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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지행동주의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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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행동주의 모델

인지행동주의 모델은 하나의 실천모델이 아니라 여러 모델들을 
총칭하는 용어

(합리정서행동치료, 인지치료, 자기지시 훈련, 

불안관리 훈련

, 문제해결치료, 스트레스 면역훈련, 체계적인 

합리적 재구조화

, 개인과학, 합리적 행동치료, 자기통제치료, 

구조적 심리치료 등

)

인지행동주의 모델은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기본적인 가정을 
공유함 

인지활동은 행동에 영향을 미침

인지활동은 모니터되고 변경될 수 있음

바람직한 행동 변화는 인지변화에 영향을 받음

대부분의 인지행동주의 모델은 문제에 초점을 둔 시간제한적인 
접근으로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통제하기 위한 
대처기제를 학습하는 교육적 접근을 강조함

인지변화는 감정의 변화로 쉽게 이어지는 반면

, 인지변화가 

자동적으로 행동변화를 수반하는 것은 아니므로

, 인지변화를 

행동변화로 이끌기 위한 다양한 행동주의 기술과 기법이 활용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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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합리정서행동치료

인지행동주의적 접근의 선구자인 엘리스는 인간의 사고와 
감정은 매우 연관되어 있으며

, 부정적 감정과 증상들은 

비합리적 신념에서 비롯된다고 주장함

예를 들어

. 관심을 가지는 것은 적절하지만 안달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으며

, 슬퍼하는 것은 적절하지만 우울증에 빠지는 

것은 적절하지 않으며

, 후회할 수 있으나 죄책감을 느끼는 

것은 적절하지 않음

합리정서행동치료에서는 부정적 감정이 아닌 비합리적 신념에 
개입의 초점을 둠

치료의 목표는 부정적 감정의 뿌리가 되는 비합리적 신념을 
규명하고 도전함으로써 이를 재구조화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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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합리정서행동치료

1)

비합리적 신념

비합리적 신념에는 반드시

, 절대로, 모든, 전혀, 파멸적인, 

해야만 한다 등이 저변에 깔려 있음

엘리스가 제시한 비합리적 신념

모든 주요타자들로부터 사랑과 인정을 받는 것은 성인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함

-자신의 욕구를 포기한 채 주요 

타자들로부터 사랑과 인정을 받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자기지향적이지 않을 뿐 아니라 주요타자들은 자신의 편견이나 
선호에 의해 자신을 좋아하지 않거나 무관심할 수 있음

가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가능한 모든 면에서 완전히 
능력이 있고

,적절하며, 성취적이어야 함-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나의 주요 영역에서도 완전히 뛰어날 수 없음

. 잘하는 것 

보다는 하는 것 자체가 중요하며

, 결과보다는 과정이, 잘 

하려고 노력할 때

, 다른 사람을 이기기 위해서보다는 자신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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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합리정서행동치료
1)

비합리적 신념

어떤 사람들은 사악하고 나쁘며 이런 사람들은 자신들의 
악행에 대해 심하게 비난 받고 처벌 받아야 함

- 일부 사람들은 

무지나 어리석음 정서의 문제에 의해 악행을 하며

, 반드시 

악한 사람이 아닐 수도 있음

.악행을 처벌함으로써 악행이 줄기 

보다 오히려 악화되기도 함

원하는 대로 상황이 되지 않는다면 이는 끔찍하고 파멸적임

원하지 않는 상황이나 사람을 싫어할 수 있지만 현실이기 
때문에 괴로워한다면 이는 비합리적임

. 현실을 도전으로 

수용하고 자신의 삶에 유용하게 통합하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음

불행은 외부적 요인에 기인하며

, 사람들은 자신의 슬픔과 

근심을 조절할 능력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음

-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은 자기자신이 만드는 것임

. 자신이 슬픈 것은 

다른 사람들이 슬프게 만든 것이 아니라 스스로가 슬픈 감정에 
빠지도록 만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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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합리정서행동치료
1)

비합리적 신념

위험하거나 두려운 것에 대해서는 매우 염려해야 하며

, 이것이 

일어날 가능성을 늘 염두에 두어야 함

-사전에 대비는 

필요하지만 아직 일어나지 않은 것에 대해 지나치게 불안해하고 
두려워하는 것은 대처능력을 떨어뜨리게 하고

, 지나친 염려가 

이런 일이 실제로 일어나는 데에 기여할 수도 있음

인생의 어려움과 책임을 대면하는 것 보다는 회피하는 것이 쉬움
- 자신감은 책임을 수행함으로써 얻어지는 것임. 싫더라도 
자신이 수행해야 하는 것을 수행하는 것이 불필요한 고통을 
최소화하는 방법임

우리는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해야 하고

, 의존할 수 있는 강한 

사람을 필요로 함

-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면 할수록 더 의존하게 

되고 다른 사람들의 처분에 의해 인생이 결정됨

. 인생에서 어느 

정도 외로움을 감내 해야하고

, 끔찍한 것이 아님. 어떤 목적 

달성에 실패했다고 인간으로서 가치를 잃은 것이 아니면

실패를 통해 배울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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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합리정서행동치료

1)

비합리적 신념

과거는 현재 행동의 전적인 결정요인이며

, 과거에 영향을 

미친 것은 현재에도 비슷한 영향을 미침

- 과거가 현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실이지만

. 현재는 미래의 과거임. 

