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18004 국건
1818022 김희연
드림
스타트
목차
드림스타트 추진배경
02.
03.
04.
01.
드림스타트 사업개요
조직도 및 예산
1)보건복지부 조직 구성
2)지역별 조직도
4) 드림스타트 예산
드림스타트 개설현황
사업의 주요내용
05.
06.
중요한 이슈
07.
문제점과 추진방향
▪ 추진배경
1. 가족해체에 따른 가족기능 약화 및 사회양극화 등에 따른 아동 빈곤 문제의 심각성 대두
- 빈곤 가정 아동은 부적절한 양육환경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 건강한 성장 발달 저해
※
아동의 빈곤은 아동의 삶의 질에 여러 가지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
< 빈곤아동 삶의 질과 소득지원방안
「
」, 2013년 12월, 한국보건사회연구원>
-
‘물질적 복지, 건강과 안전, 교육, 위험행동, 주거 및 환경’ 등 분야에서 빈곤계층 아동의
삶의 질이 비빈곤아동에 비해 열악
-
빈곤아동은 비빈곤 아동에 비해 인지발달이 더디고 정서적 불안 등 증상이 더 많이 나타나는
등 향후 직업 선택에서 불리한 위치에 있으며 지역사회 내 비행 등의 확률이 높음
01. 추진배경
2. 빈곤 가정 아동에 대한 선제적 사회투자 가치의 중요성 강조
- 빈곤 가정 아동에 대한 조기투자를 통해 빈곤의 대물림 단절 및 인적자본 축적으로
향후 사회비용 절감효과 기대
- 빈곤 가정 아동에 대한 사회적 투자는 빈곤 가정의 사회통합에 기여하여 미래적
가치 창출 가능
※
아동기 빈곤은 빈곤이 대물림되는 원인이며
, 빈곤으로부터 아동을 보호하고 성장의 기회를
주는 것은 빈곤 완화를 위한 비용대비 효과성이 높은 공공정책임
<아동빈곤에 대한 유니세프 이슈브리프, 2014년 7월>
- 아동기 빈곤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생산성 손실, 의료보호 등 사회보호 정책, 범죄 등)에 대응하기 위해
막대한 사회적 비용이 지출됨
(미국의 경우 GPD의 약 4%)
※
빈곤 아동에 대한 사회적 투자는 취업률
, 소득수준, 교육성취, 복지수급 등의 측면에서 $1
투자에 대해 최대
$16.1의 환원효과 발생 <美 랜드연구소, ’06>
01. 추진배경
3. 아동과 가족에 초점을 둔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모든 취약계층 아동에게
공평한 출발 기회 보장
- 보건 복지 보육
・
・
(교육) 등 맞춤형 통합서비스 제공
- 사전 예방적 밀착형 통합서비스를 통한 아동의 공평한 기회보장
・
※ 외국의 아동통합서비스 운영사례
- Head Start 프로그램 (미국): 저소득가정 아동의 사회성, 학습능력, 건강 및 영양수준을 개선하여 일반
가정 아동과 동일 선상에서 출발할 수 있도록 지원
- Sure Start 프로그램 (영국): 사회적으로 소외를 방지하고, 교육기준을 향상시키며, 건강 상의 문제를
줄이며 삶의 기회를 향상시고
, ‘양질의 통합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있으니 궁극적으로 모든 영유아에게 가정
배경과는 무관하게 최상의 인생 출발을 하도록 하는 것이 목적
- Best Start 프로그램 (호주): 0~8세 아동의 건강, 발달, 학습 및 복지를 증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 및 가족 지원
, 보건서비스, 조기교육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부모, 가정,
그리고 지역사회의 역량강화와 모든 아동 및 가족 욕구에 대한 조기개입 강화를 지향
01. 추진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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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18022
김희연
드림
스타트
▪ 전국 드림스타트 현황
서울
: 25개, 부산 :16개, 대구 : 8개 , 인
천
:10개,
광주
5개,
대전
5개 ,울산 5개, 경기 31
개
,
강원
18개 ,충북 11개 ,충남 15개 ,전북 14
개
,
전남
22개 ,경북 23개 ,경남 18개,
제주
2개, 세종 2개 총
230개
▪ 대전 드림스타트 현황
유성구
, 서구, 중구, 동구,
대덕구
02. 대전 드림스타트
개설현황
1) 사업목적
▪
취약계층 아동에게 맞춤형 통합서비스를 제공하여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고 공평한 출발기회를 보장함으로써 건강하고 행복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
2) 사업대상
▪ 0세(임산부) ~ 만 12세(초등학생 이하) 아동 및 가족
※ 만
12세 이상 아동 중 초등학교 재학 아동 포함
※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가정
, 보호대상한부모가정(조손가정 포함), 학대 및 성폭력피해아동 등에 대한 우선지원 원칙
03. 사업개요
3)
사업내용
▪
