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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기반

1.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

2. 사회복지 전문직의 윤리

3.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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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지식과 기술

1)

실천지식의 차원

실천지식

(Social work knowledge)은 실천에 

영향을 주는 구체성의 정도에 따라 패러다임

, 시

, 이론, 모델, 실천지혜 등의 형태로 구분됨

패러다임

관점

/시각

이론
모델

구체성

추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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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패러다임

(paradigm)

패러다임은 추상적인 수준의 개념적 틀로서

, 세계관과 

현실에 대한 인식의 방향을 결정함

사회의 주도적인 패러다임은 학문의 인식론적인 변화

역사의 흐름

, 사회의 분위기, 사상적 조류, 정치적 사건에 

영향을 받음

(2) 관점/시각(perspective)

개념적인 준거틀로서

, 관심영역과 가치, 대상들을 규정하는 

사고체계

사회복지의 관점은 보수주의적인 관점으로부터 급진적 
관점까지 다양하게 구성됨

(무상급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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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이론(theory)

특정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가설이나 개념

, 의미의 집합체

현실을 구조화하고 객관화하는 과정 속에서 추상적 수준의 
관점은 한 단계 구체적인 이론이 됨

사회복지실천이론은 기능적 사고를 대표하는 
정신역동이론으로부터 인지행동이론

, 학습이론, 의사소통이

, 실존이론, 게슈탈트이론, 일반체계이론, 임파워먼트 이론, 

담론이론까지 다양함

(4

) 모델(model)

모델은 일관된 실천활동의 원칙과 방식을 구조화시킨 것으로서 
실천과정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기술적 적응방법을 제시함

모델 종류에는 관점과 이론을 배경으로 기술적 과정을 도출한 

(행동수정모델, 정신분석모델, 합리정서적 치료모델)과 

절충주의적 성격으로 단일한 이론적 배경을 갖지 않는 모델

(

심리사회모델

, 과제중심모델)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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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실천지혜(practice wisdom)/직관(intuition)/

암묵적 지식

(tacit knowledge)

이는 실천현장에서 귀납적으로 만들어진 지식의 종류임

의식적으로 표현하거나 구체적으로 명시할 수 없는 지식으로 
개인의 가치체계와 경험으로부터 얻어짐

실천을 통한 앎을 강조하는 사회복지실천에서 경험적으로 
얻어지는 이러한 유형의 지식은 사회복지사의 사고와 행동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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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지식의 종류

사회복지실천에 관한 관점이나 이론적 이해를 돕는 기초적인 
지식과

, 사회복지실천 과정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전문적인 

실천지식이 있음 

(1) 기초지식

개인으로부터 환경에 이르는 폭넓은 삶의 문제를 다루는 학문의 
특성상 대부분의 사회과학 및 인접학문의 지식을 포함함

(사회, 문

, 과학, 예술, 역사, 철학, 심리학, 정치학,경제학, 인류학 등)

(2) 전문지식

사회복지사에게 필요한 전문지식은 사회복지대상자에 관한 
이해로부터 실천과정

, 사회정책에 이르기까지 다양함 

인간행동과 발달에 관한 지식

인간관계와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

: 효과적인 의사소통

실천이론과 모델에 관한 지식

특정분야나 대상집단에 관한 지식

사회정책과 서비스에 대한 지식

사회복지사 자신에 관한 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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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사회사업가 협회에서 제시한 전문지식은 

24가지

인간행동발달에 관한 이론

, 가족과 상호작용 등에 관한 이론적 

지식

클라이언트에게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 환경적 요인에 관한 

지식

인종

, 민족, 기타 사회의 문화 집단에 관한 지식

기본적인 사회경제

, 정치이론에 관한 지식

윤리적 원칙과 실무에 관한 지식

사회심리사정과 개입에 관한 이론과 기술에 관한 지식

개별지도와 집단지도의 이론과 기술에 관한 지식

소집단이론과 행동이론에 관한 지식

집단 상호작용과 치료적 개입에 관한 지식

위기개입이론과 기법에 관한 지식

지역사회조직이론과 전략에 관한 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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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사회사업가 협회에서 제시한 전문지식은 

24가지

조직과 사회체계에 관한 이론과 행동

, 변화 등에 관련된 지식

옹호이론과 기법에 관한 지식

지역사회조직이론과 보건 및 복지서비스 개발에 관한 지식

사회계획의 개념과 기술에 관한 지식

지역사회자원과 서비스에 관한 지식

공적 사회서비스에 관한 지식

사회 및 보건서비스와 관련된 복지법규와 규정에 관한 지식

사회복지발달과 정책에 관한 지식

사회복지행정이론과 개념에 관한 지식

사회

,심리통계와 기타 조사방법과 기술에 관한 지식

실무와 관련된 전문적이며 과학적인 연구에 관한 지식

교육 및 훈련에 관한 이론과 기법에 관한 지식

전문적 슈퍼비전의 개념과 이론을 포함하는 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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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회복지실천의 기술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이론적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실천의 
목적 달성 과정을 촉진시키기 위해 실천기술을 활용함

