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프로그램 교육목표 운영 및 개선 내규(2015.01.07.전면개정).hwp
닫기프로그램 교육목표 운영 및 개선 내규
제 정 : 2010. 10. 12.
전면개정 : 2015. 1. 7.
제 1 조(목적) 본 규정은 목원대학교 정보통신융합심화 프로그램(이하 ‘프로그램’이라 한다)의 프로그램 교육목표 운영 및 개선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 조(구성원) 프로그램의 구성원은 교수, 재학생, 졸업생, 산업체, 한국공학교육인증원으로 한다.
제 3 조(교육목표 평가 도구 및 자료 수집) ① 교육목표 적절성 검토를 위한 도구는 “졸업생 설문조사”([별표 1]) 및 “고용주(산업체) 설문조사”([별표 2])이다. 추가적으로 재학생의 “희망진로조사”([별표 3]), “구성원 설문조사”([별표 4]) 등도 사용할 수 있다.
② 프로그램은 3년 주기로 “졸업생 설문조사” 및 “고용주(산업체)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이를 통해 프로그램 교육목표의 적절성을 검토하여야 한다.
③ 신입생의 “희망진로조사”는 매년 실시하며, 그 외 재학생은 3년 주기로 실시한다.
④ 3년 주기로 교수, 재학생, 산업체(산학협력위원회 위원)에 대해 프로그램 교육목표 및 졸업생들이 갖추어야 할 소양에 대한 “구성원 설문조사”를 실시한다.
⑤ 산학협력위원회는 3년 주기로 사회 환경 변화를 평가하여 분석한다. 사회 환경 변화 분석에는 프로그램과 관련된 산업계 및 기술의 동향, 지역 및 국가 그리고 사회 여건 등을 포함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의 자체역량 평가결과 등도 포함할 수 있다.
제 4 조(교육목표 적절성 판정 기준) ① 교육 목표 적절성에 대한 평가는 졸업생 설문조사와 [별표 2]의 고용주(산업체) 설문조사를 통하여 한다.
② 졸업생 및 고용주(산업체) 설문조사는 교육목표별로 적절성 정도를 평가하기 위해 각각의 교육목표 항목을 5점 측도로 평가한다. 각 교육목표 항목별 평균을 구하여, <표 1>과 같이 상,중,하 3등급으로 판정한다.
③ 등급판정에서 하등급을 맞은 교육목표 항목은 적절하지 않다고 판정한다. 3년 주기의 적절성 검토에서 2회 연속 하등급을 맞은 교육목표 항목은 제5조의 절차에 따라 개정한다.
④ 재학생의 희망진로조사와 구성원 설문조사에서 3년 전에 실시한 조사 결과와 달라진 점은 프로그램평가위원회에 분석 결과를 보고하여 교육목표 적절성 검토에 반영한다.
<표 1> 졸업생 및 산업체 대상 교육목표 적절성의 판정 기준
설문조사 결과 |
평균 3.5이상-5.0 |
평균 2.0이상-3.5미만 |
평균 2.0미만 |
교육목표 항목별 등급판정 |
상 등급 |
중 등급 |
하 등급 |
제 5 조(교육목표 적절성 검토 및 개선 체계) ① 프로그램평가위원회는 3년 주기로 졸업생 및 산업체 대상 교육목표 적절성 검토 결과를 분석하여 교육목표의 적절성 여부를 평가한다. 이를 토대로 교과과정 설정 및 검토를 하고, 교육목표와 교과과정의 관계 분석을 기초로 하여 필요한 경우 교육목표 개정안을 도출한다. 도출한 개정안은 산학협력위회에 전달한다.
② 산학협력위원회는 프로그램평가위원회에서 도출한 교육목표 개정안을 검토하고 개정안에 대한 산업체 현장요구를 반영한다.
