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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트폴리오 작성방법(설계과목)

a. 포트폴리오 일반사항

1. Design Studio의 경우 수강생 개인별 포트폴리오 담당강사 주관으로 작성 지도 필요함

2. 학년별 통일된 A4 Size File - 두께 6cm 백색 바인더 - 사용(지급예정)하며 학기말 학생개인당 반드시 체출해야 함. 따라서, 학기말 종합평가 배점에서 포트폴리오 평가점수(5%)를 공식적으로 학생들에게 학기 초 공지할 필요가 있음.

3. 학년별 제시된 양식 Format(A4 Size) 을 사용하여 도면, 스케치등을 주별/ 내용별 관리제출 토록 지도함

b. 포트폴리오 제작방법

1. 본 배포물의 교강사용 및 학생용을 구분하여 백색 바인더에 표지(세네카 및 전면부 갑지) 삽입 (붉은색 표기부분 수정 -> 백색 또는 흑색으로 변경 후 출력)

2. 바인더 첫 장부터 : 학생수행평가기준

: SPC-Matrix

: 포트폴리오 CONTENTS

: 강의계획서

: 이후 주차별 주별간지(별도양식)와 수업내용을 차례대로 철

3. 각 주별 수업 강의노트 및 평가서를 적어도 1주 전에 학생들에게 배포

> 다음 주 강의과제물(레포트, 스케치, 모형사진, CD 등)에 대한 이해 및 준비

4. 학생은 각 주별 수업 강의노트 및 평가서에 자신의 이름을 기입한 후 교수에게 제출하고, 교수가 해당 항목에 평가 내용 기재 후 학생들에게 반환

5. 학생은 평가받은 주별 수업 강의노트 및 평가서와 그에 따른 과제 결과물을 차례대로 바인딩 함 (디지털물은 요약 정리하여 출력하며 개별 스케치는 비닐 폴더에 넣어 바인딩 함)

6. 디지털 결과물은 주차별로 폴더 관리하고 학기가 종료되면 CD로 작성하여 CD에 해당과목명/학기/이름 기재 후 포트폴리오 전면커버 비닐백에 동봉하여 제출

7. 해당 과목의 SPC를 명확히 이해하고 포트폴리오에 수행여부가 반드시 표현될 수 있도록 함

포트폴리오 작성방법(이론과목)

1. 설계과목의 포트폴리오 일반사항 및 제작방법과 동일하나 학생들은 포트폴리오를 작성하지 않으며 교강사의 포트폴리오만 제작함

2. 주차별 강의 내용(이론과목 갑지 별도양식 포함), 평가내용(시험지 등)을 순서대로 철함

3. 강의 내용 및 평가내용에 SPC 해당 항목을 표기

학생수행평가기준(SPC) : KAAB에 의한 학생수행평가기준 내용

영역별

학 생 수 행 평 가 항 목 별 내 용

1

커뮤니

케이션

01

구두 및 문서 표현

건축적 아이디어를 상황과 상대에 맞추어 한국어와 외국어로 표현할 수 있다.

02

다양한 표현 능력

건축적 아이디어를 스케치, 모형, 도면, 글, 디지털 등 다양한 표현형식을 사용하여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이 정보를 설계에 적용할 수 있다.

2

문화적 맥락

(역사

행태

환경)

03

건축과 과학기술 및 예술

건축과 과학기술 및 예술의 관계를 이해한다.

04

세계 건축사와 전통

세계의 건축 역사와 전통의 다양성을 이해한다.

05

한국 건축사와 전통

우리나라 건축의 고유한 사상과 문화적 전통을 이해한다.

06

건축과 사회

건축의 역사적, 사회적, 지역적, 정책적 상관관계 및 상호영향 등을 이해한다.

07

인간행태

물리적 환경과 인간 행동 간의 관계를 밝혀 주는 이론과 방법을 이해한다.

08

지속가능한 건축과 도시

건축과 도시의 지속가능성에 대해 이해한다.

3

설 계

09

형태 및 공간구성

건축 및 도시설계의 기초를 이루는 2차원과 3차원 형태 및 공간구성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이것을 건축적으로 구체화할 수 있다.

10

분석 및 프로그램 작성

설계에 관련된 선례 및 다양한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이를 종합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11

대지의 문화적,

역사적 맥락

프로젝트와 대지에 주어지는 다양한 문화적, 역사적 맥락의 이해를 바탕으로 설계개념을 추출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여 설계에 구체적으로 반영할 수 있다.