베어

(Bear)는 사회복지사가 성공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가지고 있어야 할 능력을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음

클라이언트와 사회기관 간의 관계변화를 파악하고 사정하는 
능력

문제사정과 목표 또는 대안에 대한 탐색을 기초로 
클라이언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수행하는 능력

클라이언트 문제해결과 적응

, 발달능력을 향상시키는 능력

자원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체계들과 클라이언트를 연결하는 
능력

취약하고 차별 받는 집단을 위해 효과적으로 개입하는 능력

자원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체계의 운영 효과성을 향상시키는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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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회복지실천의 기술

보다 공정하고 정의적이며 소비자 중심의 서비스와 자원들이 
창출되고 개선되도록 다른 사람들과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능력

개입계획에 따라 목표가 달성된 정도를 평가하는 능력

실무능력을 중심으로 전문가로서의 자기계발과 성장을 
지속적으로 평가하는 능력

전문직의 원칙과 윤리에 준거하여 전문직의 지식기반을 
넓힘으로써 서비스전달의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기여하는 
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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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사회사업가 협회에서 제시한 실천기술 

26가지

전문가적인 목적과 이해를 기초로 타인의 말을 경청하는 기술

자료를 찾아 의미 있게 조합하는 능력

전문적 원조관계를 형성

, 발전시키며, 지신을 도구로 활용하는 

기술

언어적

, 비언어적 행동을 관찰, 해석하며 관련이론이나 

진단방법을 활용하는 기술

클라이언트와의 초기 관계를 맺고 신뢰감을 획득하는 기술

민감한 정서적 주제를 지지적 방식으로 다루는 기술

클라이언트를 위한 창의적인 해결책을 찾는 기술

치료적 관계의 종결 여부를 결정하고 실행하는 기술

조사연구의 결과나 전문적 자료를 해석하는 기술

갈등적 관계에 놓인 양측을 중재하고 협상하는 기술

조직간에 협조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

자금지원처나 대중에게 사회적 욕구를 알리고 전달하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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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 사회사업가 협회에서 제시한 실천기술 

26가지

명확히 말하고 쓰는 기술

다른 사람을 교육하는 기술

소진되었거나 위기상황에서 지지적으로 반응하는 기술

전문적 관계에서 역할모델이 되는 기술

복잡한 심리사회적 현상을 해석하는 기술

주어진 책임에 따른 업무량을 조직적으로 다루는 기술

타인을 돕는 데 필요한 자원을 파악하고 확보하는 기술

타인의 능력이나 정서상태를 파악하고 도움이나 자문을 주는 
기술

집단활동에 참여하고 이끄는 기술

스트레스 하에서 업무를 수행하는 기술

갈등적 상황이나 논쟁적 성격을 다루는 기술

사회이론이나 심리이론을 실천상황에서 적용하는 기술

문제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파악하는 기술

기관이나 자신의 실무에 관해 조사연구를 수행하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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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사회복지사의 능력은 자질과 학습경험 모두를 통해 
얻어짐

전문가로서의 소양과 자질을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교육과 
훈련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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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따른 기술

조력자

(enabler): 클라이언트가 자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필요한 자원을 찾아낼 수 있도록 돕는 
기술

중개자

(broker): 욕구가 있는 사람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연결시켜주는 기술

현장활동가

(outreach worker): 지역사회로 나가서 욕구를 

확인하고 서비스 의뢰를 수행하는 기술

옹호자

(advocate): 클라이언트를 대신해서 대변해 주는 

역할

평가자

(evaluator): 욕구와 자원을 평가하고 욕구충족을 

위한 대안 창출

, 대안을 결정하는 기술

교사

(teacher): 클라이언트에게 새로운 정보나 지식,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도와주고 직접 가르치는 기술

행동변화가

(behavior changer): 클라이언트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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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따른 기술

자문가

(consultant): 다른 전문가들과 일하면서 그들이 더욱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기술

지역사회계획가

(community planner): 지역사회 집단들이 

그 지역의 사회복지 욕구를 위하여 효과적으로 계획하도록 
돕는 기술

보호제공자

(care giver):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거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는 사람에게 지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

