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적조사
1. 질적 조사의 개념
질적 조사란 연역적
, 계량적 조사 방법을 활용하는 전통적인
양적조사에서 나타나는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귀납적
, 해석적
조사방법을 강조하는 연구방법
. 경험을 중시하는 과학적
실증주의를 거부하는 입장
질적조사는 가설 검증에 얽매이는 양적 조사와 달리 조사 대상에
대한 깊은 관여를 통해 수집한 폭넓고 다양한 자료를 종합하여
이루어짐
질적조사가 필요한 경우는
?
①
잘 알려지지 않은 주제에 대한 탐색적 접근을 하고자 하는 경우
②
민감하고 정서적으로 깊이 있는 주제를 심층적으로 조사하고자
하는 경우
③
실제로 어떤 삶을 사고 이는 사람에게서 ‘생생한 경험’ 에 대한
이해와 그 의미를 도출하고자 하는 경우
④
사회복지실천에서 프로그램이나 정책 및 기관의 내면을 탐구
,
평가하고자 하는 경우
2. 질적 조사의 특성
①
조사자 자신이 조사도구가 됨
: 척도나 측정도구를 사용하지
않음
. 조사자의 눈과 귀를 통해 모든 자료가 걸러지고 수집됨
②
작은 규모의 표본이 가능함
:소수 사람의 생활을 면밀히
관찰해서 사회문제를 밝히며
, 잘 드러나지 않거나 주류에
속하지 않는 사람의 생활경험을 이해하려고 함
(북한 이주민,
외국인 이주노동자 등
)
③
자연스러운 상태의 생활환경이 연구의 장이 됨
④
주로 이야기 방식의 기술적인 묘사가 많음
⑤
귀납적이고 탐색적인 성격을 띰
: 융통성이 많고 데이터가
수집되는 동안에 조사 목적이나 조사 질문이 수정될 수 있음
.
질적 조사의 목적은 사후 검증을 위한 가설을 만드는
것으로서 일반적으로 그 성격이 탐색적 조사로 규정되는
경우가 많음
3.질적 조사와 양적 조사 비교
구분
질적조사
(해석적 접근)
양적 조사
(현실적 접근)
특성
•
주관적이며 특별한
개입없이 시작 가능함
•
방법과 연구 디자인에
융통성이 많음
•
가설 없이 시작이 가능함
•
탐색적 성격이 강함
•
별다른 이론적 배경 없이
시작이 가능함
•
학습자로서 연구자의 역할
•
작은 표본 및
대상자에게도 적용 가능
•
자연스러운 실제 환경에서
주로 실시
•
객관적이고 주로 개입이나 실험을
동반함
•
융통성이 적음
. 즉, 연구설계 및
변수가 사전에 확정됨
•
주로 가설 검증이 목적임
•
설명적 성격이 강함
•
구체적인 이론적 배경을 가지고
시작함
•
전문가로서 연구자의 역할
•
규모가 큰 표본에 주로 실시함
•
비교적 구조화된 환경에서 실시함
3.질적 조사와 양적조사 비교
구분
질적조사
(해석적 접근)
양적 조사
(현실적 접근)
자료
수집
방법
•
관찰
•
심층면접
•
개인 기록의 분석
•
참여 관찰
•
포커스 그룹 등
•
개입
•
실험
•
구조화된 설문지 등
척도
활용
•
척도나 측정도구의 활용이
낮고 통계학이나 수량적
분석이 드뭄
•
척도를 빈번히 활용하고 계량화된
분석에 초점을 둠
목적
•
주로 어떤 주제
, 관계 및
패턴의 발견
•
주로 가설 검증
조사
유형
•
근거이론 연구
•
사례연구
•
문화기술학적 조사연구
•
참여행동 조사연구 등
•
설문조사
•
실험조사연구
•
단일사례연구
•
욕구조사
•
프로그램 평가조사 등
3.질적 조사와 양적조사 비교
구분
질적조사
(해석적 접근)
양적 조사
(현실적 접근)
장점
•
심층적이고 풍부한 사실
발견이 가능
•
문제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
