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인벨목회상담신론.hwp
닫기기독교(목회) 상담
목회상담신론(Basic Types of Pastoral Care and Counseling)
Howard Clinebell, 1982 (번역: 박근원, 1987)
저서의 주요 특징
1. 목회상담이 그동안 초점을 두었던 “개인”과 인간 “관계”에서 더 나아가 교회“공동체”에 도 관심을 표명함.
2. 영성(Spirituality)을 중심으로 한 전인건강(Wholeness)에 목회상담의 목표를 둠.
3. 기독교 신앙에 대해 보다 강조를 하고, 윤리의 중요성을 강조함.
1. 목회와 상담의 전인적 해방-성장모델(2장)
1. 목회상담의 요소
1) 클랩쉬(W.A. Clebsch)와 재클(C.R. Jaekle): Pastoral Care in Historical Perspective.
치유(Healing), 지탱(Sustaining), 인도(Guiding), 화해(Reconciling).
2) 클라인벨은 다섯 번째 요소를 추가: 양육(Nurturing): 신학적인 용어로 ‘성화’의 개념.
2. 목회상담의 해방-성장모델에 있어서 관심사가 되는 주요개념
1)목회상담의 목표는 영(spirit)안에서 중심점을 찾을 수 있는 전인건강을 활성화하고 또한 그것을 양육하는 것이다.
2)영성적이고 윤리적인 건강은 인간적 건강의 핵심이다.
3)목회상담은 심리학적이고 신학적인 통찰력을 함께 사용한다.
4)목회상담은 치유와 성장의 가능성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통전적이어야한다.
5)인생의 각 단계마다 전인건강의 여건조성을 위한 특수기회가 있다.
6)목회사역은 치유적인 목회상담 사역을 위한 소중한 장(context)이다.
7)목회는 목사와 전체교인의 공동사역이다.
8)개인과 가정생활 그리고 사회생활에서 일어나는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단기간의
상담적 개입이 필요하다.
9)목회상담은 중산층이나 남성중심의 틀을 깨고, 이해나 관심 그리고 방법에 있어서 포괄적이어야 한다.
10)목회상담은 인간들의 감정, 태도, 가치관을 포함해서 행동의 건설적인 모습도 다루 어야 한다.
11)목회상담은 교역자의 독특한 전문직으로서의 특성과 기능을 활용해야 한다.
12)목회상담은 전인격적인 변화를 위하여 좌뇌적 방법(분석적, 합리적, 의도적인 문제 해결보다는 우뇌적 방법(직관, 은유, 상상력을 활용하는 방법)을 활용해야 한다.
13)목회상담은 평등하고 전인적인 남성과 여성의 인간관계를 이해하여야 한다.
14)목회상담자들은 성장 지향적인 심리치료에 초점을 맞추고, 이론적인 기초와
방법론을 강화해야 한다.
15)목회상담은 설교, 예배, 그리고 사회활동을 포함한 다양한 기능을 통해서 일어나 야 한다.
3. 전인건강의 여섯 차원
1) 인간의 마음을 돌보는 일.
2) 몸의 건강을 회복시키는 일.
3) 다른 사람과의 친밀감을 강화하고 관계를 회복하는 일
4) 자연환경(생태계)과의 관계를 바로 갖게 하는 일
5) 사회가 올바로 회복되도록 노력하는 일
(인종차별, 성차별, 계급주의, 경제적, 정치적 착취 등의 문제를 의식하고
이런 사회적 문제를 개혁하는 일)
6)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는 일: 전인건강의 기초
2. 목회상담의 목적, 성서적 기반과 그 특성(3장)
1. 목회상담의 목적: 사람들로 하여금 성서의 진리가 그들 안에서 이루어지는 경험을 하도록 인도하는 것. 즉 구원, 화해, 용서, 은총, 영적 중생, 희망 등의 신학적 요소들이 목회상담의 치유 사역을 통해 사람들의 삶안에 나타나게 하는 것이다.
2. 목회상담에서 성서적 통찰이 중요한 이유
1) 성서의 말씀은 우리로 하여금 전인성을 이루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리고 전인 건 강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의 한계성을 알게 해준다.
2) 성서적 통찰력은 내담자에게 치유와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는 태도들과 인식들을 줄 수 있다.
3) 생생한 성서적 이미지들, 이야기들 은유 등은 생에 관한 심오한 진리들을 전달하여 사회적으로 무력해진 많은 사람들의 삶에 있어서 지탱해 주는 힘이 된다.
3. 전인건강의 성서적 근거
1) 몸의 회복: 몸을 성령의 전으로 묘사. 인간에 대한 히브리적 이해는 일원론적임.
2) 마음의 회복: “네 마음을 다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라 (막12:30)
3) 너와 나의 관계 회복: 샬롬과 코이노니아 개념. 많은 지체를 가진 그리스도의 한 몸 으로서의 교회 이미지 (롬12:5)
4) 자연의 회복: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았더라”(창1:31)
5) 사회의 회복: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눅4:18-19)
성서적 의미의 회복은 개인적인 동시에 사회적인 것을 의미(해방)
6) 하나님과의 관계 회복: 전인회복의 궁극적 근거. “나는 심었고 아볼로는 물을 주었 으되 오직 하나님은 자라나게 하신다.”(고전3:6)
4. 그 밖의 중요한 언급들
1) 인간의 유한성, 죄에 대한 성서의 인식은 우리의 한계성을 인식하게 한다.
