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문직의 책임성
사회복지 전문직은 사회적 자원을 할당 받아 활동
사회는 전문직 활동에 따른 결과의 책임성을 요구
전문직 활동에 대한 사회적 책임성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을 통해 서비스를 실행하고
검증해야 함
서비스 과정과 결과에 대해 경험적으로 규명하는 도구로서
과학적 방법이 필요
과학적 방법으로 사회복지 조사방법은 사회복지 활동에
대한 이론과 실제 혹은 동기와 결과를 경험적으로 연결시켜
사회복지 전문직의 책임성을 제고하는 중요한 역할을 함
사회복지에서 과학적 방법의 필요성
2) 현장지식 개발의 필요성
사회복지지식체계를 이루는 기존 사회과학 지식의 한계
인간의 자율성과 변화의 무한성 등 때문에 개별 인간 행동에 대한
완벽한 인과론적 지식을 만들어 낸다는 것은 불가능함
.
과거에는 적절했던 것으로 보이는 지식일지라도 현재와 미래에는
적절한 수정이 필요한 경우도 많음
사회복지 조사방법은 사회복지의 불완전한 지식을 실천현장에서
보충할 수 있게 해주는 과학적 방법임
과학적 방법에 기반을 둔 사회복지조사방법은 실천적인 이론이
현장에서 개발되는 것을 돕고
, 그런 이론들이 타당한지의 여부를
경험적으로 검증할 수 있게 함
.
현장의 실천이론들이 과학적 조사방법을 통해 경험적 검증과정을 거쳐
축적되어 가면 궁극적으로 사회복지의 일반적 지식 확대를 가져옴
사회복지에서 과학적 방법의 필요성
1) 지식의 성격
⑴ 합의적 지식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지식은 합의에 바탕을 두고 있음
지식을 습득하는데 직접적인 관찰보다 간접적이고 이차적인
방법을 주로 사용함
합의적 지식은 대개 전통과 권위라는 두가지 경로를 통해
전달됨
전통
: 축적된 지식이며, 이를 통해 인간들의 탐구에서 불필요한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게 해줌
. 전통이 없으면 인간은 세대마다
새로이 그 장구한 지식탐구 과정을 반복해야 함
권위
: 특정한 지식에 대한 우위성을 사회적으로 공인받은
상태를 말함
.
2. 일반지식과 과학적 지식
⑵ 경험적 지식
직접적인 경험으로 부터 도출됨
어떤 현상이 전통과 권위에 의해 설명되지 않거나 혹은
그러한 설명들이 명백하게 현실과 위배되는 경우가
빈번해질수록 기존의 합의적 지식을 파괴하는 새로운
지식이 출현
이 과정에서 기존의 이론보다는 스스로의 경험에
의존하게 됨
문제는 인간의 경험이란 불완전한 것이라는 점
. 인간이
갖는 본원적인 한계로 인해 자연스러운 상태에서의 경험은
오류를 내포 하는 경우가 많음
2. 일반지식과 과학적 지식
⑶ 일상적 지식 습득에서 발생하는 오류들
① 부정확한 관찰
: 일상적인 관찰은 대부분 부정확하게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음
. 부정확한 관찰은 부정확한 지식을
만들어 냄
. 예) 양말색깔
② 과도한 일반화
: 일반화는 소수의 사실을 다수에게 확대
적용하는 것으로 이것이 지나칠떼 과도한 일반화가 됨
. 예)
경상도 사람은 퉁명스럽다
③ 선별적 관찰
: 과도한 일반화는 종종 선별적인 관찰을 초래함.
일반화에 들어맞는 관찰들은 사실이라고 선택하고 어긋난 관찰은
버림
2. 일반지식과 과학적 지식
④ 꾸며진 지식
: 자신의 일반화된 지식과 정면으로 위배되면서
회피할 수 없는 사실이 나타나는 경우
, 일반화를 유지하기 위해
스스로 지식을 만들어 냄
.
⑤ 사후가설설정
: 과학적인 방법은 사전에 가설을 설정하는데
우리의 일상적인 생각은 대부분 이와 반대로 사후에 가설이
설정됨
. 생각 없이 관찰이 먼저 이루어지고 그 후에 그것에 대해
설명함
.
⑥ 비논리적 사유
: 일반적인 사유로는 그럴 듯 하지만 비논리적인
오류를 내포하는 사유가 많음
. 예) 도박꾼의 오류(화투판에서 몇
회를 잃은 사람은 다음판에서 이길 확률이 높아졌다고 믿는 것
)
2. 일반지식과 과학적 지식
⑦ 자아개입
: 자아개입은 객관적인 지식탐구를 방해함. 무엇을 설명하려고
할 때 우리의 자아가 손상되는 경우 그 설명은 객관성이 떨어지는
방향으로 나타날 수 있음
⑧ 탐구종결
: 어떤 사실이 완벽하게 이해되기 전에 탐구를 종결하는 것을
말함
. 인간에 관한 연구는 순환적 성향이 있음. 연구의 결과는 당초
연구대상이 되었던 인간들의 성향을 변화시키고
, 그렇게 변화된
연구대상에 대한 새로운 연구가 필요해지는 순환적인 측면을 지니고 있음
.
