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행동주의모델
1. 합리정서행동치료
2. 인지치료
3. 문제해결치료
인지행동주의 모델
인지행동주의 모델은 하나의 실천모델이 아니라 여러
모델들을 총칭하는 용어
(합리정서행동치료, 인지치료,
자기지시 훈련
, 불안관리 훈련, 문제해결치료, 스트레스
면역훈련
, 체계적인 합리적 재구조화, 개인과학, 합리적
행동치료
, 자기통제치료, 구조적 심리치료 등)
인지행동주의 모델은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기본적인 가정을
공유함
①
인지활동은 행동에 영향을 미침
②
인지활동은 모니터되고 변경될 수 있음
③
바람직한 행동 변화는 인지변화에 영향을 받음
인지행동주의 모델
대부분의 인지행동주의 모델은 문제에 초점을 둔
시간제한적인 접근으로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사고와 행동을
통제하기 위한 대처기제를 학습하는 교육적 접근을 강조함
인지변화는 감정의 변화로 쉽게 이어지는 반면
, 인지변화가
자동적으로 행동변화를 수반하는 것은 아니므로
, 인지변화를
행동변화로 이끌기 위한 다양한 행동주의 기술과 기법이
활용됨
1.
합리정서행동치료
인지행동주의적 접근의 선구자인 엘리스는 인간의 사고와
감정은 매우 연관되어 있으며
, 부정적 감정과 증상들은
비합리적 신념에서 비롯된다고 주장함
예를 들어
. 관심을 가지는 것은 적절하지만 안달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으며
, 슬퍼하는 것은 적절하지만 우울증에 빠지는
것은 적절하지 않으며
, 후회할 수 있으나 죄책감을 느끼는
것은 적절하지 않음
합리정서행동치료에서는 부정적 감정이 아닌 비합리적 신념에
개입의 초점을 둠
치료의 목표는 부정적 감정의 뿌리가 되는 비합리적 신념을
규명하고 도전함으로써 이를 재구조화하는 것
1.
합리정서행동치료
1)
비합리적 신념
비합리적 신념에는 반드시
, 절대로, 모든, 전혀, 파멸적인,
해야만 한다 등이 저변에 깔려 있음
엘리스가 제시한 비합리적 신념
①
모든 주요타자들로부터 사랑과 인정을 받는 것은 성인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함
-자신의 욕구를 포기한 채 주요
타자들로부터 사랑과 인정을 받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자기지향적이지 않을 뿐 아니라 주요타자들은 자신의
편견이나 선호에 의해 자신을 좋아하지 않거나 무관심할 수
있음
②
가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가능한 모든 면에서 완전히
능력이 있고
,적절하며, 성취적이어야 함-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나의 주요 영역에서도 완전히 뛰어날 수 없음
. 잘하는 것
보다는 하는 것 자체가 중요하며
, 결과보다는 과정이, 잘
하려고 노력할 때
, 다른 사람을 이기기 위해서보다는 자신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함
1. 합리정서행동치료
1)
비합리적 신념
③
어떤 사람들은 사악하고 나쁘며 이런 사람들은 자신들의
악행에 대해 심하게 비난 받고 처벌 받아야 함
- 일부 사람들은
무지나 어리석음 정서의 문제에 의해 악행을 하며
, 반드시
악한 사람이 아닐 수도 있음
.악행을 처벌함으로써 악행이
줄기 보다 오히려 악화되기도 함
④
원하는 대로 상황이 되지 않는다면 이는 끔찍하고 파멸적임
-
원하지 않는 상황이나 사람을 싫어할 수 있지만 현실이기
때문에 괴로워한다면 이는 비합리적임
. 현실을 도전으로
수용하고 자신의 삶에 유용하게 통합하는 방법을 배울 필요가
있음
⑤
불행은 외부적 요인에 기인하며
, 사람들은 자신의 슬픔과
근심을 조절할 능력이 거의 없거나 전혀 없음
-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은 자기자신이 만드는 것임
. 자신이 슬픈 것은
다른 사람들이 슬프게 만든 것이 아니라 스스로가 슬픈
감정에 빠지도록 만든 것임
1. 합리정서행동치료
1)
비합리적 신념
⑥
위험하거나 두려운 것에 대해서는 매우 염려해야 하며
, 이것이
일어날 가능성을 늘 염두에 두어야 함
-사전에 대비는
필요하지만 아직 일어나지 않은 것에 대해 지나치게 불안해하고
두려워하는 것은 대처능력을 떨어뜨리게 하고
, 지나친 염려가
이런 일이 실제로 일어나는 데에 기여할 수도 있음
⑦
인생의 어려움과 책임을 대면하는 것 보다는 회피하는 것이 쉬움
- 자신감은 책임을 수행함으로써 얻어지는 것임. 싫더라도
자신이 수행해야 하는 것을 수행하는 것이 불필요한 고통을
최소화하는 방법임
⑧
우리는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해야 하고
, 의존할 수 있는 강한
사람을 필요로 함
-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면 할수록 더 의존하게
되고 다른 사람들의 처분에 의해 인생이 결정됨
. 인생에서 어느
정도 외로움을 감내 해야하고
, 끔찍한 것이 아님. 어떤 목적
달성에 실패했다고 인간으로서 가치를 잃은 것이 아니면
,
실패를 통해 배울 수 있음
1
. 합리정서행동치료
1)
비합리적 신념
⑨
과거는 현재 행동의 전적인 결정요인이며
, 과거에 영향을
미친 것은 현재에도 비슷한 영향을 미침
- 과거가 현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실이지만
. 현재는 미래의 과거임.