그러므로 우리는 변화될 수 없는 것에 대해서는 받아들이는 용기가 필요하다.
2) 부활은 우리에게 변화될 수 있는 가능성을 알려준다.
3) 전인성 회복을 위해서는 여성들의 영성의 풍부함을 회복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스도 안에서는 “남자도 여자도 없다.” (엡3:8)
* 남성들의 특성: 용기, 힘, 지도력, 정의에 대한 관심
* 여성들의 특성: 돌봄, 연민, 부드러움, 다른 사람들의 욕구에 대한 반응
그러나 이 두 가지 특성들은 모든 사람들에 의해 발전되어야 할 인간의 능력이다.
3. 목회상담 제 유형의 공통요소(4장)
1. 최초의 면담시간에 일어나야 할 일들
1) 내담자로 하여금 목사의 따스함과 이해를 경험하게 함으로써 치유관계의 기초를 놓 아야 한다.
2) 경청과 공감적인 반영에 초점을 맞추어 내담자의 억압된 감정들의 카타르시스가 시 작되게 한다.
3) 목사는 내담자의 내적인 준거의 틀, 즉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어떻게 규정하는지 를 이해해야 한다.
4) 목사는 계속적으로 목회상담을 할 것인지 또는 전문가에게 의뢰할 것인지를 결정해 야 한다.
2. 경청하고 반영하는 과정이 주는 결과(기능)
1) 상담자는 자신이 잘못 인지하고 있는 것을 수정할 수 있다.
2) 내담자로 하여금 상담자가 내담자의 내면세계를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있음을 알게 해준다.
3) 내담자가 상담자의 이해와 관심을 깨달으면서 상담관계가 촉진된다.
4) 상담자의 이해는 내담자가 자신이 억압했던 강력한 감정의 독소를 없애고 치료를 가능하게 해준다.
5) 상담자의 경청과 응답은 내담자에게 자신의 감정과 행동이 정말 현실적인지를 깨닫 게 만들어준다.
3. 상담자로 하여금 내담자의 감정들을 민감하게 느끼지 못하게 하는 요소들
1) 내담자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조급하게 생각해 내려는 시도들
2) 불안과 주체의식의 결여(자신과 내담자의 감정들을 깨닫지 못하게 함)
3) 상담자 내부의 갈등(내담자 속에 있는 유사한 문제들의 이해들을 방해함)
4) 상담이론과 기술들에 지나친 관심을 갖는 것
4. 상담의 초기 단계에서 카타르시스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상담목표 가운데 하나가 내 담자의 문제와 갈등 주위에 집중되어 있는 생각들과 마음자세들, 감정적으로 충전되어 있는 충동들을 표면에 노출시키는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카타르시스를 촉진시키기 위 한 접근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필요이상의 정보를 얻으려는 질문을 피한다.
2) 감정문제들을 질문한다.
3) 지성적인 내용에만 응답하지 말고 감정들에 응답한다.
4) 특별히 부정적인 감정들에 민감하라.
5) 조급한 해석과 충고는 감정의 자연스러운 유출을 방해한다.
4. 목회상담의 핵심으로서의 영성적 건강(5장)
인간이 기본적으로 갖고 있는 영성적인 욕구를 만족시키는 것은 목회 상담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전인적인 건강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영적인 건강이 또한 중요하기 때문이다.
* 힐트너(Seward Hiltner): "사람들은 직접적인 좌절때문만이 아니라 의미와 운명에 대한 고민 때문에도 정신적인 질병에 걸린다.“
* 틸리히(Paul Tillich): "실존적인 불안(죽음의 위협, 공허와 의미의 상실, 죄책에서 오는 불안)은 다른 불안들의 원료이며, 원형이다.“
* 칼 융(Carl Jung): “인생의 후반기, 즉 35세 이상의 환자들 중에서 최후의 수단으로 인생 의 종교적 의미를 찾으려는 문제를 갖고 있지 않은 사람은 한 사람도 없었다.”
* 심리적인 문제들은 영성적인 질병에서 그 뿌리를 발견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학자들:
칼 융(Carl Jung), 아싸지올리(Reberto Assagioli), 에리히 프롬(Erich Fromm), 빅터 프 랭클(Victor Frankl), 올포트(Gordon Allport), 롤로 메이(Rolo May) 등.
1. 영성적인 삶의 깊이와 활력을 위해 충족시켜주어야 할
사람들이 갖고 있는 기본적인 영성적 욕구들
1) 삶에 의미를 주는 신념구조와 살아있는 상징들을 개발하려는 욕구
2) 하나님과의 관계를 성장시키고 위탁하며 살아가려는 욕구
3) 전인적인 삶의 중심으로 더 높은 자아를 개발하려는 욕구
4) 죄책의 소외에서 벗어나 용서의 화해에 이르는 방법을 발견하려는 욕구
5) 자기 존중을 강화하고, 소외를 가져오는 교만을 감소시키려는 욕구
6) 시간 속에서 영원을 경험하려는 욕구(“절정경험”을 통해 초월의 순간을 경험)
7) 영적인 순례의 길에서 그들을 양육하는 공동체에 소속하려는 욕구
2. 영성적인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지닌 수단
예: 제임스 파울러(James Fowler)의 신앙발달단계
1) 직관적 투사적 신앙(intuitive-projective faith)
2) 신화적 문자적 신앙(mythic-leteral faith)
3) 종합적 관습적 신앙(synthetic-conventional faith)
4) 개인적 반성적 신앙(individuative-reflective faith)
5) 접속적 신앙(conjunctive faith)
6) 보편적 신앙(universal faith)
3. 성서를 성장의 수단으로 사용하는 방법
1) 성서의 지혜가 목회상담 과정과 목표에 대한 방향을 잡아줌.
