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문서8장.pptx

닫기

background image

Chapter 08 

자원동원과 미디어활용


background image

• 자원의 의미

• 지역사회복지기관, 지역사회조직의 설립목적 달성에 도움되는 모든 것
• 인적자원과 물적자원으로 구성

• 미디어 활용

• 자원동원 및 주민조직화, 사회행동 등 다양한 영역에서 필요한 기술


background image

1. 물적자원 동원

1) 물적자원 동원에서 고려할 사항

(1) 물적자원은 수단

물적자원은 조직목적을 위한 수단이지 목적이 되어서는 안됨

목적과 수단이 바뀌면 자원은 동원되나 조직구성원을 

잃어버릴 가능성이 높음

물적자원 동원과정에서 구성원에 대한 동기부여 필요

(2) 다양한 통로

현재 조직에서 가용할 수 있는 다양한 통로확보가 필요

거액 자원제공자보다는 소액 자원제공자 개발 필요


background image

1. 물적자원 동원

(3) 보상체계

자원개발성과 달성한 조직구성원에게 적절한 보상제공

보상내용은 구성원 욕구를 반영한 물질적

, 비물질적측면

협업을 통해 개발한 노력에 대한 평가방법 고려

(4) 개발방법투자

물적자원 동원방법에 대한 투자 필요

인터넷

, 모바일 활용 개발방식

홍보물에 대한 

AIDA원칙 적용


background image

1. 물적자원 동원

2) 물적자원 동원방법

(1) 인연

퇴직직원

, 자원봉사자, 대상자, 지역주민 등은 잠재적 

자원제공자일 수 있음

현재 조직과 여러 부분에서 관계맺고 있는 모든 사람과 

진정성있는 만남 중요

(2) 행사

일일찻집

, 자선음악회, 후원자초대의밤, 전시회

소요비용추정

, 예상자원금액산출, 소요물품후원, 

지역사회문제공유 등의 노력 필요


background image

1. 물적자원 동원

(3) 바자회

바자회 시기 

: 주제내용과 어느정도 일치하는지 고려

바자회 활용 후원물품제공자에 대한 동의

바자회 물품 구매자를 한정

먹거리나 게임 등 이벤트 코너 마련

(4) 우편, 전자메일

우편

, 전자메일 방식은 전통적방식으로 많이 활용

잠재적 자원제공자관련 명단작성

, 체계적 노력 필요

물적자원제공받은 후 빠른 시간 내 감사의 뜻 전달


background image

1. 물적자원 동원

(5) 지원법인

각종 사업공모를 통해 지원받는 방법

지원은 시기

, 지원대상이 정해져 있으므로 지원처 탐색

선정 가능성 높이기 위해 과거 선정 프로그램 사례연구

(6) 지역주민

지역주민의 현물성 자원제공 가능성

필요한 현물성 자원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알리는 과정

지역사회소재 업체에게 제공가능한 아이템을 기획

, 제시


background image

1. 물적자원 동원

(7) 콜라보레이션

복지관련 영역들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보다 많은 물적자원동원 

가능

지역사회에 존재하는 다양한 관련 조직들과 함께 할 수 있는 

기회와 꺼리 마련 필요

(8) 크라우드펀딩

특정 목적달성을 위해 개인들의 집단 노력으로 자금마련

크라우드펀딩 투자를 통해 주인의식을 가지면서 마케팅의 기회를 

가짐

최근 크라우드펀딩 상품이나 주제를 고려하여 지역사회 적용


background image

1. 물적자원 동원

3) 물적자원 제공자 접근전략

(1) 확보전략

현재 물적자원 제공하지 않는 사람을 제공자로 확보

다양한 전략을 동원하여 새롭게 충동적 제공자 확보

(2) 유지전략

충동적 자원제공자들이 습관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함

기관으로 초대

, 감사의 뜻을 감동적 전달로 감성 자극

(3) 업그레이드전략

현재의 가치보다 더 높은 물적자원 제공토록 유도

개인적 만남을 통해 보다 큰 자산

, 유산제공 요청


background image

1. 물적자원 동원

4) 물적자원 개발 과정에서의 어려움

(1) 거절

자원개발자 요청을 거절하였는지 고민할 필요 없음

개발대상자에게 일어난 많은 일들이 원인

, 다음 예정된 잠재적 제공자로 

다가가 또 다시 자원제공을 요청하면 됨

(2) 우정

친구에게 자원요청은 어려운 과정

친구는 자원개발자의 삶에 관심을 가지고 성공을 기원

자원요청 승낙하면 좋으나

, 거절해도 괜찮음

(3) 대가요구

자원개발자 요청에 따라 자원제공하여도 그것은 빚이 아님

자원을 책임감있게 사용하는 것이 자원제공에 대한 대가

, 의무


background image

2. 미디어 활용

1) 미디어 활용 이유

우리 조직이 현재 수행하고 있는 일이 무엇인지를 

지역사회 및 관련 사람들에게 직접적으로 알릴 수 있음

