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행동주의모델
1. 합리정서행동치료
2. 인지치료
3. 문제해결치료
인지행동주의 모델
인지행동주의 모델은 하나의 실천모델이 아니라 여러
모델들을 총칭하는 용어
(합리정서행동치료, 인지치료,
자기지시 훈련
, 불안관리 훈련, 문제해결치료, 스트레스
면역훈련
, 체계적인 합리적 재구조화, 개인과학, 합리적
행동치료
, 자기통제치료, 구조적 심리치료 등)
인지행동주의 모델은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기본적인 가정을
공유함
①
인지활동은 행동에 영향을 미침
②
인지활동은 모니터되고 변경될 수 있음
③
바람직한 행동 변화는 인지변화에 영향을 받음
인지행동주의 모델
대부분의 인지행동주의 모델은 문제에 초점을 둔
시간제한적인 접근으로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통제하기 위한 대처기제를 학습하는 교육적 접근을 강조함
인지변화는 감정의 변화로 쉽게 이어지는 반면
, 인지변화가
자동적으로 행동변화를 수반하는 것은 아니므로
, 인지변화를
행동변화로 이끌기 위한 다양한 행동주의 기술과 기법이
활용됨
1.
합리정서행동치료
인지행동주의적 접근의 선구자인 엘리스는 인간의 사고와
감정은 매우 연관되어 있으며
, 부정적 감정과 증상들은
비합리적 신념에서 비롯된다고 주장함
예를 들어
. 관심을 가지는 것은 적절하지만 안달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으며
, 슬퍼하는 것은 적절하지만 우울증에 빠지는
것은 적절하지 않으며
, 후회할 수 있으나 죄책감을 느끼는
것은 적절하지 않음
합리정서행동치료에서는 부정적 감정이 아닌 비합리적 신념에
개입의 초점을 둠
치료의 목표는 부정적 감정의 뿌리가 되는 비합리적 신념을
규명하고 도전함으로써 이를 재구조화하는 것
1.
합리정서행동치료
1)
비합리적 신념
비합리적 신념에는 반드시
, 절대로, 모든, 전혀, 파멸적인,
해야만 한다 등이 저변에 깔려 있음
엘리스가 제시한 비합리적 신념
①
모든 주요타자들로부터 사랑과 인정을 받는 것은 성인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함
-자신의 욕구를 포기한 채 주요
타자들로부터 사랑과 인정을 받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자기지향적이지 않을 뿐 아니라 주요타자들은 자신의 편견이나
선호에 의해 자신을 좋아하지 않거나 무관심할 수 있음
②
가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가능한 모든 면에서 완전히
능력이 있고
,적절하며, 성취적이어야 함-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나의 주요 영역에서도 완전히 뛰어날 수 없음
. 잘하는 것
보다는 하는 것 자체가 중요하며
, 결과보다는 과정이, 잘
하려고 노력할 때
, 다른 사람을 이기기 위해서보다는 자신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함
1. 합리정서행동치료
1)
비합리적 신념
③
어떤 사람들은 사악하고 나쁘며 이런 사람들은 자신들의
악행에 대해 심하게 비난 받고 처벌 받아야 함
- 일부 사람들은
무지나 어리석음 정서의 문제에 의해 악행을 하며
, 반드시
악한 사람이 아닐 수도 있음
.악행을 처벌함으로써 악행이 줄기
보다 오히려 악화되기도 함
④
원하는 대로 상황이 되지 않는다면 이는 끔찍하고 파멸적임
-
원하지 않는 상황이나 사람을 싫어할 수 있지만 현실이기
때문에 괴로워한다면 이는 비합리적임
. 현실을 도전으로
수용하고 자신의 삶에 유용하게 통합하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음
⑤
불행은 외부적 요인에 기인하며
, 사람들은 자신의 슬픔과
근심을 조절할 능력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음
-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은 자기자신이 만드는 것임
. 자신이 슬픈 것은
다른 사람들이 슬프게 만든 것이 아니라 스스로가 슬픈 감정에
빠지도록 만든 것임
1. 합리정서행동치료
1)
비합리적 신념
⑥
위험하거나 두려운 것에 대해서는 매우 염려해야 하며
, 이것이
일어날 가능성을 늘 염두에 두어야 함
-사전에 대비는
필요하지만 아직 일어나지 않은 것에 대해 지나치게 불안해하고
두려워하는 것은 대처능력을 떨어뜨리게 하고
, 지나친 염려가
이런 일이 실제로 일어나는 데에 기여할 수도 있음
⑦
인생의 어려움과 책임을 대면하는 것 보다는 회피하는 것이 쉬움
- 자신감은 책임을 수행함으로써 얻어지는 것임. 싫더라도
자신이 수행해야 하는 것을 수행하는 것이 불필요한 고통을
최소화하는 방법임
⑧
우리는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해야 하고
, 의존할 수 있는 강한
사람을 필요로 함
-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면 할수록 더 의존하게
되고 다른 사람들의 처분에 의해 인생이 결정됨
. 인생에서 어느
정도 외로움을 감내 해야하고
, 끔찍한 것이 아님. 어떤 목적
달성에 실패했다고 인간으로서 가치를 잃은 것이 아니면
,
실패를 통해 배울 수 있음
1
. 합리정서행동치료
1)
비합리적 신념
⑨
과거는 현재 행동의 전적인 결정요인이며
, 과거에 영향을
미친 것은 현재에도 비슷한 영향을 미침
- 과거가 현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실이지만
. 현재는 미래의 과거임.