따라서 현재를 변화시키면 현재보다 나은 미래를 만들 수
있음
⑩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문제에 대해 매우 근심해야 함
- 다른
사람의 문제에 관심을 가질 수 있지만
, 문제나 사람을
변화할 수 있는 실제 능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다른
사람들의 문제에 대해 근심해야 한다는 생각은 비합리적임
⑪
인간문제에는 옳고 정확하며 완벽한 해결이 있으며
, 이런
해결책을 찾지 못한다면 이는 파멸적임
- 인간 문제에는
완벽하고 절대적인 진리가 있는 것이 아니므로 여러
가능한 대안들 중에서 가장 현실적인 선택을 하는 것이
바람직함
1.
합리정서행동치료
2)
A-B-C-D-E 이론
첫째
, 선행사건(Activating)은 개인에게 정서적 혼란을
야기하는 어떤 사건
둘째
, 신념체계(Belief)는 어떤 사건이나 행위 등과 같은
환경적 자극에 대해서 개인이 갖게 되는 태도 또는 사고방식
셋째
, 결과(Consequence)는 선행사건을 접했을 때 비합리적
태도 내지 사고방식을 가지고 그 사건을 해석함으로써 느끼게
되는 정서적 결과
넷째
, 논박(Dispute)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비합리적 신념이나
사고에 대해서 도전해 보고 과연 그 사상이 사리에 맞는
것인지를 다시 한 번 검토해 보도록 사회복지사가 촉구하는 것
다섯째
, 효과(Effect)는 클라이언트가 가진 비합리적인 신념을
철저하게 논박함으로써 합리적인 신념으로 대치한 다음에
느끼게 되는 자기 수용적인 태도와 긍정적인 감정의 결과를
지칭함
1.
합리정서행동치료
3) 합리정서행동치료의 과정
(1)
치료목표
클라이언트가 보이는 문제행동의 제거에 두기보다는 문제행동의 배후에 있는
핵심적인 자기패배적 신념을 극소화시키고 삶에 대하여 보다 현실적이고
합리적인 가치관을 갖게 하는 것
구체적인 목표는
①
자기관심
②
사회적 관심
③
자기지향
④
관용
⑤
융통성
⑥
불확실성의 수용
⑦
창조적 일에 대한 실행
⑧
과학적 사고
⑨
자기수용
⑩
모험 실행
⑪
장기적 쾌락
⑫
반유토피아주의
⑬
정서혼란에 대한 자기 책임
1.
합리정서행동치료
3) 합리정서행동치료의 과정
(2) 개입방법
사회복지사는 교육적 환경에서 클라이언트의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바꾸도록 원조함
①
먼저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부정적 감정 혹은 행동과 연관된
비합리적 신념을 찾아내고
, 비합리적 신념과 합리적 신념을
구분해 내도록 교육함
토론과정에서 사회복지사는 일방적으로 설명하는 것이 아니
라
, 소크라테스 산문법을 주로 사용함. 즉, 클라이언트의
비합리적 신념에 대해 질문하고 이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답변에 대해 반복적으로 질문함으로써 결국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논리를 비판적으로 검토하도록 원조함
예를 들어
, 당신이 이것을 반드시 해야 하는 근거는 어디에
있습니까
? 등의 질문 사용
1.