2) 위기 중에 있는 사람들을 위로하고 힘을 줌(예: 시편 23편)
3) 성서를 진단의 수단으로 사용함(성서에서 좋아하는 이야기, 싫어하는 이야기를 통해 내면의 세계를 알 수 있음).
4) 병의 원인이 되는 신념을 교정하는데 도움(예수의 분노와 슬퍼함의 이야기는 상실 의 고통을 피할 필요가 없음을 이야기함).
5) 성서의 지혜를 목회에서 교육과 양육의 자원으로 사용함.
(성서가 율법주의적, 권위주의적으로 활용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함)
4. 기도와 명상의 사용
1) 기도와 명상을 효과적으로 하게 되면 하나님과의 관계를 막고 있는 죄책과 슬픔과 분노를 치유하고, 영성적인 생동력을 회복하게 한다.
2) 명상은 기독교와 유대교의 중요한 유산 가운데 하나로 목회상담에서 유용하게 사용 될 수 있다.(예: 관상기도, 상상력의 활용)
5. 윤리와 가치관 문제의 상담(6장)
1. 목회상담에서 윤리(도덕)의 필요성
오늘날 도덕적 혼란과 가치관의 왜곡은 심리적, 정신적, 인격적, 영적으로 사람을 병들게 한다. 왜냐하면 건전한 가치관과 윤리는 사람들을 심리적으로도 건강하게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목회 상담자는 교인들로 하여금 건전한 가치를 창조하고 유지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1) 돈 브라우닝(Don Browning): 유대-기독교 전통은 도덕을 중요시하였으므로 목회상 담에서도 도덕은 매우 중요한 것이다.
2) 클랩쉬와 재클: 기독교전통에서 목회는 두 개의 형태, 즉 징계(교정, 훈계, 교회의 규범)와 용서(고백, 참회, 사죄의 선언)를 활용함으로써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과 이웃과의 바른 관계를 맺을 수 있게 하였다. 그러므로 오늘날도 진정한 화해를 이 루기 위해서는 징계가 의미하는 도덕이 필요하다. 불행히도 오늘날 도덕이 수용을 강조하는 인본주의 상담이론(특히 칼 로저스의 이론)때문에 과소평가 되고 있다.
2. 다양한 상황에서 윤리(도덕)의 적용 방법
1) 사사로운 죄책감의 치료 방법
① 대결: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해치는 행동을 직면하도록 도와주며, 적절한 죄책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대결없는 상담은 “잔인한 친절”에 종사하는 것)
② 고백: 자신의 죄책감을 경험하고 표현하는 것 (자발적인 고백은 카타르시스 단계에 서 일어남. 참고 시편32:1-5)
③ 용서: 하나님에 의해 용서받았다는 것을 목회상담자가 (기도를 통해) 느끼게 해주 는 것
④ 회복: 사람들에게 해를 끼치는 파괴적인 행동, 태도 및 신앙을 변화시키는 회복과 책임적인 행동이 뒤따르게 하는 것
(AA의 열두단계 프로그램은 준엄한 윤리적 자아대결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예: “우리들이 해를 끼친 모든 사람들의 명단을 작성하는 것”)
⑤ 화해: 위의 단계들을 거쳐 하나님과 사람들과의 진정한 화해가 이루어지게 됨.
2) 신경증적 죄책감의 치유 방법
신경증적 죄책감은 미숙하고 완고한 가치관에서 비롯되는 고질적이고 온당치 않은 죄책감이다. 이러한 죄책감으로부터 고통 받는 사람들은 하찮은 윤리적 문제에 집 착하고 자신을 학대함으로써 핵심적인 도덕에 대한 힘을 상실하고 있다. 행동교류 분석(TA)용어로 말하면 신경증적 죄책감은 내부의 어버이에 의한 아이의 형벌로 구성되어 있다. 이때 치료를 위해 목회상담자는 수용적인 어버이 상이 됨으로써 내담자의 내부의 어버이는 아이를 덜 처벌하게 된다. TA용어로 말하면 합리적인 현실을 찾아내는 성숙한 어른 자아를 강화시켜 양심을 운전석에 앉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
3) 독선적 양심의 치유 방법
독선적 양심은 스스로 옳다고 생각하는 관습적인 도덕에 대해 완고하게 순응한다.
융의 용어로는 그림자쪽의 어둡고 거부된 열등한 인격의 부분을 내버리고, 밝고 선한 것만으로 그들의 자아를 이상화시키는 것이다. 이런 양심을 갖은 사람은 자 신에게 동의하지 않는 사람에게 율법적이고 심판적이 된다. 이런 사람들은 자신들 의 방어적인 양심이나 자아상을 완화시키고 인간답게 되도록 도움을 받는 것이 필 요하다.
4) 개발되지 못한 양심을 가진 이들의 치유 방법
개발되지 못한 양심은 다음과 같은 특징들을 갖고 있다: 책임감의 결여, 무능한 자제력, 만성적인 무책임한 행동, 감정이나 관계의 천박성, 조작된 절차들이다. 이 런 경우 (특히 사춘기의 아이들) 글래써의 현실요법이 도움이 될 수가 있다.
