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 1 학기 가족상담과 치료
12. 가족치료의 과정과 실제
목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권 중 돈
전화
, 직접방문, 의뢰를 통해, 가족과 문제 등에 대한 기본 정보수집 및 치료 약속
상담의뢰한 성원이 보는 가족의 정보
, 문제 및 대처방법, 상담동기와 참여가능성 등의
가족에 관한 기본 정보 수집하고
, 가족치료에 관한 기본 정보를 제공해야 함
첫 회기에 모든 성원이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 융통성있 게 정하고, 문제해결 동기가
높은 성원
, 남편이나 아버지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조장함이 바람직함
특성성원의 정보에 의존하여 성급한 작업가설을 설정할 경우 편견갖고 치료에 임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함
가족치료 이외의 다른 개입이 필요하거나
, 치료자의 전문역량이 못 미치는 문제에
대해서는 다른 기관이나 전문가를 소개하고 의뢰하는 것이 원칙
전화
, 직접방문, 의뢰를 통해, 가족과 문제 등에 대한 기본 정보수집 및 치료 약속
상담의뢰한 성원이 보는 가족의 정보
, 문제 및 대처방법, 상담동기와 참여가능성 등의
가족에 관한 기본 정보 수집하고
, 가족치료에 관한 기본 정보를 제공해야 함
첫 회기에 모든 성원이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 융통성있 게 정하고, 문제해결 동기
높은 성원
, 남편이나 아버지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조장함이 바람직함
특성성원의 정보에 의존하여 성급한 작업가설을 설정할 경우 편견갖고 치료에 임할
있으므로 조심해야 함
가족치료 이외의 다른 개입이 필요하거나
, 치료자의 전문역량이 못 미치는 문제에
대해서는 다른 기관이나 전문가를 소개하고 의뢰하는 것이 원칙
1.1.1. 초기과정: Intake session
1. 1. 가족치료의 과정: 1. 초기과정
2-3session
에 거쳐, 접수, 치료관계 형성, 치료의 구조화, 사정, 치료목표 및 치료계획, 계약 등 실시
가족의 긴장 완화
: 몇 마디의 사교적 대화로 치료 시작
가족 및 치료자
, 치료과정에 대한 소개 : 치료자 자신과 가족원 소개, 가족치료에 대한
사항
(특징, 치료시간 및 빈도, 치료비, 비밀보장 및 의사소통 규칙 등)을 설명
가족문제 진술 및 치료에 대한 기대 표현
문제에 대한 가족성원의 인식을 확인하되
, 추상적으로 표현할 경우 구체화 세분화함
치료 참여 동기 및 치료에 대한 기대를 확인하고
, 치료자 자신의 기대를 설명함
상담빈도와 시간
: 일반적으로 주 1회 50-90분, 몇 주/개월 간격 또는 주말 집중치료
치료단위
: 첫 session은 가족성원 모두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함
그러나 핵가족 뿐 아니라 확대가족
, 의뢰원, 문제와 관련된 주요인물 등도 참여시킴
아동은 솔직하고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하므로 치료에 도움이 됨
(놀이공간 확보 필요)
치료규칙의 설정
자유로운 의사소통은 허용
, 폭력, 비난, 욕설 등은 불허, 치료시간 중 얘기 빌미 싸움금지
치료자는 비밀보장의 원칙에 대해 언급
파괴적이고 비지지적인 가족
: 비난 줄이기, 타인의 생각 예측 않기, 여러 주제 동시에
말하지 않기
, 상대방의 의사소통 방해하지 않기, 좋은 뜻으로 바꿔 말하기 등의 규칙
비난적 의사소통 가족
: 앉는 자리 띄어 놓기, 논쟁을 한 후 역할전환, 쟁점이 되는 주제에
대한 의사소통의 유보 등의 규칙
가족의 긴장 완화
: 몇 마디의 사교적 대화로 치료 시작
가족 및 치료자
, 치료과정에 대한 소개 : 치료자 자신과 가족원 소개, 가족치료에 대한
사항
(특징, 치료시간 및 빈도, 치료비, 비밀보장 및 의사소통 규칙 등)을 설명
가족문제 진술 및 치료에 대한 기대 표현
문제에 대한 가족성원의 인식을 확인하되