정기적으로 조직이 다루어지면서 조직 및 사업에 대한 

정당성 부여

, 생동감

조직구성원들의 정신적 역량 고양에 도움을 줌으로써 

조직에 대한 자긍심이 높아짐


background image

2. 미디어 활용

2) 미디어 활용 전제조건

(1) 미디어 책임부서 설치

조직 내 미디어를 전담하는 부서와 책임자를 둠

각종 미디어 활용관련 혼선 사전방지

(2) 미디어 책임부서와 사업부서 협업

미디어부서와 사업부서 간에는 미디어활용 공동논의

미디어에 담길 내용은 사업부서에서 마련해야 하므로 미디어 

책임부서와 사업부서가 미디어 활용목적과 대응전략을 함께 

수립


background image

2. 미디어 활용

(3) 미디어와의 좋은 관계 유지

미디어 릴레이션의 필요성

미디어종사자들에게 미디어책임부서 담당자는 풍부한 

보도내용을 제공하는 좋은 파트너로 인식토록 함

(4) 미디어종사자의 생활패턴 이해

미디어종사자들과의 관계를 발전적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이들의 업무사이클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

미디어종사자들과의 전화통화 시 고려해야 하는 점


background image

2. 미디어 활용

3) 미디어유인방법

(1) 시의성

지나간 일은 뉴스가 되기 어려우며 오늘 일어난 새로운 

사실만이 뉴스거리가 됨

미리 보도자료 마련 후 곧바로 전달

(2) 근접성

우리 주변의 이야기가 많은 사람들이 관심가짐

문화적 접근성도 고려해야 함


background image

2. 미디어 활용

(3) 저명성

뉴스등장 인물이 유명할 수록 기사화가능성 높음

사업과정에 가급적 유명인사 포함시킴

(4) 영향성

사람들의 삶에 직접적으로 영향미치는 내용이 기사화될 

가능성 높음

다양한 실천활동이 사람들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쉽게 

설명


background image

2. 미디어 활용

(5) 흥미성

재미있고 흥미나 감동을 유발해야 함

감동적 스토리를 발굴

, 창조하기 위해 노력

(6) 가치성

뉴스거리는 가치있는 것이어야 함

평범한 내용으로는 미디어를 유인하려 하여도 노력에 

비해 효과를 거두기 어려움


background image

2. 미디어 활용

(7) 매체적합성

유형에 맞는 적절한 미디어 매체선택 중요

라디오

, 텔레비전, 신문 등의 특성을 고려함

(8) 준비성

미디어종사자를 대상으로 철저히 준비된 모습 보임

간략한 보도내용과 함께 취재 응할 사람도 미리 확보

미디어종사자들의 요청에 신속히 대응


background image

2. 미디어 활용

(9) 관계성

미디어종사자들에 대한 사후관리적 접근 필요

취재

, 방문에 대한 감사의 뜻 제시

추가적 자료를 확인하는 섬세함 필요


background image

3. 보도자료 작성

1) 보도기사의 종류

스트레이트

 사실적 내용을 육하원칙에 맞춰 작성

박스 

 신문 등의 매체에 박스형식으로 기사가 들어감

가십 

 정상적 기사에서 다루어지기 쉽지 않은 내용

칼럼

 작성자의 의견과 주장이 포함되는 기사

사설 

 언론사의 공식적 주장을 담은 기사


background image

3. 보도자료 작성

2) 효과적인 보도자료 작성법

(1) 전용보도자료 양식 활용

조직 내 전용 보도자료 양식지 마련하고 활용

오른쪽 위 업무담당자 이름

, 연락처 작성

왼쪽부분 자료보도의 날짜

(2) 매력적인 표제어 작성

알리고자 하는 정보를 담는 동시 함축적 내용이 명백하게 

제시되어야 함

대제목과 소제목으로 구성


background image

3. 보도자료 작성

 
(3) 정확한 보도자료 내용

첫단락에는 

6하원칙 고려한 정확한 내용 포함

잘 모르는 사항이나 추측성 내용은 배제

(4) 단순한 보도자료 내용

내용기술방식은 가급적 단순

만연체보다는 간결체

하나의 보도자료에는 한가지 주제만 담아야 함


background image

3. 보도자료 작성

(5) 역삼각형 보도자료 구성

구성은 역삼각형 모양으로 서술

처음단락 가장 중요한 내용

, 점차로 덜 중요한 내용

(6) 인터뷰 형태의 활용

주장적인 내용을 담고 싶다면 참여주민 목소리를 빌어 

인용부호를 통해 제시가능


background image

3. 보도자료 작성

3) 보도자료의 배포

(1) 보도자료 배포시기 

보도시점 

48시간 전에 미리 전달, 행사당일 아침 참석여부를 

확인함

(2) 보충취재에 대한 응대

보충취재에 대해서 홍보담당자가 적절한 준비

배포한 보도자료와 관련한 배경지식이 풍부하도록 노력해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