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붙임2] 코드리뷰 클리닉 시범사업 세부계획(v1.1).pdf

닫기

background image

-  1  -

2020-1학기  SW비교과프로그램  운영  계획(안)

-  과정명:  클린 코드를 위한 코드 리뷰 클리닉  -

■ 운영 개요 

◦  4차산업혁명에 따른 지능정보기술과 연계된 산업 컨버전스가 전체 사업군으로 확장

됨에 따라  대학교육  프로그램도 이와 같은  기술환경  변화에 보다  능동적인  대응이 

요구되고 있음. 

◦  또한,  SW를 중심으로 새로운 지식과 산업을 창조하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 우리 대

학에서는 실전적 SW  교육의 전면확대로 「집중 교육방식」에서 「컴퓨팅사고 기반
의 교육방식」으로 전환되어야 함.

◦  이에 따라,  우리 대학에서도 교양 교육과정 혁신의 목표인 맞춤인재양성을 위해 SW

코딩 기반의 ‘역량 통합형 교양 교육과정’의 구축이 필요함.

■ 운영 필요성 

◦  우리 대학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SW교육을 통해 타 학문 분야와 융합한 교육방식으

로 SW소양을 겸비한 맞춤형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비교과프로그램이 필요함.

◦  우리  대학은  학습자의  역량을  지속적으로  계발시키는  온·오프라인의  학습공간구축 

및 다양한 비교과프로그램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하고 있으나,  4차산업혁명 시대에 발
맞추어 교육 목적을 새로운 환경에 맞게 재정의하고자 함.

◦  이를 위해,  우리 대학에서는 4차산업혁명에 따른 컴퓨팅사고 기술을 기반으로 「가

르치는 것」에서 「학습하는 것」으로 교육모델의 변화를 주도하고자 함.


background image

-  2  -

■ 운영 목적 

◦  SW코딩 기반 「클린 코드를 위한 코드 리뷰 클리닉」은 4차산업혁명에 따른 기술환

경 변화에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5대 핵심역량들을 강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의사소통능력 향상)  학습자는 자신의 지식과 아이디어를 효

율적으로 전달하고,  타인의 생각과 의견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신장 

◦  (책임감과  협업적  문제해결력  증진)  학습자는  문제를  해결하거나  새로운  산출물을 

만들기 위해 다른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능력 함양

◦  (컴퓨팅 사고력과 비판적 사고력 함양)  학습자의 전공지식과 이를 기반으로 하는 아

이디어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해결책을 고안하고,  실생활과 다양한 학문 분야의 문제
를 이해하는 창의적인 해법을 구현할 수 있는 사고력 증진

◦  (창의적 사고력 향상)  학습자는 다양한 경험을 융합적으로 활용하여 SW코딩 기반으

로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창의적 사고를 향상

■ 세부 운영 계획(

◦  2020-1학기 개강 시점에 SW비교과프로그램(과정명:  클린 코드를 위한 코드 리뷰 클

리닉)  운영을  위한  계획(방안)이  수립되었으나  코로나19(COVID-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위해 모든 교과목이 실시간 온라인 수업으로 시행되고 있음. 

◦  이에 따라,  클린 코드를 위한 코드 리뷰 클리닉  비교과프로그램은 당초 2020-1학기

에 계획(방안)  및 수립된 세부내용에서 ‘온라인 코드 리뷰 클리닉’  프로그램을 시범
운영하고자 함.

-  ‘대면대  코드  리뷰  클리닉’은  코로나19가  진정된  시기에(2020-2학기  또는  2021-1학

기)  운영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됨.

