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일사례 디자인
단일사례 디자인
1. 단일사례 디자인의 성격 및 특성
단일 사례 디자인은 한 개인이나 집단
, 혹은 프로그램이라는 단일한 사례를
대상으로 개입의 효과성을 측정하는데 유용한 조사방법
단일사례 연구디자인
, 단일사례 실험, 단일체계 디자인 등으로 불림
단일사례 디자인의 특성
①
단일사례
: 하나의 사례를 두고 개입의 효과 평가. 사례는 개인, 가족,
집단
, 조직체 등이 될 수 있음
②
즉각적인 피드백
: 개입으로 인한 변화가 일어나지 않았더라도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가 문제를 점검하여 즉각적이고 실제적인
피드백을 주고 받을 수 있음
. 개입도중에 언제든지 자료를 검토할 수 있어
개입방법을 수정하거나 보완하는 것도 가능함
③
반복측정
: 한사례를 되풀이해서 측정하여 나타나는 종속 변수값의 변화를
보면서 개입의 효과를 파악함
④
시각화
: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그래프를 통해 잘 표현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치료 동기를 높일 수 있음
2. 단일사례조사의 과정
1) 표적 행동의 선정
개입대상이 되는 클라이언트의 문제행동을 표적행동
(target be-
havior)으로 선정해야 함. 이것이 종속변수가 됨
표적행동은 무엇보다도 시간 간격을 두고 반복 관찰하며
, 이 표적
행동을 기초로 사회복지사의 개입에서 명확한 목표를 설정해야 함
문제
구체적인 표적행동
명확한 개입목표
학교결석
일주일에
2-3회 무단 결석
일주일에
5일 모두 등교
우울증
먹고 싶지 않음
우울증 점수가 높음
사회활동에 참가하지 않음
하루 세끼 식사하기
우울증 점수를 유의하게 줄이기
일주일에 세 번은 사회활동에
참여하기
2. 단일사례조사의 과정
2) 기초선 관찰
기초선은 개입 후의 변화와 비교할 수 있는 개입전의 상황을 말하며 보통
‘
A’로 표시함
기초선의 기간은 얼마나 자주 표적행동이 발생하고
, 그 패턴이 얼마나
안정적인지에 따라 결정됨
안정적인 패턴일 경우 효과적인 개입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쉽게
관찰 할 수 있기 때문
기초선의 관찰 횟수는 최소한
3회로 봄
기초선 단계에서 클라이언트의 문제행동을 기록 또는 측정하게 되면 그
자체가 클라이언트의 행동에 영향을 줄 수 있음
2. 단일사례조사의 과정
2) 기초선 관찰
표적 행동 기록방법
①
등간
: 관찰의 전기간을 동일한 간격으로 나누고 각각의 관찰기간
동안에 표적행동이 발생했는지 여부를 체크하는 것
(빈번히 나타나고
변화가 많은 행동
)
②
시점체크
:간헐적인 관찰. 시간 간격을 두고 건너 뛰어 가면서
표적행동을 관찰하는 것
. 지정된 시간에만 대상을 관찰
③
빈도
: 표적 행동이 나타나는 횟수
④
존속기간
: 표적 행동이 나타나서 지속된 시간의 길이
⑤
강도
: 표정행동의 양 또는 정도를 기록
⑥
완성산물 절차
(permanent product procedures): 간접관
찰
. 표적행동이 만들어낸 결과물을 보고서 행동의 발생여부를
간접적으로 관찰
(예로 청소하는 행동 발생여부 확인은 청소가
되었는지를 체크하면 됨
)
2. 단일사례조사의 과정
3) 개입단계 관찰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위해 사회복지사가 활용하는 행위는 모두 개입에
해당됨
일반적으로 개입단계의 관찰은‘
B’로 표시하며, 기초선 단계의 관찰
횟수와 개입단계의 관찰 횟수를 동일하게 해야 함
4) 적합한 연구 유형의 선정
조사과정의 최종단계는 조사를 실제 진행하는데 필요한 적절한
조사유형을 선택하는 것
조사의 목적
, 조사자의 선호도, 주어진 시간과 예산 등에 따라 적합한
유형을 선정함
3.단일사례조사의 유형
1) AB 디자인(p344)
