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적조사
1. 질적 조사의 개념
질적 조사란 연역적
, 계량적 조사 방법을 활용하는 전통적인
양적조사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귀납적
, 해석적
조사방법을 강조하는 연구방법
. 경험을 중시하는 과학적
실증주의를 거부하는 입장
질적조사는 가설 검증에 얽매이는 양적 조사와 달리 조사 대상에
대한 깊은 관여를 통해 수집한 폭넓고 다양한 자료를 종합하여
이루어짐
질적조사가 필요한 경우는
?
①
잘 알려지지 않은 주제에 대한 탐색적 접근을 하고자 하는 경우
②
민감하고 정서적으로 깊이 있는 주제를 심층적으로 조사하고자
하는 경우
③
실제로 어떤 삶을 사고 이는 사람에게서 ‘생생한 경험’ 에 대한
이해와 그 의미를 도출하고자 하는 경우
④
사회복지실천에서 프로그램이나 정책 및 기관의 내면을 탐구
,
평가하고자 하는 경우
2. 질적 조사의 특성
①
조사자 자신이 조사도구가 됨
: 척도나 측정도구를
사용하지 않음
. 조사자의 눈과 귀를 통해 모든 자료가
걸러지고 수집됨
②
작은 규모의 표본이 가능함
:소수 사람의 생활을 면밀히
관찰해서 사회문제를 밝히며
, 잘 드러나지 않거나
주류에 속하지 않는 사람의 생활경험을 이해하려고 함
(북한 이주민, 외국인 이주노동자 등)
③
자연스러운 상태의 생활환경이 연구의 장이 됨
④
주로 이야기 방식의 기술적인 묘사가 많음
⑤
귀납적이고 탐색적인 성격을 띰
: 융통성이 많고
데이터가 수집되는 동안에 조사 목적이나 조사 질문이
수정될 수 있음
. 질적 조사의 목적은 차후 검증을 위한
가설을 만드는 것으로서 일반적으로 그 성격이 탐색적
조사로 규정되는 경우가 많음
3.질적 조사와 양적 조사 비교
구분
질적조사
(해석적 접근)
양적 조사
(현실적 접근)
특성
•
주관적이며 특별한
개입없이 시작 가능함
•
방법과 연구 디자인에
융통성이 많음
•
가설없이 시작이 가능함
•
탐색적 성격이 강함
•
별다른 이론적 배경없이
시작이 가능함
•
학습자로서 연구자의 역할
•
작은 표본 및
대상자에게도 적용 가능
•
자연스러운 실제 환경에서
주로 실시
•
객관적이고 주로 개입이나 실험을
동반함
•
융통성이 적음
. 즉, 연구설계 및
변수가 사전에 확정됨
•
주로 가설 검증이 목적임
•
설명적 성격이 강함
•
구체적인 이론적 배경을 가지고
시작함
•
전문가로서 연구자의 역할
•
규모가 큰 표본에 주로 실시함
•
비교적 구조화된 환경에서 실시함
3.질적 조사와 양적조사 비교
구분
질적조사
(해석적 접근)
양적 조사
(현실적 접근)
자료
수집
방법
•
관찰
•
심층면접
•
개인 기록의 분석
•
참여 관찰
•
포커스 그룹 등
•
개입
•
실험
•
구조화된 설문지 등
척도
활용
•
척도나 측정도구의 활용이
낮고 통계학이나 수량적
분석이 드뭄
•
척도를 빈번히 활용하고 계량화된
분석에 초점을 둠
목적
•
주로 어떤 주제
, 관계 및
패턴의 발견
•
주로 가설 검증
조사
유형
•
근거이론 연구
•
사례연구
•
문화기술학적 조사연구
•
참여행동 조사연구 등
•
설문조사
•
실험조사연구
•
단일사례연구
•
욕구조사
•
프로그램 평가조사 등
3.질적 조사와 양적조사 비교
구분
질적조사
(해석적 접근)
양적 조사
(현실적 접근)
장점
•
심층적이고 풍부한 사실
발견이 가능
•
문제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
•
조사설계 및 자료 수집의
융통성
•
쉽게 시작할 수 있고
, 작은
집단
(표본)에도 가능
•
객관적이고 일반화할 수 있는
결과를 산출
•
재정 지원과 출판에 용이
•
데이터 구축이 가능
단점
•
주관적이라는 인상을 주기
쉬움
•
조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
조사결과의 효율성을
입증하거나 실천적 적용을
이끌어 내기에는 미흡함
•
재정지원과 출간에 어려움이
있음
•
결과가 구체적이지 못한 경향이
있음
•
조사연구의 장이 다소 덜
자연스러울 수 있음
•
조작적으로 정의할 수 있거나 측정
가능한 자료만 보려고 하기 때문에
조사 결과가 제한적이고 피상적이기
쉬움
4. 질적 조사의 실행
1) 질적 조사의 자료 수집 방법
①
관찰
: 관찰자는 드러나지 않은 곳에 자신을 두고 연구대상을
면밀히 관찰함
②
심층면접
: 주로 개방적인 질문을 통해 연구 대상자의 경험, 관계
및 세계관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 하도록 유도
③
개인기록의 분석
: 편지, 일기, 자서전, 사진 등은 연구대상자의
내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중요한 정보원으로 활용됨
④
참여관찰
: 질적 조사자는 조사 대상자와 함게 생활하고 함께
활동함으로써 그들 스스로 관찰 대상자의 문화에 완전히 젖어
들어 관찰을 함