현실요법 접근에서의 원칙: 친밀한 관계 형성, 무책임한 행동을 하려는 행위의 저 지, 책임적 행동을 인정해 주는 보상, 내담자의 욕구를 건설적이고 현실중심적으 로 만족할 수 있도록 도우며, 미래의 계획을 세우도록 돕는 것.
3) 도덕적인 대결을 할 때 주의사항
(1) 대결은 조심스럽고 신중하게 사용하게 한다.
(2)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을 때 현실을 직면하게 하고 그 속에서 자신의 책임을 발견 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3) 충분히 토론하고 상담자와 다른 의견을 들어줄 수 있어야 한다.
6. 지원적 목회와 상담(7장)
지원적 상담에서는 노출적 방법을 사용하지 않으며, 과격한 인격변화를 목표로 하지 않는다. 지원적 상담의 목표는 사람을 도와서 힘과 관점을 갖게 하고 그들의 삶의 상황에 생산적으로 대처하고 보다 효율적으로 인간상호관계의 자원을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반면 노출적 통찰력 중심의 접근방법은 인격변화에 목표를 둔다.)
1. 지원상담의 방법
알렉산더(F. Alexander)가 설명한 지원적 정신치료에서 사용되는 5가지 절차
1) 의존욕구의 충족: 인정하고 수용해줌
2) 감정적 카타르시스
3) 스트레스 상황에 대한 객관적 관찰
4) 자아방어에 대한 조력
(자신의 책임을 억압하거나 남에게 투사해서 엄청난 죄책감을 피하려고 할 때 이러한 그의 자아방어를 이해하고 그것이 파괴적인 결과로 나오지 않도록 조금씩 자신의 책 임에 직면하도록 도와주는 것)
5) 삶의 상황의 변화
* 클라인벨이 추가한 두 가지 방법
6) 적절한 행동권유 (예: 건절적인 활동, 독서요법)
7) 종교적 자원의 활용 (예: 기도, 성서, 종교서적, 성찬식 등의 활용)
2. 지원상담이 필요한 경우
목회 상담자는 누구에게는 지원상담이 유익하고 누구에게는 노출상담이 유익한지를 결 정해야 한다. 유용한 기준은 그 사람의 자아능력의 정도이다. 비교적 약하고 완고하고 결 함이 있는 자아 발전을 가진 사람들은 지원방법을 접근방법으로 선택할 수 있다. 다음 특 징 중의 하나나 그 이상을 가진 사람은 자아 결점을 나타내는 것이다; 어른다운 책임감이 없음, 충동을 이기지 못함, 조직적이지 못한 삶의 계획, 만성적 의존성, 현실왜곡, 인격고 찰, 자아성찰의 능력부재.
3. 지원상담의 약점 극복 방법
지속적인 의존은 성장을 차단시킬 수 있는 위험성이 있으므로 내담자 스스로 해야 할 일들은 분명하게 요구해야 한다. 목회상담자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이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
1) 그들의 병적 요구를 알고 거부하는 것
2) 필요할 때는 아니라고 말하는 것
3) 그런 사람들의 의존성을 지원적 교회그룹에 나누어 주는 것.
7. 사별의 목회와 상담(9장)
사람들이 사별을 당했을 때 반응을 보이는 정도는 경우에 따라 다르다. 즉 자신들의 자원들, 죽은 자와의 관계에 있어서의 질과 시간, 사망의 적시성, 죽음의 성격들에 따라 다르다. 죽은자 와의 관계가 의존적이고 애증적이면 그 만큼 회복과정이 더 복잡하고 오래간다. 갑작스런 죽음은 미리 예상을 한 상태에서 서서히 오는 죽음보다 훨씬 더 어렵고도 오래가는 슬픔을 가져온다.
1. 슬픔의 상처 치유과정
슬픔 처리 과제 |
필요한 도움 |
|
1 |
상실의 현실에 충격, 무감각, 거부감을 느끼다가 서서히 용납. |
돌보아주고 함께 있어줌, 실제적인 도움, 영적인 위안(성경, 기도, 찬송, 포옹, 음식제공 등) |
2 |
고통스런 느낌들을 경험하고 표현하다가 처리함: 느낌들은 죄책, 후회, 냉담, 분노, 원한, 갈망, 절망, 불안, 공허, 우울, 고독, 당황, 정체감상실, 신체적 증상 등. |
돌보아주고, 충분한 감정 해소를 위해 주의 깊게 들어주는 것(고통스런 감정을 억제하지 말 것. 장례식 목적의 하나는 슬픔의 정서적 감정을 푸는 것) |
3 |
상실의 용납과 자신의 생을 상실의 상황에 적응시키며, 결단을 내리고 새로운 현실에 적응. 낡은 욕구충족방법을 버리고 새로운 방법으로 이런 욕구를 충족하려함. 생의 저력을 다른 관계에 재투자함. |
위기상담목회, 현실점검제시, 어려운 생의 재수립 과업 지원 |
4 |
더 광범위한 신앙과 의미관계에서 자신의 상실을 생각하고 거기에서 배움 |
영적성장 제공목회 |
5 |
비슷한 상실을 경험한 이웃을 찾아 서로 도움 |
다른 사람을 돕도록 북돋아 주는 목회 |
*AA에서 자주하는 “평화의 기도”(라인홀드 니버)는 4번에서 유용할 수 있다.