가장 기본적인 유형으로 가장 많이 사용됨
개입으로 인한 클라이언트의 행동변화를 기초선과 비교하여 제시함
개입 이외에 제
3의 요인에 대한 통제는 불가능하여 클라이언트의
변화가 개입에 의한 것인지 제
3의 요인에 의한 것인지 확증할 수 없음
2) BA 디자인
실천현장의 응급상황에 쓰기에 적절한 유형
개입부터 들어가고 개입단계의 자료가 안정 성향을 보일 때쯤에 기초선
자료를 확보함
변화가 개입으로 인한 것인지
. 다른 요인에 의한 것인지를 확인할
방법이 없음
과학적으로 가장 취약한 형태
3.단일사례조사의 유형
3)ABAB 및 ABA디자인
AB디자인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디자인
두번째 기초선 단계와 개입단계가 존재하여 실험적 단일사례조사라고
부름
첫번째 개입이 끝난 후 워커의 치료는 중단되고
, 두번째 기초선
단계에서 변화된 표적행동이 개입의 결과로 지속된다면
ABA조사가 되
고
, 개입이전의 상태로 돌아간다면, 두번째 개입을 하게 됨으로 ABAB
조사가 됨
클라이언트의 표적 행동 변화가 개입에 의한 것임을 확실히 증명할 수
있음
이 유형은 윤리적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음
: 두번째 기초선 단계에서
클라이언트에게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가를 알기 위해 치료를 중단하는
것은 비윤리적임
3.단일사례조사의 유형
4)ABC 및 ABCD 조사
연속적인 개입 유형으로
, 첫번째 개입에 대한 효과가 나타나지 않은
경우 다른 형태의 개입을 시작하거나
. 애초에 다중 개입방법을 계획하는
경우
C, D는 B의 연장이며 또 다른 형태의 개입이지만 C,D의 개입시 ABAB
조사처럼 기초선 단계로 다시 돌아가지 않음
이 유형은 클라이언트에게 적합한 새로운 개입방법을 적용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짐
(각각의 개입효과에 대해 개별적으로 증명하기
보다는 클라이언트의 행동이 원하는 방향으로 변화되고 있고 개입이
성공적으로 되고 있음을 보여주는데 목적이 있음
)
단점은 상호작용 효과
, 즉, 클라이언트가 두가지 혹은 세가지 개입을
함께 경험함으로써 개입의 효과가 누적되는 경향이 있어 특정한 개입에
대한 개별적 효과를 파악할 수 없음
3.단일사례조사의 유형
5) 복수기초선 조사(A,A,A,B)
이 유형은 기초선이 복수로 결정되어 대상자 간 또는 문제간에 기초선이
각각 다르게 설정되는 것이 특징
특정한 개입 방법이 같은 상황에서 동일한 문제를 가진 여러 대상에게
효과가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
예를 들어 요실금 문제를 겪는 세명의 클라이언트에게 개입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첫번째 클라이언트에게 개입을 한 후 그 효과가
나타나면
, 두번째 클라이언트에게 개입하고 효과가 나타나면,
세번째 클라이언트에게 개입하는 방식
)
복수 기초선의 장점은 개입이 문제 해결의 원인이라는 증거를 보다
명확히 제공한다는 것
4. 단일사례조사의 결과분석
1) 시각적 분석
기초선 단계와 개입단계에 그려진 그래프를 보면서
, 개입 이전보다
개입 이후에 표적행동에서 눈에 띌만한 변화가 있었는지를 시각적으로
확인하는 것
가장 보편적인 분석방법이고 단일사례조사의 가장 큰 장점임
2) 임상적 분석
개입 이후에 변화가 발생하였다면
, 그 변화가 과연 사회복지 실천의
실질적인 면에서 얼마만큼 의미를 갖는 변화인지를 사회복지사가
임상적으로 판단하는 것을 말함
객관성에 다소 문제가 있을 수 있음
시각적
, 통계학적 분석을 겸용하는 자세가 중요
4. 단일사례조사의 결과분석
3) 통계학적 분석
시각적 분석으로 명확한 해석을 하기 곤란한 경우 좀 더 객관적인
방법으로 활용되는 것으로 평균비교와 경향선 접근의 두가지 방법이
사용됨
①
