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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 I]

2018년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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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Ⅰ 주요  개선사항

  □  개선방향

      -  사회경제적  양극화  해소를  위하여  ‘서울희망  대학  장학생’에게  고등교육과정  몰입도

를  제고하도록  장학  지원  강화

      -  서울  시민  인정  지역  범위를  신청인의  가구  거주지  또는  실제  학업  생활권(학생이 

소속된  대학  단위  캠퍼스  기준)으로  조정

      -  학생의  역량  중심  지원을  위한  선발  심사  운영  및  장학금  연계  지원  기회  제공

  □  주요  내용

구분

기존

2018년

선발회차

∘  연  2회  선발(매  학기  신규  선발)

∘  연  1회  선발

장학금

∘  100만원(학기)

∘  50만원,  100만원(학기)

소득기준

∘  소득분위  0~3분위(중위소득  90%)

∘  소득분위  0~4분위(중위소득  90%)

지역

기준

대학 

소재지

∘  본교  또는  캠퍼스가  “서울” 

주소지를  둔  대학교  학생

∘  “서울”  관내에  주소지를  둔  대학교 

(캠퍼스  단위  적용,  원격대학  제외)

가구 

거주지

∘  비서울권  대학  학생으로  가구원이 

“서울”  주민등록자

∘  비서울권  대학,  원격대학(사이버대, 

방송통신대)  학생으로  가구원이 

“서울”에  주민등록자

심사

기준

1차

대학

심사

∘  1순위  :  소득계층심사

∘  2순위  :  학사정보심사  (등록금 

부담도,  성적  등)

∘  가구  소득과  개인  학업역량  종합심사

-  소득(200),  성적(100)  합산  우수자 

    ※  신․편입생  등은  별도  심사

2차

재단

심사

∘  대학  예산  배분,  최종  확정  등

∘  좌동

장학금 

지원․관리

∘  1회성  지원

∘  선정  연도  내  2회  지원

∘  학업장려금(서울희망  대학  진로 

장학금,  공익  장학금)  지원  기회  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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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자주하는  질문

1

 

장학금  신청자격

1

 장학금  지원범위는  어떻게  되나요?

▫  장학금  지원  범위는  등록금(입학금,  수업료)입니다.

    ‣  지원  불포함  항목  :  학생회비,  실습비,  기타  학업  활동  지원  목적  등

▫  본  장학금은  등록금성  장학금으로  50만원  또는  100만원  정액  지원이며,  생활비로  대체  불가합니다.

▫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  수혜로  등록금  초과  예정자(이번  학기  실제  납부  등록금  50만원  미만)는 

중복지원  제한  대상자로  간주하여  심사에서  제외합니다.

▫  중복지원이  제한되는  장학금은  등록금  지원  목적  장학금만  적용합니다.(등록금  지원  여부는  장학

금  수혜  기관  (또는  해당  장학금  선발공고문)  확인)

▫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  수령  후에는  한국장학재단의  학자금관리시스템에서  등록금을  초과하는  이

중지원제한  대상으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  학자금  대출자는  등록금  초과  범위에  한해서  대출금을  학자금  대출기관(한국장학재단  등)으로 

우선  상환하면  중복지원  제한이  해제됩니다. 

    -  대출금과  무관하게  등록금을  초과한다면,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은  50만원  또는  100만원  정액을 

대학에  반환합니다.  (대학  장학부서  또는  해당  장학금  지원  기관과  사전  협의  권고) 

[예시  :  장학금  신청  기준]

1.  등록금  400만원,  교내외  장학금  260만원  :  등록금  실납부금  140만원  →  신청  가능  (50만원,  100만원)

2.  등록금  400만원,  교내외  장학금  310만원  :  등록금  실납부금  90만원  →  신청  가능  (50만원)

3.  등록금  400만원,  교내외  장학금  360만원  :  등록금  실납부금  40만원  →  신청  비대상

      ∵  향후  서울희망장학금  50만원  수혜시  총  장학금액이  410만원(등록금  초과)하여  중복지원  인정  기준  초과

4.  전액  장학금  :  등록금  실납부금  없음  →  신청  비대상

※  장학금은  50만원,  100만원  이외  일부  지원·  일부  반환  불가

※  학자금  대출금은  선발과정에서  장학금  신청  및  심사  미반영

    (학자금  대출을  사전  실행하여  우선 학기 등록이 가능하며,  장학금  수령  후  학자금 대출금을  상환할 수 있음. 

