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 1 학기 가족상담과 치료
9. Milan Group의 체계적 가족치료
목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권 중 돈
기반
: Bateson의 의사소통이론, Haley의 전략적 치료, MRI 상호작용모델
특성
: Bateson의 순환적 인식론에 가장 충실한 systemic family therapy
가족성원의 사건 지각과 구성방식 차이에 초점을 두고
, 가족게임 규칙변화
를 위해 역설적 접근
. 팀 접근(남녀 각 2인), Long Brief Therapy
Milan Group의 체계적 가족치료의 발달단계
1960년대: Palazzoli가 정신분석 관점에서 정신분열증 환자와 거식증 환자 가족 치료
1970년대: Milano에 가족치료연구센터 설립하여, Boscolo, Cecchin, Prata와 가족연구와 치료
1980년대 이후: 남녀 2인씩의 치료팀이 두 집단 분리, 여성군: 임상치료, 남성군: 교육훈련 주력
의사소통
(과정) < 위계질서(구조), 변화(문제해결) < 성장, 행동 변화 < 의미(신념체계 변화)
Papp, Hoffman, Tomm, Bergman 등이 Milan Group 모델 계승
2차 사이버네틱스 개념(예: 인식론적 오류)이 함축된 Milan Group 모델(특히 순환적 질문기법)은
해결중심치료
, 이야기치료 등의 가족치료 분야의 포스트모너니즘 도입을 촉진함
기반
: Bateson의 의사소통이론, Haley의 전략적 치료, MRI 상호작용모델
특성
: Bateson의 순환적 인식론에 가장 충실한 systemic family therapy
가족성원의 사건 지각과 구성방식 차이에 초점을 두고
, 가족게임 규칙변화
를 위해 역설적 접근
. 팀 접근(남녀 각 2인), Long Brief Therapy
Milan Group의 체계적 가족치료의 발달단계
1960년대: Palazzoli가 정신분석 관점에서 정신분열증 환자와 거식증 환자 가족 치료
1970년대: Milano에 가족치료연구센터 설립하여, Boscolo, Cecchin, Prata와 가족연구와 치
1980년대 이후: 남녀 2인씩의 치료팀이 두 집단 분리, 여성군: 임상치료, 남성군: 교육훈련 주력
의사소통
(과정) < 위계질서(구조), 변화(문제해결) < 성장, 행동 변화 < 의미(신념체계 변화)
Papp, Hoffman, Tomm, Bergman 등이 Milan Group 모델 계승
2차 사이버네틱스 개념(예: 인식론적 오류)이 함축된 Milan Group 모델(특히 순환적 질문기법)은
해결중심치료
, 이야기치료 등의 가족치료 분야의 포스트모너니즘 도입을 촉진함
Mara Selvini-
Palazzoli
(1916-1999)
1. 발달배경과 특성
2. 주요개념
개념
: 가족항상성 유지를 위한 복잡한 의사소통유형, Haley의 관계규정 및 통제와 유사
의사소통은 순환적인 연쇄과정을 이루고 시작과 끝을 정확히 구분할 수 없음
따라서 가족 내에서는 관계규정을 위한 지속적인 다툼이 벌어질 수밖에 없음
정신분열증 가족의 게임
메시지 내용에 대한 질적 의미 부여 회피
, 중심적 의사소통의 주제에서 벗어나기,
주체를 변화시키는 의사소통 전략을 활용하여 가족규칙을 설정하려는 게임을 부정
가족게임 규칙 합의하지 않으면
, 승자도 패자도 없는 ‘dirty game without end’을 지속
3인군에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행태: 은폐되고 부정된 결탁에 관심
3자의 개입 없이는 두 사람은 가까워지거나 합의에 이르지 못하므로 결탁형성
결탁한 두 사람은 결탁한 사실을 부정하고 은폐하지만 제
3 자를 제외한데 대하여
불편한 감정을 느끼지만
, 결탁 지속함
따라서
infinite dance of shifting coalition 즉, 끝이 없는 가족게임을 반복하게 됨
이러한 게임을 멈추기 위해 역설적 개입이 효과적이라고 봄
개념
: 가족항상성 유지를 위한 복잡한 의사소통유형, Haley의 관계규정 및 통제와 유사
의사소통은 순환적인 연쇄과정을 이루고 시작과 끝을 정확히 구분할 수 없음
따라서 가족 내에서는 관계규정을 위한 지속적인 다툼이 벌어질 수밖에 없음
정신분열증 가족의 게임
메시지 내용에 대한 질적 의미 부여 회피
, 중심적 의사소통의 주제에서 벗어나기,
주체를 변화시키는 의사소통 전략을 활용하여 가족규칙을 설정하려는 게임을 부정
가족게임 규칙 합의하지 않으면
, 승자도 패자도 없는 ‘dirty game without end’을 지
3인군에서 이루어지는 의사소통 행태: 은폐되고 부정된 결탁에 관심
3자의 개입 없이는 두 사람은 가까워지거나 합의에 이르지 못하므로 결탁형성
결탁한 두 사람은 결탁한 사실을 부정하고 은폐하지만 제
3 자를 제외한데 대하여
불편한 감정을 느끼지만
, 결탁 지속함
따라서
infinite dance of shifting coalition 즉, 끝이 없는 가족게임을 반복하게
이러한 게임을 멈추기 위해 역설적 개입이 효과적이라고 봄
2.1. 가족게임(family game)
2. 주요개념
신경성 식욕부진증 가족의 게임
다른 성원이 관계의 성격을 규정하기 위하여 전달한 메시지를 거부하는 경우가 많음
지도적 역할과 책임을 지지 않으려 하는 반면 다른 사람이 내린 결정은 비난함
IP와 부모가 결탁하는 경우가 빈번하며,
IP와 형제들이 상호고립되어 있으며,
부모가 연합되어 있으므로
IP는 청소년기에 독립성을 발달시키지 못하며,
가족 내외부에서 두사람이 공개적인 동맹을 맺는 것을 거부하며
,
부부간에 상호존경하고 통합되지 않으며
,
IP를 지지하기 위하여 부모간에 경쟁을 하며,
가족의 독특한 의사소통유형인 거부와 동일한 방식으로
IP는 음식물을 거부하는 증상
신경성 식욕부진증 가족의 게임
다른 성원이 관계의 성격을 규정하기 위하여 전달한 메시지를 거부하는 경우가 많음
