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과대학별교양과목추천리스트.hwp
단과대학별 교양과목 추천리스트
단과대학 |
교양핵심 |
교양선택 |
||
인문대학 |
제1영역(언어와 표현) |
리딩목원, 문화콘텐츠와스토리텔링, 말하기와의사소통, 소통을위한글쓰기 |
제1영역(언어와 표현) |
실용적글쓰기 |
제2영역(역사와 문화) |
한국의역사와문화, 동양의역사와문화, 서양의역사와문화, 처음만나는문화인류학 |
제2영역(역사와 문화) |
동서양문명의만남, 음식과세계문화, 민속과함께하는놀이인문학 |
|
제3영역(문학과 예술) |
문학의이해와감상, 연극의이해와감상. 그리스로마신화읽기, 동양의문학과지혜 |
제3영역(문학과 예술) |
미술사, 오페라뮤지컬산책, 연극체험-신체활동과인간심리 |
|
제4영역(사회와 세계) |
법과사회정의, 사회과학적상상력으로세상보기, 다문화사회의이해, 사이버공간과문화, |
제4영역(사회와 세계) |
멘토링과내적치유, 인간관계론, 유대기독교전통과현대인의윤리 |
|
제5영역(과학과 기술) |
우리몸의이해, 별헤는밤:천문학의세계, 재난의과학적이해, 세상을움직이는IT |
제5영역(과학과 기술) |
홈페이지제작및정보검색, 생활속의스마트ICT, 소셜미디어와스마트한세상 |
|
제6영역(생활과 실용) |
리더십이해와캠프, 성과사랑, 자신이디자인하는사회봉사, 세계미술산책 |
제6영역(생활과 실용) |
세계와여행, 문화행사기획, 예술과지식재산 |
|
제8영역(철학과 융복합) |
생각의힘을키우는논리, 철학에로의초대, 창의력을높이는미학여행, 프리젠테이션과자기표현 |
제8영역(철학과 융복합) |
철학과수학의경쾌한만남, 미디어로보는명작, 영화로배우는인간심리 |
|
제9영역(취업과 실무) |
컴퓨터활용능력특강, MOS(Powerpoint/Excel), MOS(Word/Excess) |
|||
사회과학 대학 |
제1영역(언어와 표현) |
리딩목원, 말하기와의사소통 |
제1영역(언어와 표현) |
실용적글쓰기 |
제2영역(역사와 문화) |
한국의역사와문화, 동양의역사와문화, 서양의역사와문화, 처음만나는문화인류학 |
제2영역(역사와 문화) |
동서양문명의만남, 실용한국사, 민속과함께하는놀이인문학 |
|
제3영역(문학과 예술) |
음악으로의초대, 미술의이해와감상, 서양문학의이해, 우리문학으로소통하기 |
제3영역(문학과 예술) |
영화의이해와감상, 음악과창의인성, 미술체험과소통 |
|
제4영역(사회와 세계) |
경영의이해, 사회학의이해, 시장아놀자, 다문화사회의이해 |
제4영역(사회와 세계) |
매스커뮤니케이션의이해, 중국기행, 공정여행과소셜벤쳐 |
|
제5영역(과학과 기술) |
우리몸의이해, 별헤는밤:천문학의세계, 재난의과학적이해, 세상을 움직이는 IT |
제5영역(과학과 기술) |
홈페이지제작및정보검색, 생활속의스마트ICT, 소셜미디어와스마트한세상 |
|
제6영역(생활과 실용) |
리더십이해와캠프, 성과사랑, 자신이디자인하는사회봉사, 세계미술산책 |
제6영역(생활과 실용) |
생활속의지식재산, 기술창업시뮬레이션, 사업계획서작성실무 |
|
제8영역(철학과 융복합) |
인문학콘서트, 생각의힘을키우는논리, 철학에로의초대, 성공하는사람들의생활과윤리 |
제8영역(철학과 융복합) |
스크린속의사회그리고범죄이야기, 유럽인의생활양식과유럽기업문화, 영화로배우는인간심리 |
|
제9영역(취업과 실무) |
컴퓨터활용능력특강, MOS(Powerpoint/Excel), MOS(Word/Excess) |
|||
공과대학 |
제1영역(언어와 표현) |
리딩목원, 말하기와의사소통 |
제1영역(언어와 표현) |
실용적글쓰기 |
제2영역(역사와 문화) |
