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
[스톡스대학_교육혁신 교육과정 신설]
1. 제1전공과 상관없이 학부 재학생이면 누구나 이수 가능(마이크로디그리, 아트커
뮤니케이션 교양연계전공, 토픽러닝 해당)
2. 2020학년도 이전 이수 교과 소급 적용(마이크로디그리, 아트커뮤니케이션 교양
연계전공 해당)
3. 대학혁신지원사업 지원의 해외연수 및 장학 혜택 확인
■ 소프트웨어 코딩 교양필수 교과 신설 – 자세히보기 링크 ☞ https://vo.la/GcdJ
■ 마이크로디그리 신설
1) 교양 마이크로디그리 - 자세히 보기 링크 ☞ https://vo.la/9PK1
2) 문화예술융합 전공 마이크로디그리 - 자세히 보기 링크 ☞ https://vo.la/sDd1
■ 아트커뮤니케이션 교양연계전공 신설 – 자세히 보기 링크 ☞ https://vo.la/JqQn
■ 토픽러닝(Topic Learning) 교과 신설– 자세히 보기 링크 ☞ https://vo.la/mibo
1. 계열별 소프트웨어 코딩 교과목 교양 필수 신설
개설목적
SW 코딩교육 교과를 개발 및 운영하고, 더 나아가 코딩교과 기반 심화 비교과 프
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ICT리터러시 역량을 제고시키고자 함.
운영방식
목원의 SW코딩교양 교과목은 계열별 특성에 맞게 꼭 필요한 내용을 체험 위주 교
과목으로 개발하여 운영.
소프트웨어 교양필수 교과목
계열
교양필수 과목명
1학기(2학점)
2학기(2학점)
인문·신학
(수교·유교 포함)
창의적사고와코딩
문제해결을위한창의코딩
예술
(음교·미교 포함)
오디오비쥬얼감성코딩
사회과학
데이터분석을위한창의코딩
자연·공학
피지컬컴퓨팅인터랙션
졸업요건
* SW교양필수 2020학년도 신입생부터 적용.
- 2 -
2. 교양 마이크로디그리(Micro Degree, MD) 신설
배경 및 필요성
교육부의 「제4차 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에 따르면 마이크로디그리(MD)는 고등교
육정책 및 평생교육 진흥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실행과제로 언급되고
있음. 교양교육 본연의 가치와 의미를 향상시키기 위해서 교양 마이크로디그리(MD)
를 운영하고자 함.
개설목적
학생들의 교양교과목 선택권은 보장하면서 교양 교육의 관점에서 IMAGE+ 혁신 인
재가 갖추어야 할 5대 핵심 역량을 균형 있게 형성할 수 있는 틀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운영방식
- 교양영역을 5대 핵심역량 영역으로 설정하여 핵심역량별 마이크로디그리를 설치
하여 교과목을 신설·배치함.
- 신청서 및 성적증명서를 스톡스대학으로 제출하여 졸업 이전 학기에 신청. 선이수 후신청.
(*홈페이지 학사게시판을 통해 별도공지 예정)
교육과정
이수인정 기준
1. 마이크로디그리는 편성된 교육과정의 12학점 이상을 이수
2. 이수자에게는 교양 마이크로디그리 이수증을 발급하고, 졸업증명서에 관련사항을 표기
교양 마이크로디그리(MD) 개설과목
교양 MD 과정
교과목명
이수구분
학기
ICT 활용 마스터 과정
프레젠테이션과자기표현
교선
1, 2
GTQ 특강
교선
1, 2
MOS 특강(Powerpoint/Excel)
교선
1, 2
MOS 특강(Word/Access)
교선
1, 2
컴퓨터활용능력특강
교선
1, 2
구분
교양 마이크로디그리(MD)
내용
지정된 교양 교과목 이수시 미니학위 수여
이수학점
12학점
교양학위
3개 마이크로디그리(MD) 이수 시, 총 36학점
신청방법
졸업 이전 학기에 지정양식으로 신청, 선이수 후신청.
