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폴리오 작성방법.hwp
포트폴리오 작성방법(설계과목)
a. 포트폴리오 일반사항
1. Design Studio의 경우 수강생 개인별 포트폴리오 담당강사 주관으로 작성 지도 필요함
2. 학년별 통일된 A4 Size File - 두께 6cm 백색 바인더 - 사용(지급예정)하며 학기말 학생개인당 반드시 체출해야 함. 따라서, 학기말 종합평가 배점에서 포트폴리오 평가점수(5%)를 공식적으로 학생들에게 학기 초 공지할 필요가 있음.
3. 학년별 제시된 양식 Format(A4 Size) 을 사용하여 도면, 스케치등을 주별/ 내용별 관리제출 토록 지도함
b. 포트폴리오 제작방법
1. 본 배포물의 교강사용 및 학생용을 구분하여 백색 바인더에 표지(세네카 및 전면부 갑지) 삽입 (붉은색 표기부분 수정 -> 백색 또는 흑색으로 변경 후 출력)
2. 바인더 첫 장부터 : 학생수행평가기준
: SPC-Matrix
: 포트폴리오 CONTENTS
: 강의계획서
: 이후 주차별 주별간지(별도양식)와 수업내용을 차례대로 철 함
3. 각 주별 수업 강의노트 및 평가서를 적어도 1주 전에 학생들에게 배포
> 다음 주 강의과제물(레포트, 스케치, 모형사진, CD 등)에 대한 이해 및 준비
4. 학생은 각 주별 수업 강의노트 및 평가서에 자신의 이름을 기입한 후 교수에게 제출하고, 교수가 해당 항목에 평가 내용 기재 후 학생들에게 반환
5. 학생은 평가받은 주별 수업 강의노트 및 평가서와 그에 따른 과제 결과물을 차례대로 바인딩 함 (디지털물은 요약 정리하여 출력하며 개별 스케치는 비닐 폴더에 넣어 바인딩 함)
6. 디지털 결과물은 주차별로 폴더 관리하고 학기가 종료되면 CD로 작성하여 CD에 해당과목명/학기/이름 기재 후 포트폴리오 전면커버 비닐백에 동봉하여 제출
7. 해당 과목의 SPC를 명확히 이해하고 포트폴리오에 수행여부가 반드시 표현될 수 있도록 함
포트폴리오 작성방법(이론과목)
1. 설계과목의 포트폴리오 일반사항 및 제작방법과 동일하나 학생들은 포트폴리오를 작성하지 않으며 교강사의 포트폴리오만 제작함
2. 주차별 강의 내용(이론과목 갑지 별도양식 포함), 평가내용(시험지 등)을 순서대로 철함
3. 강의 내용 및 평가내용에 SPC 해당 항목을 표기
학생수행평가기준(SPC) : KAAB에 의한 학생수행평가기준 내용
구분 |
영역별 |
번호 |
학 생 수 행 평 가 항 목 별 내 용 |
|
1 |
커뮤니 케이션 |
01 |
구두 및 문서 표현 |
건축적 아이디어를 상황과 상대에 맞추어 한국어와 외국어로 표현할 수 있다. |
02 |
다양한 표현 능력 |
건축적 아이디어를 스케치, 모형, 도면, 글, 디지털 등 다양한 표현형식을 사용하여 적절하게 표현할 수 있으며, 이 정보를 설계에 적용할 수 있다. |
||
2 |
문화적 맥락 (역사 행태 환경) |
03 |
건축과 과학기술 및 예술 |
건축과 과학기술 및 예술의 관계를 이해한다. |
04 |
세계 건축사와 전통 |
세계의 건축 역사와 전통의 다양성을 이해한다. |
||
05 |
한국 건축사와 전통 |
우리나라 건축의 고유한 사상과 문화적 전통을 이해한다. |
||
06 |
건축과 사회 |
건축의 역사적, 사회적, 지역적, 정책적 상관관계 및 상호영향 등을 이해한다. |
||
07 |
인간행태 |
물리적 환경과 인간 행동 간의 관계를 밝혀 주는 이론과 방법을 이해한다. |
||
08 |
지속가능한 건축과 도시 |
건축과 도시의 지속가능성에 대해 이해한다. |