따라서 현재를 변화시키면 현재보다 나은 미래를 만들 수 
있음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문제에 대해 매우 근심해야 함

- 다른 

사람의 문제에 관심을 가질 수 있지만

, 문제나 사람을 

변화할 수 있는 실제 능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의 문제에 대해 근심해야 한다는 생각은 비합리적임

인간문제에는 옳고 정확하며 완벽한 해결이 있으며

, 이런 

해결책을 찾지 못한다면 이는 파멸적임

- 인간 문제에는 

완벽하고 절대적인 진리가 있는 것이 아니므로 여러 가능한 
대안들 중에서 가장 현실적인 선택을 하는 것이 바람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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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합리정서행동치료

2)

합리정서행동치료의 개입방법

사회복지사는 교육적 환경에서 클라이언트의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바꾸도록 원조함

먼저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부정적 감정 혹은 행동과 연관된 비합리적 신념을 
찾아내고

, 비합리적 신념과 합리적 신념을 구분해 내도록 교육함

토론과정에서 사회복지사는 일방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 소크라테스 

산문법을 주로 사용함

. 즉, 클라이언트의 비합리적 신념에 대해 질문하고 이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답변에 대해 반복적으로 질문함으로써 결국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논리를 비판적으로 검토하도록 원조함

예를 들어

, 당신이 이것을 반드시 해야 하는 근거는 어디에 있습니까? 등의 질문 

사용

사회복지사는 일정양식을 작성하는 숙제를 부여하기도 함

부정적 감정 혹은 행동에 선행하는 사건

부정적 감정 혹은 행동

부정적 감정 혹은 행동으로 이끈 비합리적 신념

(예, 나는 내가 의미를 부여하는 

사람에게 인정을 받아야 한다

)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반박

(왜 내가 인정받아야 하는가)

효과적인 합리적 신념

(인정을 받고는 싶지만, 반드시 인정 받아야만 하는 이유는 

없음

)

합리적 신념에 따르는 감정과 행동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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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인지치료

인지치료의 대표적인 학자인 벡에 의하면

, 인간은 자극에 대해 

선별적으로 주의를 기울이면서 자극을 유형으로 결합하고 
상황을 개념화함

같은 상황에 대해 서로 다른 사람들은 다르게 개념화하지만

특정사람은 비슷한 사건유형에 대해 일관성 있게 반응함

. 이는 

특정상황을 상대적으로 고정된 인지유형에 따라 해석하기 
때문인데 이러한 고정된 인지유형을 “도식”이라고 함

인간은 특정상황에 처하게 되면 상황과 연관된 도식을 
활성화하고 이 도식에 따라 정보를 조직화하고 처리함

정서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논리적 오류가 있는 역기능적 
도식에 따라 정보를 처리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현실을 
부정적으로 왜곡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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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인지치료
1)

인지적 오류

벡은 우울과 불안 등의 정서문제를 생활사건에 대한 왜곡된 
사고나 비현실적인 인지적 평가의 결과로 설명함

벡이 제시한 인지적 오류는 다음과 같음

임의적 추론

: 결론을 지지하는 증거가 없거나 오히려 반대증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와 같은 결론을 내리는 것을 말함

(예 파티 

날 비가오면 난 뭘 해도 안돼

, 생일날 축하카드를 안받으면 더 

이상 날 좋아하지 않나

)

선택적 요약

: 상황에 대한 보다 현저한 특성을 무시한 채 

맥락에서 벗어난 세부내용에 초점을 두는 것을 말함

. 자신의 많은 

강점에도 불구하고 몇몇 단점에 집착하는 경우

, 자신이 가진 

것보단 가지고 있지 못한 것에 집착하는 경우 등

과잉일반화

: 분리된 사건들에 대한 결론을 연관되거나 연관되지 

않는 상황 전반에 적용하는 유형을 말함

. 데이트 신청 거절당한 

남학생이 자신은 못생기고 무가치한 사람이라고 결론 내리는 
경우

(한가지 사건을 근거로 여러가지 결론을 유도라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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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인지치료
1)

인지적 오류

확대와 축소

: 사건의 의미나 크기를 왜곡하는 것. 우울증 

환자들은 부정적 사건의 의미는 확대하는 반면

, 긍정적 

사건의 의미는 축소하는 경향이 있음

개인화

: 외부사건이 자신과 관련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자신과 연관시키는 것

. 특히, 잘못된 외부사건을 자신의 

탓으로 생각하는 경우

절대적

, 이분법적 사고: 모든 경험을 상반되는 양 범주, 즉, 

결함이 전혀 없는 사람 아니면 결함투성이

, 성자 아니면 죄인 

등으로 이해하는 경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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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인지치료
2)