⑨ 신비화
: 인간의 이해에는 한계가 있음. 아무리 노력해도 현실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 사실에 대해 어떤 식으로든 이해하고 싶을 때 종종
신비적인 방법에 의존함
. 신비화는 이해되지 않는 현실에 대한 초현실적인
귀의임
2. 일반지식과 과학적 지식
2) 과학적 지식의 추구
⑴ 과학적 인식 방법
:과학은 지식을 추구하는데 독특한 인식방법을 가지고 있고
흔히 실증주의라고 함
. 콩트는 실증주의에 인간이 이르기까지 인간 정신의
진보단계를 다음
3단계로 설명함
① 신학적 단계
: 현상에 대한 설명을 초현실적인 것에서 찾으려는 성향, 예) 왜
비가 오는지를 신이 노해서라고 설명하는 것
② 형이상학적
(추상적) 단계: 현상을 설명하는데 논리를 중요시. 신학적 단계와
과학적 단계의 중간단계 예
) 왜 비가 오는지를 음양오행의 이치로 설명하는 것
③ 과학적
(실증적 단계): 현상에 대한 설명을 하는데 경험을 중요시. 아무리
그럴듯한 논리라도 경험적으로 증명되어야함
. 예) 왜 비가 오는지를 기압이나
습도 등과 같은 경험적으로 검증가능한 사실들을 통해 논리적으로 설명하면
그것이 과학적인 사유방법이 됨
2. 일반지식과 과학적 지식
2) 과학적 지식의 추구
⑴ 과학적 인식 방법
과학적 인식방법은 논리와 경험을 결합시켜 사실들에 대한 확인을
시도하는 것으로 과학적 인식방법을 논리
-경험적이라고 함.
과학적 인식방법에서 논리성은 이론을 뜻하고
, 경험성은 조사
혹은 관찰을 의미함
. 이론이란 어떤 현상에 대한 논리적인
설명이고
, 조사는 그러한 논리들을 경험적으로 검증해 보는 것.
과학적 지식은 이론과 조사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과학적
조사연구를 통해 만들어지고
, 과학적 조사연구가 어떻게
수행되어져야 하는 지를 다루는 것이 조사방법론임
.
사회복지에 필요한 과학적 지식을 만들어내는 조사연구의 방법을
다루는 것을 사회복지조사방법론이라고 함
2. 일반지식과 과학적 지식
2) 과학적 지식의 추구
⑵ 사회복지와 과학적 방법
모든 과학분야는 과학적인 인식방법을 공유하며
,
사회복지학 역시 사회과학의 한 영역이므로 사회복지학의
지식이 창출되는 과정은 과학적인 방법에 근거함
효과적인 실천을 위해서는 정교한 이론에 바탕을 두어야
하고
, 그러한 이론들은 현장 활동의 경험이 적절한 과학적
방법을 통해 축적되면서 나타남
. 따라서 실천을 위한
전문직이 과학적 지식의 습득 방법에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함
2. 일반지식과 과학적 지식
1) 사회과학 이론의 특성
⑴ 단순한 믿음이나 철학이 아닌 이론
: 과학적 이론이란
무엇이 실제로 존재하는 가에 대한 설명으로서
--해야한다거나
--이 옳다 등과 같은 가치나 규범의 표명이 아니라, 무엇이,
어떻게
, 왜 존재한다라는 사실들에 대한 설명이 주가 됨.
객관적으로 증명할 수 있는 것을 다루고 옳고 그름의 문제를
다루는 것이 아님
3. 과학적 이론
1) 사회과학 이론의 특성
⑵ 사회적 규칙성
이론은 사람들이 사회생활 속에서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논리적이고도 정형화된 유형 등을 찾으려는 노력
.
인간들의 삶이란 완전히 혼란이나 무작위적인 것이 아니며
적절한 규칙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
.
자연과학과 달리 사회과학은 이런 규칙성을 발견하는 것이 쉽지
않음
. 인간에게는 자유의지가 있고 그러한 인간들이 구성한 사회
현상들에서 엄격한 규칙성을 찾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님
.
그래도 규칙성을 찾고 이를 설명하려는 이유는 그것을 통해
인간과 사회에 대한 이해를 폭을 넓히고 보다 정확한 예측들을
해 나가기 위함
3. 과학적 이론
1) 사회과학 이론의 특성
⑶ 개인이 아니라 집합체
사회과학 이론은 개인이 아니라 사회적 유형과 그
규칙성에 관심을 가짐
.
집합에 참여하는 개인들을 계속해서 바뀌는데도 왜
집합적 행동 유형들을 일정한 규칙성을 띠고 있는지에
대해 알고자 함
. 즉, 사람들 자체가 대상이 아니라 그
사람들이 활동하는 집합체 시스템에 궁극적 관심이 있음
.