12

대지조성

대지의 자연적, 환경적, 기후적, 인공적 조건 등의 특성과 주어진 설계조건을 파악하여 외부 공간을 포함한 대지조성 계획을 할 수 있다.

13

무장애 설계

노약자 및 장애인 등을 포함한 다양한 건물사용자의 요구를 고려하여 설계할 수 있다.

14

안전 및 방재 설계

인인명의 안전 및 피난 원리를 바탕으로 안전, 피난 등을 고려한 설계안을 작성할 수 있다.

15

건물시스템 통합설계

건물의 구조, 외피, 구축방법, 기계, 전기 등의 설비 요소들이 통합되는 건물 시스템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설계에 적용할 수 있다.

16

증개축, 보수 설계

증축, 개축, 보수 등 기존건물의 형태 또는 기능을 변경하거나 유지 관리하는 문제를 다양하게 검토하고 판단하여 설계할 수 있다.

17

건축과 도시설계

주거지계획, 도시계획 및 도시설계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비평적 시각으로 도시설계안을 평가할 수 있으며 이를 건축설계에 적용할 수 있다.

18

종합설계

설계의 모든 단계에 걸쳐 필요한 요소들을 포괄하여 종합적으로 설계할 수 있으며 정확한 설명과 도서를 작성할 수 있다.

4

기 술

19

구조원리

구조에 관한 기초이론과 그 역학적 원리를 이해한다.

20

구조 시스템

다양한 건축구조시스템의 특성과 적용방법을 이해한다.

21

지속가능한 환경조절

지속가능한 환경조절방식 및 순환체계의 과정을 이해한다.

22

환경 시스템

열, 빛, 음, 공기, 에너지 관리 등을 포함한 환경 시스템에 관한 기본 원리 및 성능평가방법을 이해한다.

23

건축설비 시스템

기계, 전기, 통신, 방재 등을 포함하는 건물시스템을 선정하고 설계에 적용되는 원리를 이해한다.

24

컴퓨터응용기술과 통합설계

설계단계에서 컴퓨터를 이용한 응용기술 및 통합설계 방법을 이해한다.

25

건축재료 및 재활용

건축재료, 구성부재, 조립부품에 대한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이들의 생산 및 사용원리, 관습, 규격, 적용, 제한 등을 파악하고 건축폐기물의 재생가능성과 유해성 및 규제방식을 이해한다.

26

시공절차 및 건설관리

시공에 필요한 물적, 인적, 기술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시공절차 및 건설관리에 대하여 이해한다.

5

실 무

27

건축사의 책임과 직업윤리

건축주와 사회에 대한 건축사의 책임과 전문인으로서 직업윤리를 이해한다.

28

프로젝트 수행과정과 건축사의 역할

프로젝트 수행의 모든 단계에서의 관련분야 전문가와의 협력 및 조정, 리더십을 필요로 하는 건축사의 역할을 이해한다.

29

건축법규

공공의 안전 및 복지, 재산권, 건축법규, 기타 설계, 시공, 실무에 관련된 제반 법령에 대해 이해하며 또한 이와 관련된 건축사의 법적 책임을 이해한다.

30

건축사 사무소의 운영과 관리

건축설계 실무가 행해지는 사무소의 운영 및 관리에 스리고 실무수련도서에 대해 이해한다.

학생 수행평가기준은 학생들이 건축학 프로그램을 통하여 획득하여야하는 성취기준으로서 건축학교육 인증을 위한 교육내용의 틀이 된다.

이 학생수행평가 기준은 커뮤니케이션, 문화적 맥락, 설계, 기술, 실무에 관한 5개 영역별 30개 항목으로 구성된다.

이 기준은 37개항목별로 요구되는 학생들의 수행능력정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이해한다’ ‘할 수 있다의 2단계 중 하나에 속한다.

1) 이해한다: 정보의 흡수와 이해

학생들은 해당정보를 다른 자료에 관련시킬 능력이나 내포된 의미에 대한 충분한 이해 없이도 정확하게 문장으로 구사하거나 요약해낼 수 있음.

2) 할 수 있다(능력): 구체적 정보를 업무완수에 연결시킬 수 있는 기술.

학생들은 상황에 맞는 적절한 정보를 선택하여 특정문제의 해결에 적용시킬 수 있음.

