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문서기술론 2강 심리사회모델.pptx

닫기

background image

      

실천모델과 기술

1.

심리사회 모델

2.

행동주의 모델

3.

인지행동주의 모델

4.

과제중심모델

5.

위기개입모델

6.

정신역동모델


background image

심리사회모델에서는 인간의 문제를 심리적이고 사회적인 문제로 
이해함

“상황속의 인간”을 강조함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관계를 강조함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클라이언트를 수용하고 개별화하며

, “ 

클라이언트의 현재상황에서 출발” 하는 실천원칙을 강조함

1. 심리사회모델


background image

우즈와 홀리스는 심리사회모델의 이론적배경으로 생태체계론

정신역동이론

, 역할이론, 의사소통이론을 제시하고 있음

정신분석이론

프로이드는 모든 현상이 우연히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선행현상에 의해 
결정된다는 심리적 결정론 주장

정신병리

, 꿈, 말실수 등은 우연히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 

무의식에 원인이 있다는 것

무의식 과정을 직접 관찰할 수 없기 때문에 사용되는 방법이 정신분석
(psychoanalysis)

정신분석은 무의식적인 소망을 표현한 꿈을 분석하거나 자유연상을 통해 
이루어짐 

인간의 마음은 이드

, 자아, 초자아로 이루어져 있음

1)이론적 배경


background image

정신분석이론

인간의 마음은 이드

, 자아, 초자아로 이루어져 있음

1)이론적 배경

생물학적 충동들을 얻으려는 욕구로 구성됨

무의식적으로 일어남

이드

이드

자아는 이드의 본능적인 욕구와 현실사이에서 이 둘을 중재하는 역할

자아는 이드로부터 분리되어 외부체계와의  상호작용과정에서 발달함

자아의 분화는 

6-8개월 이내에 시작하여 2-3세까지 이루어짐

자아는 현실적이고 논리적인 성향을 가짐

자아

자아

사회의 가치와 도덕이 내면화된 것으로 쾌락보다는 완전을

, 현실보다는 

이상적인 것을 추구함

초자아의 분화는 

10-11세기 되어야 이루어짐

초자아

초자아


background image

정신분석이론

인간은 세가지 성격구조에 의해 세가지의 불안을 가짐

첫째

, 억압되어 있는 이드의 성적 충동과 공격적 충동이 분출되어 처벌될 것에 

대한 신경증적 불안
둘째

, 현실세계에 있는 위협적인 상황에 대한 현실적 불안

셋째

, 도덕, 양심에 위배되는 생각이나 행동을 할 경우 초자아에 의해 나타나는 

죄의식에 의한 도덕적 불안

인간은 이러한 불안을 야기하는 상황에 직접 대처할 수 없을 때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무의식적으로 방어기제를 사용함

방어기제를 사용함으로 일시적으로 불안에서 해방될 수 있음

. 하지만, 

방어기제를 지나치게 사용하면

, 실제의 감정이나 충동을 인식하지 못하고 

현실을 정확히 평가할 수 없기 때문에 비효율적

, 비생산적일 수 있음

방어기제의 종류에는

, 억압, 부정, 회피, 투사, 내면화, 합리화, 

반동형성

, 취소, 격리, 지성화, 전치,승화, 동일시, 퇴행 등을 포함함    

1)이론적 배경


background image

대상관계이론

정신분석이론이 인간의 심리 내적인 부분을 강조한다면

대상관계이론은 인간이 속한 환경과의 경험에서 발전한 대인관계를 
강조함

인간은 과거 경험에 의해 형성된 기대에 따라 현재의 대인관계를 맺으

, 과거 경험은 내부대상(internal objects), 즉, 자기 

자신과 대상

, 관계에 대한 정신적 이미지로 남아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침

인간은 다른 사람들의 실제 특성보다는 내부대상과의 유사성에 따라 
대인관계를 맺으며

, 특히, 생애 초기에 경험한 애착대상의 관계는 

이후의 대인관계 유형을 결정지음

1)이론적 배경


background image

대상관계이론

1)이론적 배경

갓 태어난 아기

자기와 

외부대상을 

구분하는 

능력이 없음

어머니는 

객관적 대상이 

아니라 

자기자신으로 

체험하는 

존재라는 

뜻에서 

자기대상

(self 

object)이라고 

어머니가 

사랑으로 

아기를 돌보는 

경우 긍정적인 

자기를 

경험하게 됨

이유기

자기와 

어머니를 

구분하게 되고 

어머니와 

분리를 위한 

연습을 함

어머니가 

없을때 

심리적으로 

의존하고 

안전감을 

느낄수 있는 

대상인 

과도기적 대상

(transitional 

object)를 

갖기도 함

(이

, 배게, 젖병, 

장난감 등

)

