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대학혁신지원사업 교양소프트웨어 코딩기반 심화 비교과프로그램 개발 공모
1. 추진 배경 및 목적
■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지능정보기술과 연계된 산업 컨버전스가 전체 사업군으로 확장됨에 따라
대학교육 프로그램도 이와 같은 기술환경 변화에 보다 능동적으로 대응할 것을 요구하고 있음
■
‘교양교육혁신연구센터’를 통해 기초국어 및 기초영어 등 기초 학업역량 강화에 필요한 교육지
원에만 집중하였고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기술환경 변화에는 다소 수동적으로 대응하여 왔음
■ 우리 대학 교양 교육과정 혁신의 목표는 맞춤인재 양성을 위해 「역량 통합형 교양 교육과정」
을 구축하는 것임
■ 학년별
·학문분야별 교육과정에서 계열별·핵심역량별 맞춤형 교육과정으로의 혁신
■ 교수자 중심의 교육과정에서 학습자 자기주도적 주제중심 통합 교육과정으로의 혁신
2. 사업 기본 방향
■ 학습선택권 보장을 위한 역량 맞춤형 교양 교육 체계 구축
■ 재학생 대상 수요도 조사 결과 분석을 기반으로 사업 추진
■ 재학생 수요도 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체험기반으로 교양 소프트웨어 교육과정 주요설계
■ 기초교양의
‘SW코딩교과’관련 ‘R기반 빅데이터 스쿨’, ‘Unity기반 가상현실VR스쿨’과 같은 심화
비교과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함
(대학혁신지원사업 수정사업계획서 43p참조)
※ 『2019년 대학혁신지원사업 수정사업계획서』는 그룹웨어-게시판/자료실-회의자료 내 탑재
3. 공모내용 및 지원자격
1) 공모내용
■
SW 코딩기반 비교과프로그램 개발 공고
- 세부프로그램/역량맞춤형 교양교육과정체계 구축
- 단위사업/ICT리터러시 역량강화를 위한 지원체계 구축
우리 대학은 대학혁신지원사업 선정에 따라 ‘교육과정 혁신’을 위해 역
량 맞춤형 교양소프트웨어 교육과정 체계를 구축하고 운영하고자 합니다.
이에 2020년도 사업으로 교양 소프트웨어 코딩기반 심화 비교과프로그램 개
발을 공모하오니 많은 신청 바랍니다.
2020년 06월 02일
목원대학교 대학교육혁신단장
2) 지원자격
■ 목원대학교 전임교원
(겸임 교원 및 본교 강사는 공동연구원으로 참여 가능함)
4. 연구내용
■ 교양 소프트웨어 코딩기반 심화 비교과 프로그램 개발
5. 신청․접수
■ 신청접수
: 대학교육혁신단
■ 제출기한
: 2020. 06. 12. (금) 09:00
■ 신청방법
: 이메일 접수
(stokes@mokwon.ac.kr)
■ 제출 서류
: 해당 교육과정개발신청서 1부【별첨 1, 2】
6. 선정 절차
■ 평가항목 및 배점 등 세부 심사계획은 대학교육혁신단이 수립
, 시행
■ 전문위원회에서
1차 서류심사, 2차 종합평가를 통해 대상 선정
- 1차 서류심사는 신청서 심사 (연구목적 및 필요성, 교육과정 설계 체계, 교과구성 계획 등)
- 2차 종합평가는 서류심사 점수와 전문위원회 회의를 거쳐 선정
7. 사업 추진 일정
■ 사업신청 공고
: 2020. 06. 02.(화)
■ 사업신청 마감
: 2020. 06. 12.(금) 09:00
■ 공모선정 발표
: 2020. 06. 19일 예정
■ 연구개발 결과보고서 제출
: 2020. 08. 28.(금) <기간 내 원하는 시기에 제출 가능>
8. 연구비 지급
■ 해당 과정 연구개발 결과보고서 제출
, 심사 평가 후 결과에 따라 연구비 차등 지급
■ 결과보고서가 제출기한 내에 제출되지 않으면 심사 대상에서 제외되며 연구비 지급이 되지 않음
■ 대학교육혁신단에서 진행하는 공모 전체에 대하여 교수
1인당 책임/공동 연구 수 제한 있음
(학기당 한 명의 교수가 책임연구는 3개 이내, 공동연구는 5개 이내로 참여가능)
■ 연구개발 결과보고서의 분량은
A4기준 70매 이상(PPT의 경우 2개의 슬라이드를 1페이지로 인정)
■ 연구결과보고서 작성 양식은 추후 연구 과제 선정 발표와 함께 업로드 할 예정
9. 문의처
■ 이메일
: stokes@mokwon.ac.kr
■ 전 화
: 042-829-8152 (대학교육혁신단 이슬기 연구원)
비교과프로그램 제안 예시
공모과제수
과제당연구비
SW
심화비교과
프로그램
게임 제작 과정
1
100만원 이내로 개발 결과 평가에
따라 차등지급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