예
) 학생 구성원은 다른데 학생의 행동유형 비슷
그러한 시스템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사회과학에서
발견하고자 하는 변수임
3. 과학적 이론
1) 사회과학 이론의 특성
⑷ 변수에 대한 관심
전문 실천가의 입장에서는 클라이언트가 주된 관심사지만 사회복지
연구자는 클라이언트 자체보다는 그들에 영향을 주는 변수들에 관심을
가짐
.
이론이란 변수들 간의 관계에 대한 설명이지
, 사람들 간의 관계에 대한
설명이 아님
.
연구자들이 사람을 관찰하는 것은 그들이 변수들을 가지고 있기 때문임
.
실천적 사회과학인 사회복지에서는 이러한 변수들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를 통해 찾아내는 사회적 규칙성이 지식추구의 최종목적이 아님
.
비록 이론을 위해 변수들 간의 관계를 찾아내야 하지만
, 그로부터
도출되는 이론들이 어떻게 클라이언트에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관심과 지식이 추가로 필요함
3. 과학적 이론
2) 이론의 구성요소
-개념, 변수, 서술, 패러다임
⑴ 개념
개념은 경험적으로 인지할 수 있는 어떤 대상이나 현상을 대변하는 것
. 서로 다른
개체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성을 나타내는 것임
.
예
) 길가의 가로수도 나무, 산에 있는 것도 나무. 각각의 것들이 서로 다른
개체들이기는 하지만
, 이것들이 가지고 있는 공통점들을 묶어서 표현할 때 개념이
됨
, 소나무도 개념. 지리산 소나무도 개념이 됨
⑵ 변수
개념이 조작화되어 경험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것
. 개념은 추상적인 것이고 변수는
그것에 대한 일종의 조작화임
.
모든 개념들이 변수는 아니지만
, 모든 변수들은 개념임.
변수란 변이
(vary)의 성질을 가진 개념. 변수는 둘 이상의 변수 값을 가짐. 예)
대학학년은 변수이며
1,2,3,4라는 변수 값을 가짐
속성이 하나면 변수가 아니고 적어도 두 개 이상이어야 함
3. 과학적 이론
2) 이론의 구성요소
-개념, 변수, 서술, 패러다임
⑶ 서술
관계성을 알고 싶어서 사용
. 변수간의 관계성을 설명함
서술은 개념과 변수들에 대해 기술하는 것이며 정형화된 이론에는 공리
, 명제, 가설과
같은 서술들이 포함됨
⑷ 패러다임
패러다임은 개별 이론들이 도출되기 위해 필요한 일종의 거시적인 관점
어떤 현상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나 이론을 만들기 이전에 사람들은 이미 어떤 식의
생각을 가지고 있고 그것을 패러다임이라고 함
. 예) 창조론, 진화론
패러다임은 어떤 현상에 대한 직접적인 설명이 아니라는 점에서 이론과 구분됨
패러다임은 한 현상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는 데 동원되는 기본적인 시각과도 같은 것임
패러다임의 이동이 있어야 새로운 개념들과 개념적인 틀
, 그리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새로운 사실들에 대한 관찰들이 이루어짐
3. 과학적 이론
3) 이론 형성 방법
과학적 이론을 만들기 위해서는 논리와 경험이 어떻게
결합하는지를 알아야 함
. 논리와 경험의 결합방법에 따라
연역적
, 귀납적 접근 방법으로 나뉘어짐
⑴ 연역적 방법
: 양적 연구
연역적 논리는 일반적인 사실에서 특수한 사실들을
이끌어내는 방법
전형적인 과학적 방법이라 불리는 실증주의에서 이론을
만들 때 보통 사용하는 방법
이론
: 모든 사람은 죽는다.
조작화
: 소크라테스는 사람이다.
경험
: 고로 소크라테스는 죽는다
3. 과학적 이론
3) 이론 형성 방법
과학적 이론을 만들기 위해서는 논리와 경험이 어떻게
결합하는지를 알아야 함
. 논리와 경험의 결합방법에 따라
연역적
, 귀납적 접근 방법으로 나뉘어짐
⑵ 귀납적 방법
: 질적 연구
연역적 논리와 반대방향으로 전개되며 특수한 경우들을 통해
일반적인 원리에 도달하는 방법
.
관찰
: A도 죽는다
관찰
: B도 죽는다
관찰
: 소크라테스도 죽는다
이론
: 그러므로 모든 사람은 죽는다
3. 과학적 이론
⑶ 이론체계의 통합
논리적으로 연역적 이론 체계와 귀납적 이론체계가 구별될
수 있지만
, 과학적 지식이 축적되는 전반적인 과정은 연역과
귀납의 순환 과정으로 볼 수 있음
(p 50 그림 3-2 참조)
관찰에서 일반화된 설명을 통해 이론을 창출하고
, 이렇게
창출된 이론을 검증하기 위해 또다시 관찰을 시도하는 것이
전문직의 활동에서 일상화되어야 함
3. 과학적 이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