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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장 사회복지 사례관리의 기능 및 

          사회복지 사례관리자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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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회복지 사례관리자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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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사례관리자의 기능

1

<목 차>

2

1. 사회복지 사례관리자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2. 사회복지 사례관리자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학습 목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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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1) 사례관리자의 서비스 기능에 따른 분류

상담 및 치료

문제해결 역량 강화

교육 및 훈련

정보제공 

(1) 직접 서비스 

기능

연계

조정

옹호

(2) 간접 서비스 

기능

직접서비스

+간접서비스

(3) 통합 서비스 

기능

1. 사회복지 사례관리자의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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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NASW

의 사회복지 사례관리 기능 분류

• 관여

(engagement) : 클라이언트 확인과 아웃리치

• 사정

(assessment) : 욕구 사정, 기능 사정 , 생 심리  사회적 사정

, 강점, 

포괄적인 인테이크 사정

, 사회문화적 사정, 자원 및 재정 사정

• 서비스 계획

(planning) : 서비스 계획, 개입, 치료, 보호, 재활, 전략, 지원, 

위기 개입 계획
• 서비스 실행 및 조정

(implementation/coordination) : 서비스 연계, 

서비스 점검

, 서비스 전달, 프로젝트 실행 및 클라이언트 지원

• 옹호

(advocacy) : 체계 향상, 클라이언트 복지와 기능, 연계와 중재

• 재사정 및 평가

(reassessment/evaluation) : 서비스 점검, 효율성, 

효과성

, 자료 수집 및 분석

• 분리

(disengagement) : 서비스 종결, 의뢰

2) 

사례관리과정에 따른 분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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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블러키스의 사회복지 사례관리 기능 분류

• 클라이언트 확인 및 아웃리치(client identification and outreach)
• 클라이언트 개인과 가족 사정(individual and family assessment and diag-
nosis)
• 서비스 계획 및 자원 확인(service planning and resource identification) 
•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서비스 연결(linking of clients to needed services) 
• 서비스 실행 및 조정(service implementation and coordination)
• 서비스 전달의 점검(monitoring of service delivery)
• 서비스를 확보하기 위한 옹호(advocacy to obtain services) 
• 평가(evalu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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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례관리 기능에 따른 사회복지사례관리자의 역할

(1) 

직접적 서비스 기능에 따른 역할

① 상담가·임상가 : 상담 및 치료 
② 역량 강화자·협력자 : 문제해결 역량 강화 
③ 교사·지도자 : 교육 및 훈련
④ 정보전문가 : 정보제공
 
(2) 

간접적 서비스 기능에 따른 역할

① 중개자 : 자원 및 서비스 연계
② 조정자 : 서비스의 조정
③ 옹호자·변화매개자 : 클라이언트 옹호

2. 사회복지 사례관리자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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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례관리 과정에 따른 사회복지사례관리자의 역할

 

❏ 쉐퍼와 호레이시 (Sheafor & Horejsi, 2006)는 사례관리과정에 
따라 사례관리자가 수행하는 다양한 역할 제시

(1) 정보수집과 사정 활동을 수행한다. 
(2) 서비스를 계획한다. 
(3) 프로그램 배치 및 서비스 제공· 조정 활동을 수행한다. 
(4) 사례계획이 수행된 정도를 점검한다. 
(5) 지속적이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수행한다. 
(6) 옹호활동을 수행한다. 
(7) 지역사회활동을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