대상자의 복합적인 욕구를 파악하여 지역자원과 연계한 맞춤형 통합서비스 제공
- 인적조사 및 사정을 통해 대상자의 욕구 및 문제를 파악하여 보건, 복지, 보호, 교육 등 필요한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지원하고 주기적인 모니터링 실시
- 대상자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할 지역자원 발굴 및 관리
4)
법적근거
▪ 아동복지법 제37조, 아동복지법시행령 제37조
5)
추진체계
▪보건복지부가 총괄하고 시 군 구가 아동통합서비스지원기관
・ ・
(드림스타트) 설치 운영
・
03. 사업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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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림
스타트
5) 추진체계
※ 추진체계도
▪ 추진체계별 주요
업무
보건복지부
(아동권리
과
)
▪ 사업 기본계획 수립, 지침 마련
국고보조금 확보 및
▪
지원
▪ 사업 홍보 및 수행인력 교육 총괄
▪ 사업 지원단 구성 운영
・
▪ 사업 운영 지도 점검 등 총괄
・
▪ 사업 추진을 위한 법령 제도개선
・
, 추진협의회 운영 등
03. 사업개요
18180 국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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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림
스타트
5) 추진체계
※ 추진체계도
▪ 추진체계별 주요
업무
시 도
・
(아동 업무 담당
부서
)
▪ 사업지역 드림스타트 팀 인력배치 정원 조정
・
, 조례 개정
등 지원
▪ 사업계획의 검토 조정 및 국고보조금 예산 집행
・
▪ 드림스타트 사업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필요한 지원 및
조정
▪ 드림스타트 사업 전반(예산, 실적 등)에 대한 점검, 지도
▪ 상 하반기 권역별 워크숍 운영 총괄
・
▪ 시 도별 멘토
・
-멘티체계 운영 지원
▪ 사업지원단 현장지원 관련 업무 및 운영 지원
03. 사업개요
18180 국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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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
5) 추진체계
※ 추진체계도
▪ 추진체계별 주요
업무
시 군 구
・ ・
(시 군 구 드림스타
・ ・
트
)
▪ 드림스타트 설치 운영
・
(사업의 운영 및 관리)
▪ 지역주민에 대한 사업 홍보
▪ 드림스타트 운영위원회, 슈퍼비전 구성 운영
・
▪ 드림스타트 중심의 지역사회 내 아동복지기관협의체
구성 운영
・
▪ 아동복지교사 관리 운영
・
▪ 방과 후 돌봄서비스 아동 배치
03. 사업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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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추진체계
※ 추진체계도
▪ 추진체계별 주요
업무
드림스타트
사업지원단
▪사업 운영지원
- 지역 내 아동통합서비스 협력체계 운영 지원
- 통합사례관리 과정 모니터링, 사업 성과관리 체계 구축 등
▪연구개발 및 교육 운영
-교육 프로그램 및 매뉴얼 개발, 교육 수요 및 만족도 조사 실
시
, 실무자 교육 운영, 전문가 간담회 등
▪ 사업운영 점검 - 점검모형 개발, 사업운영 점검,
사업효과성 검증
▪사업홍보 및 후원개발 - 홍보자료 개발, 홍보실시, 후원개
발
, 홍보소식지 발간 등
03. 사업개요
03. 사업개요
6) 지원기구 및 구성 및
운영
※
운영위원회
▪ 목적 및 기능
-
사업계획 수립 및 행정 재정적 지원방안 등 드림스타트 사업 관련 자문
・
-
사업지역 및 지원대상 확대
, 서비스 지원, 예산운용, 지역자원 개발 연계 및 관리
・
, 지자체 내 광역 사업지원 연계망 구축
방안 마련 등 사업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논의
▪ 구성
- 위원장 : 시 군 구 부단체장
・ ・
(부시장, 부군수, 부구청장)
- 위원 : 공무원과 민간전문가 등
∙ 공무원 : 해당 시 군 구 외 관할 시 도에서도 위원으로 참여 가능
・ ・
・
(간사 : 드림스타트 팀장)
∙ 민간전문가 : 지역 내 아동 관련 자원과 연계가 용이하도록 관련 단체, 기업, 지역 주민으로 다양한 분야의 종사자로 구성
※ 지역실정에 따라 성격 및 위원구성이 유사한 타 법정위원회 활용 가능
운영
: 연 1회 이상 운영
▪ 임기 : 지방자치단체 별도 규정
▪ 회의수당 : 지급 가능
※ 위원회에 참석한 위원에 대하여
1일당 100,000원을 지급하되 참석시간이 2시간 이상일 경우에는 1일 1회에 한하여 50,000원을 추가 지급할 수 있음.
다만
, 공무원일 경우 자기소관 사무 이외의 위원으로 위촉되었을 경우에 한하여 지급함.
