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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기반

1.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

2. 사회복지 전문직의 윤리

3.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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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

1)

실천지식의 차원

실천지식

(Social work knomledge)은 실천에 

영향을 주는 구체성의 정도에 따라 패러다임

, 시

, 이론, 모델, 실천지혜 등의 형태로 구분됨

패러다임

관점

/시각

이론
모델

구체성

추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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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패러다임

(paradigm)

패러다임은 추상적인 수준의 개념적 틀로서

, 세계관과 

현실에 대한 인식의 방향을 결정함

사회의 주도적인 패러다임은 학문의 인식론적인 변화

역사의 흐름

, 사회의 분위기, 사상적 조류, 정치적 사건에 

영향을 받음

(2) 관점/시각(perspective)

개념적인 준거틀로서

, 관심영역과 가치, 대상들을 규정하는 

사고체계

사회복지의 관점은 보수주의적인 관점으로부터 급진적 
관점까지 다양하게 구성됨

(무상급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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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이론(theory)

특정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가설이나 개념

, 의미의 집합체

현실을 구조화하고 객관화하는 과정 속에서 추상적 수준의 
관점은 한 단계 구체적인 이론이 됨

사회복지실천이론은 기능적 사고를 대표하는 
정신역동이론으로부터 인지행동이론

, 학습이론, 

의사소통이론

, 실존이론, 게슈탈트이론, 일반체계이론, 

임파워먼트 이론

, 담론이론까지 다양함

(4

) 모델(model)

일관된 실천활동의 원칙과 방식을 구조화시킨 것으로서 
실천과정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기술적 적응방법을 제시함

모델에 종류에는 관점과 이론을 배경으로 기술적 과정을 
도출한 것

(행동수정모델, 정신분석모델, 합리정서적 치료모

)과 절충주의적 성격으로 단일한 이론적 배경을 갖지 않는 

모델

(심리사회모델, 과제중심모델)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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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실천지혜(practice wisdom)/직관(intuition)/

암묵적 지식

(tacit knowledge)

이는 실천현장에서 귀납적으로 만들어진 지식의 종류임

의식적으로 표현하거나 구체적으로 명시할 수 없는 지식으로 
개인의 가치체계와 경험으로부터 얻어짐

실천을 통한 앎을 강조하는 사회복지실천에서 경험적으로 
얻어지는 이러한 유형의 지식은 사회복지사의 사고와 행동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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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지식의 종류

사회복지실천에 관한 관점이나 이론적 이해를 돕은 기초적인 지식과

사회복지실천 과정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전문적인 실천지식이 있음 

(1) 기초지식

개인으로부터 환경에 이르는 폭넓은 삶의 문제를 다루는 학문의 특성상 
대부분의 사회과학 및 인접학문의 지식을 포함함

(사회, 문화, 과학, 예술, 

역사

, 철학, 심리학, 정치학,경제학, 인류학 등)

(2) 전문지식

사회복지사에게 필요한 전문지식은 사회복지대상자에 관한 이해로부터 
실천과정

, 사회정책에 이르기까지 다양함 

인간행동과 발달에 관한 지식

인간관계와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

: 효과적인 의사소통

실천이론과 모델에 관한 지식

특정분야나 대상집단에 관한 지식

사회정책과 서비스에 대한 지식

사회복지사 자신에 관한 지식

미 사회사업가 협회에서 제시한 전문지식은 

24가지(p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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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회복지실천의 기술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실천의 목적 달성 과정을 
촉진시키기 위해 실천기술을 활용함

베어

(Bear)는 사회복지사가 성공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가지고 있어야 할 

능력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음

클라이언트와 사회기관 간의 관계변화를 파악하고 사정하는 능력

문제사정과 목표 또는 대안에 대한 탐색을 기초로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수행하는 능력

클라이언트 문제해결과 적응

, 발달능력을 향상시키는 능력

자원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체계들과 클라이언트를 연결하는 능력

취약하고 차별 받는 집단을 위해 효과적으로 개입하는 능력

자원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체계의 운영 효과성을 향상시키는 능력

보다 공정하고 정의적이며 소비자 중심의 서비스와 자원들이 창출되고 
개선되도록 다른 사람들과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능력

개입계획에 따라 목표가 달성된 정도를 평가하는 능력

실무능력을 중심으로 전문가로서의 자기계발과 성장을 지속적으로 평가하는 능력

전문직의 원칙과 윤리에 준거하여 전문직의 지식기반을 넓힘으로써 서비스전달의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기여하는 능력

미 사회사업가협회에서 제시한 실천기술은 

26가지(p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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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회복지실천의 기술

사회복지사에게 필요한 실천기술을 정리해 보면

첫째

, 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이나 의사소통, 물리적 자원이나 

정서적 지지를 제공하는 활동에 필요한 기술

,

둘째

, 기관의 서비스나 자원활용을 위한 기술

셋째

, 스트레스 관리, 업무량, 시간관리, 조사, 기록 문제분석과 

해결능력 등의 업무수행기술

이러한 사회복지사의 능력은 자질과 학습경험 모두를 통해 
얻어짐

전문가로서의 소양과 자질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교육과 
훈련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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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회복지 전문직의 윤리