, 추상적으로 표현할 경우 구체화 세분화함
치료 참여 동기 및 치료에 대한 기대를 확인하고
, 치료자 자신의 기대를 설명함
상담빈도와 시간
: 일반적으로 주 1회 50-90분, 몇 주/개월 간격 또는 주말 집중치료
치료단위
: 첫 session은 가족성원 모두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함
그러나 핵가족 뿐 아니라 확대가족
, 의뢰원, 문제와 관련된 주요인물 등도 참여시킴
아동은 솔직하고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하므로 치료에 도움이 됨
(놀이공간 확보 필요)
치료규칙의 설정
자유로운 의사소통은 허용
, 폭력, 비난, 욕설 등은 불허, 치료시간 중 얘기 빌미 싸움금지
치료자는 비밀보장의 원칙에 대해 언급
파괴적이고 비지지적인 가족
: 비난 줄이기, 타인의 생각 예측 않기, 여러 주제 동시에
말하지 않기
, 상대방의 의사소통 방해하지 않기, 좋은 뜻으로 바꿔 말하기 등의 규칙
비난적 의사소통 가족
: 앉는 자리 띄어 놓기, 논쟁을 한 후 역할전환, 쟁점이 되는 주제에
대한 의사소통의 유보 등의 규칙
1. 1. 가족치료의 과정: 1. 초기과정
1.1.2. 초기과정: first session
1.1. 가족치료의 과정: 1. 초기과정
1.1.3. 초기과정: 치료적 관계 형성
치료자
-가족간의 우호적 관계 형성이 전체 치료과정에 영향을 미침
치료자가 지녀야 할 태도
긴장한 얼굴표정을 하지 말아야 하며
, 냉담하고 비판적인 모습 보다는 편안한 표정으로
따뜻한 시선을 교환하고
, 대화 중에 고개를 끄덕이고 미소를 지어주는 것이 바람직함
감정이입적이며 비심판적이며
, 가족을 존중하는 태도를 보여야 함
가족역동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한 경우
, 특정 성원과 연합하지 말고 중립적 입장 유지
가족성원의 대화를 경청하며 모방하는 등 가족에 합류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지만
,
어느 정도의 경계는 유지하여야 함
치료자의 사생활이나 신상에 대한 질문에 대한 지나친 노출
, 비밀유지는 적절치 않음
가족의 저항 완화 방법
문제를 새로운 관점에서 재해석 또는 재정의함
문제를 일반화함
(예: 모두가 그런 문제를 겪지요)
문제 자체를 부정하는 경우 지지적 반응을 하는 것이 좋음
저항이 완화되면
, 치료시간의 대화를 요약해주고, 가족이 받아들일 수 있는 결론을
내려주는 것이 효과적임
치료자
-가족간의 우호적 관계 형성이 전체 치료과정에 영향을 미침
치료자가 지녀야 할 태도
긴장한 얼굴표정을 하지 말아야 하며
, 냉담하고 비판적인 모습 보다는 편안한 표정으
따뜻한 시선을 교환하고
, 대화 중에 고개를 끄덕이고 미소를 지어주는 것이 바람직함
감정이입적이며 비심판적이며
, 가족을 존중하는 태도를 보여야 함
가족역동을 정확히 파악하지 못한 경우
, 특정 성원과 연합하지 말고 중립적 입장 유지
가족성원의 대화를 경청하며 모방하는 등 가족에 합류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지만
,
어느 정도의 경계는 유지하여야 함
치료자의 사생활이나 신상에 대한 질문에 대한 지나친 노출
, 비밀유지는 적절치 않
가족의 저항 완화 방법
문제를 새로운 관점에서 재해석 또는 재정의함
문제를 일반화함
(예: 모두가 그런 문제를 겪지요)
문제 자체를 부정하는 경우 지지적 반응을 하는 것이 좋음
저항이 완화되면
, 치료시간의 대화를 요약해주고, 가족이 받아들일 수 있는 결론을
내려주는 것이 효과적임
1.1. 가족치료의 과정: 1. 초기과정
가족구성
, 성원에 관한 정보 등 일반적 가족사항을 먼저 확인
가족치료에 대한 기대
, 치료를 받게 된 경로, 제시된 문제의 원인과 내용, 과거 치료경험,
문제해결을 위한 과거의 시도
, 가족내의 자원과 가족원의 장점, 의뢰인과의 관계 등 확인
가족의 역할분담 방식
, 감정표현 정도, 상호의존성과 개별성의 정도, 권력 행사의 유형,
의사소통 방법
, 하위체계와 경계선 등과 관련된 가족기능 수준의 사정
가족과 외부 환경과의 관계
, 가족생활주기와 발달과업의 이행 정도를 확인
가족이 직면한 위기
, 스트레스의 내용과 대처방법, 강점과 자원 등에 대한 사정
