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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동료 관계 내에서의 윤리적 딜레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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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자 명단

전문적 동료 관계 내에서의 윤리적 딜레마

1518020 

백신성, 1718062 현지희

1518021 

변진주, 1118061 조동균

1718055 

정서우, 1718009 김가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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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전문적 동료 관계에서의 윤리적 딜레마

서론

전문적 동료관계에서의 

윤리적 딜레마의 개념

본론

사회복지사가 가관 내에서  
맺게 되는 여러 관계

기관 정책과 내규의 준수

사회복지행정과 슈퍼비전의 
윤리적 딜레마

결론

   

조별토론

   조별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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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적 동료관계 윤리적 딜레마 개념

서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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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전문적 동료관계에서의
          윤리적 딜레마 개념

1. 개념

▶ 다른  전문가와  일하는  사회사업가는  때때로  동료들의  비윤리적이고  부적합한 

행위를 알게 된다

.

 

내부고발(Whistle-blowing)은  뚜렷한 결정을  행동으로 옮기게 하는 의도된 

행위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것은 대개 범죄 또는 불법행위의 노출

, 개인의 정보와 관련되어 있다(Simposon 

& Weiner, 1989).

슈퍼

, 학교, 은행 어디에서 일하든 직장에서 잘못을 고발하는 것은 어려운 것이다.

직장에서의  비윤리적이고  비합법적인  실천을  폭로하는  것은  다  최근의  현상이다

이러한 현상은 한국에서 또한 나타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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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전문적 동료관계에서의
          윤리적 딜레마 개념

1. 개념

▶ 전문적 동료관계에서 윤리적 딜레마

 동료가 비윤리적 혹은 비전문적인 행위에 관여된 것을 알았을 때 사회복지사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동료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부실한 서비스를 제공함을 알았을 때 그는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가

 동료사회복지사나 직원이

, 기관이 금하는 활동을 하고 있음을 발견했을 때 그의 책임은 무엇인가?

 

 

사회복지기관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들은 종종 이러한 의문들이 제기되는 상황에 처하게 된다

이러한 상황들은 확실한 지침이나 결정에 의해 명백한 해답이 주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사회복지 사는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

어떠한 선택이 가장 타당한지에 대해 딜레마에 빠지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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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직의 내부갈등과 윤리

-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실천 과정과 행정 업무에서 직원, 상위관리직급, 기관의 
   이사회  등 다양한 직위 내 또는 직위 간에 갈등이 발생하고 있다

.

 - 최근 사회적으로 관심이 되고 있으며 자신의 직장에서 일어나는 비리를 고발하는
   행위가 많아지고 있다

.

-  과거에는 내부고발자를 배신자라고 생각했지만 1990년대에 이르러서는 내부
   고발자의 용기와 행동이 높게 평가되고 있다

. (양심선언, 부정비리 척결)

2.

 관련 종류

     1. 전문적 동료관계에서의
          윤리적 딜레마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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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가 기관 내에서 맺게 되는 여러 관계

사회복지 행정과 슈퍼비전의 윤리적 딜레마

기관 정책과 내규의 준수

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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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상황에서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동료관계에서 윤리적 딜레마에 대한 
지침이나 기준을 설명 → 사회복지윤리강령 기능
 중 하나임

 ▶ 윤리강령
 
 ① 동료에 대한 윤리기준 → 동료와 슈퍼바이저에 관한 윤리기준
 ② 고용주와 고용된 조직에 대한 윤리 기준 → 기관에 대한 윤리기준을 함께 설명

▶ 사회복지사가 기관내에서 맺게 되는 여러 관계

 1) 동료들 간에 관계

 2) 슈퍼바이저와의 관계

 3) 슈퍼바이저와 실습생 간의 관계

 4) 관리자의 관계

 5) 다른 전문직과의 관계
  

1. 사회복지사가 기관 내에서
    맺게 되는 여러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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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문가 동료들과의 관계

 - 윤리적 딜레마 상황

 ① 동료가 비윤리적이거나 비전문적인 행위에 연루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어떻게 

하겠는가

?

 ② 동료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저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알   
     게 되면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

 ③ 다른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피해를 주고 있다고 판단될 때 어떻게 하는 것이 

사회복지사의 의무인가

?

 
④ 다른 사회복지사가 기관에서 금지하고 있는 활동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사회복지사의 책임은 무엇인가

?

