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생사정기준내규(110809).hwp
닫기정보통신공학과 “졸업생 사정기준”에 관한 내규
제 정 : 2006. 5. 1.
최근개정 : 2011. 8. 9.
제 1 조(목적) 본 내규는 목원대학교 공과대학 공학교육 심화프로그램 시행규정 제7조와 정보통신공학과 운영규정 제4조의 5에 의거하여 목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이하 ‘학과’라 한다)의 공학교육 심화프로그램과 일반프로그램을 이수하고 졸업하기 위한 사정기준과 졸업작품에 관한 세부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2008.5.14개정]
제 2 조(졸업요건) ① 본 내규에 의하여 ‘학과’의 공학교육 일반프로그램 과정을 졸업하기 위해서는 [별표 1]에 정한 학칙에 따른 학점이수 기준과 “졸업작품” 교과목의 학점취득 요건을 충족하여야 한다.[2008.5.7개정]
② 본 내규에 의하여 ‘학과’의 공학교육 심화프로그램 과정을 졸업하기 위해서는 [별표 1]에 정한 “공학교육 심화프로그램 이수요건” 학점 기준과 [별표 2]에 정한 12가지 학습성과의 달성 최소요건을 충족하여야 한다.[2008.5.7개정]
③ 심화프로그램 졸업생의 전공분야별 인증기준 달성여부를 평가하기 위해 심화프로그램 졸업예정자 대상으로 학습성과의 직접 및 간접 평가를 실시하고, 이를 근거로 <표 1>과 같이 판정한다.[2010.11.30신설][2011.8.9.개정]
④ 전공분야 인증기준 달성여부에 대한 판정결과 <표 1>의 최소 요건을 만족시키지 못한 학생은 일정기간 후 재평가를 실시하며, 성적입력기간까지 최소요건을 만족시키지 못하면 졸업불가로 판정한다.
<표 1> 전공분야 인증 교과과정 지식 수준 달성 최소 요건
학습성과 |
전공분야 지식수준 달성 최소 요건 |
①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직/간접평가 평균 중 등급 이상 |
②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직/간접평가 평균 중 등급 이상 |
③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직/간접평가 평균 중 등급 이상 |
④ 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 이를 공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직/간접평가 평균 중 등급 이상 |
⑤ 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직/간접평가 평균 중 등급 이상 |
제 3 조(졸업심사) ① “제2조 ②항”에서 정한 학점이수기준과 12가지 학습성과 달성 최소요건에 대한 심사는 본 학과 “프로그램평가위원회”가 담당한다.
② 졸업요건 중 졸업작품에 대한 심사는 산업체 자문위원을 포함한 “프로그램평가위원회”에서 담당한다.
③ 단, 공학교육 일반프로그램 학생의 졸업요건 심사는 학적계에서 실시하여 그 결과를 학과에 통보하고 학과장의 확인을 받는다.
제 4 조(공학교육 심화프로그램 이수신청 및 포기) 공학교육 심화프로그램의 이수 신청 및 포기는 “공학교육 심화프로그램 시행규정”에서 정한 바에 따른다. [2011.3.23개정]
제 5 조(졸업작품의 제안, 제작 및 전시) ① 본 학과 학생들은 4학년 1학기 첫 월에 “[별표 5]의 졸업작품계획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이 때, 졸업작품은 팀을 구성하여 공동으로 제작할 수 있다.
② “졸업작품계획서” 제출 시, 졸업작품 제안 발표회에서 그 내용을 발표하여 4학년 지도교수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또한, 4학년 1학기 종료 시 4학년 지도교수에게 중간발표를 실시하여 중간점검 및 평가를 받아야 한다.
③ 제작된 졸업작품은 학과 학술제에 출품하여 전시하여야 하며, 졸업작품발표회 시간에 발표 심사를 받아야 한다.
제 6 조(졸업작품의 심사) ① “프로그램평가위원회”는 학술제에 출품된 졸업작품을 심사하여, 질적 수준 및 완성도와 다양한 제한요소 반영여부 등을 기준으로 합격여부를 판정한다.
② 졸업작품 심사 및 발표에 의하여 합격 판정을 받은 학생들은 “[별표 6]의 졸업작품결과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제 7 조(공학교육 심화프로그램 심사절차) ① 졸업작품 심사를 통과한 학생은 4학년 마지막 학기에 해당하는 6월 혹은 12월에 “[별표 4]의 졸업인증평가서”를 제출한다. 졸업예정 학생은 졸업 한 학기 이전에 “[별표 4]의 졸업인증평가서”를 제출하여 “프로그램평가위원회”의 사전심의를 받을 수 있다.[2008.4.23개정]
② “프로그램평가위원회”는 제출된 “졸업인증평가서”를 기준으로 학생이 졸업요건 및 공학교육 심화프로그램 요건을 충족하였는지를 심사한다.