||
3 |
설 계 |
09 |
형태 및 공간구성 |
건축 및 도시설계의 기초를 이루는 2차원과 3차원 형태 및 공간구성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이것을 건축적으로 구체화할 수 있다. |
10 |
분석 및 프로그램 작성 |
설계에 관련된 선례 및 다양한 정보를 수집, 분석하여 이를 종합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
||
11 |
대지의 문화적, 역사적 맥락 |
프로젝트와 대지에 주어지는 다양한 문화적, 역사적 맥락의 이해를 바탕으로 설계개념을 추출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여 설계에 구체적으로 반영할 수 있다. |
||
12 |
대지조성 |
대지의 자연적, 환경적, 기후적, 인공적 조건 등의 특성과 주어진 설계조건을 파악하여 외부 공간을 포함한 대지조성 계획을 할 수 있다. |
||
13 |
무장애 설계 |
노약자 및 장애인 등을 포함한 다양한 건물사용자의 요구를 고려하여 설계할 수 있다. |
||
14 |
안전 및 방재 설계 |
인인명의 안전 및 피난 원리를 바탕으로 안전, 피난 등을 고려한 설계안을 작성할 수 있다. |
||
15 |
건물시스템 통합설계 |
건물의 구조, 외피, 구축방법, 기계, 전기 등의 설비 요소들이 통합되는 건물 시스템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설계에 적용할 수 있다. |
||
16 |
증개축, 보수 설계 |
증축, 개축, 보수 등 기존건물의 형태 또는 기능을 변경하거나 유지 관리하는 문제를 다양하게 검토하고 판단하여 설계할 수 있다. |
||
17 |
건축과 도시설계 |
주거지계획, 도시계획 및 도시설계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비평적 시각으로 도시설계안을 평가할 수 있으며 이를 건축설계에 적용할 수 있다. |
||
18 |
종합설계 |
설계의 모든 단계에 걸쳐 필요한 요소들을 포괄하여 종합적으로 설계할 수 있으며 정확한 설명과 도서를 작성할 수 있다. |
||
4 |
기 술 |
19 |
구조원리 |
구조에 관한 기초이론과 그 역학적 원리를 이해한다. |
20 |
구조 시스템 |
다양한 건축구조시스템의 특성과 적용방법을 이해한다. |
||
21 |
지속가능한 환경조절 |
지속가능한 환경조절방식 및 순환체계의 과정을 이해한다. |
||
22 |
환경 시스템 |
열, 빛, 음, 공기, 에너지 관리 등을 포함한 환경 시스템에 관한 기본 원리 및 성능평가방법을 이해한다. |
||
23 |
건축설비 시스템 |
기계, 전기, 통신, 방재 등을 포함하는 건물시스템을 선정하고 설계에 적용되는 원리를 이해한다. |
||
24 |
컴퓨터응용기술과 통합설계 |
설계단계에서 컴퓨터를 이용한 응용기술 및 통합설계 방법을 이해한다. |
||
25 |
건축재료 및 재활용 |
건축재료, 구성부재, 조립부품에 대한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이들의 생산 및 사용원리, 관습, 규격, 적용, 제한 등을 파악하고 건축폐기물의 재생가능성과 유해성 및 규제방식을 이해한다. |
||
26 |
시공절차 및 건설관리 |
시공에 필요한 물적, 인적, 기술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시공절차 및 건설관리에 대하여 이해한다. |