      세부  학자금  대출  및  상환  관련  내용은  대출  실행  기관(한국장학재단:1599-2000)으로  직접  문의해야  함)

[예시  :  장학금  수령  이후  기준]

○  등록금  400만원,  장학금  260만원,  학자금  대출금  140만원

    ①  장학금  신청  시  :  등록금  실납부금  140만원  →  신청  가능

          ∵  심사시  등록금과  장학금  수혜내역만  심사  반영(대출  여부  무관)

    ②  장학생  선정  후  :  서울희망장학금  수혜로  장학금  360만원(260+100만원),  대출금  140만원이  되어  등록금 

총액보다  100만원  초과  →  등록금  초과분(100만원)을  대출금으로  직접  상환  (장학금  반환  X)

          ※  등록금성  장학금  및  대출금에  한함(학업장려금,  생활비  등의  비등록금  성격의  장학금은  불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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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장학금을  신청하려면  서울  시민  자격요건은  무엇인가요?

▫  서울시  출연  장학재단으로  서울  지역  기준은  2가지  중  한  가지  요건을  충족하여야  합니다.

▫  대학교가  서울에  위치하여  대학생의  학업  생활권이  서울  관내인  경우로,  서울  거주와  상관없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참고자료  III.  대학교  명단’  참조)

    -  학생이  등록되어  있는  대학(개별  캠퍼스  소재지)  기준으로,  본교는  서울이더라도  캠퍼스가  비

서울권에  위치한  캠퍼스  대학생은  반드시  서울  거주  요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  일시적으로  과목  수강,  복수(부)전공  등의  사유로  인한  캠퍼스  교차  수강,  주요  교육과정이  온라

인으로  운영되는  원격대학은  인정하지  않습니다.

▫  서울에  거주하는  학생(본인,  부모(미혼),  배우자(기혼))은  국내  타  시도  대학생이거나  온라인  중

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원격대학  대학생으로  학업  생활권이  비서울지역이라도  신청할  수  있습

니다.  단,  최근  3개월  이내  주민등록등본을  제출하여야  합니다.

3

 장학금  신청하려면  소득기준은  어떻게  적용되나요?

▫  장학금을  신청  가능한  경제적  기준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과  소득  4분위  이하입니다. 

(‘참고자료  II.  소득서류  구비방법’  참조)

▫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은  최근  3개월  이내  국가에서  인정하는  소정의  서류를  구비하여  제

출하여야  합니다.

▫  소득분위  기준  신청자는  한국장학재단의  2018년  1학기  확정된  소득  0~4분위로  본인의  소득구간

(분위)  통지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이번  학기에  소득분위  기준을  충족한다면  성적  등의  사유로 

국가장학금  실제  지원받지  못하더라도  서울장학재단에  장학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  그  외  소득기준을  초과하거나  재단에서  요청하지  않은  서류는  심사에  일체  반영되지  않습니다.

4

 재학생만  신청할  수  있나요?

▫  네,  그렇습니다.  장학금  신청학기의  휴학생(휴학  예정자  포함)이나  초과학기  등록자는  지원대상

에서  제외됩니다.  정규학기의  기준은  대학  학칙에  규정된  수업  연한  이내로,  이중전공(복수전공)

으로  인한  초과학기도  불가능합니다.

5

 지난  학기에  장학금을  받았었는데,  이번  학기에도  지원  가능한가요?

▫  네,  가능합니다.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은  기존  장학금  신청  이력과  무관하게  지원요건을  충족하

는  지원자라면  신규  신청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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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재단  온라인  시스템  이용방법

1

 회원가입  시  본인인증은  어떻게  하나요?