1. 사회복지사가 기관 내에서
    맺게 되는 여러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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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문가 동료들과의 관계
 - 윤리 기준
  
한국사회복지사윤리강령 “III. 사회복지사의 동료에 대한 윤리기준” 참조
※ III. 사회복지사의 동료에 대한 윤리 기준

(1) 동료

 ①  사회복지사는 존중과 신뢰로서 동료를 대하며

     전문가로서의 지위와 인격을 훼손하는 언행을 하지 않는다

.

 ②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전문직의 이익과 
     권익을 증진시키기 위해 동료와 협력해야 한다

.

 ③  사회복지사는 동료의 윤리적이고 전문적인 행위를 촉진시켜야 하며

     이에 반하는 경우에는 제반 법률규정 이나 윤리기준에 따라 대처해야 한다

.

 

1. 사회복지사가 기관 내에서
    맺게 되는 여러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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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문가 동료들과의 관계
 - 윤리 기준
  
한국사회복지사윤리강령 “III. 사회복지사의 동료에 대한 윤리기준” 참조
※ III. 사회복지사의 동료에 대한 윤리 기준

(1) 동료
 
 ④  사회복지사가 전문적인 판단과 실천이 미흡하여 문제를 야기 시켰을 때에는

     적절한 조치를 취하여 클라이언트의 이익을 보호 해야 한다

.

 ⑤  사회복지사는 전문직 내 다른 구성원이 행한 비윤리적 행위에 대해

     제반 법률규정이나 윤리기준에 따라 조치를 취해야 한다

.

 ⑥  사회복지사는 동료 및 타 전문직 동료의 직무 가치와 
     내용을 인정 이해하며

, 상호간의 민주적인 직무관계를 이루도록 노력해야 한다.

1. 사회복지사가 기관 내에서
    맺게 되는 여러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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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전문가 동료들과의 관계

 
 - 동료의 비윤리적 행위에 관련 사회복지사가 선택할 수 있는 대안.
 

 ④  비윤리적 행위가 사회복지사협회 조사위원회

(지역사회복지사협회)의 관심을 불러 일으키는 

경우

, 윤리강령을 위반한 것으로 고발조치. 

     이때 그 행위에 대해 적절하고 신뢰할 만한 증거 제공

.

 ⑤ 비윤리적 행위에 대해 자격증위원회에 보고

-단시간 내에 효과적개선 가능성

 ⑥ 비윤리적 행위를 일반대중의 관심으로 돌림

(소문내기)

  

대안 ②

, ③, ④, ⑤는 윤리강령에 인정되어 있으나 대안 ⑥는 그 자체로서 강령을 위한하는 

것일 수도 있음

.

 

1. 사회복지사가 기관 내에서
    맺게 되는 여러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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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전문가 동료들과의 관계

 
 - 관련된 해결방안과 이에 대한 갈등 요인

  
  ① 전문직 윤리강령을 지지하여야 하는 의무
  
  ② 당신이 대신 일해주는 동료의 관심

, 성격, 명성을 보호해 주어야 하는 의무

  
  ③ 다른 사회복지사에 의한 착취라도 그로부터 클라이언트를 보호할 의무
  
  ④ 전문적 관계 중에 얻게 되는 비밀자료 존중의 의무

 

1. 사회복지사가 기관 내에서
    맺게 되는 여러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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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문가 동료들과의 관계

  - 윤리적 딜레마 상황

 다른 사회복지사가 기관에서 금지하고 있는 활동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사회복지사의 책임은 무엇인가

?

 
 

1. 사회복지사가 기관 내에서
    맺게 되는 여러 관계

 당신의 동료인 M이 갑자기 병원에 입원했다. 그의 병가 중에 당신은 그의 사례 
중 일부를 담당하게 되었고 이때 그의 클라이언트들로부터 M이 클라이언트들과 
성적관계를 맺어왔다는 말을 듣게 되었다. 
  
 당신은 M이 양심적인 사회복지사라고 믿었으므로 그의 의도를 의심치 않았다. 
그러나 M의 행위는 “사회복지사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클라이언트와 성적 행위
에 연루되어서는 안 된다.” 라는 윤리강령을 위반한 행동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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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전문가 동료들과의 관계

 
 - 동료의 비윤리적 행위에 관련 사회복지사가 선택할 수 있는 대안.

