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_자유학기_수기_공모전_수정_운영_계획.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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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자유학기 수기 공모전 수정 운영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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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4.15.(월), 교육부 교육과정정책과 >
추진 목적
◦ 자유학기를 경험한 고등학생, 대학생 등의 성장 사례 발굴․확산을 통해 자유학기의 안정적 확대에 대한 현장의 신뢰도 제고 및 공감대 형성
주요 내용
◦ (공모 분야) 자유학기 경험 수기
◦ (공모 주제) “나와 함께 한 자유학기, 그 소중한 이야기”
다양한 활동・체험 중심의 수업을 통해 세상을 미리 경험하는 중학교 자유학기가 본인의 성장과 발달, 현재 학교 학교생활, 미래 진로 결정 등에 긍정적인 변화를 유도한 것과 관련한 본인의 생각을 수기 형식으로 자유롭게 기술 |
◦ (참가 대상) 중학교 재학 중 자유학기를 직접 경험한 고등학생, 대학생 등
※ 고등학생이나 대학생 중 휴학 중인 학생, 고등학교 졸업생, 중학교 졸업 후 고등학교에 진학하지 않은 학생도 참여 가능(중학교 재학생은 제외)
※ (연도별 자유학기제 운영 중학교 현황) ’13년 42교, ’14년 811교, ’15년 2,551교, ’16년 이후 전면시행, 연도별 운영교 상세 현황은 [붙임 2] 참조
◦ (제출 기간) ‘19.2.25.(월) 13:00 ~ 5.19.(일) 24:00
추진 체계
◦ (주최/주관) 교육부 / 한국직업능력개발원(KRIV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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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추진 기간) ‘19.2. ~ ’19.6.
※ 공모전 결과 발표 이후에도 우수사례 확산 등은 지속 추진 예정
심사 위원회 구성 및 운영
◦ (심사 위원회) 공모 분야 관련 전문가, 자유학기 현장 전문가, 교육전문직, 교원 등으로 전문가 심사 위원회를 구성
※ 심사 위원단 구성은 작품 접수 이후 주관기관에서 별도 계획 수립 후 시행
◦ (심사 방법) 평가지표에 따른 서면평가를 기본으로 하되, 심사 위원회에서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대면심사 또는 현장실사 가능
- (1차 심사) 제출 자격 확인, 저작권 침해(표절) 여부 등 기본적 요건의 적합성을 검토(공모 주관기관 담당자 등)
- (2차 심사) 평가지표에 따라 전문가 심사 위원단이 입상 훈격 구분 없이 입상예정작의 1.2배수 선정
- (3차 심사) 최종 수상작 선정 및 시상 등급 선정
심사 기준
평가영역 |
평가요소 |
평가지표 |
공모 취지 적합성 (60점) |
정책 이해도 |
출품자가 자유학기의 목적 및 취지를 명확하게 이해하고 있는가? |
주제 적합성 |
자유학기 취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주제가 설정되어 있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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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적 경험 |
출품자가 자유학기를 통해 긍정적인 영향을 받아 성장하고 발달한 경험 사례가 명확하게 기술되어 있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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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의 연계성 |
자유학기 경험 이후, 학교 내(외)에서의 성장을 위한 꾸준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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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산 가능성 |
자유학기를 경험하는 중학생이나 이미 경험한 다른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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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의 충실성 (20점) |
내용의 충실성 |
출품자의 관점에서 자유학기 경험과 그 의미가 상세하게 기술되어 있는가? |
내용의 진정성 |
전체적으로 실질적이고 진솔한 자유학기 경험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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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성 (20점) |
작품의 완성도 |
글의 구성 및 흐름이 매끄러우며,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관점에서 기술되고 있는가? |
소재 및 글의 구성 |
글의 소재 선정이 적절하고, 전체적인 전개 방식이 체계적인가? |
※ 심사기준의 세부사항은 심사 위원회 협의를 거쳐 최종 결정될 수 있음
출품 방법
