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구조사
욕구조사란
? 욕구를 계량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사회조사임
욕구조사의 결과는 적절한 서비스 형태의 구비와 관련된 계획활동에
사용됨
.즉, 조사대상자가 가지고 있는 정보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일반적인 조사와 달리
, 서비스 제공자를 위한 조사
유형으로 어떤 프로그램에 대한 의사 결정을 하는데 활용되는
목적을 가지고 있는 응용조사임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실행되기 전에 욕구조사는 반드시 시행되어야
하며
, 이를 통해 새로운 프로그램의 실행(재정적 지원)에 대한
정당성을 확보해야함
1. 욕구조사의 개념
Bradshaw는 욕구인식의 기준에 따라 욕구를 4가지로 유형화함
①
규범적 욕구
: 일반적으로 전문가에 의해 필요하다고 인정된 욕구를
말함
. 전문가의 전문성이나 지식 및 경험에 의해 영향을 받음. 예를
들어 암을 유발하는 흡연량의 기준을 전문가가 의학적으로 정하고
,
이를 초과하여 흡연을 하는 인구가 많다면 그 지역에 금연 및 암 예방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것
②
인지된 욕구
: 사람들이 스스로 자신에게 무엇이 필요한지 느끼는 것.
이는 표적집단의 성원이 누구보다 자신의 욕구를 가장 잘 파악하고
있다는 전제에서 출발 함
. 클라이언트에게 직접 또는 전화 및 우편
설문조사를 통해 구체적으로 인지된 욕구
.인지된 욕구는 개인의 인식
정도에 따라 차이가 나기 때문에 객관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으나
개인에 따른 욕구의 차이를 살펴보거나 욕구의 개인적 의미를
탐색하는데 도움이 됨
. 이 경우 욕구가 과소평가될 수도 있음
2. 욕구의 유형
③
표출된 욕구
: 인지적 욕구가 행동으로 전환되어 나타난 것을 말함.
필요한 서비스를 신청하였거나 클라이언트 또는 대기자 명단에 있는
클라이언트들이 어떤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말하는 것이 표출된
욕구
. 즉, 얼마나 많은 사람이 서비스를 요청하는지에 따라 결정
됨
. 일반적으로 표출된 욕구는 항상 실제 욕구수준 보다 낮음
④
상대적인
(비교적인 욕구): 동일한 특성을 가진 사람들간의
서비스의 수준 차이를 비교하여 파악한 욕구
.욕구에 대한 추정치로서
어떤 집단이 받고 있는 서비스 수준이 다른 비교 집단보다 떨어지는
것으로 파악되는 경우
, 그 집단에 서비스 수준의 상승이 필요하다고
보는 것
. 즉, 각기 다른 인구집단이나 지역에 존재하는 서비스의
수준 차이를 설명해서 어떤 사람들에게 무엇이 필요하다는 것을
파악하는 것
. 인구학적 특성이 유사하더라도 욕구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음으로 대표성에 문제가 있음
. 욕구사정이 기준이 외부에
있다는 점이 특징
.
2. 욕구의 유형
①
기관 프로그램 운영이 수혜대상자의 욕구를 바탕으로 수혜자
친화적인 방향으로 운영되기 위해
②
기관 운영을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프로그램이나
정책을 실행하기 전에 대상 집단의 욕구를 파악하여 이를 반영하고
실제 프로그램이나 정책 실행 후 대상 집단의 욕구를 얼마나
충족시켰는지 결과를 평가함으로써 기관운영의 전문성을 확보함
)
③
기관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 체계적으로 조직화하기 위해
(대상 집단의 욕구의 종류와 정도, 우선순위를 파악하고 이를 통해
프로그램의 상대적 우선순위를 정함으로 기관의 가용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음
)
④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변화에 대응하게 위해
(사회가 변함에 따라 대상
집단의 욕구도 변함으로 변화된 욕구를 파악하여 프로그램이나
정책에 시의적절하게 반영하기 위해
)
3.욕구 조사의 필요성
⑤
기관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조직의 정당성을 마련할 수 있음
(
욕구조사를 통해 기관의 중점사업으로 무엇을 해야 할 지를
인식함으로 기관의 정체성과 조직의 정당성을 확보할 수 있음
)
⑥
욕구조사를 통해 기관의 활동과 사업을 대상 집단이나 지역사회에
홍보할 수 있음
3. 욕구 조사의 필요성
1) 기초자료
지역사회나 집단의 일반적인 특성
(연령, 성별, 종교, 소득 수준 등)
2) 욕구파악을 위한 자료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거나 기존의 서비스를 평가하기 위해 필요한
자료
①
현재의 삶의 상태를 파악하는 자료
: 사회, 경제, 교육, 건강,
고용
, 개인적 상태를 파악하는 자료로서 대상 집단의 다양한
생활영역에서의 상태를 파악함
(예로 국민 기초생활보호대상자의
월평균 소득액
, 고용여부, 건강상태 등)
4. 욕구조사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②
기존의 프로그램이나 정책대안을 평가하기 위한 자료
: 기존에 시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이나 정책을 평가하기 위해 이에 대한 이용도
, 인지도,
경제적 부담 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함
. 이러한 정보 등을 통해
프로그램이나 정책 등의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함
.
