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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 집을 순례하다’나카무라 요시후미 지음 / 정 영희 옮김

1302037 이 영한

저는 건축에 관한 책들이 항상 어렵게만 느껴졌습니다

. 그래서 처음 이 책을 읽을 때도 책을 이해

못하면 어떻하지 라는 불안감을 안고 책을 읽었습니다

.  하지만 집을 순례하다의 책은 건축전공자는

물론 비전공자들까지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책입니다

.  그래서 이 책을 읽고서도 건축가가 어렵게

풀이를 한 다른 책보다는 보다 더 쉽게 책의 내용을 받아들일 수 있다는 점이 좋았습니다

이 책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면 세계 여러 나라에 존재하는 주택에 대해서 저자 자신의 견해 그리고

건축가들이 왜 이 공간을 설계했으며 실제 건축가들이 설계한 집에 사는 거주자들에게도 인터뷰를

하면서 설명하는 책입니다

.  그리고 앞서 비전공자들이 쉽게 이해 할 수 있다고 이야기 했듯이 건축

전공자들의 설계도와 배치도를 보여주지 않고 누구나 이해할 수 있게 설계도와 배치도를 보여주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 책에 소개 되어있는 건축물 중에 제 맘에 든 건축물 몇 가지를 주제로 하여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

  첫 번째로 피에르 샤로에  

<메종 드 베르>라는 건축물입니다.  프랑스 생 제르맹 데 프레 근처에

위치해  있는   주택입니다

.  피에르   샤로는  인테리어   디자이너로서  가구   디자인을  하는   사람입니다.

건축과 인테리어는 서로가 깊은 연관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 그럼 가구 디자인의 건축물이라

하면 어떤 것을 보여 주었 을지에 대해 궁금했습니다

.  그리고 그가 어떻게 건축을 접했는지 또한

알아야하는 할 꺼 같았습니다

.  먼저 그는 네덜란드 건축가  B.  베이포트를 만나면서 함께  <메종 드

베르

>의 건축물을 작업하면서 20 세기를 대표하는 건축물을 만들게 됩니다.

 

피에르 샤로가 

<메종 드 베르>를 설계할 때 빛, 동선을 많이 생각하면서 설계를 하였습니다. 첫 번

째로 빛 그 중에도 채광에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  그래서 자연광을 그대로 살리면서 실내 구석까지

효과적으로 미칠 수 있는가를 생각하면서 설계 작업을 했습니다

. 그는 빛이 태양으로부터 끌어들이는

것이라 생각하여 실내에 충만한 자연광의 아름다움은 ‘빛의 기적’이라고 부르고 싶을 정도로 책을 읽는

내내 그의 건물을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 샤로는 낮 뿐만이 아닌 밤에도 빛이 통과해야 된다고 생각할

정도로 빛에 대한 집착이 강했습니다

.  밤에도 빛이 통과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커다란 조명기구를

설치 했습니다

.  샤로가  <빛의 기적>을 일으킨 것은 네바다형 유리렌즈 덕분입니다.  그는 채광을

살리면서 예술적인 렌즈를 찾기 위해서 한쪽 면을 갈아 가공한 두꺼운 렌즈를 실험했는데 완벽하게

맘에   들지   않아서   네바다형   유리렌즈를   채택했다고   합니다

.  유리렌즈   하나가   모눈종이처럼   보여

커다란 모눈종이처럼 보였다고 합니다

.  이렇게 빛에 대한 많은 실험을 통해 지금의 메종 드 베르가

나온 것이 아닐까 생각하게 됩니다

.

두 번째로 동선입니다

. <메종 드 베르>는 병원 겸용 주택이면서 동시에 드나드는 손님이 많은

사교계의   살롱이였습니다

.  그러므로   이   집이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서   완벽한   동선계획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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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했습니다

.  특히 다른 것보다 계단의 위치가 완벽하게 배치 되어있습니다.  집의 평면도를 보면

계단에 위치가 필요한 위치에 방해가 되지 않으면서 자연스럽게 공간에 공존하고 있으며 사진을 보면

더 자세히 느낄 수 있습니다

.