사정의 방법
: 면접과 관찰, 가계또와 가족도표, 가족화, 양적 검사도구, 순환적 질문 등
가족구성
, 성원에 관한 정보 등 일반적 가족사항을 먼저 확인
가족치료에 대한 기대
, 치료를 받게 된 경로, 제시된 문제의 원인과 내용, 과거 치료경험
문제해결을 위한 과거의 시도
, 가족내의 자원과 가족원의 장점, 의뢰인과의 관계 등 확인
가족의 역할분담 방식
, 감정표현 정도, 상호의존성과 개별성의 정도, 권력 행사의 유형
의사소통 방법
, 하위체계와 경계선 등과 관련된 가족기능 수준의 사정
가족과 외부 환경과의 관계
, 가족생활주기와 발달과업의 이행 정도를 확인
가족이 직면한 위기
, 스트레스의 내용과 대처방법, 강점과 자원 등에 대한 사정
사정의 방법
: 면접과 관찰, 가계또와 가족도표, 가족화, 양적 검사도구, 순환적 질문
1.1.4. 초기과정: 사정
1.1. 가족치료의 과정: 1. 초기과정
1.1.5. 초기과정: 치료목표와 치료계획 수립
치료목표는 잠정적이며
, 문제해결 치중하기 보다는 가족구조와 기능의 변화에 주력함
일반적 목표
: 의사소통방법 개선, 역기능적 역할과 관계 변화, 새로운 가족 잠재력 발견
가족과 협의하여 치료목표의 우선순위를 정하되
, 가급적이면 치료목표를 보다 구체화
한국가족에 적합한 치료계획과 개입방향
: 제시된 문제의 해결, 가족 문제해결능력 강화,
가족내 가장 중요한 집행체계
(예: 부모하위체계)의 강화, 성원의 자아분화와 잠재력 개발
기능적인 가족 가치체계의 개발
우울증
, 물질남용, 성 문제, 자살과 타살 위험, 학대가족 등의 위기가족은 의학적 조치나
법적 조치에 대한 계획을 수립해야 하며
, 사정에 앞서 개입할 필요가 있음
치료목표는 잠정적이며
, 문제해결 치중하기 보다는 가족구조와 기능의 변화에 주력함
일반적 목표
: 의사소통방법 개선, 역기능적 역할과 관계 변화, 새로운 가족 잠재력 발견
가족과 협의하여 치료목표의 우선순위를 정하되
, 가급적이면 치료목표를 보다 구체화
한국가족에 적합한 치료계획과 개입방향
: 제시된 문제의 해결, 가족 문제해결능력 강화,
가족내 가장 중요한 집행체계
(예: 부모하위체계)의 강화, 성원의 자아분화와 잠재력 개발
기능적인 가족 가치체계의 개발
우울증
, 물질남용, 성 문제, 자살과 타살 위험, 학대가족 등의 위기가족은 의학적 조치나
법적 조치에 대한 계획을 수립해야 하며
, 사정에 앞서 개입할 필요가 있음
1.1.6. 초기과정: 치료계약
가족성원 각자가 치료를 통하여 얻기를 원하는 결과를 명확히 해야 함
가족이 서로 다른 치료를 원할 경우 치료자는 적극적으로 중재하여 합의를 도출하거나
아니면 좀 더 시간을 갖고 생각해 보자고 하여 다음 치료시간으로 계약을 연기함
1-3회 정도 이내에 치료목표에 대한 계약이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함
치료목표
, 시간, 빈도, 간격, 비용 참가자, 치료과정의 규칙 등에 대해 서면, 구두 계약
가족성원 각자가 치료를 통하여 얻기를 원하는 결과를 명확히 해야 함
가족이 서로 다른 치료를 원할 경우 치료자는 적극적으로 중재하여 합의를 도출하거나
아니면 좀 더 시간을 갖고 생각해 보자고 하여 다음 치료시간으로 계약을 연기함
1-3회 정도 이내에 치료목표에 대한 계약이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함
치료목표
, 시간, 빈도, 간격, 비용 참가자, 치료과정의 규칙 등에 대해 서면, 구두 계
1. 2. 가족치료의 과정: 2. 중간과정
1.2.1. 중간과정의 일반적 고려사항
1) 가족참여
첫
sessions에서 모든 가족을 동시에 만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이것이 어려울 경우
개별치료
, 동시치료, 협동치료를 실시할 수 있음
치료에 참여하는 범위는 핵가족 뿐 아니라 확대가족
, 친구, 이웃, 전문가 등으로 확대
청소년
: 치료에 참여하게 하는 것이 좋음. 이유는 역기능적 의사소통과 세대간 결탁에
관여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며
, 필요에 따라서는 부부면접, 청소년 개별면접 등 실시
유아나 아동
: 개방적 의사소통을 하므로 최소한 한번 이상 치료에 참여시키는 것이 좋음.