•
조사설계 및 자료 수집의
융통성
•
쉽게 시작할 수 있고
, 작은
집단
(표본)에도 가능
•
객관적이고 일반화할 수 있는
결과를 산출
•
재정 지원과 출판에 용이
•
데이터 구축이 가능
단점
•
주관적이라는 인상을 주기
쉬움
•
조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어려움이 있음
•
조사결과의 효율성을
입증하거나 실천적 적용을
이끌어 내기에는 미흡함
•
재정지원과 출간에 어려움이
있음
•
결과가 구체적이지 못한 경향이
있음
•
조사연구의 장이 다소 덜
자연스러울 수 있음
•
조작적으로 정의할 수 있거나 측정
가능한 자료만 보려고 하기 때문에
조사 결과가 제한적이고 피상적이기
쉬움
4. 질적 조사의 실행
1) 질적 조사의 진행과정
1단계
문제의 발견이나 주제의 선정
, 관찰할 사람 및 현상을
결정하게 됨
2단계
조사 주제와 관련된 문헌을 검토하는 단계이며
, 전체적인
조사의 진행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움
3단계
연구할 장소에 접근하여 그 곳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통해
그들의 활동을 관찰하고 주요 정보제공자
(조사 대상
집단이나 문화에 대한 내부 전문가
)의 도움을 받기도함
4단계
자료수집 단계로 연구자가 보고 느끼는 모든 것이 자료가 됨
5단계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보고서를 작성함
2) 질적 조사의 표집
질적 조사의 표집은 대개 비확률 표집방법임
표집방법
설명
예
모든사례선택
조사자가 확인할 수 있는 모든 사례를 선택
모든 졸업생 선택
할당 선택
모집단의 하위집단을 확인한 다음 각각 몇 사례씩
할당하여 선택
졸업생 중에서 각 반별로 몇
명만 선택
네트워크 선택
한사람 집단으로 하여금 다른 사람 집단을 선택하도록
해서 진행
졸업생들이 다른 졸업 생을
지명
극단적 사례 선택
모집단이 뚜렷이 양분되어 있거나 분포의 스펙트럼을
있을 때 양극단을 선택함으로써 대다수 중간 집단의
특성까지 추정
박사 학위를 받은 졸업생과
범죄 유죄 판결을 받은
졸업생을 선택
전형적 사례 선택
모집단 특유의 속성을 가장 많이 가지고 있는 사례
특정 학교의 전형적 졸업생의
기준에 맞는 사람을 선택
유일한 사례 선택
특이하거나 희귀한 속성을 가지고 있는 사례
직업 운동 선수가 된 졸업생
세평적 사례 선택
(reputational)
대중의 평판이나 전문가의 조언에 따라
조사자의 요구조건을
바탕으로 교장이 졸업생 선택
이상적 사례 선택
최선의 사례를 먼저 선택할 다음 그에 버금가는
사례들을 차례로 선택
이상적 졸업생의 기준에 맞는
졸업생 선택
연계적 사례 선택
한 사례를 선택한 다음 그 사례와 다르거나 대립적
사례를 계속 선택
3) 질적 조사의 자료 수집 방법
①
관찰
: 관찰자는 드러나지 않은 곳에 자신을 두고 연구대상을
면밀히 관찰함
②
심층면접
: 주로 개방적인 질문을 통해 연구 대상자의 경험,
관계 및 세계관에 대해 구체적으로 이야기 하도록 유도
③
개인기록의 분석
: 편지, 일기, 자서전, 사진 등은 연구대상자의
내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중요한 정보원으로 활용됨
④
참여관찰
: 질적 조사자는 조사 대상자와 함께 생활하고 함께
활동함으로써 그들 스스로 관찰 대상자의 문화에 완전히 젖어
