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자살
조장
:1718004 강지혜
조원
:1518015 노유영
1718003 강은지
1718013 김수연
1718035 신재영
1718060 현소라
01
청소년 자살
정의 및 현황
02 03
청소년 자살
서비스
04
청소년 자살
국내정책
목차
청소년 자살
원인 및 특징
05
청소년 자살
국외 정책
0
6
청소년 자살
문제점 및
해결방안
01
청소년 자살 정의 및 현황
청소년 자살 정의
• 청소년 자살의 정의
•
자살
: 스스로 자기 생명을 끊는 행위
•
청소년의 자살은 자신의 삶을 완전히 포기함으로써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어려움을 극단적으로 표출하여
절실한 요구가 있음을 알리고 도움을 요청하는 신호
•
청소년의 자살은 자살생각
, 자살계획, 자살시도, 자살사망의 4차원으로 포함되어 있다.
청소년 자살 현황
청소년 자살 현황
청소년 자살 시도율
청소년 자살 현황
2017년 교육정도(15-64세)
자살현황
청소년 자살 현황
Chart Title
청소년 자살 이유 ( 중앙자살예방센터 2016)
학교성적
가족간의 갈등
또래갈등 및 선후배관계
경제적어려움
기타
40.7
27.3
1.7
8.3
22.1
청소년 자살 현황
02
청소년 자살 원인 및 특징
02
청소년 자살 원인
가정환경적 요인
일상적 스트레스
요인
정신장애 원인
개인사회적 요인
정신장애 원인
• 학업 및 대인관계 스트레스
• 우울증 증상
• 기분장애
• 품행장애
• 반사회적 성격장애
• 약물중독
청소년 자살 특징
02
1. 청소년 자살은 충동적으로 일어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청소년들이 보이는
자살시도는 현실도피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충동적 방식임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2. 청소년 자살은 장 노년층에 비해 우울증과 정신분열증과 같은 정신과적 질환에 의해
∙
자살이 시도되는 경우가 많지 않다는 것이다
. Kashani와 Simonds(1979)의 연구에서
103명의 아동을 조사한 결과 우울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18%나 되었으나 임상적 진단에
따른 우울증의 결과는
1.9%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상은 청소년기 우울증의
특성이 성인의 우울증과 달리 발달단계상 나타나는 가변적 우울증인 경우가 많다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 자살 특징
02
3. 청소년의 자살은 정말 죽고자 하는 의지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심리적 고통을
극단적인 방법으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 한 연구에 따르면 자살기도자의 수와
자살자의 비율을 약
100 대 1로 추정하기도 한다. 청소년의 자살시도는 삶에 대한 완전한
포기보다는 가정
, 사회에 대한 감춰진 호소, 즉 도움을 청하는 울음이라는 것이다.
4. 청소년기 자살은 평상시 유대관계를 깊게 갖고 있었던 대상, 또래와 동반자살을
시도한다는 특징이 있다
. 즉 청소년들은 다른 연령층에 비해 자신의 내적 자살동기보다 외적
요인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 그래서 모방자살이나 동반자살을 감행하는 경우가 성인들보다
더 많다
.
5. 청소년들은 판타지 소설류나 인터넷게임 등의 영향으로 죽음에 대한 환상을 가진 경우가
많다
. 청소년들은 현실세계에서 강한 압력을 받을 때 죽음을 일종의 도피수단으로 보고,
자살을 선택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존성을 지닌다
.
03
청소년 자살 서비스
03 청소년 자살 서비스
자살 예방법 제
4조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책무에 의하면
①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자살위험자를 위험으로부터 적극 구조하기 위하여 필요한 정책을 수립하여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
②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는 자살의 사전예방
, 자살 발생 위기에 대한 대응 및 자살이 발생한 후 또는 자살이 미수에
그친 후 사후 대응의 각 단계에 따른 정책을 수립
·시행 하여야 하며, 이 경우 자살시도자 및 그 가족 또는 자살자의
유족을 보호하기 위한 방안을 포함하여야 한다고 법률로 제정되어 있다
.