일반적으로는 처음에는 부모만
, 다음에는 부모+자녀, 그 다음에는 부모 그리고 다음으로
아이의 적극적 참여를 조장함
확대가족과 주요타인
: 가족문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경우 참석시키는 것이 좋으며,
친구
, 약혼녀, 남자친구 등이 치료에 꼭 필요할 경우 참여시킴
그 외 가정부
, 봉사원 등의 참여가 필요할 경우 참여시키는 것이 좋고, 자녀의 책임감과
사랑 나눔을 가르치기 위하여 애완동물을 활용할 수 있음
1) 가족참여
첫
sessions에서 모든 가족을 동시에 만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이것이 어려울 경우
개별치료
, 동시치료, 협동치료를 실시할 수 있음
치료에 참여하는 범위는 핵가족 뿐 아니라 확대가족
, 친구, 이웃, 전문가 등으로 확대
청소년
: 치료에 참여하게 하는 것이 좋음. 이유는 역기능적 의사소통과 세대간 결탁에
관여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며
, 필요에 따라서는 부부면접, 청소년 개별면접 등 실시
유아나 아동
: 개방적 의사소통을 하므로 최소한 한번 이상 치료에 참여시키는 것이 좋음
일반적으로는 처음에는 부모만
, 다음에는 부모+자녀, 그 다음에는 부모 그리고 다음으로
아이의 적극적 참여를 조장함
확대가족과 주요타인
: 가족문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경우 참석시키는 것이 좋으며,
친구
, 약혼녀, 남자친구 등이 치료에 꼭 필요할 경우 참여시킴
그 외 가정부
, 봉사원 등의 참여가 필요할 경우 참여시키는 것이 좋고, 자녀의 책임감과
사랑 나눔을 가르치기 위하여 애완동물을 활용할 수 있음
가족상호작용에 도전하고,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여 변화를 일으키는 실행단계이나, 극적 변화가 없는 안정적 변화
치료적 초점은 IP의 문제에서 전체 가족의 상호작용 유형 등으로 이동
1. 2. 가족치료의 과정: 2. 중간과정
2) 공동치료자
예비 가족치료자의 훈련을 위하여 공동치료자로 활용하는데
, 주로 다른 성별로 구성
두 치료자가 부모나 부부의 모델로 보일 수 있으나
, 성에 따라 가족과 연합, 결속하여
가족을 분열시키는 문제를 일으키기도 함
따라서 공동치료자는 서로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하며
, 치료시간 이후에 치료회의를
갖고 재점검과 다른 시간에 대한 계획을 수립해야 함
3) 다른 치료와 함께 실시하는 가족치료
개별치료를 할 경우 한 가족성원과만 연합하는 문제점
, 다른 기관의 서비스를 받는 경우
서로 다른 방향으로 치료를 진행시킬 위험이 있지만
, 필요한 경우 다른 치료와 병행함
2) 공동치료자
예비 가족치료자의 훈련을 위하여 공동치료자로 활용하는데
, 주로 다른 성별로 구성
두 치료자가 부모나 부부의 모델로 보일 수 있으나
, 성에 따라 가족과 연합, 결속하여
가족을 분열시키는 문제를 일으키기도 함
따라서 공동치료자는 서로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하며
, 치료시간 이후에 치료회의를
갖고 재점검과 다른 시간에 대한 계획을 수립해야 함
3) 다른 치료와 함께 실시하는 가족치료
개별치료를 할 경우 한 가족성원과만 연합하는 문제점
, 다른 기관의 서비스를 받는 경
서로 다른 방향으로 치료를 진행시킬 위험이 있지만
, 필요한 경우 다른 치료와 병행함
1.2.1. 중간과정의 일반적 고려사항
1. 2. 가족치료의 과정: 2. 중간과정
치료모델마다 다른 치료전략을 이용하나
, 의사소통, 역할과 권력, 신념과 의미체계 변화
1) 의사소통 변화 전략
개방적이고 분명한 의사소통과 감정이입을 통해
, 가족과 긍정적 관계 형성을 위해 노력
가족끼리 얘기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여 역기능적 의사소통유형을 인식할 수 있게 함
한 사람이 대화를 독점하거나
, 대신 말하거나, 다른 사람의 입장을 미리 예측하여 말하는
것 등을 제지함
누가 무엇을 누구에게 말하는지 구체적이고 분명하게 얘기하도록 함
과거보다는 현재와 미래에 초점을 맞추도록 함
치료자가 좋고 나쁜 감정을 개방적으로 표현하여
, 정서표현의 모델이 되어야 함
2) 역할과 권력연합의 변화전략
부모
-자녀가 삼각관계를 형성하는 경우가 많은데, 치료자는 전체 가족에 초점을 두고,
가족성원이 그렇게 밖에 할 수 없는 이유를 지적하여 희생양을 방지하고
, 죄츼식 경함함
가족성원간의 숨겨진 갈등을 표현하도록 하며
, 논쟁시 특정 성원의 편을 오래들면 안됨
권력연합을 와해시키기 위하여 일시적으로 특정인이나 전체 가족의 편을 들 수 있어야 함
치료모델마다 다른 치료전략을 이용하나
, 의사소통, 역할과 권력, 신념과 의미체계 변
1) 의사소통 변화 전략
개방적이고 분명한 의사소통과 감정이입을 통해
, 가족과 긍정적 관계 형성을 위해 노력
가족끼리 얘기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여 역기능적 의사소통유형을 인식할 수 있게 함