온라인 코드 리뷰 클리닉

대면대 코드 리뷰 클리닉

2020-1학기,  11주차(또는 12주차)  ~

(멘토,  멘티 접수를 위한 홈페이지 개설 시점)

2020-2학기 또는 2021-1학기

◦  SW비교과프로그램(클린 코드를 위한 코드 리뷰 클리닉)  운영 계획(안)

구분

내용

비고

과정명

클린 코드를 위한 코드 리뷰 클리닉

SW비교과프로그램

운영 일시

10주차 ~  (멘토,  멘티 접수를 위한 홈페이지 개설 시점)

[별첨 1]

예절교육(必)

본 SW비교과프로그램 운영시작 후 1주일 이내

예절교육

(대상:  멘토,  멘티)

사업단에 
요청사항

1. 멘토,  멘티 접수를 위한 홈페이지 구축(①)

개인정보동의서 취합 방안

멘토, 멘티 페이지 각각 구축

2. 코드 리뷰 클리닉 활동결과 등록을 위한  페이지 

구축(②)

[별첨 2]

3.  본 비교과프로그램를 위한 예절교육 및 홍보

예절교육 및 홍보방안


background image

-  3  -

◦    SW비교과프로그램(클린 코드를 위한 코드 리뷰 클리닉)  운영 방법

-  코드 리뷰 클리닉 프로그램 기반 이상적인 SW코딩 기반 수업 진행

-  코드 리뷰 클릭닉 프로그램의 전체 흐름도


background image

-  4  -

-  계열별 코드리뷰를 위한 SW  프로그래밍 언어들 및 구분

SW

특징

․  인문·사회 계열 등 모든 계열

․  간단한 스크립트 블록을 배치함으로써 기초 알고리즘을 경험할 수 있음.

․  인터프리터 언어, 즉 한 줄씩 코드 작성 및 번역하므로 접근이 쉬움.

․  인문·사회 계열 학생들의 컴퓨팅사고를 증진시킬 수 있음.
․  인문·사회·자연과학·공학 계열 등 모든 계열

․  전 세계적으로 활발한 커뮤니티 생태계가 구축되어 있음.

․  프로그램의 진입 장벽이 낮으며, 객체지향 및 함수형 프로그램 구현이 쉬움.

․  통계, 데이터마이닝 및 그래프를 위한 언어로 다양한 응용 분야에 접목 가능함.
․  인문·사회·자연과학·공학 계열 등 모든 계열

․  인터프리터 언어, 운영체제에 구애받지 않는 플랫폼에 독립적임.

․  코딩이 간결하고 생산성이 높은 프로그래밍 언어로 머신러닝, 그래픽, 웹 개발 

등에 선호하는 언어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  자연과학·공학 계열

․  특히, 공학계열에서 기본적으로 배우는 구조적 프로그래밍 언어

․  심플하고, 직관적이서 학습을 위한 진입 장벽이 높이 않음.

․  저급 언어의 특징을 가지며, 어셈블리어 수준으로 HW 제어가 가능함.
․  자연과학·공학 계열

․  객체 지향 프로그램 언어로서 보안성이 뛰어남

․  이식성이 강하여 다른 운영 체제, 다른 CPU에서도 같은 코드를 사용 가능함.

■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학생 (멘토,  멘티)

-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창의력 사고력,  비판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의사소통 및 협력 

등의 역량을 중점적으로 함양할 수 있음.

-  (컴퓨팅 사고력)  전공지식 기반의 아이디어를 SW  코딩으로 해결책 고안. 

-  (창의적 사고력)  다양한 경험을 SW  코딩기반 융합하는 새로운 것을 창출. 

-  (의사소통능력)  문제 해결을 위한 리뷰어와의 상호작용하는 능력을 함양. 

-  SW  코딩기반 코드 리뷰 클릭닉을 통해 비판적 사고력을 함양.

◦  교수

-  코드 리뷰 클리닉을 통해 코드 점검을 위한 추가 전문지식을 계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으며,  SW의 빠른 업데이트와 변화에 대응할 수 있음.

-  수업 중 코드 리뷰 시간을 절약할 수 있어 계획한 수업 진도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음.

-  컴퓨팅사고 기반으로  ‘가르치는  것’에서  ‘학습하는  것’으로  코드  리뷰  교수법을  개

발할 수 있음.

◦  학교

-  체험기반 실무 학습 전환을 통한 융합기술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시너지 효과 창출

-  융복합역량,  의사소통역량 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SW  코딩기반 교육 개선

-  SW  코딩기반의 교양 교육 활성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