◦ (제출 자료) 수기 원고, 교사 확인서, 출품 서약서,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제공 동의서를 공모전 웹페이지를 통해 제출
제출 자료 |
내용 |
수기 원고 [서식 1] 참조 |
소정 양식 활용. 표지 없이 A4 2~3매, 휴먼명조 13pt, 줄 간격 160%로 작성한 한글 문서 |
교사 확인서 [서식 2] 참조 |
소정 양식 활용. 재학(졸업)교 교사 확인 서명(날인) 후 스캔하여 pdf 또는 이미지 파일로 제출 ※ (고교재학생) 담임교사 확인, (고교졸업생, 대학생) 졸업고등학교 교사 확인 (중학교졸업생) 졸업중학교 교사 확인 |
출품 서약서 [서식 3] 참조 |
소정 양식 활용. 공모전 웹페이지 온라인 제출 또는 본인 서명(날인) 후, 스캔하여 pdf 또는 이미지 파일로 제출 |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제공 동의서 [서식 4] 참조 |
소정 양식 활용. 공모전 웹페이지 온라인 제출 또는 본인 서명(날인) 후, 스캔하여 pdf 또는 이미지 파일로 제출 |
◦ (제출 방법) 출품자가 개별적으로 2019년 자유학기 수기 공모전 웹페이지(www.2019contest.kr)를 통해 ‘19.5.19.(일) 24:00까지 제출
- 하나의 파일(파일 이름 : 출품자 성명. 예: 김자유.zip)로 압축하여 제출
◦ (관련 문의) 공모전 관련 기타 사항은 운영사무국 담당자 전자우편(2019contest@krivet.re.kr) 또는 전화(070-4229-1144)로 문의
출품 시 유의사항
◦ 출품작은 개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수기이어야 하며, 출품작에 대한 모든 권한은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귀속됨
◦ 출품작은 수상작 확정이후 우수사례 확산을 위한 결과 활용 단계에서 출품자의 동의를 얻어 추가적인 내용 수정이 있을 수 있음
◦ 자유학기 관련 공모전, 국내‧외 타 공모전 등에서 입상한 작품(본인 작품 포함) 및 타인의 작품을 표절한 것이 밝혀질 경우 심사 결과는 무효화되며 법적인 책임은 출품자에게 있음
◦ 수상작 결정 후, 결격 사유*가 발견된 경우에는 심사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수상 결정을 취소 할 수 있음
* 본인이 경험한 것이 아닌 내용, 사실과 다른 내용, 가상의 이야기,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경우 등
◦ 제출자를 유추할 수 있는 정보(본인 성명 및 소속기관명 등)가 원고에 포함되지 않도록 유의
※ 관련 정보 포함 시 심사 제외 등의 불이익을 받을 수 있음
시상 내역
◦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10편, 상금 각 50만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장상(15편, 상금 각 30만원)
※ 시상 내역은 공모 접수 상황 및 심사 결과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
우수사례 확산
◦ (공유 및 확산) 자유학기제 홈페이지(www.ggoomggi.go.kr) 및 교육부 SNS 등에 입상작 탑재, 자유학기제 수업콘서트(‘19.8. 예정) 발표 등을 통해 확산
시도교육청 및 대학 협조 필요사항
◦ (시도교육청) 자유학기 경험이 학생의 성장과 발달에 도움이 된 사례가 많이 출품될 수 있도록 관내 고등학교에 적극 안내
◦ (대학) 자유학기를 경험한 대학생들의 사례가 많이 출품될 수 있도록 동 공모전 운영 계획을 소속 단과대학 및 학과에 안내
향후 추진 일정
과제 |
세부내용 |
주체 |
일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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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계획 수립 |
공모전 운영 기본 계획 수립 |
교육부 |
‘19.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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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 계획 공고 |
공모전 운영 계획 공고 ※ 자유학기제 홈페이지, 공문 등 |
교육부, KRIVET |
‘19.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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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 접수 |
공모전 출품작 접수 ※ 공모전 웹페이지(www.2019contest.kr) |
출품자⇒KRIVET (온라인 접수) |
‘19.2.25. ~5.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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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모전 심사 |
1, 2, 3차 심사 및 입상작 선정 |
KRIVET |
’19.5.~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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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 결과 보고 |
입상자 및 작품 주제, 내용 등 보고 |
KRIVET⇒교육부 |