제 8 조(심사에 따른 조치) ① 공학교육 심화프로그램 심사 결과는 “공학교육 심화프로그램 시행규정 제7조”에 따라 처리한다.
부 칙
(1) 본 내규는 2005학번부터 적용한다. 다만, 2005 이전 학번 중 희망하는 학생에 한하여 적용할 수 있다.
(2) [별표 2]의 학습성과 달성 최소요건은 2010년 졸업생부터 적용한다. 2009년 졸업생까지는 이전의 학습성과 달성 최소요건을 따른다.
(3) 본 개정내규는 2008년 4월 23일부터 적용한다.
(4) 본 개정내규는 2008년 5월 7일부터 적용한다.
(5) 본 개정내규는 2008년 5월 14일부터 적용한다.
(6) 본 개정내규는 2010년 11월 30일부터 적용한다.
(7) 본 개정내규는 2011년 3월 23일부터 적용한다.
(8) 본 개정내규는 2011년 8월 9일부터 적용한다.
[별표 1] 학점이수요건
구 분 |
정보통신공학 심화프로그램 이수요건 |
학칙 이수요건 |
전문교양 |
18학점 이상 |
18학점 이상 |
공학기초(MSC) |
30학점 이상 |
30학점 이상 |
설계영역 |
18학점 이상 |
없음 |
전공영역 |
75학점 이상 (2011학번부터) 61학점 이상 (전공필수 36학점) |
75학점 이상 (2011학번부터) 61학점 이상 (전공필수 36학점) |
[별표 2] 학습성과 달성 최소요건[2008.9.30개정][2010.1.18개정]
학습성과 항목 |
학습성과 달성 최소요건 |
비고 |
||
교과과정 |
비교과과정 |
|||
① |
수학, 기초과학, 공학의 지식과 정보기술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학점이수만으로 만족 |
- |
대학수학-1,2 이산수학 필수 |
② |
자료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 는 능력 및 실험을 계획하고 수 행할 수 있는 능력 |
학점이수 |
캡스톤디자인 졸업작품 합격 및 교내외 전시회 1회 이상 출품 |
-1~3학년 학생을 프로젝트 팀에 포함하는 것을 권장함 - 졸업작품은 심화와 일반전공 졸업생 모두에게 전공필수임 |
③ |
현실적 제한조건을 반영하여 시 스템, 요소, 공정을 설계할 수 있는 능력 |
학점이수 |
||
④ |
공학 문제들을 인식하며,이를 공 식화하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
학점이수 |
||
⑤ |
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도구들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 |
학점이수 |
||
⑥ |
복합 학제적 팀의 한 구성원의 역할을 해낼 수 있는 능력 |
학점이수 |
동아리활동 1건 혹은 공동작품 1건 |
인턴쉽 수행으로 대치 가능 |
⑦ |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는 능력 |
학점이수 |
“초점그룹토론회” 혹은 “에세이평가” 1회 이상 참여 |
“발표시험”으로 대치 가능 |
⑧ |
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과 이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능력 |
학점이수 |
||
⑨ |
공학적 해결방안이 세계적, 경제 적, 환경적, 사회적 상황에 끼치 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폭넓 은 지식 |
학점이수 |
||
⑩ |
시사적 논점들에 대한 기본지식 |
학점이수 |
대내외 전시회 2회 이상 참석 |
|
⑪ |
직업적 책임과 윤리적 책임에 대한 인식 |
학점이수 |
정보통신공학인 윤리강령 암기 및 사회봉사 2회 이상 |
정보통신공학인 윤리강령 암기는 학습성과 평가일에 평가 |
⑫ |
세계문화에 대한 이해와 국제적 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
학점이수 |
정규TOEIC점수가 500점 이상 |
“영어연수과정” 이수로 대치 가능 |
∎ “영어연수과정”은 한 달 이상의 단기어학연수를 의미함
∎ 혹은 학원수강, 토익사관학교 등을 2개월 이수한 것으로 단기어학연수를 대치가능. 인터넷 강의와 같은 사이버 강좌인 경우는 3개월 이수한 것으로 대치가능.