③ 산학협력위원회는 산업체의 현장요구를 반영한 교육목표 개정안을 다시 프로그램평가위원회에 전달하며, 프로그램평가위원회는 개정안을 검토 후 확정한다.
④ 프로그램평가위원회는 새로 확정된 교육목표를 공학교육혁신센터에 수정, 등록하여야 한다. 또한, 개정된 교육목표는 학교요람, 홈페이지, 현판, 홍보자료 등을 통해 재공개하여야 한다.
부 칙
(1) 본 내규는 2015년 1월 7일부터 시행한다.
[별표 1] 졸업생 설문조사
목원대학교 정보통신융합심화 프로그램
졸업생 설문조사
안녕하십니까? 본 설문조사는 목원대학교 공과대학 정보통신융합심화 프로그램 졸업생 여러분들의 의견을 수렴해 교육과정을 개선하기 위한 기초 자료로 사용하고자 실시되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응답은 목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의 교육과정을 개선하는데 중요한 자료로 제공될 것이며, 설문에 대한 응답은 순수한 연구 자료로만 사용될 것입니다. 따라서 가능한 솔직하게 모든 질문에 응답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원대학교 공과대학 정보통신융합심화 프로그램 PD |
※ 정보통신융합심화 프로그램 교육목표 1. 정보통신 분야의 공학적 지식과 실무에 필요한 도구를 활용하여 공학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2. 전문적 지식과 폭넓은 자료를 분석·이해하여 목표하는 정보통신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3.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하고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4. 직업윤리와 공학의 사회적 책임과 영향을 이해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가진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
※ 본 설문지는 귀하가 졸업한 정보통신융합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를 산업체에 취업하여 근무하면서 실질적으로 느낀 내용을 조사하고자 합니다.
1. 귀하의 성별은? : ① 남자 ② 여자
2. 귀하의 졸업년도는: 년도 월
3. 귀하는 인증 프로그램(심화과정)을 이수하였습니까?
① 심화프로그램(ABEEK) 졸업 ② 일반프로그램(NON-ABEEK) 졸업
4. 귀하가 현재 취업한 분야는 무엇입니까?
① 사무직 ② 생산 및 제조 ③ 마케팅
④ 연구직 ⑤ 교직 ⑥ 기타 ( )
5. 귀하가 재학 중 원했던 취업 분야는 어떤 직종입니까?
① 사무직 ② 생산 및 제조 ③ 마케팅
④ 연구직 ⑤ 교직 ⑥ 기타 ( )
6. 귀하의 직업은 귀하의 대학에서 전공과 관계가 있습니까?
①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다 ② 약간 관계가 있다
③ 보통이다. ④ 거의 관계가 없다 ⑤ 전혀 관계가 없다.
7. 귀하가 대학에서 습득한 전공 지식이 직장에서의 경력 개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합니까?
① 매우 큰 영향력을 미친다. ② 약간 영향을 미친다.
③ 보통이다. ④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⑤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8. 귀하의 전공교수는 멘토(mentor)로서 진로개발에 적절한 도움을 주었습니까?
① 매우 큰 도움이 되었다. ② 조금 도움이 되었다.
③ 보통이다. ④ 거의 도움이 되지 않았다. ⑤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았다.
9. 귀하의 인턴경험 또는 현장실습은 직장을 구하는데 도움을 주었다고 생각합니까?
① 매우 그렇다 ② 조금 그렇다 ③ 보통이다.