지도적 역할과 책임을 지지 않으려 하는 반면 다른 사람이 내린 결정은 비난함
IP와 부모가 결탁하는 경우가 빈번하며,
IP와 형제들이 상호고립되어 있으며,
부모가 연합되어 있으므로
IP는 청소년기에 독립성을 발달시키지 못하며,
가족 내외부에서 두사람이 공개적인 동맹을 맺는 것을 거부하며
,
부부간에 상호존경하고 통합되지 않으며
,
IP를 지지하기 위하여 부모간에 경쟁을 하며,
가족의 독특한 의사소통유형인 거부와 동일한 방식으로
IP는 음식물을 거부하는 증
2.1. 가족게임(family game)
2. 주요개념
가족치료 분야에서도 인지과정 즉
, 신념, 가치, 지각, 환상 등 가족의 내적 과정인
meaning과 insight 중시
현재 가족내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건이나 현상에 대한 나름대로의 지각
, 가치, 신화
(myth), 전제(premise)를 갖고 있음
가족전제의 개념
: 의식수준을 넘어서 무의식수준에서 형성된 가족의 지배적 가치체계
개별성원
: 대상(object)과의 수많은 접촉경험을 통하여 얻은 의미를 통합하여 대상이나
현상을 보는 나름대로의 관점을 형성하고
, 이에 따라 행동. 즉, 자신이 보는 대로 세상
을 해석하고
, 이에 따라 행동함
그러므로 관계성격은 개별 성원의 대상에 대한 전제에 의해 결정됨
예
: 첫번째 결혼에 실패하고, 재혼한 두 사람의 전제
부부로서 뿐만 아니라 부모로서도 “완전해야
(perfect)”한다는 전제를 설정
자녀
: 완벽한 부모를 만들기 위하여 행복해 보이려고 노력해야 함
이를 위해 부부는 과거의 결혼생활을 신화화
(첫번째 배우자가 “나빴다”)함
자녀는 첫번째 부모가 나빴다는 사실을 믿어야 함
전제 또는 신화가 경직되므로
, 현실을 올바로 보지 못하게 됨
결국 신화화된 현실을 수용하지도 도전하지도 못하고
, 정신장애에 이룸
2. 2. 가족전체(family premise)
3. 치료목표와 과정
2차적 변화(second-order change) 추구. 즉, 부분의 변화가 아닌 체계 자체 변화 유도
전체 가족체계의 변화 즉
, 전체 가족체계의 규칙, 관계유형 및 의미(전제)를 변화
가족은 역기능적 게임과 가족전제로 인해 해결대안 모색 못함 치료에서 문제에 대한
가족의 반응과 인식체계 변화
(새로운 정보를 소개하여 게임규칙 등 변화) 행동변화
유도 특정행동
, 가족규칙과 유형, 전제의 변화에 초점을 두지만, 가족전제가 개입의
우선적 목표
(metagoal)임
가족 전제 변화의 수단
: 순환적 질문 등을 통해 가족의 상황이나 사건에 대한 의미 변화,
가족게임의 변화를 통한 의미변화를 위한 급진적
, 비논리적, 역설적 개입
Selvini-Palazzoli: 부모의 지속적 권력다툼에서 다른 한편의 부모를 패배시키기 위하여
증상을 활용하는 가족의 “지저분한 게임
(dirty game)”을 방해하고 노출시키는 데 목적
Boscolo와 Cecchin: 가족의 자기검색과 인식능력을 고양시키기 위하여 치료자는
구체적인 치료목표나 전략을 갖지 않은 채 치료에 임하는
Bateson의 비개입 윤리
(noninterventionist ethic)를 치료상황에 적용하려 함
2차적 변화(second-order change) 추구. 즉, 부분의 변화가 아닌 체계 자체 변화 유
전체 가족체계의 변화 즉
, 전체 가족체계의 규칙, 관계유형 및 의미(전제)를 변화
가족은 역기능적 게임과 가족전제로 인해 해결대안 모색 못함 치료에서 문제에 대한
가족의 반응과 인식체계 변화
(새로운 정보를 소개하여 게임규칙 등 변화) 행동변화
유도 특정행동
, 가족규칙과 유형, 전제의 변화에 초점을 두지만, 가족전제가 개입의
우선적 목표
(metagoal)임
가족 전제 변화의 수단
: 순환적 질문 등을 통해 가족의 상황이나 사건에 대한 의미 변화,
가족게임의 변화를 통한 의미변화를 위한 급진적
, 비논리적, 역설적 개입
Selvini-Palazzoli: 부모의 지속적 권력다툼에서 다른 한편의 부모를 패배시키기 위하여
증상을 활용하는 가족의 “지저분한 게임
(dirty game)”을 방해하고 노출시키는 데 목적
Boscolo와 Cecchin: 가족의 자기검색과 인식능력을 고양시키기 위하여 치료자는
구체적인 치료목표나 전략을 갖지 않은 채 치료에 임하는
Bateson의 비개입 윤리
(noninterventionist ethic)를 치료상황에 적용하려 함
3. 1. 치료목표
3. 치료목표와 과정
치료기간
: 장.단기치료(long, brief therapy)
치료시간간의 간격
: 이탈리아의 지리적 특성상 치료센터까지 치료받으러 오는데 장시간
여행을 해야 하므로 최소
2주 이상 최대 몇 개월 간격
치료시간의 회수는
10회 이내로 엄격하게 제한 가족 치료의지 고양, 시간과 비용절감
치료빈도 및 치료기간 연장을 요구할 경우
, 이를 허용치 않음. 이유는 치료자를 가족게임
에 끌어들여 치료적 관계를 통제하고
, 이전 개입의 효과를 약화시키려는 시도이기 때문
incubation period의 이점
가족
: 과업인 역설적 처방을 장기간 수행하게 되므로 치료자를 가족에 보낸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 가족들이 변화를 일으키고 이를 키워갈 수 있음
치료자
: 치료기록 검토, 가설과 개입에 대한 토의, 유사한 사례에 대한 분석 등을 통하여
다음 치료시간의 계획 수립
, 치료과정 평가를 실시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가짐
치료기간
: 장.단기치료(long, brief therapy)
치료시간간의 간격
: 이탈리아의 지리적 특성상 치료센터까지 치료받으러 오는데 장시간
여행을 해야 하므로 최소
2주 이상 최대 몇 개월 간격
치료시간의 회수는
10회 이내로 엄격하게 제한 가족 치료의지 고양, 시간과 비용절감
치료빈도 및 치료기간 연장을 요구할 경우
, 이를 허용치 않음. 이유는 치료자를 가족게