합리정서행동치료
②
사회복지사는 일정양식을 작성하는 숙제를 부여하기도 함
부정적 감정 혹은 행동에 선행하는 사건
부정적 감정 혹은 행동
부정적 감정 혹은 행동으로 이끈 비합리적 신념
(예, 나는 내가
의미를 부여하는 사람에게 인정을 받아야 한다
)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반박
(왜 내가 인정받아야 하는가)
효과적인 합리적 신념
(인정을 받고는 싶지만, 반드시 인정
받아야만 하는 이유는 없음
)
합리적 신념에 따르는 감정과 행동의 내용
1.
합리정서행동치료
(3) 합리정서행동 치료 활용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비합리적인 것을 합리적인 것으로 변화시키는 과정
①
합리정서행동치료 활용 사회복지실천의 목표 설정
②
합리정서행동치료의 상담과정
개입단계
내용
1단계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문제점을 질문한다
2단계
문제점을 규명한다
3단계
C를 알아본다
4단계
A를 평가한다
5단계
2차적 정서문제를 규명한다
6단계
B-C 의 연관성을 알려준다
7단계
B를 평가한다
8단계
비합리적인 신념체제와 결과를 연관시킨다
9단계
비합리적 신념을 논박한다
10단계
합리적 신념체계를 클라이언트가 심화하도록 한다
11단계
새로 학습한 신념체계를 실천에 옮기도록 클라이언트를 격려한다
12단계
숙제를 검토한다
13단계
훈습의 과정을 촉진시킨다
1.
합리정서행동치료
(3) 합리정서행동 치료 활용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③
합리정서행동치료 활용 사회복지실천가의 기능과 역할
첫째
, 클라이언트에게 많은 불안행동의 동기가 되는 몇몇의
비합리적인 관념을 인식시킴
둘째
, 클라이언트가 그 관념을 확인하도록 격려함
셋째
, 클라이언트에게 그들 사고의 비논리성을 설명함
넷째
, 클라이언트가 비합리적인 신념을 극소화하기 위해 논리적
분석을 사용함
다섯째
, 이러한 신념이 얼마나 비효율적이며, 장차 어떻게 정서적,
행동적으로 혼란을 일으킬 것인가에 대해 설명함
여섯째
, 클라이언트의 비합리성에 직면하기 위해 유머를 사용함
일곱째
, 이러한 관념을 경험에 근거한 합리적인 관념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함
여덟째
, 클라이언트의 사고과정에 과학적인 접근을 적용시키는
법을 가르침으로써 감정과 행동에 자아 파괴적인 결과를 조성하는
비합리적인 사고와 비논리적인 추론을 극소화시키거나 교체시키는
방법을 가르침
1.
합리정서행동치료
(3) 합리정서행동 치료 활용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④
합리정서행동치료에 있어서 클라이언트의 경험
클라이언트의 역할을 대체로 학생 혹은 학습자의 역할과
비슷함
중요한 경험은 자신을 혼란시키는 정서적 통찰력을 습득하는
것
정서적 통찰력이란 “클라이언트가 문제의 근원을 알고
이해하는 것과 단호하고 강력하게 이 지식을 그 문제해결에
적용하도록 노력하는 것”
클라이언트의 현재경험에 초점을 두고 “지금
- 여기”의 경험과
자신이 이미 획득했던 사고나 정서양식을 변화시킬 수 있는
현재의 능력을 강조함
1.