사회복지실천은 목적과 가치

, 이론, 기술들과의 조화를 통해 

얻어짐

사회복지사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전문지식과 기술을 
실천현장에 옮기는데 있어 윤리적 딜레마에 직면하게 됨

사회복지사에게 어려운 도덕적 또는 가치개입적 판단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윤리적인 방식으로 실무에 임하도록 
안내하는 지침이 윤리강령임

로웬버그와 돌고프가 제시한 윤리강령의 기능

실무자가 윤리적 문제를 포함한 딜레마에 직면했을 때 안내

무능력한 실무자로부터 대중을 보호

정부의 통제로부터 전문직을 방어

동료들간의 관계를 건전하게 유지

소송으로부터 전문가를 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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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회복지전문직의 윤리

로웬버그 돌고프의 윤리적 원칙 사정표

윤리원칙

1: 생명보호의 원칙

윤리원칙 

2: 평등과 불평등의 원칙

윤리원칙 

3: 자율성과 자유의 원칙

윤리원칙

4: 최소한의 불이익의 원칙

윤리원칙 

5: 삶의 질의 원칙

윤리원칙 

6: 사생활과 비밀보장의 원칙

윤리원칙 

7: 진실성과 개방의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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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

그린우드는 전문직의 속성을

, 기본적인 지식과 체계적인 이론,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부여되는 전문적 권위와 신뢰

, 전문가 

집단의 힘과 특권

, 사회로부터의 인가, 명시적이며 체계적인 

윤리강령

, 전문직의 문화로 평가함

사회복지계는 전문교육과정 개발이나 훈련

, 자격제도들 통해 

전문직의 조건을 충족시켜나가면서 사회로부터의 기능적 전문성을 
인정받게 됨

사회복지직의 전문화를 향한 노력과 사회적 인가에도 불구하고

사회복지학의 내적정체성에 혼란을 겪고 있음

. 이는 

사회복지실천의 학문적 특성으로 개인주의 지향의 심리사회적 
접근방법으로부터 집합주의 지향의 사회개혁적 접근방법까지 
학문적 시각의 폭이 넓은 것도 하나의 요인임 

사회복지실천의 흐름이 개인의 적응과 사회변화라는 상이한 
개입목표를 통합시키지 못한 채 분야별 전문가로서 역할과 
정체성을 가지고 각자의 발전방향을 추구해 온 결과 다양한 
실천영역의 사회복지사들이 사회복지전문가로서 공유하는 
정체성의 실체는 모호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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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

학문의 외적경계가 모호하고 일관된 학문체계가 없다는 
한계를 극복하고 가치에 기반을 둔 학문의 내적 정체성과 
전문성

, 사회적 인가를 동시에 얻기 위해서는

전문직에 부여된 고유의 사명을 달성하기 위한 명확한 
목적을 갖는 것이 필요함

기본적인 목적이나 가치에 관한 전문직 내의 합의를 
이끌어내고 실천현장의 문제를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는 공통된 인식틀을 갖추어야함

개인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적 측면에 관심을 갖고 
사회환경 및 다양한 사회체계와 관련된 이론과 
지식들을 포괄적으로 습득하고 이를 통합된 접근방법 
내에서 선택적으로 활용하는 접근방법이 개발되어야 

. 다원화된 실천현장의 욕구에 반응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미시적

, 거시적 개입방법에 관한 관심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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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복지실천의 현장

1.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개념

2.  사회복지실천분야별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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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개념

넓은 의미

넓은 의

사회복지실천분야 또는 서비스의 초점이 되는 문제영역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직접

, 간접적으로 관련되는 모든 

현장

장소의 개념을 뛰어넘어 사회복지실천이 이루어지고 있는 전문분야를 

의미함

분야를 기준으로 현장을 분류하면

: 아동, 노인, 청소년, 여성과 같은 

대상별 분류나

, 약물남용, 의료/ 정신보건, 교정분야와 같은 문제영역별 

분류로 나뉘게 됨 

좁은 의미

좁은 의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활동하는 장소

사회복지서비스를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제공하는 사회복지기관을 의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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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회복지실천분야별 현장

아동복지분야

노인복지분야

여성 및 가족복지 

분야

장애인 복지 및 

의료

/ 보건 분야

정신장애인 보건

복지시설

생활보장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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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회복지기관의 분류

기관 목적에 따라

기관 목적에 따

비영리기관

(서비스 제공)

영리기관

(이윤추구)

제공되는 서비스 제공에 따라

제공되는 서비스 제공에 따

생활시설

이용시설

서비스의 직접 또는 간접적 제공여부에 따라

서비스의 직접 또는 간접적 제공여부에 따

행정기관

서비스기관

기관의 설립주체나 자금 조달방식에 따라

기관의 설립주체나 자금 조달방식에 따

공공기관

민간기관

기관 운영목적에 따라

기관 운영목적에 따

사회복지

1차현장

사회복지

2차 현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