또한 새로운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서비스 개선을 위한 방안을
간구하는데 활용될 수 있음
(예를 들어, 프로그램이나 정책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지
, 내용에 대해 알고 있는지, 프로그램 이용시 장애요소는
없었는지 등
)
③
신규 프로그램이나 정책 대안을 개발하기 위한 자료
: 대상집단이 가지고
있는 욕구가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 이들 욕구의 우선순위를 파악한 후
새로운 프로그램이나 정책 대안을 수립하기 위해 얻는 자료
(예를 들어
빈곤계층이 밀집한 지역을 대상으로 어떤 심각한 문제가 있는지
. 장,
단기적으로 어떤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지
, 소득 수준별 계층에 따라
가지고 있는 욕구가 무엇인지 등에 관해 파악하는 것
)
4. 욕구조사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3) 사회자원을 활용하기 위한 자료기초자료
프로그램이나 정책대안을 개발하고
, 개발 이후 보다 효율성과
실현가능성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는 자료
①
의사소통망에 관한 자료
: 프로그램이나 정책대안의 내용을 전달할 수
있는 공식적
, 비공식적 의사소통망을 파악함(예를 들어,
지역사회의 통반장 회의
, 음, 면 동사무소, 지역사회 방송사와
신문사
, 사회복지관, 교육기관, 종교기관, 시민단체 등에 관한
자료
)
②
지역사회 자원에 관한 정보
: 프로그램이나 정책대안의 실행을 위해서
활용할 수 있는 지역사회 자원을 파악해야 함
(예를 들어, 경제적인
후원을 할 수 있는 기관과 개인이 있는지
, 지역사회 공적 자원은
충분한지
,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인력은 있는지, 프로그램을
실시할 시설은 있는 지 등
)
4. 욕구조사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욕구조사는 이를 행하는 사회복지기관 및 프로그램의 형태에 따라 나뉘어짐
①
클라이언트 중심 욕구조사
: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이나 정책대안을
제공하기 위하여 실시되는 조사
(예를 들어, 여성, 노인, 기초생활수급
자
, 장애인 등을 통해, 집단 성원들이 현재 충족하고 있지 못한 것들이
무엇인지
, 어떤 문제가 있는지 를 확인하여 구체적인 프로그램이나
정책대안의 계획을 세우고
, 서비스 제공 수준을 결정함)
②
서비스 중심 욕구조사
: 자활사업, 보건의료서비스 등과 같은 특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관에 의해 실시되는 조사
(예를 들어 청소년 복지관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업스트레스 및 따돌림의 상담 프로그램에 대한 욕구를
조사하고
, 결과를 토대로 청소년 상담프로그램을 계획 및 수정하는 것)
③
지역사회중심 욕구조사
: 클라이언트 중심조사와 서비스 중심 조사를 통합한
것으로 지역사회 주민의 욕구를 파악하고
, 우선순위를 확인한 후 구체적인
서비스를 어느 수준으로 제공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것
(지역사회 주민의
욕구에 대한 포괄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지만
, 지역사회의 대상이 광범위할
경우 조사를 실시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
5. 욕구조사의 종류
6. 욕구조사의 과정
1단계
욕구조사의 목적과 배정된 예산을 비롯해 이용 가능한 자원과
주어진 시간을 명확하게 이해하며
, 누구를 위한 욕구조사인지를
분명하게 인식함
2단계
욕구조사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구체적인 정보를 찾아냄
(기존의
욕구조사와 관련된 자료가 있는지
, 쉽게 자료를 찾을 수 있는
지를 확인하면
, 중복되고 불필요한 과업을 줄일 수 있음)
3단계
욕구조사를 수행하는 방법과 절차
, 조사도구 등 욕구조사에 대한
전반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함
4단계
욕구조사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함
(기존자료수집,
지역사회 포럼개최
, 주민 서베이 등)
5단계
욕구조사의 결과 보고서를 작성함
. 욕구조사의 모든 과정을
상세히 기록하며
, 그 결과를 널리 알려 여론을 환기 시킴
1) 지역사회공개토론회
지역사회의 다양한 구성원에게서 정보를 얻는 방법으로 자유롭게 견해를
표현할 수 있는 모임을 계획하고 그 비용을 부담함
장점
? 비교적 비용이 적게 들고 많은 준비가 필요하지 않으며,
조사연구에 대한 고도의 지식이나 기술을 요하지 않음
. 또한.