- 3 -
ITQ 특강(한글/파워포인트)
교선
1, 2
ITQ 특강(엑셀/인터넷)
교선
1, 2
국어능력인증과정
토론과글쓰기 1
교필
1
토론과글쓰기 2
교필
2
공감적말하기의힘
교선
1
학술적글쓰기
교선
2
언어이해와국어능력
교선
1
사고력과국어능력
교선
2
교양심화영어과정
English1
교필
1
English2
교필
2
네이티브발음으로영어말하기
교선
1, 2
어휘를알면보이는영어
교선
1, 2
미디어로접하는영어표현과문화
교선
1, 2
실무영어청취와표현
교선
1
영문학으로쌓는교양
교선
1
문화콘텐츠
크리에이터
전문가 과정
미디어로보는명작
교선
1, 2
문화콘텐츠와스토리텔링
교핵
1, 2
빅데이터와인문학
교선
1, 2
문화속의원형콘텐츠
교선
1, 2
SF 판타지와스토리텔링
교선
1, 2
로컬리티와문화콘텐츠
교선
1, 2
문화콘텐츠창작기획프로젝트
교선
1, 2
소프트웨어 코딩 과정
창의적사고와코딩
교필
1
세상을움직이는 IT
교핵
1, 2
안드로이드앱프로그래밍입문
교선
1, 2
문제해결을위한창의코딩
교필
2
피지컬컴퓨팅인터랙션
교필
2
데이터분석을위한창의코딩
교필
2
오디오비쥬얼감성코딩
교필
2
생활속의스마트 IT
교선
1, 2
코딩을위한알고리즘
교선
2
예술문화기획과정
세계미술산책
교핵
1, 2
비주얼컬쳐
교선
1, 2
미술체험과소통
교선
1, 2
영화사운드로읽는감성표현
교선
1, 2
소통하는예술기획워크숍
교선
1, 2
공연기획
교선
1, 2
인문 상담 및
치유사 과정
아케이드프로젝트
교핵
1, 2
생각의힘을키우는논리
교핵
1, 2
성공하는사람들의생활과윤리
교핵
1, 2
힐링인문학
교선
2
- 4 -
3. GCP(Global Challenge Pathfinder) 마이크로디그리(MD) 신설
배경 및 필요성
교양 마이크로디그리(MD) 과정 중의 하나로, 융화적 소통역량과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맞춤형 인재 양성을 위하여 개설 운영함.
개설목적
자기주도성 강화를 위한 글로벌 관계 주제 중심 통합 교육과정 운영과 GCP(Global
Challenge Pathfinder) 교과모듈의 개발 및 운영을 통해서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고
세계적인 수준의 인재양성 목적.
운영방식
- 교양 마이크로디그리(MD) 과정에 포함, 글로벌 지역전문가 GCP과정 운영
- 신청서 및 성적증명서를 스톡스대학으로 제출하여 졸업 이전 학기에 신청. 선이수 후신청.
(*홈페이지 학사게시판을 통해 별도공지 예정)
타자를위한인간학
교선
1
너,나,우리의인성
교선
1, 2
축제․놀이문화
기획 전문가
과정
민속과함께하는놀이인문학
교선
2
춤이야기
교선
1, 2
신나는사물놀이
교선
1, 2
옛날이야기와테마파크
교선
1
유네스코세계문화유산찾아가기
교선
2
커뮤니케이션
마스터 코스 과정
토론과글쓰기 1
교필
1
토론과글쓰기 2
교필
2
창의적글쓰기
교선
1
발표와토의
교선
2
세상을움직이는 IT
교핵
1, 2
화법과언어예절
교선
1, 2
시의상상과커뮤니케이션
교선
1
창작 뮤지컬
제작 실습 과정
뮤지컬의이해
교선
1, 2
무대연기
교선
1, 2
오페라,뮤지컬산책
교선
1, 2
장르별보컬의실체
교선
1, 2
스토리텔링
교선
1, 2
10 분뮤지컬만들기
교선
1, 2
- 5 -
교육과정
이수인정 기준
1. 교양 마이크로디그리 내 편성된 교과목 중 12학점 이상을 이수
2. 이수자에게는 교양 마이크로디그리 이수증을 발급하고, 졸업증명서에 관련사항을 표기
개설과목
※GCP 마이크로디그리 특전▶우수 이수자에게는 해외연수 프로그램의 기회 부여
구분
GCP 마이크로디그리(MD)
내용
글로벌소통역량 강화 지역 전문가 과정
이수학점
12학점
교양학위
3개 GCP마이크로디그리(MD) 이수 시, 총 36학점
신청방법
졸업 이전 학기에 지정양식으로 신청, 선이수 후신청.
