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문서[사회복지사의 전문적 동료관계에서의 윤리적 딜레마].ppt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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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의

전문적 동료관계에서의

윤리적 딜레마

0718059 이진원
0718075 한대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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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I. 서론

1. 전문적 동료 관계 개요

II. 본론

1. 동료들 간의 관계
2. 관리자와의 관계
3. 슈퍼바이저와의 관계
4. 다른 전문직과의 관계

III. 사례

IV. 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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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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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문적 동료 관계 개요

• 동료 사회복지사가 비윤리적 혹은 비전문적인 

행위에 관여된 것을 알았을 때

• 동료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부실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사실을 알았을 때

• 동료 사회복지사나 직원이 기관에서 금하는 

활동을 하고 있음을 발견했을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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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문적 동료 관계 개요

• 전문적인 동료와의 관계를 규정하는 확실한 

지침 또는 명백한 기준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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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본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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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동료들 간의 관계

• 한국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사회복지사의 

동료에 관한 윤리기준

–  신뢰성
–  전문적 권익을 위한 협력
–  윤리적 행위 촉진
–  클라이언트의 이익보호
–  비윤리적 행위의 조치
–  동료 간의 민주적인 직무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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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동료들 간의 관계

• NASW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사회복지사의 

윤리적 책임에 대한 내용 中

–  결함이 있는 동료
–  동료의 무능력
–  동료의 비윤리적 행위

 문제 상황에 대한 논의 해결책 마련

    ▷ 미해결 시 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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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동료들 간의 관계

• 비윤리적이거나 결함을 갖고 있는 사회복지사에 

대한 대처법

(Loewenberg, 1987)

–  비윤리적 행위 중단
–  위법한 사회복지사 처벌
–  비윤리적인 실천가를 찾아낸 후 잠재적 CT나 고용주가 

이러한 실천가를 피하고

, 보다 윤리적인 실천가에게 

의존할 수 있도록 함

– 비윤리적 행동 시에는 제재가 가해질 수 있다는 것을 

경고

, 경각심을 일으키고 예방할 수 있도록 함

–  비윤리적인 행위 비허용을 통해 전문직의 명성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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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동료들 간의 관계

<사례 1>
  사회복지사 노씨는 

17년 동안 이혼부부나 이혼 가정을 상담하는 정신보건 사회복지사로 

일해 왔다

. 지난 6년 동안 노씨의 클라이언트는 점점 줄었고, 노씨와 상담했던 클라이언트는 

다른 상담소를 찾거나 노씨와의 상담에 불만을 표해 왔다

.

  지역정신보건센터의 사회복지사 우씨는 

15년 전에 노씨의 기관에서 사회복지사 실습을 

받았지만 다른 곳으로 이직했다

. 그 당시에도 우씨는 노씨의 폭음을 염려하여 알코올 의존 

증상이 있을 수도 있다고 충고하였다

. 그러나 우씨의 충고는 무시되었고, 노씨는 

사회복지실천을 계속하였다

.

  우씨는 새로 만난 클라이언트가 이혼과정을 겪으면서 지속적으로 상담을 받아 왔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 새 클라이언트는 예전 사회복지사와의 상담경험을 털어놓았다. 예전의 

사회복지사와는 자주 상담약속을 잡았지만

, 언제나 사회복지사 쪽에서 마지막 순간에 약속을 

취소했다고 한다

. 그리고 온 식구가 상담을 위해 기관을 찾았지만, 사회복지사가 없는 경우도 

많았다고 한다

. 전 사회복지사는 나중에야 아팠다거나, 가족에게 긴급한 사정이 있었다고 

변명하곤 했다

. 어느 날 저녁, 상담약속을 위해 온 클라이언트는 어두운 구석에서 술에 취해 

앉아 있는 전 사회복지사를 발견하였다

. 클라이언트는 전 사회복지사를 도우려 했으나. 그는 

오히려 성적 접촉을 시도했다

. 이에 클라이언트는 혼란스러운 상태에서 급히 도망쳐 나왔으며, 

사회복지사와 단둘이 있었다는 점에서 자신에게도 반쯤은 책임이 있다고 자기 자신을 
원망했다

.