따라서 현재를 변화시키면 현재보다 나은 미래를 만들 수
있음
⑩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문제에 대해 매우 근심해야 함
- 다른
사람의 문제에 관심을 가질 수 있지만
, 문제나 사람을
변화할 수 있는 실제 능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의 문제에 대해 근심해야 한다는 생각은 비합리적임
⑪
인간문제에는 옳고 정확하며 완벽한 해결이 있으며
, 이런
해결책을 찾지 못한다면 이는 파멸적임
- 인간 문제에는
완벽하고 절대적인 진리가 있는 것이 아니므로 여러
가능한 대안들 중에서 가장 현실적인 선택을 하는 것이
바람직함
1.
합리정서행동치료
2)
합리정서행동치료의 개입방법
사회복지사는 교육적 환경에서 클라이언트의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바꾸도록 원조함
①
먼저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부정적 감정 혹은 행동과
연관된 비합리적 신념을 찾아내고
, 비합리적 신념과
합리적 신념을 구분해 내도록 교육함
토론과정에서 사회복지사는 일방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 소크라테스 산문법을 주로 사용함. 즉,
클라이언트의 비합리적 신념에 대해 질문하고 이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답변에 대해 반복적으로 질문함으로써
결국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논리를 비판적으로
검토하도록 원조함
예를 들어
, 당신이 이것을 반드시 해야 하는 근거는
어디에 있습니까
? 등의 질문 사용
1.
합리정서행동치료
2)
합리정서행동치료의 개입방법
②
사회복지사는 일정양식을 작성하는 숙제를 부여하기도 함
부정적 감정 혹은 행동에 선행하는 사건
부정적 감정 혹은 행동
부정적 감정 혹은 행동으로 이끈 비합리적 신념
(예, 나는 내가
의미를 부여하는 사람에게 인정을 받아야 한다
)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반박
(왜 내가 인정받아야 하는가)
효과적인 합리적 신념
(인정을 받고는 싶지만, 반드시 인정
받아야만 하는 이유는 없음
)
합리적 신념에 따르는 감정과 행동의 내용
2.인지치료
인지치료의 대표적인 학자인 벡에 의하면
, 인간은 자극에 대해
선별적으로 주의를 기울이면서 자극을 유형으로 결합하고
상황을 개념화함
같은 상황에 대해 서로 다른 사람들은 다르게 개념화하지만
,
특정사람은 비슷한 사건유형에 대해 일관성 있게 반응함
. 이는
특정상황을 상대적으로 고정된 인지유형에 따라 해석하기
때문인데 이러한 고정된 인지유형을 “도식”이라고 함
인간은 특정상황에 처하게 되면 상황과 연관된 도식을
활성화하고 이 도식에 따라 정보를 조직화하고 처리함
정서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논리적 오류가 있는 역기능적
도식에 따라 정보를 처리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현실을
부정적으로 왜곡하게 됨
2.인지치료
1)
인지적 오류
벡은 우울과 불안 등의 정서문제를 생활사건에 대한 왜곡된
사고나 비현실적인 인지적 평가의 결과로 설명함
벡이 제시한 인지적 오류는 다음과 같음
①
임의적 추론
: 결론을 지지하는 증거가 없거나 오히려 반대증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와 같은 결론을 내리는 것을 말함
(예 파티
날 비가오면 난 뭘 해도 안돼
, 생일날 축하카드를 안받으면 더
이상 날 좋아하지 않나
)
②
선택적 요약
: 상황에 대한 보다 현저한 특성을 무시한 채
맥락에서 벗어난 세부내용에 초점을 두는 것을 말함
. 자신의 많은
강점에도 불구하고 몇몇 단점에 집착하는 경우
, 자신이 가진
것보단 가지고 있지 못한 것에 집착하는 경우 등
③
과잉일반화
: 분리된 사건들에 대한 결론을 연관되거나 연관되지
않는 상황 전반에 적용하는 유형을 말함
. 데이트 신청 거절당한
남학생이 자신은 못생기고 무가치한 사람이라고 결론 내리는
경우
(한가지 사건을 근거로 여러가지 결론을 유도하는 것)
2.인지치료
1)
인지적 오류
④
확대와 축소
: 사건의 의미나 크기를 왜곡하는 것. 우울증
환자들은 부정적 사건의 의미는 확대하는 반면
, 긍정적
사건의 의미는 축소하는 경향이 있음
⑤
개인화
: 외부사건이 자신과 관련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자신과 연관시키는 것
. 특히, 잘못된 외부사건을 자신의
탓으로 생각하는 경우
⑥
절대적
, 이분법적 사고: 모든 경험을 상반되는 양 범주, 즉,
결함이 전혀 없는 사람 아니면 결함투성이
, 성자 아니면 죄인
