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문서2012 사회복지조사론 10강 욕구조사.pptx

닫기

background image

          욕구조사


background image

욕구조사란

? 욕구를 계량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사회조사임

 

욕구조사의 결과는 적절한 서비스 형태의 구비와 관련된 
계획활동에 사용됨

.즉, 조사대상자가 가지고 있는 정보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일반적인 조사와 달리

, 서비스 

제공자를 위한 조사 유형으로 어떤 프로그램에 대한 의사 
결정을 하는데 활용되는 목적을 가지고 있는 응용조사임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실행되기 전에 욕구조사는 반드시 
시행되어야 하며

, 이를 통해 새로운 프로그램의 실행(재정적 

지원

)에 대한 정당성을 확보해야함

1. 욕구조사의 개념


background image

욕구조사의 필요성

지역사회 내에 현재 필요한 서비스가 존재하는지 파악하기 위해

새로운 서비스나 프로그램을 창출할 필요가 있을 정도로 
클라이언트가 존재하는지 알기 위해

기존의 서비스가 잘 알려져 있는지

, 또는 클라이언트가 그것을 

이용하고 있는지 알기 위해

기존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장애요인은 없는지 파악하기 위해

지속적인 사회문제나 이를 악화시키는 요인은 없는지를 알기 
위해  

프로그램을 구체적인 표적집단에 적합하도록 만드는데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1. 욕구조사의 개념


background image

Bradshaw는 다양한 욕구를 4가지로 유형화함

규범적 욕구

: 일반적으로 전문가에 의해 

필요하다고 인정된 욕구를 말함

. 전문가의 

전문성이나 지식 및 경험에 의해 영향을 받음

인지된 욕구

: 클라이언트에게 직접 또는 전화 및 

우편 설문조사를 통해 구체적으로 인지된 욕구

. 이 

경우 욕구가 과소평가되거나 표본의 대표성에 
문제가 있음

2. 욕구의 유형


background image

Bradshaw는 다양한 욕구를 4가지로 유형화함

표출된 욕구

: 필요한 서비스를 신청하였거나 클라이언트 또는 

대기자 명단에 있는 클라이언트들이 어떤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말하는 것이 표출된 욕구

. 일반적으로 표출된 욕구는 항상 실제 

욕구수준 보다 낮음 

상대적인

(비교적인 욕구): 욕구에 대한 추정치로서 어떤 

집단이 받고 있는 서비스 수준이 다른 비교 집단보다 떨어지는 
것으로 파악되는 경우

, 그 집단에 서비스 수준의 상승이 

필요하다고 보는 것

. 즉, 각기 다른 인구집단이나 지역에 

존재하는 서비스의 수준 차이를 설명해서 어떤 사람들에게 
무엇이 필요하다는 것을 파악하는 것

. 인구학적 특성이 

유사하더라도 욕구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음으로 대표성에 
문제가 있음 

2. 욕구의 유형


background image

욕구조사 수행시 알아두어야 할 사항

욕구조사를 수행하는 사람은 이와 같은 다양한 유형의 욕구에 
민감해야 함

. 민감성은 클라이언트 집단에 대한 욕구조사를 할 때 그 

과정에 클라이언트를 포함시킴으로써 반영할 수 있음

욕구조사를 수행하는 조사자는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당사자가 많다는 
것을 항상 염두해 두어야 함

. 이해당사자는 재정 지원자, 행정가, 

정치가

, 지역사회 주민, 직원, 클라이언트, 다른 복지기관 등이 

포함됨

. 각 이해 당사자는 프로그램에 대한 나름대로의 견해를 

가지고 있음으로 자신들의 관점에서 욕구조사 결과를 해석하려 함

따라서 욕구조사에는 다양한 이해 당사자가 얽혀 있어 어느 정도 
정치경제학적 성향이 포함되어 있음을 인지해야 함

욕구규정시 욕구유형들간에 불일치가 나타나는 경우 누가 얼마만한 
정치적 파워와 경제적 자원을 소유하고 있는지가 중요한 결정요인이 
됨  

2. 욕구의 유형


background image

1) 욕구조사의 과정

3.욕구조사의 과정 및 내용

1단계 

욕구조사의 목적과 배정된 예산을 비롯해 이용 가능한 자원과 
주어진 시간을 명확하게 이해하며

, 누구를 위한 욕구조사인지를 

분명하게 인식함 

2단계

욕구조사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구체적인 정보를 찾아냄

(기존의 

욕구조사와 관련된 자료가 있는지

, 쉽게 자료를 찾을 수 있는 

지를 확인하면 중복되고 불필요한 과업을 줄일 수 있음

3단계

욕구조사를 수행하는 방법과 절차

, 조사도구 등 욕구조사에 대한 

전반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함

4단계

욕구조사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함

(기존자료수집, 

지역사회 포럼개최

, 주민 서베이 등)

5단계

욕구조사의 결과 보고서를 작성함

. 욕구조사의 모든 과정을 

상세히 기록하며

, 그 결과를 널리 알려 여론을 환기 시킴


background image

2) 욕구조사의 내용

지역주민

, 클라이언트,지역사회 등에 대한 기초적인 

정보

(가족수, 연령 분포, 직업구성, 소득수준, 주택 

보급율

, 범죄율, 공적부조 수혜자 수 등) 

기존 서비스에 대한 평가와 새로운 서비스 프로그램에 
대한 욕구

활용 가능한 다양한 지역사회 자원

, 즉, 인적, 물적, 

정보 자원 등 

3. 욕구조사의 과정 및 내용


background image

1) 기존자료의 활용(이차적 자료분석)