 

<메종 드 베르>는 제가 관심이 있는 분야인 빛에 대한 건축을 했습니다.  저 또한 채광을 통한

아름다움을 건축으로 표현하고 싶었습니다

.  그래서 메종 드 베르를 제일 먼저 소개를 했습니다.  그

당시에 많이 사용하지 않은 네바다형 유리렌즈를 채용해 실내로 들어오는 채광의 범위를 넓혔으며

또한   이를   이용해   모눈종이처럼   보이는   시각적인   효과와   수학적인   느낌과   그   당시   콘크리트로

지어지는 건물에 비해 유행에 따라가지 않은 디자인 적인 특별함과 개성을 추구했다

. 그리고 동선에

대한 세심하고 완벽하게 설계했다는 점입니다

.  공적인 공간과 사적인 공간이 공유되는 주택이라는

건축물에서 공적인 공간과 사적인 공간을 동선을 이용하여 사적인 것을 지키면서 누구나 이용 가능한

공적인 공간을 따로 나누지 않았다는 점

,  그리고 우리나라에서의 다른 계단의 모습이 좋았습니다.

흔히   계단을   보면   위로   올라가기   위한   하나의   도구로써   보지만   메종   드   베르에서는   동선에   많이

방해되는 계단에 위치를 완벽하게 배치해서 미적인 요소와 사용하는 사람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는

점이 정말 맘에 들었습니다

. 결국 건축물을 사용하는 것은 사람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느끼는 편안함을

배제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  피에르   샤로는   이용하는   사람이   편안함을   느끼는   동시에   미적인

효과까지 가미하여 완벽한 주택을 만들었다고 생각 됩니다

 두 번째로 멕시코시티 타쿠바야에 있는 루이스 바라간의 집입니다

. 여기서도 이 책에 대한장점을 볼

수 있습니다

.  비전공자들이 보기에는 이 건축물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쉽게 바라볼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집을 순례 하다 의 책에서는 이러한 이유 때문에 건물이 나왔다 라는 것을 쉽게 표현을 해서

보다 더 많은 건축가들의 건물을 이해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 대표적인 건축물이나 건축가들 각자

개인개인의 특징이나 그가 추구하는 바를 모릅니다

. 하지만 이 책에서 루이스 바라간에 대한 이야기를

보게 되었고 쉽게 건물을 이해 할 수 있게 되었다

. 이 책에서 저자는 바라간에 집에서 느낀 것을 있는

그대로 적었습니다

.  바라간은 건축에서 중요한 것은 공간이지 공간구성이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한 이유로 그에 집은 공간이 유동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으며 오히려 공간의 흐름이 단절되어

있는 것이 이 집의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바라간에 집은 전체라는 느낌도 한 지붕 아래에서의

생활도 느낄 수 없습니다

.  그래서 이러한 느낌을 책에서 저자가 옴니버스 영화라고 표현했습니다.

그리고 바라간은 집에서 평온감

,침묵,추억을 중요시 했습니다. 그러다보니 집 안에는 평온감을 느낄

수 있는 장소들이 많으며 그에 추억을 느낄 수 있는 가구들도 많습니다

. 바라간은 색채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가지고   있던   사람입니다

.  그러다   보니   집   내부에   그림이나   벽면,지붕,문   등에서도   그에

색채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  그 색이란 빛이기도 합니다. 건물 속 깊게 끌어들인 자연광의 아름다움

태양의 운행과 함께 끊임없이 변화하는 그 풍부한 색채감은 바라간의 집에 특징입니다

제가   루이스   바라간에   집에   대해서   선정한   이유는   바로   집에서   평온감을   찾을   수   있게   했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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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입니다

.  제가 생각하는 집은 이 세상 어느 곳보다도 평온 해야 하며 안정을 찾게 해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루이스 바라간은 이에 대해서 색채감과 자연광에 채광을 이용하면서 제가 원하는 것을 잘

보여줬다고 생각합니다

.  그에 색채감과 유명한 전화기가 있는 코너 등 많은 이야기 거리가 있지만

저는 그가 집에서 찾은 안정감과 편안함 그리고 침묵과 추억이라는 관점이 맘에 들었습니다

  위에 내용을 통해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주택 즉 사람이 사는 집은 사람이 직접 살아보고 느낀 것을

바탕으로 설계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 외관도 중요하지만 사는 사람이 편하며 안전하며 만족감과 그

안에서 괴리감을 느끼지 않는 주택 이것이 제가 하고 싶은 건축이자 위에 있는 두 건축물에서 느낀

것입니다

. 제가 이번 과제를 하면서 이 책을 읽으면서 건축에 대해서 모르는 그 누구라도 건축을 쉽게

접근하며 어려운 점을 쉽게 풀어주며 직접 가보지 못하는 건축물에 대해서 간접적인 체험을 도와주고

평면도나 많은 사진 그림을 통하여 상상이 아닌 현실적인 생각을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 이번 계기를

통해서 건축물과 건축가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제가 하고 싶은 건축에 대해서 확신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건축물이 우리가 보는 것이 다가아닌 건축물을 지은 건축가를 알고 이유를 알게 되면

건축물에 대해서 많은 이해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