||
5 |
실 무 |
27 |
건축사의 책임과 직업윤리 |
건축주와 사회에 대한 건축사의 책임과 전문인으로서 직업윤리를 이해한다. |
28 |
프로젝트 수행과정과 건축사의 역할 |
프로젝트 수행의 모든 단계에서의 관련분야 전문가와의 협력 및 조정, 리더십을 필요로 하는 건축사의 역할을 이해한다. |
||
29 |
건축법규 |
공공의 안전 및 복지, 재산권, 건축법규, 기타 설계, 시공, 실무에 관련된 제반 법령에 대해 이해하며 또한 이와 관련된 건축사의 법적 책임을 이해한다. |
||
30 |
건축사 사무소의 운영과 관리 |
건축설계 실무가 행해지는 사무소의 운영 및 관리에 스리고 실무수련도서에 대해 이해한다. |
||
학생 수행평가기준은 학생들이 건축학 프로그램을 통하여 획득하여야하는 성취기준으로서 건축학교육 인증을 위한 교육내용의 틀이 된다. 이 학생수행평가 기준은 커뮤니케이션, 문화적 맥락, 설계, 기술, 실무에 관한 5개 영역별 30개 항목으로 구성된다. 이 기준은 37개항목별로 요구되는 학생들의 수행능력정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이해한다’ ‘할 수 있다’의 2단계 중 하나에 속한다. 1) 이해한다: 정보의 흡수와 이해 학생들은 해당정보를 다른 자료에 관련시킬 능력이나 내포된 의미에 대한 충분한 이해 없이도 정확하게 문장으로 구사하거나 요약해낼 수 있음. 2) 할 수 있다(능력): 구체적 정보를 업무완수에 연결시킬 수 있는 기술. 학생들은 상황에 맞는 적절한 정보를 선택하여 특정문제의 해결에 적용시킬 수 있음. *Note-1: 학생 수행평가기준을 충족시키는 것은 인증의 기본 조건이며 인증을 받고자하는 프로그램은 모든 교직원과 학생들에게 학생 수행평가기준을 배포해야한다. *Note-2: 30개 항목에 걸친 내용해석은 별도 첨부된 학생 수행 평가기준 해제를 참조 할 것. |
교강사용
오른쪽 양식을 편집하여 출력 제단 후 바인더 측면에 삽입
2012-01 |
|
건축설계 05 |
|
목원대학교 건축학전공 |
|
담당 교수 |
이 승 재 |
수업 코드 |
0154386 |
SPC |
01, 13, 15, 21 |
건축설계 - 6 |
교과목명 |
건축설계-5 |
수 업 코 드 |
0154386 |
개 설 학 기 |
2012-02 |
이 수 구 분 |
전공필수 |
강 의 실 |
D-208-1 |
수 강 대 상 |
4학년 |
학점 (시수) |
6(12) |
수 강 인 원 |
명 |
담당교수 |
이 승 재 |
학생수행평가기준(SPC) |
|||||||||||||||||||||||||||||
커뮤니케이션 |
문화적 맥락 |
설 계 |
기 술 |
실무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
● |
● |
포 트 폴 리 오
교과목명 |
건축설계-5 |
수 업 코 드 |
0154386 |
개 설 학 기 |
2012-02 |
이 수 구 분 |
전공필수 |
강 의 실 |
D-208-1 |
수 강 대 상 |
4학년 |
학점 (시수) |
6(12) |
수 강 인 원 |
명 |
SPC 적용항목 |
01, 13, 15, 21 |
||
담당교수 |
이 승 재 |
sjlee@mokwon.ac.kr |
|
전 화 |
010-****-**** |
CONTENTS:
1. 강의 보고서
2. 성적입력확인서
3. 성적관리부/출석관리부
4. 강의계획서
5. 주별 강사 배포 수업자료
6. 단계별 과제물(SPC 표기)/ 평가(시험)자료