한 사람이 대화를 독점하거나
, 대신 말하거나, 다른 사람의 입장을 미리 예측하여 말하
것 등을 제지함
누가 무엇을 누구에게 말하는지 구체적이고 분명하게 얘기하도록 함
과거보다는 현재와 미래에 초점을 맞추도록 함
치료자가 좋고 나쁜 감정을 개방적으로 표현하여
, 정서표현의 모델이 되어야 함
2) 역할과 권력연합의 변화전략
부모
-자녀가 삼각관계를 형성하는 경우가 많은데, 치료자는 전체 가족에 초점을 두고,
가족성원이 그렇게 밖에 할 수 없는 이유를 지적하여 희생양을 방지하고
, 죄츼식 경함함
가족성원간의 숨겨진 갈등을 표현하도록 하며
, 논쟁시 특정 성원의 편을 오래들면 안됨
권력연합을 와해시키기 위하여 일시적으로 특정인이나 전체 가족의 편을 들 수 있어야
1.2.2. 중간과정의 치료를 위한 전략
1. 2. 가족치료의 과정: 2. 중간과정
3) 가족신념과 의미체계 변화 전략
가족을 위해 무엇이 실제적인 것이고 환상적인 것인가를 구별하고
, 전지전능한 치료를
보장하지 말아야 하며
, 가족 스스로가 해결하도록 원조해야 함
가족 상호작용에 주의 집중하고
, 가족성원의 주관적 경험세계를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감정이입적 의사표현을 자주 하여야 함
가족에게 치료자 자신의 가치와 관점을 분명히 표현함
숨겨진 가족신념과 의미체계를 드러내고 가족이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함
가족성원간의 인식차이를 표면화시키고
, 이를 좁혀 나가야 함
4) 주요 치료기법
치료모델마다 서로 다른 기법 사용하나
, 최근에는 통합적 활용
과제부여
, 가족재구조화, 코칭, 역설적 개입, 가족조각, 순환적 질문 등의 질문기법,
의사소통 개조
, 자아분화기법, 문제이야기 및 대안이야기 등의 기법을 활용
3) 가족신념과 의미체계 변화 전략
가족을 위해 무엇이 실제적인 것이고 환상적인 것인가를 구별하고
, 전지전능한 치료를
보장하지 말아야 하며
, 가족 스스로가 해결하도록 원조해야 함
가족 상호작용에 주의 집중하고
, 가족성원의 주관적 경험세계를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감정이입적 의사표현을 자주 하여야 함
가족에게 치료자 자신의 가치와 관점을 분명히 표현함
숨겨진 가족신념과 의미체계를 드러내고 가족이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함
가족성원간의 인식차이를 표면화시키고
, 이를 좁혀 나가야 함
4) 주요 치료기법
치료모델마다 서로 다른 기법 사용하나
, 최근에는 통합적 활용
과제부여
, 가족재구조화, 코칭, 역설적 개입, 가족조각, 순환적 질문 등의 질문기법,
의사소통 개조
, 자아분화기법, 문제이야기 및 대안이야기 등의 기법을 활용
1.2.2. 중간과정의 치료를 위한 전략
목표가
이미 달성된 경우
새로운 대처방법이나 행동양식을 수용하고 유지할 경우
개방적이고 일관성있고 분명한 의사소통유형이 형성된 경우
융통성있는 가족구조와 규칙이 형성된 경우
증상이 호전되고 가족성원간에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경우
가족성원 개인이 자신의 역할이나 기능에 대해 합의하고 만족하는 경우
목표가
이미 달성된 경우
새로운 대처방법이나 행동양식을 수용하고 유지할 경우
개방적이고 일관성있고 분명한 의사소통유형이 형성된 경우
융통성있는 가족구조와 규칙이 형성된 경우
증상이 호전되고 가족성원간에 긍정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경
가족성원 개인이 자신의 역할이나 기능에 대해 합의하고 만족하는 경우
1.3.1. 종결 시기의 판단 기준
치료자 자신의 감정에 직면
: 분노, 죄책감, 상실감 등의 부정적 감정을 처리하고, 성취감 등의
긍정적 감정은 증진시켜 나감
가족의 종결준비에 대해 평가하고 종결감정을 처리
: 슬픔, 상실감, 분노, 죄책감이 있는지의 여부를
평가하고 이를 처리하며
, 성취감, 희망 등을 키움
계약기간을
2-3주 앞둔 시점에 종결을 예고하고, 치료시간사이의 간격을 넓히거나 빈도를 줄임
치료자 자신의 감정에 직면
: 분노, 죄책감, 상실감 등의 부정적 감정을 처리하고, 성취감 등의
긍정적 감정은 증진시켜 나감
가족의 종결준비에 대해 평가하고 종결감정을 처리
: 슬픔, 상실감, 분노, 죄책감이 있는지의 여부
평가하고 이를 처리하며
, 성취감, 희망 등을 키움
계약기간을
2-3주 앞둔 시점에 종결을 예고하고, 치료시간사이의 간격을 넓히거나 빈도를 줄임
1.3.2. 종결을 위한 준비
1.3. 가족치료의 과정: 3.종결과정
치료를 종결하고, 종결시기 판단기준, 종결준비, 종결을 위한 개입을 함
1.3. 가족치료의 과정: 3. 종결과정
치료과정을
review하여 변화의 내용과 수준을 확인함
종결의 필요성을 언급하고
, 가족이 종결에 대한 감정에 대처하고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결정하는 것을 돕고