지역사회 구성원에게 다양한 의견과 태도 등을 자유스럽게 청취할 수
있다는 점
단점
? 진정한 의미의 지역사회 시민이나 클라이언트 집단이
참여하지 않는 경우가 많고 실제 시민이 참여하는 경우에도 일부
소수가 그 모임을 독점하거나 목소리를 지나치게 높여 공청회나
포럼을 주도할 우려가 있음
7. 욕구조사의 자료수집 방법
2) 주요 정보 제공자 조사
지역사회에서 오랫동안 거주 또는 활동하여 지역사회의 사정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이나 대상 집단의 문제해결을 위해 지역사회에서
장기간 활동하였던 사람들을 대상으로 조사
장점
? 서비스제공자, 여론 주도층(opinion leader), 주요
정보제공자를 통해 의견을 직접 청취하거나 자문을 구함으로써
구체적이고 생생한 자료를 얻을 수 있음
. 조사를 진행하면서 문제와
관련된 지역사회 자원과 연계성을 구축할 수 있음
단점
? 표본의 크기가 너무 작아 모집단을 대표할 수 없고 대상자가
지닌 가치나 신념
, 선호도에 따라 그들의 의견이 실제 욕구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과학적이거나 정확하지 않음
7. 욕구조사의 자료수집 방법
3) 서비스 이용자 조사
과거 혹은 현재의 서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조사하는 방법
장점
? 이용자의 개별기록을 이용하여 지역사회의 욕구를 파악할 수
있고 이용자의 문제
, 제공된 서비스, 개입 빈도 및 기간 등에 대한
분석을 통해 지역사회 욕구 파악
단점
? 조사의 대상이 서비스를 이용한 사람이나 이용하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지역사회의 전체적인 욕구를
반영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고
, 서비스 이용자에 대한 정보는
비밀보장의 원칙 때문에 외부에서 자료에 접근하는 것이 쉽지 않음
7. 욕구조사의 자료수집 방법
4) 사회지표 조사
사회적 지표를 이용하는 것으로 이차자료인 기존의 통계자료를
분석하여 정보를 얻는 방법
이차적 자료란 인구 센서스
, 공공기록, 보고서 등에 포함된 기존의
정보를 의미함
, 또한 다른 조사자나 서베이의 결과로 산출된 자료
역시 새로운 프로그램을 추진하는데 활용됨
특히
, 클라이언트의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료는 대상자들의 표출된
욕구를 파악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됨
장점
? 쉽게 구할 수 있고 객관적이고 신속하고 이용하기 편리하고
비용이 저렴함
단점
? 오래된 것이거나 신뢰성이 약하거나 불완전한 자료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이러한 자료에만 의존하는 것은 과소 또는
과대평가의 가능성이 있음
7. 욕구조사의 자료수집 방법
7. 욕구조사의 자료수집 방법
5) 델파이 기법
조사의 종료 및 보고서 작성
(패널들이 합의가 되지 않은 경우 세 번째 질문지 작성, 배포와 분석의 과정을 거쳐서 완전한 합의된
아이디어가 도출될 때까지 반복
)
두 번째 질문지의 작성과 발송과 회수
(첫번째 질문지의 패널 의견 정리한 것을 같이 발송하고 이에 대해 패널이 의견을 제시할
수 있도록 함
)
회수된 질문지의 정리와 분석
(조사자의 주관적 의견이 반영되면 안되고 패널 의견 그대로 정리 분석해야 함)
델파이 질문지의 발송과 수거
델파이 질문지 작성
패널의 구성
델파이 조사팀 구성
5) 델파이 기법