  우씨는 이 클라이언트에 대한 자료를 보다가 예전 사회복지사가 노씨였음을 알게 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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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관리자와의 관계

• 사회복지기관에서 관리자의 직접적인 업무
   → 직원을 지원하고 직원의 개인적 발달에
   도움을 주는 것

. 하지만 CT의 이익을 최우선

• 기관의 이익과 직원의 이익 사이에서도 갈등
   → 중재자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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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관리자와의 관계

<사례 2>
  김씨는 사회복지사 

6명으로 구성된 한 부서를 지도감독하고 있다. 이씨는 그 

중에서 가장 우수하고 유능한 사회복지사이다

. 지난 주 이씨는 결근하였고, 그의 

친구가 대신하여 이씨가 독감이 걸려 일주일 간 결근해야 될 것 같다고 전화를 
하였다

. 일주일 후 출근한 이씨는 의사의 진단서를 제출했다. 진단서 이외에 그가 

아팠다는 증거는 없었다

. 그리고 이씨는 햇빛에 그을려 검게 얼굴이 변해있었다.

  김씨의 사촌은 지난 주 해변가로 휴가를 갔었다

. 저녁식사 때 사촌은 김씨에게 

여행에 대해

, 그리고 그 곳에서 만났던 여러 사람들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런데 

만난 사람들 중 한 사람이 결근했던 사회복지가 이씨였다

. 사촌은 김씨가 어떻게 

이씨를 알고 있는 지 의아해 했다

.

  김씨는 이씨의 결근을 인정할 수 없고

, 기관의 정책을 어겼으며, 그의 행동이 

비윤리적이며 비전문적이라고 생각하였다

. 그리고 결근을 한 1주일 동안 이씨는 

담당 

CT에게 서비스를 제대로 제공하지 못함으로써 피해를 주었다. 하지만 그는 

부서에서 가장 유능한 사회복지사이기 때문에 그를 내보내고 싶지는 않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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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슈퍼바이저와의 관계

• 어느 한 분야의 전문지식과 경험이 있는 

전문가의 슈퍼비전

, 실천 현장에서의 지식과 

기술을 배우는 것이 필요

• 슈퍼바이저와 슈퍼바이지 간의 역할분담 및 

관계형성이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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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슈퍼바이저와의 관계

• 한국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  슈퍼바이저는 개인적인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 자신의 지위를 

이용해서는 안 된다

.

–  슈퍼바이저는 전문적 기준에 의해 공정하게 책임을 수행하며, 

사회복지사

, 수련생 및 실습생에 대한 평가는 그들과 공유해야 

한다

.

– 사회복지사는 슈퍼바이저의 전문적 지도와 조언을 존중해야 

하며

, 슈퍼바이저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업무수행을 도와야 

한다

.

–  슈퍼바이저는 사회복지사, 수련생 및 실습생에 대해 인격적 · 

성적으로 수치심을 주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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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슈퍼바이저와의 관계

1) 슈퍼바이저의 힘의 남용
• 슈퍼바이저 : 실습생 지도 · 감독, 업무 할당, 업무 평가 

등의 권력 행사

• 슈퍼바이저의 힘을 남용한 사례

–  슈퍼바이저가 슈퍼비전 시간에 실습생에 관련된 내용이 아닌 

자신의 얘기만 늘어놓는 상황

– 불성실한 슈퍼바이저에 대한 불만의 표시를 공식적으로 한 

경우 실습생이 보호받지 못하는 상황

–  슈퍼바이저 개인 혹은 기관의 행사 및 자신의 업무에 

실습생을 강제적으로 할당하는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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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슈퍼바이저와의 관계

<사례 3>
  실습생 최씨는 실습 

2주 만에 자신을 지도하는 슈퍼바이저의 자녀 

결혼식 청첩장을 받았다

. 슈퍼바이저는 결혼식 준비에서 손님 안내 

등 이것저것 도와줄 것이 있으니

, 일찍 와달라고 부탁하였다. 최씨는 

고민하다가 실습평가에서 불이익을 받을 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결혼식에 참석하여 도와주고 축의금도 냈다

.