‘19.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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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상자 확정 및 결과 발표 |
입상자 확정 및 결과 발표 ※ 자유학기제 홈페이지, 공문 등 |
교육부⇒ 시도교육청, 대학 |
‘19.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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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상작 탑재 보급 |
공모전 입상작 탑재 및 보급 |
KRIVET (자유학기제 홈페이지) |
‘19.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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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장 발급 |
입상자 상장 발급 |
교육부, KRIVET |
‘19.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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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상 및 확산 |
시상(추후 확정), 자유학기제 수업콘서트 발표(‘19.8) 및 결과 확산 |
교육부, 시도교육청, 대학, KRIVET 등 |
‘19.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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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식 1 |
자유학기 수기 원고 작성 양식 |
(예시) 고맙다 자유학기!(제목, 휴먼명조, 17pt, 가운데 정렬)
(예시) 2014년 3월초, 어색한 교복을 입고 새로운 친구들과 함께 새로운 학교에서 시작해야만 했던 중학교 생활은 너무도 낯설게만 느껴졌다. 새로움 ....(본문, 휴먼명조 13pt, 양쪽 정렬, 줄간격 160%)
<자유학기 수기 공모전 원고 작성 시 유의사항>
편집용지 |
서식 |
◦ 용지 종류 : A4(국배판) [210×297mm] ◦ 용지 방향 : 세로 ◦ 용지 여백 : 위쪽(15mm), 머리말(10mm), 왼쪽(20mm), 제본(0mm), 오른쪽(20mm), 꼬리말(10mm), 아래쪽(10mm) |
◦ 본문 글자 모양 : 13 pt 휴먼명조, 상대 크기 100%, 장평 100%, 자간 0% ◦ 문단모양 : 양쪽정렬, 줄간격 160%, 문단 여백 0pt |
◦ 제목은 첫 줄에 휴먼명조 17pt, 가운데 정렬, 진하게 표기(분량에 포함됨)
◦ 본문은 위의 “원고 작성 시 유의사항”에 따라 A4 용지 2~3매 이내로 작성
서식 2-1 |
자유학기 수기 공모전 교사 확인서(고교 재학생용) |
2019년 자유학기 수기 공모전 교사 확인서
(고등학교 재학생용)
■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2019 자유학기 수기 공모전의 원활한 심사를 위해 출품자의 자유학기 경험 중학교를 확인하고자 하며, 본 확인서는 출품자의 자유학기제 경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용도로만 사용됩니다.
소속 고등학교 |
△△고등학교 |
학년반번호 |
2학년 3반 8번 |
이 름 |
김자유 |
생년월일 |
2002. 6. 17. |
자유학기 경험 중학교 (경험 학년도 및 학년) |
○○중학교(2015학년도, 1학년) |
※ 휴학생의 경우, 소속 고등학교란에 휴학중임을 표시 : 예) △△고등학교(휴학중)
위의 내용이 사실임을 확인합니다.
2019년 월 일
△△ 고등학교 교사 ○ ○ ○ (서명 또는 날인)
※ 내용 기입 및 자필 서명 후, 스캔 또는 촬영한 이미지 파일로 공모전 웹페이지에 제출바랍니다.
서식 2-2 |
자유학기 수기 공모전 교사 확인서(고교 졸업생용) |
2019년 자유학기 수기 공모전 교사 확인서
(고등학교 졸업생용)
■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2019 자유학기 수기 공모전의 원활한 심사를 위해 출품자의 자유학기 경험 중학교를 확인하고자 하며, 본 확인서는 출품자의 자유학기제 경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용도로만 사용됩니다.
출신 고등학교 (졸업학년도) |
△△고등학교(2018학년도) |
이 름 |
이대한 |
생년월일 |
2000. 5. 8. |
자유학기 경험 중학교 (경험 학년도 및 학년) |
○○중학교(2013학년도, 1학년) |
소 속(대학, 학과, 학번) |
□□대학교, ◇◇학과(학부), 1900000 |
※ 고등학교 졸업 후, 대학에 진학하지 않은 공모전 참가자는 소속 란에 현 소속(회사명 등) 기입
※ 대학교 휴학생의 경우, 소속란에 휴학중임을 표시 : 예) □□대학교, ◇◇학과(학부), (휴학중)
위의 내용이 사실임을 확인합니다.
2019년 월 일
△△ 고등학교 교사 ○ ○ ○ (서명 또는 날인)
※ 내용 기입 및 자필 서명 후, 스캔 또는 촬영한 이미지 파일로 공모전 웹페이지에 제출바랍니다.
서식 2-3 |
자유학기 수기 공모전 교사 확인서(중학교졸업생용) |
2019년 자유학기 수기 공모전 교사 확인서
(중학교 졸업생용)
■ 교육부와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2019 자유학기 수기 공모전의 원활한 심사를 위해 출품자의 자유학기 경험 중학교를 확인하고자 하며, 본 확인서는 출품자의 자유학기제 경험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용도로만 사용됩니다.