7. 학기말 종합결과물(패널/ 보고서/ 모형사진/ 기타)
목원대학교 종합정보시스템의
해당과목 강의계획서를 출력하여 첨부함
<예시>
<예시>
※ 수업이 이루어지는 1주 전에 학생들에게 배포
건축설계-6 |
01주 |
|
강의일 |
2012/08/27,30 |
|
담당교수 |
이 승 재 |
|
이 름 |
수업유형 |
강의 |
발표 / 토론 |
크리틱 |
기타 |
||||
● |
||||||||
과제유형 |
PPT |
스케치 |
도면 |
모형 |
패널 |
기타 |
||
강의내용 |
INTRODUCTION |
||
해당 SPC |
강 의 내 용 |
평 가 |
|
- 강의 프로젝트 소개 및 이해 > 작업 방향 > 스케쥴
- 협력작업 팀 구성 (조당 2인 이내 / 개인작 가능) |
|||
NOTE |
수업 시 교수가 직접 표기 |
종합평가 |
누락 |
보완 |
보통 |
우수 |
평가자 확인 |
|
※ 수업이 이루어지는 1주 전에 학생들에게 배포
건축설계-6 |
02주 |
|
강의일 |
2012/09/3,6 |
|
담당교수 |
이 승 재 |
|
이 름 |
수업유형 |
강의 |
발표 / 토론 |
크리틱 |
기타 |
||||
● |
● |
|||||||
과제유형 |
PPT |
스케치 |
도면 |
모형 |
패널 |
기타 |
||
● |
강의내용 |
THEME ANALYSIS |
||
해당 SPC |
강 의 내 용 |
평 가 |
|
15 |
프로젝트 대지의 사회문화적, 역사적 맥락을 파악 |
||
- 프로젝트 및 대상지 선정 / 사회, 문화, 역사적 배경 분석 > 프로젝트의 주제는 ‘재생(再生)’이며, 다음의 테마 중 택일 . Docomomo Competiton 2012 : 덕수궁 그 경계를 넘어 . 목원대학교 도서관 리모델링 . 대전 또는 서울의 도심 쇠퇴부 (건물 또는 지역) - 프로젝트 주제문에 대한 조별 분석 -> Mind-Mapping / Key Word / Case Study - 재생 접근법 / 도시설계 접근법 |
|||
NOTE |
수업 시 교수가 직접 표기 |
종합평가 |
누락 |
보완 |
보통 |
우수 |
평가자 확인 |
|
※ 이론과목
건축계획학 |
01주 |
|
강의일 |
2012/08/27 |
|
담당교수 |
이 승 용 |
수업유형 |
강의 |
발표 / 토론 |
퀴즈 / 시험 |
기타 |
||||
● |
||||||||
과제유형 |
PPT |
보고서 |
과제물1 |
과제물2 |
과제물3 |
기타 |
||
강의내용 |
INTRODUCTION |
|
해당 SPC |
강 의 내 용 |
|
- |
||
NOTE |
수업 시 교수가 직접 표기 |
학생용
각 과목에 맞도록 양식 수정
과목명, 과목정보, 해당 SPC, 담당교수, 본인정보 등을 수정
Contents 순서대로 철 함
강의계획서는 종합정보시스템의 해당과목 강의계획서를 출력하여 첨부
각 주차별 포트폴리오는
교강사의 주별 간지(배포물)를 갑지로 하고
강의배포자료, 수업 시 기록물, 수업 및 과제 결과물 등을 그 뒤에 철 함
학기말 또는 중간과제 최종결과물에 대하여
해당 프로젝트의 패널 및 모형 사진을 A4 사이즈로 컬러 출력하여
포트폴리오 맨 뒤에 철 함
디지털 결과물에 대하여
디지털 결과물은 각 주차별 폴더를 생성하여 관리하고
최종으로 전체 파일을 CD 또는 DVD에 담에
과목명, 학기, 성명을 기입하고 포트폴리오 전면비닐에 첨부
기말 포트폴리오 최종 작성 시
각 과목에서 수행되어야 할 SPC를 수행한 부분에 대해서 학생 각자가
해당 부분에 표기하고 담당 교강사의 승인을 득하여야 함
학생규칙