한국의역사와문화, 동양의역사와문화, 서양의역사와문화, 처음만나는문화인류학 |
제2영역(역사와 문화) |
동서양문명의만남, 음악의역사와문화, 민속과함께하는놀이인문학 |
|
제3영역(문학과 예술) |
문학의이해와감상, 미술의이해와감상, 서양문학의이해, 영화속의명작이해 |
제3영역(문학과 예술) |
음악과창의인성, 미술체험과소통, 고전영화느리게보기 |
|
제4영역(사회와 세계) |
경영의이해, 여성과사회, 법과사회정의, 현대인과생활경제 |
제4영역(사회와 세계) |
생활속의통계, 가족의재발견, 공정여행과소셜벤처 |
|
제5영역(과학과 기술) |
수의세계와수학적사고, 미생물과인류복지, 생명의이해, 세상을움직이는IT |
제5영역(과학과 기술) |
홈페이지제작및정보검색, 생활속의스마트ICT, 소셜미디어와스마트한세상 |
|
제6영역(생활과 실용) |
리더십이해와캠프, 성과사랑, 자신이디자인하는사회봉사, 운동보건학 |
제6영역(생활과 실용) |
과학기술과지식재산, 기술창업시뮬레이션, 성공벤처현장체험 |
|
제8영역(철학과 융복합) |
인문학콘서트, 창의력을높이는미학여행, 성공하는사람들의생활과윤리, 프리젠테이션과자기표현 |
제8영역(철학과 융복합) |
철학과수학의경쾌한만남, 인문학과춤, 철학과생활 |
|
제9영역(취업과 실무) |
컴퓨터활용능력특강, ITQ(한글/파워포인트), ITQ(엑셀/인터넷) |
|||
테크노과학대학 |
제1영역(언어와 표현) |
리딩목원, 말하기와의사소통 |
제1영역(언어와 표현) |
실용적글쓰기 |
제2영역(역사와 문화) |
한국의역사와문화, 동양의역사와문화, 서양의역사와문화, 처음만나는문화인류학 |
제2영역(역사와 문화) |
동서양문명의만남, 음식과세계문화, 민속과함께하는놀이인문학 |
|
제3영역(문학과 예술) |
음악으로의초대, 미술의이해와감상, 영화속의명작이해, 동양의문학과지혜 |
제3영역(문학과 예술) |
영화의이해와감상, 오페라뮤지컬산책, 소통-자연을읽다그리고 담다 |
|
제4영역(사회와 세계) |
경영의이해, 시장아놀자, 지구촌과국제관계, 여성과사회 |
제4영역(사회와 세계) |
생활속의통계, 가족의재발견, 공정여행과소셜벤처 |
|
제5영역(과학과 기술) |
수의세계와수학적사고, 미생물과인류복지, 생명의이해, 세상을움직이는IT |
제5영역(과학과 기술) |
홈페이지제작및정보검색, 생활속의스마트ICT, 소셜미디어와스마트한세상 |
|
제6영역(생활과 실용) |
리더십이해와캠프, 성과사랑, 자신이디자인하는사회봉사, 운동보건학 |
제6영역(생활과 실용) |
과학기술과지식재산, 기술창업시뮬레이션, 성공벤처현장체험 |
|
제8영역(철학과 융복합) |
인문학콘서트, 창의력을높이는미학여행, 정보과학으로보는우리의삶, 성공하는사람들의생활과윤리 |
제8영역(철학과 융복합) |
철학과수학의경쾌한만남, 융합미디어아트, 음악미술마주보기 |
|
제9영역(취업과 실무) |
컴퓨터활용능력특강, ITQ(한글/파워포인트), ITQ(엑셀/인터넷) |
|||
음악대학 |
제1영역(언어와 표현) |
리딩목원, 문화콘텐츠와스토리텔링, 말하기와의사소통, 소통을위한글쓰기 |
제1영역(언어와 표현) |
실용적글쓰기 |
제2영역(역사와 문화) |
한국의역사와문화, 동양의역사와문화, 서양의역사와문화, 처음만나는문화인류학 |
제2영역(역사와 문화) |
동서양문명의만남, 음악의역사와문화, 민속과함께하는놀이인문학 |
|
제3영역(문학과 예술) |
음악으로의초대, 연극의이해와감상, 그리스로마신화읽기, 서양문학의이해 |
제3영역(문학과 예술) |
영화의이해와감상, 미술사, 음악과창의인성 |
|
제4영역(사회와 세계) |
현대인과생활경제, 사이버공간과문화, 사회과학적상상력으로세상보기, 지구촌과국제관계, |
