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구조사
욕구조사란
? 욕구를 계량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사회조사임
욕구조사의 결과는 적절한 서비스 형태의 구비와 관련된
계획활동에 사용됨
.즉, 조사대상자가 가지고 있는 정보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일반적인 조사와 달리
, 서비스
제공자를 위한 조사 유형으로 어떤 프로그램에 대한 의사
결정을 하는데 활용되는 목적을 가지고 있는 응용조사임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실행되기 전에 욕구조사는 반드시
시행되어야 하며
, 이를 통해 새로운 프로그램의 실행(재정적
지원
)에 대한 정당성을 확보해야함
1. 욕구조사의 개념
욕구조사의 필요성
①
지역사회 내에 현재 필요한 서비스가 존재하는지 파악하기 위해
②
새로운 서비스나 프로그램을 창출할 필요가 있을 정도로
클라이언트가 존재하는지 알기 위해
③
기존의 서비스가 잘 알려져 있는지
, 또는 클라이언트가 그것을
이용하고 있는지 알기 위해
④
기존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장애요인은 없는지 파악하기 위해
⑤
지속적인 사회문제나 이를 악화시키는 요인은 없는지를 알기
위해
⑥
프로그램을 구체적인 표적집단에 적합하도록 만드는데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1. 욕구조사의 개념
Bradshaw는 다양한 욕구를 4가지로 유형화함
①
규범적 욕구
: 일반적으로 전문가에 의해
필요하다고 인정된 욕구를 말함
. 전문가의
전문성이나 지식 및 경험에 의해 영향을 받음
②
인지된 욕구
: 클라이언트에게 직접 또는 전화 및
우편 설문조사를 통해 구체적으로 인지된 욕구
. 이
경우 욕구가 과소평가되거나 표본의 대표성에
문제가 있음
2. 욕구의 유형
Bradshaw는 다양한 욕구를 4가지로 유형화함
③
표출된 욕구
: 필요한 서비스를 신청하였거나 클라이언트 또는
대기자 명단에 있는 클라이언트들이 어떤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말하는 것이 표출된 욕구
. 일반적으로 표출된 욕구는 항상 실제
욕구수준 보다 낮음
④
상대적인
(비교적인 욕구): 욕구에 대한 추정치로서 어떤
집단이 받고 있는 서비스 수준이 다른 비교 집단보다 떨어지는
것으로 파악되는 경우
, 그 집단에 서비스 수준의 상승이
필요하다고 보는 것
. 즉, 각기 다른 인구집단이나 지역에
존재하는 서비스의 수준 차이를 설명해서 어떤 사람들에게
무엇이 필요하다는 것을 파악하는 것
. 인구학적 특성이
유사하더라도 욕구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음으로 대표성에
문제가 있음
2. 욕구의 유형
욕구조사 수행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
①
욕구조사를 수행하는 사람은 이와 같은 다양한 유형의 욕구에
민감해야 함
. 민감성은 클라이언트 집단에 대한 욕구조사를 할 때 그
과정에 클라이언트를 포함시킴으로써 반영할 수 있음
②
욕구조사를 수행하는 조사자는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당사자가 많다는
것을 항상 염두해 두어야 함
. 이해당사자는 재정 지원자, 행정가,
정치가
, 지역사회 주민, 직원, 클라이언트, 다른 복지기관 등이
포함됨
. 각 이해 당사자는 프로그램에 대한 나름대로의 견해를
가지고 있음으로 자신들의 관점에서 욕구조사 결과를 해석하려 함
.
따라서 욕구조사에는 다양한 이해 당사자가 얽혀 있어 어느 정도
정치경제학적 성향이 포함되어 있음을 인지해야 함
③
욕구규정시 욕구유형들간에 불일치가 나타나는 경우 누가 얼마만한
정치적 파워와 경제적 자원을 소유하고 있는지가 중요한 결정요인이
됨
2. 욕구의 유형
1) 욕구조사의 과정
3.욕구조사의 과정 및 내용
1단계
욕구조사의 목적과 배정된 예산을 비롯해 이용 가능한 자원과
주어진 시간을 명확하게 이해하며
, 누구를 위한 욕구조사인지를
분명하게 인식함
2단계
욕구조사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구체적인 정보를 찾아냄
(기존의
욕구조사와 관련된 자료가 있는지
, 쉽게 자료를 찾을 수 있는
지를 확인하면 중복되고 불필요한 과업을 줄일 수 있음
)
3단계
욕구조사를 수행하는 방법과 절차
, 조사도구 등 욕구조사에 대한
전반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함
4단계
욕구조사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함
(기존자료수집,
지역사회 포럼개최
, 주민 서베이 등)
5단계
욕구조사의 결과 보고서를 작성함
. 욕구조사의 모든 과정을
상세히 기록하며
, 그 결과를 널리 알려 여론을 환기 시킴
2) 욕구조사의 내용
①
지역주민
, 클라이언트,지역사회 등에 대한 기초적인
정보
(가족수, 연령 분포, 직업구성, 소득수준, 주택
보급율
, 범죄율, 공적부조 수혜자 수 등)
②
기존 서비스에 대한 평가와 새로운 서비스 프로그램에
대한 욕구
③
활용 가능한 다양한 지역사회 자원
, 즉, 인적, 물적,
정보 자원 등
3. 욕구조사의 과정 및 내용
1) 기존자료의 활용(이차적 자료분석)
이차적 자료란 인구 센서스
, 공공기록, 보고서 등에
포함된 기존의 정보를 의미함
또한 다른 조사자나 서베이의 결과로 산출된 자료 역시
새로운 프로그램을 추진하는데 활용됨
특히
, 클라이언트의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료는
