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문서B.O.O.K. 활동 가이드.hwp

닫기

B.O.O.K.

Build Our Own Knowledge

B.O.O.K. 활동 가이드

참여학생구성

1) 5~8인의 그룹으로 고학년(3학년 이상)과 저학년(1,2학년) 학생의 비율을 적절히 배분하여 독서활동 이외에도 학교생활의 멘토-멘티 그룹이 형성될 수 있도록 유도

2) 사업년도(2017년) 내 총 6회 시행되며 도서 수급 상 가급적 2회차씩 참여학생 그룹을 재조정할 수 있음(전 과정을 동일한 참여인원 구성으로 활동 가능)

3) 활동 신청서[서식 1]를 사업 담당교수에게 제출

2. 도서의 선정

1) 전공수업과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수업교재 및 도판위주의 도서는 지양

2)폭넓은 전공 관련 교양을 습득하고 건축 전반에 대해 사고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수 있는 도서 선택 (추천도서 목록 내에서 선정 권장)

3) 2주 내에 책읽기 및 독서노트 작업이 완료되어야 하므로 적절한 분량의 도서 선택

(권장 분량 : 1일 15~20페이지 x 5일/주 x 2주 = 150~200페이지)

4) 구입한 책은 독서활동 종료 후 반드시 학교 도서관에 반납(분실 및 훼손 시 변상)

3. 활동방식

1) 그룹 내 학생들의 자율적인 독서활동을 기본으로 하되 주1회 1시간 이상 그룹미팅을 가짐

2) 주차별 활동 확인서[서식 2]를 작성하고 지도교수가 활동 및 교육내용 확인

3) 4주차 독서활동 발표 시에는 그룹 간 미팅을 통하여 상호 활동내용 교류

주차

주요 활동 사항

주요 체크 사항

주요 교육 및 학습 내용

1주차

독서 노트 작성

독서 노트

책의 전반적인 내용 / 독서 포인트

2주차

독서 노트 작성

독서 노트

주요 포인트 해제 / 질의응답

3주차

독서 포스터 제작

독서 포스터

독서 포스터에 대한 크리틱

4주차

독서 포스터 수정 및 발표

독서 노트 및 독서 포스터

크리틱 및 질의응답

4)가급적 매 주차 미팅 및 교수학습 활동 시 사진촬영(※4주차 활동은 반드시 촬영)

5) 독서노트 및 독서 포스터 작성법[별도 가이드 참조]

4. 결과물의 제출

1) 학생활동 결과물(담당교수 이메일 전송)

- 독서노트 1페이지(가장 대표되는 페이지) 스캔 파일(.jpg)

- 독서 포스터 파일(.jpg)

4주차 활동사진 파일 1매(.jpg)

2) 주차별 활동 확인서[서식 2]

5. 우수학생 추천

1) 매학기 종료 후(3회차 분) 각 지도교수 별 1인의 독서활동 우수학생 추천서[서식 3]을 작성하여 제출

2) 추천된 학생은 소정의 장학금을 지급

[독서노트 작성법]

아래 그림은 참조 예시로서 동일한 형식을 따를 필요는 없음 (자유롭게 기록/작성)

가급적 1일 독서부분에 대한 기록을 1페이지 이상 작성할 것을 권장

작성일자, 주요 문장 및 페이지에 대한 기록은 반드시 요구됨

[독서 포스터 작성법]

1) 크기 : A3(420x297mm) 가로, 세로 방향 제한 없음

2) 파일 : 파워포인트, 포토샵, 일러스트 프로그램 사용 권장하며 .jpg(200dpi이상)

3) 내용 : 작성 내용은 자유이나 반드시 다음 사항은 표현되도록 함

도서명, 저자, 출판사, 출판년도

주요 독서노트(문장 또는 문단 3개 이상)

감상평 (100단어 이내)

4) 권장사항

- 책의 성격과 내용이 잘 드러나도록 할 것

- 포스터 제작자의 개성이 잘 드러나도록 할 것

- 레이아웃 및 폰트, 배경 및 도형(도판)을 적절히 배치하여 심미성을 높일 것

5) 참고도서 : 독서 포스터 제작활동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에게 반드시 필독

디자이너를 위한 그리드 디자인, 킴벌리 일램 지음, 김성학, 방수원 역, 비즈앤비즈, 2005

6) 참고 이미지 (디자이너를 위한 그리드 디자인에서 발췌)

[서식 1]

B.O.O.K. 활동 신청서

활 동 기 간

( )차 : 2017년 월 일 ~ 2017년 월 일

지 도 교 수

성 명

연 구 실

이메일주소

전화번호

참 가 자 명 단

성명

학번

전공

전화번호

이메일주소

서명

1

2

3

4

5

6

7

8

위 지도교수 및 참가자는 2017학년도 자체 특성화 학과 발굴을 위한 B.O.O.K Activity for Architecture(Build Our Own Knowledge!) : 전공 관련 교양서적 독서활동 지원사업의 참여를 희망합니다.

2017 년 월 일

지도교수 : (서 명)

[서식 2]

B.O.O.K. 주차별 활동 확인서

그 룹 명

활 동 기 간

( )차 : 2017년 월 일 ~ 2017년 월 일

지 도 교 수

도 서 명

일자

장소

주요활동내용

(권장활동내용)

참가자

(서명)

지도교수

확인

1

월 일

도서소개 및 독서 가이드/독서활동

2

월 일

독서활동/독서노트 정리

3

월 일

독서노트 정리/독서 포스터 작성

4

월 일

독서 포스터 발표 및 크리틱

(5)

월 일

(필요시 보강)

2017 년 월 일

지도교수 : (서 명)

[서식 3]

B.O.O.K. 활동 우수학생 추천서

성 명

학 번

전 공

건축학부(1,2학년) 건축학전공 건축공학전공

학 년

ᭌ1학년 ᭌ2학년 ᭌ3학년 ᭌ4학년 ᭌ5학년

연 락 처

(전화번호)

(이 메 일)

장 학 금

지 급 계 좌

(은행) (계좌번호)

활 동 기 간

( )차 : 2017년 월 일 ~ 2017년 월 일

지 도 교 수

도 서 명

위 학생은 모범적인 B.O.O.K. 활동과 우수한 결과물을 제출하였기에 2017년도 학기 B.O.O.K Activity for Architecture(Build Our Own Knowledge!) : 전공 관련 교양서적 독서활동 지원사업의 우수학생으로 추천합니다.

2017 년 월 일

지도교수 : (서 명)

사업담당 교수 : (서 명)

[첨부] 독서 포스터

Division of Architecture Mokwon Univers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