자살예방 및 생명존중문화 조성을 위한 법률
(약칭:자살 예방법)
03 청소년 자살 서비스
자살예방 법에 의한 프로그램
1. 또래 지지 프로그램
학교나 지역사회에 기초한 또래 지지 프로그램으로 경청하는 법
,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는 법,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법 등을 교육함으로써 자살 위험에 처한 청소년들이 자연스럽게 또래로부터 지지를 받고
,
대인관계능력과 대처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
2. 학교 지킴이 프로그램
상담 교사나 교사 등 학교 직원을 대상으로 자살에 대한 경고신호를 교육하여
, 이들이 학생들의 자살 위험을 평가,
적절한 의뢰 과정을 수행하고 학교 정책과 절차 개발에 조력하도록 훈련하는 프로그램
3. 선별 프로그램
학교에서 자살 위험에 대한 선별 도구인 질문지를 이용하여 초기 선별검사에서 자살 위험이 높다고 확인된
학생들을 자살 위험 신호를 확인하는 훈련 받은 상담자나 사회복지사들에게 개별상담을 하게 하고
, 외부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치료받도록 하는 것이다
.
03 청소년 자살 서비스
자살예방법에 의한 프로그램
4. 위기 센터와 긴급전화
즉각적으로 이용 가능한 지원책을 제공함으로써 위기에 대응하고 긴급 위기상황이 지나갈 때까지 전화 내담자가
자기파괴행위를 하지 않도록 하는 것으로
, 익명성이 보장된, 24시간 이용 가능한 전화상담 및 방문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
.
129(보건복지콜센터), 1577-0199(정신건강 위기 상담 전화)
5. 사후 예방과 집단 예방
친구나 주변 사람들이 자살하게 되면 남은 사람도 자살의 위험이 커지므로 학교나 지역사회에서의 자살 감염의
가능성을 차단하기 위해
, 자살자와 직접 관련된 사람뿐 아니라 자살자의 친척, 남녀 친구, 과거 자살시도자 등
높은 자살 위험을 지닌 자살생존자를 대상으로 시행함
03 청소년 자살 서비스
사용되고 있는 실제 서비스
1. 한국생명의 전화
1588-9191
1) 청소년자살예방교육
목적
학생과 학급에서 자율적인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
' 교육활동을 통하여 학생
자살예방에 기여하고자 함
.
나
- 나는 소중한 사람이다!/너- 너와 나는
함께 해
!/우리- 우리 함께 해보자!
.
2.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
다들어줄개 어플
청소년들의 특성 및 생활패턴을 고려한
24시간 전문적인 상담시스템.
카카오톡
, 페이스북에도 있다.
03 청소년 자살 서비스
사용되고 있는 실제 서비스
1. Livingworks 자살예방 프로그램
1)
safe TALK (Tell Ask Listen keepsafe)(지역사회 게이트키퍼교육)
일반대중이 받는 교육이다
.
자살에 대한 경각심을 갖고 자살위험자를 도와줄 수 있는 자원에게 연결하는 훈련이다
.
2) ASIST(자살예방전문가 교육)
자살위험이 있는 사람을 어떻게 이해하고 자살위험자에게 어떻게 접근하고 도울 것인지를 교육하는 프로그램이다
.
지역사회기반의 포괄적인 접근을 우선시하여 자살의 위험을 낮추고 자살위험자가 정신보건서비스를 포함한 다양한
지역사회자원들로 연결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
3. 한국자살예방협회: 자살예방교육 사업 내용
03 청소년 자살 서비스
사용되고 있는 실제 서비스
4. 카운셀 24
자살유가족 상담 및 자조모임
자살자 유가족들 , 자살충동을
느끼거나 자살위험에 직면에 있는
사람들 상담 서비스 제공하고 있다.
5. 자살을 고민하는 청소년을 위한 SOS북
청소년의 자살이해하기
자살하려는 친구 돕는 방법
자살한 주변인에 대한 대처 방법에
대한 내용이다.
03 청소년 자살 서비스
기초정신건강복지센터 자살예방 사업
기본적 서비스 내용
인식개선 사업
자살 위험 군을 대상으로 하는 예방 및 교육 사업
- 생애주기별 자살예방교육(학생, 직장인, 노인 등)
- 게이트키퍼 양성교육
* 게이트키퍼: 자살 위험 대상자를 조기에 발견해 상담 및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고위험군 조기발견 및 치료 연계 사업
- 지역 네트워크 및 유관기관 연계 강화
- 자살 유족 지원체계 마련
자살 위기대응 및 사후관리체계 마련
정신건강위기상담전화 운영 ☎
1577-0199
자살시도자 사후관리
자살 수단 접근차단
농약안전보관함 보급 및 모니터링
04
청소년 자살 국내정책
04
청소년 자살 국내외정책
국내 정책
교육부 정책
학생 대상 자살예방 교육이 연간
〮
4시간 시행되며 교장을 비롯한 교사들을 대상으로 하는 자살예방
교육도 강화되고 있고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에 의뢰하여 자녀와의 의사소통을 촉진시킬 수 있는
부모교육을 담은 가정통신문을 매달 배부하고 있다
. 자살이 특히 많이 발생하는 학기 초에 특별
상담기간을 지정하여 학교 내 관리를 강화하고 있고 자살예방 캠페인도 진행하고 있다
.