합리정서행동치료
(3) 합리정서행동 치료 활용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⑤
합리정서행동치료에 있어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관계
이 치료는 적극적이고 지시적인 형태의 치료이므로
사회복지사는 일종의 권위적인 인물 내지 다정한 교사의
역할을 함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본보기로서의 중요성이 강조됨
:
상담을 진행하는 동안 정서적으로 매우 안정적이고
합리적으로 살아가는 본보기가 되어야 하며
, 클라이언트의
사랑과 인정을 잃게 되지 않을까 하는 염려 없이 클라이언트의
비합리적 신념체계를 바로 지적할 수 있는 용기를 보여야 함
클라이언트가 고도로 훈련된 합리적인 사회복지사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클라이언트의
인성평가에 있어서 클라이언트를 비난하는 대신에 인내를
가지고 평가해야 함
(4) 합리정서행동 치료에서 사용되어지는 주요 기술
치료기술
1) 인지적 기법
비합리적 신념에 논박하기
인지적 과제
클라이언트의 언어를 변화시키기
유추의 기법 사용
2) 정서적 기법
합리적 정서 상상
역할연기
수치감
-공격 연습
유머의 사용
3) 행동적 기법
①
행동적 숙제를 부과한다
②
클라이언트가 실생활에서 모험을 하고 새로운 경험을 함으로써 비능률적인
습관을 버리도록 함
③
만성적인 불안을 경험하는 상황에 그대로 처하게 한 다음 그 불안한 감정을
장시간 경험해 보도록 권장함
④
일을 미루는 습관을 교정하기 위해서 당장 일을 착수하도록 유도함
⑤
클라이언트가 이미 합리적인 인간이 되어버린 것처럼 연출하여 매사에
합리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시도해 보라고 지시하는 것
4)
합리적정서행동치료에
서 삼가 해야할 기법
① 클라이언트가 의존심을 갖게 하는 기법
② 클라이언트가 더 쉽게 현혹되게 하는 기법
(지나친 낙천주의)
③ 장황하게 설명하는 비능률적인 기법
④ 클라이언트가 단시일 내에 호전할 수 있도록 하는 기법
⑤ 비합리적 사고에 집중하는 클라이언트의 관심을 다른 곳으로 도피시키는 기법
⑥ 효과가 제대로 검증되지 않은 기법
⑦ 클라이언트에게 그들의 비합리적인 사고가 어떻게 변화되는 가를 보여주지 않거나
보여주기 전에 선행사건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기법
2.인지치료
인지치료의 대표적인 학자인 벡에 의하면
, 인간은 자극에 대해
선별적으로 주의를 기울이면서 자극을 유형으로 결합하고
상황을 개념화함
같은 상황에 대해 서로 다른 사람들은 다르게 개념화하지만
,
특정사람은 비슷한 사건유형에 대해 일관성 있게 반응함
. 이는
특정상황을 상대적으로 고정된 인지유형에 따라 해석하기
때문인데 이러한 고정된 인지유형을 “도식”이라고 함
인간은 특정상황에 처하게 되면 상황과 연관된 도식을
활성화하고 이 도식에 따라 정보를 조직화하고 처리함
정서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논리적 오류가 있는 역기능적
도식에 따라 정보를 처리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현실을
부정적으로 왜곡하게 됨
2.인지치료
1)
인지적 오류
벡은 우울과 불안 등의 정서문제를 생활사건에 대한 왜곡된 사고나
비현실적인 인지적 평가의 결과로 설명함
벡이 제시한 인지적 오류는 다음과 같음
①
임의적 추론
: 결론을 지지하는 증거가 없거나 오히려 반대증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와 같은 결론을 내리는 것을 말함
.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상황을 자기 멋대로 해석하여 왜곡된 결론을 내리는 것
(예로 다른 사람이
생각에 집중에서 자기를 보지 못하고 지나간 것을 보고 “나를 싫어하는
구나”라고 생각하거나 친구가 얘기하다가 시계를 보는 것을 보고 “나랑
있는 것이 지루하구나”라고 생각하는 것 등
)
②
선택적 요약
: 상황에 대한 보다 현저한 특성을 무시한 채 맥락에서 벗어난
세부내용에 초점을 두는 것을 말함
. 자신의 많은 강점에도 불구하고 몇몇
단점에 집착하는 경우
, 자신이 가진 것보단 가지고 있지 못한 것에
집착하는 경우 등
③
과잉일반화
: 분리된 사건들에 대한 결론을 연관되거나 연관되지 않는 상황
전반에 적용하는 유형을 말함