❑ 출결관련 : 지정된 강의실 또는 설계실과 지정된 수업 시간에 맞춰 출석
① 부득이한 사정이 발생하여 출석이 어려운 경우 사전에 담당교수에게 직접 통보하고 출결여부 사전승인을 득할 것. 이와 관련하여 출석이 인정되는 경우 증빙서류를 제출
② 지정된 휴식시간, 교수의 승인 이외에는 수업시간 중 자리를 무단으로 비우지 말 것. 이와 관련하여 위반 시 결석 또는 조퇴 처리
❑ 수업태도 : 수업 중 다음의 각 항목에 대한 행위 금지
① 껌을 씹거나 음식물을 섭취하는 행위
② 음악을 듣거나 핸드폰을 조작하는 행위
③ 엎드려서 취침하는 행위
④ 토론 및 발표이외에 수업과 무관하게 잡담하는 행위
⑤ 모자 및 슬리퍼 착용
❑ 수업준비 및 과제물
① 주어진 과제물은 지정된 시간에 맞춰 제줄 또는 준비
② 수업에 필요한 교재 및 준비물은 사전에 확인하여 필히 지참
③ 건축설계과목과 관련하여 다음의 용품은 반드시 준비할 것
1) 트레이싱지
2) 노트 및 필기도구
3) 스케일, 자
4) 모형제작용 재료(지류, 우드락류, 칼, 핀, 본드 등)
❑ 설계실 이용
① 항상 안전하고 청결하게 유지 및 관리되도록 노력할 것
② 학교재산(책상 등), 공용물품 등을 소중하게 다루고 파손 시에는 배상
③ 자신의 물품은 개인관리 및 개인책임이므로 마지막 퇴출자는 도어 잠금 확인
④ 다음의 행위 금지
1) 개별난방 또는 취사하는 행위
2) 설계와 무관하게 장기적으로 숙식하는 행위
3) 흡연, 음주, 오락, 도박 등 학습 환경을 저해하는 행위
4) 공용물품의 반출 및 학습활동과 무관한 물품의 반입
5) 이성간에 오해의 여지가 있는 행위
❑ 처벌
위 항목 또는 이와 유사한 위반항목이 적발 될 시에는 담당교수의 판단에 따라 학점의 반영 등 직접 징계처리하거나 건축학부 내규 또는 교수회의에 의하여 해당 학생을 징계처분 할 것임
오른쪽 양식을 편집하여 출력 제단 후 바인더 측면에 삽입
2012-02 |
|
건축설계 06 |
|
목원대학교 건축학전공 |
|
담당 교수 |
이 승 재 |
수업 코드 |
0154386 |
SPC |
01, 13, 15, 21 |
0800000 홍 길 동 |
건축설계 - 6 |
과목정보 |
교과목명 |
건축설계-5 |
수 업 코 드 |
0154386 |
학점(시수) |
6(12) |
이 수 구 분 |
전공필수 |
|
수강대상 |
4학년 |
개 설 학 기 |
2012-01 |
|
담당교수 |
이 승 재 |
강 의 실 |
D-208-1 |
학생정보 |
성 명 |
홍 길 동 |
학 번 |
014400000 |
학생수행평가기준(SPC) |
|||||||||||||||||||||||||||||
커뮤니케이션 |
문화적 맥락 |
설 계 |
기 술 |
실무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
● |
● |
포 트 폴 리 오
교과목명 |
건축설계-5 |
수 업 코 드 |
0154386 |
학점(시수) |
6(12) |
이 수 구 분 |
전공필수 |
수강대상 |
4학년 |
개 설 학 기 |
2012-01 |
담당교수 |
이 승 재 |
강 의 실 |
D-208-1 |
SPC 적용항목 |
01, 13, 15, 21 |
||
학 생 정 보 |
홍 길 동 |
@ |
|
전 화 |
010-****-**** |
CONTENTS:
1. 강의계획서
2. 주별 배포자료 및 수업자료
3. 단계별 과제물(SPC 표기)/ 강사지도내용
5. 학기말 종합결과물(패널/ 보고서/ 모형사진)
6. 디지털 결과물(C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