들어 관찰을 함
(1970년대 초 스텐포드대 8명이 환청을
호소하며
19일 동안 입원하여 정신병원 관찰)
⑤
포커스 그룹
:보통 6-8명(많은 경우 12명 정도도 가능)이 한
그룹을 형성하고
, 어떤 주제에 대해 상호작용을 유발하여 의미
있는 제안 및 의견을 도출하도록 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
소규모 샘플이 한계이므로 연구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사람을 대상으로
2-5개의 포커스 그룹을 형성하여
신뢰할 만한 결과를 도출하는 것이 좋음
4) 질적 조사의 유형
①
근거이론연구
(grounded theory)
사람이나 사건
, 현상에 대한 이론을 발전시키는데 그 목적을
둠
근거이론연구에서 조사자는 미리 어떤 이론을 설정하지 않고
조사를 시작하며 자료 수집과 분석과정에서 이론이
생성되도록 함
연구자가 민감성을 가지고 이론적 표본추출
, 지속적
비교방법
, 메모 코딩 등을 통해 체계적으로 이론을
개발하고자 하는 질적연구방법임
①
근거이론연구
(grounded theory)
근거 이론의 대표적이 접근 중 하나로 스트라우스와 코빈의
체계적 절차를 들 수 있음
. 연구자는 특정주제(예를 들면,
교과과정개발
, 클라이언트와 심리검결과를 공유할 때
나타나는 치료적 효과
)에 대한 과정, 행동,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이론을 체계적으로 개발하고자 하는 경우 연구자는
보통 범주를 포화하기
(더 이상 새로운 범주를 발견할 수 없을
때까지 지속적으로 범주를 추가해 주는 정보를 발견하기
위한
)위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현장에 여러 번 방문하여
20회에서 30회 정도의 면접을 수행 함. 범주는 사건, 해프
닝
, 사례 등으로 구성된 정보단위를 대표함. 연구자를 자료를
수집하는 동시에 분석함
①
근거이론연구
(grounded theory)
근거이론 연구의 자료수집은” 지그재그”과정
, 즉, 현장으로
나가서 정보를 수집하고
, 연구실에 들어와서 자료를
분석하고
, 다시 현장으로 나가서 더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또
연구실에 들어와서 자료를 분석하는 과정을 반복함
면접의 대상이 되는 참여자는 연구자가 이론을 가장 잘
형성하도록 돕기 위해 이론적으로 선택됨
.
현장을 몇 차례나 방문해야 하는가는 정보의 범주들이
포화되었는가
, 이론이 복합적으로 충분히 정교화되었는가에
달려 있음
. 이렇게 자료수집에 의한 정보를 가지고 비교하여
범주화시키는 과정을 자료분석의 지속적 비교 방법이라고 함
①
근거이론연구
(grounded theory, 현실기반 이론)
연구자는 개방 코딩으로 시작하는데 이것은 자료를 주요한
정보의 범주로 코딩하는 것
개방코딩으로부터 축코딩이 나타남
. 즉. 연구자는 하나의
개방코딩
(중심현상)을 확인하고 나서 자료로 돌아가 이
중심현상 주위의 범주들을 만듦
(이러한 중심을 둘러싼
범주들의 유형에는 인과적 조건
(중심현상의 원인이 되는
요인
), 전략(중심현상에 대한 반응으로 취하는 행동), 맥락적
조건과 중재적 조건
(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광범위하고
구체적이 상황적 요인
), 결과(전략을 활용한 결과)로 구성됨.