03. 사업개요
6) 지원기구 및 구성 및
운영
※ 아동복지기관협의체
▪ 목적 및 기능
▪ 지역 내 아동복지기관 간의 정보 공유 및 아동복지서비스 연계 조정
・
- 지역자원 및 서비스 제공 관련 협의 조정과 각 기관 간 대상자 및 서비스 등의 정보 공유
・
▪ 구성
-
위원장
: 아동부서 담당 국 과장
・
-
위원
: 공무원, 아동복지시설 및 관련기관의 장 등 (간사 : 드림스타트 팀장)
※ 드림스타트 팀장을 주축으로 보건 복지 보육
・
・
(교육) 등의 각 실무자(찾아가는 복지전담팀, 희망복지 지원단, 정신건강복지센터, 학교, 지역아동센터,
아동보호전문기관 등
),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실무 워킹그룹 구성 운영 가능
・
운영
: 분기별 1회 이상 운영
※ 지역사회복지협의체의 아동 청소년 분야 분과위원회를 활용하는 등 지역실정에 맞게 구성 운영 가능
・
・
(명칭이 달라도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는 협의체면
가능
)
▪ 임기 : 지방자치단체 별도 규정
▪ 회의수당 : 지급 가능
※ 운영위원회 회의수당 지급기준 준용할 것
03. 사업개요
6) 지원기구 및 구성 및
운영
※ 슈퍼비전
▪ 목적 및 기능
- 사례개입전략 및 서비스 기획, 자원관리 등에 대한 외부 전문가의 지도 지원을 통해 실무자의 사례관리 업무 역량 향상
・
- 행정업무 조직관리
・
, 수행인력의 소진 예방 등 업무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자문 및 실제적 교육을 통해 아동통합서비스
사업의 효과 극대화
▪ 구성
-
드림스타트 사업의 효율적인 수행을 위해 관련 분야 전문가로 슈퍼바이저 구성
∙ 신체/건강, 인지/언어, 정서/행동 분야별 현장 및 학계 전문가
※ 슈퍼비전 관련 조직을 구성하는 것이 아니라 상시 의뢰 가능한 체계
(전문가 목록) 구축
▪ 운영 : 연 4회 이상 운영
▪ 임기 : 지방자치단체 별도 규정
▪ 회의수당 : 지급 가능
※ 자문료
, 원고료 등 추가 지급 가능 ※ 운영위원회 회의수당 지급기준 준용할 것
03. 사업개요
6) 지원기구 및 구성 및
운영
※ 멘토
-멘티 체계
▪ 목적 및 기능
- 멘토지역의 사업운영과 관련된 우수사례 및 정보를 멘티지역 및 그 외 시 군 구와 공유하여 아동통합서비스의 질적 수준
・ ・
제고
- 시 도 권역 내 드림스타트 간 네트워크 체계 구성 및 교류 활성화를 통한 사업 운영 효율성 증대
・
▪ 구성
-
시 도는 권역별 시 군 구 드림스타트 중 멘토지역을 보건복지부로 추천
・
・ ・
- 보건복지부는 추천된 드림스타트 중 사업운영 성과 및 지역상황 등을 고려하여 시 도별 멘토지역 지정 통보
・
・
▪ 운영방식
-
임기는 멘토지역 지정으로부터
1년이며, 연임 가능
-
시 도는 멘토지역과 유기적 협력으로 지역 간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등 멘토지역의 시 도 내 거점역할 수행 지원
・
・
- 멘토지역의 활동 점검 및 관리 실시, 멘토 활동 기준에 의거 역할 미수행 시 멘토 지역 변경 가능
※ 멘토지역의 활동 내용에 따라 점검 시 가점 차등 부여
▪ 멘토의 주요 기능
-
드림스타트 견학 지원 및 운영 전반에 대한 안내
-
업무연찬회
, 토론회, 워크숍 등을 통한 지역 내 실무자 간의 연계 강화(시 도 공동 추진
・
, 연 1회 이상 실시)
-
드림스타트 사업 및 운영
, 사례관리에 관한 정보 교환
- 전 지역 확대 방안 및 우수 사례관리 노하우 공유 등
03. 사업개요
7) 아동통합사례관리
▪ 개념
- 복합적 욕구를 가진 서비스 대상자에게 포괄적(comprehensive), 체계적(systematic), 지속적(consistent)
으로 지역사회 보호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사회복지실천 모델
▪ 목표
-
아동의 양육환경
, 아동 발달영역(신체/건강, 인지/언어, 정서/행동) 및 발달연령을 고려한 전문화된 서비스 지원을 통한
전인적 발달 도모
- 지역사회 내의 다양한 기관들 간의 팀 접근을 통해 취약계층 가족 전체의 문제 해결 능력 향상
▪ 특징
1) 맞춤형 서비스 제공
- 수요자인 아동 중심의
개별화된 접근을 통해 각
아동의 욕구와 가구여건에
따른 지속적인 관리 및 맞춤형
서비스 제공
2) 지역사회 서비스 연계 및 조정
- 개별기관 중심의 서비스
제공방식이 아닌 관련 공공 민간
・
기관들 간의 밀접한 연계와
조정을 통한 서비스의 체계적
제공
03. 사업개요
7) 아동통합사례관리
3) 통합 체계 구축
▪ 서비스, 방법론, 전달체계의
통합
- (서비스의 통합) 신체 건강
・
,
인지 언어
・
, 정서 행동
・
- (방법론의 통합) 개별실천,
집단실천
, 가족실천,
지역사회실천
- (전달체계의 통합) 민간과 공공
영역의 전달체계 통합
▪ 대상아동 및 가족의 복합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단편적인
접근에서 벗어나 서비스
, 제공방
법
, 전달체계 등 다각적인
분야에서 통합 체계 구축
4) 예방관리체계 구축
- 취약계층 아동 가족의 위기상황과 문제에 대한 조기발견
・
및 개입을 통해 예방적 사례관리 체계 구축
- 사례관리 개입을 하지 않는다면, 장차 상황이 더 악화되어
더 큰 비용을 가져올 수 있는 사례에 대한 예방 효과
5) 능동적 사례관리
- 서비스 개입 이후, 대상자인 아동과 가족이 연계된 지역
자원을 능동적으로 활용하여 긍정적인 변화 및 자활 자립이
・
가능하도록 관리
- 대상아동 및 가족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냄
03. 사업개요
7) 아동통합사례관리 과정
접수 사정 계획 실행 점검
종결
사업안내
- 5개 지역 모두
동일
(유성구, 서구, 중구, 동
구
, 대덕구)
04. 사업의
주요내용
출처
: https://www.dreamstart.go.kr/yuseong/contents/
sub01_01_03.asp
04. 사업의
주요내용
사례관리 흐름도
사례관리 흐름도
- 5개 지역 모두
동일
(유성구, 서구, 중구, 동구,
대덕구
)
출처
: https://www.dreamstart.go.kr/yuseong/contents/
sub01_01_03.asp
서비스 내용
- 5개 지역 모두
동일
(유성구, 서구, 중구, 동구,
대덕구
)
04. 사업의
주요내용
서비스 내용
- 신체/건강, 인지/언어, 정서/행동, 부모의
양육
출처
: https://www.dreamstart.go.kr/yuseong/contents/
sub01_01_03.asp
후원 및 자원봉사 안내
- 5개 지역 모두
동일
(유성구, 서구, 중구, 동구,
대덕구
)
04. 사업의
주요내용
▪ 중앙후원 – ‘드림스타트 중앙후원’은
중앙차원에서 협약을 체결한 후원의 형태이다
.