 ① 위반한 행위를 무시하는 것

 ② 동료에게 비공식적으로 접근

. 특히 위반이 사소하거나 기술적인 문제이거나 경험이나 지식 

부족으로 인한 것일 때

 ③ 비윤리적 행위가 기관의 규칙을 위반하는 것이라면 슈퍼바이저의 주의를 환기시키거나 이러한 

목적으로 설정된 기관의 절차를 이용

, 공식적 문제 제기 가능

 

1. 사회복지사가 기관 내에서
    맺게 되는 여러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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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사가 기관 내에서
    맺게 되는 여러 관계

① 슈퍼바이저는 개인적인 이익의 추구를 위해 자신의 지위를 이용해서는 안 된다

.

② 슈퍼바이저는 전문적 기준에 의해 공정하게 책임을 수행하며

, 사회복지사 수련생 및 

실습생에 대한 평가는 저들과 공유해야 한다

.

③  사회복지사는 슈퍼바이저의 전문적 지도와 조언을 존중해야 하며

, 슈퍼바이저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업무 수행을 도와야 한다

.

④  슈퍼바이저는 사회복지사 수련생 및 실습생에 대해 인격적 성적으로 

수치심을 주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

2) 슈퍼바이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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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슈퍼바이저와 실습생 간의 관계
 

① 힘의 남용

 역기능적인 지도감독 관계는 슈퍼바이저가 기관에서 인정받지 못하고 대우받지 못한다고 스스로 
느끼는 상황에서 나타나기 쉽다

 이때 슈퍼바이저는 실습생에게 상하 위치를 분명히 하고 복종하도록 강요함으로써 자신의 능력을 
강화할 수 있다

.

 

<슈퍼바이저의 힘을 남용한 사례>

- 슈퍼바이저가 슈퍼비전 시간에 자신의 얘기만 늘어놓는 상황

- 불성실한 슈퍼바이저에 대한 불만의 표시를 공식적으로 한 경우 실습생이 보호받지 못하는 상황

- 슈퍼바이저 개인 혹은 기관의 행사 및 자신의 업무에 실습생을 강제적으로 할당하는 상황

1. 사회복지사가 기관 내에서
    맺게 되는 여러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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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슈퍼바이저와 실습생 간의 관계
 

② 경계위반

 슈퍼바이저가 실습생을 이기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역할 전도나 ‘부모화’와 관련되어 학생의 욕구를 

박탈한다

 이중 역할관계와 경계위반은 좀 더 심각한 남용에 해당된다

. 스타우트는 악용되는 지도감독 관계의 

두 가지 전형적인 예로 성적 접촉과 실습생의 개인 상담을 설명하였다

.

 

 임상 훈련에 임하는 학생과 슈퍼바이저 관계가 구조적으로는 환자

-치료자 관계와 비슷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초기에 정서적으로 부담을 갖게 되고

,

따라서 슈퍼바이저는 환자를 이해하는 방법으로 돌보며 경계를 유지하도록 도와야 한다

.

1. 사회복지사가 기관 내에서
    맺게 되는 여러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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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슈퍼바이저와 실습생 간의 관계

 <사례>

 모모 대학 3학년 실습생은 실습기관에서 직원들이 모두 친구처럼 대해주며 사적인 이야기도 하는 

등 처음에는 친밀하고 좋은 분위기에서 실습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였다

실습 

4주 만에 해당기관 과장 직책을 맡고 있는 자가 결혼식이 있어 실습생들은 결혼식에 참석하고 

선물을 하였다

. 또한 후원 업무에 대해 설명을 듣는 과정에서 실습생들은 모두 정기후원자로 

등록하고 일일카페 티켓을 

5만원에서 4만원 사이 금액을 개별적으로 할당 받기도 하였다. 

밀착된 분위기 속에서 실습생들은 실습일 이외에 기관 행사에도 도우미로 

3일간 봉사하였으나 

과장은 자신의 결혼

, 행사 등으로 슈퍼비전 시간을 계획대로 진행하지 않았고 사례, 가정방문, 

면담 등의 다른 수단도 사용하지 않았다

. 그렇게 6주에 걸친 실습이 종료되었다.

1. 사회복지사가 기관 내에서
    맺게 되는 여러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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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대안, 갈등요인
 

1. 사회복지사가 기관 내에서
    맺게 되는 여러 관계

실습생은 직원과의 친밀한 관계 속에서 기관의 후원 및 일일 찻집 후원에 관여하였는가

아니면 기관의 준 직원으로서 소속감과 책임감을 가지고 관여하였는가

?

