣  나의  능력과  가치,  그리고  통제감
자존감의  구성요건인  능력,  가치,  통제감을  알아볼  수  있는 
활동으로  자기  자신을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지  자각한다.

ppt  자료
강의  및
체험

이상적  자기와  실제적 
자기에  대해  팀별로  토
의하고  차이가  생긴  원
인을  탐색한다.

3

1-2

  자기모니터링 
-  이상적  자기와  실제  자기
대인관계  및  상황에  따른  자신의  다른  모습을  찾고  내가 
원하는  이상적  자기의  모습과  실제  자기의  차이를  통해  어
느  부분에서  심리적으로  어려워하는지  통찰하고  건강하게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는다.

ppt  자료
VIA자료

VIA테스트  후  나는  어
떤  사람인가를  종합적
으로  소개한다.
VIA테스트  후  5대  품

성과  관련된  성장과정

에서의  경험을  나누고 

이에  대한  관점을  재

구조화한다.

3-4

▣  강점이  되는  토대,  품성
나의  도덕적  품성은  어떠하며  강점이  될  수  있는  나의  5대 
품성을  찾는다.

강의  및
체험

5-6

  나의  5대  품성  체험  발표
나의  5대  품성과  이와  관련된  경험을  발표하고  서로  나눈
다.

4

1-2

  마음  다스리기  훈련
현재  나의  마음을  표현하기

pp  자료
기록지

색을  이용한  나의  감정
탐색하기

3-4

  마음  다스리기  훈련
마음을  다스리는  방법을  통해  실제  상황을  재연하고  이를 
적용해보기

ppt  자료
기록지

생각기록지를 

작성한 

후  생각을  재구조화하
는  체험을  한다.

5-6

  마음  다스리기  훈련
마음을  움직이는  생각의  원인을  찾아  작성  후  재구조화하
여  합리적인  사고로  긍정적인  마음  다스리기

강의  및
체험

5

1-2

  배려의  첫  단계,  친절
친절의  대상을  사람뿐만  아니라  다양한  관점에서  선정하여 
친절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한다. 

강의  및
체험

  배려있는 태도로  친절
을  베푸는  체험. 

3-4

  친절  체험활동  토의  및  발표
친절체험  활동  후  나타난  생각과  감정의  변화를  발표한다.

강의  및
체험

팀원들에  대한  감사로 
시작하여 

감사일기를 

통해  감사의  체험을  한
다.
체험성과
기록  제출

5-6

  소중한  선물,  감사
인간관계에서  감사가  가지는  긍정적  효과와  의미를  알고 
감사의  표현을  실천하며  적용

▣  체험성장  에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