④ 거의 그렇지 않다. ⑤ 전혀 그렇지 않다 ⑥ 인턴경험이 없다
10. 다음은 목원대학교 정보통신융합심화 프로그램의 졸업생들이 졸업 후 2~3년 동안의 경험을 쌓은 시점에서 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에 초점을 맞추어 설정된 “교육목표”입니다. 정보통신융합심화 프로그램은 이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목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정보통신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
1. 정보통신 분야의 공학적 지식과 실무에 필요한 도구를 활용하여 공학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
2. 전문적 지식과 폭넓은 자료를 분석·이해하여 목표하는 정보통신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
3.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하고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
4. 직업윤리와 공학의 사회적 책임과 영향을 이해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가진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
위와 관련하여 정보통신융합심화 프로그램에서 설정한 교육목표가 적절한 지를 아래 표에 V 표시로 평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목원대학교 정보통신융합공학부 정보통신융합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
매우 적절 |
적절 |
보통 |
약간 부적절 |
매우 부적절 |
⑤ |
④ |
③ |
② |
① |
|
1. 졸업생은 정보통신 분야의 공학적 지식과 실무에 필요한 도구를 활용하여 공학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2. 졸업생은 전문적 지식과 폭넓은 자료를 분석·이해하여 목표하는 정보통신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다. |
|||||
3. 졸업생은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하고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다. |
|||||
4. 졸업생은 직업윤리와 공학의 사회적 책임과 영향을 이해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가지고 있다. |
11. 위의 문항에서 “약간 부적절” 혹은 “매우 부적절로 판단하신 경우에는 그 이유를 아래 표에 기입하여주시기 바랍니다.
목원대학교 정보통신융합공학부 정보통신융합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
교육목표가 부적절한 이유 |
1. 졸업생은 정보통신 분야의 공학적 지식과 실무에 필요한 도구를 활용하여 공학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2. 졸업생은 전문적 지식과 폭넓은 자료를 분석·이해하여 목표하는 정보통신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다. |
|
3. 졸업생은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하고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다. |
|
4. 졸업생은 직업윤리와 공학의 사회적 책임과 영향을 이해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가지고 있다. |
12. 위의 4가지 교육목표 이외에 추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는 교육목표가 있으면 그 내용과 이유를 기입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추가하고자 하는 교육목표 |
추가 이유 |
※ 교육목표 적절성 검토/재설정을 위한 제안이나 건의사항이 있으시면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성의 있게 응답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귀하의 의견을 토대로 본 학부와 교육체계를 더욱 발전시키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별표 2] 고용주(산업체) 설문조사
목원대학교 정보통신융합심화 프로그램
고용주(산업체) 설문조사
안녕하십니까? 본 설문조사는 목원대학교 공과대학 정보통신융합심화 프로그램 졸업생들에 대한 기업체의 의견을 수렴하여 교육내용과 교육과정 개선에 반영하기 위하여 실시되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응답은 목원대학교 정보통신융합공학부의 교육과정을 개선하는데 중요한 자료로 제공될 것이며, 순수한 연구 자료로만 사용될 것입니다. 따라서 가능한 솔직하고 성의 있는 답변을 부탁드리며, 귀한 시간을 내어 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립니다. 목원대학교 공과대학 정보통신융합심화 프로그램 PD |
※ 정보통신융합심화 프로그램 교육목표 1. 정보통신 분야의 공학적 지식과 실무에 필요한 도구를 활용하여 공학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2. 전문적 지식과 폭넓은 자료를 분석·이해하여 목표하는 정보통신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3.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하고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4. 직업윤리와 공학의 사회적 책임과 영향을 이해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가진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
※ 본 설문지는 귀사가 본교 정보통신융합심화 프로그램 졸업생의 고용인으로서 위 교육목표가 귀사의 목적에 부합되는 엔지니어의 육성에 얼마나 적합한지 조사하고자 합니다.
1. 귀하의 회사 내 직위는 무엇이며, 근무년수는 몇 년 입니까?