슈퍼비전 시간을 효과적이고 전문적으로 활용할 수 있었다면 기관 후원이나
결혼식 선물 등에 대하여 실습생은 어떤 평가를 내렸을까

?

실습 중반 이후부터 실습생들도 슈퍼바이저나 직원들에게 자신의 학습기회나 부당한 
부담에 대해서 언급할 책임이 없었을까

?

실습기관은 실습교육이 계획대로 진행되는지 점검하거나 
실습생의 건의를 수렴할 기구를 가지고 있었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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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사가 기관 내에서
    맺게 되는 여러 관계

 4) 관리자의 관계

관리자는 기관과 직원에게 책임이 있다

. 그러나 윤리강령은 클라이언트 요구에 따라 

규정되어 있다

. 이것은 양분된 충성심이라는 문제를 만들어 낸다.

 
 
이러한 접근은 사회복지사가 기관의 이익과 관련하여 윤리적 갈등을 갖게 되었을 때

, 그래서 

기관의 입장에 수긍하지 못할 때

, 사회복지사의 입장을 강화하기 위해 관리자의 위치를 활용하는 

실천적 방법이다

 이것은 갈등을 다루는 특별한 방법은 아니지만 윤리강령과 기관 정관 간의 갈등을 다루는 데에 
좀 더 나은 원칙을 제시함으로써 갈등을 해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 직원에 대한 관리자의 의무는 클라이언트 요구 다음 순위인가?
-

 관리자는 사회복지사를 클라이언트로 다루어 윤리강령 양식을 사회복지사에게 대

  체하여 적용할 것인가

?

-

 혹은 단지 윤리강령의 전체 양식을 사회복지사에게 적용하지 않고 무시 할 자격이 

  있는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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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다른 전문직과의 관계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사가 주로 일하는 사회복지기관이나 시설에서

혹은 다른 전문직과 함께 일하는 기관

, 즉 병원,학교, 보호관찰소, 아동상담소, 보육시설, 

동사무소

, 시·군·구청 등에서 여러 전문직과 팀워크를 이루어 일할 수 있다.

특히 다른 전문직이 주를 이루는 기관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에게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

1. 사회복지사가 기관 내에서
    맺게 되는 여러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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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H병원
은 300개의 병상을 가진 의료기관이며 저소득층으로 이루어진 지역사회 내에 
위치하고 있다

. 재정적인 어려움으로 인해 병원 이사회는 내년도 직원 봉급을 

삭감하고 인원을 감축하는 구조조정을 단행하기로 하였다

. 이에 따라 

사회복지사들도 일부 인원이 감축되고 남아있는 직원들은 보다 많은 직무수행의 
부담을 갖게 되었다

  장시간의 논쟁과 고려가 있은 후 노조직원들은 파업하기로 결정하였다

. 투표를 한 

후 사회복지사들은 파업의 결과로 인해 환자들이 당면할 문제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를 논의하기 위해 모였다

. 파업 참여 문제에 있어 두 집단으로 의견이 

나누어졌다

 일부 사회복지사들은 적절한 급여와 인사상의 권익을 위해 노조의 결정을 지지하며 
병원 측에 대해 강경한 조치를 취할 것을 주장
하였다

 그러나 다른 사회복지사들은 환자와 그 가족에게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의무가 
있으며 사회복지사의 권익을 실현하기 위해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 제공을 중단하는 
것은 비윤리적이라고 주장하였다

.

1. 사회복지사가 기관 내에서
    맺게 되는 여러 관계

5) 다른 전문직과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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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이와 같은 상황은 윤리적 갈등의 문제를 야기한다

. 사회복지사들이 파업에 

참여한다면 클라이언트는 심각한 서비스의 박탈이 초래된다

. 따라서 일부 

사회복지사들은 고용과 관련된 이익을 위해 클라이언트를 돌보지 않는 것은 
비윤리적이라고 주장한다

 사회복지사가 합법적으로 고용에 대한 불만을 제기할 수 있지만 힘이 없는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의 중단을 초래하는 파업은 수용될 수 없다

 다른 의견으로는 다음과 같이 주장

 만약 사회복지사들이 파업투쟁을 하지 않고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면 
이러한 행동은 급여와 노동조건에 관한 고용의 쟁점을 부각시키려는 노조의 노력을 
저해하게 될 것이다

.