제4영역(사회와 세계) |
문화를통해만나는일본 |
|
제5영역(과학과 기술) |
우리몸의이해, 별헤는밤:천문학의세계, 재난의과학적이해, 생명의이해 |
제5영역(과학과 기술) |
홈페이지제작및정보검색, 생활속의스마트ICT, 소셜미디어와스마트한세상 |
|
제6영역(생활과 실용) |
리더십이해와캠프, 성과사랑, 자신이디자인하는사회봉사, 대중음악의이해 |
제6영역(생활과 실용) |
예술과지식재산, 음악과미술마주보기, 생활속의클래식음악 |
|
제8영역(철학과 융복합) |
아케이드프로젝트, 창의력을높이는미학여행, 정보과학으로보는우리의삶, 프리젠테이션과자기표현 |
제8영역(철학과 융복합) |
음악미술마주보기, 인문학과춤, 유럽인의생활양식과유럽기업문화 |
|
제9영역(취업과 실무) |
MOS(Powerpoint/Excel), 성공취업준비, 직업세계와 취업준비 |
|||
미술·디자인대학 |
제1영역(언어와 표현) |
리딩목원, 문화콘텐츠와스토리텔링, 말하기와의사소통, 소통을위한글쓰기 |
제1영역(언어와 표현) |
실용적글쓰기 |
제2영역(역사와 문화) |
한국의역사와문화, 미술을통해보는세계사, 서양의역사와문화, 사진과그림으로보는역사 |
제2영역(역사와 문화) |
동서양문명의만남, 음악의역사와문화, 민속과함께하는놀이인문학 |
|
제3영역(문학과 예술) |
미술의이해와감상, 연극의이해와감상, 그리스로마신화읽기, 동양의문학과지혜 |
제3영역(문학과 예술) |
미술사, 미술과창의인성, 소통-자연을읽다그리고담다 |
|
제4영역(사회와 세계) |
현대사회와심리학, 사이버공간과문화, 법과사회정의, 시장아놀자 |
제4영역(사회와 세계) |
문화를통해만나는일본, 중국기행 |
|
제5영역(과학과 기술) |
우리몸의이해, 별헤는밤:천문학의세계, 재난의과학적이해, 생명의이해 |
제5영역(과학과 기술) |
홈페이지제작및정보검색, 생활속의스마트ICT, 소셜미디어와스마트한세상 |
|
제6영역(생활과 실용) |
리더십이해와캠프, 성과사랑, 생활과패션, 세계미술산책 |
제6영역(생활과 실용) |
예술과지식재산, 생활과조형, 상상충전감성캠프 |
|
제8영역(철학과 융복합) |
인문학콘서트, 창의력을높이는미학여행, 철학에로의초대, 프리젠테이션과자기표현 |
제8영역(철학과 융복합) |
음악미술마주보기, 알기쉬운시각문화, 융합미디어아트 |
|
제9영역(취업과 실무) |
GTQ특강, 성공취업준비, 직업세계와취업준비 |
|||
사범대학 |
제1영역(언어와 표현) |
리딩목원, 말하기와의사소통, 소통을위한글쓰기 |
제1영역(언어와 표현) |
실용적글쓰기 |
제2영역(역사와 문화) |
한국의역사와문화, 미술을통해보는세계사, 동양의역사와문화, 사진과그림으로보는역사 |
제2영역(역사와 문화) |
동서양문명의만남, 실용한국사, 음악의역사와문화 |
|
제3영역(문학과 예술) |
문학의이해와감상, 미술의이해와감상, 영화속의명작이해, 우리문학으로소통하기 |
제3영역(문학과 예술) |
미술체험과소통, 음악과창의인성, 소통-자연을읽다그리고담다 |
|
제4영역(사회와 세계) |
현대사회와심리학, 다문화사회의이해, 사회학의이해, 사회과학적상상력으로세상보기 |
제4영역(사회와 세계) |
유대기독교전통과현대인의윤리, 멘토링과내적치유, 인간관계론 |
|
제5영역(과학과 기술) |
우리몸의이해, 별헤는밤:천문학의세계, 재난의과학적이해, 세상을움직이는IT |
제5영역(과학과 기술) |
홈페이지제작및정보검색, 생활속의스마트ICT, 소셜미디어와스마트한세상 |
|
제6영역(생활과 실용) |
리더십이해와캠프, 성과사랑, 운동보건학, 현대인의생활과음식 |
제6영역(생활과 실용) |
평생교육론, 예비부모교육, 상담심리학 |
|