1) 직위 : 2) 근무년수 :
2. 회사현황
회 사 명 |
|
업종 및 주요생산품(제조업일 경우) |
|
기 업 규 모 |
① 대기업 ② 중기업 ③ 소기업 ④ 벤처기업 ⑤ 기타( ) |
목원대학교 정보통신융합공학부의 졸업생 수 |
명 |
3. 다음은 귀사의 목원대학교 정보통신융합공학부 졸업생들에 대한 만족도를 다음 항목별로 V 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평가항목 |
매우 만족 |
약간 만족 |
보통 |
조금 불만족 |
매우 불만족 |
⑤ |
④ |
③ |
② |
① |
|
기초지식 |
|||||
전공지식 |
|||||
교 양 |
|||||
인 성 |
4. 다음은 목원대학교 정보통신융합심화 프로그램의 졸업생들이 졸업 후 2~3년 동안의 경험을 쌓은 시점에서 갖추어야 할 능력과 자질에 초점을 맞추어 설정된 “교육 목표”입니다. 정보통신공학심화 프로그램은 이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목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정보통신공학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
1. 정보통신 분야의 공학적 지식과 실무에 필요한 도구를 활용하여 공학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
2. 전문적 지식과 폭넓은 자료를 분석·이해하여 목표하는 정보통신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
3.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하고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는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
4. 직업윤리와 공학의 사회적 책임과 영향을 이해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가진 엔지니어를 양성한다. |
위와 관련하여 정보통신융합심화 프로그램에서 설정한 교육목표가 적절한 지를 아래 표에 V 표시로 평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목원대학교 정보통신융합공학부 정보통신융합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
매우 적절 |
적절 |
보통 |
약간 부적절 |
매우 부적절 |
⑤ |
④ |
③ |
② |
① |
|
1. 졸업생은 정보통신 분야의 공학적 지식과 실무에 필요한 도구를 활용하여 공학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2. 졸업생은 전문적 지식과 폭넓은 자료를 분석·이해하여 목표하는 정보통신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다. |
|||||
3. 졸업생은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하고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다. |
|||||
4. 졸업생은 직업윤리와 공학의 사회적 책임과 영향을 이해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가지고 있다. |
5. 위의 문항에서 “약간 부적절” 혹은 “매우 부적절로 판단하신 경우에는 그 이유를 아래 표에 기입하여주시기 바랍니다.
목원대학교 정보통신융합공학부 정보통신융합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
교육목표가 부적절한 이유 |
1. 졸업생은 정보통신 분야의 공학적 지식과 실무에 필요한 도구를 활용하여 공학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2. 졸업생은 전문적 지식과 폭넓은 자료를 분석·이해하여 목표하는 정보통신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다. |
|
3. 졸업생은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하고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다. |
|
4. 졸업생은 직업윤리와 공학의 사회적 책임과 영향을 이해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가지고 있다. |
6. 위의 4가지 교육목표 이외에 추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는 교육목표가 있으면 그 내용과 이유를 기입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추가하고자 하는 교육목표 |
추가 이유 |
※ 교육목표 개선을 위한 제안이나 건의사항이 있으시면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성의 있게 응답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귀하의 의견을 토대로 본 학과와 교육체계를 더욱 발전시키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별표 3] 재학생 희망진로조사
재학생 희망진로조사(20 년)
정보통신융합공학부 ( 학년) 학번:( ) 성명:( )
본 목원대학교 정보통신융합공학부를 졸업한 후 희망하는 진로에 대하여 다음의 설문에 솔직하게 응답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오직 1개의 항목만을 선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만일 두 가지 이상의 희망 진로를 가진 경우, 우선적인 것을 선택하고 차선적인 것은 맨 아래 (괄호) 안에 적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기타를 택한 사람도 (괄호) 안에 구체적인 직종을 적어 주시기 바랍니다.