, 성취 못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함
종결에 대한 감정을 표현하게 하고
, 목적달성 정도를 평가하고, 앞으로의 행동방향을
스스로 결정하게 함
종결이 변화의 시작임을 알리고
, 종결 후의 추후면접, 전화연락방법 등에 대해 논의
계획에 없던 종결을 한 경우에는 종결을 할 수 있는 권리를 인정하되
, 가족이 종결하고자
하는 이유에 대해 충분히 듣고
, 3-4회의 치료면접을 한 후에도 종결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치료적 성과가 가족의 노력의 결과이며 그 변화를 앞으로도 지속할 것을
권유하고 종결함
치료과정을
review하여 변화의 내용과 수준을 확인함
종결의 필요성을 언급하고
, 가족이 종결에 대한 감정에 대처하고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결정하는 것을 돕고
, 성취 못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함
종결에 대한 감정을 표현하게 하고
, 목적달성 정도를 평가하고, 앞으로의 행동방향을
스스로 결정하게 함
종결이 변화의 시작임을 알리고
, 종결 후의 추후면접, 전화연락방법 등에 대해 논의
계획에 없던 종결을 한 경우에는 종결을 할 수 있는 권리를 인정하되
, 가족이 종결하고
하는 이유에 대해 충분히 듣고
, 3-4회의 치료면접을 한 후에도 종결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치료적 성과가 가족의 노력의 결과이며 그 변화를 앞으로도 지속할 것을
권유하고 종결함
1.3.3. 종결과정: 종결을 위한 개입
2. 1. 가족치료의 실제
1) 파괴적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경우
상호작용 연쇄과정을 파악한 후 이를 차단하기 위하여 제
3자에게 질문
상호비난을 할 수 없는 특정내용에 의사소통을 국한 시킴
기본적인 의사소통 규칙을 제시하고
, 이를 반복하여 상기시킴
이 시도들이 실패할 경우
, 가족성원을 분리하여 치료함
파괴적 상호작용을 방지할 수 없는 경우
, 이미 발생한 부정적 영향을 제거하기 위해 개입
2) 한 사람이 대화를 독점하는 경우
대화를 독점하는 사람의 이야기를 먼저 들어주고 충분히 인정해줌
대화를 독점하는 원인을 파악하여 제거함
성격 때문에 대화를 독점하고자 하는 경우 개별면접을 통해 치료
1) 파괴적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경우
상호작용 연쇄과정을 파악한 후 이를 차단하기 위하여 제
3자에게 질문
상호비난을 할 수 없는 특정내용에 의사소통을 국한 시킴
기본적인 의사소통 규칙을 제시하고
, 이를 반복하여 상기시킴
이 시도들이 실패할 경우
, 가족성원을 분리하여 치료함
파괴적 상호작용을 방지할 수 없는 경우
, 이미 발생한 부정적 영향을 제거하기 위해 개
2) 한 사람이 대화를 독점하는 경우
대화를 독점하는 사람의 이야기를 먼저 들어주고 충분히 인정해줌
대화를 독점하는 원인을 파악하여 제거함
성격 때문에 대화를 독점하고자 하는 경우 개별면접을 통해 치료
2.1. 가족과 관련된 상황과 대처방안
가족치료 과정에서 직면하는 상황과 대처방안, 윤리적 문제 등에 대해 논의
2. 1. 가족치료의 실제
3) 주요 가족성원이 말하지 않는 경우
정신과적 문제가 있는지에 대해 철저한 확인을 해야 함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고
, 그 성원의 감정을 인정해주어야 함
그 성원에게 이야기를 해주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지적함
개별면접
, 산책 등대화를 위한 상황을 바꾸어 보는 것도 바람직함
4) 비밀노출의 문제와 관련된 경우
해당 정보가 비밀을 요하는 사적 정보인지를 판단함
치료자가 비밀을 요하는 정보인지의 판단권을 가짐을 확실히 언급함
비밀이 노출될 경우 예상되는 결과를 예측하고
, 비밀노출의 합리적 시점과 이득을 판단
비밀노출이 유익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비밀보유자 스스로 노출토록 함
비밀보장에 대한 지속적 요구나 극단적 요구로 치료적 진전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종결을 고려할 수 있음
3) 주요 가족성원이 말하지 않는 경우
정신과적 문제가 있는지에 대해 철저한 확인을 해야 함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고
, 그 성원의 감정을 인정해주어야 함
그 성원에게 이야기를 해주는 것이 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지적함
개별면접
, 산책 등대화를 위한 상황을 바꾸어 보는 것도 바람직함
4) 비밀노출의 문제와 관련된 경우
해당 정보가 비밀을 요하는 사적 정보인지를 판단함
치료자가 비밀을 요하는 정보인지의 판단권을 가짐을 확실히 언급함
비밀이 노출될 경우 예상되는 결과를 예측하고
, 비밀노출의 합리적 시점과 이득을 판
