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단계의 사례발굴
2
2
초기단계의 이해
1
인테이크
(초기 면접)
3
<목 차>
1
제
6장 초기단계
2
❏ 사례관리과정(process of case management)은 사례관리 체계
내에서 사례관리실천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수행되는 과정이다
. 다양한
사회복지현장이 있지만
, 사례관리과정은 공통적이며, 시간적으로
전개되는 과정이다
(Holt, 2000, p.29).
❏ 사례관리과정에 대한 구분은 실천분야별, 학자별 약간의 차이를 갖는다.
본 서에서는 다음과 같이
5단계로 구분
• 초기단계
• 사정단계
• 서비스 계획단계
• 서비스 실행과 점검단계
• 평가와 종결단계
❏ 본 서에서는 사례관리과정의 단계는 아니지만, 과정 중에 수시로
적용되는 사례회의 및 수퍼비전을 ‘기타’로 다루고자 함
.
❋ 사회복지 사례관리과정
❏ 초기단계는 사례관리의 첫 단계로 사례관리를 필요로 하는
클라이언트를 발견하고 적격성 여부를 거쳐 클라이언트로 확정하는
과정
사례발굴을 하며 인테이크를 통해 사례관리 클라이언트를
선정하는 단계
❏ 초기단계의 주요과업
(1) 사례발굴
(2) 인테이크(초기 면접)
1. 초기단계의 이해
3
2. 초기단계의 사례발굴
4
1)
클라이언트의 직접 요청(대상자 요청)
❏ 클라이언트의 직접 요청(self-referral)
-
잠재적 클라이언트가 자발적으로 사례관리기관과 방문, 전화 또는
이메일 등으로 접촉하여 서비스를 의뢰하는 것
-
클라이언트의 직접 요청은 드문 경우로 사례관리가 가장 요구되는
클라이언트들은 도움의 요청을 스스로 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임.
잠재적 클라이언트들은 서비스 욕구가 강하며 변화의 의지가 크기
때문에 사례관리자가 개입하기에 용이할 수 있다.
초기 면접에서 욕구의 명확화를 통해 사례관리의 적절성 평가와 함께
적정 수준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
2. 초기단계의 사례발굴
5
2)
의뢰받기(추천받기)
❏의뢰(referral)는 내외부인(기관)으로부터 사례관리자가 사례를 받는
것으로 초기단계 사례발굴에서 가장 빈번한 방법
❏ 의뢰처는 기관 내부 부서, 시 군 구청
・ ・
,
읍 면 동주민센터 또는 보건소
⋅ ⋅
,
타 사회복지기관, 사회복지시설, 학교, 교회, 경찰, 지역아동센터,
클라이언트의 가족, 이웃주민 등
❏ 의뢰처를 분야별로 발굴해 놓은 것이 바람직하며, 의뢰처에 접촉점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관의 직원을 알고 있어 의뢰체계를 형성하는 것이
바람직함.
의뢰받기에서 사례관리자는 의뢰자의 욕구와 클라이언트의 욕구의
차이를 분명하게 파악해야 함<표6-1>.
2. 초기단계의 사례발굴
6
❏ 의뢰받기에서 주의사항
① 의뢰받을 때, 사례관리자는 ‘서비스 의뢰서’를 받는 것이 바람직함. ‘
서비스 의뢰서’에는 의뢰자가 잠재적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서비스에 대한
기대 등 필요한 정보들을 기록한 내용 포함
.
② 서비스 의뢰서를 접수한 후
(서비스 의뢰서가 없더라도), 의뢰받은
사례관리자는 우선 전화통화를 하여 잠재적 클라이언트가 도움을 원하는
상황인지를 확인함
.
③ 그 후 초기면접
(인테이크)을 진행함. 의뢰받은 잠재적 클라이언트가
모두 클라이언트가 되는 것은 아님
. 의뢰받은 문제가 클라이언트에게 우선
순위가 되는 문제이며 클라이언트가 해결을 원하는 것이라는 것에
클라이언트가 동의해야 함
.