에 끌어들여 치료적 관계를 통제하고
, 이전 개입의 효과를 약화시키려는 시도이기 때문
incubation period의 이점
가족
: 과업인 역설적 처방을 장기간 수행하게 되므로 치료자를 가족에 보낸 것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 가족들이 변화를 일으키고 이를 키워갈 수 있음
치료자
: 치료기록 검토, 가설과 개입에 대한 토의, 유사한 사례에 대한 분석 등을 통하
다음 치료시간의 계획 수립
, 치료과정 평가를 실시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를 가짐
3.2.1. 치료과정: 1. 치료양식
3. 치료목표와 과정
임상가족 특성
특성
1: 변화를 필요로 하는 사람은 문제를 가진 성원이므로, 나머지 성원들은 변화하지
않고 그대로 남으려는 성향
. 즉, 치료를 원하면서 항상성 유지하려는 역설적 태도 보임
따라서 상반된 행동유형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치료적 이중구속
, 즉, 대항역설의 형태를
취한 개입기법을 많이 활용하므로
, 역설적 치료라고도 불림
특성
2: 인식론적 오류(epistemological error)를 범하고 있음. 즉, 실제 행동유형은 계속
변화하고 있는데도 실제 행동유형이 정체되어 있고 항상성을 유지하고 있는 것처럼
간주하는 잘못된 신념체계를 갖고 있으며
, 이에 따라 행동을 함
의미
(meaning)와 행동(action)이라는 두가지 수준을 구분하지 못함
따라서 재정의나 가족의식 등의 기법을 활용하여
, 가족내에 새로운 신념(가족전제)를
만들어내고
, 자신들의 신념체계에 맞는 새 행동유형을 만듬
치료방향
변화에 대한 가족의 저항을 최소화하면서 가족 전체의 연관성
, 가족성원의 행동사이의
관련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줌으로써 가족 스스로가 해결책을 모색함
임상가족 특성
특성
1: 변화를 필요로 하는 사람은 문제를 가진 성원이므로, 나머지 성원들은 변화하지
않고 그대로 남으려는 성향
. 즉, 치료를 원하면서 항상성 유지하려는 역설적 태도 보임
따라서 상반된 행동유형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치료적 이중구속
, 즉, 대항역설의 형태를
취한 개입기법을 많이 활용하므로
, 역설적 치료라고도 불림
특성
2: 인식론적 오류(epistemological error)를 범하고 있음. 즉, 실제 행동유형은 계
변화하고 있는데도 실제 행동유형이 정체되어 있고 항상성을 유지하고 있는 것처럼
간주하는 잘못된 신념체계를 갖고 있으며
, 이에 따라 행동을 함
의미
(meaning)와 행동(action)이라는 두가지 수준을 구분하지 못함
따라서 재정의나 가족의식 등의 기법을 활용하여
, 가족내에 새로운 신념(가족전제)를
만들어내고
, 자신들의 신념체계에 맞는 새 행동유형을 만듬
치료방향
변화에 대한 가족의 저항을 최소화하면서 가족 전체의 연관성
, 가족성원의 행동사이의
관련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줌으로써 가족 스스로가 해결책을 모색함
3.2.2. 치료과정: 2. 치료방향
3. 치료목표와 과정
접수면접
(Intake)
전화접수
. 접수자는 치료자가 직접. 통화시간 15-30분 정도
접수내용
: 문제 뿐만 아니라 처음에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 전화이유 설명방식,
목소리 및 태도
, 첫 면접의 참석자 등을 파악함
의뢰원
(source of referral): 상당히 중시함. 첫 모임에서 의뢰된 이유, 의뢰원과 가족의
관계
, 치료팀에 원하는 것 등에 대해 길게 논의. 의뢰원을 가족체계의 한 부분으로 간주
1단계: 치료관계수립단계
첫
1-2회의 치료시간내에 이루어지며, 치료를 위한 최소한의 준비단계
가족성원이 가족체계의 규칙을 수용할 때 나타내는 어려움이 무엇인지
, 어떤 메시지를
주고 받는지
, 상호간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등을 파악
치료자
: 치료참여자의 권리와 의무 규정 등 치료적 관계를 주도할 규칙에 대한 협상
2단계: 치료단계
치료팀
: 가족과의 면접 실시. 주로 역설적 개입
가족
: 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해 치료관계를 위협하므로 치료가 다소 지연
3단계: 해약단계
문제가 해결됨에 따라 계약이 해지되는 단계
치료목적을 달성하고 치료자가 가족체계에서 분리되어 나오는 단계
종결시기
: 일반적으로 증상이 사리질 때를 기준으로 함
접수면접
(Intake)
전화접수
. 접수자는 치료자가 직접. 통화시간 15-30분 정도
접수내용
: 문제 뿐만 아니라 처음에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 전화이유 설명방식,
목소리 및 태도
, 첫 면접의 참석자 등을 파악함
의뢰원
(source of referral): 상당히 중시함. 첫 모임에서 의뢰된 이유, 의뢰원과 가족
관계
, 치료팀에 원하는 것 등에 대해 길게 논의. 의뢰원을 가족체계의 한 부분으로 간주
1단계: 치료관계수립단계
첫
1-2회의 치료시간내에 이루어지며, 치료를 위한 최소한의 준비단계
가족성원이 가족체계의 규칙을 수용할 때 나타내는 어려움이 무엇인지
, 어떤 메시지를
주고 받는지
, 상호간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등을 파악
치료자
: 치료참여자의 권리와 의무 규정 등 치료적 관계를 주도할 규칙에 대한 협상
2단계: 치료단계
치료팀
: 가족과의 면접 실시. 주로 역설적 개입
가족
: 항상성을 유지하기 위해 치료관계를 위협하므로 치료가 다소 지연