비밀노출이 유익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비밀보유자 스스로 노출토록 함
비밀보장에 대한 지속적 요구나 극단적 요구로 치료적 진전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종결을 고려할 수 있음
2.1. 가족과 관련된 상황과 대처방안
2. 1. 가족치료의 실제
1) 치료자 자신의 해결되지 않은 감정 문제
치료자 자신의 해결되지 않은 감정문제에 대해 정확한 인식을 가져야 함
어떤 상황에서 해결되지 않은 감정이 나타나는지를 파악하여야 함
지도감독이나 가족치료
, 감수성훈련, 집단치료를 받을 필요가 있음
2) 여성 치료자가 권위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가족의 요구를 들어주는 것이 좋은지
, 권위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한지를 판단해야 함
전문가로서의 권위를 행사함으로써 어떤 치료적 성과를 얻고자 하는지에 대한 분명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있어야 함
권위를 적절히 사용할 때만 권위가 유지된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함
권위 행사에 따르는 어려움이 어디서 발생했는지 그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해 나가야 함
1) 치료자 자신의 해결되지 않은 감정 문제
치료자 자신의 해결되지 않은 감정문제에 대해 정확한 인식을 가져야 함
어떤 상황에서 해결되지 않은 감정이 나타나는지를 파악하여야 함
지도감독이나 가족치료
, 감수성훈련, 집단치료를 받을 필요가 있음
2) 여성 치료자가 권위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가족의 요구를 들어주는 것이 좋은지
, 권위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한지를 판단해야
전문가로서의 권위를 행사함으로써 어떤 치료적 성과를 얻고자 하는지에 대한 분명한
목적의식을 가지고 있어야 함
권위를 적절히 사용할 때만 권위가 유지된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함
권위 행사에 따르는 어려움이 어디서 발생했는지 그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해 나가야
2.1. 치료자와 관련된 상황과 대처방안
2. 1. 가족치료의 실제
3) 치료자의 개인적 가치관이 작용하는 경우
가족과 치료자 자신의 가치 차이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가져야 함
이러한 가치 차이가 치료적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야 함
가치 차이로 인하여 가족에 대해 거부감을 느끼지 않는 상황에서는 이러한 차이를 인정
하고 원조의사를 정확히 밝혀야 함
가치 차이를 성장의 계기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함
이런 노력에도 가치 차이가 치료를 방해할 경우 치료 중단 또는 다른 치료자에게 의뢰함
4) 가족치료에 대한 경험과 이해가 부족한 경우
치료시간에 나타나는 특징적인 가족의사소통을 찾아내고
, 반복되는 비언어적 메시지를
언어적 내용으로 해석할 것
지도감독과 자문을 구하고
, 동료들로부터 지지를 구할 것
적절한 개입시기를 찾기 위하여 노력할 것
면접 기록을 검토하고
,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할 것
역할극
, 조각기법 등의 다양한 기법을 활용할 것
자신이 사용하는 치료모델로 스스로가 치료를 받아 볼 것
업무량의 적정 선에서 관리할 것
3) 치료자의 개인적 가치관이 작용하는 경우
가족과 치료자 자신의 가치 차이에 대한 정확한 인식을 가져야 함
이러한 가치 차이가 치료적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야 함
가치 차이로 인하여 가족에 대해 거부감을 느끼지 않는 상황에서는 이러한 차이를 인정
하고 원조의사를 정확히 밝혀야 함
가치 차이를 성장의 계기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함
이런 노력에도 가치 차이가 치료를 방해할 경우 치료 중단 또는 다른 치료자에게 의뢰
4) 가족치료에 대한 경험과 이해가 부족한 경우
치료시간에 나타나는 특징적인 가족의사소통을 찾아내고
, 반복되는 비언어적 메시지
언어적 내용으로 해석할 것
지도감독과 자문을 구하고
, 동료들로부터 지지를 구할 것
적절한 개입시기를 찾기 위하여 노력할 것
면접 기록을 검토하고
,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할 것
역할극
, 조각기법 등의 다양한 기법을 활용할 것
자신이 사용하는 치료모델로 스스로가 치료를 받아 볼 것
업무량의 적정 선에서 관리할 것