. 몇 개의 작은 사례를 지나치게 일반화시키는
경우와 한번 나쁜 일이 생기면 계속 나쁜 일이 생길 것이라 믿는 오류
(
운동경기를 보다가 내가 응원하는 팀이 연달아 몇 번 지는 경기를 보는
경우 내가 보면 내가 응원하는 팀이 지는 구나 라는 생각에 월드컵 같은
경기를 보지 못하게 됨
)
2.인지치료
1)
인지적 오류
④
확대와 축소
: 사건의 의미나 크기를 왜곡하는 것. 우울증
환자들은 부정적 사건의 의미는 확대하는 반면
, 긍정적
사건의 의미는 축소하는 경향이 있음
⑤
개인화
: 외부사건이 자신과 관련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자신과 연관시키는 것
. 특히, 잘못된 외부사건을 자신의
탓으로 생각하는 경우
(예로 아들이 친구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싶어 할 때 아버지가 이제 아들이 아버지와 함께
하기를 싫어한다고 판단하는 경우
)
⑥
절대적
, 이분법적 사고: 모든 경험을 상반되는 양 범주, 즉,
결함이 전혀 없는 사람 아니면 결함투성이
, 성자 아니면 죄인
등으로 이해하는 경향
2.인지치료
2)
인지치료의 개입방법
①
클라이언트 문제의 무의식적 원인보다는 클라이언트의 행동
,
진술된 생각
, 감정, 목적에 기초하여 개입함. 무의식의 개념은
인지이론에서 미미한 역할을 수행함
②
클라이언트 생각의 왜곡된 부분
, 혹은 그 한계를 진단함
③
클라이언트의 병리적인 면보다 강점을 찾아 그것을 이용함
④
클라이언트가 부정확한 지각을 변경시킬 수 있는 경험을
갖도록 인도함
⑤
클라이언트의 행동은 보편적인 생리적 충동이 아닌 개인적인
목적에 의해 형성됨을 인정함
⑥
클라이언트 자신
, 다른 사람, 그를 둘러싸고 있는 세상에 대한
의식을 확장시킴으로써 그가 원하는 변화를 달성하라고 말해
줌
⑦
그의 행위의 궁극적인 책임자는 클라이언트 자신이며 어떤
과거의 사건이나 무의식이 현재 행위를 변명해 줄 수 없음을
인식시킴
2.인지치료
2)
인지치료의 개입방법
인지치료에서는 클라이언트의 “ 학습경험” 을 강조함
①
자신의 부정적 자동사고를 모니터하고
②
인지와 정서
, 행동의 연관성을 인식하며
③
자신의 왜곡된 자동사고를 뒷받침하거나 반박하는 근거를
점검해보고
④
왜곡된 인지를 보다 현실지향적 해석으로 대체하고
⑤
왜곡된 인지유형으로 기울어지게 된 저변의 가정들과 믿음을
규명하고 변경할 수 있도록 학습함
2.인지치료
2)
인지치료의 개입방법
사회
복지사는 치료자가 아닌 자문의 역할을 수행함
역기능적 사고에 대한 일지를 주로 사용함
: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일상생활에서 불쾌한 감정을 경험할 때마다 상황과
감정
, 감정에 선행한 자동사고, 자동적 사고에 대한 합리적
반응
, 합리적 반응에 따르는 결과를 작성하도록 교육하기 위한
도구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치료관계는 동반자적 관계를
중시함
치료관계는 의식적 수준에 기반해야 하고
, 클라이언트의
무의식에 관한 조사는 필요 없으며 모든 클라이언트는 의식에
의해서만 이해될 수 있음을 전제 해야 함
3. 문제해결치료
즈릴라와 골드프라이드는 문제해결이론을 인지행동주의치료에 적용한
문제해결치료를 개발함
가장 효과적인 문제해결과정은 다음의 다섯 단계를 거친다고 제시함
(문제지향-
문제규정과 형성
- 해결대안 창출-의사결정-해결책 실행과 검증)
1)
문제지향
①
문제에 대한 인식
: 문제에 적응적으로 대처하는 사람은 문제를 정상적, 일상적,
피할 수 없는 인생사건으로 인식함
②
문제에 대한 귀인
: 문제가 환경적 상황에 기인하는 것으로 이해하거나, 문제가
자신의 탓인 경우에도 자신의 고정적인 심각한 결함보다는 경험의 부족 등에
기인하는 것으로 이해
③
문제에 대한 평가
: 인간은 완벽할 수 없으며 실수를 통해 배우는 것이라고
생각하며
, 자신에 대해 다소 관대한 입장을 취함. 문제를 도전이나 성장의
기회로 받아들이며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도를 하지 않는 것 보다
실패하더라도 시도해 보는 것이 낫다고 생각함
④
개인적 통제
: 문제에는 해결책이 있으며 자신은 해결책을 찾아내어 실행할 수
있다고 믿음
⑤
시간
/노력의 헌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계획을 세워 실행하며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쉽게 포기하지
않지만 최선을 다했음에도 성공하지 못한 경우 문제를 받아들이든지
