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 모델
행동주의 모
행동주의모델
관찰 가능한 행동과 환경에 초점을 두고
, 관찰 가능한
행동과 환경을 분석하고 변화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하고자 함
행동주의 모델에서는 구체적이고 정확한 문제의 규정
,
변화목표
, 개입과정이 강조됨
구체성과 정확성
, 관찰 가능한 것에 대한 강조는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이해를 도울 뿐만 아니라
개입에 대한 연구와 평가
, 책무성을 증진하는데
기여함
1. 이론적 배경
행동주의자들은 인간의 행동은 학습되는 것이며
,
인간이 느끼고 행동하는 것은 “학습사”의 결과라고
주장함
감정이 행동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감정은 행동과
환경과의 관계로 인한 결과로써 나타난다고 주장
행동주의에서는 행동과 행동을 통제하는 환경
, 즉, “
조건부” 에 초점을 둠
인간의 행동은 반응적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 대리적 조건형성에 의해 학습된다고 주장함
1. 이론적 배경
1) 반응적(고전적) 조건형성
반응적 조건형성에 의해 학습된 반응적 행동은 선행자극에 대한
반응으로서 나타난 행동임
반응적 행동을 처음 관찰한 학자는 러시라 생물학자 파블로브임
개에게 종소리를 들려주면서 혹은 종소리를 들려준 직후 음식을
제공한 결과 종소리만 들려줘도 개가 침을 흘리는 반응을 보임
.
종소리와 침을 흘리는 반응은 직접적인 연관이 없지만 종소리가
음식과 같이 제공되어 조건화된 자극이 되어 종소리에 침을 흘리는
반응이 나타남
. 이와 같이 침을 흘리는 행동을 반응적 행동이라 함
음식을 제공하지 않은 채 종소리만 계속 들려주면 침을 흘리는 반응이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을 관찰하였으며 이를 “소거”라 함
인간도 조건화된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서 반응적 행동을 하는데 개에
대한 공포증이 예가 됨
. 일반적 상황에서 개는 사랑스럽기도 하고
무섭기도 한 중성자극이지만 개에 대한 공포를 경험한 사람은 개만
보면 공포증을 보이고
, 이런 경우 개가 조건화된 자극이 되고 공포증은
반응적 행동이 됨
. “ 체계적 탈감법” 을 통해 치료가능함. 개에 대한
공포감을 일으키는 상황을 위계별로 구분하여 가장 공포감을 덜
느끼는 상황에서 긴장을 이완하고 둔감하게 반응하도록 연습하여
,
가장 공포감을 느끼는 상황에서도 둔감함 반응을 보일 수 있도록
치료함
1. 이론적 배경
2) 조작적 조건형성
스키너는 행동의 발생가능성은 결과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관찰함
. 즉, 선행사건 상황에서 행동이
발생하고 행동은 결과에 영향을 미치며
, 결과는
다음의 유사상황에서 행동의 비율
, 빈도, 행태 등을
결정함
. 이때 행동이 결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의미에서 조작적 행동이라고 함
선행사건
-행동-결과를 강화의 조건부라 함
A
B
C
1. 이론적 배경
2) 조작적 조건형성
강화의 조건부는
4가지로 구분됨
정적 강화
정적 처벌
부적 강화
부적 처벌
후속 행동(효과)
증가
감소
제시
철회
결과
1. 이론적 배경
2) 조작적 조건형성
강화의 조건부
4가지
①
결과
(용돈)을 제시함으로써 행동의 발생가능성을 증가시키는
정적강화
②
결과
(숙제)를 철회함으로써 행동의 발생가능성을 증가시키는
부적 강화
③
결과
(체벌)을 제시함으로써 행동의 발생가능성을 감소시키는
정적 처벌
④
결과
(상여금)를 철회함으로써 행동의 발생가능성을 감소시키는
부적 처벌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정적 처벌을 사용하는
경우 처벌의 효과와 윤리적 문제
, 학대 가능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처벌만 있고 바람직한 대안적 행동을 제시하지 않거나 강화하지
않은 경우에 처벌의 효과는 낮음
1. 이론적 배경
2) 조작적 조건형성
강화의 조건부에서 강화계획은 매우 중요함
연속적 계획
: 행동이 방출될 때마다 결과가 뒤따르는 계획
간헐적 계획
: 방출된 행동의 비율이나 행동간 간격이 어느 정도
되었을 때 결과가 뒤따르는 계획
. 간헐적 계획은 결과가
뒤따르는 비율 혹은 간격이 일정할 경우에는 고정 비율계획
,
일정 하지 않은 경우 변동 간격계획이라고 함
연속적 강화로 유지된 행동은 강화물이 제시되지 않을 때 간헐
적
, 특히 변동 간격계획적 강화로 유지된 행동보다 빨리 소거됨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하기 위해서는 연속적 혹은 고정적
계획으로 시작하여 변동계획으로 매듭짓는 것이 바람직함
.