정보관리자

(date manager): 정책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기술

행정가

(administrator):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수행하는데 

필요한 행동들을 실행하는 기술

행동가

(activist): 클라이언트의 이익이나 권리가 침해당하는 

사회적 조건 등을 인식하고 클라이언트의 인권을 보호하기 
위한 활동에 참여하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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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전제

개인의 존엄성과 독특성에 대한 존중

자기결정의 원리

사회적 형평성 원리

: 모든 개인의 자신의 신분,지위, 계층, 

배경에 관계없이 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모든 기회와 자원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를 동등하게 가질 수 있어야함

. 사회복지사는 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과 기회에 
동등한 접근을 보장해야 함

개인의 복지에 대한 사회와 개인 공동의 책임

: 각 개인은 

전체 사회의 요구와 개인의 욕구와의 균형 속에서 자신의 
복지 향상을 위해 최대한 노력할 책임을 갖고 있음

. 그러나 

개인이 아무리 노력을 하더라도 사회구조의 문제 때문에 
어쩔수 없는 경우에는 사회가 복지를 책임져야 하지만

, 이 

경우에도 개인은 자신의 이익과 복지 향상을 위해 
적극적으로 행동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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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회복지사의 의사결정에 있어서 가치의 원천

기관이나 프로그램의 목적

: 예로 기관의 목표가 청소년 

범죄예방

, 혹은 가족생활의 향상 등 어느것이냐에 따라 

사회복지사의 선택에 영향을 줌

전문가 훈련

, 기관의 규범, 전문가의 역할 등: 알코올 중독 

증세가 있는 미혼모가 만취상태에서 아이의 생계를 돌보지 
않은 채 

3일동안 직장에 결근한 것을 알게 된 

사회복지사는 엄마에게 알코올 중독치료를 받도록 
격리시킬 것인지

, 혹은 절대로 술을 마시지 않겠다는 

다짐을 받고 집에 있는 술을 버리게 하고 집에서 자녀를 
돌보게 할 것인지등 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가치의 영향을 
받음

제한된 자원의 사용

: 서비스 기관은 대다수 자원과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에 여러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서비스에 쏟을 
시간과 자원을 적절히 배분해야 함   

개인적인 가치 선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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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회복지 전문직의 윤리

사회복지실천은 목적과 가치

, 이론, 기술들과의 조화를 통해 

얻어짐

사회복지사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전문지식과 기술을 
실천현장에 옮기는데 있어 윤리적 딜레마에 직면하게 됨

사회복지사에게 어려운 도덕적 또는 가치개입적 판단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윤리적인 방식으로 실무에 임하도록 
안내하는 지침이 윤리강령임

로웬버그와 돌고프가 제시한 윤리강령의 기능

실무자가 윤리적 문제를 포함한 딜레마에 직면했을 때 안내

무능력한 실무자로부터 대중을 보호

정부의 통제로부터 전문직을 방어

동료들간의 관계를 건전하게 유지

소송으로부터 전문가를 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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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웬버그 돌고프의 윤리적 원칙 사정표

윤리원칙

1: 생명보호의 원칙

윤리원칙 

2: 평등과 불평등의 원칙

윤리원칙 

3: 자율성과 자유의 원칙

윤리원칙

4: 최소한의  불이익의 원칙

윤리원칙 

5: 삶의 질의 원칙

윤리원칙 

6: 사생활과 비밀보장의 원칙

윤리원칙 

7: 진실성과 개방의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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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은 목적과 가치

, 이론, 기술들과의 조화를 

통해 얻어짐

사회복지사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전문지식과 기술을 
실천현장에 옮기는데 있어 윤리적 딜레마에 직면하게 됨

사회복지사에게 어려운 도덕적 또는 가치개입적 판단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윤리적인 방식으로 실무에 임하도록 
안내하는 지침이 윤리강령임

로웬버그와 돌고프가 제시한 윤리강령의 기능

실무자가 윤리적 문제를 포함한 딜레마에 직면했을 때 
안내

무능력한 실무자로부터 대중을 보호

정부의 통제로부터 전문직을 방어

동료들간의 관계를 건전하게 유지

소송으로부터 전문가를 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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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

그린우드는 전문직의 속성을

, 기본적인 지식과 체계적인 이론,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부여되는 전문적 권위와 신뢰

