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 찰
관찰은 다양한 연구의 목적과 과정에서 활용될 수 있는 방법이며
, 다른
자료수집 방법과 배타적이지 않고 상호 보완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유용한
방법 임
질적 연구의 경우는 비구조화된 관찰을 통해서 자료수집이 이루어짐
양적 연구의 경우 연구 가설을 수립하는 초기 단계의 원천이 되며
, 연구
과정
, 그리고 가설 검증 이후에도 보충을 위해 활용됨
사회복지 연구자는 끊임없이 사회복지 현장을 관찰하거나 직접
경험함으로써 클라이언트를 도울 수 있는 연구 가설에 대한 직관을 얻을 수
있고 이는 연구 초기단계에 매우 중요함
(예로, 저소득 주민의 자활사업을
담당하는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유심히 관찰하여 어떻게 도울
것인지를 고민하는 경우에 관찰을 통해 이웃과 친밀한 관계와 교류를 하는
사람이 자활사업이나 교육프로그램에 좀 더 성실하게 참여하고 결국 자립에
성공하는 것을 관찰하여 이웃과의 친밀한 관계와 교류가 자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가설을 세울 수 있음
)
1. 관찰의 유용성
사회복지사가 가설 검증을 통해 인과관계를 확인하였더라도 이를
보충하기 위한 목적으로 더 많은 클라이언트를 관찰할 수 있음
연구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연구 주제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를
위해 관찰을 활용함
(예를 들어, 음주문제가 있는 자활사업 참여자의
경우
, 아무리 주변에 마음을 터 놓는 술 친구가 많다고 하더라도 이러한
사회적 지지관계는 자립에 도움이 되지 않음을 관찰을 통해 발견했다
면
, 사회적 지지와 자립의 인관관계에 대한 가설을 보다 정교하게
수정할 수 있음
1. 관찰의 유용성
1) 관찰의 장점
①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자료수집이 가능함
: 관찰은 왜곡을 최소화 시킨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자료수집이 가능함
. 관찰의 방법에 따라 왜곡의 정도는 다를 수 있지
만
, 일반적으로 서베이 연구는 질문을 응답자가 해석하는 과정에서 왜곡이 더해
짐
(예를 들어, 소아암으로 자녀와 사별한 부모에 대한 연구에서 일반적인 서베이
경우 과거의 힘들었던 기억을 되돌이킬 수 있기 때문에 연구에 대한 저항이 심할
수 있고 설령
, 서베이 연구가 성공하더라도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아 그 결과를 신뢰하기 어려운 문제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연구자가
그 모임에 직접 참여하고 관찰함으로써 서베이 연구에 따른 저항을 최소화할 수도
있음
②
비언어적 자료수집
: 연구자가 언어적 방법으로 표현되기 어려운 사회현상을
관찰하도록 하는데 유리 함
(술친구가 많은 자활사업 참여자의 경우 언어적
표현으로 “ 나를 걱정해 줄 만한 친구가 있다”고 하였을 경우 사회복지 연구자는
이를 조사 대상자가 사회적 지지체계가 많다고 해석하기보다
, 조사 대상자의
일상생활을 관찰해 봄으로써 언어적 표현으로 드러난 사회적 지지 이면에 대한
특성을 발견할 수 있음
)
2. 관찰의 장단점
1) 관찰의 장점.
③
보다 정확한 자료수집
: 관찰의 방법에 따라 다소의 차이는 있으나
일반적으로 서베이 방법보다 관찰은 조사 대상자의 행동을 보다 정확하게
관찰할 수 있는 장점이 있음
. 서베이 방식은 조사대상자의 익명성이
보장된다고 하더라도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응답 동기로 인해 왜곡된
자료를 수집하게 될 가능성이 늘 존재함
. 특히, 범죄나 비행,
일탈행동을 측정할 때 이러한 문제는 더 심각해 짐
④
조사에 적합하지 않은 대상자에 대한 자료 수집
: 말로 표현할 수 없는
행동 혹은 말을 할 수 없는 대상자에 대한 자료수집방법
(어린이, 장애
인
).