이차적 자료란 인구 센서스

, 공공기록, 보고서 등에 

포함된 기존의 정보를 의미함

또한 다른 조사자나 서베이의 결과로 산출된 자료 역시 
새로운 프로그램을 추진하는데 활용됨

특히

, 클라이언트의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료는 

대상자들의 표출된 욕구를 파악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됨

장점

? 쉽게 구할 수 있고 이용하기 편리하다는 점

단점

? 오래된 것이거나 신뢰성이 약하거나 불완전한 

자료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러한 자료에만 의존하는 
것은 과소 또는 과대평가의 가능성이 있음 

4. 욕구조사의 방법


background image

2) 인상주의적 접근 방법

주요 정보 제공자의 자문 

서비스제공자

, 여론 주도층(opinion 

leader), 주요 정보제공자를 통해 의견을 직접 

청취하거나 자문을 구함으로써 구체적이고 생생한 
자료를 얻을 수 있음

단점

? 표본의 크기가 너무 작아 모집단을 대표할 

수 없고 대상자가 지닌 가치나 신념

, 선호도에 

따라 그들의 의견이 실제 욕구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과학적이거나 정확하지 않음 

4.욕구조사의 방법


background image

2) 인상주의적 접근 방법

공청회 및 지역사회 포럼

장점

? 비교적 비용이 적게 들고 많은 준비가 필요하지 

않으며

, 조사연구에 대한 고도의 지식이나 기술을 

요하지 않음

. 또한. 지역사회 구성원에게 다양한 

의견과 태도 등을 자유스럽게 청취할 수 있다는 점  

단점

? 진정한 의미의 지역사회 시민이나 클라이언트 

집단이 참여하지 않는 경우가 많고 실제 시민이 참여하는 
경우에도 일부 소수가 그 모임을 독점하거나 목소리를 
지나치게 높여 공청회나 포럼을 주도할 우려가 있음    

4.욕구조사의 방법


background image

2) 인상주의적 접근 방법

소그룹별 토의기법

: 소수의 그룹이 공동의 문제나 질문에 

대해 우선 각자 나름대로 제안이나 해결책을 제시하고 
나중에 그들의 제안을 공유하는 기법

델파이 기법

: 지역사회의 주요인사나 전문가로 패널을 

구성하여 이들에게 지역사회 문제에 대한 설문지를 배부

. 이때 패널은 익명으로 하므로 서로 한자리에 모일 

필요가 없음

, 이들에게 여러가지 의견을 수집하는데 이때 

서로 불일치하는 영역이 있다면 

1차 응답을 기초로 하여 

두번째 설문지를 배부해 다시 의견을 취합함

. 이러한 

방식으로 패널의 의견이 일치할때까지 이 과정이 계속됨

4.욕구조사의 방법


background image

2) 인상주의적 접근 방법

포커스 그룹

: 욕구조사를 위한 포커스 집단은 클라이언트나 

표적집단을 대표하는 사람을 포함하여 이들과 대화 및 토론을 
촉진함

. 이 집단의 목적은 의견 일치가 아니라 이들의 

욕구를 발견하는 것임으로 질문을 제시하거나 명확히 
함으로써 심층적인 정보를 다양하게 수집하는 것이 중요함 

인상주의적 접근방법은 적은 비용으로 손쉽게 실행할 수 있

, 욕구조사에 대한 특별한 전문지식을 요구하지 않는 다는 

장점이 있지만

. 수집된 정보의 데이터의 정확성과 과학성을 

보장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음

. 따라서, 객관적 자료에 

대한 보조적이고 보충적인 역할을 한다는데 의의를 두어야 함

4.욕구조사의 방법


background image

3) 지역사회 설문조사

지역사회에서 프로그램의 기획이나 개발을 위해 주요하게 
사용되는 기법

다른 욕구조사 방법보다 더 많은 준비와 자원이 
필요하지만 훨씬 더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정보를 제공함

조사방법과 표본추출에 대한 전문지식이 요구됨

설문조사를 실시할 때는 표본의 대표성을 띠도록 유의해야 
하고 표본의 크기와 응답률에도 신중을 기해야 함

4.욕구조사의 방법


background image

4) 수렴적 분석 및 다중접근방법

수렴적 분석

: 다양한 정보원을 활용하여 다양한 분석 전략과 

관점을 통해 프로그램에 대한 욕구를 확인하려는 방법

다중접근방법

: 각각의 욕구조사 방법을 개념적, 경험적, 

추론적 문제를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한가지 방법만 사용하였을 
때 나타나는 문제점을 시정하기 위해 전문가들은 다양한 방법

즉 다중접근방법을 활용할 것을 권고함

예를 들면

, 지역사회복지 계획을 수립하려면,전체 지역주민의 

욕구에 대한 분석이 있어야 하고

, 사회복지 대상자들에 대한 

구체적인 욕구 분석이 선행되어야 하고

, 지역사회복지 욕구에 

대응할 수 있는 각종 지역사회복지 자원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져야 하며

, 지방자치단체장의 의지가 매우 중요함 이 또한 

분석대상이 됨  

4.욕구조사의 방법


background image

욕구조사가 끝난 후 이를 기초로 구체적인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인정되었다면

, 그 후속조치는 지역사회가 이 새로운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데 대해 어떤 반응을 보이는가

. 즉, 프로그램 도입에 대한 

준비성을 파악하고 이를 높이는 것 

지역사회의 준비성에 대한 평가가 낮게 나타나면 지역과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교육활동이 필요하고

, 매스미디어를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함

 지역사회에 변화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욕구조사의 과정에 여론 
주도층이라고 할 수 있는 지역의 주요 인사 및 지도자를 포함시키는 것이 
필요

(이 과정을 통해 욕구조사 결과를 자신들의 것으로 받아들이게 되

, 새로운 프로그램을 도입하는데 옹호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

5. 욕구조사를 마친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