“변화시킬 수 없는 것들을 용납하는 마음의 평정과
변화가 가능한 것을 변화시킬 수 있는 용기와
이것의 차이를 알 수 있는 지혜를 나에게 주옵소서.“
2. 병적인 슬픔을 보여주는 위험 신호
유족의 회복과정을 말해주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고인에게 ‘안녕히 가시오’를 말하는 것’이요, 다음은 다른 관계에 자기의 정력을 재투자하는 것이다. 그러나 유족이 고인을 계속해서 이상화한다면 그들은 부정이나 억압의 방어기제를 사용하는 것이다. 이때 병적인 슬픔을 보여주는 몇 가지 위험 신호가 있다; 일상적인 활동으로부터의 후퇴, 심한 정신생리성 문제, 어리둥절함, 성격변화, 극심한 죄책감, 분노, 공포감, 생에 대한 흥미 상실, 약물 복용, 내적 마비감등이다.
이때 슬픔 그 자체는 병이 아니지만, 죽음을 거부하는 우리 문화에서 많은 슬픔의 상처는 사람들을 병들게 할 수 있다. 목회상담으로 치유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지만, 슬픔의 증후가 병적으로 지속된다면 유능한 정신과 의사에게 의뢰할 필요가 있다.
3. 죽음을 건전하게 맞이하도록 돕는 방법
1) 이야기를 들어주고 따뜻한 도움을 줄 수 있는 조그마한 치유그룹을 갖는 것.
2) 삶 속에서 해결되지 않은 문제를 완성시키는 것(사랑표현하고 용서를 구하고 받아 들이는 것 등).
3) 퀴블러 로스(E. Kübler-Ross)가 말한 것처럼 부정, 분노, 타협, 우울, 수용의 일반 적인 단계를 거쳐 죽음을 받아들이는 것.
4) 신앙체계를 갖는 것(상실감을 초월하는 평안함).
5) 자기의 존엄성을 가지고 죽을 수 있는 장소를 갖는 것(가정, 호스피스 프로그램).
목회자는 교인이나 평신도 지원팀과 더불어 죽어가는 환자를 신체적, 정신적, 영적으로 지원하고 유족들에게는 정상적인 애도과정을 거치도록 도움으로써 대리가족의 기능을 할 수 있어야 한다.
8. 결혼관계의 강화와 결혼 위기상담 (10장)
1. 목회자가 부부 및 가족상담의 기술을 개발해야할 이유
1) 다른 어떤 직업보다 목회자는 가족상담할 수 있는 전략적인 위치에 있기 때문에
2) 인간의 귀중하고 원대한 가치가 위협받고 있기 때문에
(가정은 무더운 여행길의 샘물, 정서적 자양분 얻는 곳, 상호성장이 이루어지는 곳)
3) 오늘날 결혼이라는 제도가 위협받고 있기 때문에
(이혼율 증가, 가정폭력, 부부간의 권태, 불안 등)
4) 여성과 남성의 정체성의 변화로 갈등이 심화되기 때문에
2. 해방된, 해방되게 하는 결혼생활이 가지는 특징
서로의 필요에 민감하게 부응하여 충족시켜주고, 솔직하게 관심을 기울여 대화하며, 친밀하면서도 개인 사생활의 필요성을 존중해주고, (각자 그 나름의 권리 안에서) 자율적이면서도 상호 의존적이며, 진정으로 공정하고 평등하며, 서로의 성장에 대해 책임성을 지니며, 역할이 고착되지 않으며, 해를 거듭해도 부단히 변화하고 성장하며, 갈등이 있을 때 오히려 그것을 계기로 사이가 더욱 깊어질 수 있고, 절충을 통하여 서로 간의 차이를 해소할 수 있으며, 사랑이 융화된 성적 즐거움을 심화시키고, 의미와 신앙의 영역에서 서로 간의 친밀감을 깊이하며, 결혼생활의 본래 모습(“둘이 하나가 되는 것”)을 확고하게 하고, (죄책감과 두려움 때문에서가 아니라 관계를 소중하게 여기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성실할 수 있는 것.
3. 부부관계 강화를 위한 몇 가지 지침들
1) 각자에게 진정으로 중요한 것에 대하여 함께 얘기 나눌 시간을 정기적으로 가진다.
2) 서로 상대방 안에 장점과 보물이 들어있다는 것을 깨닫고 받아들인다.
3) 의견의 불일치에 대하여 토론하고 공정한 절충안에 타협함으로 갈등을 해결하도록
하여, 풀리지 않는 노여움과 상처의 장벽을 쌓지 않는다.
4) 정기적으로 함께 천진난만하게 놀아 본다.
5) 독서 및 즐겨하는 영성훈련을 통하여 자신의 내적 삶을 풍요롭게 한다.
6) 자신에게 도움을 줄 집단을 개발한다. 개인적으로 또는 부부단위로.
7) 서로 맺은 관계보다 커다란 공동의 대의명분을 찾는다.
8) 관계를 위하여 계획적인 성장방법을 개발하고 실천한다.
4. 관계를 회복시키는 방법의 예
1) 1단계: 서로의 장점을 확인하고 받아들인다. “나는 당신의 ...한 점이 참 좋다”라는
문장을 완성시켜 본다.
2) 2단계: 서로에게 필요한 점을 얘기한다. “당신한테서 ...한 점이 나는 필요하다”라는 문장을 여러 개 만들어 본다.
3) 3단계: 서로의 요구들 가운데 들어줄 것 한 가지씩을 선택해 본다.
4) 4단계: 위의 계획한 것들을 실행에 옮긴다.