⑤
종단분석의 가능
: 시간의 경과에 따른 변화를 염두해 주고 자료를 분석,
관찰의 과정은 종단자료의 산출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음
⑥
귀납적 자료수집
: 관찰은 상황에 따른 폭넓은 범위의 자료를 도출하기에
용이하므로 질적연구와 탐색적 조사연구에 많이 쓰임
2. 관찰의 장단점
2) 관찰의 단점
①
관찰 대상의 제한
: 관찰하기 어려운 사실이 많음(예를 들어 마약 갱단연구나
성폭력 피해경험 등은 조사대상자의 피해 수준을 관찰하기 어려움
)통제의
어려움
②
자연스러운 환경에서 자료를 도출하는것이 장점인 반면 자료수집 과정의 통제가
어려움
(다른 자료에 비해 일관성이나 엄격성이 떨어 질 수 있음)
③
내면적 의식 파악 곤란
④
익명성의 부재
: 관찰자와 피관찰자간의 신분노출로 인해 미묘한 이슈를 다루는
자료 수집에서는 관찰방법이 사용되기 어려움
⑤
관찰자의 주관 개입
⑥
수량화의 어려움
⑦
표본집단 크기의 제한
: 다수의 관찰자를 두어 표본을 확대하는 것이 가능하지
만
, 비용이나 관찰자들마다 다르게 산출되는 주관적 자료들을 묶어내는데
어려움이 있음
⑧
허락의 어려움
: 관찰대상이 되는 것을 좋아하지 않음
2. 관찰의 장단점
1) 직접 관찰과 간접 관찰
①
직접관찰은 연구자가 조사대상을 직접 만나고 보며 수행함
②
간접관찰은 직접적인 관찰이 어려운 사회현상의 경우 기록이나 문헌
,
간접적인 관계자의 증언 등을 통해 관찰함
예로 북한 이탈 주민이 제
3국 체류시 어떠한 인권피해를 경험하는지
연구할 때 직접관찰을 택한 연구자는 실제로 북한과 접경한 중국의 각
지역에서 탈북자의 생활을 관찰하며
, 현실적으로 어려우면 탈북자를
만나 그 경험을 듣거나 관련수기를 읽거나 탈북자를 도왔던 지원 단체의
관계자 인터뷰 등을 통해 간접적인 관찰방법을 택함
3. 관찰의 종류
2) 참여 관찰과 비참여 관찰
관찰자가 조사대상자의 활동에 얼마나 참여하는지에 따라 나뉘어짐
①
참여관찰은 연구자가 조사대상자와 교류하며 상호작용을 의도적으로
관찰에 활용하는 것
(대표적인 연구방법이 민속지학 방법으로
사회현상을 바깥에서 이루어지는 관찰의 대상이 아니라 실제로 사회
안에 구성된 것으로 연구자 역시 그 안에 참여하여 조사대상자와
관계를 맺음으로써 보다 본질에 접근할 수 있다고 봄
)
참여관찰의 방법
첫째
, 관찰자의 역할이 완전한 내부자 관점이 되는 것에서 부터 완전한
외부자 관점이 될 수 있음
. 내부자 관점은 연구자가 연구대상자의 삶의
현장 속으로 자신을 참여시키고 그 안에서 생활하면 동일한 관점을 갖기
위해 노력하는 반면
, 후자는 철저한 관찰자로서 시각을 잃지 않은 채
외부자로서의 연구대상을 관찰하게 됨
3. 관찰의 종류
2) 참여 관찰과 비참여 관찰
둘째
, 연구대상자에게 관찰자의 역할을 어디까지 공개하는지에 따라
공개적인 관찰에서 은밀한 관찰로 구분 됨
. 공개적인 관찰은 연구자가
자신의 신분이 연구자임을 공개적으로 모든 연구 대상자에게 알리는
방법은 연구대상자의 삶에 직접적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면 관찰 내용 자체를
왜곡할 수 있는 단점이 있지만
, 철저한 연구 윤리를 준수할 수 있음.