 이 주장은 사회복지 전문직의 이타적 속성 때문에 고용주에 의한 착취에 취약하며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강력한 파업 행동에 참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1. 사회복지사가 기관 내에서
    맺게 되는 여러 관계

5) 다른 전문직과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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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다른 전문직과의 관계

데인과 사이먼

(Dane & Simon)은 이 문제에 대해서 네 가지로 제시하고 있다.

첫째 다른 전문직과의 가치의 차이이다.
둘째 사회복지사의 명목적 위치의 주변성이다.
셋째 주로 남자들로 구성된 기관에서 사회복지사업을 
        여성의 일로 가치 저하시키는 것이다.
넷째 역할의 모호성과 역할긴장이다.

 이와 더불어 우리 사회에서는 더 근원적인 문제에 직면하기도 한다

사회복지사업이 전문직으로서 사회적으로 인가를 받고 있는가에 대해 명확하고 
자신 있게 긍정할 수 없기 때문이다

.

 이렇게 생겨나는 문제는

, 다양한 기관에서 다양한 전문직과 일하는 

사회복지사에게 위치와 역할에 있어서 많은 갈등을 안겨준다

1. 사회복지사가 기관 내에서
    맺게 되는 여러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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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다른 전문직과의 관계

  

1. 사회복지사가 기관 내에서
    맺게 되는 여러 관계

 

여러 전문직이 함께 일하는 기관에서는 서로 다른 전문직의 가치

 우선순위와 치료모델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인정 하느냐에 따라 효과적인 팀워크 구
 성이 이루어질 수 있다

이때에는 다른 전문직과의 사회화가 중요하며 팀워크에 관련된 기술과 전문직 간의 
협동이 강조되므로 사회복지사는 명확한 의미에서 자신의 중요성과 고유성을 
인식해야 한다

(Abramson, 1993: 208).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기관 내 동료들

, 타 전문직과의 관계뿐만 아니라 비전문적인 

대인서비스 실천가들과 관계를 가진다

 일부 차이는 있지만 사회복지사업 동료와의 관계에서 지켜야 할 존경과 협동을 다른 
전문직

, 비전문직 동료에게 연장해서 실천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윤리적인 문제는 사회복지사업 동료들과의 관계 에서와 마찬가지로 
적용해야 할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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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기관 정책과 내규의 준수 

  - 조직의 유지와 생존에 관한 요구는 사회복지사가 자신의 클라이언트의 이익에 
    우선
을 두어야 한다는 근본적인 의무와 상반되는 규칙 도출 가능성 존재

  - 이와 같은 상황에서 사회복지사 또는 사회복지행정가는 중요한 윤리적 딜레마
    기관의 규칙을 고수하는 것에 우선 

vs 클라이언트에 대한 서비스에 우선 

  - 자기 기관의 정책이나 내규가 비윤리적이라는 것을 발견 → 특별히 어려운 윤
    리적 딜레마에 봉착

2.   기관 정책과 내규의 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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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 비전공 고용주

 ▶ 사회복지사가 인간서비스 분야 외의 조직(기업, 경찰, 교도소, 군대, 대학 등)에   
     고용되었을 때 윤리적 문제는 더욱 복잡하게 제기

.

 
 
▶ 윤리적 딜레마 상황

  

①  사회복지사의 우선적인 의무가 자신들의 클라이언트에게 있다고 생각하면서 
    이런 비밀정보를 다른 사람과 나누는 것은 어떤 윤리적 근거에 의해 가능한가

?

② 이러한 상황에 처한 사회복지사에게 요구되는 윤리적 입장은 무엇인가

?

2.   기관 정책과 내규의 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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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복지행정가와 슈퍼바이저는 클라이언트의 권리를 보호하고 사회복지사가 그렇게 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해 주어야 할 책임이 있다

 동시에 이들은 인준된 예산 내에서 생산과 운영을 해야 하기 때문에 기관의 후원자에 대한 

 책임도 지게 된다

.

 예산이 줄어들고 수요가 증가하게 되면 이러한 책임은 가장 수행하기 어려운 의무가 될 것이다

.

 일부 행정가들이 직면한 또 다른 윤리적 딜레마는 조직 유지에 대한 책임감과 전문직 혹은 

 공동사회에 대한 책임 사이에 갈등이 생길 때 발생함

.

 기관에 대한 윤리적 의무 외에도 행정가는 자신의 피고용인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된다

.

