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안내문.hwp
2018년 국립생태원 대학(원)생 맞춤형 생태교육 안내 |
||
□ 전공과 연계한 생태분야 진로탐색 과정의 일환으로 맞춤형 교육 □ 생태분야 기업 수요에 대응한 실무 역량 강화 |
개 요: 교수진과 사전 협의를 통한 프로그램 구성, 국립생태원의 우수한 인적·물적 인프라를 이용한 생태분야 맞춤형 교육
대 상: 생태관련 전공학과 및 관심있는 대학(원)생 단체(20명 이상)
장 소: 국립생태원(충남 서천군 마서면 금강로 1210)
운영시기: 3월 ~ 12월(교육 일정 및 시간은 협의 후 진행)
교육시간: 2시간 이상(1박 이상 숙박형 프로그램 가능)
교 육 비: 7,000원(2시간 1인 기준) ※1시간당 3,500원 추가, 전시구역 입장료 포함 금액
접수 및 관련문의
- 전시교육기획부 안정섭, 양연주
운영사진
|
|
참고자료 |
대학(원)생 대상 교육 과정 강의목록(예시) |
연 번 |
교과목 |
주요 내용 |
수업방식 |
|
강의 |
실습 (체험) |
|||
1 |
생물모방 특별교육 |
- 연구원이 들려주는 생물모방 이야기 - 큐레이터가 들려주는 생물모방 특별전 - 에코리움 생태탐방 |
√ |
√ |
2 |
세상을 바꾸는 힘 생태학자 |
- 생태학 일반 - 생태학기반의 진로탐색 - 에코리움생태탐방 |
√ |
√ |
3 |
생물다양성 탐사 |
- 생물다양성 찾기 - 에코리움 생태탐방 |
√ |
√ |
4 |
생태학 개론 |
- 생태학 일반 - 국립생태원 연구 미션 개괄 |
√ |
|
5 |
기후변화 생태교육 |
- 기후변화와 생물다양성에 대한 이해 - 기후변화와 야생동식물 생태, 유전, 질병 |
√ |
|
6 |
생물다양성의 이해 |
- 생물다양성 증진을 위한 서식처 및 생물 간의 관계 파악 |
√ |
|
7 |
인간과 동물의 공존 |
- 인간과 동물의 공존을 위한 노력, 보전, 관리에 대한 이해 |
√ |
|
8 |
생체모방기술의 이해 |
- 자연에서 얻어진 생체모방기술의 종류 및 실생활에 적용된 사례 이해 |
√ |
|
9 |
생태분야 국제협약 |
- 생물다양성협약(CBD) 등 |
√ |
|
10 |
조류 생태이해 및 탐사 |
- 새의 생태학적 특성과 분포, 수조류의 비행과 소리, 새 관찰을 통한 섭식 생태의 이해 - 생태원 인근 겨울 철새 탐사 |
√ |
√ |
11 |
어류생태와 이해 |
- 국내 어류상과 분포 특성 - 어류 채집 실습 진행 |
√ |
√ |
12 |
동물의 흔적찾기 |
- 발자국, 배설물 등 흔적을 통한 동물종 파악 |
√ |
|
13 |
동물행동생태 |
- 동물 진화에 따른 행동생태 - 먹이원 습득을 위한 행동 연구 - 조류 및 포유류의 먹이활동, 포식자회피 등의 행동생태를 기반으로 한 분포특성의 이해 |
√ |
|
14 |
드론을 활용한 생태모니터링 |
- 최신 기법인 드론을 활용한 생태계 모니터링 소개 |
√ |
√ |
15 |
생태계 변화에 대한 야생동물 분포 특성 |
- 다양한 생태계 교란 요인에 따른 야생동물 분포 특성 - 조류행동생태, 조류 먹이원분석 |
√ |
√ |
16 |
DMZ 일원 생태계 현황 |
- DMZ 일원의 생태환경과 주요 동/식물상 소개 |
√ |
|
17 |
습지와 문화 |
- 물을 기반으로 마을공동체를 형성하였던 인간의 문화생활 이해 - 습지의 생태학적 중요성의 인간문화와의 관련성 |
√ |
|
18 |
장기생태연구 |
- 장기생태연구 개요 - 한반도 생태계 영향 평가 - 시민참여네트워크 |
√ |
|
19 |
습지생태와 생물분포 |
- 습지 생태와 특성 - 습지에 서식하는 다양성 생물상 분포를 결정하는 요인 이해하기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