*Note-1: 학생 수행평가기준을 충족시키는 것은 인증의 기본 조건이며 인증을 받고자하는 프로그램은 모든 교직원과 학생들에게 학생 수행평가기준을 배포해야한다.

*Note-2: 30개 항목에 걸친 내용해석은 별도 첨부된 학생 수행 평가기준 해제를 참조 할 것.

교강사용

오른쪽 양식을 편집하여 출력 제단 후 바인더 측면에 삽입

2012-01

건축설계

05

목원대학교

건축학전공

담당

교수

이 승 재

수업

코드

0154386

SPC

01, 13, 15, 21

건축설계 - 6

교과목

건축설계-5

수 업 코 드

0154386

개 설 학 기

2012-02

이 수 구 분

전공필수

강 의 실

D-208-1

수 강 대 상

4학년

학점 (시수)

6(12)

수 강 인 원

담당교수

이 승 재

학생수행평가기준(SPC)

커뮤니케이션

문화적 맥락

설 계

기 술

실무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포 트 폴 리 오

교과목

건축설계-5

수 업 코 드

0154386

개 설 학 기

2012-02

이 수 구 분

전공필수

강 의 실

D-208-1

수 강 대 상

4학년

학점 (시수)

6(12)

수 강 인 원

SPC 적용항목

01, 13, 15, 21

담당교수

이 승 재

e-mail

sjlee@mokwon.ac.kr

전 화

010-****-****

CONTENTS:

1. 강의 보고서

2. 성적입력확인서

3. 성적관리부/출석관리부

4. 강의계획서

5. 주별 강사 배포 수업자료

6. 단계별 과제물(SPC 표기)/ 평가(시험)자료

7. 학기말 종합결과물(패널/ 보고서/ 모형사진/ 기타)

목원대학교 종합정보시스템의

해당과목 강의계획서를 출력하여 첨부함

<예시>

<예시>

수업이 이루어지는 1주 전에 학생들에게 배포

건축설계-6

01주

강의일

2012/08/27,30

담당교수

이 승 재

이 름

수업유형

강의

발표 / 토론

크리틱

기타

과제유형

PPT

스케치

도면

모형

패널

기타

강의내용

INTRODUCTION

해당 SPC

강 의 내 용

평 가

- 강의 프로젝트 소개 및 이해

> 작업 방향

> 스케쥴

- 협력작업 팀 구성 (조당 2인 이내 / 개인작 가능)

NOTE

수업 시 교수가 직접 표기

종합평가

누락

보완

보통

우수

평가자

확인

수업이 이루어지는 1주 전에 학생들에게 배포

건축설계-6

02주

강의일

2012/09/3,6

담당교수

이 승 재

이 름

수업유형

강의

발표 / 토론

크리틱

기타

과제유형

PPT

스케치

도면

모형

패널

기타

강의내용

THEME ANALYSIS

해당 SPC

강 의 내 용

평 가

15

프로젝트 대지의 사회문화적, 역사적 맥락을 파악

- 프로젝트 및 대상지 선정 / 사회, 문화, 역사적 배경 분석

> 프로젝트의 주제는 재생(再生)이며, 다음의 테마 중 택일

. Docomomo Competiton 2012 : 덕수궁 그 경계를 넘어

. 목원대학교 도서관 리모델링

. 대전 또는 서울의 도심 쇠퇴부 (건물 또는 지역)