, 다른
시각으로 문제를 이해함
3. 문제해결치료
1)
문제지향
클라이언트가 문제지향단계에서 부적응적 사고를 하는 경우에
사회복지사는 인지적 재구조화를 통해 문제를 과장된 위협이
아닌 도전으로 받아들이도록 원조하거나 왜곡된
, 또는
비현실적인 기대를 현실적으로 수정하도록 원조함
클라이언트가 적응적 사고를 하기 위해 “긍정적 자기진술”을
하도록 교육함
감정이 부적응적인 경우에는 긴장이완
, 명상, 불안관리훈련
등을 사용함
3. 문제해결치료
2)
문제 규정과 형성
①
관련 사실 정보의 수집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문제와
관련된 객관적인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이해하는
데에 있어 인지적 왜곡이 없도록 교육함
②
문제에 대한 이해
: 클라이언트가 문제를 현재 상황과
바람직한 상황 사이의 차이로 이해하고 이 차이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방해가 되는 장애물을 찾아내도록 원조함
③
현실적인 문제해결 목표의 설정
: 문제해결의 목표를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설정하도록 함
④
문제에 대한 재평가
: 문제해결에 대한 비용분석을 통해
문제에 대해 재평가하도록 원조함
3. 문제해결치료
3)
해결대안들의 창출
①
양의 원칙
: 대안들이 많을 수록 바람직한 대안이 나올 수 있음
②
판단 유보의 원칙
: 대안들의 적절성, 현실성, 유용성 등의
기준으로 평가하기 이전에 상상력을 동원해 가능한 많은
대안을 창출하고
, 의사를 결정할 때 까지 판단을 유보할 때
바람직한 해결책이 나올 수 있음
③
다양성의 원칙
: 다양한 대안들이 창출될 때 바람직한
해결책이 나올 수 있음
3. 문제해결치료
4)
의사결정
①
해결책의 결과에 대한 예측
: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전
단계에서 창출한 대안들 가운데 적절한 대안들을 일차적으로
선택하여 선택한 대안 각각에 대해 예상되는 결과를
예측하도록 교육함
②
해결책의 결과에 대한 평가
: 문제의 해결 정도, 정서적 결과,
필요한 시간과 노력
, 전반적인 개인적, 사회적 결과를 고려해
봄
③
해결 계획에 대한 준비
: 바람직한 해결책이 선택되면
실행계획을 세우고 준비함
3. 문제해결치료
5)
해결책 실행과 검증
①
해결계획의 실행
②
자기 모니터링
③
자기 평가
④
자기 강화
⑤
문제 고치기와 이전의 단계로 돌아가기
: 해결책의 결과가
예측한 결과와 다를 경우에는 문제 해결책을 모색하거나
이전의 단계들로 돌아감
3. 문제해결치료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긍정적 문제지향과 합리적 문제해결
양식을 지도할 필요가 있음
문제해결방법
건설적 차원
역기능적 차원
긍정적 문제지향과
(문제를 도전으로 인식하고,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는 것과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자신이
가지고 있다고 믿으며
, 성공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시간과 노력
, 인내가
필요하고 문제를 회피하기보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헌신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
)
부정적 문제지향
(문제를 심리, 사회, 행동, 건강의
중요한 위협으로 인식하고
, 문제를 성공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고
, 문제에
부딪혔을 때 좌절에 대한 낮은 내성을 보이거나
정서적으로 당황하는 경향을 보임
)
합리적 문제해결 양식
(문제해결과정 전반을
신중하고 합리적이며 체계적으로 적용함
)
충동
/부주의/회피 문제해결 양식(충동/부주의
양식을 가진 사람은 여러 대안을 생각해 보기 전에
처음으로 생각나는 아이디어를 충동적으로
시도하거나 대안과 결과를 서둘러 비체계적으로
살펴보고 성과를 부적절하게 모니터 하는 경향이
있고
, 회피 양식은 지연, 수동, 의존 반응을 보이
고
, 문제를 직면하기 보다는 회피하려 하여 문제가
저절로 해결되기를 기다리거나 문제해결의 책임을
다른 사람에게 전가하는 경향이 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