출신 중학교 |
○○중학교, |
이 름 |
최민국 |
생년월일 |
2000. 8. 9. |
졸업학년도 |
2015학년도 |
자유학기 경험 학년도 및 학년 |
2013학년도, 1학년 |
위의 내용이 사실임을 확인합니다.
2019년 월 일
○○ 중학교 교사 ○ ○ ○ (서명 또는 날인)
※ 내용 기입 및 자필 서명 후, 스캔 또는 촬영한 이미지 파일로 공모전 웹페이지에 제출바랍니다.
서식 3 |
2019년 자유학기 수기 공모전 출품 서약서 |
2019년 자유학기 수기 공모전 출품 서약서
본인은 2019년 자유학기 수기 공모전에 참가함에 있어서 다음 사항을 성실하게 준수할 것을 서약합니다.
가. 본 공모전에 출품하는 작품은 자유학기 관련 공모전이나 국․내외 타 공모전 등에 입상한 작품(본인 작품 포함) 및 타인의 작품을 표절한 작품이 아님을 서약하며, 본 출품작은 과거에 타 공모전 등에 사용된 적이 없었음을 확인합니다.
나. 출품 작품은 출품자 개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된 창작물이며, 2019년 자유학기 수기 공모전의 결격사유(본인 미경험 및 사실과 다른 내용 포함, 가상의 이야기, 사회적 물의 야기 등)에 해당하지 않음을 확인합니다.
다. 출품 작품에 대하여 표절, 결격 사유 발생 등 2019년 자유학기 수기 공모전에서 정한 불공정 행위 등이 발견되는 경우에는, 이에 따른 제반 불이익과 책임을 감수하겠습니다.
라. 출품 작품이 입상되었을 경우 일반화를 위한 공개에 포괄적으로 동의합니다.
마. 기타 공모전 운영에 따른 제반사항 및 운영방침을 준수하겠습니다.
2019년 월 일
출품자 (서명 또는 날인)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귀하
※ 내용 확인 및 자필 서명 후, 스캔 또는 촬영한 이미지 파일로 접수사이트에 제출바랍니다.
※ 동 서약서는 공모전 웹페이지(www.2019contest.kr)에서 본인 인증 후, 온라인 제출 가능
서식 4 |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제공 동의서 |
2019년 자유학기 수기 공모전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제공 동의서
■ [일반 개인 정보]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2019년 자유학기 수기 공모전 관리 및 운영, 시상, 우수사례 확산 등의 업무 처리를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의 수집․이용 및 제공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고지하오니 동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수집․이용 목적] 심사, 정보 안내, 운영 및 기타 공모전 관련 업무 추진
[수집 항목] 소속, 성명, 생년월일, 휴대전화, 전자우편, 자유학기 경험 중학교 및 시기
[수집 방법] 공모전 웹페이지(www.2019contest.kr)를 통한 온라인 수집
[보유․이용기간] 자유학기 수기 공모전 운영 종료 시까지(우수사례 확산 시기 포함)
[동의거부 권리 및 불이익 고지] 출품자는 본 개인정보 수집․이용에 대한 동의를 거부할 수 있으며, 다만 이 경우에는 2019년 자유학기 수기 공모전 출품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 [제3자 제공 동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은 관련 법령에 따라 제3자(교육부/시도교육청/소속 대학)에게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공받는 자 |
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 |
제공 개인정보 항목 |
제공받는 자의 정보 보유 및 이용 기간 |
교육부 |
입상자 전원의 입상기록 확인, 상장 제작 및 성과 확산 |
소속/성명/생년월일/ 전화번호/전자우편/자유학기 경험 중학교 및 시기 |
보유 목적 소멸시까지 |
시․도교육청 |
소속 입상자의 입상기록 확인 및 입상 결과 성과 확산 |
소속/성명/생년월일/ 전화번호/전자우편/자유학기 경험 중학교 및 시기 |
보유 목적 소멸시까지 |
소속대학 |
소속 입상자의 입상기록 확인 및 입상 결과 성과 확산 |
소속/성명/생년월일/ 전화번호/전자우편 |
보유 목적 소멸시까지 |
본인은 위 내용을 숙지하였으며, 2019년 자유학기 수기 공모전을 위한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제공에 동의합니다.
2019년 월 일
출품자 (서명 또는 날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장 귀하
※ 내용 기입 및 자필 서명 후, 스캔 또는 촬영한 이미지 파일로 공모전 웹페이지에 제출바랍니다.
※ 동 동의서는 공모전 웹페이지(www.2019contest.kr)에서 본인 인증 후, 온라인 제출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