2. 초기단계의 사례발굴
7
3)
아웃리치: 대상자 발굴하기
❏ 아웃리치(outreach)는 사례관리자 또는 기관의 판단에 의해 잠재적
클라이언트에게 직접 접근하여 발굴하는 것.
-
사례관리 서비스욕구를 갖고 있으나 그 욕구의 충족을 위해 기관을 찾지
않는 잠재적 클라이언트들에게 서비스의 접근성을 높이도록 사례관리자가
직접 찾아 나서는 방법.
❏ 아웃리치의 주요 내용
① 서비스가 필요한 잠재적 클라이언트를 찾아냄
.
② 발견한 잠재적 클라이언트와 개별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서비스와
자원을 알려주며 기관의 서비스 체계 내로 올 수 있도록 격려하고 홍보
.
③ 아웃리치에서 보다 중요한 것은 정기적인 아웃리치 활동의 수행
.
3. 인테이크(초기 면접)
8
1) 인테이크의 개념
- 초기면접자가 잠재적 클라이언트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서비스욕구를
파악하여 서비스 제공의 적격성의 기준에 적합한 사람인지를 확인하고
,
사례관리의 클라이언트로 결정하는 과정
2) 인테이크의 과업
(1) 초기관계 형성하기
❏ 초기면접자는 잠재적 클라이언트와의 첫 만남에서 자신과 기관을 소개하고,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잠재적 클라이언트가 어떤 것을 기대하는가를 확인하는 것
❏ 초기면접자는 유능한 경청자, 해석자, 질문자
: 소개하기 기술, 분위기 조성 기술, 관찰기술, 피드백 기술, 경청 기술 , 요약
기술
, 부정적 감정 다루는 기술 등 필요
<표 6-2>
3. 인테이크(초기 면접)
9
2) 인테이크의 과업
(2) 사례관리 클라이언트 확인하기
:대상자 적합성 여부 판정하기
❏ 초기 면접 단계의 주요 목적은 사례관리 클라이언트 확인하기(client
identification)로 사례관리 대상자로서 적합성 여부 판정
❏ 적격성 여부의 기준
① 기관의 서비스 역량과 서비스 자격기준에 따른 적합성
②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 사례관리자와 클라이언트가
동의하는가와 클라이언트가 욕구 해결동기가 있는가
3. 인테이크(초기 면접)
10
3) 초기 면접지
①접수번호
②상담일자
③( 차)상담
④상담자
(
인)
소속
⑤접수경로
□대상자 요청( ) □사례관리자 발굴( ) □기관내부 의뢰 ( )
□타 기관 의뢰 ( ) □공공기관 의뢰 ( ) □지역주민 등 의뢰
⑥의뢰사유
⑦상담유형
□내방 □가정방문 □전화 □기타( )
⑧
대
상
자
성명
성별 □남 □여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보호대상
□일반수급 □조건부수급 □저소득/차상위 □국가유공자 □일반
세대유형
□일반 □부자 □모자 □장애인 □조손세대 □노인세대 □소년소녀가정 □기타( )
의료보험
□ 의료보호 1종 □ 의료보호 2종 □건강보험
건강
□양호 □보통 □허약
질병
장애(등급)
주거유형
□자가 □전세 □월세 □임대주택 □무상임대 □기타( )
⑨
가족
사항
관계
성명
연령
직 업
동거여부
기타(가구원 문제)
⑩대상자의 욕구.문제
⑪상담자의견
<
대상 적합 여부> □사례관리 대상, □서비스연계 대상, □미선정 대상
[
서식 제1호] 사례관리 초기면접지 양식
3. 인테이크(초기 면접)
11
4) 개인정보 수집 활용 동의서 작성
․
■ 기본 개인정보 수집 활용에 관한 동의
․
활용목적
OOO
기관 사례관리 관련 지원 및 서비스 제공
수집하는 기본항목 성명
,
성별, 생년월일, 연락처, 주소, 건강, 장애, 소득 등 사례관리 및 기타서비스 연계 신청 관련
서류상의 개인정보
개인정보 보유 및
활용기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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년 월 일
이 름(본인) : (인) 이 름(대리인) : (인) (관계 : )
[
서식 제2호] 사례관리 초기면접지 양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