9. 가족관계의 강화와 상담 (11장)
1. 가족치료자의 역할
가족을 도와 그들로 하여금 감정과 가족문제 양쪽 모두에 대한 의사소통을 개선하도록 하고, 자존심을 다시 세우도록 하고, 그들 가족이 은연중 지니고 있는 규칙과 계약을 갖도록 다시 협정하여 가족 구성원 모두에게 보다 공정하고 필요 충족적인 규칙과 계약이 될 수 있도록 만들어 준다. 가족 치료자들은 가족을 도와 그들로 하여금 와전된 메시지의 “두 가지로 해석되거나” 상충하는 메시지 등을 바로 잡게 하고, 메시지의 빈틈을 채우게 하며, 분노 이면의 상처와 침묵 배후의 통제를 인식하게 하고, 누구도 다른 사람을 계속 대변하지는 않는다는 사실을 확신하게 한다.
2. 부부 및 가족상담을 위한 오른쪽 뇌의 활용 필요성
가장 노련한 상담자와 치료자란 그 자신의 왼쪽 뇌가 지닌 합리적이고 분석적인 기술과 오른쪽 뇌가 지닌 직관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한 통합의 능력 둘 다를 잘 알고 통합할 수 잇는 동시에 상담받는 사람도 그렇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 종교적인 전인건강을 촉진하려면 왼쪽 뇌와 오른쪽 뇌의 영성적 자원 및 기능들을 통합해야 한다. 뇌 전체에 깃든 건강한 종교는 왼쪽 뇌의 요소들--신앙체계, 사도신경, 신학, 윤리규약, 고의성, 책임 등--과 똑같이 매우 중요한 오른쪽 뇌의 요소들--신화, 의식, 예배, 비유, 예술, 춤, 자연에 대한 경험, 종교적인 체험, 인생이 결단 등--과의 균형을 유지시킨다. 성서의 영성적 진리와 풍요로움은 흔히 은유적인 말씀과 영상으로 표현되고 있다.
3. 상담에서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오른쪽 뇌를 사용하는 접근 방법
1) 활발한 상상: “당신들의 관계를 총체적으로 그려보세요.” “어떤 모습이 좋은지 상대방에 바라는 바를 그려보세요.”
2) 이야기의 비유: ‘내가 알던 부부중에 이러이러한 쌍이 있었지요.“ ”당신들을 보니 이러한 성서의 이야기가 떠오릅니다.“
3) 꿈(공상과 밤에 꾸는 꿈 둘 다): “꿈 속에서 일어난 일들을 마치 지금 일어나듯 기술 해보시오.”
4) 문제의 재구성: “배우자의 잔소리 가운데 어떤 긍정적인 메시지는 찾을 수 없는지요?”
5) 창조적인 기억들을 되살려서 다시 체험하기: “처음 만났던 때” ‘좋은 경험들“
6) 자유롭게 그림 그리기: 가족관계에 대해 느끼는 것을 그림으로 그려보세요. 과거와 현재.
7) 놀이: 소규모 휴가를 함께 해보세요.
8) 행동 명령: “서로 좋아할만한 일을 한 가지씩 해보시오.”
9) 긍정: “상대방에 대해 아직도 좋아하고 있는 점이나 결혼생활에 아직도 소중하게 여기는 점을 서로 번갈아 가면서 얘기해 보세요.”
10) 육체강화: 하루에 세 번씩 껴안아 주세요.
10. 위탁상담 (12장)
현명한 위탁은 목회자가 고통받는 교인에게 줄 수 있는 가장 의미있는 봉사들 가운데 하나이다. 위탁을 하는 것이 결코 자신의 무능력이 아님을 알아야 한다.
* 위탁해야 할 대상자
1) 다른 사람에 의해 보다 효과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람들
2) 여러 차례의 면담에도 불구하고 목사의 도움을 활용하는 기미가 보이지 않는 사람.
3) 목사의 시간과 훈련 분야로 감당할 수 없는 사람들.
4) 만성적 재정적 문제로 공공복지기관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
5) 강력한 정신치료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
6) 심각하게 의기소침하거나 자살을 시도했거나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
7) 목사가 강한 부정적 반응 또는 강렬한 성적 매력을 느끼고 대하게 되는 사람들.
11. 교육적 상담 (13장)
교육적 상담은 단순히 정보를 제공하는 것 이상으로 상담기술들과 감수성들을 활용함으로 사람들로 하여금 적절한 정보를 이해하고 평가하고 그런 다음 그들의 특수한 삶의 상황을 극복하는데 적용하도록 돕는 것이다. 잘못된 개념들, 왜곡된 신념들, 비건설적 가치들은 고통받는 사람들의 문제들을 극복하는데 있어서 결정적인 장애물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이때 상담자는 자신의 생각을 따르도록 압력을 가하거나, 권위주의적으로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1. 결혼전 상담
교육적 상담에는 결혼전 상담이 있을 수 있는데, 이럴 경우 다음과 같은 목표를 염두에 둘 수 있다. 먼저 목회자는 신뢰할 수 있는 따뜻한 관계를 그들과 맺는 것을 기초로 하여,
1) 결혼식 진행에 관하여 교육함
2) 결혼의 초기단계들을 위한 몇 가지 실질적인 안내지침을 제공함
3) 결혼의 복잡성, 갈등이 가져오는 어려움 또는 성장의 기회가 됨에 대한 의식교육
4)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
5) 금기가 되는 주제들--성, 분노--에 대한 개방적인 의사소통 기술
6) 성장할 수 있도록 건전한 정보와 안내를 제공함
7) 부부의 사랑가운에 하나님의 사랑의 진정한 임재의 놀라움을 경험토록 도움
8) 거룩한 결혼과 단순한 결혼관계 사이의 차이를 이해하도록 도움
9) 교회공동체와 관계를 맺게 하고 교회의 계속적인 프로그램에 참가하도록 함
2. 이혼후 상담
자녀들에 대한 정서적인 손상을 극소화하도록 목회자가 할 수 있는 일은 다음과 같다.