만 

2세 전후

어머니의 

보호에서 

벗어나 자기 

고집대로 

행동하려는 

동시에  세상이 

자기 뜻대로 

되지 않는 다는 

것을 경험하게 

아이가 

어머니를 떠날 

때 보내주고

좌절을 

경험하고 

되돌아오려 할 

때 받아주는 

과정을 통해 

분리

-개별화를 

경험하게 됨 

3세

대상영속성을 

가지게 되고 

모든 대상이 

좋은 점과 나쁜 

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받아들이게 됨


background image

대상관계이론

자녀의 성장과정에서 부모의 적절한 “부모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

. 부모가 자녀의 의존과 독립에 대한 욕구를 적절하게 충족시킬 수 

있어야 자녀는 개별화를 성취할 수 있음

과보호

, 방임, 일관성 없는 보호를 하는 경우 안정적이고 독립적인 

자기개념을 형성할 수 없으며

, 병리적인 대상을 내면화하는 경우 

대인관계에 문제를 경험할 수 있음 

1)이론적 배경


background image

2) 심리사회적 개입

우즈와 홀리스는 심리사회모델의 개입 내용으로 여섯가지를 
제시함

지지

지지과정은 심리사회모델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활동 중 가장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내용

지지과정이란

?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수용하고 

클라이언트를 원조하려는 의사와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능력에 
대한 확신감을 표현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불안을 줄이고 
자기존중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과정

특히

, 클라이언트가 죄책감, 수치감, 두려움, 분노를 

느끼는 경우에 지지기법을 적극 사용하여 클라이언트를 
이해함을 보여줘야 함

지지과정은 언어적 의사소통 뿐만 아니라 따뜻한 표정

, 어깨를 

두드리는 등의 비언어적 방법을 포함하며

, 클라이언트의 

당면한 문제에 대해 실질적인 도움

(가정봉사원, 보육서비스 

)을 제공함으로써 클라이언트를 수용하고 지지함을 보여줌 


background image

2) 심리사회적 개입

직접적 영향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향상하기 위한 조언이나 제안 등을 통해 
사회복지사의 의사를 관철하기 위한 과정

사회복지사의 영향은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지는데

, 의견을 

제시하는 것부터

, 제안, 강조, 주장, 직접적 개입 등의 

방법을 포함함

직접적 영향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지지과정을 통해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함

사회복지사의 욕구에 의해 조언하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의 욕구에 따라 조언해야 하며

, 조언하기 전에 

충분히 경청하고

, 클라이언트 현재상황에서 출발해야함 


background image

2) 심리사회적 개입

탐색

, 기술, 환기 

탐색과 기술은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관련하여 클라이언트

클라이언트의 환경

, 혹은 클라이언트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관한 사실을 진술하고 설명하도록 원조하는 것

환기는 사실과 관련된 감정을 끄집어냄으로써 
카타르시스를 경험하도록 원조하는 것

심리사회모델에서는 특히

, 분노, 상실에 대한 애도반응, 

죄책감

, 불안 등의 감정에 주의를 기울임. 이런 감정들은 

말로 표현되었을 때 강도가 현격히 줄어들 수 있음

타이밍이 중요함

. 즉, 방어하지 않고 편안하게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는 준비가 되었을 때야 비로소 
클라이언트는 환기를 경험할 수 있음

때로는 환기를 경험하는 것 만으로도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도 있음


background image

2) 심리사회적 개입

인간

-상황에 대한 고찰

현재 혹은 최근 사건에 대한 고찰로서 여섯가지를 포함함

a와 b는 클라이언트의 외부환경, c, d, e는 클라이언트의 주관적 내부 
상황

, f는 원조상황과 관련됨 

a.