GCP MD
교과목명
이수구분
학기
일본 글로벌
인재양성 과정
초급일본어
교핵
1, 2
문화를통해만나는일본
교선
1, 2
달콤한일본문학산책
교선
1, 2
중급일본어
교선
1, 2
애니메이션일본어
교선
1, 2
도전, JLPT
교선
1, 2
- 6 -
4. 문화예술융합 전공 마이크로디그리(MD) 과정 신설
배경 및 필요성
4차 산업혁명과 맞물려 기술의 융복합화에 따른 전공 신설 및 기존 학과 간 연계
교육의 요구가 증가하고 있음. 우리 대학도 이와 같은 사회 및 교육환경의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대학 특성화 계획에서도 타 대학과 차별적이면서 우리 대학
의 강점인 문화예술 분야에 집중하여 학문 분야 특성화로 ‘문화예술융합’ 분야를 선
정하였음. 하지만 대학 기준 교육체계 내에 이와 같은 ‘문화예술융합’ 분야의 인재
를 전담하여 양성하고 관리하는 조직이 없기에 ‘문화예술융합 전공’이라는 새로운
전공 신설이 요구됨.
개설목적
스톡스대학 내 ‘문화예술융합 전공’을 설치, 4개 마이크로디그리(C.P.N.D) 과정을 개
설하여 문화예술융합 창의인재를 양성. 4차 산업형명에 대해 우리 대학의 강점에
기반한 차별적, 선제적, 적극적 대응을 하고자 함.
운영방식
- 문화예술융합 창의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필요한 4개의 핵심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인 문화예술콘텐츠기획(C트랙), 문화예술창작 제작(P트랙), 문화예술유통 배급(N트
랙), 및 문화예술디지털공학(D트랙) 과정을 신설함.
- 학부 재학생이면 누구나 제1전공과 상관없이 이수 가능
- 문화예술융융합 전공 MD 과정 중 3개 트랙 이수시 연계 전공(복수학위) 인정
- 신청서 및 성적증명서를 스톡스대학으로 제출하여 졸업 이전 학기에 신청. 선이수 후신청.
(*홈페이지 학사게시판을 통해 별도공지 예정)
운영방식
각각의 마이크로디그리 과정은 문화예술융합 CORE교과목 총 13학점 이수
(트랙별 워크숍 교과목(4학점) 필수 포함하여 이수)
교육과정
문화예술융합
MD
교육과정 운영 방향
문화예술
콘텐츠기획
C트랙
문학, 웹툰, 애니메이션, 게임, 영화, 방송, 공연, 음원 등 각종 문화예술
콘텐츠의 원천소스이자 근간인 스토리텔링의 개발과 이를 기반으로 한
문화예술콘텐츠 기획을 통해 문화예술 산업의 토대 강화
문화예술
창작제작
P트랙
스토리를 소설, 음악, 미술, 연극, 뮤지컬, 영화, 게임, 미디어아트 등
콘텐츠 창작·제작 플랫폼 위에서 구현함으로써 문화예술 콘텐츠와
상품으로 만들고, 이를 통해 스토리의 가치를 높임
- 7 -
이수인정 기준
1. 선택 트랙 교과목 13학점 이수 시 전공 마이크로디그리(MD) 수여
2. 이수자에게는 전공 마이크로디그리 이수증을 발급하고, 졸업증명서에 관련사항을 표기