3단계: 해약단계
문제가 해결됨에 따라 계약이 해지되는 단계
치료목적을 달성하고 치료자가 가족체계에서 분리되어 나오는 단계
종결시기
: 일반적으로 증상이 사리질 때를 기준으로 함
3.2.3. 치료과정: 3. 치료의 단계
3. 치료목표와 과정
presession: 5-10분, 접수정보와 가족의 상황검토 및 치료자간의 의견교환 + 유사사례
검토를 통해 가족에 대한 초기가설을 설정함
session/interview: 50-90분, 남녀 각 1인씩 2인 1조 치료팀 편성, 한 조는 직접 치료를
실시하고 다른 한 조는 일방경 뒤에서 관찰하며
, 초기에 수립한 가설을 정교화 또는
타당화시키거나 수정보완함
intersession: 15-40분, 가족의 상호작용에 대한 치료팀과 관찰팀간의 토의과정을 통해
개입전략을 구상하고
, 결정. 가족은 치료실에서 대기
intervention: 5-15분, 치료팀의 결정사항을 가족에게 전달하는 시간으로, 가족성원에게
과제 특히 역설적 처방
, 가족의식 등의 과제부여
postsession: 5-15분, 개입에 대한 가족 반응을 치료팀과 관찰팀이 합류하여 분석하고
평가
, 전체 치료시간의 진행과정에 대해 토의, 다음 치료시간에 대한 사전계획.
presession: 5-10분, 접수정보와 가족의 상황검토 및 치료자간의 의견교환 + 유사사례
검토를 통해 가족에 대한 초기가설을 설정함
session/interview: 50-90분, 남녀 각 1인씩 2인 1조 치료팀 편성, 한 조는 직접 치료를
실시하고 다른 한 조는 일방경 뒤에서 관찰하며
, 초기에 수립한 가설을 정교화 또는
타당화시키거나 수정보완함
intersession: 15-40분, 가족의 상호작용에 대한 치료팀과 관찰팀간의 토의과정을 통해
개입전략을 구상하고
, 결정. 가족은 치료실에서 대기
intervention: 5-15분, 치료팀의 결정사항을 가족에게 전달하는 시간으로, 가족성원에게
과제 특히 역설적 처방
, 가족의식 등의 과제부여
postsession: 5-15분, 개입에 대한 가족 반응을 치료팀과 관찰팀이 합류하여 분석하고
평가
, 전체 치료시간의 진행과정에 대해 토의, 다음 치료시간에 대한 사전계획.
3.2.4. 치료과정: 4. session의 구성
3. 치료목표와 과정
전통적인 의료적 진단모델 거부
. 진단명도 거부
증상은 상호작용
, 상호작용은 의사소통에 의해서 형성되므로, 의사소통 유형 평가 초점
세대간 결탁 등의 구조적 특성도 고려하지만 강조하지는 않음
의사소통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에 대한 가족의 전제
, 경험, 상호작용의 규칙과
특정관계와 상황에 대한 의미에 초점을 두고 가족기능을 평가
의뢰자와의 첫 접촉에서 얻은 정보 근거
, 치료팀 토의를 거쳐 잠정 가설 설정하고 시작
가설설정 작업은 전체 치료과정에서 연속되는 하나의 과정
. 수정 보완해 감
첫 번째 치료시간에 “누가 처음 문제를 발견하였습니까
?”라는 질문
일반적으로 증상을 가지고 있는 성원을 문제가 있는 성원으로 지목
순환적 질문을 통하여 문제를 대인관계적 차원으로 재규정
치료시간 중의 관찰
, 성원이 제시한 정보와 가족의 반응양식을 바탕으로 하여 최초가설을
정교화해 나가고
, 여러 개의 가설을 설정함
여러 개의 가설에 대한 가족의 반응과 논박을 통하여 수정보완하고 타당성을 검증하여
가족들이 논박할 여지가 없는 최종가설을 설정
최종 가설에 근거하여 최종 개입
사정단위
: 가족, 문제 및 그 해결과 관련된 모든 맥락. 의뢰인이나 의뢰기관을 중시
최초 치료를 의뢰한 사람의 정보중시
: 가족문제로 인해 가장 고통 받고 있는 성원이므로
전통적인 의료적 진단모델 거부
. 진단명도 거부
증상은 상호작용
, 상호작용은 의사소통에 의해서 형성되므로, 의사소통 유형 평가 초점
세대간 결탁 등의 구조적 특성도 고려하지만 강조하지는 않음
의사소통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에 대한 가족의 전제
, 경험, 상호작용의 규칙과
특정관계와 상황에 대한 의미에 초점을 두고 가족기능을 평가
의뢰자와의 첫 접촉에서 얻은 정보 근거
, 치료팀 토의를 거쳐 잠정 가설 설정하고 시작
가설설정 작업은 전체 치료과정에서 연속되는 하나의 과정
. 수정 보완해 감
첫 번째 치료시간에 “누가 처음 문제를 발견하였습니까
?”라는 질문
일반적으로 증상을 가지고 있는 성원을 문제가 있는 성원으로 지목
순환적 질문을 통하여 문제를 대인관계적 차원으로 재규정
치료시간 중의 관찰
, 성원이 제시한 정보와 가족의 반응양식을 바탕으로 하여 최초가설을
정교화해 나가고
, 여러 개의 가설을 설정함
여러 개의 가설에 대한 가족의 반응과 논박을 통하여 수정보완하고 타당성을 검증하여
가족들이 논박할 여지가 없는 최종가설을 설정
최종 가설에 근거하여 최종 개입
사정단위
: 가족, 문제 및 그 해결과 관련된 모든 맥락. 의뢰인이나 의뢰기관을 중시
최초 치료를 의뢰한 사람의 정보중시
: 가족문제로 인해 가장 고통 받고 있는 성원이므로
3.2.5. 치료과정: 5. 사정과 평가(hypothesization)
3. 치료목표와 과정
가설
: 왜 이런 일이 가족내에서 일어났으며 왜 가족체계가 이렇게 행동하는지에 대한
추정에 기초를 둔 설명
가설의 특성
: 가족의 관계맥락을 파악하기 위하여 문제나 증상과 관련된 모든 자료를
조직화하여 만든 하나의 가정을 설정하는 과정으로
, 순환적이고 관계적 특성
가설의 기능
: 가족으로부터 수집한 정보를 조직하고 증상과 가족과의 관련성을 파악가능
첫 가설의 정보원
: 전화접수의 정보, 면접중 나타난 행동, 가족의 이야기, 은유, 비밀
및 치료팀의 이전경험
첫 가설이 없을 경우
: 치료자는 단순 정보수집자의 역할로 전락, 가족이 하는 game 또는
가족의 상황해석을 치료자가 받아들임
가설의 목표
: 가족의 ‘진실’을 밝히는 것이 아닌 ‘그 시점의 가족’을 가장 잘 설명하는 것
가설의 수
: 가설수는 여러 개임.