▫  휴대전화인증은  ①  간편  본인확인(앱)  방법과  ②  휴대전화  본인확인(문자)  방법으로  진행되고  있

습니다.  두  방법  모두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  이용자인  경우에만  이용  가능합니다.

▫  아이핀(I-PIN)  인증방법  중  공공아이핀(I_PIN)은  www.g-pin.go.kr에서  휴대전화번호  또는  일반 

공인인증서,  주민등록증으로  무료  발급됩니다.  본인  명의의  휴대전화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경
우라면  아이핀(I-PIN)을  이용하여  본인  인증절차를  거치시기  바랍니다. 

    ※  그  외  6대  공인인증기관(금융결제원,  한국정보인증,  한국증권전산,  한국전자인증,  한국전산원,  한국

무역정보통신)

에서  발급하는  유료  인증서  또는  나이스평가정보(1600-1522)의  아이핀  발급  신

청  후  7일  이내  신분증을  지참  방문  발급(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74길  4)  가능

2

 서울장학재단에  가입했던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분실하였습니다.

▫  아이디  분실시  홈페이지  상단의  ‘아이디/비밀번호  찾기’에서  가입하신  이름과  이메일로  아이디를 

찾을  수  있습니다.

▫  비밀번호  분실  시  이름,  아이디와  이메일을  입력하면,  비밀번호는  아이디  앞  3자리+휴대전화번

호  끝  4자리로  초기화되며  로그인  후  신규  비밀번호로  변경하면  됩니다.

▫  가입  당시  입력한  이메일을  잊어버렸다면,  서울장학재단으로  직접  전화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02-725-2257,  070-8667-3997,  3505)

3

 장학금  신청페이지  접속방법을  알  수  있을까요?

▫  재단  홈페이지(www.hissf.or.kr)에  접속하여  좌측  하단에  있는  ‘장학사업  소식’을  클릭하면  장학

금  공고문들이  게시되어  있습니다.  현재  신청  중인  공고문을  클릭한  후,  공고문  하단에  ‘장학금 
신청  바로가기’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신청페이지로  연결됩니다. 

▫  또는  재단  홈페이지(www.hissf.or.kr)  상단  첫  번째  메뉴인  ‘장학금  안내’를  클릭하면  분야별로 

장학  목록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해당되는  장학금  종류를  선택한  후  하단의  ‘공고문’을  다운로드

하여  숙지하고  ‘장학금  신청’  버튼을  클릭하여  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4

 온라인  신청서  작성시  신청  화면에  오류가  발생합니다

▫  신청서  작성은  익스플로러  환경에서  가장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롬이나  익스플로러 

Edge,  모바일  기반에서  오류가  발생했다면,  익스플로러가  설치된  컴퓨터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  컴퓨터에서  익스플로러  버전은  상단  메뉴줄의  ‘도구  →  Internet  explorer  정보’를  클릭하여  확인

할  수  있습니다. 

5

 신청서  작성  시  실명인증  오류가  발생합니다.

▫  실명  정보  미등록,  개명  등으로  인한  실명인증  오류는  재단에서  정보  변경이  불가능합니다.  개인 

실명  정보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  NICE평가정보(1600-1522,  www.niceid.co.kr)로  직접  문의,  신
청하여  직접  변경  후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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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신청서  작성방법

1

 비상연락처  작성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비상연락처는  심사  또는  장학금  지급과  관련하여  본인과  연락이  어려운  경우를  대비하여  요청합

니다.  본인과  상시  연락  가능한  부,  모,  형제자매,  친구  등의  번호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2

 제가  다니는  대학이  대학교  검색창에서  검색되지  않습니다.

▫  지원대상  대학은  고등교육법  2조로  설립된  대학(일반  4년제  대학교,  산업대학,  교육대학,  원격대

학,  전문대학,  기술대학,  각종학교)입니다.  공고문에  첨부된  ‘참고자료  III’에서  지원가능  대학  명

단을  검색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평생교육법상  설립된  전공대학(국제예술대학교,  백석예술대학교,  정화예술대학교)  및  원격대학, 

(직업)전문학교,  평생교육원  교육과정,  2년제  이하의  각종학교,  학점제  및  시간제  과정은  비지원

대상  학교입니다.