3. C.P.N.D. 4개 트랙의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중 3개 과정(39학점)을 이수한 경우 ’
융합학사‘ 학위를 수여함. 따라서 해당 학생은 기존 전공에 대한 학위와 함께 복
수학위를 취득하게 됨
문화예술융합 전공 마이크로디그리(MD) 개설과목
※문화예술융합전공 마이크로디그리 특전▶우수 이수자에게는 해외연수 프로그램의 기회 부여
문화예술
유통배급
N트랙
콘텐츠 창작·제작 플랫폼 위에서 구현된 문화예술 콘텐츠와 상품을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한 유통·배급 경로를 구축, 관리함으로써 문화예술
콘텐츠의 이용을 활성화하고, 새로운 응용분야를 창출
문화예술
지털공학
D트랙
문화예술 콘텐츠와 상품을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다양한 디바이스를
개발하거나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하여 소비자의 편의성을 증진시키는
디바이스 기술을 개발
전공 MD
교과목명
이수구분
학점
학기
문화예술
콘텐츠기획
C 트랙
현대문화예술콘텐츠
전공
3
1,2
문화예술크리에이티브
마인드
전공
3
1,2
한글문화유산과
스토리텔링
전공
3
1,2
창의적발상과표현워크숍
전공
4
2
문화예술창작
P 트랙
몸으로 표현하는
감성&스토리
전공
3
1,2
문화예술창작·제작
워크숍
전공
4
2
영상제작실험
전공
3
1,2
음원제작실험
전공
3
1,2
문화예술
유통 및 배급
N 트랙
문화예술인을위한저작권
전공
3
1,2
콘텐츠비지니스
전공
3
1,2
문화콘텐츠기획실습
전공
3
1,2
문화예술유통워크숍
전공
4
2
문화예술
디지털공학
D 트랙
미디어아트융합체험
전공
3
1,2
빅인텔리전스와
세계의 문학들
전공
3
1,2
ACA Photoshop 특강
(마이크로 콘텐츠)
전공
3
2
- 8 -
5. 아트커뮤니케이션 교양연계전공 신설
개설목적
교양교육 학위과정으로 ‘아트커뮤니케이션 교양연계전공 과정’을 개설 및 운영함으
로써, 지역사회 문화예술 분야의 혁신을 위한 전문가를 양성함.
운영방식
신청서 및 성적증명서를 스톡스대학으로 제출하여 졸업 이전 학기에 신청. 선이수 후신청.
(*홈페이지 학사게시판을 통해 별도 공지 예정)
교육과정
구분
내용
이수학점
Bridge교과목
아트커뮤니케이션
교양연계전공
아트커뮤니케이션
교과로 지정된
교양교과목 이수
39학점
(Bridge체험교양
9학점 포함)
예술 관련 체험 교과목 중
아트커뮤니케이션
전공 Bridge 체험 교양으로
지정된 교과목 9학점까지 인정
Bridge체험교과목 이란?
기존 체험교양교과목 중 아트커뮤니케이션 교양연계전공과 관련된 예술체
험교과목으로, 최대 9학점까지 아트커뮤니케이션 교양연계전공 학점으로 인정. 해당 교과목<표> 참조.