가설의 타당성 확인
: 가설이 설정되면 가족에게 표현하지 않고 가설을 확인하거나 다른
가설을 설정하기 위하여 질문함
. 가족이 현재 자신의 상황을 어떻게 보는지를 알아보고,
단선적으로 표현된 가족의 가설을 순환적으로 고치려고 치료자는 노력함
가설
: 왜 이런 일이 가족내에서 일어났으며 왜 가족체계가 이렇게 행동하는지에 대한
추정에 기초를 둔 설명
가설의 특성
: 가족의 관계맥락을 파악하기 위하여 문제나 증상과 관련된 모든 자료를
조직화하여 만든 하나의 가정을 설정하는 과정으로
, 순환적이고 관계적 특성
가설의 기능
: 가족으로부터 수집한 정보를 조직하고 증상과 가족과의 관련성을 파악가능
첫 가설의 정보원
: 전화접수의 정보, 면접중 나타난 행동, 가족의 이야기, 은유, 비밀
및 치료팀의 이전경험
첫 가설이 없을 경우
: 치료자는 단순 정보수집자의 역할로 전락, 가족이 하는 game 또
가족의 상황해석을 치료자가 받아들임
가설의 목표
: 가족의 ‘진실’을 밝히는 것이 아닌 ‘그 시점의 가족’을 가장 잘 설명하는 것
가설의 수
: 가설수는 여러 개임.
가설의 타당성 확인
: 가설이 설정되면 가족에게 표현하지 않고 가설을 확인하거나 다른
가설을 설정하기 위하여 질문함
. 가족이 현재 자신의 상황을 어떻게 보는지를 알아보고,
단선적으로 표현된 가족의 가설을 순환적으로 고치려고 치료자는 노력함
3.2.5. 치료과정: 5. 사정과 평가(hypothesization)
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치료실의 구조
: 조그만 안락의자, 방음벽, 커다란 일방경, 마이크가 설치된 치료실과
치료실의 마이크와 연결된 녹음기가 놓여 있는 일방경 이면의 관찰실로 구성
팀의 구성
: 남녀 각 2인의 치료팀과 관찰팀으로 구성
치료팀
: 치료실에서 직접 치료를 실시
관찰팀
: 일방경 뒤에 있는 관찰실에서 치료상황을 관찰, 수시로 치료팀을 호출하여
치료전략을 논의하고
, 자문을 제공
치료자의 지위
: 중립성(추가 논의)
객관적 관찰자의 입장에서 진단하고 개입하며 평가
그러나 치료자 역시 치료적 체계의 한 부분으로 간주
치료자는 긍정적이고 능동적이어야 하지만 중립적 지위 즉
, metaposition을 유지함
즉
, 가족보다 one-up position에서 성원이나 부분에 대해 중립적이어야 하며, 성원의
사고 및 신념이나 관계에 대해 중립적
, 치료결과나 변화에 대해서도 중립적 태도를 취함
치료자의 역할
: 맥락설정자(context marker), 체계자문(consultant), 촉진자, 전문가
치료실의 구조
: 조그만 안락의자, 방음벽, 커다란 일방경, 마이크가 설치된 치료실과
치료실의 마이크와 연결된 녹음기가 놓여 있는 일방경 이면의 관찰실로 구성
팀의 구성
: 남녀 각 2인의 치료팀과 관찰팀으로 구성
치료팀
: 치료실에서 직접 치료를 실시
관찰팀
: 일방경 뒤에 있는 관찰실에서 치료상황을 관찰, 수시로 치료팀을 호출하여
치료전략을 논의하고
, 자문을 제공
치료자의 지위
: 중립성(추가 논의)
객관적 관찰자의 입장에서 진단하고 개입하며 평가
그러나 치료자 역시 치료적 체계의 한 부분으로 간주
치료자는 긍정적이고 능동적이어야 하지만 중립적 지위 즉
, metaposition을 유지함
즉
, 가족보다 one-up position에서 성원이나 부분에 대해 중립적이어야 하며, 성원의
사고 및 신념이나 관계에 대해 중립적
, 치료결과나 변화에 대해서도 중립적 태도를 취함
치료자의 역할
: 맥락설정자(context marker), 체계자문(consultant), 촉진자, 전문
4.1.1. 치료자 역할
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개념
: 아무도 비난하지 않고, 다만 현재 체계가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를 이해하려는
치료자의 태도로서
, 비활동성, 냉정, 무시가 아니라 지성적이고 분석적 입장을 취하며 ,
개인 감정을 치료에 투여하지 않음을 의미
중립성의 세가지 차원
(Tomm, 1984)
사람에 대한 중립성
: 연합을 맺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비난을 하지 않고, 가족 모두가
체계유지에 공헌하는 존재
. 순환적 질문이나 게임에 말려들어 무능한 지위로 전락안함
생각
, 믿음, 목표, 가치에 대한 중립성: 가족의 얘기를 들어주는 입장을 취하고 가족이
믿는 가치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지 않고 가족에게 순환적 질문하여 스스로 판단하게 함
행동변화에 대한 중립성
: 치료자가 가족을 위해 구체적 목표를 설정하지 않으며, 가족의
변화능력을 변화시키고자 함
(metachange). 즉, 변화를 향한 가족의 자유를 강화시킴.