보건복지부 및 드림스타트 사업지원단은 현재
총
13개의 기관과 MOU 체결을 통해 전국
드림스타트 대상 아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 시, 군구 개별 후원
▪ 자원봉사
출처
: https://www.dreamstart.go.kr/yuseong/contents/
sub01_03_03.asp
5. 중요한 이슈
▪
유성구
‘기프트카 캠페인 시즌
9’지원 선정
‘기프트카 캠페인’은 현대자동차그룹과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이 차량을 활용한 창업의지가 있는 저소득
취약계층에게 차량 및 창업지원금 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
제
2차 ‘기프트카 캠페인 시즌9’를 통해 유성구 드림스타트
관리 가정이 선정됐다
.
이 가정은 선청성 심장병을 앓고 있는 둘째아이로 인해
유성구 드림스타트가 개소된
2012년부터 사례관리
대상자로 서비스를 제공받아 왔다
.
아동의 정기적인 심장수술비 및 재활치료비 마련을 위해
지난
1년간 창업 준비를 해왔으며, 이번 기프트카(1톤
화물차
) 및 창업지원금으로 찹쌀 탕수육 및 수제 돈가스를
판매해 의료비와 생계비를 마련할 수 있게 됐다
.
출처
: http://www.ccnnews.co.kr/news/articleView.html?
idxno=140054
5. 중요한 이슈
▪
유성구
대전 유성구는 봄맞이 가족사랑 문화체험 활동의
일환으로 드림스타트 아동 및 가족
40명과 함께
경남 통영시로 떠나는 ‘추억만들기 가족여행’을
실시했다
.
이번 가족여행은 가족 모두에게 다양한 체험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추억을 공유함으로써 가족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됐으며 행사에 참여한
드림스타트 가족들은 평소 경험해보지 못했던
스카이라인 루지 체험
, 통영 명소를 관람하는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
▪ 추억 만들기 가족여행
프로그램
출처
: https://www.dreamstart.go.kr/yuseong/board/board_view.asp?
boardtype=2&idx=134664&intpage=1&keyfield=&keyword=&domain=&seYear=2019
5. 중요한 이슈
▪
서구
출처
: http://www.dtnews24.com/news/articleView.html?
idxno=561821
▪ 역사문화학교 ‘역사야
놀자’
서구 드림스타트 아동
70명 대상으로 1,2
차례에 걸쳐 역사문화탐방을 다녀왔다
.
이번 프로그램은 역사문화 전문교육
수행기관과 연계해 학교 교과서를 중심으로
체계적인 역사문화탐방
, 현장 체험을 통한
역사적 지식을 체계적으로 학습하고
, 올바른
역사의식을 확립하는 기회를 제공하조가
실시됐다
.
5. 중요한 이슈
▪
서구
▪ 드림가족 한마당 행사
성료
대전 서구는 드림스타트 대상 아동 및 가족
,
협력기관
, 지역사회의 후원자 등 300여 명과
함께 드림스타트 사업 지난
1년을 되돌아보면서
함께 공감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갖고자 ‘드림가족
한마당’행사를 개최했다
.
서구청 구봉산홀에서 진행한 이번 행사는
드림스타트 프로그램을 통해 배운 재능발표로
아동의 자존감을 향상시키고 연계기관
, 후원자,
자원봉사자의 자긍심을 고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
출처
: https://www.dreamstart.go.kr/aaaa/board/board_view.asp?
boardtype=2&idx=143491&intpage=1&keyfield=&keyword=&domain=&seYear=2019
5. 중요한 이슈
▪
중구
▪ 워터파크 물놀이
캠프
중구 드림스타트 아동과 부모
80
여명을 대상으로 충남 예산에 위치한
워터파크로 물놀이 캠프를 진행했다
.