반대로 은밀한 관찰은 연구대상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
윤리적 문제가 있음
셋째
, 관찰기관에 따라 단기간과 장기간으로 구분됨. 단기간의 경우
짧게는
1시간 가량 연구대상자의 행동에 참여하고 관찰할 수 있고,
장기간의 경우에는 수개월에서 수십년까지 매우 다양함
(참여관찰을 주로
하는 민속지적 연구방법의 경우 수개월 이상 참여해야 연구의 조망이
가능하다고 여김
)
3. 관찰의 종류
2) 참여 관찰과 비참여 관찰
②
비참여 관찰은 연구자가 조사대상자와의 교류나 상호작용을 최소화한
상태에서 관찰을 주로 하는 것을 말함
. 조사대상자의 행위에 가급적
개입하지 하지 않은 채 자연스럽게 행동하도록 하고 관찰하는 방법
(
집단 상담프로그램에서 관찰자가 비 참여적으로 관찰하기로
결정되었다면 관찰자는 조사대상자의 행동에 대해 아무런 개입 없이
순수하게 관찰하고 그것을 기술하는 역할을 해야 함
. 이를 통해
조사대상자는 관찰자를 의식하지 않을 수 있음
)
3. 관찰의 종류
3) 조직적 관찰과 비조직적 관찰
관찰의 방법을 구조화시켜 조직화하는지에 따라 나뉘어 짐
①
조직적 관찰에서는 관찰의 방법이나 내용
, 기록의 방법 등을 구체적으로
계획함
. 주로 연구모형이나 이론에 대한 검증을 할 때 특정한 방향을
가지고 연구대상을 관찰할 때 사용 함
(자활사업참여자의 사회적 지지와
자립의 인과관계를 연구할 때 어떤 대상자에게 어떤 질문을 할 것인지
,
어떻게 기술하고 자료를 생성할 것인지를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우는 경우
)
②
비조직적 관찰에서는 일정한 계획을 세우기는 하지만 과도한 선행 지식을
통한 계획을 배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경우에 구체적인 수준까지 관찰을
계획하지 않는 방법
. 연구 방법 중에 민속지학 방법이나 해석학적
현상학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선이해를 가급적 배제한 상태에서
연구가 진행되기 때문에 관찰에 대한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계획이 연구의
방향이나 순수한 현상에 대한 해석을 방해하지 않도록 최소화하게 됨
3. 관찰의 종류
4) 현시적 관찰과 비현시적 관찰
관찰자가 조사대상자의 눈에 보이는지에 따라 구분되는데 이는
조사대상자와 상호작용이 있는지에 따라 구분되는 참여적 관찰과
비참여적 관찰과 구분됨
. 일반적으로 참여관찰의 경우 비현시적
관찰방법을 택하기 매우 어렵지만
, 비 참여관찰은 둘 다 가능함(
현시적 관찰에 비해 비현시적 관찰은 조사대상자의 익명성과 자유로운
행동을 보장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비참여적 관찰의 장점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비현시적 관찰을 택할 경우 보다 정확한 자료를
얻을 수 있음
)
①
현시적 관찰은 의도적으로 관찰자를 드러내기도 하지만
, 완벽하게
숨길 수 없기 때문에 드러날 수 밖에 없는 상황도 있음
(연구목적에
따라 현시적 관찰의 장단점을 잘 이해하고 활용해야 함
)
3. 관찰의 종류