따라서 특정 행동결과에 대한 승인이나 반대의견을 제시하지 않으며
, 가족이 자기 치유
능력을 발견하고 나름대로의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함
즉
, 치료자는 누구 편인가? 치료자는 무엇이 옳다고 생각하는가 ?
치료자가 우리 가족에게서 바라는 변화는 무엇인가
? 라는 질문에 대해 가족이 대답을
할 수 없을 때 중립성이 달성됨
개념
: 아무도 비난하지 않고, 다만 현재 체계가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를 이해하려는
치료자의 태도로서
, 비활동성, 냉정, 무시가 아니라 지성적이고 분석적 입장을 취하며 ,
개인 감정을 치료에 투여하지 않음을 의미
중립성의 세가지 차원
(Tomm, 1984)
사람에 대한 중립성
: 연합을 맺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비난을 하지 않고, 가족 모두가
체계유지에 공헌하는 존재
. 순환적 질문이나 게임에 말려들어 무능한 지위로 전락안함
생각
, 믿음, 목표, 가치에 대한 중립성: 가족의 얘기를 들어주는 입장을 취하고 가족이
믿는 가치의 옳고 그름을 판단하지 않고 가족에게 순환적 질문하여 스스로 판단하게 함
행동변화에 대한 중립성
: 치료자가 가족을 위해 구체적 목표를 설정하지 않으며, 가족의
변화능력을 변화시키고자 함
(metachange). 즉, 변화를 향한 가족의 자유를 강화시킴
따라서 특정 행동결과에 대한 승인이나 반대의견을 제시하지 않으며
, 가족이 자기 치유
능력을 발견하고 나름대로의 해결책을 찾을 수 있도록 함
즉
, 치료자는 누구 편인가? 치료자는 무엇이 옳다고 생각하는가 ?
치료자가 우리 가족에게서 바라는 변화는 무엇인가
? 라는 질문에 대해 가족이 대답을
할 수 없을 때 중립성이 달성됨
4.1.2. 치료자 역할: 중립성(neutrality)
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근거
: 정보에는 차이가 있으며, 행동의 의미는 그 상황에서 파생된다는 전제
개념
: 문제를 개인의 증상행동에서 가족관계의 문제로 재개념화하기 위한 질문기법
목적
: 가족 상호작용유형, 가족관계에 대해 질문을 하여 성원간의 지각 차이를 밝힘
기능
: 임시가설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한 사람에게 너무 많은 질문을 하거나 한 사람과
너무 많은 대화를 하는 것을 방지하고
, 가족성원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함
순환적 질문의 유형
차이에 관한 질문
: 사건 및 관계에 대한 차이 질문
* 공간의 차이에 대한 질문: 사람간의 차이, 관계, 생각, 지각, 믿음에 대한 차이를 질문
* 시간의 차이에 관한 질문: 과거, 현재, 미래의 어떤 사건간 찰이를 질문
* 현재와 과거에 대해서 같은 사람에게 같은 질문을 함으로써 시간에 따른 지각차이 밝힘
가설적 질문
: 가족에게 대안적 의미와 행동의 가능성에 대한 질문을 하여 미래의 가족이
창조적 해결책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함
. 때로는 차이에 대한 우선순위를 메기도록 하고,
다른 사람에게 그 우선순위에 대한 동의 정도를 질문하여 차이를 극대화함
행동의 효과에 대한 질문
: 상호작용 과정에서의 행동간의 연결성 및 연속성을 질문하는
것으로
, 특정 행동에 대한 다른 성원의 반응을 파악하는 것이지, 행동에 대한 느낌이나
의도를 물어보지 않음
(순환적 고리를 인식)
3인군 질문: 제 3자에게 다른 두사람(2인군)의 관계에 대해 그 두사람이 있는 자리에서
물어보는 기법
. 제 3자는 2인군의 관계에 대해 보다 객관적 상황에서 기술이 가능함.
* 마음읽기 질문(3인군 질문의 변형): 한 가족원이 침묵 또는 참석하지 않은 경우, 다른
사람에게 그 사람이 이 상황에서 무슨말을 했을 것인지를 생각해보라고 질문함
근거
: 정보에는 차이가 있으며, 행동의 의미는 그 상황에서 파생된다는 전제
개념
: 문제를 개인의 증상행동에서 가족관계의 문제로 재개념화하기 위한 질문기법
목적
: 가족 상호작용유형, 가족관계에 대해 질문을 하여 성원간의 지각 차이를 밝힘
기능
: 임시가설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한 사람에게 너무 많은 질문을 하거나 한 사람과
너무 많은 대화를 하는 것을 방지하고
, 가족성원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함
순환적 질문의 유형
차이에 관한 질문
: 사건 및 관계에 대한 차이 질문
* 공간의 차이에 대한 질문: 사람간의 차이, 관계, 생각, 지각, 믿음에 대한 차이를 질문
* 시간의 차이에 관한 질문: 과거, 현재, 미래의 어떤 사건간 찰이를 질문
* 현재와 과거에 대해서 같은 사람에게 같은 질문을 함으로써 시간에 따른 지각차이 밝힘
가설적 질문
: 가족에게 대안적 의미와 행동의 가능성에 대한 질문을 하여 미래의 가족이
창조적 해결책을 만들어낼 수 있도록 함
. 때로는 차이에 대한 우선순위를 메기도록 하고,
다른 사람에게 그 우선순위에 대한 동의 정도를 질문하여 차이를 극대화함
행동의 효과에 대한 질문
: 상호작용 과정에서의 행동간의 연결성 및 연속성을 질문하는
것으로
, 특정 행동에 대한 다른 성원의 반응을 파악하는 것이지, 행동에 대한 느낌이나
의도를 물어보지 않음
(순환적 고리를 인식)
3인군 질문: 제 3자에게 다른 두사람(2인군)의 관계에 대해 그 두사람이 있는 자리에서
물어보는 기법
. 제 3자는 2인군의 관계에 대해 보다 객관적 상황에서 기술이 가능함.