선택 |
번호 |
희망 진로 (직종) |
□ |
① |
정보통신 분야 산업체 (연구개발직) |
□ |
② |
스마트모바일 분야 산업체 (연구개발직) |
□ |
③ |
정보통신 분야 산업체 (생산기술직) |
□ |
④ |
스마트모바일 분야 산업체 (생산기술직) |
□ |
⑤ |
정보통신 분야 산업체 (기술영업 혹은 사무직) |
□ |
⑥ |
스마트모바일 분야 산업체 (기술영업 혹은 사무직) |
□ |
⑦ |
비 전공 분야 산업체 |
□ |
⑧ |
정보통신 분야 연구소 (산업체 연구소 제외) |
□ |
⑨ |
스마트모바일 분야 연구소 (산업체 연구소 제외) |
□ |
⑩ |
대학원 진학 |
□ |
⑪ |
유학 |
□ |
⑫ |
공무원, 군인 |
□ |
⑬ |
기타( ) |
20 년 월 일
- 목원대학교 정보통신융합공학부 -
성의 있게 응답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귀하의 의견을 토대로 본 학부와 교육체계를 더욱 발전시키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별표 4] 구성원 설문조사
교육목표 적절성 검토를 위한
구성원 설문조사
귀하(사)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본 설문조사는 본 정보통신융합공학부의 교육목표가 적절한지를 분석하기 위한 것으로, 귀하가 작성해 주시는 응답은 본 공학교육 심화프로그램의 방향설정을 위하여 매우 귀중한 자료가 될 것입니다. 설문지의 문항을 검토하시어 정확히 응답해 주심으로써, 각계의 의견을 올바로 파악할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본 설문조사는 상기 목적 이외의 어떠한 용도로도 사용되지 않을 것임을 약속드립니다. ● 설문 상 의문점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목원대학교 정보통신융합공학부 PD 교수 Tel) e-mail: ■ 목원대학교 정보통신융합공학부 조교 Tel) e-mail: FAX) |
20 년 월 일
<응답자 기초정보>
응답자 분류 |
재학생 / 졸업생 / 교수 / 조교 / 산업계 / 연구계 / 기타 |
응답자 소속 |
|
직위, 성명 |
(직위) (성명) |
전 화 |
(직장) (휴대전화) |
|
*** 모든 항목을 밝히지 않으셔도 좋습니다만, “응답자 분류”는 꼭 표시하여 주십시오.
목원대학교 정보통신융합공학부
정보통신융합심화 프로그램에서 설정한 아래의 교육목표가 적절한 지를 아래 표에 V 표시로 평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목원대학교 정보통신융합공학부 정보통신융합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
매우 적절 |
적절 |
보통 |
약간 부적절 |
매우 부적절 |
⑤ |
④ |
③ |
② |
① |
|
1. 졸업생은 정보통신 분야의 공학적 지식과 실무에 필요한 도구를 활용하여 공학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2. 졸업생은 전문적 지식과 폭넓은 자료를 분석·이해하여 목표하는 정보통신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다. |
|||||
3. 졸업생은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하고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다. |
|||||
4. 졸업생은 직업윤리와 공학의 사회적 책임과 영향을 이해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가지고 있다. |
위의 문항에서 “약간 부적절” 혹은 “매우 부적절로 판단하신 경우에는 그 이유를 아래 표에 기입하여주시기 바랍니다.
목원대학교 정보통신융합공학부 정보통신융합심화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
교육목표가 부적절한 이유 |
1. 졸업생은 정보통신 분야의 공학적 지식과 실무에 필요한 도구를 활용하여 공학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
|
2. 졸업생은 전문적 지식과 폭넓은 자료를 분석·이해하여 목표하는 정보통신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다. |
|
3. 졸업생은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하고 프로젝트 팀의 구성원으로서 팀 성과에 기여할 수 있다. |
|
4. 졸업생은 직업윤리와 공학의 사회적 책임과 영향을 이해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가지고 있다. |
. 위의 4가지 교육목표 이외에 추가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는 교육목표가 있으면 그 내용과 이유를 기입하여주시기 바랍니다.
추가하고자 하는 교육목표 |
추가 이유 |
성의 있게 응답하여 주셔서 감사합니다. 귀하의 의견을 토대로 본 학부와 교육체계를 더욱 발전시키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