(1970년대초 스텐포드대 8명이 환청을 호소하며
19일동안 입원하여 정신병원 관찰)
⑤
포커스 그룹
:보통 6-8명(많은 경우 12명 정도도 가능)이 한
그룹을 형성하고
, 어떤 주제에 대해상호작용을 유발하여 의미있는
제안 및 의견을 도출하도록 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 소규모
샘플이 한계이므로 연구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사람을
대상으로
2-5개의 포커스 그룹을 형성하여 신뢰할 만한 결과를
도출하는 것이 좋음
2) 질적 조사의 진행과정
1단계 문제의 발견이나 주제의 선정
, 관찰할 사람 및 현상을
결정하게 됨
2단계 조사 주제와 관련된 문헌을 검토하는 단계이며,
전체적인 조사의 진행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움
3단계 연구할 장소에 접근하여 그 곳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통해 그들의 활동을 관찰하고 주요 정보제공자
(조사
대상 집단이나 문화에 대한 내부 전문가
)의 도움을
받기도함
4단계 자료수집 단계로 연구자가 보고 느끼는 모든 것이
자료가 됨
5단계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보고서를 작성함
3) 질적 조사의 유형
①
근거이론연구
(grounded theory)
사람이나 사건
, 현상에 대한 이론을 발전시키는데
그 목적을 둠
근거이론연구에서 조사자는 미리 어떤 이론을
설정하지 않고 조사를 시작하며 자료 수집과
분석과정에서 이론이 생성되도록 함
연구자가 민감성을 가지고 이론적 표본추출
,
지속적 비교방법
, 메모 코딩 등을 통해 체계적으로
이론을 개발하고자 하는 질적연구방법임
3) 질적 조사의 유형
②
사례연구
개인이나 가족
, 집단, 지역사회, 조직 등을 개별단위로
깊이 있게 자료를 수집하여 체계적으로 조직화하고
분석하는 것
사례연구의 중요한 특성은 하나의 단일한 사례에
초점을 맞춘다는 것
질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단일 사회현상과 클라이언트에
대해 조사할 수 있는 심층적인 조사방법이지만 양적인
방법과 결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조사방법이기도 함
사례에 관련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면접
, 사회력
및 개인력 분석
, 관찰 등의 방법으로 사용하며, 주로
사례를 중심으로 그를 둘러싸고 있는 사회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고 심도있게 묘사하는데 중점을 둠
3) 질적 조사의 유형
③
문화기술학적 조사연구
(ethnographic studies)
인류학에서 출발하여
, 교육학, 인류학, 사회학 등에서 많이
활용됨
실제 자연스런 세상에서 매일의 삶을 관찰하는 것에 초점을
두면
, 특히 사함의 주관적 경험과 해석을 강조함
문화기술학적 연구는 관찰
, 몰입, 비공식적 대화, 참여 등을
통해 관찰 대상자의 관점에서 특정 집단의 문화를 이해하는
방법
특정기관이나 대상자의 삶과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실제 그
장으로 들어가 그들의 관점에서 그 삶과 환경을 밀도 있게
그려내는 연구방법
문화기술학은 연구자가 활용하는 연구 방법이기도 하고 그
연구 결과물을 의미하기도 함
문화기술학적 연구를 통해 독자는 어떤 특정 집단
(사회)의
가치
, 신념, 지식, 행위 등을 이해하고 수용하게 됨
5. 질적조사의 신뢰도와 타당도
①
장기간의 관계 유지
: 조사하고자 하는 문화 및 집단에 대해 학습할
뿐만 아니라 학습하고 이해한 것을 확인하기 위해서 충분한 시간을
투자해야 함
②
지속적인 관찰
: 매일매일 관찰하고 그 관찰한 것을 지속적으로
기록해야 함
③
다각화
(triangulation): 자료수집에서 어떤 오류나 일관적이지
못한 것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출처와 방법
(인터뷰, 관찰, 질적,
양적 자료수집
), 여러 관찰자를 활용해야 함
④
예외적 사례분석
: 데이터를 분석할 때 일반적인 어떤 패턴이
드러나지만 동시에 패턴에 맞지 않는 예외적인 케이스가 나타남
.
조사자는 이 사례가 일반적인 사회적 변형의 일부인지
, 주제에 대한
조사자의 지식 부족 때문인지
, 진짜 독특한 경우인지 살펴야 함
⑤
데이터 맥락 유지
: 질적인 조사 분석에서 핵심을 데이터를 맥락(
상황
)속에서 이해하는 것임. 이것이 조사의 결과가 왜곡되지 않도록
하는 첫 단계임
. 즉, 조사결과의 이해는 항상 그 데이터의 맥락
속에서 이루어져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