04 청소년 자살 국내외정책
국내 정책
〮 자살 고위험군 개입을 위한 교육부 정책의 시작은 정신건강 선별평가인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이다.
- 2012년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시행
- 2013년부터는 매년 모든 초등 1, 4학년, 중1, 고1 학생을 대상으로 시행되며 3-5%가 정신건강 및
자살 고위험군인 관심군으로 선별
- 2013~2017년에는 교육청 차원에서 지역사회와 연계하여 자살 및 정신건강 고위험군 학생
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학생 정신건강 지역협력 모델 구축 지원 사업이 시행
- 2016-2018년에는 정신건강 전문가가 학교를 방문하여 미연계 학생 및 정신건강 고위험군 학생의
학교 관리 역량을 지원하고 가정
, 학교, 지역사회 전문기관을 연결하는 정신건강 전문가 학교 방문
지원사업이 시행
- 2017년부터는 생명보험 사회공헌재단의 예산 지원으로 자살/자해 시도 및 정신건강 고위험군
학생들의 치료비 지원을 시행
- 2018년부터는 청소년들의 문화와 현실을 감안하여 24시간 자유롭게 문자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위기 문자상담망 구축 사업을 진행
04
청소년 자살 국내정책
국내 정책
〮 각 교육청에도 지역마다 특색 있는 학생 자살 예방 정책들이 시행되고 있다.
제주 교육청에서는 소아청소년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2인을 직접 고용하여 자살율이 떨어지는 효과를
보고하였으며
충북 및 광주 교육청에서도 정신건강전문의를 고용하고 있다
.
경기 교육청의 경우 일부 대학병원들에게 정신건강 위기학생을 위한 치유적 대안 학교 운영을
위탁하였고
대구 교육청의 경우는 자살 위기 및 정신건강 위기 학생들의 관리를 위한 병원형
Wee 센터를 여러
개의 대학병원들에게 위탁하고 있다
.
04
국내 정책
2018년 5월 정부는 자살예방 국가 행동계획을 발표하였으며 학생·청소년 자살 예방을 위해서
1) 자살 위험군 선별 강화, 치료비 지원 확대
2) 위기 문자 상담체계 구축
3) 정신건강 전문가 학교 방문 지원 확대
4) 전 교원 정신건강 역량 강화 연수
5) 예비 교원 양성 과정 관련 교과목 개설을 하겠다고 발표하였다.
청소년 자살 국내정책
05
청소년 자살 국외 서비스
‘21세기 치유법’ - 정신건강 치료에 대한 연방 정책을 개혁하는 종합적 법안
<세부 내용>
• 전국자살예방라이프라인 프로그램의 운영 지원
• 지역사회 위기 대응 시스템 강화
• 개럿 리 스미스 추모법안 연장
• 자살 예방 지원
‘선별프로그램’-10대 선별 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을 선별하는 국가적인 정신 건강 프로그램으로
자살
, 우울 등 위기에 처해 있는 청소년들에게 효과적인 프로그램
<세부 내용>
• 자살 위험이 높은 청소년들을 선별하기
• 부모 동의나 참석 허락을 받고 관리하기
• 선별에 참가했던 직원이 평가를 완료한 부모와 접촉하기
미국
‘SOS’-SOS 자살예방프로그램은 2001년 미국 정신건강스크리닝법인에서 개발한 증거기반
프로그램으로 예방 프로그램 중에서도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효과연구를 시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
<세부 내용>
• ∙영상물 시청 및 토론
• ∙토론 후 7문항으로 구성된 자기보고식실시하여 스크리 닝한다.
• ∙토론 수업을 통해, 자살은 스트레스나 정서적 흥분과는 다른, 심각한 것임을 알게 한다.
<효과>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 생 중 자살시도자의
40%가 보다 낮은 시도율을 보였고,
우울과 자살에 한 지식이 더 많 았으며
, 우울 및 자살에 한 태도가 더 적응적으로 변화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
미국
06
청소년 자살 문제점 및 해결방안
06
청소년 자살 문제점
1. 자살예방사업의 편익에 비하여 투입되는 예산의 규모가 작다
.