인지치료의 개입방법

인지치료에서는 클라이언트의 “ 학습경험” 을 강조함

자신의 부정적 자동사고를 모니터하고

인지와 정서

, 행동의 연관성을 인식하며

자신의 왜곡된 자동사고를 뒷받침하거나 반박하는 
근거를 점검해보고

왜곡된 인지를 보다 현실지향적 해석으로 대체하고

왜곡된 인지유형으로 기울어지게 된 저변의 가정들과 
믿음을 규명하고 변경할 수 있도록 학습함

치료가 진행됨에 따라 클라이언트는 보다 많은 책임을 
지고 사회복지사는 치료자가 아닌 자문의 역할을 수행함

역기능적 사고에 대한 일지를 주로 사용함

(p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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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문제해결치료

즈릴라와 골드프라이드는 문제해결이론을 인지행동주의치료에 적용한 
문제해결치료를 개발함

가장 효과적인 문제해결과정은 다음의 다섯 단계를 거친다고 제시함 

1)

문제지향

문제에 대한 인식

: 문제에 적응적으로 대처하는 사람은 문제를 정상적, 일상

, 피할 수 없는 인생사건으로 인식함

문제에 대한 귀인

: 문제가 환경적 상황에 기인하는 것으로 이해하거나, 문제가 

자신의 탓인 경우에도 자신의 고정적인 심각한 결함보다는 경험의 부족 등에 
기인하는 것으로 이해

문제에 대한 평가

: 인간은 완벽할 수 없으며 실수를 통해 배우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 자신에 대해 다소 관대한 입장을 취함. 문제를 도전이나 성장의 

기회로 받아들이며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도를 하지 않는 것 보다 

실패하더라도 시도해 보는 것이 낫다고 생각함

개인적 통제

: 문제에는 해결책이 있으며 자신은 해결책을 찾아내어 실행할 수 

있다고 믿음

시간

/노력의 헌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계획을 세워 실행하며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쉽게 

포기하지 않지만 최선을 다했음에도 성공하지 못한 경우 문제를 받아들이든

, 다른 시각으로 문제를 이해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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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문제해결치료
1)

문제지향

클라이언트가 문제지향단계에서 부적응적 사고를 하는 경우에 
사회복지사는 인지적 재구조화를 통해 문제를 과장된 위협이 아닌 
도전으로 받아들이도록 원조하거나 왜곡된

, 또는 비현실적인 

기대를 현실적으로 수정하도록 원조함

클라이언트가 적응적 사고를 하기 위해 “긍정적 자기진술”을 
하도록 교육함

감정이 부적응적인 경우에는 긴장이완

, 명상, 불안관리훈련 등을 

사용함

2)

문제 규정과 형성

관련 사실 정보의 수집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문제와 

관련된 객관적인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이해하는 데에 
있어 인지적 왜곡이 없도록 교육함

문제에 대한 이해

: 클라이언트가 문제를 현재 상황과 바람직한 

상황 사이의 차이로 이해하고 이 차이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방해가 되는 장애물을 찾아내도록 원조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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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문제해결치료
2)

문제규정과 형성

현실적인 문제해결 목표의 설정

: 문제해결의 목표를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설정하도록 함

문제에 대한 재평가

: 문제해결에 대한 비용분석을 통해 

문제에 대해 재평가하도록 원조함

3)

해결대안들의 창출

양의 원칙

: 대안들이 많을 수록 바람직한 대안이 나올 수 

있음

판단 유보의 원칙

: 대안들의 적절성, 현실성, 유용성 등의 

기준으로 평가하기 이전에 상상력을 동원해 가능한 많은 
대안을 창출하고 의사를 결정할때 까지 판단을 유보할 때 
바람직한 해결책이 나올 수 있음 

다양성의 원칙

: 다양한 대안들이 창출될 때 바람직한 

해결책이 나올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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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문제해결치료
4)

의사결정

해결책의 결과에 대한 예측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전 단계에서 

창출한 대안들 가운데 적절한 대안들을 일차적으로 선택하여 선택한 
대안들 가운데 적절한 대안들을 일차적으로 선택하여 선택한 대안 
각각에 대해 예상되는 결과를 평가하도록 교육함 

해결책의 결과에 대한 평가

: 문제의 해결 정도, 정서적 결과, 필요한 

시간과 노력

, 전반적인 개인적, 사회적 결과를 고려해 봄

해결 계획에 대한 준비

: 바람직한 해결책이 선택되면 실행계획을 

세우고 준비함

5)

해결책 실행과 검증

해결계획의 실행

자기 모니터링

자기 평가

자기 강화

문제 고치기와 이전의 단계로 돌아가기

: 해결책의 결과가 예측한 

결과와 다를 경우에는 문제 해결책을 모색하거나 이전의 단계들로 
돌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