4) 현시적 관찰과 비현시적 관찰
②
비현시적 관찰의 대표적인 방법은 일방거울을 사용하거나
, 폐쇄회로
TV를 사용하여 조사대상자는 설령 관찰자가 자신의 행동을 관찰하고
있음을 인지함에도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보다 자연스럽게 행동할
수 있고
, 관찰자 역시 물리적으로 분리된 공간에서 보다 거리를 둔
관찰이 가능함
(비현실적 관찰방법의 경우 조사대상자의 행동이
연구에 활용됨을 분명하게 고지하고 동의를 구함으로써 윤리적 문제를
피해야 함
)
3. 관찰의 종류
1) 설화적 기술법
관찰한 내용을 가급적 하나도 빠뜨리지 않고 기술하는 방법
엄격하게 정해둔 방식으로 누가
,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등과 같은
내용을 그대로 기술하게 됨
설화적 기술법을 통해 이를 읽는 사람은 이 내용만 보더라도 실제로 어떠한
상황이었는지 있는 그대로 이해할 수 있게 됨
설화적 기술법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비디오 촬영이나 녹음 등의 방법을 통해
기록을 보완하게 됨
장점은
? 가장 개방적인 형태로서 연구자의 주관이나 편견에 따라 누락되지
않고 있는 그대로 개술되기 때문에 연구 참여자의 행동
, 상황, 맥락 등을
모두 함께 파악할 수 있다는 점
단점은
? 시간과 노력이 많이 투입된다는 점(관찰 상황이 종료된 이후
녹음이나 촬영 영상을 다시 시청하고 세부적으로 기록하는 필사의 과정을
거치게 됨
)
4. 관찰의 기록
2) 일기작성법
설화적 기술법에 비해 다소 비형식적인 기록방법에 해당함
대부분의 경우 관찰내용과 주관적 판단 등의 해석이 포함되어 기술됨
관찰내용을 있는 그대로 기술한다 하더라도 일부를 선택적으로 기술할
수 밖에 없는데 이때 연구자의 주관적 판단이 포함됨
장점은
? 기록의 내용이 풍부하다는 점과 일기관찰법은 단기간 기록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 기술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종단적 특성을 반영할 수 있음
(일기작성법은 장기간의 맥락이
있기 때문에 종단적 이해를 가능하게 함
)
단점은
? 연구자의 주관에 의해 재해석된 현실이 기록되기 때문에
누락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
4. 관찰의 기록
3) 행동발생빈도기록과 지속시간기록법
관찰자가 관심을 갖고 있는 연구주제의 행동을 연구참여자가 얼마나
자주 하는지 기록하는 방식
. 또한 행동의 지속시간까지 병기할 수 있기
때문에 행동발생빈도기록은 지속시간기록과 함께 사용되기도 함
예를 들어
, 학교폭력 가해 청소년에 대한 집단 상담프로그램을 진행할
때 참여자의 행동변화를 관찰하고자 연구자는 관심을 가지고 있는
공격적 행동이 얼마나 진행 과정 중에 감소하였는지 측정하고
, 그
빈도를 기록할 수 있음
(이러한 방법은 프로그램에서 이러한 공격적
행동이 발생한 맥락을 배제하기 때문에 매우 선택적이면 주관적인
방법이면
, 연구자가 어떤 행동을 공격적 행동으로 볼 것인지 판단하기
때문에 주관적 해석이 개입될 여지가 큼
)
4. 관찰의 기록
2차 자료분석
1. 2차 자료분석이란?
