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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 사회복지사례관리의 개념과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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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복지 사례관리의 목적 및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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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복지 사례관리의 정의

1

 사회복지 사례관리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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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2

1. 사회복지 사례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

2. 사회복지 사례관리의 목적과 목표를 학습한다

.

3. 사회복지 사례관리의 특성을 이해한다

.

학습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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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례관리란 무엇인가? 

 (1) 사례관리 개념정의의 어려움

 

❏ 사회복지 사례관리는 구체적인 정의가 결여된 여러 가지 실천이 

절충된 프로그램이며 무정형

(無定形)의 특성을 갖고 있어 개념정의가 

쉽지 않음

.

  이에 시대에 따라

, 학자에 따라, 실천분야에 따라 다소 혼란스럽게 

정의되고 있음

1. 사회복지 사례관리의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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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 1-1> 전문단체의 정의 

전문 단체

정의

미국사회복지사

협회(2013)

다양한 사회복지서비스들을 계획하고 실행하고 모니터링하는 과정. 

사 회복 지 사 들 이  전 문 가 팀  활 동 을  통 해  클 라 이 언 트 에 게  다 양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조정할 수 있도록 함. 

미국사례관리자

협회/

영국사례관리자

협회

클라이언트와 그의 가족의 복합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사정, 계획, 

실행,  조정,  평가,  점검하는  협력적인  과정임.  의사소통과  자원을 
활용함으로써 클라이언트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비용효과적 성과를 
촉진시킴.

한국사례관리

학회(2012)

만성적, 복합적 욕구가 있는 클라이언트와 가족의 사회적 기능회복을 
위해 운영체계를 확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체계적 사정과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여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적 실천방법임.

1) 

사례관리는 무엇인가? 

   (2) 

전문단체의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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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 1-2> 주요 학자의 정의 

주요 학자

사례관리의 정의

목슬레이

(Moxley, 1989)

다양하고 복합적인 욕구를 지닌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사례관리자  .
사례관리팀이 공식적 비공식적 지원망과 클라이언트의 기능과 복지를 

최대화하기 위해 고안된 활동을 조직하고, 조정하며, 유지하는 것

우드사이드와 맥클램

(Woodside & McClam, 

2006)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대상자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실천전략

무어

(Moore, 1990)

클 라 이 언 트 의  욕 구 를  충 족 시 키 기  위 해  비 공 식  보 호 체 계  및  공 식 
보호체계의 활동을 통합하여, 클라이언트가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사회환경  내에서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것

베이커와 인타글리아타

(Baker & 

Intagliata, 1992)

클라이언트 옹호, 서비스 조정, 자원 통제, 서비스 구입 등을 통합적이고 
효율적인 개입을 통해 기관이 클라이언트를 책임지는 활동

블러키스

(Vourlekis, 1992)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충족시킬  서비스를  지지적이며 ,  효과적이며, 
효율적이며,  비용효과적인 방법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서비스 연계망 
안에서 상호작용하는 과정 

1)

사례관리는 무엇인가? 

   (3) 

주요 학자의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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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례관리는 무엇인가? 

   (4) 

본 서의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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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복지 사례관리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욕구를 지닌 클라이언트와 
가족의 사회적 기능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례관리 운영체계를 
기반으로 사례관리과정을 통해 통합적이며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적 실천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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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통합사례관리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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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통합사례관리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욕구를 지닌 클라이언트와 가족의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관 내부 운영체계 내에서 어려울 경우

통합사례관리협의회 또는 통합사례관리지원단 등 외부 운영체계에서 
기관 간 연계를 통해 사례관리를 실행하는 전문적 실천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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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회복지 사례관리의 목적과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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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연계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기능과 복지 최대화

(1) 클라이언트의 

역량 강화

(6) 사례관리의 

책임성 증진

(5) 

클라이언트에게 질 

높은 서비스 제공

(4) 

클라이언트에게 

보호의 지속성 

보장

(3) 

클라이언트에게 

통합된 서비스 

제공

(2) 클라이언트의 

상호작용 능력

향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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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회복지 사례관리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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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 사례관리의 특성은 무엇인가? 

 

❏ 사회복지 사례관리는 사회복지실천의 새로운 접근인 것은 분명하나, 

개별사회복지실천에 기초를 두고 있음

. 오래된 사회복지실천에 새로운 

옷을 입힌 것

 

❏ 사회복지 사례관리는 사회복지실천과 유사점이 있으나, 특징적인 

차이점 있음

.

  • 실천의 초점이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강점에 있다는 점, 
  • 실천과정에서 개별 서비스계획과 점검단계가 강조된다는 점

  • 다차원적 특성을 갖고 있다는 점
  • 미시적 실천방법이면서 운영체계와 서비스전달체계가 강조된다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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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회복지 사례관리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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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표 1-3> 사회복지 사례관리의 특성 

구분

특성

기초

 • 개별사회복지실천에 기초를 두고 있음.

대상자

 • 다양하고 복합적인 욕구를 지닌 클라이언트 및 그의 가족

목적

 • 클라이언트의 복합적 욕구충족, 사회적 기능·삶의 질·복지 향상

목표

 • 클라이언트의 역량 강화, 상호작용 능력 향상, 통합된 서비스 제공, 
보호의 지속성 보장

, 질 높은 서비스 제공, 사례관리의 책임성 증진

실천기반

 • 사례관리 운영체계와 서비스 전달체계

특성

 • 다차원적 특성 : 직접적 실천 및 간접적 실천, 미시적 특성 및 거시적 
특성

, 수평적 특성 및 수직적 특성

주요 활동  • 사정, 서비스 계획, 서비스 실행, 점검, 지역사회 자원 연결을 통한 

통합적이며 지속적으로 서비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