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문서2012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1강.ppt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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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치와 윤리의 일반적 개요
1.

가치

어떤 행동이 좋고 나쁘며

, 바람직하고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 바람직스러움의 기준”

인간의 선택에 대한 기준이 됨

가치체계는 궁극적 가치

, 수단적 가치, 차등적 가치로 나눌 

수 있음

궁극적 가치

: 다수에게 가장 쉽게 동의를 얻을 수 있는 

자유

, 인간의 존엄성, 정의,평등과 같은 추상적인 목적을 

가지는 가치

수단적 가치

: 궁극적 가치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 되는 

가치

. 예를 들어 인간의 존엄성이라는 궁극적인 가치를 

달성하기 위한 도구로 자기결정권

,비밀보장, 고지된 

동의와 같은 구체적인 행위나 상황과 관련된 수단적 
가치가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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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치

차등적 가치

: 궁극적 가치와 수단적 가치의 중간에 

위치한 가치로 사회

,문화, 종교적 영향이나 개인적 

경험에 따라 찬성 또는 반대를 할 수 있음

. 예를 

들어

, 낙태, 동성애, 사형제도, 유전자 복제에 

관련된 가치는 차등적 가치에 속함

- 가치는 사람들에 의해 의미있다 혹은 없다고 
평가되는 것으로

, 시공을 초월하여 현실적으로 나타날 

때만 그 의미를 지님

. 가치관은 그 자체가 주관이 

전제된 신념체계이기 때문에 객관적 평가가 어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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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치

인간의 모든 선택은 가치에 따른 평가에 의해 좌우됨

. 따라서 

가치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신념’

, 그리고 행동을 지배하는 

중요한 ‘ 감정’ 체계라 할 수 있으며

, 사람들의 행동을 결정짓는 

기본적인 힘이기 때문에 올바른 가치관 확립이 매우 중요

가치에 대하여 옳고 그름의 규범적 기준을 부여하는 것이 윤리

 
-  로웬버그와 돌고프는 윤리는 ‘ 무엇이 맞고 옳은가? ’ 에 대한 
행동규범이며

, 가치는 ‘ 무엇이 좋고 바람직한가? ’에 관한 

관심이며

, 윤리학은 ‘ 올바른 행위에 대한 물음’이라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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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윤리

1) 윤리의 개념

행동하는 가치로서 

가치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행동 지침

가치를 바탕으로 행동이 표출되었을 때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기준

서양의 윤리는 그리스어 

Ethos에서 나온 관습, 습관, 품성 

등의 의미

-   동양의 윤리는 사람의 질서를 의미하는 倫과, 사람이 따라야 
할 도리와 이치를 의미하는 理로 이루어져 윤리란 인간관계에서 
지켜야 할 도리를 의미함

다시 말해

, 윤리란 사람이 인간으로서 살아가는데 지켜야 할 

도리이며

, 기본적인 사회생활의 규범으로서 , 그 사회 안에서 

반드시 실천되어야 할 인간의 행위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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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윤리
2)  윤리의 분류

윤리는 도덕에 관하여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어떤행위가 옳은 행위이며

, 어떤 결정이 올바른 

결정인가를 설명하는 것이 윤리학의 과제임

 도덕적 판단이나 행위에 대한 충분한 이유가 
규명되어야 하고 그 방법에 따라 기술윤리학과 
규범윤리학으로 나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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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윤리학

- 도덕현상에 관한 학문
- 도덕적 규범이 역사적으로 크게 변천되어 왔다는 
사실과 도덕은 문화와 민족과 사회체제를 
달리함에 따라서 다르며

, 도덕에는 유일·절대적인 

것이 있을 수 없다는 상대주의 윤리를 말함
- 기술윤리학은 도덕현상의 과학적 설명은 하고 
있으나 두가지 도덕체계가 주어졌을 때 어는 것을 
선택해야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못함

따라서

, 우리가 마땅히 어떻게 행위하느냐에 

관해서는 도덕의 보편적인 원리를 연구하는 
규범윤리학이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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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범 윤리학