2차 분석이란 비관여적 조사 방법 중의 하나로서, 기존
통계자료로부터 연구에 필요한 자료를 도출해 내는 방법을 뜻함
기존에 다른 조사자가 수집한
1차 자료를 정리하여 새로운 통계자료를
만들고
, 그렇게 만들어진 통계자료를 이용하고 분석하여 연구자가
연구하고자 하는 문제를 밝혀내는 데 목적이 있음
2. 2차 자료분석의 장점
①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음
: 2차 자료는 기존자료로서 연구자가
문제해결에 필요한 기존자료를 사용하며
, 1차 자료수집에 드는 비용, 시간
노력을 절약할 수 있음
)
②
양질의 자료를 확보할 수 있음
: 정부나 공공기관에서 공개하는 2차 자료는
양질의 자료로서
, 일반적으로 개인이 비용을 들여 수집하기에는 힘들 정도의
대규모 조사로 수집된 자료가 많음
(정부나 공공기관의 자료는 사적으로 자료를
수집하는 경우보다 상대적으로 엄격하게 표집과정이 이루어져 자료를 신뢰할
만 하며
,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자료를 수집하였기 때문에 응답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경우가 많음
)
③
조사자는 자료수집과정에서 나타나는 조사 대상자와 클라이언트의 상호작용을
걱정할 필요가 없음
(조사대상자와 직접적인 상호작용이 없는 상태에서 자료를
수집하기 때문에 자료 수집과정에서 조사자가 조사 대상자에게 미치는 영향과
조사 대상자의 반응성
, 자료 수집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조사 대상자의
권익을 해칠 가능성
(사생활 및 익명성 침해)에 대한 염려를 하지 않아도 됨)
2. 2차 자료분석의 장점
④
종단자료를 확보할 수 있음
: 종단자료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엄청난 규모의
연구비와 노력이 필요함으로 개별 연구자가 종단연구 자료를 생산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움
(특히, 개인 및 집단, 지역의 변화를 통해 개인과
사회의 문제를 완화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는 사회복지에서는 종단연구를
통해 다양한 문제의 원인과 현상의 변동추이를 장기간 동안 분석하는 것이
필요한데
2차 자료는 이것을 가능하게 해 줌)
⑤
국제 비교 연구가 가능함
: 인터넷의 발달로 연구자는 외국의 자료에
접근하여
2차 자료를 구축하는 것이 가능하며, 외국의 다양한 자료를 통해
국내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대해 시사점을 얻는데 도움을 받고 있음
⑥
하위집단 분석이 가능함
: 상대적으로 자료의 규모가 크므로 전체 표본 중
하위집단의 표본을 선택하여 분석하는 것이 가능함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정신건강실태 조사 자료가 존재한다면
, 연구자는 특정 대상만을
선별하여 정신건강상태를 다양하게 파악하는 것도 가능함
)
2. 2차 자료분석의 장점
⑦
다른 연구자가 하나의 자료에 접근하여 다양한 연구를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연구결과가 더욱 풍부해질 수 있으며
, 연구자 간의 토론을
촉발함으로써 학문 발전이 촉진됨
(2차 자료를 제공하는 연구기관은
단지 자료를 제공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 해당 자료분석을 통한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학습하기 위해 학술대회를 개최하는 경우를 쉽게
볼 수 있음
)
구분
1차 자료
2차 자료
수집 목적
당면한 조사문제 해결
다양한 목적
수집 과정
상당한 노력이 필요
신속하고 쉬움
수집 비용
고비용
저비용
수집 기간
오랜 시간
짧은 시간
1차 자료와 2차 자료 비교
3. 2차 자료분석의 한계
①
연구자 본인이 직접 생성한 자료가 아니므로 자료 구조가 익숙하지 않을
수도 있고
, 2차 자료에 익숙하지 않은 연구자의 경우 방대한 2차 자료의
규모나 구조로 인해 어려움을 경험할 수 있음
(예를 들어 가구조사와 가구원
조사 등과 같이 층화된 구조를 가지고 있는 데이터 경우 연구자는 어떤
자료를 활용해야 할 지 결정해야 함
)
②
2차 자료를 이용하는 데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로서 자료의 신뢰도 및
타당도와 관련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 기존자료를 활용할 때는