2.1. 치료자와 관련된 상황과 대처방안
3.1. 가족치료 과정의 윤리적 쟁점
3.1. 가치와 윤리의 개념
•
가치
: 다수의 구성원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거나, 개인의 선호도(전문+개인+사회가치)
•
윤리
: 무엇이 옳고 그른지에 대한 판단기준
•
가족치료자는 가치간의 불일치
, 특정상황에서 어떤 것을 택해도 장단점이 있어 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없는
ethical dilemma에 봉착하기도 함
•
가치
: 다수의 구성원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하거나, 개인의 선호도(전문+개인+사회가치
•
윤리
: 무엇이 옳고 그른지에 대한 판단기준
•
가족치료자는 가치간의 불일치
, 특정상황에서 어떤 것을 택해도 장단점이 있어 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없는
ethical dilemma에 봉착하기도 함
•
미국 부부가족치료학회
(AAMFT)의 윤리강령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음
•
내담자에 대한 책임
: 다양성 존중, 이중관계 금지, 자기결정권 존중, 치료결과와 의뢰에
대한 책임
, 고지와 사전동의 등
•
비밀보장
: 자해나 타해, 학대나 방임, 폭력 등의 위험이 있는 경우 예외
•
전문성과 품위
, 훈련생 및 연구대상에 대한 책임, 가족치료 전문직에 대한 책임, 비용에
대한 합의
, 서비스 홍보의 책임성 등
•
미국 부부가족치료학회
(AAMFT)의 윤리강령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음
•
내담자에 대한 책임
: 다양성 존중, 이중관계 금지, 자기결정권 존중, 치료결과와 의뢰
대한 책임
, 고지와 사전동의 등
•
비밀보장
: 자해나 타해, 학대나 방임, 폭력 등의 위험이 있는 경우 예외
•
전문성과 품위
, 훈련생 및 연구대상에 대한 책임, 가족치료 전문직에 대한 책임, 비용
대한 합의
, 서비스 홍보의 책임성 등
3.2. 가족치료의 주요 윤리원칙
3.1. 가족치료 과정의 윤리적 쟁점
누구를 내담자로 볼 것인가
?(전체 가족, 개인복지, 개인과 가족의 균형?)
내담자가 원하지 않는 결과가 나올 경우 어떻게 할 것인가
?(치료자 주도 vs 내담자 자율)
어떤 비밀을 어디까지 보장해야 하는가
?
치료자와 내담자의 이중관계는 어디서부터 인정되는가
?
정신장애 진단명이 가족관계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진단명 인정 vs 관계로 재정의)
치료자에게 당연한 것이 내담자에게 당연한 것인가
?
치료자의 미해결된 문제는 어떻게 할 것인가
?
누구를 내담자로 볼 것인가
?(전체 가족, 개인복지, 개인과 가족의 균형?)
내담자가 원하지 않는 결과가 나올 경우 어떻게 할 것인가
?(치료자 주도 vs 내담자 자율
어떤 비밀을 어디까지 보장해야 하는가
?
치료자와 내담자의 이중관계는 어디서부터 인정되는가
?
정신장애 진단명이 가족관계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진단명 인정 vs 관계로 재정의)
치료자에게 당연한 것이 내담자에게 당연한 것인가
?
치료자의 미해결된 문제는 어떻게 할 것인가
?
3.3. 가족치료 과정의 윤리적 딜레마
윤리적 딜레마 상황을
6하 원칙에 의하여 철저히 분석하고,
전문직의 윤리강령과 원칙을 철저히 검토하고
,
필요에 따라 동료와 상급자의 지도감독을 받거나 자문을 구하며
,
윤리적 원칙의 우선순위
(생명보호, 평등, 자율성과 자유, 최소한의 손실, 삶의 질,
사생활 및 비밀보장
, 진실성과 정보의 개방 원칙의 순)에 따라 결정을 내리고,
이러한 결정을 수행하되
, 관련된 사람들의 이해득실을 면밀히 살펴야 함
윤리적 딜레마 상황을
6하 원칙에 의하여 철저히 분석하고,
전문직의 윤리강령과 원칙을 철저히 검토하고
,
필요에 따라 동료와 상급자의 지도감독을 받거나 자문을 구하며
,
윤리적 원칙의 우선순위
(생명보호, 평등, 자율성과 자유, 최소한의 손실, 삶의 질,
사생활 및 비밀보장
, 진실성과 정보의 개방 원칙의 순)에 따라 결정을 내리고,
이러한 결정을 수행하되
, 관련된 사람들의 이해득실을 면밀히 살펴야 함
3.4. 윤리적 딜레마 대처방안
1. 한 학기 동안의 가족상담과 치료 강의가 여러분이 사회복지사로
살아가는데 작은 보탬이라도 되기를…
!
2. 이번 강의가 가족상담과 치료에 대한 개관이라는 점을 기억하고
앞으로 더 깊은 전문지식과 기술을 쌓기 위해 노력하시길…
!
3. 사회복지사로서의 삶이 고단하고 힘들지라도, 나만의 행복이
아니라 다른 사람을 돕고 살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는 점에서
삶의 보람과 행복을 찾고 느낄 수 있기를…
!
4. 여러분의 현재와 미래의 삶에 잔잔한 행복의 미소가 넘처나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