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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장 서비스 계획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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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비스 계획이란?

 

❏ 서비스계획 수립(service planning)은 사정을 통해 작성된 욕구목록을 

실행으로 옮기기 위한 전략을 설정하는 단계

  사정을 통해 밝혀진 내용에 기반을 두고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 및 

변화목표를 분명히 하며 필요한 서비스를 구성해가는 논리적인 과정

.

 

❏ 개별화서비스계획(Individualized Service Plan, ISP)으로 수립 
   : 클라이언트를 개별화하여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적절한 서비스를 

계획하는 것으로 여기서 개별화란 클라이언트 맞춤형 서비스 계획을 의미

 

❏ 서비스 계획 수립의 단계
   (1) 욕구의 우선순위 확인  (2) 목표 수립  (3) 실천서비스 계획

1. 서비스 계획 수립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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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욕구의 우선순위 확인

 

❏ 욕구의 우선순위 확인 : 사례관리 사정표의 욕구를 

우선순위별로 재정리하여 기록함

.

 

 

❏ 욕구의 우선순위 결정기준
① 클라이언트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욕구에 따라 우선순위 결정 
② 클라이언트 및 가족에게 긴급하고 서비스의 필요성이 가장 큰 

것을 우선순위로 함

③ 클라이언트의 생활상의 전이

(life transitions)가 예상되는 

경우

, 전이와 관련된 욕구가 우선순위가 됨. 

④클라이언트의 욕구 중 의미가 크고 현실적 것을 우선순위로 함

2. 서비스 계획 수립의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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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목표 수립

 

❏ 목표 수립이란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 방향 또는 문제해결 방향을 문서로 

설정하는 것 

   사정자료를 서비스계획으로 전환하는 과정
   사례관리자와 클라이언트 간의 합의와 사례관리자의 전문적 판단 및 경험에 

따라 결정

 

❏ 목표 서술의 지침
  • 목표는 포괄적이 아닌 명시적이며

, 구체적이고, 측정가능하게 기술한다.

  • 목표는 행동적인 표현으로 기술한다

.

  • 목표 서술에서 부사와 형용사의 사용을 피한다

  • 목표의 내용은 긍정적인 언어로 기록한다

.

  • 목표 서술을 단문으로 단일한 행동결과로 세운다

  • 목표는 현실적이며 달성가능한 내용으로 서술한다

.

  • 목표는 사례관리기관의 정책과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

2. 서비스 계획 수립의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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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서비스 계획 수립의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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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목표 수립

 

❏ 목표는 욕구별로 단기목표와 장기목표로 구분하여 수립하는데, 
목표달성 가능성 및 구체성

, 측정가능성, 클라이언트의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수립 

 단기목표가 모두 합해져 장기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함

.

• 장기목표 

: 6개월~1년 이상의 개입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긍정적인 

변화를 도모하기 위한 목표 
• 단기목표

(서비스목표) : 3~6개월 이내에 달성 가능한 목표로 수립. 

장기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단계별로 제공해야 하는 서비스와 연관되게 
설정하고

, 개입시기를 고려하여 구체적으로 수립

 

❏ 목표 수립시 주의할 점은 욕구와 목표의 일관성
    : 욕구사정→서비스목표 수립→서비스 계획의 연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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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실천서비스 계획

 

❏ 실천서비스 계획(service planning)
   :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행계획을 의미하며, 직접적 

서비스의 제공 및 간접적 서비스의 구체적인 계획의 수립을 의미

    사례관리자는 서비스 목표가 설정되면

, 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체적인 그림을 그려보고 서비스계획을 순차적으로 설정

 

❏ 서비스계획에는 장기목표, 우선순위, 욕구영역, 단기목표(서비스 

목표

), 서비스명, 제공기관 및 담당자, 서비스 제공 횟수 등을 

포함 

    서비스 횟수

(주/월)과 개입기간은 서비스의 충분성과 연관되어 

있으며

, 서비스를 통해 기대되는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 어느 정도 

서비스가 제공될 필요가 있는지

, 그 투입량에 대한 잠정적 계획

2. 서비스 계획 수립의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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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식 제5호] 사례관리 서비스계획표

 ① 장기목표
   : 6개월 이상의 개입노력을 통해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영역, 행동이나 

태도의 변화를 도모하기 위한 목표로 설정함

 ② 욕구영역 및 욕구내용
  : 10대 욕구영역 및 욕구내용 중 우선순위별 욕구영역 및 욕구내용 기록 

 ③ 단기목표

(서비스 목표)

  : 3개월~6개월 이내에 달성 가능한, 성취의 수월성에 대한 고려뿐만 

아니라 장기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적 목표 설정

    단기목표는 행동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생활조건의 변화를 목표로 할 

때 더욱 적절함

3. 서비스 계획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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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서비스명 
: 단기목표에 따라 제공되어야 할 서비스 자원 및 시설의 구체적인 

내용을 기록함

.

⑤ 서비스제공기관 및 담당자
: 실제로 서비스제공의 일차책임을 수행하는 기관의 담당자명을 파악, 

기록하여 주기적인 모니터링을 가능하도록 함

.

 
⑥ 서비스 횟수
: 서비스를 통해 기대되는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 어느 정도 서비스가 

제공될 필요가 있는지

, 그 투입량에 대한 잠정적 계획 의미

⑦ 사례관리 동의서
: 사례관리자는 서비스 계획 후 사례관리 동의서를 작성하고 기관과 

클라이언트가 각각 

1부씩 보관함. 

3. 서비스 계획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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