통계치가 산출된 원자료와 그 모집단
, 표본추출방법 등이 신뢰할 만한
것인지 검토하고
, 용어와 개념의 정의를 명확하게 인식하여야 함. 특히,
시간적
, 지역적, 구체적인 비교연구를 수행할 때는 관련 통계자료에서
사용되는 개념의 정의 및 계산방법 등이 일치하는가를 반드시 확인하여야
함
(예를 들어 실업률과 같이 잘 알려진 지표도 국가마다, 그리고 시대에
따라서 계산하는 방법에 차이자 존재할 수 있음
)
3. 2차 자료분석의 한계
③
연구자가 원하는 변수가 없을 가능성이 있음
. 2차 자료의 경우 대규모
자료인 경우가 많으며 방대한 표본에 대한 조사 수행시 최대한 설문
내용을 간결하게 할 필요가 있으므로 연구수행에
꼭 필요한 변수측정만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연구자가 원하는 변수가
포함되지 않았거나
, 측정도구를 축약하여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음
④
조사에 필요한 가장 최근의 자료를 구할 수 없는 경우가 종종 있음
(
보통 사회복지기관이나 공공기관에서는 자료를 생산하는데 보통
6
개월에서
1년 정도가 소요됨)
4. 2차 자료의 접근 방법
연구자료를 수집하고 보관하는 곳은 매우 다양함
. 조사자가 접근할 수
있는 정보는 이미 많은 분량으로 수집되어 다양한 모습의 통계적인
형태로 존재함
. 따라서, 기존의 자료를 활용할 때 조사자는 한 가지
자료만이 아니라 각기 다른 기관에서 제공한 다양한 정보를 활용할 수
있음
우리나라의 경우
, 통계청에서는 각종 인구센서스나 사회지표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고
, 각 정부부처에서도 백서 등을 발간하고, 그 외에
국책연구소와 민간연구소에서 다양한 통계자료를 제공하고 있음
외국의 경우 미국은 다양한 곳에서 통계자료집을 발간하고 국제기구도
각종
2차 자료를 제공함
4. 2차 자료의 접근 방법
국내외 주요
2차 자료 제공기관
우리나라
국제기구
미국
통계청
국제연합
(UN)
백악관
정부 부처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
미국 국회 상원
한국노동연구원
세계무역기구
(WTO)
미국 국회 하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세계보건기구
(WHO)
센서스국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국제통화기금
(IMF)
노동통계국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세계은행
(World Bank)
보건복지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국제노동기구
(ILO)
교육부
한국사회과학자료원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개발기구
(APEC)
연방조사국
5. 사회복지 관련 영역의 2차 자료 제공기관
1) 국내 제공기관
①
한국 아동청소년 데이터 아카이브
②
장애인고용패널
③
한국노동패널조사
④
한국복지패널
⑤
한국의료패널
⑥
고용조사
⑦
한국아동패널연구
5. 사회복지 관련 영역의 2차 자료 제공기관
2) 국외 제공기관
①
영국 데이터 아카이브
②
경제협력개발기구
③
TransMonEE: 중부유럽과 동유럽의 구소련 독립국가연합 지역 내
아동 및 여성의 삶에 대한 모니터링 및 기초자료수집
④
국제 연합 통계 데이터베이스
:UN 회원국
⑤
유니세프 통계와 모니터링
⑥
유엔난민기구 통계
⑦
사회과학 데이터 아카이브
6. 2차 자료분석에서의 데이터 클리닝
대부분의 공식기관에서 자료를 유포할 때에는 이러한 데이터 클리닝의
작업이 완료된 상태이기 때문에
, 이러한 데이터 클리닝은 연구자가
분석 전에 혹시 발생할지 모르는 오류를 예비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함
일반적인 데이터 클리닝의 방법
①
빈도표 작성 후 이상치 확인
: 빈도분석을 통해 일차적으로 데이터
클리닝을 시행할 수 있음
빈도
퍼센트
누적퍼센트
남자
139
51.3
51.3
여자
128
47.2
98.5
3
3
1.1
99.6
99
1
.4
100.0
합계
271
100.0
6. 2차 자료분석에서의 데이터 클리닝
일반적인 데이터 클리닝의 방법
②
최소값 혹은 최대값 확인을 통한 이상치 확인
: 1점에서 5점까지의
리커트 척도에서
55와 같은 응답이 발견되거나 성인을 대상으로 한
설문에서 나이 응답이
3이라고 되었다면 이는 자료 입력의 오류일
가능성이 높음
. 이 때 설문지를 대조하거나, 설문 대조가 불가능한
경우 삭제하는 것이 바람직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