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08
자원동원과 미디어활용
• 자원의 의미
• 지역사회복지기관, 지역사회조직의 설립목적 달성에 도움되는 모든 것
• 인적자원과 물적자원으로 구성
• 미디어 활용
• 자원동원 및 주민조직화, 사회행동 등 다양한 영역에서 필요한 기술
1. 물적자원 동원
1) 물적자원 동원에서 고려할 사항
(1) 물적자원은 수단
•
물적자원은 조직목적을 위한 수단이지 목적이 되어서는 안됨
•
목적과 수단이 바뀌면 자원은 동원되나 조직구성원을
잃어버릴 가능성이 높음
•
물적자원 동원과정에서 구성원에 대한 동기부여 필요
(2) 다양한 통로
•
현재 조직에서 가용할 수 있는 다양한 통로확보가 필요
•
거액 자원제공자보다는 소액 자원제공자 개발 필요
1. 물적자원 동원
(3) 보상체계
•
자원개발성과 달성한 조직구성원에게 적절한 보상제공
•
보상내용은 구성원 욕구를 반영한 물질적
, 비물질적측면
•
협업을 통해 개발한 노력에 대한 평가방법 고려
(4) 개발방법투자
•
물적자원 동원방법에 대한 투자 필요
•
인터넷
, 모바일 활용 개발방식
•
홍보물에 대한
AIDA원칙 적용
1. 물적자원 동원
2) 물적자원 동원방법
(1) 인연
•
퇴직직원
, 자원봉사자, 대상자, 지역주민 등은 잠재적
자원제공자일 수 있음
•
현재 조직과 여러 부분에서 관계맺고 있는 모든 사람과
진정성있는 만남 중요
(2) 행사
•
일일찻집
, 자선음악회, 후원자초대의밤, 전시회
•
소요비용추정
, 예상자원금액산출, 소요물품후원,
지역사회문제공유 등의 노력 필요
1. 물적자원 동원
(3) 바자회
•
바자회 시기
: 주제내용과 어느정도 일치하는지 고려
•
바자회 활용 후원물품제공자에 대한 동의
•
바자회 물품 구매자를 한정
•
먹거리나 게임 등 이벤트 코너 마련
(4) 우편, 전자메일
•
우편
, 전자메일 방식은 전통적방식으로 많이 활용
•
잠재적 자원제공자관련 명단작성
, 체계적 노력 필요
•
물적자원제공받은 후 빠른 시간 내 감사의 뜻 전달
1. 물적자원 동원
(5) 지원법인
•
각종 사업공모를 통해 지원받는 방법
•
지원은 시기
, 지원대상이 정해져 있으므로 지원처 탐색
•
선정 가능성 높이기 위해 과거 선정 프로그램 사례연구
(6) 지역주민
•
지역주민의 현물성 자원제공 가능성
•
필요한 현물성 자원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알리는 과정
•
지역사회소재 업체에게 제공가능한 아이템을 기획
, 제시
1. 물적자원 동원
(7) 콜라보레이션
•
복지관련 영역들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보다 많은 물적자원동원
가능
•
지역사회에 존재하는 다양한 관련 조직들과 함께 할 수 있는
기회와 꺼리 마련 필요
(8) 크라우드펀딩
•
특정 목적달성을 위해 개인들의 집단 노력으로 자금마련
•
크라우드펀딩 투자를 통해 주인의식을 가지면서 마케팅의 기회를
가짐
•
최근 크라우드펀딩 상품이나 주제를 고려하여 지역사회 적용
1. 물적자원 동원
3) 물적자원 제공자 접근전략
(1) 확보전략
•
현재 물적자원 제공하지 않는 사람을 제공자로 확보
•
다양한 전략을 동원하여 새롭게 충동적 제공자 확보
(2) 유지전략
•
충동적 자원제공자들이 습관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함
•
기관으로 초대
, 감사의 뜻을 감동적 전달로 감성 자극
(3) 업그레이드전략
•
현재의 가치보다 더 높은 물적자원 제공토록 유도
•
개인적 만남을 통해 보다 큰 자산
, 유산제공 요청
1. 물적자원 동원
4) 물적자원 개발 과정에서의 어려움
(1) 거절
•
자원개발자 요청을 거절하였는지 고민할 필요 없음
•
개발대상자에게 일어난 많은 일들이 원인
, 다음 예정된 잠재적 제공자로
다가가 또 다시 자원제공을 요청하면 됨
(2) 우정
•
친구에게 자원요청은 어려운 과정
•
친구는 자원개발자의 삶에 관심을 가지고 성공을 기원
•
자원요청 승낙하면 좋으나
, 거절해도 괜찮음
(3) 대가요구
•
자원개발자 요청에 따라 자원제공하여도 그것은 빚이 아님
•
자원을 책임감있게 사용하는 것이 자원제공에 대한 대가
, 의무
2. 미디어 활용
1) 미디어 활용 이유
•
우리 조직이 현재 수행하고 있는 일이 무엇인지를
지역사회 및 관련 사람들에게 직접적으로 알릴 수 있음