2013년 자살예방사업 예산 약 48억원은 보건분야 총 예산 8조 5,203억 원의 0.06%,
자살예방사업의 주요 재원인 국민건강증진기금
1조 8,478억원의 0.26%에 해당됨.
2. 관계부처·지방자치단체·일선전달체계 간 협조체계 구축 미흡
국회예산정책처의 설문조사 결과
, 자살예방 및 상담서비스제공 업무 수행자는 중앙정부 관계부처
간
,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간 협조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다고 인식하고 있음.
3.전달체계 마련 미비
보건복지부 산하 정신건강증진센터는 자살예방사업에 있어 개별 부처가 운영하고 있는 각종
전달체계의 구심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
. 학생 ·청소년 ·가족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상담
서비스 제공 과 정에서 정신보건 및 정신의학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정신건강증진 센터의
도움을 받도록 자살예방사업의 추진체계가 구성됨
.
보건복지부는
1998년부터 정신건강증진센터 설치·운영 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나, 2012년 6월말
기준 설치
·운영률은 광역지방자치단체 50%, 기초지방자치단체 56.5%인 것으로 확인됨.
06
청소년 자살 문제점
4. 민간자원 활용 저조
자살예방사업 예산이 충분치 못하고 정부 산하 전달체계를 통한 사업 수 행에 한계가 있음에도
,
일선 실무자들은 민간자원 활용에 소극적인 것 으로 나타남
.
국회예산정책처의 설문조사 결과
, 일선 실무자의 45%가 민간자원 활용도가 낮다고 평가함.
06
청소년 자살 예방대책
가정
1.자녀에 대한 세심한 주의와 관찰
2.자녀의 자존감을 높여줌
3.부모의 모범적 생활을 통한 모델링 제시
4.자녀와 대화 및 친밀한 관계형성
5. 자녀의 충분한 정서적 지원
06
청소년 자살 예방대책
학교
1.전문기관을 통한 자살예방 교사교육
2.학교사회사업실 운영 및 상담프로그램의 강화
3.청소년 또래집단 교사 양성
4.청소년 인성교육 강화 및 건전 여가문화 프로그램 제공
5. 멘토링 프로그램의 도입
6.청소년 전문 상담인력을 학교 배치
06
청소년 자살 예방대책
지역사회
1.청소년 자살에 대한 오해와 편견을 수정하는 캠페인 실시
2.자살 고위험 청소년에게 도움을 제공할 수 있는 기관 네트워크 구축
3.청소년 자살 예방에 기여할 수 있는 인력 확보
06 청소년 자살 정신보건 예방대책
아동
·청소년
학교 시
·도교육감에게 교사 대상 자살예방 및 게이트키퍼 직무연수과정(교과목) 개설·운영 안내,
자살예방 관련 연수 강화
(교육부)
학교밖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 Cys-Net(지역사회 청소년 통합지원체계), 정신건강증진센터,
정신의료기관을 연계한 자살예방체계 구축
(여성가족부)
게이트키퍼
: 자살 위험 대상자를 조기에 발견해 전문기관의 상담 및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연계하고, 위급상황에서 자살 위험
대상자의 자살 시도를 방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관리ㆍ지원하는 사람
06 청소년 자살 정신보건 예방대책
자살 유가족 지원
유가족 연계 자살사건 관련 경찰 수사 종료시 유가족 주변인 대상 정신건강증진센터 이용 등
‧
유가족 심리지원 서비스 안내
* 응급실로 내원하는 자살사망자 유가족에게도 의료기관을 통해 서비스 안내
자조상담 활성화 자살시도자 유가족 중 희망자를 자살예방 상담가로 양성하여 당사자 교육 방식을
통한 교육 효과 제고
06 청소년 자살 정신보건 예방대책
응급실 기반 자살시도자 사후관리 확대
수행기관 확대 사업수행 의료기관을 현재
27개 종합병원급 의료기관에서 전체 권역·지역
응급의료센터로 단계적 확대
* 사업수행 기관과 주변 의료기관 간 연계 강화, 타 의료기관 내원 시도자를 사업 수행 의료기관으로
이송하는 응급이송체계 개선
자살시도자 사례관리시스템 내실화
사후관리 강화 위기상담 및 출동 이후 정신건강증진센터에서 자살시도자에 대한 지속적인 사후관리
실시
복지서비스 연계 사회복지시설
, 정신건강 관련 서비스 제공 기관에서 발견한 자살시도자
정신건강증진센터 연계
07
Q&A
Thank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