[별표 3]
공학교육 심화프로그램 이수 신청서
신청자 |
성 명 |
소 속 |
||
학 년 |
전화번호 |
|||
|
출신학교 /학과 |
본인은 정보통신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공학교육 심화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프로그램의 학습성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교과과정 및 비교과과정을 이수하겠습니다.
20 년 월 일
성명: (인)
지도교수 |
프로그램평가 위원장 |
[별표 4]
졸업인증 평가서
지도교수 |
프로그램 평가위원 |
프로그램 평가위원장 |
일자: 20 년 월 일
학번:
성명: (인)
본인은 다음과 같이 공학교육 심화프로그램 이수 심사를 위하여 졸업인증평가서를 제출합니다.
I. 교과영역별 이수학점
전문교양 교과목 이수현황(총 18학점) |
||||||||||||||||||||||||||||||||
Practical English (2) |
English Conversation1 (2) |
English Conversation2 (2) |
우리생활속의말과글 (2) |
기독교의이해 (3) |
보고서작성및발표기법 (2) |
과학과공학윤리 (2) |
과학기술과사회 (1) |
공학경영 (2) |
부족학점수 |
|||||||||||||||||||||||
MSC 교과목 이수현황(총 30학점) |
||||||||||||||||||||||||||||||||
대학수학1 (3) |
대학수학2 (3) |
공업수학 (3) |
이산수학 (3) |
확률및통계 (3) |
기초물리학및실험1 (3) |
기초물리학및실험2 (3) |
기초생물학 (3) |
컴퓨터프로그래밍 (3) |
응용컴퓨터프로그래밍 (3) |
부족학점수 |
||||||||||||||||||||||
설계 교과목 이수현황(총 20학점: 졸업이수 설계학점은 18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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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공학설계실험 (3) |
전자회로설계 (2) |
디지털회로설계 (1) |
초고주파공학 (1) |
전파및안테나공학 (1) |
디지털통신실험 (1) |
데이터통신과네트워킹 (1) |
컴퓨터기초설계 (1) |
컴퓨터구조설계 (1) |
임베디드시스템H/W (1) |
임베디드시스템S/W1 (1) |
캡스톤설계 (3) |
학연산프로젝트 (3) |
부족학점수 |
|||||||||||||||||||
구 분
프로그램이수요건
취득학점
전문교양
18학점 이상
학점
공학기초(MSC)
30학점 이상
학점
설계영역
18학점 이상
학점
전공영역
61학점 이상
(전공필수 36학점)
학점
(전공필수 학점)
* 이수가 완료된 교과목 밑에 O표를 하고 부족학점을 계산
* 2011년 8월 졸업생까지는 기초생물학 대신 공업수학2를 이수한 것으로 대체가능
II. 비교과과정 이수요건
학습성과 달성 최소요건 |
달성 내용 |
캡스톤디자인 졸업작품 합격 및 교내외 전시회1회 이상 출품 |
|
동아리활동 1건 혹은 동아리공동작품 1건 (인턴쉽 수행으로 대치 가능) |
|
“초점그룹토론회” 혹은 “에세이평가” 1회 이상 참여 (발표시험으로 대치가능) |
|
대내외 전시회 2회 이상 참석 [2010.1.18개정] |
|
사회봉사 2회 이상 [2010.1.18개정] |
|
정규 “TOEIC” 점수 500점 이상 (“영어연수과정” 이수로 대치 가능) |
* “영어연수과정” 중 단기어학연수는 한 달 이상을 이수하면 됨
* 학원수강, 토익사관학교 등은 2개월 이수한 것을 “영어연수과정”으로 인정. 인터넷 강의와 같은 사이버 강좌인 경우는 3개월 이수한 것으로 인정.