- 프로젝트 주제문에 대한 조별 분석

-> Mind-Mapping / Key Word / Case Study

- 재생 접근법 / 도시설계 접근법

NOTE

수업 시 교수가 직접 표기

종합평가

누락

보완

보통

우수

평가자

확인

이론과목

건축계획학

01주

강의일

2012/08/27

담당교수

이 승 용

수업유형

강의

발표 / 토론

퀴즈 / 시험

기타

과제유형

PPT

보고서

과제물1

과제물2

과제물3

기타

강의내용

INTRODUCTION

해당 SPC

강 의 내 용

-

NOTE

수업 시 교수가 직접 표기

학생용

각 과목에 맞도록 양식 수정

과목명, 과목정보, 해당 SPC, 담당교수, 본인정보 등을 수정

Contents 순서대로 철 함

강의계획서는 종합정보시스템의 해당과목 강의계획서를 출력하여 첨부

각 주차별 포트폴리오는

교강사의 주별 간지(배포물)를 갑지로 하고

강의배포자료, 수업 시 기록물, 수업 및 과제 결과물 등을 그 뒤에 철 함

학기말 또는 중간과제 최종결과물에 대하여

해당 프로젝트의 패널 및 모형 사진을 A4 사이즈로 컬러 출력하여

포트폴리오 맨 뒤에 철 함

디지털 결과물에 대하여

디지털 결과물은 각 주차별 폴더를 생성하여 관리하고

최종으로 전체 파일을 CD 또는 DVD에 담에

과목명, 학기, 성명을 기입하고 포트폴리오 전면비닐에 첨부

기말 포트폴리오 최종 작성 시

각 과목에서 수행되어야 할 SPC를 수행한 부분에 대해서 학생 각자가

해당 부분에 표기하고 담당 교강사의 승인을 득하여야 함

학생규칙

출결관련 : 지정된 강의실 또는 설계실과 지정된 수업 시간에 맞춰 출석

부득이한 사정이 발생하여 출석이 어려운 경우 사전에 담당교수에게 직접 통보하고 출결여부 사전승인을 득할 것. 이와 관련하여 출석이 인정되는 경우 증빙서류를 제출

지정된 휴식시간, 교수의 승인 이외에는 수업시간 중 자리를 무단으로 비우지 말 것. 이와 관련하여 위반 시 결석 또는 조퇴 처리

수업태도 : 수업 중 다음의 각 항목에 대한 행위 금지

껌을 씹거나 음식물을 섭취하는 행위

음악을 듣거나 핸드폰을 조작하는 행위

엎드려서 취침하는 행위

토론 및 발표이외에 수업과 무관하게 잡담하는 행위

모자 및 슬리퍼 착용

수업준비 및 과제물

주어진 과제물은 지정된 시간에 맞춰 제줄 또는 준비

수업에 필요한 교재 및 준비물은 사전에 확인하여 필히 지참

건축설계과목과 관련하여 다음의 용품은 반드시 준비할 것

1) 트레이싱지

2) 노트 및 필기도구

3) 스케일, 자

4) 모형제작용 재료(지류, 우드락류, 칼, 핀, 본드 등)

설계실 이용

항상 안전하고 청결하게 유지 및 관리되도록 노력할 것

학교재산(책상 등), 공용물품 등을 소중하게 다루고 파손 시에는 배상

자신의 물품은 개인관리 및 개인책임이므로 마지막 퇴출자는 도어 잠금 확인

다음의 행위 금지

1) 개별난방 또는 취사하는 행위

2) 설계와 무관하게 장기적으로 숙식하는 행위

3) 흡연, 음주, 오락, 도박 등 학습 환경을 저해하는 행위

4) 공용물품의 반출 및 학습활동과 무관한 물품의 반입

5) 이성간에 오해의 여지가 있는 행위

처벌

위 항목 또는 이와 유사한 위반항목이 적발 될 시에는 담당교수의 판단에 따라 학점의 반영 등 직접 징계처리하거나 건축학부 내규 또는 교수회의에 의하여 해당 학생을 징계처분 할 것임

오른쪽 양식을 편집하여 출력 제단 후 바인더 측면에 삽입

2012-02

건축설계

06

목원대학교

건축학전공

담당

교수

이 승 재

수업

코드

0154386

SPC

01, 13, 15, 21

0800000

홍 길 동

건축설계 - 6

과목정보

교과목

건축설계-5

수 업 코 드

0154386

학점(시수)

6(12)

이 수 구 분

전공필수

수강대상

4학년

개 설 학 기

2012-01

담당교수

이 승 재

강 의 실

D-208-1

학생정보

성 명

홍 길 동

학 번

014400000

학생수행평가기준(SPC)

커뮤니케이션

문화적 맥락

설 계

기 술

실무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포 트 폴 리 오

교과목

건축설계-5

수 업 코 드

0154386

학점(시수)

6(12)

이 수 구 분

전공필수

수강대상

4학년

개 설 학 기

2012-01

담당교수

이 승 재

강 의 실

D-208-1

SPC 적용항목

01, 13, 15, 21

학 생 정 보

홍 길 동

e-mail

@

전 화

010-****-****

CONTENTS:

1. 강의계획서

2. 주별 배포자료 및 수업자료

3. 단계별 과제물(SPC 표기)/ 강사지도내용

5. 학기말 종합결과물(패널/ 보고서/ 모형사진)

6. 디지털 결과물(C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