변동계획으로 강화된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소거하기는 쉽지
않음
. 예를 들어 도박은 변동 비율계획으로 강화된 행동이기
때문에 강화가 이루어지지 않더라도 오랫동안 유지됨
1. 이론적 배경
3)대리적 조건형성
반두라에 따르면 인간은 자신이 직접 경험하지 않더라도 행동을
학습할 수 있는데
, 이런 행동을 대리적 행동이라고 함
즉
, 인간은 단지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따라 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의 행동에 따른 결과를 관찰함으로써 행동을 학습할 수 있음
예로 줄을 잘 서지 않아서 매 맞는 것을 본 아이가 줄을 잘 맞추어
서는 행동
반두라는 학습과 수행을 구분하였는데
, 학습은 대리적으로 할 수
있으나 학습된 행동의 수행은 강화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을 관찰함
예를 들어 다른 친구들을 놀리는 행동을 학습한 아이가 이를
행하면 상을 주겠다고 했을 때 놀리는 행동을 수행한다는 것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거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해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고 따라 하도록 하는 모델링의 방법을 활용 할 수 있음
대리적 학습을 활용한 실천기법으로는 모델링 외에 행동시연
,
역할연습
, 사회기술 훈련 등이 포함됨
2. 행동주의모델의 개입과정
클라이언트의 문제는 클라이언트의 행동과 환경의 관계에
기인한다고 전제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병리적으로
보지 않고 중립적인 입장을 취함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되는 행동과 행동 전후에
어떤 상황과 결과가 있었는지를 문석하고
, 클라이언트의 행동과
환경을 변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입함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먼저 구체적으로 규정하고
, 강화 조건부를
변화시키기 위한 개입방법을 결정한 후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동의하는 사항에 대해 계약함
.
개입은 클라이언트가 최종 행동목록을 달성하도록 원조하는
데에 초점을 두며
, 개입과 동시에 진행과정을 모니터하고 기록,
평가함
.
특히
, 클라이언트의 일상생활에서는 강화 조건부가 중요하므로
클라이언트를 도와줄 수 있는 가족이나 친구들
, 이웃사람들을
찾아내어 클라이언트의 환경에서 강화가 이루어지도록 개입함
2. 행동주의모델의 개입과정
1)
사정과 계약
<표3-2>에서 제시한 개입의 목표, 변화되는 혹은
변화되지 않은 영역들
, 변화를 위한 노력들, 자산(
기술과 강점
), 결과에 대한 질문들을 통해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함께 문제를 규정하고
,
객관적이고 관찰할 수 있는 개입의 목표를 설정함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는 계약을 맺음
. 계약에는
개입의 결과는 무엇이며
,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는
각각 개입과정에서 어떤 활동을 수행하는지를 분명히
제시하고 동의하기 위한 것이며 개입을 진행하면서
수정 가능함
2. 행동주의모델의 개입과정
2)
프로그래밍과 평가
개입 프로그램의 목적은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강점과 현재 행동목록을
사용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강화물을 획득하고 계약에서 합의한 최종
행동목록을 달성하도록 원조하는 것임
사회복지사는 바람직한 행동을 보상하는 방법으로 행동변화를 위한
전략을 수립함
①
회기 중에 클라이언트가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하도록 격려하고
,
보상하는 방법을 모색함
.
②
필요한 경우 바람직한 행동을 모델링함
.
③
클라이언트가 학습한 새로운 행동을 실제생활에서 언제
, 어디서,
어떻게 수행할지 계획하고 클라이언트와 수행과정과 결과를
모니터함
. 개입과정과 결과를 모니터하기 위해 개입 이전의 행동을
모니터
, 기록, 평가함(클라이언트 서면기록, 구두 보고,
사회복지사가 직접관찰 방법으로 모니터함
). 한 주에 달성할 수 있는
하위목표를 설정하여 진행과정을 모니터하고
, 결과에 따라 다음주
하위목표를 설정하여
, 결국, 최종목표를 달성하도록 지도함
2. 행동주의모델의 개입과정
3)
종결과 사후지도
계약에 의한 최종목표가 달성되었을 때 종결함
클라이언트의 문제가 해결되었을 뿐 아니라 비슷한
혹은 다른 문제상황에서 클라이언트 스스로
프로그래밍하고 변화과정을 모니터 할 수 있는 “
행동분석가”가 되도록 원조함
.
즉
, 행동주의 모델에서는 클라이언트가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할 수 있도록 원조할 뿐 아니라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행동분석가가 되도록
학습시킴으로써 개입 이후에도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을 강조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