이수인정 기준
1. 아트커뮤니케이션 교과목 39학점 이상 이수 (Bridge 체험교양은 최대 9학점까지 인정)
2. 이수자에게는 졸업증명서에 관련사항을 표기하고 ’아트커뮤니케이션학사‘ 학위를
수여함. 따라서 해당 학생은 기존 전공에 대한 학위와 함께 복수학위를 취득하게
됨. (단, 기존 전공의 졸업학점 요건은 변동없음)
개설과목
1) 아트커뮤니케이션 교양연계전공 교과목
교과목명
이수구분
비고
드라마연극으로만나는심리치료
교선
체험교양
마임을통한마음의힐링
교선
체험교양
미술치료이론과실제
교선
보드게임소통하기
교선
체험교양
보드게임이해와활용
교선
체험교양
색채심리컬러테라피
교선
체험교양
성격심리학
교선
소통하는표현예술워크샵
교선
체험교양
영상영화심리상담
교선
예술체험을통해이해하는정신분석학
교선
체험교양
예술치료이론기초
교선
- 9 -
2) Bridge 체험 교양 교과목
※아트커뮤니케이션 교양연계전공 이수자 특전▶우수 이수자에게는 장학금 지급 예정
교과목명
이수구분
비고
가야금과현대의소통
교선
체험교양
감성디자인캘리그라피
교선
체험교양
고전영화느리게보기
교선
체험교양
기초드로잉
교선
체험교양
누구나쉽게배우는 1 인미디어창작실습
교선
체험교양
드럼연주를통한음악의이해
교선
체험교양
레드바이올린
교선
체험교양
말하기와의사소통
교핵
체험교양
무대연기
교선
체험교양
(음악관련학과 수강불가)
미디어아트트랜드
교선
체험교양
미술과창의-인성
교선
체험교양
(미술관련학과 수강불가)
미술의이해와감상
교핵
체험교양
(미술관련학과 수강불가)
미술체험과소통
교선
체험교양
민속과함께하는 놀이인문학
교선
체험교양
상상충전감성디자인
교선
체험교양
생생통통리더십개발
교선
체험교양
세상을움직이는 IT
교핵
체험교양
소통-자연을읽다그리고담다
교선
체험교양
(미술관련학과 수강불가)
신나는사물놀이
교선
체험교양
신나는사물놀이 2
교선
체험교양
(음악관련학과 수강불가)
연극체험-신체활동과인간심리
교선
체험교양
음악과미술마주보기
교선
체험교양
축제문화의이해와축제기획
교선
체험교양
춤이야기
교선
체험교양
카메라와 함께 천천히걷기
교선
체험교양
통기타연주를통한음악의이해
교선
체험교양
판화-나만의작품만들기
교선
체험교양
한국전통문화의 이해와 체험
교선
체험교양
한국화쉽게그리기
교선
체험교양
화가의달콤한미술체험
교선
체험교양
힐링아트드로잉
교선
체험교양
(미술관련학과 수강불가)
체험을통해학습하는놀이치료
교선
체험교양
표현예술심리치료
교선
현장에서체험하는예술이론
교선
체험교양
감성커뮤니케이션
교선
놀이로소통하는미디어아트커뮤니케이션
교선
미디어언어로세상읽기
교선
장르영화로보는인간심리
교핵
대중문화로배우는성과사랑이야기
교선
2학기 개설예정
- 10 -
6. 토픽러닝(Topic Learning)_주제중심통합교육과정 신설
개설목적
티칭이 아닌 코칭기반 학생주도형 주제중심 통합교육과정을 개발 및 운영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 뿐만 아니라 창의적 문제해결역량을 증진시킴.
학기 학년에 제약 없이 누구나, 언제든, 장소제약 없이 교양교과목을 이수할 수 있
는 코칭기반 주제중심통합교육과정인 토픽러닝(Topic Learning) 과정 마련.
운영방식
교육과정
- OT 필수 참여. 필수 학습 내용(온라인 강의, 코칭, 팀별 활동 등)에 대해서 OT 시 안내
- 하나의 주제당 2학점이며 수강 신청은 사전에 구성된 3~5인의 팀 단위로 한다.
(단, 수강신청은 개인별로 진행 / 2인 이하 수강신청된 주제는 개설 불가)
- 2020-1학기 시범운영 기간에는 학기당 1개 프로젝트만 수강신청 가능
토픽러닝(Topic Learning) 개설과목_주제학습
토픽러닝(Topic Learning)_주제학습
이수구분
교과목명_주제명
교선
(2학점)
융복합형공연예술영상콘텐츠제작
패션트렌드와스타일링
예술의이해를통한지역문화콘텐츠개발
충청권문화예술교육지도개발
※토픽러닝 이수자 특전▶프로젝트별로 각 1팀에게 장학금 수혜 기회를 부여, 프로
젝트 종료 후 심사를 통해 팀당 최대 100만원까지 장학금 지원할 예정
- 11 -
[ 수강시스템 내 확인_스톡스·혁신교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