가족 간 정서적 친밀감을 키우고
,
물놀이 안전 교육 실시로 위급 상황
발생 시 대처능력을 키우는 시간도
가졌다
.
출처
: http://www.dtnews24.com/news/articleView.html?
idxno=554788
5. 중요한 이슈
▪
동구
▪ 소통하고 공감하는
가족캠프
동구 드림스타트는 대전평생학습관과
이틀간 동구청 및 금산산림문화타운에서
4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가족캠프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
‘소통하고 공감하는 가족캠프’는 가족간
정서적 지지를 받아 회복탄력성이 증진되
고
, 서로 간 협동과 친밀감을 형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
출처
: https://www.dreamstart.go.kr/djdj/board/board_view.asp?
boardtype=2&idx=142533&intpage=1&keyfield=&keyword=&seYear=2019
5. 중요한 이슈
▪
대덕구
▪ 드림스타트사례관리 슈퍼비전
회의
대덕구 드림스타트는 중리동행정복지센터
다목적실에서 슈퍼바이저와
아동통합사례관리사 등
3개 기관 8명이
참석한 가운데 사례관리 아동의 문제 해결을
위한 슈퍼비전 회의를 가졌다
.
이날 드림스타트 사례관리 아동의 가족
유대강화와 자녀 교유관계 형성지원 등
서비스 접근 방안에 대한 자문과 함께
실무자의 업무 역량 강화를 위한 ‘사례별
개입기법’ 교육도 마련됐다
.
출처
: http://www.dtnews24.com/news/articleView.html?
idxno=559605
5. 중요한 이슈
▪
대덕구
행복 플러스 사랑 플러스
가족캠프
대덕구가
1박 2일간 드림스타트 아동 및
가족
33명을 대상으로 전북 무주
반디랜드에서
‘행복 플러스 사랑플러스 가족캠프’를
열었다
.
출처
: https://www.anewsa.com/detail.php?
number=2004759&thread=01r01
▪ 운영책임
▪ 시장 군수 구청장
・
・
- 드림스타트 전담부서 설치
※ 전담부서(드림스타트 전담팀)는 아동복지 담당부서에 설치하여 각종 아동복지 제도 및 자원 간 연계 원활 도모
-
사업운영 관련된 제반 사항 지원
▪
운영관리
1) 전담공무원
-
팀장은
6급 이상 공무원
- 사회복지, 간호 보건
・
, 보육, 행정 분야 각 1인씩, 최소 3인(팀장 포함)
- 관련분야 자격증 소지자, 실무경험 3년 이상인 자 등
- 지역사정 및 정보(자원, 서비스 네트워크 등) 현황에 능한 자를 우선 배치
※ 공무원 인건비 비용은 지방자치단체 부담
※ 사업의 연속성 확보를 위해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2년 이상 근무를 권장
06. 보건복지부 조직 구성
▪ 운영관리
2) 아동통합사례관리사
- 아동복지법 제37조 및 아동복지법시행령 제37조에 따라 취약계층 아동에 대한 통합
서비스지원사업 수행을 위한 민간 전문인력
-
사업의 원활한 수행을 위하여 아동통합사례관리사를 보건 복지 보육
・
・
(교육) 분야 별로
채용
-
지역별 기본
4명 배치, 취약계층 아동 수를 고려하여 7명까지 채용
※
「2019년 시 군 구별 예산 지원 기준 에 맞게
・ ・
」
, 아동통합사례관리사 인력 운용(추가 충원 등)을 위해 지원된 인건비
산정 인원에 따라 채용
(취약계층 아동 과다 지역은 8명까지 채용 지원)
06. 보건복지부 조직 구성
▪ 구성 및 업무
06. 보건복지부 조직 구성
▪ 시 군 구 드림스타트 지원기구 구성
・ ・
・
운영을 통해 사업운영에 대한 자문 및 지원
- 운영위원회 : 드림스타트 사업 운영 전반
관련 자문
(연 1회 이상)
- 아동복지기관협의체 : 아동복지기관 간 정보
공유 및 서비스 연계 조정을 통해 지역 내
・
아동복지서비스 통합 조정 역할 수행
(분기별 1
회 이상
)
- 슈퍼비전 : 실무자의 사례관리 및 업무 능력
향상을 위한 자문 및 지원
(연 4회 이상)
- 멘토-멘티체계 : 사업운영과 관련된 노하우
및 우수사례 공유
1) 지원기구 구성 및
운영
▪ 구성 및 업무
06. 보건복지부 조직 구성
▪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지역사회 내 자원 연계를 통해 아동의 문제 및
욕구 별 맞춤형 통합서비스 제공
- 가정방문 상담을 통한 사례관리 대상아동
(위기아동 등) 발굴
- 취약계층 아동(가구)에 대한 문제 및 욕구
파악을 통한 계획 수립
-아동 별 맞춤형 통합서비스 제공(서비스
연계
) 및 점검
- 사례관리 기초기록 관리 및 아동 별
데이터베이스 구축
2) 아동통합사례관리
▪ 구성 및 업무
06. 보건복지부 조직 구성
▪대상자에게 필요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주기적 자원 현황 파악 및 신규 자원 발굴
▪사회보장정보시스템(행복e음) 내 등록된
해당 지역자원에 대한 승인
, 반려, 종료 처리
및 수정 등 등록자원 총괄 관리
3) 자원관리
▪ 구성 및 업무
06. 보건복지부 조직 구성
▪ 타 사업 간(지역아동센터,
아동보호전문기관
, 희망복지지원단,