등으로 이해하는 경향
2.인지치료
2)
인지치료의 개입방법
인지치료에서는 클라이언트의 “ 학습경험” 을 강조함
①
자신의 부정적 자동사고를 모니터하고
②
인지와 정서
, 행동의 연관성을 인식하며
③
자신의 왜곡된 자동사고를 뒷받침하거나 반박하는
근거를 점검해보고
④
왜곡된 인지를 보다 현실지향적 해석으로 대체하고
⑤
왜곡된 인지유형으로 기울어지게 된 저변의 가정들과
믿음을 규명하고 변경할 수 있도록 학습함
치료가 진행됨에 따라 클라이언트는 보다 많은 책임을
지고 사회복지사는 치료자가 아닌 자문의 역할을 수행함
역기능적 사고에 대한 일지를 주로 사용함
(p93)
3. 문제해결치료
즈릴라와 골드프라이드는 문제해결이론을 인지행동주의치료에 적용한
문제해결치료를 개발함
가장 효과적인 문제해결과정은 다음의 다섯 단계를 거친다고 제시함
(문제지향-
문제규정과 형성
- 해결대안 창출-의사결정-해결책 실행과 검증)
1)
문제지향
①
문제에 대한 인식
: 문제에 적응적으로 대처하는 사람은 문제를 정상적, 일상적,
피할 수 없는 인생사건으로 인식함
②
문제에 대한 귀인
: 문제가 환경적 상황에 기인하는 것으로 이해하거나, 문제가
자신의 탓인 경우에도 자신의 고정적인 심각한 결함보다는 경험의 부족 등에
기인하는 것으로 이해
③
문제에 대한 평가
: 인간은 완벽할 수 없으며 실수를 통해 배우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 자신에 대해 다소 관대한 입장을 취함. 문제를 도전이나 성장의 기회로
받아들이며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도를 하지 않는 것 보다 실패하더라도 시도해
보는 것이 낫다고 생각함
④
개인적 통제
: 문제에는 해결책이 있으며 자신은 해결책을 찾아내어 실행할 수
있다고 믿음
⑤
시간
/노력의 헌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계획을 세워 실행하며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쉽게 포기하지 않지만
최선을 다했음에도 성공하지 못한 경우 문제를 받아들이든지
, 다른 시각으로
문제를 이해함
3. 문제해결치료
1)
문제지향
클라이언트가 문제지향단계에서 부적응적 사고를
하는 경우에 사회복지사는 인지적 재구조화를 통해
문제를 과장된 위협이 아닌 도전으로 받아들이도록
원조하거나 왜곡된
, 또는 비현실적인 기대를
현실적으로 수정하도록 원조함
클라이언트가 적응적 사고를 하기 위해 “긍정적
자기진술”을 하도록 교육함
감정이 부적응적인 경우에는 긴장이완
, 명상,
불안관리훈련 등을 사용함
3. 문제해결치료
2)
문제 규정과 형성
①
관련 사실 정보의 수집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문제와
관련된 객관적인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이해하는
데에 있어 인지적 왜곡이 없도록 교육함
②
문제에 대한 이해
: 클라이언트가 문제를 현재 상황과
바람직한 상황 사이의 차이로 이해하고 이 차이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방해가 되는 장애물을 찾아내도록 원조함
③
현실적인 문제해결 목표의 설정
: 문제해결의 목표를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설정하도록 함
④
문제에 대한 재평가
: 문제해결에 대한 비용분석을 통해
문제에 대해 재평가하도록 원조함
3. 문제해결치료
3)
해결대안들의 창출
①
양의 원칙
: 대안들이 많을 수록 바람직한 대안이 나올 수 있음
②
판단 유보의 원칙
: 대안들의 적절성, 현실성, 유용성 등의
기준으로 평가하기 이전에 상상력을 동원해 가능한 많은
대안을 창출하고
, 의사를 결정할 때 까지 판단을 유보할 때
바람직한 해결책이 나올 수 있음
③
다양성의 원칙
: 다양한 대안들이 창출될 때 바람직한
해결책이 나올 수 있음
3. 문제해결치료
4)
의사결정
①
해결책의 결과에 대한 예측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전
단계에서 창출한 대안들 가운데 적절한 대안들을 일차적으로
선택하여 선택한 대안 각각에 대해 예상되는 결과를
평가하도록 교육함
②
해결책의 결과에 대한 평가
: 문제의 해결 정도, 정서적 결과,
필요한 시간과 노력
, 전반적인 개인적, 사회적 결과를 고려해
봄
③
해결 계획에 대한 준비
: 바람직한 해결책이 선택되면
실행계획을 세우고 준비함
3. 문제해결치료
5)
해결책 실행과 검증
①
해결계획의 실행
②
자기 모니터링
③
자기 평가
④
자기 강화
⑤
문제 고치기와 이전의 단계로 돌아가기
: 해결책의 결과가
예측한 결과와 다를 경우에는 문제 해결책을 모색하거나
이전의 단계들로 돌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