도덕의 본질

, 도덕적 판단의 의미 및 그 타당성 등을 

철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

규범윤리학에는 목적주의 윤리학과 법칙주의 
윤리학이 있음

목적주의 윤리학

: 대표적인 학자는 

아리스토텔레스이고

, 행위의 옳고 그름, 도덕적 

의무 등은 어디까지나 행위의 목적이나 결과의 좋고 
나쁨에 비추어 판단해야 한다고 주장함

. 즉 행위의 

의도와는 관계 없이 행위의 결과에 따라 옳고 
그름을 판단 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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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범 윤리학

목적주의 윤리이론은 도덕과 무관하게 옳고 그름의 
판단기준이 되는 가치에 따라 쾌락주의

, 윤리적 

이기주의

, 공리주의로 나뉨

a.

쾌락주의

: 유일한 도덕적 판단기준이 쾌락임. 

쾌락을 많이 가져다 주는 행위가 선 이라고 봄

b.

윤리적 이기주의

: 다른 사람들에게 어떤 결과가 

초래하든지 간에 한 개인이 자신의 이득을 
추구하는 것이 최선이라고 봄

. 사람들이 자신에게 

최대한 좋은 결과가 나타날 수 있는 방향으로 
결정을 내리고

, 자신의 개인적인 관심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을 행하는 것이 선이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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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범 윤리학

a.

공리주의

: 사회전체에 최대한의 보편적인 선을 

가져다주는 행위를 도덕적인 것으로 보며

, 최대다수의 

최대 행복을 추구함

. 얻는 행복이 크면 클수록  그 

행위가 도덕적으로 옳다는 최대행복의 원리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 목적주의 윤리학으로 대표함

 - 대표적인 학자는 제레미 벤담, 존스튜어트 밀이 있음

제레미 벤담은 최대행복의 원리를 주장하였고

쾌락이나 행복의 양을 계산하고 모든 이가 평등하게 
행복을 누려야 한다는 양적 공리주의자

밀은 쾌락의 질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질적 
공리주의자로 질적으로 높은 소량의 쾌락이 질적으로 
낮은 다량의 쾌락보다 바람직하다고 주장

. 만족한 

돼지보다 불만족한 소크라테스가 되는 것이 낫다고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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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범 윤리학

법칙주의 윤리학

: 인간에게는 마땅히 실천해야할 

도덕적 의무가 있다고 주장하고

, 도덕적 판단은 

행위의 목적이나 결과에 의해서 판단할 것이 아니라 
도덕적 의무의 실천여부에 따른다고 주장함

 대표적인 학자는 칸트이고 의무론적 
윤리학이라고도 함

 칸트가 제시한 도덕적 의무

: 자살금지, 능력개발, 

약속이행

, 어려운 사람 돕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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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윤리
(2) 윤리의 분류

윤리는 일반윤리와 전문가 윤리로 나뉨

일반윤리는 한 개인이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살아가는 사회생활 속에서 지켜야 하는 기본적인 
윤리

전문가 윤리는 전문가협회나 조직이 채택한 
윤리강령에 따른 윤리

. 전문가 윤리는 일반 윤리에 

위배 될 수 없으며

, 크게는 일반 윤리의 세부범주에 

속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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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윤리의 주요이론

윤리적 상대주의

- 도덕규칙이 개인이나 문화에 따라 상대적이라고 
주장함

. 도덕과 비도덕을 가리는 초문화적·초객관적인 

기준이란 있을 수 없고

, 한 사회에서 적용되는 행동의 

규칙은 다른사회에 있는 사람들에게 적용시킬 수 없음
- 윤리가 어떤 선천적 원리에 의해서가 아니라 
후천적인 집단관습이나 개인의 심리적 선호에서 
발생했다는 사실에 근거하여 개인과 문화적 차이를 
감안해서 도덕의 다원성을 인정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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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윤리의 주요이론

윤리적 상대주의

- 장점: 윤리현실에 관한 주의를 환기시키고 시대의 
흐름에 적응하여 인간의 개별성과 독자성을 강조하여 
그들을 수용한다는 점 

- 단점: 
a.

기회와 상황에 따라 결정하기 때문에 행위의 
일관성을 포기하고 누구에게도 반드시 무엇을 
해야한다는 것을 말할 수 없는 상황에 접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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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적 상대주의

단점

:

b.