이러한 범주들은 축코딩 패러다임이라 함
마지막으로 선택적 코딩단계인데 연구자가 모형에 있는
범주들을 상호관련시키거나 모형에 있는 범주들 간의
상호관계를 기술하는 이야기를 결합하는 모형을 취하거나
명제 또는 가설을 발전시키게 됨
중심현상
:
등떠밀려
나감
전략
: 발로뛰기,
경험을 축적함
, 역할
범위 설정하기
맥락적조건
: 돕고
싶음
, 소명의식,
치료환경에 대한 불만
중재적 조건
: 활동에
대한 자기 반성
,
가족들의 반응
,
발전시키고 싶음
결과” 위안받음
,
긍정적인 자기인식
,
보람
, 그만두고 싶음
인과적조건
: 유대감
형성
, 정신추스림,
부모모임의 필요성
느낌
축코딩 패러다임예
소아암 부모모임
리더들의 자조집단
참여모임 모형
①
근거이론연구
(grounded theory, 현실기반 이론)
선택코딩 결과 헌신적 가족형
, 순수봉사자형, 모범회원형,
사회운동가형으로 구분됨
②
현상학
(phenomenology)
현상학이란 세상에 대한 사람들의 주관적인 경험과 해석에
대해 초점을 두고 연구하는 것을 말함
현상학적 연구는 현상의 본질을 탐구하기보다는 사물이나
현상에 대한 경험의 본질을 탐구하는 것
, 즉, 어떤 경험이 그
경험을 한 사람에게 주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탐구함
예를 들어 사회현상의 원리를 이해함에 있어서 실제 그
사회현상을 경험한 사람들의 ‘경험'이 드러내는 ‘본질’을
이해함으로써 사회현상의 원리를 이해하고자 하는 방식
현상학적 연구방법은 크게 자기발견적 탐구와 해석학
, 이해의
형태로 나뉘어 짐
②
현상학
(phenomenology)
자기발견적 탐구
(heuristic inquiry)에서는 연구자는 공평한
관찰자가 되도록 노력하고
, 실제로 연구하고 있는 현상을 직접
경험하며
, 그 현상을 경험하면서 갖고 있는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조사하기 위해 자기성찰을 시행함
해석학
(hermeneutics)은 해석의 과정을 강조하는데 이
과정에서 연구조사는 매우 많은 복잡하고 구체적인 내용으로 부터
일정한 유형을 찾고자 노력함
. 또한, 이 방법을 사용하는
연구조사자는 주관적 관점의 영향을 받기 쉽다는 점을 인식하고
,
관찰하는 대상의 의미를 해석하고 보고할 때
, 자신들이 관찰하는
사람들의 관점 뿐만 아니라 자신들이 연구 조사하면서 갖고 있는
관점도 고려해야 함
이해
(understand)는 연구자가 관찰하는 대상이 그들에게 주는
특별한 의미를 이해하고자 하는 시도이며
, 이는 사회복지
실천개념인 감정이입과 상당히 유사함
③
참여행동연구
참여행동연구는 연구대상자들에게 연구의 목적과 절차에 대한
통제권이 주어진 사회조사의 한 접근방법 임
참여행동연구에서 연구자의 기능은 연구대상자들
(소외계층이
전형적인 예가 됨
)에게 하나의 자원으로서 봉사하는 것. 즉,
연구대상자가 자신의 이익을 위해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
참여행동연구는 연구자가 연구대상자보다 우위에 있다는
암묵적 가정에 대한 도전으로 고안됨
. 연구자와 연구대상자의
구분을 없애고 연구 자체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는
연구대상자들이 연구설계에 대해 함께 책임있는 존재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함
③
참여행동연구
연구자와 연구대상자가 함께 집합적으로 토론과 상호작용을
통해 문제를 분석해 나가는 교육과정이기도 하며
, 급진적인
변화와 연구대상자의 임파워먼트를 목적으로 추구하기도 함
연구는 교육과 의식의 개발
, 의식을 행동으로 옮기는 수단으로
기능해야 한다고 강조함
④
민족지학
(민속지학, 문화기술지,ethnographic studies)
인류학에서 출발하여
