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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학년도  대학혁신지원사업

「전공역량  강화를  위한  전공역량  진단  도구  활용  및

전공  교육과정  체제  구축  연구」  연구자  공모

  우리  대학은  대학혁신지원사업  선정에  따라  ‘교육과정  혁신’을  위해  학과(부)별  전공역량  진

단  도구를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전공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체계를  구축하고자 

합니다.  이에  「전공역량  강화를  위한  전공역량  진단  도구  활용  및  전공  교육과정  체제  구축 

연구」  사업을  공모하오니  많은  신청  바랍니다.

2020년  6월  2일

목원대학교  대학교육혁신단장

1. 추진  배경  및  목적

■   3주기  대학평가(대학  기본역량  진단)  대응을  위해  전공별로  전공역량(전공능력)을  측정하고 

이를  제고할  필요가  있음

■   학생들의  교육성과를  효과적으로  관리  및  강화하기  위해  전공역량(전공능력)  진단  도구를  개

발하고  그에  따른  전공  교육과정  체제를  구축해야  함

■   학생들의  전공역량을  확인하고  이를  토대로  학생들의  전공역량  제고에  필요한  전공  교육과

정  설계를  통해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여건과  환경을  제공할  필요성이  있음

        *전공역량(전공능력):  각  단과대학  또는  계열,  학과의  관련  분야에서  요구하는  직무,  과업,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

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포함하는  복합적·종합적  능력(2021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  지표(안)  발췌)

2. 사업  기본  방향

■   학과(부)별  전공역량(전공능력)에  대한  확인  및  재정의  연구

■   전공역량(전공능력)  측정도구의  개발  및  적용방안  연구

■   학생들의  자발적·적극적  참여를  유도하여  전공역량을  신장시킬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자 

각  학과(전공)별로  특성화된  교육과정  편성  연구

■   연구  진행  과정에  학생들과의  간담회  등을  통한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각  학과(부)에  최적화

된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설계할  수  있도록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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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공모내용  및  지원자격

1)  공모내용

단위사업

과제명

과제유형

공모  수

연구비

체험형  융합전공

교육확산을  위한

학사제도  유연화

전공역량  강화를 

위한  전공역량 

진단  도구  활용

및  전공  교육과정 

체제  구축  연구

진단  도구  적용형

3개  내외

과제당  1,500,000원  내외

(연구  결과  평가에  따라

차등  지급될  수  있음)

진단  도구  개발  및 

적용형

5개  내외

과제당  2,500,000원  내외

(연구  결과  평가에  따라

차등  지급될  수  있음)

2)  지원  자격

■   목원대학교  전임교원(겸임교원  및  본교  강사는  공동연구원으로  1인  이내  참여  가능)

■   진단  도구  적용형의  경우에는  기개발된  전공역량  진단  도구가  있는  학과(부)의  소속  교원으

로  한정함

4.  연구내용  및  유의사항

1)  연구  내용

■   진단  도구  적용형

    -  기개발된  전공역량  진단  도구  시범적용(전공  직무능력  진단  도구  중심)

    -  시범  적용에  따른  전공교과목  개발  및  개편(2020학년도  2학기)

        *  필요시  외부  컨설팅  진행

    -  전공  기초능력  진단도구(대교원  개발  중)  및  전공  직무능력  진단도구를  활용하여  소속  학과

(전공)  학생들의  전공역량  측정  및  분석

    -  전공역량  측정  결과에  따른  전공  교과목  개발·개편을  포함한  전공  교육과정  체제  구축

(2021학년도  1학기)

■   진단  도구  개발  및  적용형

    -  학과(부)  전공  공통  프레임워크에  따른  전공  직무능력  진단  도구  개발

        *  필요시  외부  컨설팅  진행

    -  전공  기초능력  진단  도구(대교원  개발  중)  및  전공  직무능력  진단  도구를  활용하여  소속  학

과(전공)  학생들의  전공역량  측정  및  분석

    -  전공역량  측정  결과에  따른  전공교과목  개발·개편을  포함한  전공  교육과정  체제  구축(2021

학년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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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의사항

■   진단도구  개발  완료  후  소속  학과(전공)  학생들의  전공역량  측정  시기,  방법  등을  계획서에 

명시하여야  하며,  필요  시  이에  소요되는  비용을  예산에  반영하여야  함

■   선정된  8개  내외  과제  연구자들이  참여하는  컨설팅  개최  시  참여하여야  함

5.  신청․접수

■   제출기한  :  2020.  6.  8.(월)  17:00  까지

■   신청  방법:  이메일  접수  (kimjh3138@mokwon.ac.kr)

■   제출서류:  해당  과제  개발  신청서  1부

■   선정  방법  :  평가항목  및  배점  등  세부  심사계획은  대학교육혁신단  및  대학교육개발원에서 

수립,  시행

6.  선정  방법

■   평가항목  및  배점  등  세부  심사계획은  대학교육혁신단  및  대학교육개발원에서  수립,  시행

■   전문위원회에서  1차  서류심사,  2차  종합평가를  통해  대상  선정

7.  사업  추진  일정    (※일정은  내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   사업신청  공고:  2020.  6.  2.(화)

■   사업신청  마감:  2020.  6.  8.(월)  17:00까지

■   연구팀  선정  및  통보:  2020.  06.  12.  예정

■   연구  진행:  2020.  6.  15.(월)  ~  10.  23.(금)

■   연구  결과보고서  제출:  2020.  10.  27.(화)까지  (기간  내  원하는  시기에  제출  가능)

  연구  결과  평가  및  연구비  지급:  2020.  11월  중  연구  결과  평가  및  연구비  지급:  2020.  09월  중

8.  연구비  지급

■   연구  결과보고서  제출,  평가  후  결과에  따라  차등지급

■   연구  결과보고서가  제출기한  내에  제출되지  않을  시  심사  대상에서  제외되며  연구비  지급이 

되지  않을  수  있음

■   연구  결과보고서  분량:  A4  기준  80매  이상

■   연구  결과보고서  작성  양식은  추후  연구과제  선정  발표와  함께  업로드할  예정

9.  문의

■   대학교육혁신단  김지현  연구원  (042-829-81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