찾아가는 복지전담팀 등
) 사례관리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서비스 통합 및 조정
▪아동복지서비스 연계 및 조정 강화를 위한
기타 업무 수행
- 방과 후 돌봄서비스 아동 배치 :
돌봄서비스 중복 사각지대 해소
・
, 맞춤형
돌봄서비 스 지원을 위해 필요아동을 각
돌봄기관에 배치
- 아동복지교사(지역사회복지사 포함) 관
리
: 아동복지교사 지원사업 운영지침에
따른 업무 수행
4) 아동복지서비스 통합 및
조정
6. 드림스타트 지역별
조직도
유성구
서구
출처
: https://www.dreamstart.go.kr/yuseong/contents/
sub01_02_01.asp
출처
: https://www.dreamstart.go.kr/aaaa/contents/
sub01_02_01.asp
6. 드림스타트 지역별
조직도
중구
동구
출처
: https://www.dreamstart.go.kr/djj/contents/
sub01_02_01.asp
출처
: https://www.dreamstart.go.kr/djdj/contents/
sub01_02_01.asp
6. 드림스타트 지역별
조직도
대덕구
총괄
: 센터장, 팀장
▪ 드림스타트센터 운영 총괄
▪ 서비스 기획, 조정 및 예산
회계관리
▪ 지역사회 자원 발굴 연계/
통합사례관리
센터운영
▪ 드림스타트센터 물적 자원 및
물품관리
▪ 서비스 연계, 조정 및 지원
▪ 자원봉사자 후원 관리/
통합사례관리
주요업
무
복지분야
(정서/행동)
▪복지사업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 가정방문 및 사례관리
▪ 복지분야 서비스연계 조정 및 지원
건강분야
(신체/건강)
▪ 건강사업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 가정방문 및 사례관리
▪ 건강분야 서비스연계 조정 및 지원
보육분야
(인지/언어)
▪보육사업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 가정방문 및 사례관리
▪ 보육분야 서비스연계 조정 및 지원
출처
: https://www.dreamstart.go.kr/daedeok/contents/
sub01_02_01.asp
6. 드림스타트 예산
- (인건비) 취약계층 아동 수, 수행인력 규모 등을 고려하여 차등 지원
・ (적용단가) 30백만원*
※ 4년차 기본급 월 195만원, 시간외 수당, 기관부담 사회보험부담금, 퇴직금
・ (기본지원) 시 군 구별
・ ・
120백만원 기본 지원
※ 120백만원 = 30백만원(1인당 인건비) × 4명(기본 4명 아동통합사례관리사 운영)
・ (추가지원) 아동통합사례관리사 5명 이상 운영 시, 최대 7명까지 1명당 30백만원 추가 지원
・ (증감조정)
※ (조정 원칙) 취약계층 아동 과다 지역 30백만원 증액 / 취약계층 아동 과소 지역 30백만원 감액
* (증액 예외) 서울특별시 자치구 중 아동통합사례관리사 6명 이상 운용 지역은 증액 제외
* (감액 예외) 아동통합사례관리사 4명 이상인 지역은 감액 제외(고용 안정 고려)
드림스타트
2019년 시 군 구별 예산 지원기준
・ ・
(보건복지부 아동권리과-
6684(2018.12.11.)
- (필수 맞춤서비스비
・
) 사례관리 아동 수, 도농 지역간 단가 차이 등을 고려하여 차등 지원
・ (적용단가) 아동 1명당 도시 지역(시 또는 자치구) 18만원, 농산어촌 지역(군) 30만원
※ 사례관리 아동 수
1명당 시 군 구별 지원액이며
・ ・
, 아동 1명당 지원액은 아님
・ (기본지원) 시 군 구별 사례관리 아동 수 실적에 따라 지원
・ ・
・ (추가지원) 취약계층 아동 과다 지역 아동 80명분 서비스 비 추가 지원
* (예외) 서울특별시 자치구 중 아동통합사례관리사 6명 이상 운용 지역은 추가 지원 제외
- (사업관리운영비) 사업관리를 위한 운영비는 50백만원 균일 지원
- (지역사회 조직화비) 지역자원 개발 연계 및 관리 비용은
・
10백만원 균일 지원
- (기타) 서울특별시는 그 외 지역에 대한 국비 지원 금액의 2/3 수준으로 적용
6. 드림스타트 예산
▪예산 지원기준 : 지역여건(취약계층 아동 수, 지리적 특성) 및 사업추진상황(사례관리 아동 수,
아동통합사례관리사 인력규모 등
)을 고려하여 시 군 구 별 지원금액 조정
・ ・
- 시 도는 보건복지부가 문서로 통보하는 ‘시 군 구별 예산 지원기준’을 참고하되
・
・ ・
, 필요한 경우 지역 간
지원금액을 조정하여 교부 가능
※ 기본서비스비와 필수 맞춤서비스비는 차등 지원하되
・
, 고정비 성격인 사업관리운영비와 지역사회
조직화비는 균등 지원
▪기준보조율:국비 100%(서울특별시는 그 외 지역의 2/3 수준
2019년 시 군 구별 예산 지원기준
・ ・
(안)
6. 드림스타트 예산
드림스타트 사업지원예산
294,000,000원(이억 구천사백만원)
출처
: file:///C:/Users/USER/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
Cache/IE/Q9OPTKN6/yuseong.go.kr_2019-01-02_09-43-30.pdf
유성구청 부서
: 여성가족과 정책: 여성아동복지증진 단위:
아동보호강화
6. 드림스타트 예산