1) 자녀들을 부가적인 충격에 노출시키지 않도록 한다.
2) 그들 자신의 적의, 죄책감, 분노, 상처, 슬픔을 극복하기 위하여 상담을 하라.
이는 그들이 자녀들을 배우자 대용물로 삼으려는 각축장으로 사용하고자 시도하 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3) 뼈아픈 위기가 지나간 후에 정서적 문제들을 해소하고 결혼의 붕괴에 기여한 행동 패턴들을 바꾸기 위하여 정신치료를 받게 하라.
4) 자녀들로 하여금 그들의 부모들의 문제로 인하여 스스로 굴욕을 느끼는 것을 피하 도록 도와주라.
5) 일어나고 있는 일에 관하여 자녀들에게 정직하라
6) 자녀들이 상충되는 감정들을 여과시키기 위하여 그들이 정신치료를 받게 하라.
3. 사회문제에 대한 교육적 상담: CR(Consciousness raising)그룹모델
여성치료를 위한 CR(의식 각성)그룹 과정에서 네 가지 단계는 다음과 같다.
1) 마음을 열게 함: 비판단적인 분위기에서 여성으로서의 개인적인 경험을 말하게 함으로 친밀감을 형성
2) 서로 나눔: 감정, 욕구, 경험들에 대한 보다 깊은 표현을 통하여 다른 여성도 역시 같은 경험을 공유하고 있음을 발견--문제의 뿌리는 개인적인 것이 아니고 사회의 문제임을 발견
3) 분석작업: 개인적 경험을 넘어서서 사회에서 여성에 대한 차별을 인식하고 이것을 개인적인 경험과 통합시킴
4) 개념화작업: 여성으로서의 잠재력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발전시키고, 실현할 수 있 도록 사회기구들을 변화시키기 위한 수단을 찾기 시작함
이러한 CR그룹은 모든 억압받는 그룹과의 정신치료적-성장-해방사역을 위하여 사용될 수 있다. 이것은 개인적인 변화뿐만 아니라 사회변화를 위한 좋은 방법이 되기도 한다.
12. 집단목회와 상담 (14장)
1. 집단목회와 상담의 이점들
개인적인 방법들에 의해 이루어지는 방법보다 집단목회적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상담은 다음과 같은 이점을 갖는다.
1) 상호존경과 이해의 분위기 속에서 감정과 생각과 경험을 친숙하게 나누는 것은 자존 심을 높이고 자기 이해를 깊게 하며 다른 사람과 더불어 사는 삶을 도와줄 수 있다.
2) 한 사람을 위해 쓰이는 시간을 동시에 여러 사람을 위해 쓰는 것은 효과적이다.
3) 집단은 서로를 도움으로써 자신들이 또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4) 공식적인 상담에 오지 않는 많은 사람들을 돕는데 활용될 수 있다.
2. 집단 중심적 지도력
집단 중심적인 지도력은 자유방임적이거나 수동적이지 않고, 또한 권위주의적인 것도 아 니다. 이들은 집단으로 하여금 스스로의 잠재성을 성장시키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이를 위한 지도자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집단 구성원 사이에 최대한의 지도력 분산을 추구한다.
2) 모든 구성원은 집단의 결정에 참여할 기회가 있다고 본다.
3) 대화의 자유로움을 격려한다.
4) 참여의 기회를 증가시키도록 한다.
5) 감정과 생각이 수용되도록 비위협적인 집단 분위기를 조성한다.
6) 부드럽고 공명적인 감정을 전달함으로써 다른 사람도 그렇게 하도록 격려한다.
7) 토론에 대한 여러 개인들의 공헌 사이의 관계를 지적해서, 그 안에서 기능을 연결시 킴으로써(자기중심적인 것과는 대조되는 집단 중심적인 공헌을 형성하도록 돕는다.
3. 성장을 위한 집단 유형
미완성된 개인적 정체성을 다루기 위한 청년집단
결혼을 준비하기 위한 집단
(최근에 결혼한) 결혼성장 유지 집단
젊은 자녀들을 둔 젊은 부부들의 결혼강화집단
창조적인 독신집단
부모-아이 또는 부모-젊은이의 대화집단들(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지성적 성장에 집중하는(때로는 책을 중심으로) 연구성장 집단들
변화하는 남녀의 역할에 새롭게 접근하려는 여성/남성, 부부들을 위한 성장집단
연극, 시, 회화, 도자기, 운동 등을 활용하는 창조성 집단들
지역사회 봉사를 위한 집단
영적성장이나 성서연구 집단들
자연과 조화를 이루고 자연을 보호하려는 생태집단들
슬픔에 대한 회복집단들
사회문제에 관심을 갖는 집단들
4. 효과적인 성장집단의 원리들
1) 구성원들을 성장집단으로 이끌기 위한 요소들
① 집단의 목표가 회원들의 절실한 요청에 부응할 수 있어야 한다.
② 위협적인 분위기를 풍기지 않는 성장지향적인 광고를 해야 한다.