평균비교
기초선과 개입단계의 자료를 평균하여 비교함
개입단계의 평균이 기초선의 평균에서 기초선 표준편차의 두배
(±2S)
이상 차이가 나면 의미있는 변화로 인정
예를 들어 기초선 평균이
5, 표준편차가 1이고, 개입선 평균이 3-7
범위를 벗어날 경우 그 개입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해석함
4. 단일사례조사의 결과분석
3) 통계학적 분석
②
경향선 접근
: 기초선이 불안정한 경우에 사용하는 방법으로,
기초선의 관찰을 우선 두 영역으로 나누고 이를 다시 각각 둘로 나누어
각 그룹의 평균을 구한 후 이 두 평균을 연결하여 경향선을 만듦
. 이때
개입단계에서 관찰점이 모두 경향선 아래 또는 위에 있다면 그 개입은
효과적이라고 봄
5.단일사례조사의 장단점
장점
단점
•
실천 현장 및 임상적 환경에 쉽게
적용되며
. 치료과정에 방해가 되지 않음
•
시각화에 유리함
. 개입의 결과를
기초선과 비교하고 검토하기가 용이함
•
치료과정에 워커와 클라이언트간의
지속적인 피드백을 주고 받을 수 있음
•
일반화하기 어려움
. 한 사람의
클라이언트에게 효과가 있지만 다른
클라이언트들에게도 동일한 효과가
있을지는 확신할 수 없음
•
개입의 각 단계마다 그 기간이 동일하지
않을 수 있어 적용상의 문제가 있을 수
있음
. 원칙적으로 기초선 단계와 개입
단계 기간은 같아야 하지만
, 실제
현장에서 모든 단계가 정확하게 동일한
기간을 갖는 것이 거의 불가능함
•
사회복지사의 개입에서 어떤
단계에서는 고의로 그 개입이 철회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 때로 윤리적
도전을 받을 수 있음
조사보고서 작성
1)
조사보고서 작성의 목적
조사 문제에 대한 조사 연구의 결론을 공개하는 것은 일반적이며
,
공개되지 않으면 개인적인 지식으로 끝나기 때문에 사회적인 지식이
되기 위해서는 조사결과가 반드시 공표되어야 함
조사결과에 관심을 가진 많은 사람에게 알림과 동시에 보편타당성과
객관성을 검증 받는 것이 조사보고서를 작성하는 주요 목적임
1. 조사보고서 작성의 목적과 원칙
2) 조사보고서 작성 원칙
①
포괄성
: 보고서를 이용할 사람들이 원할 것으로 예상되는 모든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야 함
②
정확성
:자료수집과정의 타당성과 수집된 자료의 질, 자료 처리 및
분석 과정의 적절성
, 보고서 양식이나 내용에서 흔히 발생하는
사소한 오류들
(오타, 누락, 수치 오류)이 정확성을 판단하는
기준이 됨
③
명확성
: 보고서 작성의 표현방식과 관련이 있음. 보고서 작성자가
보고서 내용에 대해 올바른 논리적 이해력을 갖추고 있어야
,
그것들을 명확한 단어나 문장으로 표현할 수 있음
④
효율성
: 다양한 정보를 간결하게 전달하는 효율성을 가져야 하며,
보고서 이용자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포함하면서
, 최소한의 함축된
내용으로 전달할 수 있어야 함
1. 조사보고서 작성의 목적과 원칙
조사 보고서는 크게 표지
, 목차, 요약, 본문, 부록 등으로 구성됨
(본문은 서론, 문헌 고찰, 조사방법, 조사결과, 논의 및 결론의
순서
)
2. 조사보고서의 구성
서론
문제의 기술
, 조사문제나 가설의 진술, 문제의 중요성과 조사배경
문헌고찰
이론적
, 역사적 고찰, 기존문헌에서의 갭, 조사 목적의 반복 기술
조사방법
조사설계와 자료수집 과정
, 조사대상자의 특성, 표본추출,
측정도구의 설명
, 자료분석절차
조사결과
결과의 사실적 정보 제시
, 표, 챠트로 제시, 통계적, 실천적 중요성
논의
논의 및
결론
결과의 간결한 요약
, 결과의 실천적 적용, 조사의 한계나 제한점,
후속 조사의 제안
참고문헌
저자의 이름에 따라 가나다
(알파벳) 순서로 표기
부록
설문지
, 측정도구의 사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