문화가 다르다는 이유로 윤리적으로 옳고 그름을 그들의 
잣대로 판단할 수 없다는 것에 대한 비판

. 예) 독일나치 . 

상대주의 윤리관은 특히 인간의 생명을 다루는 
문제에서는 모순을 낳기 때문에 인간의 존엄을 가치로 
갖고 있는 사회복지사들은 좀더 신중히 다루어야 함

c.

 가치는 가변적이고 각 문화마다 각기 차이가 있기 
때문에 같은 문화에 속하지 않은 사람은 그들과 다른 
가치를 비판할 수 없다고 주장하는 것

. 예) 죽은 시체를 

먹는 인디언 종족

, 화장하는 종족, 둘 다 조상들에 대한 

공경이라는 신념 때문에 생긴 관습

. 문화의 현상이 다른 

것이지

, 본질인 가치는 변하지 않고 차이가 없는 고정된 

것임을 알 수 있음

(신념의 차이). 따라서 각기 다른 

문화속에서도 똑같이 변하지 않는 가치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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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적 절대주의

시대와 장소를 초월하여 만인에게 보편 타당한 어떤 
도덕적 규범이 존재한다는 주장

보편타당한 삶의 원리는 선천적으로 주어지고

시대가 바뀌고 장소가 변하여도 도덕이 도덕으로 
남아 있는 이유는 절대적으로 타당한 기준이 있기 
때문

- 절대적 윤리주의에서는 변화하는 것은 도덕규범의 
현상이지 도덕의 본질이 아니라고 주장함

. 이러한 

본질적 기준이 없으면 인간은 무엇이 옳고 그른지 
판별할 수 없으며

, 도덕적 허무주의에 빠지게 된다고 

주장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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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적 절대주의

- 절대주의는 인간행위를 위한 규범이 이미 완성되어 
존재하는 것으로 모든 인간들에게 예외 없이 적용되어 
한다고 보기 때문에 규범은 인간이 마땅히 추구해야할 
삶의 궁극적 목표이고 그것을 향해 구체적으로 
행동해야 한다는 입장

. 도덕적 필연성과 객관성을 

내포하고 있음

(거짓말하지 마라, 살인하지 마라 등)

- 절대주의의 대표적인 학자는 칸트이고 그는 
실천이성의 법칙은 언제나 타당한 것으로 무조건 
적용되는 지상명령이라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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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적 절대주의

- 장점:
가치판단이 명료하여 방황하지 않고 도덕 권위가 확고히 
서서 사회질서가 정연하게 유지될 수 있다는 점

단점:
a.

절대론을 제시하는 어떤 목적이나 법칙이 모두가 반드시 
따라야 할 절대적인 목적이나 법칙이라는 것을 연역적인 
방법이나 경험적인 사실에 의거하여 증명할 수 없다는 것

b.

인간의 자유의지의 자율적 활용과 창조성의 한계성

c.

절대적인 법칙이 있다는 것 그 자체에 대한 의문

d.

절대적인 법칙이 과연 선하고 올바른 것인지의 확신과 그 
절대적인 법칙이 완전하고 완성된 것인지를 어떻게 알 수 
있는 가에 대한 의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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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분

윤리적 상대주의

윤리적 절대주의

윤리적행위

윤 리 규 범 의  필 요 성 을  인 정 하 지 

않 으 며

,  인 간 행 위 를  상 황 에 

의해서 규정하려는 행위

윤 리 규 범 의  필 요 성 을  구 속 적

당위적 입장에서 받아들이는 행위

윤리원칙

심리상태에 의한 행위의 결과로서 

욕구

, 행복, 실용성 등을 중시

의 무 의 식 에  의 한  행 위 의  동 기  및 

과적으로서 양심

, 이성, 신의 등을 

중시함

옳은 행위

한 사회의 목표

, 구성원들의 욕구 

충족에 도움을 주는 행위

보편타당한  절대적  행위의  법칙에 

따르는 행위

행위 기준

상대적

,주관적, 특수적, 상황적 

기준

절대적

, 객관적, 보편적 기준

학자

콩트

, 다윈, 스펜서

플라톤

,  아리스토텔레스.  칸트, 

헤겔

<표1> 윤리적 상대주의와 절대주의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