, 전문가 

집단의 힘과 특권

, 사회로부터의 인가, 명시적이며 체계적인 

윤리강령

, 전문직의 문화 여섯가지로 평가함

사회복지계는 전문교육과정 개발이나 훈련

, 자격제도를 통해 

전문직의 조건을 충족시켜나가면서 사회로부터의 기능적 전문성을 
인정받게 됨

사회복지직의 전문화를 향한 노력과 사회적 인가에도 불구하고

사회복지학의 내적 정체성에 혼란을 겪고 있음

. 이는 

사회복지실천의 학문적 특성으로 개인주의 지향의 심리사회적 
접근방법으로부터 집합주의 지향의 사회개혁적 접근방법까지 
학문적 시각의 폭이 넓은 것도 하나의 요인임 

사회복지실천의 흐름이 개인의 적응과 사회변화라는 상이한 
개입목표를 통합시키지 못한 채 분야별 전문가로서 역할과 
정체성을 가지고 각자의 발전방향을 추구해 온 결과 다양한 
실천영역의 사회복지사들이 사회복지전문가로서 공유하는 
정체성의 실체는 모호하게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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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

학문의 외적 경계가 모호하고 일관된 학문체계가 없다는 
한계를 극복하고 가치에 기반을 둔 학문의 내적 정체성과 
전문성

, 사회적 인가를 동시에 얻기 위해서는

전문직에 부여된 고유의 사명을 달성하기 위한 명확한 
목적을 갖는 것이 필요함

기본적인 목적이나 가치에 관한 전문직 내의 합의를 
이끌어내고 실천현장의 문제를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는 공통된 인식틀을 갖추어야 함

개인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적 측면에 관심을 갖고 
사회환경 및 다양한 사회체계와 관련된 이론과 
지식들을 포괄적으로 습득하고 이를 통합된 접근방법 
내에서 선택적으로 활용하는 접근방법이 개발되어야 

. 다원화된 실천현장의 욕구에 반응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미시적

, 거시적 개입방법에 관한 관심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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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복지실천 분야별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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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실천분야별 현장

아동복지분야

노인복지분야

여성 및 가족복지 

분야

장애인 복지 및 

의료

/ 보건 분야

정신장애인 보건

복지시설

생활보장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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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회복지기관의 분류

기관 목적에 따라

기관 목적에 따

비영리기관

(서비스 제공)

영리기관

(이윤추구)

제공되는 서비스 제공에 따라

제공되는 서비스 제공에 따

생활시설

이용시설

서비스의 직접 또는 간접적 제공여부에 따라

서비스의 직접 또는 간접적 제공여부에 따

행정기관

서비스기관

기관의 설립주체나 자금 조달방식에 따라

기관의 설립주체나 자금 조달방식에 따

공공기관

민간기관

기관 운영목적에 따라

기관 운영목적에 따

사회복지

1차현장

사회복지

2차 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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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회복지기관의 분류

1차 현장과 2차 현장

1차 현장은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기관의 주 
기능이며 사회복지사가 중심이 되어 활동하는 실천현장

2차 현장은 사회복지전문기관은 아니지만 사회복지사의 
개입이 부분적으로 이루어지는 실천현장

(학교, 병원, 

교정시설

, 기업, 보건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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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기관과 민간기관

공공기관은 정부기관의 지원에 의해 운영되며

사회복지사의 업무도 정부의 규정이나 지침에 의해 지도

감독됨

. 임상적 역할보다 지역내 복지자원의 파악과 

민간기관들과의 협조와 연계를 이룰 수 있는 
조정체계로의 역할이 중요함

민간기관은 사회복지 관련사업을 목적으로 사회복지 
법인이나

. 재단법인, 사단법인, 종교단체, 시민사회단체 

등이 운영하는 비영리기관을 총칭함

. 직접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서비스기관과 간접 서비스나 행정지원을 
위해 조직된 협의체로 이루어짐

. 이사회에서 기관의 

운영을 책임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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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기관과 서비스 기관

행정기관은 서비스전달의 효율적 발전을 목표로 기획

감독

, 조정 등의 행정업무를 담당함.사회복지관련 

행정기관에는 중앙정부의 보건복지부

, 노동부, 교육부, 

문화관광부 등과 관련됨

. 민간행정조직에는 기관, 

전문가

, 특정집단들의 공동의 목적을 위해 조직한 

협의체가 있으며

, 유형으로는 개인회원으로 구성된 

사회복지사협회나  사회복지기관의 단체 회원으로 
구성된 사회복지기관협의회가 있으며

노인복지시설협회 등 직능별 협의체가 있음

서비스기관은 주요대상이나 문제영역에 따라 분야가 
나뉘며 해당분야의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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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시설과 이용시설

주거서비스의 제공여부에 따라 나뉨

생활시설은 주거서비스를 포함한 제반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

이용시설은 자신의 가정에 기거하는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주거서비스 이외의 사회복지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을 통칭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