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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장 사회복지 사례관리의 기능 및
사회복지 사례관리자의 역할
사회복지 사례관리자의 역할
2
2
사회복지 사례관리자의 기능
1
<목 차>
2
1. 사회복지 사례관리자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2. 사회복지 사례관리자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
학습 목표
3
1) 사례관리자의 서비스 기능에 따른 분류
•
상담 및 치료
•
문제해결 역량 강화
•
교육 및 훈련
•
정보제공
(1) 직접 서비스
기능
•
연계
•
조정
•
옹호
(2) 간접 서비스
기능
•
직접서비스
+간접서비스
(3) 통합 서비스
기능
1. 사회복지 사례관리자의 기능
4
(1) NASW
의 사회복지 사례관리 기능 분류
• 관여
(engagement) : 클라이언트 확인과 아웃리치
• 사정
(assessment) : 욕구 사정, 기능 사정 , 생 심리 사회적 사정
․
․
, 강점,
포괄적인 인테이크 사정
, 사회문화적 사정, 자원 및 재정 사정
• 서비스 계획
(planning) : 서비스 계획, 개입, 치료, 보호, 재활, 전략, 지원,
위기 개입 계획
• 서비스 실행 및 조정
(implementation/coordination) : 서비스 연계,
서비스 점검
, 서비스 전달, 프로젝트 실행 및 클라이언트 지원
• 옹호
(advocacy) : 체계 향상, 클라이언트 복지와 기능, 연계와 중재
• 재사정 및 평가
(reassessment/evaluation) : 서비스 점검, 효율성,
효과성
, 자료 수집 및 분석
• 분리
(disengagement) : 서비스 종결, 의뢰
2)
사례관리과정에 따른 분류
5
(2)
블러키스의 사회복지 사례관리 기능 분류
• 클라이언트 확인 및 아웃리치(client identification and outreach)
• 클라이언트 개인과 가족 사정(individual and family assessment and diag-
nosis)
• 서비스 계획 및 자원 확인(service planning and resource identification)
•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서비스 연결(linking of clients to needed services)
• 서비스 실행 및 조정(service implementation and coordination)
• 서비스 전달의 점검(monitoring of service delivery)
• 서비스를 확보하기 위한 옹호(advocacy to obtain services)
• 평가(evalu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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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례관리 기능에 따른 사회복지사례관리자의 역할
(1)
직접적 서비스 기능에 따른 역할
① 상담가·임상가 : 상담 및 치료
② 역량 강화자·협력자 : 문제해결 역량 강화
③ 교사·지도자 : 교육 및 훈련
④ 정보전문가 : 정보제공
(2)
간접적 서비스 기능에 따른 역할
① 중개자 : 자원 및 서비스 연계
② 조정자 : 서비스의 조정
③ 옹호자·변화매개자 : 클라이언트 옹호
2. 사회복지 사례관리자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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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례관리 과정에 따른 사회복지사례관리자의 역할
❏ 쉐퍼와 호레이시 (Sheafor & Horejsi, 2006)는 사례관리과정에
따라 사례관리자가 수행하는 다양한 역할 제시
(1) 정보수집과 사정 활동을 수행한다.
(2) 서비스를 계획한다.
(3) 프로그램 배치 및 서비스 제공· 조정 활동을 수행한다.
(4) 사례계획이 수행된 정도를 점검한다.
(5) 지속적이고 원활한 의사소통을 수행한다.
(6) 옹호활동을 수행한다.
(7) 지역사회활동을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