, 교육학, 인류학, 사회학 등에서 많이
활용됨
특정 문화 속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의 관점에서 그 문화를
연구하는데 주안점을 둠
연구자들은 의미를 알아내기 위해 그 문화 속에서 생활하고
있는 중요한 정보제공자에 의존하게 됨
특정기관이나 대상자의 삶과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실제 그
장으로 들어가 그들의 관점에서 그 삶과 환경을 밀도 있게
그려내는 연구방법
④
민족지학
(민속지학, 문화기술지,ethnographic studies)
민속지학 연구는 관찰
, 몰입, 비공식적 대화, 참여 등을 통해
관찰 대상자의 관점에서 특정 집단의 문화를 이해하는 방법
민속지학 연구는 연구자가 활용하는 연구 방법이기도 하고
그 연구 결과물을 의미하기도 함
. 대개 연구자는 집단에 대해
장기간의 관찰을 통해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몰입하여 그들의
행동
, 언어, 상호작용의 의미를 연구함
사회복지실천의 예를 보면
, 사회복지기관의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그 속에서 일하는 사회사업가나 클라이언트의 관점에서
연구하는 형태나 또는 노숙인의 문화를 연구하기 위해
그들의 관점에서 연구하는 것
예로 아동복지 시설의 문화를 그 기관의 생활지도교사나
시설아동의 관점에서 연구한다든지
, 또는 장애인근로자들의
노동문화를 장애인이면서 근로자의 관점에서 연구하는 것
⑤
내러티브 연구
(narrative inquiry)
개인의 인생을 탐색하는 데 초점을 두는 질적 탐구전략으로
한 명 이상의 개인들을 면접하거나 관련 문서들을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개인의 인생 이야기에 대한 내러티브를
전개해 감
내러티브 연구는 사람들이 의식적으로 말하고 싶은 이야기를
다시 이야기함으로써 그들이 의식하지 못하는 더 깊은
이야기들이 있어 그 안에 살고 있음을 인식시키는 방법을
제시함
. 즉, 우리 삶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storytelling),
그것을 다시 이야기
(re-storytelling)할 때 그러한 이야기
조각들이 서로 연결되어 넓은 의미에서 우리의 삶을 조망함
5. 질적조사의 신뢰도와 타당도
①
장기간의 관계 유지
: 조사하고자 하는 문화 및 집단에 대해 학습할
뿐만 아니라 학습하고 이해한 것을 확인하기 위해서 충분한
시간을 투자해야 함
②
지속적인 관찰
: 매일매일 관찰하고 그 관찰한 것을 지속적으로
기록해야 함
③
예외적 사례분석
: 데이터를 분석할 때 일반적인 어떤 패턴이
드러나지만 동시에 패턴에 맞지 않는 예외적인 케이스가 나타남
.
조사자는 이 사례가 일반적인 사회적 변형의 일부인지
, 주제에
대한 조사자의 지식 부족 때문인지
, 진짜 독특한 경우인지 살펴야
함
④
데이터 맥락 유지
: 질적인 조사 분석에서 핵심은 데이터를 맥락
(상황)속에서 이해하는 것임. 이것이 조사의 결과가 왜곡되지
않도록 하는 첫 단계임
.
5. 질적조사의 신뢰도와 타당도
⑤
다각화
, 다원측정, 삼각측정, 다원화(triangulation):
이론의 다원화
(하나의 자료를 해석하기 위해 다양한 이
론과 복수의 관점을 활용
, 대조적인 이론적 지향을 가
진 동료 연구자가 자료를 분석
)
연구방법의 다원화
(한 연구에서 여러가지 연구 방법을 함께
활용
)
관찰자 다원화
(한 연구에서 여러 명의 관찰자가 관찰)
자료의 다원화
(다양한 출처의 자료(면접, 문헌자료, 관찰자료)
등을 활용
)
학제간 다원화
(다른 학문 영역에 있는 연구자들과 공동으로
연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