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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장 서비스 계획 단계
1) 서비스 계획이란?
❏ 서비스계획 수립(service planning)은 사정을 통해 작성된 욕구목록을
실행으로 옮기기 위한 전략을 설정하는 단계
사정을 통해 밝혀진 내용에 기반을 두고 달성하고자 하는 목적 및
변화목표를 분명히 하며 필요한 서비스를 구성해가는 논리적인 과정
.
❏ 개별화서비스계획(Individualized Service Plan, ISP)으로 수립
: 클라이언트를 개별화하여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적절한 서비스를
계획하는 것으로 여기서 개별화란 클라이언트 맞춤형 서비스 계획을 의미
❏ 서비스 계획 수립의 단계
(1) 욕구의 우선순위 확인 (2) 목표 수립 (3) 실천서비스 계획
1. 서비스 계획 수립의 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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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욕구의 우선순위 확인
❏ 욕구의 우선순위 확인 : 사례관리 사정표의 욕구를
우선순위별로 재정리하여 기록함
.
❏ 욕구의 우선순위 결정기준
① 클라이언트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욕구에 따라 우선순위 결정
② 클라이언트 및 가족에게 긴급하고 서비스의 필요성이 가장 큰
것을 우선순위로 함
.
③ 클라이언트의 생활상의 전이
(life transitions)가 예상되는
경우
, 전이와 관련된 욕구가 우선순위가 됨.
④클라이언트의 욕구 중 의미가 크고 현실적 것을 우선순위로 함
.
2. 서비스 계획 수립의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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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목표 수립
❏ 목표 수립이란 클라이언트의 욕구충족 방향 또는 문제해결 방향을 문서로
설정하는 것
사정자료를 서비스계획으로 전환하는 과정
사례관리자와 클라이언트 간의 합의와 사례관리자의 전문적 판단 및 경험에
따라 결정
❏ 목표 서술의 지침
• 목표는 포괄적이 아닌 명시적이며
, 구체적이고, 측정가능하게 기술한다.
• 목표는 행동적인 표현으로 기술한다
.
• 목표 서술에서 부사와 형용사의 사용을 피한다
.
• 목표의 내용은 긍정적인 언어로 기록한다
.
• 목표 서술을 단문으로 단일한 행동결과로 세운다
.
• 목표는 현실적이며 달성가능한 내용으로 서술한다
.
• 목표는 사례관리기관의 정책과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
2. 서비스 계획 수립의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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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서비스 계획 수립의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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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목표 수립
❏ 목표는 욕구별로 단기목표와 장기목표로 구분하여 수립하는데,
목표달성 가능성 및 구체성
, 측정가능성, 클라이언트의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수립
단기목표가 모두 합해져 장기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함
.
• 장기목표
: 6개월~1년 이상의 개입을 통해 클라이언트의 긍정적인
변화를 도모하기 위한 목표
• 단기목표
(서비스목표) : 3~6개월 이내에 달성 가능한 목표로 수립.
장기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단계별로 제공해야 하는 서비스와 연관되게
설정하고
, 개입시기를 고려하여 구체적으로 수립
❏ 목표 수립시 주의할 점은 욕구와 목표의 일관성
: 욕구사정→서비스목표 수립→서비스 계획의 연결성
3) 실천서비스 계획
❏ 실천서비스 계획(service planning)
: 설정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행계획을 의미하며, 직접적
서비스의 제공 및 간접적 서비스의 구체적인 계획의 수립을 의미
사례관리자는 서비스 목표가 설정되면
, 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전체적인 그림을 그려보고 서비스계획을 순차적으로 설정
❏ 서비스계획에는 장기목표, 우선순위, 욕구영역, 단기목표(서비스
목표
), 서비스명, 제공기관 및 담당자, 서비스 제공 횟수 등을
포함
서비스 횟수
(주/월)과 개입기간은 서비스의 충분성과 연관되어
있으며
, 서비스를 통해 기대되는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 어느 정도
서비스가 제공될 필요가 있는지
, 그 투입량에 대한 잠정적 계획
2. 서비스 계획 수립의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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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식 제5호] 사례관리 서비스계획표
① 장기목표
: 6개월 이상의 개입노력을 통해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영역, 행동이나
태도의 변화를 도모하기 위한 목표로 설정함
.
② 욕구영역 및 욕구내용
: 10대 욕구영역 및 욕구내용 중 우선순위별 욕구영역 및 욕구내용 기록
③ 단기목표
(서비스 목표)
: 3개월~6개월 이내에 달성 가능한, 성취의 수월성에 대한 고려뿐만
아니라 장기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적 목표 설정
단기목표는 행동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생활조건의 변화를 목표로 할
때 더욱 적절함
.
3. 서비스 계획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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④ 서비스명
: 단기목표에 따라 제공되어야 할 서비스 자원 및 시설의 구체적인
내용을 기록함
.
⑤ 서비스제공기관 및 담당자
: 실제로 서비스제공의 일차책임을 수행하는 기관의 담당자명을 파악,
기록하여 주기적인 모니터링을 가능하도록 함
.
⑥ 서비스 횟수
: 서비스를 통해 기대되는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 어느 정도 서비스가
제공될 필요가 있는지
, 그 투입량에 대한 잠정적 계획 의미
⑦ 사례관리 동의서
: 사례관리자는 서비스 계획 후 사례관리 동의서를 작성하고 기관과
클라이언트가 각각
1부씩 보관함.
3. 서비스 계획표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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