* 마음읽기 질문(3인군 질문의 변형): 한 가족원이 침묵 또는 참석하지 않은 경우, 다른
사람에게 그 사람이 이 상황에서 무슨말을 했을 것인지를 생각해보라고 질문함
4.2.1. 치료기법: 순환적 질문(circular questioning)
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개념
: 증상행동이나 다른 성원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재정의하는 것. 그러나 증상행동 자체
에 대해 긍정적 의미를 부여하지 않고 증상 이면의
IP 의도와 동기를 긍정적으로 재해석
예
: “만약 그 증상이 나타나지 않았다면 일어날수도 있었던 더 위협적이고 침울한
다른 문제의 해결책이다”로 긍정적 또는 선한 쪽으로 의미부여
즉
, 증상이 체계유지에 긍정적 기여(안녕과 결속증진)를 한다고 보고 이를 해석해줌
문제 자체가 해결책
: 문제에 대한 인식 변화가 해결의 실마리가 됨
등교거부증
: 자녀가 학교 가지 않으려는 이유 혼자 있는 어머니의 말동무 되고 싶어서
기능
모든 성원을 부분으로 분리하지 않고 보완적 관계를 유지한다고 보고
, 동일 수준 처우
가족의 항상성을 유지하려는 경향을 인정해주어 가족체계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음
즉
, 치료자가 자신들을 이해해주는 사람이라 인식하여, 치료자에 대한 방어 감소
부정적 판단을 기대하던 성원들에게 좋은 의도를 지니고 있다는 것으로 재해석하여
가족체계내에 새로운 정보를 제공해주며 성원들의 참여를 촉진할 수 있음
가족들이 역설적 처방을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시킬 수 있음
치료자와 가족간의 관계를 명확하게 규정하고
, 치료적 맥락을 설정할 수 있음
일반적으로 역설적 처방과 함께 사용됨
개념
: 증상행동이나 다른 성원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재정의하는 것. 그러나 증상행동 자
에 대해 긍정적 의미를 부여하지 않고 증상 이면의
IP 의도와 동기를 긍정적으로 재해석
예
: “만약 그 증상이 나타나지 않았다면 일어날수도 있었던 더 위협적이고 침울한
다른 문제의 해결책이다”로 긍정적 또는 선한 쪽으로 의미부여
즉
, 증상이 체계유지에 긍정적 기여(안녕과 결속증진)를 한다고 보고 이를 해석해줌
문제 자체가 해결책
: 문제에 대한 인식 변화가 해결의 실마리가 됨
등교거부증
: 자녀가 학교 가지 않으려는 이유 혼자 있는 어머니의 말동무 되고 싶어
기능
모든 성원을 부분으로 분리하지 않고 보완적 관계를 유지한다고 보고
, 동일 수준 처우
가족의 항상성을 유지하려는 경향을 인정해주어 가족체계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음
즉
, 치료자가 자신들을 이해해주는 사람이라 인식하여, 치료자에 대한 방어 감소
부정적 판단을 기대하던 성원들에게 좋은 의도를 지니고 있다는 것으로 재해석하여
가족체계내에 새로운 정보를 제공해주며 성원들의 참여를 촉진할 수 있음
가족들이 역설적 처방을 수행할 수 있도록 준비시킬 수 있음
치료자와 가족간의 관계를 명확하게 규정하고
, 치료적 맥락을 설정할 수 있음
일반적으로 역설적 처방과 함께 사용됨
4.2.2. 긍정적 의미부여(positive connotation)
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개념
: 가족의 저항에 대처하고 증상을 없애기 위하여 증상을 지속하게 하거나, 증상을
과장 또는 자의로 증상을 통제할 수 있도록 하는 역설적 개입
기능
: 치료적 효과와 아울러, 치료적 맥락의 형성, 가족간의 환류 촉진, 관찰영역의 한정,
가족에게 새로운 새로운 경험적 요소
(novelty)의 제공, 치료에 필요한 정보의 수집,
다음 치료시간 계획을 위한 구조 마련
보 편적 처방기법
(unvariant prescription): 부모-자녀간의 결탁에 모두 활용가능
결탁아동
: active한 부모를 승자로 간주해 패자인 passive한 부모 편을 듦
자녀가 증상을 보임으로써
, 승자인 부모가 패자가 됨
패자인 부모
: 자녀가 증상을 보이는 것을 바람직스럽지 않게 여기고, 증상을 중단시키기
위해 자신의 적인 동시에 최초의 게임에서 승자였던 부모의 편을 들게 됨
자녀
: 배신당하고 버려졌다는 느낌을 가짐으로써, 증상행동이 심화
가족체계
: 증상행동을 통하여 안정되고, 끊임없이 정신병적 가족게임 지속
부모 분리되고 자녀와 한 배우자 결탁
: 경계 재설정을 위한 처방. 즉, 즉, 부부만이 공동
활동을 하게 하고 자녀들에게 비밀을 유지하라는 처방을 내림으로써 새로운 부모간의
동맹이 강화되어
, 증상행동 제거됨
개념
: 가족의 저항에 대처하고 증상을 없애기 위하여 증상을 지속하게 하거나, 증상을
과장 또는 자의로 증상을 통제할 수 있도록 하는 역설적 개입
기능
: 치료적 효과와 아울러, 치료적 맥락의 형성, 가족간의 환류 촉진, 관찰영역의 한정
가족에게 새로운 새로운 경험적 요소
(novelty)의 제공, 치료에 필요한 정보의 수집,
다음 치료시간 계획을 위한 구조 마련
보 편적 처방기법
(unvariant prescription): 부모-자녀간의 결탁에 모두 활용가
결탁아동
: active한 부모를 승자로 간주해 패자인 passive한 부모 편을 듦