3.     사회복지 행정과
    슈퍼비전의 윤리적 딜레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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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이중관계

  슈퍼바이저와 기관행정가는 자신들이 고용한 사회복지사나 지도

/감독하는 학생 

 들에게 권력을 행사한다는 점에서 강력한 파워를 지닌 사람들이다

.

3.     사회복지 행정과
    슈퍼비전의 윤리적 딜레마

 

 이들은 임무를 주고

, 업무를 평가하고, 승진을 결정하며, 때로는 해고시키기도 한다. 

 이러한 권력을 윤리적인 방법으로 사용해야 할 의무가 이들에게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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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중관계가 바로 잠재적인 윤리적 어려움의 원인이 되는 사례>
 
▶ 당신 슈퍼바이저의 남편은 보험중개인이다

. 슈퍼바이저는 당신에게 

    자기남편이 자동차보험을 많이 싸게 해줄 것이라고 말한다

. 만일 당신이 

    그녀의 남편에게 보험은 들되 보험료를 제대로 지불한다면 이중관계 문제를     
    피할 수 있을까

?

▶ 당신의 기관은 당신의 부인을 케이스워커로 고용하고 있고 당신에게 그녀의 
    업무를 지도

/감독하라고 한다.

▶ 당신의 슈퍼바이저는 산장을 가지고 있다

. 이번 여름에 남편과 다른 곳으로 

    휴가를 가고 당신에게 자녀와 함께 산장을 사용하라고 권한다

.

3.     사회복지 행정과
    슈퍼비전의 윤리적 딜레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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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기홍 사회복지사의 내부고발”

마천종합사회복지관은 조계종사회복지재단에서 송파구청에 위탁을 받아 

2015년 부터 

운영되었음

김기홍 사회복지사는 특정 종교 행위에 대한 강요를 받음

(신도증 만들기, 예불문과 반야 심경 

외우기

, 발원문 작성하기, 연등 달기, 스님접대 준비 등)

마천종합사회복지관은 공금 횡령

, 반복되는 직장 상사로부터의 괴롭힘, 밤 11시 퇴근, 주말 

근무

, 후원금 강요를 하였음 

이러한 부당한 사실들을 국민권익위원회

, 서울시인권위원회 등에 알렸지만 복지관의 

위탁법인이 바뀌면서 이전 법인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어려움이 많았음

임금체불 및 근로기준법 위반 혐의로 자승 전 원장 등을 고소하였지만 자승 전 원장과 
총무원장은 행방불명이 되어 조사를 받지 못하였음

영상을 시청하기 전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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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youtube.com/watch?v=IMTEp_p5JMA

사회복지 시설의 종교강요와 지출조작

, “내 청춘이 배신당했다!”

영상 시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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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별 토론

조별 발표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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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별 토론

자신이 일하고 있는 사회복지관의 부정한 행위를 알게 되었을 때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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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F는 새로이 개업실천을 시작하기 위해 그동안 다니던 기관을 그만두고 새로 복지관을 창설하였다. 

5

명의 직원으로 시작하는 시설이었다. 전에 일하던 동료 G씨 복지사가 힘들거나 어려우면 소개비를 받고 

그에게 클라이언트를 의뢰하거나 보내주겠다는 연락을 받았다. G씨와 같이 근무했던 복지관은 규모도 크고 

다른 기관으로 클라이언트를 위탁하거나 협조하는 일이 많아 명분도 충분했다. 단지 돈을 주고 클라이언트를 

거래하는 부정적 사실이 걸렸을 F씨였다. 알고 보니 G씨는 이렇게 돈을 꽤 챙겼다고 한다.

F

로서는 좋은 제안인 것 같기도 하였다만 양심적으로 힘들었다. 그러나 단칼에 거절도 하지 못하였다. 아래와 

같은 상황들 때문.

현재 F의 복지관은 현재 경제적으로 매우 어려웠다. 지난달 수입은 직원들에게 월급도 제때 주지 못할 정도로 

적었다.

동료 G씨에게 전화를 해야 할 것인가? 아니면 이 사실을 고발해야 할 것인가?

<사례>

조별 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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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라이언트는 누구인가?

 

∙ 위 사례의 문제는 무엇인가?

 

∙ 클라이언트의 욕구는 무엇인가?

 

∙ 위 사례에서 사회복지사가 직면한 딜레마는?

 

∙ 위 사례에 대한 개인의 생각은?

 

∙ 본인이 사회복지사로서 이러한 사례를 접한다면 어떻게 행동할까?

조별 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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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HANK YOU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