6. 드림스타트 예산
출처
: file:///C:/Users/USER/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
Cache/IE/VDCSSQA1/yuseong.go.kr_2019-01-02_09-51-19.pdf
6. 드림스타트 예산
드림스타트 사업지원예산
294,000,000원(이억 구천사백만원)
출처
: file:///C:/Users/USER/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
Cache/IE/Q9OPTKN6/3_1.pdf
서구청 부서
: 여성가족과 정책: 아동의 건전성장
도모
단위
: 취약계층 아동통합서비스 지원사업(드림스타
트
)
6. 드림스타트 예산
6. 드림스타트 예산
출처
: file:///C:/Users/USER/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
Cache/IE/Q9OPTKN6/3_11.pdf
6. 드림스타트 예산
중구청 부서
: 복지정책과 정책: 취약계층 보호 및
지원
단위
: 드림스타트(취약계층아동 등 사례관리) 사업
드림스타트 사업지원예산
270,000,000원(이억 칠천만원)
출처
: file:///C:/Users/USER/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
Cache/IE/L13PJKBO/세입예산사업명세서(일반회계).pdf
6. 드림스타트 예산
6. 드림스타트 예산
출처
: file:///C:/Users/USER/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
Cache/IE/IY6MCVV5/세출예산사업명세서(일반회계).pdf
6. 드림스타트 예산 동구청 부서: 여성가족과 정책: 아동복지 증진 단위:
아동건전성장도모
드림스타트 사업지원예산
290,000,000원(이억 구천만원)
6. 드림스타트 예산
출처
:
file:///C:/Users/USER/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Cache
file:///C:/Users/USER/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Cache/IE/L13PJ
6. 드림스타트 예산 동구청 부서: 여성가족과 정책: 아동복지 증진 단위:
아동건전성장도모
드림스타트 사업지원예산
293,000,000원(이억 구천삼백만원)
출처
: file:///C:/Users/USER/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Cache/IE/L13PJKBO/1.pdf
6. 드림스타트 예산 대덕구청 부서: 여성가족과 정책: 취약계층 아동보호단위: 저소득
아동보호
출처
: file:///C:/Users/USER/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Cache/IE/
IY6MCVV5/14.pdf
1. 아동복지 공적 서비스 전달체계 기반 강화
- 드림스타트 전담팀 구성 및 사업 수행인력 지속 확충
- 취약계층 아동의 욕구별 맞춤형 서비스 지원체계 강화를 위한 지역사회 내 지원기구 활성화 및 복지자원 활용
확대
2. 재정지원 효율성 제고 및 사업운영 내실화
- 사업수행인력 규모, 취약계층 아동수 및 지역특성을 반영한 예산 차등지원으로 재정 투입 효과 극대화
- 재정집행현황, 사업성과에 따른 예산 재분배 등 사업추진 실태 관리 강화
- 사업 운영 점검 및 컨설팅 지속 추진 등을 통한 서비스 수준 향상 도모
3. 지자체 역할 자율성 강화 및 사업추진 의지 제고
・
- 지역여건에 맞는 사업 운영방식 적극 활용(분소 형태 운영, 자체 사업 추진 등) - 지자체 재정투입 확대를 통한
사업 활성화 유도
- 지자체 재정투입 확대를 통한 사업 활성화 유도
▪ 특화된 프로그램 부족과 서비스 한계
- 지역 간 특화된 서비스와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지만, 기존 시범 사업에서 나타났던 인기가 높은 프로그램
즉
, 기초능력 향상, 체험학습, 가족문화캠프, 영화나 문화행사 관람 등에 초점이 많이 모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 이러한 현상은 동일한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기존 지역아동센터의 프로그램, 초등학교에서 실시되는 방과 후
활동
, 돌봄 서비스 등과의 프로그램 중복현상이 야기되고 있다. 이것은 사업수행기관 간 차별화가 없는 유사한
프로그램의 난립의 문제가 예상되는 것으로 드림스타트 사업의 궁극적 목적인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 제공을
어렵게 할 수 있고 사업의 성공을 저해하는 한 요인이 될 것으로 여겨진다
.
- 영아기(0세~만3세), 유아기(만4세~만6세), 학령기(만7세~만12세)아동의 연령별 특성을 고려한
프로그램의 차별이 이루어지지 않아 맞춤형 서비스에 대한 구분이 어려운 상태이다
.
특히 장애아동의 경우 장애아동의 특수성에 맞는 특화프로그램은 없는 실정이다
.