▫  그  외  대학  신설,  명칭  변경  등의  사유로  대학  목록에서  검색되지  않는다면,  서울장학재단으로 

직접  전화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3

 아직  학번을  부여받지  못했어요.

▫  원칙적으로  장학금  신청  당시에는  소속  대학이  확정되어야  하며,  학번  기재란에는  입학연도가 

아닌  대학으로부터  정식으로  부여된  학번(full  number)을  작성하여야  합니다.

▫  예외적으로  신입생/편입생  중  학번  미부여로  확인이  어렵다면  입학연도로  작성하여  주십시오.

4

 자기소개서는  어떻게  작성해야  하나요?

▫  띄어쓰기  포함  최소  300자에서  1,000자  이내로  작성하여야  하며,  온라인  신청서상에서는  붙여넣

기  기능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  자기소개서는  심사자료로  활용되므로  장학금  신청이유,  학업적  성취  목표  및  계획,  앞으로의  포

부  등을  성실히  작성하여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신청서  작성이  극히  불량  또는  미비시  심사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5

 사회기여  부분은  의무사항인가요?

▫  사회기여  항목은  서울희망장학생이  되기  위한  장학생의  약속입니다.  장학생에게  의무적으로  요

구하지는  않습니다만  서울시의  장학생으로서  책임의식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사회환원의  정신을 

실천해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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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제출서류  업로드는  어떻게  하나요?

▫  제출서류의  발급  기간은  최근  3개월  이내(17.12.12~신청마감일)입니다.  제출서류는  ‘참고자료  II’

에  상세히  안내되어  있으며  원본  서류를  스캔하여  올려야  합니다.

▫  소득분위  기준  신청자의  증빙서류는  신청학기에  한하여  확정된  본인의  소득정보만  인정되며  ‘한

국장학재단(www.kosaf.go.kr)  -  장학금  –  증명서  발급  –  소득구간(분위)  통지서  발급’에서  발급

할  수  있습니다.  제출  시에는  해당  페이지를  출력하여  스캔하여  업로드해주시고,  해당  파일에는 

본인  성명,  소득인정액,  통지일자가  모두  확인되어야  합니다.

▫  모든  서류는  팩스와  이메일로는  접수  불가능하며,  온라인  신청서상에서만  제출  가능한  점  유의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7

 소득증빙서류  구비대상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  기초생활수급자나  차상위계층,  소득분위(0~4분위)는  신청기간  중  온라인상으로  제출한  서류를 

통해  지원자격을  확인합니다.

▫  신청기간  중  신청서에  제출한  정보를  기준으로  심사가  진행되며  해당  서류가  확인되지  못할  경

우  심사가  불가능합니다.  수급자나  차상위계층  서류  발급대상자가  아니라면  가급적  매  학기  국

가장학금  신청을  미리  완료한  후  장학금을  지원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8

  서울로  주소  변경한  지  얼마  되지  않아도  지원  가능한  건가요?

▫  거주기간에  상관없이  최근  3개월(17.  12.  12  ~  신청마감일)  이내  발급한  주민등록등본  서류에    본

인  또는  (미혼)  부·모  (기혼)  배우자  중  1명  이상이  서울에  주민등록되어  있어야  합니다.

9

 

  장학금을  신청  당시에는  서울에  거주하였으나,  이후  주소가  지방으로  변경되면,   

  장학금  선정결과에  영향을  미치나요?

▫  신청기간  중  신청서에  제출한  주민등록  기준으로  심사가  진행됩니다.  이후  주소가  변경되더라도 

심사에는  반영되지  않습니다.

10  신청서를  수정하고  싶습니다.

▫  재단  홈페이지(www.hissf.or.kr)에  로그인하여  좌측  상단에  ‘마이페이지’를  클릭합니다.  ‘내  장학

금  신청현황’의  ‘장학금  신청목록’에서  신청한  장학금명을  클릭하여  신청서  팝업창의  하단에  위

치한  수정  및  삭제  버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수정  및  삭제  기간은  신청  마감일의  마감시간까지입니다.  신청시간  종료  이후에는  신청서상에 

기재된  내용으로  인한  불이익은  본인의  귀책사유에  해당하므로  신청서를  신중히  검토하여  기간 

내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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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선발기준

1

 지원요건을  충족하면  모두  장학금을  지원받나요?