* 학원직접수강과 사이버강의가 섞여있는 경우는 사이버강의를 2/3비율로만 학원직접수강으로 인정
예) 학원수강 1개월 + 사이버강의 1개월 = 1 + 2/3 = 1.67개월
*첨부: 증빙자료
[별표 4-1][2010.1.18신설][2010.11.30개정]
졸업인증 평가 총괄표
20 년 월 일 평가
학 번 |
이 름 |
합격 여부 (OX) |
전공분야별 인증기준 (OX) |
교과 과정 |
비교과 과정 |
|||||||||
전문 교양 |
MSC |
설계 |
전공 |
전필 |
전시회출품 |
동아리 or 인턴쉽 |
초점 토론회 |
전시회 참가 |
사회 봉사 |
TOEIC |
||||
18학점 |
30학점 |
18학점 |
61학점 |
36학점 |
1회 |
1건 |
1회 |
2회 |
2회 |
500점 |
||||
[별표 5] 졸업작품개발계획서(양식)
20__학년도 Capstone Design 개발계획서
①조번호 |
제 조 |
②개발기간 |
20. . . - 20. . . (12개월) |
||||||||||
③개발형태 |
인 공동 |
④개발분야 |
전문분야 |
정보통신공학 |
|||||||||
세부분야 |
|
||||||||||||
⑤개발과제명 |
국 문 |
|
|||||||||||
영 문 |
|
||||||||||||
⑥조장 |
소 속 |
공과대학 정보통신공학과 |
|||||||||||
학 번 |
성 명 |
주민등록번호 |
- |
||||||||||
⑦조원 |
소 속 |
공과대학 정보통신공학과 |
|||||||||||
학 번 |
성 명 |
주민등록번호 |
- |
||||||||||
⑧조원 |
소 속 |
공과대학 정보통신공학과 |
|||||||||||
학 번 |
성 명 |
주민등록번호 |
- |
||||||||||
⑩소요 기자재 및 부품 |
품 명 |
수량 |
확보여부 (○, ×) |
미확보시 구입비(천원) |
구입방법 (자비/교비) |
||||||||
단가 |
금 액 |
||||||||||||
본인은 상기 "Capstone Design(졸업작품) 개발"을 수행하고자 붙임과 같은 개발계획서를 제출하며, 본 계획이 허락될 경우 대학이나 학과에서 정한 제반사항을 준수하여 충분한 성과를 거둘 것을 서약합니다. 20 년 월 일 목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개발조장 (인) 조 원 (인) 조 원 (인) |
|||||||||||||
붙임 계획을 정보통신공학과 2010학년도 Capstone Design 개발계획서로 허락함. 목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지도교수 (인) |
목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1. 개발 목적 및 필요성
(1) 개발 목적
(2) 개발 필요성
① 사회적 필요성
② 기술적 필요성
③ 파급 효과
2. 국내외 현황(연구 배경)
(1) 국내 현황
(2) 국외 현황
(3) 우리 학과 선배 졸업작품 현황
3. 현실적 설계제한요소 분석
설계제한요소 |
구성 및 작용 |
해결방안 |
효과 |
① 경제성 (시장조사, 원가분석, 수출입분석) |
|||
② 기술성 (기술적 한계, 신기술의 활용) |
|||
③ 미학성 (작품의 디자인) |
|||
④ 내구성 (견고성 및 신뢰성) |
|||
⑤ 안 전 |
4. 개발 시스템 요구 규격
구분 |
시스템 요소명 |
상세 요구 규격 |
H/W |
||
S/W |
||
5. 개발 내용 및 방법
(1) 개발 내용
(2) 개발 방법
6. 개발 추진전략
(1) 기술정보 수집 전략
(2) 타 기관과의 협조 방안
(3) 목표 달성을 위한 개발 방법론
(4) 각 조원의 역할 분담
7. 개발결과에 대한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1) 기대효과
(2) 활용방안
① 활용분야
② 활용방법
③ 효과
8. 개발추진일정
(개발기간 : 2009. 9. 1. - 2010. 9. 30. ) |
|||||||||||||
월별 연구내용 |
09.9 |
10 |
11 |
12 |
10.1 |
2 |
3 |
4 |
5 |
6 |
7 |
8 |
9 |
1. 기술자료 수집 2. 3. 4. 5. 중간 보고
6. 7. 8. 9. 10. 최종 보고 및 논문 작성 |
9. 원가 분석
요소명 혹은 품명 |
수량 |
확보여부 (○, ×) |
가격(원) |
구입방법 (자비/교비) |
|
단가 |
금 액 |
||||
10. 소요 연구기자재 및 부품 활용 대책
기자재 및 부품명 |
유무 |
기기 및 시설 소재지 |
없을시의 대책 |
|
유 |
무 |
|||
11. 기타사항
[별표 6] 졸업작품결과보고서(양식)
1. 정보통신공학과 홈페이지(nice.mokwon.ac.kr)에 있는 졸업작품 결과보고서 양식을 이용하여 4장 이상으로 서술한 논문 형태로 제출
2. 아래는 결과보고서 양식 견본을 나타냄
[별표 6]
공학교육 심화프로그램 이수포기 신청서
신청자 |
성 명 |
소 속 |
||
학 년 |
전화번호 |
|||
|
출신학교 /학과 |
본인은 정보통신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공학교육 심화프로그램 이수를 포기하겠습니다.
포기 사유 |
20 년 월 일
성명: (인)
지도교수 |
프로그램평가 위원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