대상자들의 표출된 욕구를 파악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됨
장점
? 쉽게 구할 수 있고 이용하기 편리하다는 점
단점
? 오래된 것이거나 신뢰성이 약하거나 불완전한
자료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러한 자료에만 의존하는
것은 과소 또는 과대평가의 가능성이 있음
4. 욕구조사의 방법
2) 인상주의적 접근 방법
①
주요 정보 제공자의 자문
서비스제공자
, 여론 주도층(opinion
leader), 주요 정보제공자를 통해 의견을 직접
청취하거나 자문을 구함으로써 구체적이고 생생한
자료를 얻을 수 있음
단점
? 표본의 크기가 너무 작아 모집단을 대표할
수 없고 대상자가 지닌 가치나 신념
, 선호도에
따라 그들의 의견이 실제 욕구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과학적이거나 정확하지 않음
4.욕구조사의 방법
2) 인상주의적 접근 방법
②
공청회 및 지역사회 포럼
장점
? 비교적 비용이 적게 들고 많은 준비가 필요하지
않으며
, 조사연구에 대한 고도의 지식이나 기술을
요하지 않음
. 또한. 지역사회 구성원에게 다양한
의견과 태도 등을 자유스럽게 청취할 수 있다는 점
단점
? 진정한 의미의 지역사회 시민이나 클라이언트
집단이 참여하지 않는 경우가 많고 실제 시민이 참여하는
경우에도 일부 소수가 그 모임을 독점하거나 목소리를
지나치게 높여 공청회나 포럼을 주도할 우려가 있음
4.욕구조사의 방법
2) 인상주의적 접근 방법
③
소그룹별 토의기법
: 소수의 그룹이 공동의 문제나 질문에
대해 우선 각자 나름대로 제안이나 해결책을 제시하고
나중에 그들의 제안을 공유하는 기법
④
델파이 기법
: 지역사회의 주요인사나 전문가로 패널을
구성하여 이들에게 지역사회 문제에 대한 설문지를 배부
함
. 이때 패널은 익명으로 하므로 서로 한자리에 모일
필요가 없음
, 이들에게 여러가지 의견을 수집하는데 이때
서로 불일치하는 영역이 있다면
1차 응답을 기초로 하여
두번째 설문지를 배부해 다시 의견을 취합함
. 이러한
방식으로 패널의 의견이 일치할때까지 이 과정이 계속됨
4.욕구조사의 방법
2) 인상주의적 접근 방법
⑤
포커스 그룹
: 욕구조사를 위한 포커스 집단은 클라이언트나
표적집단을 대표하는 사람을 포함하여 이들과 대화 및 토론을
촉진함
. 이 집단의 목적은 의견 일치가 아니라 이들의
욕구를 발견하는 것임으로 질문을 제시하거나 명확히
함으로써 심층적인 정보를 다양하게 수집하는 것이 중요함
인상주의적 접근방법은 적은 비용으로 손쉽게 실행할 수 있
고
, 욕구조사에 대한 특별한 전문지식을 요구하지 않는 다는
장점이 있지만
. 수집된 정보의 데이터의 정확성과 과학성을
보장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음
. 따라서, 객관적 자료에
대한 보조적이고 보충적인 역할을 한다는데 의의를 두어야 함
4.욕구조사의 방법
3) 지역사회 설문조사
지역사회에서 프로그램의 기획이나 개발을 위해 주요하게
사용되는 기법
다른 욕구조사 방법보다 더 많은 준비와 자원이
필요하지만 훨씬 더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정보를 제공함
조사방법과 표본추출에 대한 전문지식이 요구됨
설문조사를 실시할 때는 표본의 대표성을 띠도록 유의해야
하고 표본의 크기와 응답률에도 신중을 기해야 함
4.욕구조사의 방법
4) 수렴적 분석 및 다중접근방법
①
수렴적 분석
: 다양한 정보원을 활용하여 다양한 분석 전략과
관점을 통해 프로그램에 대한 욕구를 확인하려는 방법
②
다중접근방법
: 각각의 욕구조사 방법을 개념적, 경험적,
추론적 문제를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한가지 방법만 사용하였을
때 나타나는 문제점을 시정하기 위해 전문가들은 다양한 방법
,
즉 다중접근방법을 활용할 것을 권고함
예를 들면
, 지역사회복지 계획을 수립하려면,전체 지역주민의
욕구에 대한 분석이 있어야 하고
, 사회복지 대상자들에 대한
구체적인 욕구 분석이 선행되어야 하고
, 지역사회복지 욕구에
대응할 수 있는 각종 지역사회복지 자원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져야 하며
, 지방자치단체장의 의지가 매우 중요함 이 또한
분석대상이 됨
4.욕구조사의 방법
욕구조사가 끝난 후 이를 기초로 구체적인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인정되었다면
, 그 후속조치는 지역사회가 이 새로운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데 대해 어떤 반응을 보이는가
. 즉, 프로그램 도입에 대한
준비성을 파악하고 이를 높이는 것
지역사회의 준비성에 대한 평가가 낮게 나타나면 지역과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교육활동이 필요하고
, 매스미디어를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함
지역사회에 변화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욕구조사의 과정에 여론
주도층이라고 할 수 있는 지역의 주요 인사 및 지도자를 포함시키는 것이
필요
(이 과정을 통해 욕구조사 결과를 자신들의 것으로 받아들이게 되
고
, 새로운 프로그램을 도입하는데 옹호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
)
5. 욕구조사를 마친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