▫  서울희망  대학  장학금은  서울  소재  대학교  및  국내  대학교에서  학업을  수행하는  서울  시민에게   

장학금을  지원하며  아래의  심사기준에  따라  엄정한  선발과정을  거쳐  장학생을  선발,  지원합니다. 

▫  예산  범위  내  장학금을  지원함에  따라  자격  요건을  충족하더라도  모두  선발되는  것은  아닙니다.

2

 심사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  장학생  선발은  2단계(1차  심사  :  대학  →  2차  심사  :  재단)로  구성됩니다. 

▫  1차  대학  심사는  소득,  성적  및  장학금  등  기본  학사정보를  바탕으로  가구  소득(200)과  개인  학

업역량  의지(100)  합산  고득점자  순으로  학교  추천이  진행됩니다.

▫  2차  심사는  대학에서  추천을  받은  학생  중  재단  장학생  선정위원회를  통해  최종  선발합니다. 

3

 성적이  없는  신청자는  심사를  어떻게  하나요?

▫  심사는  가구  소득  외에  개인  학업역량  의지  항목을  통해  직전학기  성적  기준  심사를  진행합니다. 

▫  다만,  직전학기  성적이  없는  신․편입생,  재입학생은  성적을  제외한  가구  소득,  자기소개서  등  대

학  내  학사정보  및  신청서에  기재된  정보를  통해  별도  추천,  심사합니다.

4

 장학금  심사  진행상태를  확인할  수  있나요?

▫  신청서  작성  후  서울장학재단  홈페이지(http://www.hissf.or.kr)  상단  좌측  ‘마이페이지’  내  ‘장학

금  신청목록’  내  신청  장학금의  ‘선정결과’  항목에  ‘접수완료-심사중’으로  표기되어  있다면  신청

서가  정상  접수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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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신청결과  발표  및  장학금  반납

1

 신청결과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  최종  선정결과  발표는  4월  20일(금)  17시  ‘장학사업  소식’  게시판을  통해  안내하며,  부득이하게 

발표  일정이  변경될  때에는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할  예정입니다.

▫  개인별  선정결과(www.hissf.or.kr)는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에서  ‘내  장학금신청현황’  클릭한  후 

‘장학금  신청목록’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최종선정’  또는  ‘불합격’  등으로  선정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장학생  선정결과는  개인정보보호를  위하여  유선으로  안내하고  있지  않습니다.  신청자  본인이  직

접  온라인을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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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학금  지급  절차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  장학금은  장학생  결과발표와  동시에  대학으로  일괄  지급되며,  추후  대학이  학생에게  개별적으로 

지급합니다.  지급방법은  개인  계좌  지급이  원칙이나  대학  내부  정책에  따라  지급방식이  일부  상

이할  수  있으므로  세부사항은  각  대학  장학부서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대학에서  개인에게  지급하는  과정에서  중복지원현황  파악  등  행정처리  시간이  소요됨에  따라  실

제  장학금  지급  사실  확인시까지는  2~3주가량  소요될  수  있습니다.

▫  장학생  선정  이후에도  학사정보  변경,  중복지원  초과  등의  사실이  확인되는  경우,  장학금은  미지

급되거나  반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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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학금  반납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  장학금  반납은  지급과  마찬가지로  학생은  대학에  우선  반납한  후  해당  반납금액을  대학에서  확

인한  후  대학에서  재단으로  최종  반납합니다.   

▫  따라서  장학금  반납  의사가  있는  장학생은  먼저  소속  대학의  장학부서에  방문하여  반납계좌  정

보  등의  세부  반납절차를  상의하여  주십시오.

    ※  장학금  반납  시에도  50만원  또는  100만  원  정액  반납만  가능하며  그  외  부분  반납은  인정되

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