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활동 가이드.hwp
B.O.O.K. |
Build Our Own Knowledge |
B.O.O.K. 활동 가이드
참여학생구성
1) 5~8인의 그룹으로 고학년(3학년 이상)과 저학년(1,2학년) 학생의 비율을 적절히 배분하여 독서활동 이외에도 학교생활의 멘토-멘티 그룹이 형성될 수 있도록 유도
2) 사업년도(2017년) 내 총 6회 시행되며 도서 수급 상 가급적 2회차씩 참여학생 그룹을 재조정할 수 있음(전 과정을 동일한 참여인원 구성으로 활동 가능)
3) 활동 신청서[서식 1]를 사업 담당교수에게 제출
2. 도서의 선정
1) 전공수업과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수업교재 및 도판위주의 도서는 지양
2)폭넓은 전공 관련 교양을 습득하고 건축 전반에 대해 사고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는 도서 선택 (추천도서 목록 내에서 선정 권장)
3) 2주 내에 책읽기 및 독서노트 작업이 완료되어야 하므로 적절한 분량의 도서 선택
(권장 분량 : 1일 15~20페이지 x 5일/주 x 2주 = 150~200페이지)
4) 구입한 책은 독서활동 종료 후 반드시 학교 도서관에 반납(분실 및 훼손 시 변상)
3. 활동방식
1) 그룹 내 학생들의 자율적인 독서활동을 기본으로 하되 주1회 1시간 이상 그룹미팅을 가짐
2) 주차별 활동 확인서[서식 2]를 작성하고 지도교수가 활동 및 교육내용 확인
3) 4주차 독서활동 발표 시에는 그룹 간 미팅을 통하여 상호 활동내용 교류
주차 |
주요 활동 사항 |
주요 체크 사항 |
주요 교육 및 학습 내용 |
1주차 |
독서 노트 작성 |
독서 노트 |
책의 전반적인 내용 / 독서 포인트 |
2주차 |
독서 노트 작성 |
독서 노트 |
주요 포인트 해제 / 질의응답 |
3주차 |
독서 포스터 제작 |
독서 포스터 |
독서 포스터에 대한 크리틱 |
4주차 |
독서 포스터 수정 및 발표 |
독서 노트 및 독서 포스터 |
크리틱 및 질의응답 |
4)가급적 매 주차 미팅 및 교수학습 활동 시 사진촬영(※4주차 활동은 반드시 촬영)
5) 독서노트 및 독서 포스터 작성법[별도 가이드 참조]
4. 결과물의 제출
1) 학생활동 결과물(담당교수 이메일 전송)
- 독서노트 1페이지(가장 대표되는 페이지) 스캔 파일(.jpg)
- 독서 포스터 파일(.jpg)
4주차 활동사진 파일 1매(.jpg)
2) 주차별 활동 확인서[서식 2]
5. 우수학생 추천
1) 매학기 종료 후(3회차 분) 각 지도교수 별 1인의 독서활동 우수학생 추천서[서식 3]을 작성하여 제출
2) 추천된 학생은 소정의 장학금을 지급
[독서노트 작성법]
아래 그림은 참조 예시로서 동일한 형식을 따를 필요는 없음 (자유롭게 기록/작성)
가급적 1일 독서부분에 대한 기록을 1페이지 이상 작성할 것을 권장
작성일자, 주요 문장 및 페이지에 대한 기록은 반드시 요구됨
[독서 포스터 작성법]
1) 크기 : A3(420x297mm) ※가로, 세로 방향 제한 없음
2) 파일 : 파워포인트, 포토샵, 일러스트 프로그램 사용 권장하며 .jpg(200dpi이상)
3) 내용 : 작성 내용은 자유이나 반드시 다음 사항은 표현되도록 함
① 도서명, 저자, 출판사, 출판년도
② 주요 독서노트(문장 또는 문단 3개 이상)
③ 감상평 (100단어 이내)
4) 권장사항
- 책의 성격과 내용이 잘 드러나도록 할 것
- 포스터 제작자의 개성이 잘 드러나도록 할 것
- 레이아웃 및 폰트, 배경 및 도형(도판)을 적절히 배치하여 심미성을 높일 것
5) 참고도서 : 독서 포스터 제작활동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에게 반드시 필독
디자이너를 위한 그리드 디자인, 킴벌리 일램 지음, 김성학, 방수원 역, 비즈앤비즈, 2005
6) 참고 이미지 (‘디자이너를 위한 그리드 디자인’에서 발췌)
[서식 1]
B.O.O.K. 활동 신청서
활 동 기 간 |
( )차 : 2017년 월 일 ~ 2017년 월 일 |
지 도 교 수 |
|||
성 명 |
연 구 실 |
||
이메일주소 |
전화번호 |
참 가 자 명 단 |
||||||||
순번 |
성명 |
학번 |
전공 |
학년 |
전화번호 |
이메일주소 |
서명 |
|
학 |
공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위 지도교수 및 참가자는 2017학년도 자체 특성화 학과 발굴을 위한 “B.O.O.K Activity for Architecture(Build Our Own Knowledge!) : 전공 관련 교양서적 독서활동 지원사업”의 참여를 희망합니다.
2017 년 월 일
지도교수 : (서 명)
[서식 2]
B.O.O.K. 주차별 활동 확인서
그 룹 명 |
|
활 동 기 간 |
( )차 : 2017년 월 일 ~ 2017년 월 일 |
지 도 교 수 |
|
도 서 명 |
주차 |
일자 |
장소 |
주요활동내용 (권장활동내용) |
참가자 (서명) |
지도교수 확인 |
1 |
월 일 |
||||
도서소개 및 독서 가이드/독서활동 |
|||||
2 |
월 일 |
||||
독서활동/독서노트 정리 |
|||||
3 |
월 일 |
||||
독서노트 정리/독서 포스터 작성 |
|||||
4 |
월 일 |
||||
독서 포스터 발표 및 크리틱 |
|||||
(5) |
월 일 |
||||
(필요시 보강) |
|||||
2017 년 월 일
지도교수 : (서 명)
[서식 3]
B.O.O.K. 활동 우수학생 추천서
성 명 |
|
학 번 |
|
전 공 |
ᭌ 건축학부(1,2학년) ᭌ 건축학전공 ᭌ 건축공학전공 |
학 년 |
ᭌ1학년 ᭌ2학년 ᭌ3학년 ᭌ4학년 ᭌ5학년 |
연 락 처 |
(전화번호) (이 메 일) |
장 학 금 지 급 계 좌 |
(은행) (계좌번호) |
활 동 기 간 |
( )차 : 2017년 월 일 ~ 2017년 월 일 |
지 도 교 수 |
|
도 서 명 |
위 학생은 모범적인 B.O.O.K. 활동과 우수한 결과물을 제출하였기에 2017년도 학기 ‘B.O.O.K Activity for Architecture(Build Our Own Knowledge!) : 전공 관련 교양서적 독서활동 지원사업’의 우수학생으로 추천합니다.
2017 년 월 일
지도교수 : (서 명)
사업담당 교수 : (서 명)
[첨부] 독서 포스터
Division of Architecture ┃Mokwon Universit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