다른 사람들

, 건강, 상황

인간은 정보의 부족이나 편견

, 두려움 등에 의해 자신이 처한 상황과 

가족이나 친구들

, 주변 사람들의 감정과 행동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음

사회복지사는 질문이나 언급을 통해 클라이언트 스스로 깨닫도록 도와주

, 그렇지 못한 경우 클라이언트 상황에 대해 직접 설명해 주기도 함

b.

클라이언트의 행동이 자신과 다른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

클라이언트가 미쳐 깨닫지 못했거나 간과한 결과에 대해 주의를 기울임

예를 들어 친구들이 보는 앞에서 청소년 자녀를 때린 아버지는 자녀가 
친구들의 인정을 받기 위해 아버지에게 대항해야만 하는 결과를 가져오게 
된 상황을 이해해야 함

클라이언트의 행동과 결과의 관계를 사회복지사가 설명하기 보다 질문이나 
언급을 통해 클라이언트가 인과관계를 깨닫도록 원조함  


background image

2) 심리사회적 개입

인간

-상황에 대한 고찰

c.

클라이언트 행동의 성격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숨겨진 반응

, 사고, 감정의 성격에 

대해 내부지향적인 이해를 하도록 원조함

예를 들어 어머니가 자녀에 대해 분노의 감정을 가지고 있지만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

, 인지하지만 부인하는 경우,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감정에 대해 스스로 통찰 
할 수 있도록 원조함

d.

클라이언트 행동의 원인

클라이언트가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이나 상황적 자극에 
대해 나타낸 반응 행동의 원인을 이해하도록 원조함

예를 들어 아내의 취업을 반대한 남편은 아내가 가정을 돌보는 
것을 자신에 대한 사랑의 상징으로 생각해 왔으며 취업을 
한다는 것은 더 이상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다는 의미로 
생각하기 때문일 수 있음  


background image

2) 심리사회적 개입

인간

-상황에 대한 고찰

e.

자기평가

클라이언트의 도덕과 양심

, 자기이미지, 가치 등에 관한 

자기평가를 원조함

예를 들어 클라이언트가 현재 가지고 있는 자기이미지가 
현실에 근거를 가지고 있는지 질문하거나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가치를 명확히 하기 위한 언급을 할 수 있음

f.

사회복지사의 치료과정

사회복지사

, 치료, 기관의 규칙 등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반응과 이해 정도를 탐색하여 원조과정의 효과를 최대화함

클라이언트의 과거경험에 의해 치료에 대한 적대감

, 두려움, 

혹은 의존욕구를 가지고 있을 수 있음

사회복지사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반응은 클라이언트의 
대인관계 유형을 이해하기 위한 주요자료가 될 수 있음 


background image

2) 심리사회적 개입

유형

-역동에 관한 고찰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성격 혹은 행동의 유형과 이드

자아

, 초자아의 심리내적 역동에 대해 고찰함

클라이언트가 사용하고 있는 방어기제를 분석하고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내부대상에 대해 고찰하며

분리와 개별화 정도 등에 대해 고찰함 

발달적 고찰

성인기 이전의 생애경험과 이런 경험이 현재 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고찰함

예를 들어

, 남편의 무관심에 대해 지나치게 분노하는 아내가 

어린시절 관심을 주지 않던 아버지에 대한 감정과 남편에 대한 
감정에서 유사점을 깨닫도록 원조함 


background image

3) 심리사회모델의 환경적 개입

심리사회모델에서는 클라이언트 자체에 상당한 비중을 두지

, 필요한 경우 환경에 개입함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자원을 제공하고 
발굴하며

, 클라이언트와 다른 사람들 사이에서 중재하고 

클라이언트를 옹호하는 역할 등을 수행함

사회복지사 자신의 사회복지기관

사회복지사가 고용된 비사회복지기관

다른 사회복지기관

사회복지사를 고용하거나 전혀 고용하지 않는 비사회복지기관

클라이언트와 도구적

, 정서적 관계를 가진 사람들

자원의 유형

비밀보장

, 지지, 직접적 영향, 환기, 고찰

의사소통 유형

자원제공자

자원발굴자

클라이언트를 다른 사람에게 설명하는 사람

클라이언트와 다른 사람 사이에서 중재자

클라이언트와 다른 사람 사이에 공격적 조정자 

역할 유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