  또한 최씨는 사회복지기관의 후원을 구하는 업무에 대한 설명을 
듣는 과정에서 슈퍼바이저가 최씨를 기관의 정기후원자로 등록하고 
후원금 모금을 위한 일일찻집 티켓을 사 주길 바란다는 느낌을 
받았다

.

  실습이 끝날 무렵에는 슈퍼바이저가 최씨에게 개인보험 든 것이 
있냐면서

, 자신의 사촌이 보험설계사로 있으니 좋은 보험을 추천해 

주겠다고 말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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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른 전문직과의 관계

• 사회복지사 : 의료, 학교, 교정, 군 등 2차 

기관에서의 활동

• 다양한 영역에서 일하다 보면, 여러 전문직과 

그룹을 이루어 일하게 됨

• 다른 전문직과의 가치 차이, 사회복지사의 명목적 

위치의 주변성

, 사회복지 업무를 가치절하하는 

관점

, 역할의 모호성과 역할긴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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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른 전문직과의 관계

<사례 4>
  청소년활동진흥센터에서 근무하고 있는 이씨는 학교에서 
문제를 일으켜 센터로 오게 된 학생을 담당하게 되었다

.

  이씨는 학생 기록을 받기 위해 담임선생님에게 연락을 
하였는데 담임선생님은 그 학생의 행동은 고쳐지지 
않는다며 학생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였다

. 이씨는 

담임선생님의 태도에 대해서 잘못된 것이라 말해주고 
싶었지만 센터 업무상 학교측과의 원만한 관계를 유지해야 
하는 입장이기 때문에 자신의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지 
못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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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I. 사 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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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V. 토 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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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례 5>
  5세의 소년 박군은 무의식 상태에서 온몸이 피로 덮인 채 대학병원 
응급실에 실려왔다

. 아이의 아버지는 박군이 2층 베란다에서 떨어져 머리가 

먼저 시멘트 바닥에 부딪쳤다고 말했다

. 심한 뇌 손상은 회복할 회복할 수 

없었지만 다행히 생명은 건질 수 있었다

. 2주일이 지났지만 박군은 

중환사실에 계속 있었다

. 담당의사들은 이 사례를 아동학대로 보고하려고 

결정하였다

. 그리고 그 전에 의료사회복지사인 한씨에게 가정환경을 조사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

  박군의 어머니는 한씨에게 말하기를 꺼려했으며

, 이미 남편과 함께 

가족서비스기관에서 가족치료를 받고 있다고 했다

. 따라서 그 가족에 대한 

상담을 하기 위해서는 먼저 상담기관의 치료사와 이야기해야 했다

.

  한씨는 다음날 치료사와 만나기로 약속했고

, 그 치료사는 박군이 병원에 

입원할 당시 부모가 동의서에 서명을 했기 때문에 박군의 가족에 대한 
사정평가를 보여주기로 했다

. 대화 도중에 한씨는 치료사가 가족 내 

아동학대가 있었던 사실을 알고 있었으나 심각하지 않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보고서를 작성하지 않았음을 알게 되었다

. 치료사는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이 

가족과의 치료적 관계에 방해될 것이라고 판단하고 미루어 왔던 것이다

.

  의료사회복지사 한씨는 어떠한 윤리적 딜레마에 빠져있을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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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적
딜레마

윤리적 절대주의

윤리적 상대주의

내가

사회복지사라면

1조

2조

3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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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 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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