자녀가 증상을 보임으로써
, 승자인 부모가 패자가 됨
패자인 부모
: 자녀가 증상을 보이는 것을 바람직스럽지 않게 여기고, 증상을 중단시키
위해 자신의 적인 동시에 최초의 게임에서 승자였던 부모의 편을 들게 됨
자녀
: 배신당하고 버려졌다는 느낌을 가짐으로써, 증상행동이 심화
가족체계
: 증상행동을 통하여 안정되고, 끊임없이 정신병적 가족게임 지속
부모 분리되고 자녀와 한 배우자 결탁
: 경계 재설정을 위한 처방. 즉, 즉, 부부만이 공
활동을 하게 하고 자녀들에게 비밀을 유지하라는 처방을 내림으로써 새로운 부모간의
동맹이 강화되어
, 증상행동 제거됨
4.2.3. 보편적 처방(unvariant prescription)
4. 치료자 역할과 치료기법
개념
: 경직된 가족게임의 규칙과 가족전제를 변화시키는데 목적을 두며, 언어적 표현이
수반된 일련의 행동들로 구성된 처방 새로운 의미를 부여해주는 일종의
countergame
가족의식 처방 원칙과 방법
가족의 구체적 특성에 맞게 설계되어야 함
하나의 의식을 여러 가족에게 반복적으로 사용할 수 없음
가족의 특성에 따라 각기 다르게 설계하여야 함
개입전략 수립과정
(intersession)에 설계함
행동밥법
, 장소, 시간, 회수 등 구체적 지시하나, 제안, 실험 등의 잠정적 형태로 제시
문서화된 정보를 가족들에게 나누어 주고 자기 몫을 읽게 하는 경우도 있음
가족의식을 수행할 것을 강하게 주장하지도 않음
긍정적 의미부여와 같이 사용하기도 함
(예: 자녀 행동통제에 대한 의견차이 부모)
긍정적 의미부여
: 자녀가 부부싸움을 사전 예방할 의도에서 증상행동을 나타냄
가족의식 처방
: 홀수 날에는 모가 자녀를 훈육하는 책임을 지는 반면 부는 모자간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을 기록하고
, 짝수 날에는 부가 훈육책임, 모가 관찰하는 역할하라
결과
: 홀수날 또는 짝수날은 자녀에 대한 통제권을 행사할 수 없으므로 통제권을 갖기
위한 경쟁을 할 수 없으므로
, 이전과 다른 방식으로 관계 맺음으로써 증상해결
개념
: 경직된 가족게임의 규칙과 가족전제를 변화시키는데 목적을 두며, 언어적 표현이
수반된 일련의 행동들로 구성된 처방 새로운 의미를 부여해주는 일종의
countergam
가족의식 처방 원칙과 방법
가족의 구체적 특성에 맞게 설계되어야 함
하나의 의식을 여러 가족에게 반복적으로 사용할 수 없음
가족의 특성에 따라 각기 다르게 설계하여야 함
개입전략 수립과정
(intersession)에 설계함
행동밥법
, 장소, 시간, 회수 등 구체적 지시하나, 제안, 실험 등의 잠정적 형태로 제시
문서화된 정보를 가족들에게 나누어 주고 자기 몫을 읽게 하는 경우도 있음
가족의식을 수행할 것을 강하게 주장하지도 않음
긍정적 의미부여와 같이 사용하기도 함
(예: 자녀 행동통제에 대한 의견차이 부모)
긍정적 의미부여
: 자녀가 부부싸움을 사전 예방할 의도에서 증상행동을 나타냄
가족의식 처방
: 홀수 날에는 모가 자녀를 훈육하는 책임을 지는 반면 부는 모자간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을 기록하고
, 짝수 날에는 부가 훈육책임, 모가 관찰하는 역할하라
결과
: 홀수날 또는 짝수날은 자녀에 대한 통제권을 행사할 수 없으므로 통제권을 갖기
위한 경쟁을 할 수 없으므로
, 이전과 다른 방식으로 관계 맺음으로써 증상해결
4.2.4. 가족의식(family ritual)
등교거부증
(school refusal) 아동사례 (별도 file) 참조
등교거부증
(school refusal) 아동사례 (별도 file) 참
5.1. 적용사례
5. 적용 사례와 평가
•
Bateson의 순환적 인식론에 가장 충실한 가족치료 모델로서,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며
역설적 개입을 많이 사용하는 점은 다른 전략적 치료와 유사함
•
hypothesization-neutrality-circularity의 원리는 가족 사정, 치료자역할, 기법발전 기여
•
long brief therapy는 치료시간에 부담을 느끼는 가족, 지리적 이동 부담느끼는 가족에
적용가능성 높음
•
team approach라는 새로운 가족치료 모델 제시. 그러나 한국상황에서는 적용 한계
•
가족내에 새로운 정보를 유입하여 인식론적 오류 즉
, 왜곡된 가족전제를 수정하는 것은
이야기치료
, 해결중심치료 등의 후기 가족치료 모델의 발전에 기여
•
Bateson의 순환적 인식론에 가장 충실한 가족치료 모델로서,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며
역설적 개입을 많이 사용하는 점은 다른 전략적 치료와 유사함
•
hypothesization-neutrality-circularity의 원리는 가족 사정, 치료자역할, 기법발전 기여
•
long brief therapy는 치료시간에 부담을 느끼는 가족, 지리적 이동 부담느끼는 가족에
적용가능성 높음
•
team approach라는 새로운 가족치료 모델 제시. 그러나 한국상황에서는 적용 한계
•
가족내에 새로운 정보를 유입하여 인식론적 오류 즉
, 왜곡된 가족전제를 수정하는 것은
이야기치료
, 해결중심치료 등의 후기 가족치료 모델의 발전에 기여
5. 2. 이론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