•
정기적으로 조직이 다루어지면서 조직 및 사업에 대한
정당성 부여
, 생동감
•
조직구성원들의 정신적 역량 고양에 도움을 줌으로써
조직에 대한 자긍심이 높아짐
2. 미디어 활용
2) 미디어 활용 전제조건
(1) 미디어 책임부서 설치
•
조직 내 미디어를 전담하는 부서와 책임자를 둠
•
각종 미디어 활용관련 혼선 사전방지
(2) 미디어 책임부서와 사업부서 협업
•
미디어부서와 사업부서 간에는 미디어활용 공동논의
•
미디어에 담길 내용은 사업부서에서 마련해야 하므로 미디어
책임부서와 사업부서가 미디어 활용목적과 대응전략을 함께
수립
2. 미디어 활용
(3) 미디어와의 좋은 관계 유지
•
미디어 릴레이션의 필요성
•
미디어종사자들에게 미디어책임부서 담당자는 풍부한
보도내용을 제공하는 좋은 파트너로 인식토록 함
(4) 미디어종사자의 생활패턴 이해
•
미디어종사자들과의 관계를 발전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이들의 업무사이클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
•
미디어종사자들과의 전화통화 시 고려해야 하는 점
2. 미디어 활용
3) 미디어유인방법
(1) 시의성
•
지나간 일은 뉴스가 되기 어려우며 오늘 일어난 새로운
사실만이 뉴스거리가 됨
•
미리 보도자료 마련 후 곧바로 전달
(2) 근접성
•
우리 주변의 이야기가 많은 사람들이 관심가짐
•
문화적 접근성도 고려해야 함
2. 미디어 활용
(3) 저명성
•
뉴스등장 인물이 유명할 수록 기사화가능성 높음
•
사업과정에 가급적 유명인사 포함시킴
(4) 영향성
•
사람들의 삶에 직접적으로 영향미치는 내용이 기사화될
가능성 높음
•
다양한 실천활동이 사람들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쉽게
설명
2. 미디어 활용
(5) 흥미성
•
재미있고 흥미나 감동을 유발해야 함
•
감동적 스토리를 발굴
, 창조하기 위해 노력
(6) 가치성
•
뉴스거리는 가치있는 것이어야 함
•
평범한 내용으로는 미디어를 유인하려 하여도 노력에
비해 효과를 거두기 어려움
2. 미디어 활용
(7) 매체적합성
•
유형에 맞는 적절한 미디어 매체선택 중요
•
라디오
, 텔레비전, 신문 등의 특성을 고려함
(8) 준비성
•
미디어종사자를 대상으로 철저히 준비된 모습 보임
•
간략한 보도내용과 함께 취재 응할 사람도 미리 확보
•
미디어종사자들의 요청에 신속히 대응
2. 미디어 활용
(9) 관계성
•
미디어종사자들에 대한 사후관리적 접근 필요
•
취재
, 방문에 대한 감사의 뜻 제시
•
추가적 자료를 확인하는 섬세함 필요
3. 보도자료 작성
1) 보도기사의 종류
•
스트레이트
사실적 내용을 육하원칙에 맞춰 작성
•
박스
신문 등의 매체에 박스형식으로 기사가 들어감
•
가십
정상적 기사에서 다루어지기 쉽지 않은 내용
•
칼럼
작성자의 의견과 주장이 포함되는 기사
•
사설
언론사의 공식적 주장을 담은 기사
3. 보도자료 작성
2) 효과적인 보도자료 작성법
(1) 전용보도자료 양식 활용
•
조직 내 전용 보도자료 양식지 마련하고 활용
•
오른쪽 위 업무담당자 이름
, 연락처 작성
•
왼쪽부분 자료보도의 날짜
(2) 매력적인 표제어 작성
•
알리고자 하는 정보를 담는 동시 함축적 내용이 명백하게
제시되어야 함
•
대제목과 소제목으로 구성
3. 보도자료 작성
(3) 정확한 보도자료 내용
•
첫단락에는
6하원칙 고려한 정확한 내용 포함
•
잘 모르는 사항이나 추측성 내용은 배제
(4) 단순한 보도자료 내용
•
내용기술방식은 가급적 단순
•
만연체보다는 간결체
•
하나의 보도자료에는 한가지 주제만 담아야 함
3. 보도자료 작성
(5) 역삼각형 보도자료 구성
•
구성은 역삼각형 모양으로 서술
•
처음단락 가장 중요한 내용
, 점차로 덜 중요한 내용
(6) 인터뷰 형태의 활용
•
주장적인 내용을 담고 싶다면 참여주민 목소리를 빌어
인용부호를 통해 제시가능
3. 보도자료 작성
3) 보도자료의 배포
(1) 보도자료 배포시기
•
보도시점
48시간 전에 미리 전달, 행사당일 아침 참석여부를
확인함
(2) 보충취재에 대한 응대
•
보충취재에 대해서 홍보담당자가 적절한 준비
•
배포한 보도자료와 관련한 배경지식이 풍부하도록 노력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