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F문서2018_융복합 교과목 아이디어 경진대회 대회요강.pdf

닫기

background image

-  1  -

2018  “내가  만드는  융복합  교과목”  아이디어  경진대회  참가  안내

1.  대회  목적
  ▸우리대학  학생들의  융복합  역량  제고를  위한  교과목(전공・교양)  개발에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여  수요자  중심의  개방형  교육과정  개발에  기여
  ▸4차  산업혁명(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모바일  관련  등)으로  인한  환경  변화에  따라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인재양성을  위한  새로운  시각의  교과목  개발  필요
  ▸융복합  교과  연계  비교과  행사를  개최하여  현재  운영되고  있는  우리대학  융복합  교과에  대한 
      관심도를  높이고  융복합  교과의  잠재  수강생  개발
  ▸본  대회  출품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학생중심의  교과목  개설  검토

2.  참가  신청  자격  및  참가  방식:
  ▸  본교  학부  재학생  개인  또는  3인  이하  팀  구성(학년  제한  없이  팀  구성  가능)

3.  주        최:  대학특성화사업추진단,  교양교육원/주관:  교양교육혁신연구센터

4.  공모내용:  융복합  교과목(전공・교양)에  대한  아이디어를  반영한  강의계획서  제출 

자기만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융복합적인  케미를  상상하며  기획한  강의계획서

5.  공모절차:  1차  서류심사/2차  프레젠테이션대회를  통해  우수자  시상

6.  공모기간:  2018년  4월  16일(월)~5월  10일(목)  자정까지

7. 신청방법: 본교 홈페이지 [행사안내]에서 서식 다운로드 후 
                        ※  강의계획서  필수,  주차별  강의계획  또는  월별  강의계획  중  택1

8.  대회  일정

9.  시상내역

10.  참가자  안내  사항
  ▸  현재  우리  대학에  개설되고  있는  융복합  교과목에  대한  재설계  계획이나 
        추가  아이디어  제안도  가능하나  신규  교과목  신청시  가산점  있음 

현  융복합  교과목  운영현황  파일(교양‧전공)을  엑셀파일로  첨부하였으며,  강의계획서는  종합정보시스템  내  확인 

  ▸  서류  심사시  강의계획서는  이름,  학과,  학번  등의  개인정보  노출  없이 
        블라인드  심사로  공정하게  진행될  예정임 
  ▸  참가  신청  후  팀원  교체는  불가하나,  부득이한  사유가  있을  경우  주관  부서와  협의
  ▸  수상작은  관련  교수와  매칭하여  교과목  개발을  검토할  예정
  ▸  심사  결과  일정  수준  이상의  공모작이  없을  경우  시상내역이  변경될  수  있음
  ▸  융복합  교과목에  대한  정보는  인터넷,  관련  논문,  우수  교과목  운영사례,  타교  융복합  교과사례  등 
        자유롭게  활용이  가능하며  계획서  작성시  반드시  출처를  명기하여야  함 
        무단  도용으로  불이익  받지  않도록  주의요망

11.  대회  문의:  교양교육혁신연구센터  김연수  연구원  ☎042)829  8198

4/16~5/10

5/10~5/14

5/15

5/30

검토

참가신청 

강의계획서 

제출

1차 

서류  심사

서류  심사 
결과  발표

2차 

프레젠테이션 
대회  및  시상

학생&교수 

융복합  교과목 

개발  연구

대상  1명(팀)

1,000,000원

상장  및  장학금  수여

최우수상  1명(팀) 

  700,000원

우수상  2명(팀)  각

  500,000원

장려상  5명(팀)  각

  200,000원


background image

-  2  -

[참고  자료]

「융복합  교과목」이란, 

둘  이상의  학문  영역의  지식과  가치를  융합해  구성한  교과목을  의미합니다.  즉,  우리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  또는  얻어내고자  하는  <가치>를  구분된  학문의  영역에  얽매이
지  않고,  다양한  지식과  방법을  동원하여  해결하거나  얻어낼  수  있도록  만들어진  교과목
을  의미합니다. 

내가  배우는  교양  및  전공과목이  단순히  책상에  앉아  듣고,  외우고  시험  보는  수업이길 
바라는  학생은  없겠지요?  다양한  사고와  경험  그리고  학문의  경계를  넘나드는  나만의 
융복합  교과를  기획하여  교수와  학생간  적극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수업,  자기만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융복합적인  케미를  상상하며  새로운  교과목을  기획해보세요.*^^*

  ※  2017년  창원대학교  「융합교과  아이디어  공모전」  최우수상을  수상한  학생의  제안서입니다.   

창의적이고  새로운  아이디어로  여러분도  도전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