문제점
문제점 및 추진방향
출처
: file:///C:/Users/USER/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Cache/IE/
VDCSSQA1/000000040137_20191209180008.pdf
1. 아동복지 공적 서비스 전달체계 기반 강화
- 드림스타트 전담팀 구성 및 사업 수행인력 지속 확충
- 취약계층 아동의 욕구별 맞춤형 서비스 지원체계 강화를 위한 지역사회 내 지원기구 활성화 및 복지자원 활용
확대
2. 재정지원 효율성 제고 및 사업운영 내실화
- 사업수행인력 규모, 취약계층 아동수 및 지역특성을 반영한 예산 차등지원으로 재정 투입 효과 극대화
- 재정집행현황, 사업성과에 따른 예산 재분배 등 사업추진 실태 관리 강화
- 사업 운영 점검 및 컨설팅 지속 추진 등을 통한 서비스 수준 향상 도모
3. 지자체 역할 자율성 강화 및 사업추진 의지 제고
・
- 지역여건에 맞는 사업 운영방식 적극 활용(분소 형태 운영, 자체 사업 추진 등) - 지자체 재정투입 확대를 통한
사업 활성화 유도
- 지자체 재정투입 확대를 통한 사업 활성화 유도
▪ 예산 및 재정의 안정화
- 사업운영모형은 인구는 많고 면적은 좁으며 지역자원이 많은 대도시 자치구, 지역범위가 넓어 전체인구 및
취약계층 아동 수와 지역자원이 상대적으로 많은 대도시 기초단체
, 인구, 면적, 지역자원이 평균적 수준인
중소도시 기초단체
, 그리고 면적에 비해 인구와 지역자원이 적은 농어촌 기초단체로 지역특성에 따라 차별화된
모형으로 운영되고 있다
. 그러나 실질적으로
중앙정부가 지원하는 보조금의 경우 서울특별시만
3억원 중 2억원을 지원(1억원은 서울시 부담)할 뿐 다른
모든 자치단체는 균등하게
3억원을 지원하고 있다. 향후 추진계획에서도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거점사업지역과
지자체 자율사업지역으로 구분하여 사업대상지역을 확대할 계획에 있는데
, 거점 사업지역의 경우 지속적으로 3
억원의 예산이 투입되고
, 지자체 자율사업 지역의 경우 특별한 추가 지원계획이 없어 재정자립도가 취약한
자치단체의 경우 사업수행에 어려움을 겪게 할 것으로 보여 지역 간 불균형이 우려된다
.
문제점
문제점 및 추진방향
1. 아동복지 공적 서비스 전달체계 기반 강화
- 드림스타트 전담팀 구성 및 사업 수행인력 지속 확충
- 취약계층 아동의 욕구별 맞춤형 서비스 지원체계 강화를 위한 지역사회 내 지원기구 활성화 및 복지자원 활용
확대
2. 재정지원 효율성 제고 및 사업운영 내실화
- 사업수행인력 규모, 취약계층 아동수 및 지역특성을 반영한 예산 차등지원으로 재정 투입 효과 극대화
- 재정집행현황, 사업성과에 따른 예산 재분배 등 사업추진 실태 관리 강화
- 사업 운영 점검 및 컨설팅 지속 추진 등을 통한 서비스 수준 향상 도모
3. 지자체 역할 자율성 강화 및 사업추진 의지 제고
・
- 지역여건에 맞는 사업 운영방식 적극 활용(분소 형태 운영, 자체 사업 추진 등) - 지자체 재정투입 확대를 통한
사업 활성화 유도
- 지자체 재정투입 확대를 통한 사업 활성화 유도
1. 아동복지 공적 서비스 전달체계 기반 강화
- 드림스타트 전담팀 구성 및 사업 수행인력 지속 확충
- 취약계층 아동의 욕구별 맞춤형 서비스 지원체계 강화를 위한 지역사회 내 지원기구 활성화 및 복지자원 활용
확대
3. 지자체 역할 자율성 강화 및 사업추진 의지 제고
・
- 지역여건에 맞는 사업 운영방식 적극 활용(분소 형태 운영, 자체 사업 추진 등)
- 지자체 재정투입 확대를 통한 사업 활성화 유도
2. 재정지원 효율성 제고 및 사업운영 내실화
- 사업수행인력 규모, 취약계층 아동수 및 지역특성을 반영한 예산 차등지원으로 재정 투입 효과 극대화
- 재정집행현황, 사업성과에 따른 예산 재분배 등 사업추진 실태 관리 강화
- 사업 운영 점검 및 컨설팅 지속 추진 등을 통한 서비스 수준 향상 도모
▪ 사업추진방향
문제점 및 추진방향
4. 드림스타트 종사자 처우개선 및 서비스 질 개선
- 사례관리사 고용안정을 위한 무기 계약직 전환 지속 추진
-
사례관리 인력 단계적 확보 등을 통한 사례관리사 부담 완화 및 아동 서비스 지원 강화
5. 아동복지서비스 사례관리 협력체계 강화
- 지역아동센터, 아동보호전문기관, 희망복지지원단, 찾아가는 복지전담팀 등 사례관리 기관 간 연계협력 강화
- 타 공공사례관리 사업과의 연계절차, 기준 구체화로 연계협력의 실효성 확보
문제점 및 추진방향
출처
출처
: file:///C:/Users/user/Desktop/★★190215_2019년_
드림스타트
_사업안내(최종)%20(1).pdf
Thank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