제8영역(철학과 융복합) |
아케이드프로젝트, 생각의힘을키우는논리, 철학에로의초대, 프리젠테이션과자기표현 |
제8영역(철학과 융복합) |
철학과수학의경쾌한만남, 영화로배우는인간심리, 미디어로보는명작 |
|
제9영역(취업과 실무) |
컴퓨터활용능력특강, ITQ(한글/파워포인트), ITQ(엑셀/인터넷) |
|||
신학대학 |
제1영역(언어와 표현) |
리딩목원, 말하기와의사소통, 문화콘텐츠와스토리텔링, 소통을위한글쓰기 |
제1영역(언어와 표현) |
실용적글쓰기 |
제2영역(역사와 문화) |
한국의역사와문화, 동양의역사와문화, 서양의역사와문화, 처음만나는문화인류학 |
제2영역(역사와 문화) |
동서양문명의만남, 음악의역사와문화, 민속과함께하는놀이인문학 |
|
제3영역(문학과 예술) |
문학의이해와감상, 서양문학의이해, 동양의문학과지혜, 우리문학으로소통하기 |
제3영역(문학과 예술) |
미술과창의인성, 오페라뮤지컬산책, 연극체험-신체활동과인간심리 |
|
제4영역(사회와 세계) |
다문화사회의이해, 사회학의이해, 시장아놀자, 지구촌과국제관계 |
제4영역(사회와 세계) |
유대기독교전통과현대인의윤리, 멘토링과내적치유, 인간관계론 |
|
제5영역(과학과 기술) |
우리몸의이해, 별헤는밤:천문학의세계, 재난의과학적이해, 생명의이해 |
제5영역(과학과 기술) |
홈페이지제작및정보검색, 생활속의스마트ICT, 소셜미디어와스마트한세상 |
|
제6영역(생활과 실용) |
리더십이해와캠프, 성과사랑, 자신이디자인하는사회봉사, 운동보건학 |
제6영역(생활과 실용) |
상담심리학, 커뮤니케이션기법, 사회봉사 |
|
제8영역(철학과 융복합) |
아케이드프로젝트, 생각의힘을키우는논리, 철학에로의초대, 정보과학으로보는우리의삶 |
제8영역(철학과 융복합) |
유럽인의생활양식과유럽기업문화, 영화로배우는인간심리, 철학과생활 |
|
제9영역(취업과 실무) |
MOS(Powerpoint/Excel), 성공취업준비, 직업세계와 취업준비 |
|||
TV·영화 학부 |
제1영역(언어와 표현) |
리딩목원, 문화콘텐츠와스토리텔링, 말하기와의사소통 |
제1영역(언어와 표현) |
실용적글쓰기 |
제2영역(역사와 문화) |
한국의역사와문화, 동양의역사와문화, 서양의역사와문화, 영화속의역사 |
제2영역(역사와 문화) |
동서양문명의만남, 음악의역사와문화, 민속과함께하는놀이인문학 |
|
제3영역(문학과 예술) |
음악으로의초대, 연극의이해와감상, 그리스로마신화읽기, 영화속의명작이해 |
제3영역(문학과 예술) |
영화의이해와감상, 고전영화느리게보기, 연극체험-신체활동과인간심리 |
|
제4영역(사회와 세계) |
현대사회와심리학, 현대인과생활경제, 여성과사회, 사이버공간과문화 |
제4영역(사회와 세계) |
매스커큐니케이션의이해, 가족의재발견, 문화를통해만나는일본 |
|
제5영역(과학과 기술) |
우리몸의이해, 별헤는밤:천문학의세계, 재난의과학적이해, 생명의이해 |
제5영역(과학과 기술) |
홈페이지제작및정보검색, 생활속의스마트ICT, 소셜미디어와스마트한세상 |
|
제6영역(생활과 실용) |
리더십이해와캠프, 대중음악의이해, 자신이디자인하는사회봉사, 생활과패션 |
제6영역(생활과 실용) |
문화행사기획, 커뮤니케이션기법, 세계와여행 |
|
제8영역(철학과 융복합) |
인문학콘서트, 창의력을높이는미학여행, 철학에로의초대, 프리젠테이션과자기표현 |
제8영역(철학과 융복합) |
미디어로보는명작, 알기쉬운시각문화, 스크린속의사회그리고범죄이야기 |
|
제9영역(취업과 실무) |
MOS(Powerpoint/Excel), 성공취업준비, 직업세계와 취업준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