지역사회의 주요인사나 전문가로 패널을 구성하여 이들에게 지역사회
문제에 대한 설문지를 배부함
. 이때 패널은 익명으로 하므로 서로
한자리에 모일 필요가 없음
, 이들에게 여러가지 의견을 수집하는데 이때
서로 불일치하는 영역이 있다면
1차 응답을 기초로 하여 두번째 설문지를
배부해 다시 의견을 취합함
. 이러한 방식으로 패널의 의견이 일치할
때까지 이 과정이 계속됨
장점
? 델파이 기법은 익명으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특정인의 영향을
줄일 수 있고
, 응답자의 시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단점
? 패널들이 일정 정도의 합의점을 도출할 때까지 반복한다는
점에서 시간이 많이 걸릴 수 있으면 극단적인 의견은 합의된
의견도출을 위해 제외되는 경향이 있음
7. 욕구조사의 자료수집 방법
6) 포커스 그룹
욕구조사를 위한 의견 수렴을 하기 위해
10명 이내의 관련자를 대상으로
그룹을 만든 다음 자유로운 토론을 통하여 필요한 정보를 얻는 방법
포커스 그룹의 대상자는 목적에 따라 클라이언트 또는 사회복지사
등으로 구성될 수 있음
소규모 집단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한다는 점에서 델파이 기법과
유사하지만 조사자가 참가자와 직접 대면하여 정보를 수집한 다는 점과
의견의 일치가 아닌 다양한 욕구를 파악하는 점에 차이가 있음
장점
? 비용이 적게 들고 단시간에 비교적 타당도가 높은 자료를 수집할
수 있음
단점
? 참가자 집단을 구성해 회합을 갖도록 조정하는 것이 쉽지 않고,
그룹 참가자에 대한 통제와 참가자의 주체적인 의견 개진을 유도하는
것이 어려움
7. 욕구조사의 자료수집 방법
6) 포커스 그룹
포커스 그룹의 진행은 다음과 같음
①
목표의 설정 및 질문의 작성
(해결하고자 하는 분명한 목표를 설정하
고
, 토의에 논의되어야 할 이슈에 대한 개방형 질문을 작성)
②
참가자의 선발
(조사 이슈와 관련된 클라이언트나 사회복지사 등과
같이 적절한 의견을 제시해 줄 수 있는 사람 중에서 토론에 주체적이고
활발하게 참여할 수 있는 사람을 선정
)
③
토론 진행
(토론 장소는 외부의 방해가 없는 곳으로 선택하고 조사자는
참가자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도록 하고 내용은 녹음기나 캠코더
등을 통해 기록함
)
④
자료의 분석 및 해석
(질적 자료분석 과정을 통해 해석 됨)
⑤
보고서 작성
7. 욕구조사의 자료수집 방법
욕구조사가 끝난 후 이를 기초로 구체적인 프로그램이 개발이
필요하다고 인정되었다면
, 그 후속조치는 지역사회가 이 새로운
프로그램을 도입하는 데 대해 어떤 반응을 보이는가
. 즉, 프로그램
도입에 대한 준비성 정도를 파악하고 이를 높이는 것에 주력함
지역사회의 준비성에 대한 평가가 낮게 나타나면 지역과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교육활동이 필요하고
, 매스미디어를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함
지역사회에 변화를 도모하기 위해서는 욕구조사의 과정에 여론
주도층이라고 할 수 있는 지역의 주요 인사 및 지도자를 포함시키는 것이
필요
(이 과정을 통해 욕구조사 결과를 자신들의 것으로 받아들이게 되
고
, 새로운 프로그램을 도입하는데 옹호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음
)
8. 욕구조사를 마친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