③ 목회자나 믿을만한 평신도 지도자들에 의해 선발된 사람들에게 개인적인 초청장 이 발송되어야 한다.
④ 집단의 목표가 회원을 모집하는 유인물에 명확하게 나타나야 한다.
2) 모든 구성원들 사이에 빈번한 참여와 얼굴과 얼굴을 마주보는 대화가 이루어지도록 작아야 한다.
3) 처음 모임에서 지도자의 설명은 간단해야 하며, 집단의 욕구와 관심을 반영하는 집 단 계약이나 토의할 화제나 문제를 결정하는 일을 발전시키는 것은 중요하다.
4) 구성원들과 참고서적이나 토의할 화제 또는 모이는 시간 등에 대해 같이 얘기함으 로 집단의 방향성에 대해 분명하게 해야 한다.
5) 지도자들은 집단중심적인 태도를 가지고, 구성원들을 따뜻하게 받아들이는 분위기 를 만들어야 한다.
6) 지도자들은 집단을 전체로 알아야 함은 물론 개인으로도 알아야 한다.
13. 목회심리치료 (15장)
목회심리치료는 영성을 중심으로 전인성을 향해 나가는 길을 가로막는 장벽들(내면적 갈등, 억눌렸던 어린 시절의 기억, 타인과의 관계에서 오는 갈등 등)을 제거하도록 도와주는 치료의 과정이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아래의 여러 심리치료 방법들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 현대 심리치료의 다섯 가지 경향
1) 전통적인 통찰지향적 치료: 프로이드의 개척적인 작업으로부터 시작해서 자아분석가 들, 아들러, 프롬, 설리반, 로저스 등이다.
과거로부터 물려받은 내적 갈등을 치유하는데 도움(예: Freud의 이론)
치료자의 수용을 통해 자신을 이해하고 받아들이게 되는데 도움이 됨(예: 로저스의 론)
2) 행동적, 활동적 및 위기치료: 삶의 문제의 근본적 원인은 잘못된 학습에 있으므로, 행 동이나 인지적인 재학습이 치료적 변화의 핵심이라는 가정을 공유한다. 행동치료요법,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적 치료(예: 엘리스의 이론, RET), 아론 백의 인지적 치료, 현실치료 등이다.
3) 인간잠재성 치료: 치료의 분명한 목표가 사람들의 완전한 잠재성을 실현시켜 주는 것 으로 되어있는 여러 가지 비분석적이고 통전적인 치료가 포함된다. 행동교류분석(TA),
게쉬탈트 치료, 신체치료 등.
개인의 행동이나 관계의 역동성, 상호관련성에 대해 새로운 이해를 제공해 줌(TA).
신체의 활력과 생동감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유희와 운동치료, 요가 등(신체치료)
4) 관계적, 체제적 및 혁신적 치료: 집단치료(집단상담), 공동결혼치료, 가족치료, 사회적 문제의 뿌리들을 변화시키도록 하는 혁신적 치료(성차별주의, 경제적 불공평, 인종차별 주의, 사회 계층적 억압 등을 치료)
5) 영적성장 치료: 영성적인 전인성을 지향하는 치유로 여러 가지 치유이론을 포함하는 것으로 융의 접근방식, 아싸지오리(Roberto Assagioli)에 의한 정신통합 등의 방식이다.
14. 목회와 상담을 위한 훈련 (16장)
* 평신도 목회상담팀의 개발 과정
1) 제 1단계 모집과 선발: 천성적으로 치유와 성장시키는 인격을 소지한 사람들을 찾아서 참여토록 격려하고, 남녀, 다양한 연령과 인생경험의 사람들을 포함시키는 것이 중요.
2) 제 2단계 기본훈련: 훈련의 목표와 시간을 정하고 지속적으로 상담에 필요한 훈련을 실 시함
3) 제 3단계 방문 지도감독훈련: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방문한 다음, 정기적인 모임을 통 해 지도받게 함. 상담대화록을 작성하게 할 필요가 있음.
4) 제 4단계 매년 수련회 개최와 약속을 다시 맺음: 적어도 1년에 한번 금요일 또는 토요일 밤이나 주말 수련회를 개최하여 봉사를 평가하고 새롭게 결단하는 시간을 갖음.
15. 목회와 상담실기 증진을 위한 훈련방안 (17장)
1. 효과적인 상담을 위해 상담자에게 필요한 3가지 자질(칼 로저스의 이론)
1) 일치성(Congruence): 상담자의 솔직하고도 진실한 모습. 자기내면의 갈등 모습들을 이해하여 내적 통일을 이루고 진실하다는 뜻이다. 이러한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사이에 솔직한 대화를 촉진시킬 수 있다.
2) 무조건적 적극적 배려(Unconditional positive regard): 내담자를 조건없이 사랑하고 이해할 때 내담자도 자신을 인정하게 되고 다른 사람들에 대해 좋은 감정을 가질 수 있게 된다.
3) 공감적 이해(Empathic understanding): 관심과 주의 깊은 경청을 통하여 내담자의 내 적인 의미의 세계와 깊은 감정 속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2. 로저스가 말하는 위 3가지 특징 외에 클라인벨이 추가한 세 가지 자질.
1) 자아 능력의 핵심에 있는 동일성과 인격적 온정에 대한 확고한 의식
2) 헨리 나웬이 말한 “상처받은 치유자”의 태도--‘상대가 곧 나다’라는 심정으로 낮아지 는 자기를 의식하는 것.
3) 인격의 생동감 (활기 있는 삶은 전염이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