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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장 사회복지 사례관리의 구성요소·원칙·윤리
사회복지 사례관리의 표준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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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회복지 사례관리의 구성요소
1
사회복지 사례관리의 윤리
<목 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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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 사례관리의 구성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
2. 사회복지 사례관리의 표준원칙을 학습한다
.
3. 사회복지 사례관리의 윤리를 학습한다
.
학습 목표
1. 사회복지 사례관리의 구성요소
3
사회복지
사례관리의
구성요소
사례관리
대상자
사례관리
운영체계
사례관
리과정
사회
자원
사례
관리자
1) 사례관리 대상자:클라이언트
❏ 사례관리 대상자는 생계, 주거, 의료, 교육, 고용 등 복합적인
복지욕구를 가지고 있어 사례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개인 혹은
가족
지역사회에서 신체적
·정신적·경제적·사회적 문제를 복합적으로
가진 아동
, 청소년, 장년, 장애인, 노인, 가족 등 다양한 인구층의
클라이언트
❏ 사례관리 대상자의 구분
① 위기
(긴급) 사례관리 대상자
② 집중 사례관리 대상자
③ 일반 사례관리 대상자
1. 사회복지 사례관리의 구성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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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례관리자
(1) 사회복지 사례관리자의 정의
❏ 미국사회복지사협회의 정의
: 직접적 실천 및 간접적 실천을 통해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에게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연계함으로써 클라이언트의
기능과 복지를 최대화하는 전문사회복지사
클라이언트와 그의 가족의 욕구를 사정하고
, 그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서비스를 계획하고
, 실행하며, 조정하고, 점검하며, 평가하고,
클라이언트를 옹호하는 다양한 서비스의 패키지를 제공하는 전문가
(NASW, 2010).
❏ 우리나라에는 아직 정의 없으며, 사회복지사의 기능 중 하나로 보고
있음
.
1. 사회복지 사례관리의 구성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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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회자원
(1) 개인내적 자원
: 클라이언트의 강점 및 능력
(2) 사회자원
- 비공식적 자원 : 가족, 친척, 동료, 이웃 등이 제공하는 인적
·물적 서비스
- 공식적 자원 : 공공기관, 행정기관, 복지관, 법인 등이 제공하
는 인적
·물적 서비스
1. 사회복지 사례관리의 구성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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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례관리과정
❏ 사례관리 체계 내에서 사례관리실천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행되는 과정
1. 사회복지 사례관리의 구성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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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정단계
서비스실행 및 점검단계
서비스계획단계
평가 및 종결단계
초기단계
•
사례관리 서비스 계획표
•
욕구영역별 위기도 양식
•
사례관리 사정표
•
사례관리 서비스 평가표
•
사례관리 종결보고서
•
사례관리 사후관리보고서
•
사례관리 과정기록지
•
사례관리 점검표
재사정
•
사례관리 초기면접지
•
개인정보 수집 활용 동의서
․
5) 사회관리 운영체계
❏ 사례관리 운영체계는 사례관리실천과정이 잘 실행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지원체계
.
❏ 운영체계는 내부 운영체계와 외부 운영체계로 나뉨.
- 내부 운영체계(기관 내부조직)
: ① 사례관리자, ② 사례관리팀, ③ 전문 수퍼바이저
- 외부 운영체계(기관 외부조직)
: ① 통합사례관리협의회, ② 통합사례관리지원단
(통합사례관리협의회 또는 통합사례관리지원단에 솔루션위원회를 둘
수 있음
.)
1. 사회복지 사례관리의 구성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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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복지 사례관리의 구성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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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회복지 사례관리의 표준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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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국사회복지사협회(2013)에서 사례관리자들에게 사례관리실천의
분명한 가이드라인과 목적을 준수하도록 사례관리 표준원칙
(NASW
Standards for Social Work Case Management) 제공
【표준원칙
1】 사회복지사례관리의 윤리 및 가치
【표준원칙
2】 사회복지사례관리자의 자격
【표준원칙
3】 사회복지사례관리자의 지식
【표준원칙
4】 사회복지사례관리자의 문화역량 및 언어역량
【표준원칙
5】 사회복지사례관리자의 사정
【표준원칙
6】 사회복지사례관리자의 서비스 계획 및 실행, 모니터링
【표준원칙
7】 사회복지사례관리자의 옹호와 리더십
【표준원칙
8】 사회복지사례관리자의 다학제간 협력 및 조직간 협력
【표준원칙
9】 사회복지사례관리자의 평가 및 개선
【표준원칙
10】 사회복지사례관리자의 기록 유지
【표준원칙
11】 사회복지사례관리자의 합리적인 사례수 유지
【표준원칙
12】 사회복지사례관리자의 전문성 개발 및 역량
3. 사회복지 사례관리의 윤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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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복지 사례관리는 사회복지실천의 고유한 지식과 기술, 가치에
기반한 모델이므로, 보편적으로 사회복지 윤리를 따름.
❏ 영국사례관리자협회는 특별히 다음 사례관리자 윤리강령을 제시함.
미국과 우리나라는 사례관리자 윤리강령 없음
.
(1) 클라이언트에 대한 책임(Duty to your client)
(2) 윤리과 법(Ethics and the Law)
(3) 자율성에 대한 존중(Respect for autonomy)
(4) 최선의 이익(Best interests)
(5) 피해의 예방(Prevention of harm)
(6) 차별의 금지(Non-discrimination)
(7) 사실대로 말하기(Telling the truth)
(8) 존중(Respect)
(9) 고용 상태(Nature of employment)
(10) 전문적 통합성(Professional integrity)
김영희
(가명, 9세)는 초등학교 2학년에 재학중인 여학생이며, 외조모와
함께 거주하는 한부모가족으로 국민기초생활수급자 가구의 구성원임
.
영희는 시력이 저하되어 안경착용 처방을 받았지만
, 정부지원금은
장애여동생 치료비로 대부분 지출되어 영희의 모가 안경무료지원의
도움을 요청하여 개입하게 되었음
.
영희의 가족 사항은
31세의 어머니, 69세의 외조모, 7세의 여동생의 4
인 가구
. 영희모는 중졸의 학력으로 가정폭력과 장애출산을 원인으로
위자료 포기조건으로 양육권과 친권을 취득하면서 합의이혼하여
외조모댁에 거주하고 있음
. 영희 여동생이 선천성 거대결장과 심장병으로
거동에 어려움이 있는 지적장애
1급으로 영희모가 양육을 전담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전신통
, 우울, 공황장애등의 건강악화로 영희모는
근로가 불가능한 상태
.
정부지원금은 여동생의 주
1회 통원치료로 대부분 지출되고 있다. 외조모
역시 하지정맥이상과 관절통으로 고생하고 있음
사례관리 적용 사례의 예
주거상황은 19평 임대아파트에서 생활하고 있고, 외조모 명의이며,
은행대출이 3000만원 있는 상태.
영희는 안경과 학습지원이 필요하다고 하였으며, 영희모는 안경과 세면대
배수관 수리, 생필품 등 경제적 지원의 욕구가 있었음. 여동생에게는
휠체어유모차 대여 또는 지원, 기저귀 지원이 필요하고, 외조모는
무료물리치료 및 여가활동의 욕구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음.
○ 여러분이 종합사회복지관의 사회복지사로서 영희가족사례를 의뢰
받는다면 사례관리실천의 대상자로 분류할 것인가?
○ 사례관리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면 그 근거는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